학부총학생회:2022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2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2022.03.15.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부비상대책위원장 허현

교내 각종 위원회 및 회의 참석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으로서 학사·연구심의위원회, 학생상벌위원회 및 교과과정심의위원회에 참석했습니다.

교내 E-SPORT 센터 설립을 위한 회의에 공간위 및 학복위와 함께 참여했으며, 학생생활처장 및 학생정책처장,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과 후속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공간위와 함께 미팅을 진행해 나가며 해당 사업에 대한 윤곽을 잡아나가고 있습니다.

체육 교과목 이수요건 개편(안) 논의를 위해 교무처장, 학생생활처장, 학생정책처장과 회의를 진행해 학우들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일부 개정

이전 총선거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제기한 세칙상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선거시행세칙 일부 개정안을 작성하여 중앙운영위원들의 연서를 통해 발의하였고, 중앙운영위원회에서 가결되어 이를 공포하였습니다.

기층예산심의회의/집행조정위원회

1월 정기 집행조정위원회를 준비하고 진행하며 행사계획 및 산하단체 방역수칙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3월 정기 집행조정위원회를 준비하고 진행하며 기구별 중앙회계 지원에 대한 심의를 하였으며, 3월 정기 기층예산심의회의 및 서면의결을 진행하여 기층회계 분배 비율을 확정하였습니다.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 참여

1월에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에 참여하여 학교별 현황을 공유하였으며, 학칙 개정 사업에 참고하기 위해 각 학교로부터 휴학생이 자치단체의 대표가 될 수 없다는 규정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제공받았습니다.

<대선캠프와 과학정책 대화> 행사

<대선캠프와 과학정책 대화> 행사에 패널로 참여하여 KAIST 학부생들의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리빌딩

2021년 12월부터 착수했던 총학생회력을 제작하고 배포했으며, 2022년 기층기구 회계 원년 제도를 감사원과 협의하여 도입했습니다. 2021 제21차 중앙운영위원회 및 2021 제1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도입된 안건지 작성 기한 의무화 제도 일부 도입(안), 기층기구 예산 분배 기준 명문화를 시행·적용 중이며 보다 정교한 제도로 만들기 위해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졸업준비위원회 관련 업무

각 학부∙학과 대표자들에게 졸업준비위원회 모집을 공지하여 학과별 졸업준비위원을 모집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집행지원실장 박정호

타 국서 및 위원장단 보조

위원장단이나 타 국서에서 요청한 업무들을 처리합니다. 집행조정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를 보조하고, 그 외 국서의 요쳥에 따라 다른 국서에서도 처리할 수 있는 업무를 나누어 처리하였습니다.

내부 인원 관리

겨울학기 비상대책위원회의 신규 위원의 안내와 국서 배정 및 위원의 활동 종료에 따른 정보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진행하였으며, 봄학기 비상대책위원회의 지원자 명단을 수합하였습니다.

업무 모니터링

한 주에 한 번, 매주 일요일에 각 국서 별로 지난 한 주 간 진행된, 또 다음 한 주 간 진행될 업무를 기록했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국장단 회의가 원활하게 진행되고, 일을 수시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서기실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서기실장 김영서

의결기구 보조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등 의결기구 업무를 보조합니다. 제2차 중앙운영위원회 및 제3차 중앙운영위원회 사전 업무(소집공고, 안건지 작성 등) 사후 업무(결과공고, 서기모집 등) 진행하였고, 3월 13일 개회한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 관련하여 일정 관리, 카이위키 문서 제작 및 수정, 안건지 작성 및 검토, 회의보조, ARA에 소집 및 결과 공고, 서기 모집 및 유튜브 업무 완료하였습니다. 23일 개회 예정인 제5차 중앙운영위원회과 25일 개회 예정인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또한 일정 확인 및 카이위키 문서 제작 등의 업무를 완료하였고 회의보조할 예정입니다.

산하기구 협력 업무

선거 출마 관련하여 전학대회 대의원 세 분의 사퇴 처리하였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요청으로 제시한 분들이 공직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여 메일 발송하였습니다. 이후 전학대회 대의원 명단 변경과 관련한 메일에 따라 업무 완료하였고 각종 톡방에서 들어온 의결기구 및 회계 관련 문의 응대하였습니다.

공문 작성

  •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단 및 국장단 인준 공문
  • ICISTS 주관 GRAFFITI Startup Festival 2022 예산 지원 요청
  • 공문양식 변경 공문
  • 학부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서기실장 인준 공문
  • 상상효과 축제일정 및 학사력 변경 관련 요청
  • 선거인명부 제작 관련 재적생 및 휴학생 명단 요청
  •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의 재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예산 지원 요청
  • 기층예산심의회의를 위한 학과별 재적 인원수 정보 제공 요청
  • 총학생회 산하 문화공간위원회 Esports 센터 설립 및 북카페 공간 제공에 관한 협의 요청

위와 같이 9개 공문 작성 및 발송하였습니다.

산하기구 명단 관리

2분기에 새롭게 바뀌는 전학대회 대의원 명단을 취합하여 수정하였으며 서면의결을 위한 전학대회 대의원 주소록 생성하였습니다.

기층예산심의회의

사전 서류 검토 및 질의서 제작, 의결기구 출석표 제작 등을 완료해 6일 진행한 기층예산심의회의 회의 보조하였고 이후 소국위 번역 점수 반영, 결과 검토 및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서류 확인과 서면의결 관련한 업무 진행하였습니다.

기타 상시 업무

3월 3일에 개최된 집행조정위원회를 참관하였고, 위원장단 요청으로 회칙, 세칙에 있는 공고사항 일정 관련한 문서를 정리해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문화자치위원회 파견 및 일정 공지를 관련 톡방에 안내하였습니다.

학생사회 알아가기 프로그램 기획

새내기새로배움터에서 진행되는 <학생사회 알아가기> 프로그램을 기획/총괄하고 있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산하 단체들과 협력하여 프로그램 기획하였고 단체 소개 영상 및 자료를 받아 영상 제작하여 성공적으로 프로그램 진행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일부개정안 초안 작성

제34대 총선거의 재선거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지난 총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받은 논의 사항을 바탕으로 선거시행세칙 신구문대조표 작성, 일부개정안 공포, 카이위키 문서에 개정안 반영까지 완료하였습니다.

학생활동지침개정

휴학생이 학생 자치단체의 장을 할 수 없다는 학생활동지침의 일부 조항에 대한 삭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책국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정책국장 고세은

<대선캠프와 과학정책 대화> 행사 기획

1월 18일 ~ 1월 20일 동안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KAIST 학부/대학원 총학생회, ESC, 과실연에서 정근모 컨퍼런스 홀에서 <대선캠프와 과학정책 대화>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부 총학생회에서는 주로 2부 청년과학기술인과의 토크쇼 기획을 담당하여 학부생, 대학원생, 창업인 등 다양한 구성의 패널들이 후보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부생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2부 행사의 질문을 위한 자료로 사용하였습니다.

전문연구요원 관련 업무

작년 11월에 진행하였던 전문연구요원 행사 녹화본을 복기하여 추후 전문연구요원 관련 업무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체육 AU 이수요건 개선(안)

작년 11월에 진행하였던 전문연구요원 행사 녹화본을 복기하여 추후 전문연구요원 관련 업무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원장단과 학교 측이 체육 AU 이수요건 개선(안)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전달 받은 후 정리하고 있으며, 학우들의 민원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프로세스

1월 27일 KAIST Pass 회의를 진행하여 KAIST Pass와 주기적 검사에 대한 학우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카드뉴스를 제작하였습니다. KAIST Pass 중단 이후 주기적 검사, 개인 방역 수칙 준수 등의 내용을 담은 카드뉴스로 수정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또한, 기숙사 입사용 PCR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여러 민원을 접수하여 학교에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학교에서 변경한 기숙사 입사용 PCR 내용에 대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대학원 총학생회, 코로나 대응팀, KAIST Clinic, 학생정책처, 학생생활처 등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민원 프로세스에 대해 수차례 논의하였고, 확진자를 위한 안내 사항 중 부족한 부분에 대해 건의드렸습니다. 또한, 대학원 총학생회와 함께 학교와의 논의 사항에 대해 정리한 메일을 발송하였습니다.


복지국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복지국장 최준열

제휴 업무

다수의 제휴 문의와 제휴 진행, 재계약 진행하였습니다.

위탁업체 선정 위원회

동측식당, 드롭탑 과 올해 봄에 계약이 만료되는 교내 입주업체에 대해 의견 전달했습니다.

홈페이지 학생복지 페이지 업데이트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있는 학생복지 페이지를 업데이트 진행하였습니다.

북측 이발소 관련 업무

이발소 가격 인상에 대한 학부 총학생회의 의견 전달하였습니다.

취업박람회

학부 총학생회 SNS에 취업박람회 공지글을 올렸습니다.

기숙사 라면 자동판매기 관련 업무

교내 기숙사 라면 자동판매기 관리하는 미사 유통과 재계약 진행중입니다.

팔로우 이벤트

작년 가을에 진행한 팔로우 이벤트 당첨자들에게 상품 지급하였습니다. 올해 봄학기 학부 총학생회 SNS에 팔로우 이벤트 진행하였습니다.

모바일 학생증 피드백

정보통신팀에 모바일 학생증 피드백을 전달하였습니다.

대덕특구 순환버스 초성 이벤트

총학생회에서 진행한 초성 이벤트 당첨자 상품 지급하였습니다.

졸업준비위원회

2022학년도 졸업 업무 관리를 위해 각 학과에서 파견한 졸업준비위원 명단 정리하였습니다.


정보국 운영보고

안건지 작성자: 정보국장 이정욱

서버 관리

상시 모니터링과 정기 백업 등의 서버 유지관리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버 장애 여부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기 관리

업무 지속을 위해 총학생회 내 기기를 점검하고, 수리 및 교체하였습니다.

정보공개청구 대비

사무처리세칙 제19조제3항에 의거하여 정보공개청구서 양식을 제작하였습니다.

파일:학부총학생회 정보공개청구서 양식.pdf

총학생회 홈페이지 개선

홈페이지의 정보를 최신화하고, 각종 기능을 추가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정보보안팀 방화벽 정책 변경 관련 논의

정보보안팀과 교내 방화벽 정책 변경에 대한 미팅을 진행하고, 학생회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학생회비 납부 선택 관련 업무

학생회비 납부 선택을 위한 서버 점검, 홈페이지 활성화, 데이터 처리 등의 종합적인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 민원 대응 관련 업무

코로나 민원 대응을 위한 여러 논의에 참여하고, 홈페이지 준비, 코로나대응팀 홈페이지 피드백 등의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결산

파일:KAIST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2022 1분기 회계감사자료 수정.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