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1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논의록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논의록

22:11 개회, 성원점검

22:16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인준안건1에 대하여 설명

22:18 의장: 현재 용합인재학부 학생회 구성 및 회칙에 대하여 인준받기 위해 보고받은 사항 등이 존재하는가?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가장 최근에 있었던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검토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 2월에 출범한 융합인재학부는 현재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장 김유환 씨를 비롯해서 총 9명이 회칙 등을 제정한 것으로 알고있다. 선관위가 조직되고, 오늘 투표과 완료되서 48시간 내에 이의제기가 없다면 김유환 군이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장이 되고, 이번 기층에 참가하게 될 것이다.

의장: 회칙상에 신생학과의 지위가 어떻게 확보되었는지 명시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그 지위가 자연스럽게 총학생회의 산하로, 혹은 인준등의 의결로 포함될지 두가지로 해석될 수 있는데,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한 차례 의결을 준비하고 있다.

22:21 의장: 인준안건 1을 처리하기 이전에, 혹시 질문사항이 존재하는가?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인준안건 1의 마지막 문장에서, 사업계획서, 예산안, 융합인재학부 회칙등을 아래와 같이 했다고 적혀있는데, 필요없다고 생각해서 생략한 것인지, 전산상의 오류인지 궁금하다.

의장: 처리는 할 수 있으나, 회칙은 이전 의결기구에서 처리된바 있고,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은 준비중에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 혹시 처리된 바가 있는가?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다시 새로고침에서 올렸는데, 더 필요한 정보가 있는가?

의장: 이미 위원장단에서는 검토를 거쳤다. 혹시 이 안건지는 언제 수정되었는가?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3시에 수정되었다.

의장: 추가 검토시간이 혹시 필요한가?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 3분정도만 달라

22:31 인준안건 1

22:34  인준안건 1
융합인재학부 학생회를 총학생회 산하 자치기구로 인정한다.
재석 37 찬성 37 반대 0 기권 0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칙 부분 중, 과대표의 선거가 2주 이내에 진행을 해야 하고, 이를 연기하기 위해서는 학생총회의 의결이 필요하다라는 말이 있는데, 너무 기한이 빡빡한 것 같다.

22:33 인준안건 1 만장일치 가결

22:35 보고안건 1

23:38  보고안건1
2020 하반기 KAIST 학부 총학생회 회계감사보고서를 채택한다.
재석 37 찬성 37 반대 0 기권 0

22:36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중간점검 때 누락되었던 학과가 정정되었다.

의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경우 영수증이 다량 유실되어 두드러지게 낮은 회계 점수를 받았다. 이 보고서를 위주로 확인해보겠다.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 최소 5일전에 보고서의 초안이 공고되어야 의결이 가능하다.그러나 초안이 상당히 늦게 올라왔는데, 의결이 가능한가?

의장: 다음 기층기구 심사때 감점을 적용할 거 같다. 회칙 심사상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것 같다. 오늘 의결을 할지 여부에 대해서 논의가 필요하다면 진행할 수도 있겠다.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 문제가 없더라도 감사원이 두번 연속 이러한 실수를 저질렀는데, 적당한 제재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장: 행정적인 불이익을 줄 수도 있겠는데, 이 부분까지 논의가 필요한가?

화학과 학생회장 대리 서성환: 그 부분까지는 생각을 안해봤다.

의장: 조치는 나중에 할 수도 있다. 오늘은 감사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해서 논의를 해 보자. 연기가 필요하다면 연기를 할 수도 있다. 의결을 진행하고 부결시킬 수 있다.


예년보다 전체적으로 감사점수가 올라갔다. 감사에 대하여 실효성여부 또한 논의가 되고 있지만. 즉시 해답을 찾기는 어렵겠지만,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22: 48 전기및전자공학부 비례대위원 1 이훈준: 결산안에서 100몇원 차이로 1점이 감점되었다. 전체 예산의 비율대로 감점의 정도를 조정하는 건 어떨까요?

부비상대책위원장 정우진: 점수가 나오는 메커니즘은 감사시행규칙에 따라 정량적으로 나온 것이다. 감사시행규칙이 현재 카이위키에 없어서, 지금 당장 확인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의장: 확정된 사안에 대하여 추후조정은 힘들 거 같다.

전기및전자공학부 비례대위원 1 이훈준: 다음 회계감사 시작 전에 의견 전달하겠다.

22:59 보고안건 1 만장일치 가결

23:00 의장: 더 의견 없으시면 비상대칙위원회 위원장단에서 학생회비 관련 안내 드리겠다.

학생회비를 납부받는 방식이 기존에는 학자금에서 공제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었었다. 쭉 그래왔고, 계속 그래왔다. 학생회비를 낼 의사가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환급이 가능한 기간이 진행되고 있다. 보통 개강 후 첫달 내에 납부 절차가 마무리 되어야 하는데, 올해의 경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처리해야할 사안이 많았고, 임기 교체 기간이 맞물렸다. 3월에 이미 장학복지팀에서 한번 검토를 거쳤음에도 위험요소가 될만한 부분이 발견되어서, 학생회비 공제가 지금 중단된 상태이다. 공제대상 조사에서 응답을 하지 않는 경우 납부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하고 있다. 이 방법이 비납부자의 의사를 조금 더 존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존재한다. 납부를 희망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본인이 따로 응답하지 않도록 납부에서 제외되도록 해야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나옴. 이번 학기에 그렇게 시행되어야 하는가? - 그렇게 전면 재조사를 한다면 일정상의 문제가 있어 다음 학기 부터 변경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 이번 학기는 현행대로 해서 6월에 공제하겠다. 제외대상 조사기간을 추가적으로 진행할 것이다. 기층심사는 납부 총 금액이 결정된 이후 추정값으로 진행하겠다. 다만 기층심사 결과에 따라서 기층 단체에 돈이 있어야 지원금이 나갈텐데, 예상 수입은 있지만 확정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금액을 먼저 드리고, 나중에 차차 드릴수도 있다.  

23: 10 폐회 성원 점검

23: 12 폐회 선언

링크

2021년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논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