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2차 중앙운영위원회/속기록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고안건 1-22

19:20 속기 시작

19:25 보고안건 일괄 종결

논의안건 1

19:25 논의안건 1

의장: 학복위 측에 상정된 것과 다르게 진행할 예정.

계획

1안: 단체의 폐쇄 공간으로 활용 - 공모 진행할 수도 있다.

2안: 학우들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는 공개 공간으로 활용 - 학복위가 당구장처럼 특정 서비스를 주도적으로 제공하거나 학우들로부터 입주업체 수요를 받아 결정.

혹은 협동조합에서 들어온 요청도 2안에 포함


바뇌: 만약에 2안을 선택 시 학우들에게 서비스가 제공되는 공개 공간의 예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의장: 학복위 측에서 제시를 하지는 않았다. 예를 들면 학교 내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입점을 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아마도 오락시설이 되지 않을까.. 이미 학복위에서 오락시설로 노래방을 운영하고 있죠. 그래서 보드게임을 운영하는 공간이거나, 주변에서 얘기하기를 PC방을 두거나, 당구장을 다시 넣거나.. 이러한 의견들을 학생들로부터 폭 넓게 조사할 수 있을 것.


부총: 1안으로 진행하면 2안으로 진행을 못하는 거겠지만, 2안을 선택할 때는 중간에 학생들로 부터 서비스가 제공되는 충분한 것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중간에 1안으로 바꿀 수 있지 않기 때문에 2안을 고르는 게 좋지 않나,,


의장: 처음 듣는 의견인데요, 정리하자면 1안으로 진행 시 2안으로 바꾸는 것이 매우 힘들겠지만 2안을 추진하다가 1안으로 바꾸는 것은 가능하다는 의견인 것 같습니다.


동연: 저도 부총의 의견에 동의하고, 대학우 공모를 통해 수요를 조사하는 것이 어떨까. 공모하다 보면 더 나은 사용 계획이 나을 수 있어서 공모를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의장: 니즈의 조사가 필요할 것 같고, 교내 단체의 니즈를 진행하는 것도 가능. 어떤게 먼저 진행되어야 하는 지는 아직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것은 실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산업: 당구장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가 있었던 거 같은데, 학복위 측에서 결과에 대한 답변을 들을 수 있을까요?


의장: 현장에는 없고, 연락해보겠습니다. 학복위 위원장 부위원장과 면담을 한 적이 있는 데 그것에 관한 내용은 들은 적이 없음.


의장: 2안을 선택해도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지 오늘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음. 실무가 자유롭게 판단해도 될 듯.

1안이든 2안이든 여러분의 의견 들으면 좋을 거 같을 때 톡방 등의 수단으로 의견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대학우 설문조사를 진행할 때 관련 설문 항목이 있었다고 합니다. 결과 기다리는 중입니다.


의장: 다른 분들 자료 받기 전에 말씀하고 싶으신 분 있으신가요?


의장: 설문조사 결과 확인하는 것이 의견을 결정하는 데 치명적인 영향이 있을 것 같음. 최초 가투표 하는 것이 어떤가요?

가투표 (대리의 투표 가능): 1안 0명 / 2안 16명

의장: 2안이 압도적인 것 같습니다. (기존 설문조사 결과 공유 중)

의장: 생각한것보단 몇 가지 안이 더 있지만, 실현이 가능한지에 대한 검토 정보는 부족한 것 같음.

의장: 작년 조사에 대해 학복위가 어떻게 검토했는지 정보가 필요한 듯 한데, 이후에 학복위 측에 문의해 추후 중운위에 공유하고, 공간 사용하고자 하는 단체에 대해 공모를 받을 지 학복위 측과 얘기해보겠음.

2안을 할 시에 대한 로드맵이 나온 것 같음. 2안이 압도적인데, 공유한 자료를 보고 재투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 없으면 의견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논의 종결하고자 합니다.

혹시 이 부분에 대해 의결이 필요할까요? 의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기경: 2안을 동의하는데, PC방 등의 시설을 운영하기 위해 외부업체에 공고를 해야하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관심이 적을 수 있음. 그래서 외부 업체가 코로나19 안정 이후 공간 운영에 관심을 가질 때 쯤 공고를 내는 것은 어떤지, 시기를 학복위와 얘기하는 게 좋을 듯.


의장: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외부에서 운영할 수도 있고, 협동조합처럼 교내 단체가 할 수도 있고, 학복위가 직접 운영할 수도 있음. 외부 업체를 선정한다면 말해주신 점 학복위에 전달하겠음.


(의장이 안건과 관련 없지만 추가적으로 문의하고 싶은 사항 있으면 물어보라 함)


화학: 이번에 가을학기 기숙사 승인 받은 사람도 다시 받아야한다고 하는데, 학생단체의 경우는 봄, 여름 학기에 제출된 명단이 있는데 가을학기도 동일한 사유로 승인이 가능한지.


의장: 학생생활팀에 문의하도록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