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심의안건5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67조

슬기로운 대학생활

온라인 강의로 인해 새터반 내에 친목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해당 친목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 대면 강의 시 겪게 되는 대학 생활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새내기(넙죽이)를 주인공으로 새내기의 대학생활을 주제로 하는 스토리를 제작하여, 에피소드마다 미궁문제와 미션을 삽입하였습니다. 새내기학생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답안을 전송하도록 하여 전송한 순서대로 반별 점수를 책정하고, 점수를 누적하여 반별 순위 선정 후 상금을 지급합니다.

새내기 봄 학과 멘토링

새내기 학과 멘토링은 새내기들을 현재 각 학과에 재학 중인 선배들과 매칭시켜 줌으로서 실질적인 조언과 경험을 들으며 평소 그 학과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온라인 방식을 모색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멘티의 최대 인원 수는 예년과 동일하게 50명입니다.

새내기 스터디 사업

스터디 사업을 통해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며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공부하고자 하는 새내기들에게 학과별 전공 과목 스터디와 같은 기회를 제공해 주고자 합니다.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학업에 더 큰 어려움을 느끼는 새내기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스터디 사업을 진행하며, 인원제한, 참여 가능 과목 수 제한을 없애 신청을 받았습니다.

새내기학생회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페이스북 메시지를 이용한 새내기 소통창구보다 접근성을 높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한 소통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최근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소통 창구의 부재가 더 큰 것으로 판단되어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이용률과 자체 피드백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상시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족보 사업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있어 '족보'라는 자료의 불균형이 생겨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이 불공평하기에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학과 측으로부터 족보의 공유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며 다른 방향으로 족보 배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새내기 메뉴얼

새내기들이 처음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학교생활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내용이 많고, 때문에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새내기매뉴얼은 이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새내기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아 만든 매뉴얼입니다. 현재 매뉴얼을 주기적으로 검수하여 완성도를 높이고, 수정 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후기 신입생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을 추가 및 수정, 모든 내용에 대해 번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상'상하기 사업

많은 학우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형식을 통해 새내기학생회의 사업 및 중요정보들을 인식하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획한 사업입니다. 해당 주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한번씩 새내기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그림이 업로드되고, 첫 날은 그림의 일부만 제공되며 이어그리기 형태로 그림이 매일 업데이트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각 주당 2명에게 상품(카페 쿠폰)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TMI(Too Much Information) 사업

학교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새내기들에게, 학교생활에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주기적으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정보만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카드뉴스 형태로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재미적인 요소도 포함하고자 합니다. 각 주마다 테마를 정해서 구상/제작하며 학교문화, 학업, 학교내부시설, 학교외부시설이 해당 테마입니다.

새내기학생회 집행부 리더십 트레이닝(LT)

신입 집행부원들에게 학생사회 구조, 회계처리 방법, 상근 등에 대해 교육하고 집행부원 모두와 새내기학생회 가을학기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신입 및 기존 집행부원간 단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여름학기 중 이틀간 집행부 LT를 다녀올 예정이며 날짜와 진행 여부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변동될 예정입니다.

2020 봄학기 사업계획서

링크 : https://drive.google.com/file/d/15Bor8iX7KYASs40pUaKxSrrX4VPbJdLn/view?usp=sharing

2020 봄학기 예산안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8fahdHY1hIMeb6kvYo_9Tcy6itJ9fUw3Qeq-YTcuhw/edit#gid=1270926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