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심의안건1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2019.10.01.
  • 안건지작성자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단장 김지윤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9년도 상반기 결산안

별첨 1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2_9BLK21G3DOtnEDVcziY1dNrfbfihWrqQ5_1wHaR2s

2019년도 상반기 활동보고서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회칙 제 2장 ‘단원’ 부분 제8조 1항에 의거하여, 2019년 3월 7일 신입단원 15명을 선발과정을 통해서 선발하였다.

김예담 2019

김주빈 2019

김상원 2019

김승우 2018

민거홍 2017

오대수 2018

최유빈 2019

강민수 2018

배준모 2018

이승준 2019

김예솔 2019

고민구 2019

이사랑 2019

탁서윤 2019

사업 보고

1. 국내 단기 봉사 활동

1) 벽화 봉사

매년 봄/가을학기에 일반 학우들의 참여를 받아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9년도 상반기에는 5월 25일 대전 용전 초등학교 인근 원호세대 벽면에 벽화를 그려 미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로부터 벽화 관련 도안을 받는 등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했다.

2) 요리 봉사

요리 동아리 궁극의 맛과 함께 매 학기 진행하는 봉사로 19년도에는 5월 11일 대전 시내 보육원인 천양원에서 진행하였다. 보육원 아동들과 함께 밥버거, 과일 샌드위치, 케이크팝 등을 요리하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봉사자와 피봉사자 모두에게 즐거운 추억을 제공할 수 있었다.

3) 일일카페

2019년 5월 22일 ~ 23일, 2일 간 진행된 봉사로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 스페이스에 부스를 설치하여 케잌과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해외봉사 기부 기금으로 사용하였다. 기부 기금은 아프리카 현지 학교에 기부할 물품의 구매에 사용되었다.

4) 멋진하루

19년도 5월 11일에 사랑관, 소망관, 아름관, 성실관, 진리관, 지혜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봉사로 교내 환경 미화원 분들, 사감 선생님 분들의 업무를 도와 드리면서 교내 노동자 분들과 KAIST 학우들이 함께 대화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일반학우를 모집하여 각 기숙사에서 일하고 있으신 노동자분들을 도와 청소를 진행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학우들과 교내 노동자 분들이 상호존중하는 학내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5) 유기견 산책 봉사

2019년 3월 30일 유기견 보호 센터인 대전시 서구 갈마동 천사의 집을 방문하여 유기견들을 산책시키는 노력 봉사를 진행하였다. 최근 애완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학우들에게 유기견에 대해 관심을 가질 있도록 유도하였다.

6) 텀블벅 기부 봉사

19년도 상반기 유기견 보호 센터를 경제적으로 돕고자 인터넷 플랫폼인 텀블벅을 이용하여 기부금 조성 사업을 시작하였다. 학우들을 대상으로 유기견 관련 제품의 디자인 시안 공모전을 개최하여 떡메모지, 손거울 시안을 선정하였고 이 시안을 바탕으로 펀딩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펀딩의 목표 금액을 달성하지 못하여 제작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향후 내년에는 홍보에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다시 진행할 예정이다.

7) 일일과학캠프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첫 봉사인 만큼 봉사단 단원으로만 구성하여 작년 11월 10일 시범적으로 시도 하였다. 한국 소아암 재단과 연계하여 전국에서 소아암 가정을 모집받았고 이들을 위한 하루동안의 과학 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위주로 교육하여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차 후 정기적으로 일일 과학캠프를 진행하여 전국의 많은 소아암 가정들을 만나볼 예정이다.

8) 캠페인 봉사

축제 기간 동안 캠페인을 진행하여 학우들에게 학생봉사단의 봉사 활동을 알리고 참여율이 저조 했던 노인 대상 봉사에 대한 피드백을 받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봉사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함께 진행하여 학우들이 직접 봉사 기획 아이디어를 고안하는 과정을 통해 봉사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9) 어린이날 바자회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대전 시내 보육원인 천양원에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선물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하였다. KAIST 학우들로부터 기증받은 물품을 바탕으로 5월 1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바자회를 열었고 이 후 얻은 수익금을 천양원에 기부함으로써 학우들에게 새로운 봉사 경험을 제공하였다.

10) 즐거운 어린 생활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첫 봉사인 만큼 봉사단 단원으로만 구성하여 올해 5월 12일 시범적으로 시도 하였다. 대전 시내 보육원인 천양원에서 진행하였으며 요리봉사 이후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함께 과자 집을 만들고 미니 체육대회를 진행함으로써 사회성을 키우고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피봉사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으며 이후 요리봉사의 콘텐츠와 합쳐 더욱 더 높은 질의 봉사를 제공할 계획이다.

11) 기부 and Take (헌책방 되살리기 캠페인)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청계천 헌책방 거리의 ‘대광서점’과 연계하여 헌 책의 가치를 알리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대형 서점에 밀려 사라져 가고 있는 헌 책방의 활성화와 함께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중고 서적을 KAIST 캠퍼스에서 판매하여 학내 구성원들이 보다 쉽게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봉사였다. 2019년 4월 29일 ~ 5월 3일, 3일 간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진행하였으며 실제 그 결과와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봉사로 조금 더 체계적으로 다듬어 학생봉사단의 대표적 봉사로써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장기 봉사 활동

1) 하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

2019년 8월 26일~28일, 2박 3일 간 보령 청라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교육 및 진로 멘토링을 진행하였다. 상대적으로 교육의 기회가 적은 농어촌 학생들이 접하기 힘든 수학, 과학 연계 창의적 실험 교육을 실시하였고, 참가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멘토링 수업을 통해 진로와 학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3. 해외 장기 봉사 활동

1) 하계 아프리카 해외 봉사 활동

19년도 여름,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세 나라로 약 3주의 기간 동안 15~20명 남짓의 해외봉사단을 파견하였다. 에티오피아의 경우 현지 대학교 학생들에게 포토샵, 자바, 앱 인벤터를 비롯한 ICT 교육을 진행하였고 서로 각 나라의 문화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우간다 또한 에티오피아와 마찬가지로 현지 학생들을 비롯한 현지 사람들에게 아두이노를 비롯한 IT 교육 및 문화 교류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탄자니아 해외 봉사의 경우 각 팀 별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현지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수학, 과학 및 진로 멘토링을 실시하였다.

4. 봉사 예산 지원 사업

학생봉사단 내부의 부서 중 하나인 대외협력부의 사업으로,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봉사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매 학기 진행하고 있다. 2019년도 상반기에 진행된 예산지원사업의 경우에는 SEED KAIST 단체가 참가하여 교재구입비, 실험 재료비 및 교통비를 지원했다.

기타 안건 보고

해당 사항 없음.

회칙 개정 보고

2019년 5월 30일, 총회를 통해 아래 사항들을 개정하였다.

제2장 ‘단원’, 제11조 ‘징계’

기존: 없음.

개정: 학기 도중에 활동을 그만두는 경우, 다음 학기 단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이를 2번 반복할 경우 단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되고 영구 제명된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예외로 둔다.

① 부장단 내에서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시: 질병 휴학) (추가)

제4장 ‘임원’

기존: 제 14조 ‘임기’

  1. 본회 단장단의 임기는 봄 학기 개강 후부터 다음 해 봄 학기 개강 전까지로 한다.
  2. 단장단 궐위시, 2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해야만 한다. 또한 선출된 자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동안 재임한다. 단, 전임자의 잔여 임기가 3개월 미만인 때에는 선출하지 않는다.

개정: 제14조 ‘부장’

본회는 각 부서의 부장을 둔다. 부장은 단장이 임명한다.

제4장 ‘임원’

기존: 제 15조 ‘부장’

본회는 각 부서의 부장을 둔다. 부장은 단장이 임명한다.

개정: 제15조 ‘임기’ 3항

  1. 본회 단장단의 임기는 봄 학기 개강 후부터 다음 해 봄 학기 개강 전까지로 한다.
  2. 단장단 궐위시, 2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해야만 한다. 또한 선출된 자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동안 재임한다. 단, 전임자의 잔여 임기가 3개월 미만인 때에는 선출하지 않는다.
  3. 부장 궐위 시, 2주 이내에 후임자를 선출해야만 한다. 또한 선출된 자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동안 재임한다. (추가)

상기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2018년도 하반기 회칙과 동일하다.

2019년도 하반기 예산안

별첨 2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Of1atMQ4PtXsSVcGEKZ0Gv_vQeFyckQG7nAKYJn-CtM

2019년도 하반기 활동 회원명부

2019년 9월 5일, 회칙 제 2장 ‘단원’ 부분 제8조 1항에 의거하여 신입단원 5명을 선발하였다. 총 32명이 2019년도 하반기에 활동할 예정이다.

회원 명부.png

자치규칙

별첨 3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_vt2CBng2n3b364-0sQcgqKZfTtOSP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