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7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고안건1 2016년도 겨울학기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 대표자회의 보고

◇ 안건지작성일 2017.03.20. ◇ 안건지작성자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13호

학생회칙 제33조(업무) 13. 정기 전학대회의 경우 직전 회기의 정기 전학대회 및 그 이후의 전학대회 회의록과 서면 결의 사 항,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록과 서면결의 사항을 보고한다.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1.10. 18시 00분 화요일

인준안건 1.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 인준

[의결문안]

제31대 KAIST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을 아래와 같이 인준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 인준

[의결문안]  

아래 명단의 학우들을  임시 비례대의원으로 인준하며, 그 임 기는 2017년도 봄학기에 최종 비례대의원이 정해지기 전까지로 한다.

논의안건 1.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본 안건지를 토대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소수자인원위원회 준비위원회의 인준안을 상정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본 안건지를 토대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다음과 같은 안건을 상정한다.  i. 학생회칙에서 명시한, 그리고 학생회칙에서 위임한 바에 따라 정해진 기존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에서 명시

한 동아리연합회 직무 복구를 목적으로 하고, 일부 권한을 이행할 수 있는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인 준안건  ii. 학생회칙 상의 동아리연합회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구가 존재하지 않음을 인정하므로, 학생회칙과 학생 회칙에서 위임한 바를 따르는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의 유효성에 대한 논의안건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3. 동아리연합회 기능 정지에 대한 학내 동아리 권한 논의

[논의사항]

동아리방 재배치: 재배치 권한을 인준될 재건설 준비위원회에 위임하여 최대한 빠르게 모든 동아리에 대해서 진 행한다.  

동아리소개백서: 동아리 혹은 동아리에 준하는 단체를 소개백서에 포함한다. 소개백서 상의 내용 및 필터링의 기준은 준비위원회에서 중운위에 보고 및 심의한다.  

리더십마일리지: 2016년도 2학기의 경우, 기존 정동아리들에게 부여하지 않는다. 2017년도 1학기의 경우, 준비 위원회 차원의 등록절차 진행 후에 최대한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시설 사용권한: 3월 이후 체육시설에 대한 재배정을 진행하도록 한다.  

공용동아리방 및 다용도실: 집행소위원회 내 기구 차원에서 겨울학기동안 재분배를 할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하 거나 3월에 준비위원회 차원에서 봄학기에 설정한다.  

재등록: 준비위원회에 등록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도록 한다.

4. <2017 학생회 캠프> 참여 논의

[의결문안]

학부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국 국장단의 <2017 학생회 캠프> 참가를 위한 연수비 55만원 추가 경정안을 승인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5. 새터 운영 방향성 논의

[논의사항]

A. 2017년도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는 '술없는새터'의 기조를 가지고 운영하도록 한다. 단, 일부 성인 학생들의 부분 음주 행위나 친목 프로그램의 부족 등 술없는새터 원칙에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우려사항을 새터 기획단에 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B. 새터기간동안 새터 반단위 내에서의 선배와의 교류는 필요하다. 따라서 새터 프로그램 내에 선배단 또는 선 배와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단, 술 강제권주 및 권유를 포함해서 사욕을 목적으로 새 터기간에 참여하여 새터 자체의 취지를 해치는 행위를 막기 위해, 선배단 또는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격 을 반장 및 부반장으로 우선한다. 또한, 이들을 프락터와 새터기획단이 면접을 포함한 선발과정을 둠으로써 부 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새터기획단에서 마련해야 한다.

6. 중선관위 계정삭제시도에 대한 정서윤 학우 학부총학생회 경력 불인정에 관한 논의

[논의사항]

의결문안에서 명시하는 '학부 총학생회 내에서 활동한 모든 경력'이란 학생회칙에서 포함하는 활동이라 당연 해 석이 가능하고, 한번 전체학생대표자회의로 위임한 안건을 다시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추가논의하는 것은 회칙 상 불가능하므로, 중앙집행국에서 해석에 따라 의결문안을 실행하고 차후 중앙운영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한다.

7. 광고대행사 계약 사후 승인 (대외비)

[의결문안]

광고대행사 ‘쏘커뮤니케이션’과의 계약 내용을 사후승인한다.

재석 17명 찬성 17명 반대 0명 기권 0명  

2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2.09. 11시 30분 목요일

심의안건 1. 준비위원회 위원장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인준안건 서면결의 발의안

[의결문안]

12 전산학부 김대환 학우를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12 화학과 한성진 학우를 학생-소수 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인준하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안건의 서면결의안을 승인하고, 해당안건에 대한 소집 공고 기한을 1일로 단축한다.  

재석 14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감사위원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

[의결문안]

감사위원회에 대한 중앙집행국 추가경정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15명 / 찬성 15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인준안건 1. 문화자치위원회 위원 인준안건

[의결문안]

16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이현승, 15 전산학부 류혜원, 16 생명화학공학과 김대현, 14 바이오및뇌공학과 김정연 학우를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15명 / 찬성 15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15 바이오및뇌공학과 송형규 학우를 문화자치위원회 구성의 과학생회장단 중 2인에 의거하여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추가 인준한다.  

재석 15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바공 : 본인이기 때문에

논의안건 1. 학부학생협동조합 운영 논의

[의결문안]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 김선겸 이사장에 대해 다음 중앙운영위원회에의 출석 요구 및 운영보고와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과 관련한 매출전표, 정관 등과 같은 자료 제공, 그리고 학부 총학생회와의 지속적인 협조를 요 청한다. 이에 불응 시 학부 총학생회는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이 초기의 설립목적을 훼손한다고 판단하여,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의 ‘카이스트 학부생’ 명의 사용을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며 계약서 상에서 무 상 임대료와 같이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의 지위를 통해 보장받는 특혜를 취하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재석 14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학습공간 확충 관련 과학생회 협조 요청 4.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안건지 상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를 총학생회장이 구성하여 중앙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재석 : 14명 / 찬성 : 14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2.28. 18시 30분 화요일

보고안건 3.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운영보고

[의결문안]  

2월 25일에 발족한 동아리연합회 및 제정된 회칙을 KAIST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에서 명시한 그리고 학생회 칙에서 위임한 바를 따르는 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 및  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으로 인정하는 안건을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그리고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의 최종 보고서를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활동을 인정하고, 본 준비위원회를 해체한다.

재석 18 찬성 18 반대 0 기권 0  

7. 중선관위 계정삭제시도에 대한 정서윤 학우 학부 총학생회 경력 불인정 시행 상황 보고

[의결문안]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까지 정서윤 졸업생의 졸업 전 학생사회 활동 경력을 통해 적립된 리더십 마일리지 삭 제를 위해 중앙집행국에서  최대한 노력하며 이행 결과를 보고한다. 단, 이행되지 못했을 경우, 해당 안건 이행 에 대한 현실 가능성을 해당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안건의 지속적인 이행 시도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해당 안건이 지연된 경위에 대해 제30대 전 학부 총학생회 <K’loud>와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품>이 각각 경 위와 사과문을 발표하도록 한다.

재석 17 찬성 16 반대 0 기권 1

기권사유; 총학생회장 조영득: 해당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품 책임자로서 해당 사안 을 이행하기에 징벌적 의도가 필연적으로 내포될 수 있는 당사자이기에 나머지 중앙운영위원들의 결정에 따르 기로 결정하였다.

논의안건 1. 학생회칙 전부개정 진행 일정에 대한 논의 2. 학생사회 기록물 관리 방법에 대한 논의 4. 학습공간 확충 관련 논의 5. 신임 총장 관련 총학생회 입장 및 대응 마련 논의 6.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 구성 논의

[의결문안]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연대체 논의 진행 상황을 학우 대 중에게 지속적으로 공개한다.

재석 19 / 찬성 19 / 반대 0 / 기권 0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3.20. 20시 00분 월요일

보고안건  1.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 한다.

만장일치 가결

2.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 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3.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4.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5.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심의안건  1. 중앙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제언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중앙 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2.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4. 학생복지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복지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5. 행사준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행사준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6.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 산안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7.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구성안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상정안  

[의결문안]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의 기타위원회 인준안을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제언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8.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 최종 보고 및 활동 심의  9. ELKA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ELKA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0.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 및 권고된 사안을 반영하여 17년도 상 반기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재석 18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 소속단체라 기권  

11. V.O.K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V.O.K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2. 학생봉사단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학생봉사단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3. G-inK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G-inK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4. SPARCS 특별기구 인준 심의  

[의결문안]

SPARCS의 특별기구 인준 안건을 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재석 18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 소속단체라 기권  

15.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최종 보고 및 활동 심의  

[논의결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발표하기로 결정

논의안건  1. 협동조합 개선위원회 논의  2. 2.기록물 관리 특임위원회 논의  

[의결문안]

안건지 상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록물 관리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만장일치 가결

3. 번역모니터링위원회 논의  4. 졸업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2017년도 졸업준비위원회를 구성하며 위원은 총학생회장이 각 학과 학생회장에게 명단을 받아 구성한다.  

만장일치 가결

5. 17년도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결과 논의  6. 동아리연합회비 관련 논의  

인준안건  1. 중앙집행국 중앙집행국장 인준  

[의결문안]

김영종 학우(13, 물리학과)를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중앙집행국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17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  

[의결문안]

한성진 학우(12’ 화학과)의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 표자회의에 상정한다.  

김대환 학우(12’ 전산학부)의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 표자회의에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1월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 소집일시 2017.01.17. 19시 00분 화요일

인준안건 1.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인준  

[의결문안]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를 인준한다.  

재석 : 30명 / 찬성 : 30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인준  

[의결문안]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를 인준한다. 그리고 12 전산학부 김대환, 14 바이오및뇌공학과 오병철 학우를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 29명 / 찬성 : 29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논의안건  1.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의 유효성에 대한 논의  

[의결문안]

기존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을 전면 폐기하고, 준비위원회에 학생회칙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부 동아리연합회의 회칙 제정 권한을 부여한다.  

재석 : 29명 / 찬성 : 28명 / 반대 : 0명 / 기권 : 1명  

기권 사유/ 수리과학과 비례대의원1 백민기 : 폐기를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1월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

서울대학교 본관 점거를 지지하고 점거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징계하려는 서울대학교 총장을 규탄하는 연대 성 명문을 발표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찬성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재석하지 않음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찬성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찬성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찬성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찬성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재석하지 않음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위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의 위원으로 지원한 임재환(13, 기계공학과), 김동혁(14, 화학과), 박세윤 (15, 신소재공학과), 서준용(13, 기계공학과), 조은호(15, 전산학부)를 인준하고,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 위원회의 위원으로 지원한 윤영도(13, 물리학과), 이승아(16, 산업디자인학과), 정윤의(12, 전산학부), 한성진 (12, 화학과)를 위원으로 인준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4명 / 찬성 : 14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재석하지 않음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재석하지 않음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재석하지 않음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찬성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재석하지 않음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재석하지 않음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찬성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3월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

서울대학교 본부의 폭력적인 본부 침탈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문을 발표하며, 성명문의 내용은 중앙운영위원들의 합의로써 확정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찬성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찬성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찬성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재석하지 않음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찬성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찬성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재석하지 않음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보고안건2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사무국원 이한영,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 안건상정근거 제43조(업무) 제6호

학생회칙 제43조(업무) 6. 본회 및 본회 산하기구의 결산 승인 및 감사보고서를 채택하고 결산안에 따른 징계를 의결한다.

총학생회장단 사업보고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확립 (완료)

중앙집행국장 아래에 사무국/정책사회참여국/소통국/기획1,2국/복지국/국제사무국/디자인정보국으로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국서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광고대행사 계약 (완료)

지난 해, K’loud와 하반기 계약을 맺었던 쏘커뮤니케이션과 상반기 광고 대행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기 본금 1000만원과 기타, 홈페이지 배너와 오프라인 부스 형태로 추가금을 약속받았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개최 (완료)

1월 10일, 2월 9일, 2월 28일 각각 1월 정기, 2월 정기, 2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였고, 1월 17일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LT 진행 (완료)

2월 9일, 10일, 11일 2박 3일 동안 중앙운영위원회 LT를 진행하였습니다. LT에서는 학생회론과 KAIST 총학생회 의 역사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였고, 2017년 동안 중앙운영위원회 및 총학생회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열린 의결기구 개선 (완료)

중앙운영위원회 LT의 논의에 따라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소집 전에 학우 대중에게 쉽고 효율 적으로 논의 안건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안건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하였고, 결과 또한 카 드뉴스로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회의 진행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여 온라인에서 도 학우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교 위원회 학생대표 참석

교과과정심의위원회, 전문연구요원제도 개선위원회, 인권윤리센터 자문위원회, 위탁업체 선정위원회, 학생상벌위 원회, 외부업체 입찰 설명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 등에 참석하였습니다.

새내기새로배움터 간사 파견 및 프로그램 개선 (완료)

한성진 부총학생회장 및 김호장 국제사무국원이 17’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에 간사로 파견되어 새터 기획에서 학생사회와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하였습니다. 술없는새터 및 선배단 정책에 대해 중앙운영위원회를 통해 원칙 을 설정하였고, 꽃동네 프로그램을 폐지하였으며, 장애인 인권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사회 알아 가기 프로그램을 개선하였고, 성희롱 예방 연극 프로그램을 신설하면서 반성폭력 책자 및 성소수자 가이드북을 배포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와 함께 동아리 부스 프로그램을 동아리 박람회로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새내기새로배움터 자료집 제작 (완료)

17’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에서 신입생들에게 배포할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동아리연합회 재구성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동아리들과 회칙 제정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기존 동아리연합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된 회칙을 제정하였고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 켰습니다. 이후 동아리 등록 및 회장단 선거를 진행함으로써 동아리연합회 재구성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구성 준비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이하 학소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소위를 기타위원회로 구성하기 위한 운영 준비를 진행하였습니다. 새터 프로그램 중 성희롱 예방 연극 및 성소수자 관련 책자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타 학교 인 권위원회 및 학교 인권센터와의 자문을 통해 운영 원칙을 설정하였습니다.

집행소위원회 구성 (완료)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새내기학생회, 상설위원회 (및 동아리연합회)의 집행 협의를 위한 집행소위원회를 구성하 였습니다. 격주마다 1회씩 정기 회의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새터 프로그램 개선, 해오름식, 코인노래방 운영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기층예산심의회의 진행 (완료)

기층예산심의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전부개정

작년 총학생회 <K’loud>에서 시작한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를 재가동하였습니다. 위원장을 한성진 부총 학생회장으로 교체하였고, 중앙집행국 내 재구성을 통해 학생회칙 전부개정 조항을 작성 중에 있으며 공청회 진 행 및 성사 실무단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카대전/아라 교수 성희롱 사건 대응

대외비로 부총학생회장이 관련 사안에 대하여 담당하여 대응하였습니다.

전문연구요원 폐지 대응

조영득 총학생회장이 학교와의 협의체인 전문연구요원제도 개선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석하고, 전국 이공계 대학 학생회들과의 협의체인 전국이공계학생 전문연구요원제도 특별대책위원회의 상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 측의 신속한 대응 및 원활한 참여를 위해 특임기구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 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밖에 문미옥 의원, 오세정 의원 등 과학기술계 국회의원들과 간담회 및 면담을 가지며 전문연 사태에 대해 깊은 고민과 토론,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이륜차 관련 문제 해결 (완료)

2017년 1월 1일부터 발효되었던 학생 복지팀 측의 이륜차 관련 정책에 대해 학내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일었 고 이에 대해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 결과, 복지팀 차원에서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학생 참가자가 1명도 없 었습니다. 앞으로 주변의 이륜차 업체 및 복지팀과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미등록 이륜차에 대한 처분을 잡음 없이 진행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총동문회 신년교례회 참석 (완료)

1월 14일 KAIST 총동문회 신년교례회에 중앙집행국 1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 참석 (완료)

1월 25일 개최된 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에 조영득 총학생회장과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시루 떡 커팅식에 참여했고 조영득 총학생회장이 건배사를 진행하며 이공계 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였습니다. 또한, 최양희 미래부 장관과 전문연구요원 폐지 철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충남대학교 연대 사업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와 지속적으로 미팅을 진행하여 기획사업 또는 대선 관련 연대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 였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총학생회 주최 학생회 캠프 참석 (완료)

.1월 22일에서 23일까지 1박2일간 개최된 학생회 캠프에 조영득 총학생회장, 한성진 부총학생회장, 안진웅 소 통국장 및 6인의 중앙운영위원이 참석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 및 사랑받는 학생회 만들기, 숙명여 대의 동맹휴업 성공사례를 비롯한 다양한 사안에 대해 타대학교 총학생회 간부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 측에서 제공한 학생회 캠프 자료는 추후 인수인계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유성 경찰서 정보관 협조

유성경찰서 정보관과 지속적으로 미팅을 진행하여 각종 사회 사안이나 학내 문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카포전 관련 협의

2017년 카포전의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관련 단체들과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장 사업보고

중앙집행국 국장단 회의 진행

매주 국장단 회의를 진행하여 각 국 별 사업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 진행

매주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자치 규약 설정 (완료)

중앙집행국 내에서 원활한 업무 진행 및 국원 간의 화합을 위한 자치 규약을 설정하였습니다. 자치 규약에는 비 하적 표현, 차별적 표현 서로 지적하기, 업무 피로도가 누적될 경우 꼭 말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무국 사업보고

회계관리 (완료)

학부 총학생회 이름으로 학생회비 계좌와 카드를 생성하고 관리하였습니다. 회계 집행 양식을 효율적으로 개선 하여 집행 현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회계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 니다. 앞으로 회계 집행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시로 학우분들이 확인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시설 관리 (완료)

학부 총학생회 사무실의 비품을 정돈하고 창고를 정리하였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회의실 앞 예약표 설치, 로비 에 화이트보드 달력 설치 및 창고 전등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비품 구매 (완료)

1년 동안 사용할 컴퓨터, 수레, 외장 하드 드라이브등의 비품들을 구매하였습니다.

회의 관리 (완료)

중앙운영위원회, 전학대회 속기록을 작성하고 수정하여 게시하였습니다.

인적자원 관리 (완료)

겨울학기 리크루팅, 봄학기 리크루팅을 진행하고 기본 교육을 한 뒤 신입 중앙집행국원들을 국에 배정하였습니 다.

상근 관리 (완료)

상근 요일과 시간을 정하고 각 시간대에 국원들을 분배하고 상근 규칙, 업무를 정하였습니다.

중집국 내부 자금 관리 (완료)

중앙집행국 내부 회비를 걷고 상근, 회의 지각 및 결석비를 수금하였습니다.

내부 행사

중앙집행국 회비 및 벌금으로 진행되는 내부 친목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LT 진행 (완료)

중앙집행국의 방향성 및 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친목을 다지는 리더십 트레이닝을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단체복 (완료)

지금까지 총학생회 사업에서 실무 스태프들을 참가자 및 다른 실무 스태프가 인식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중앙집행국 단체복을 학교 지원을 통해 구매하였습니다.

기획1국 사업보고

설 선물 나눔 행사 (완료)

교내 미화원, 사감 등 학우들을 위해 일하고 계신 용역업체 직원 분들께 설맞이 선물을 나눠드리는 사업입니다. 복지국으로부터 사업을 이관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이전 설 선물 나눔 행사와 다르게, 학우 공개모집을 통해 중 앙집행국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나눔 행사를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총 255분께 선물을 나눠드리 고, 선물을 드리는 장면을 사진으로 담아 총학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했습니다.

이외 설 연휴 동안 학교에 잔류하는 학생들을 위해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하려 하였지만 장소 섭외에 실패하여 파기되었습니다.  

KAMF 기획

무대업체 계약, 라인업 픽스, 부스 확보 등 사업 전반에 대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기획2국 사업보고

GinK와 식목일 행사 미팅 진행

2/7 20시, GinK에게 학부총학생회와의 식목일 행사 공동 기획을 제안하기 위해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 과 공동으로 행사를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기획2국에서 사후이벤트와 실무 지원을 담당하기로 하였습니다.  

문화행사위원회 참여

KAIST 문화행사의 행사 내용을 결정하는 문화행사위원회에 협의를 통해 학부생 대표를 추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일윤 기획2국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봄학기 문화행사 기획 전에 학우 대중에게 설문조 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오름식

3/15 (수), 학부총학생회/새내기학생회/동아리연합회/상설위원회의 출범식과 동시에 1년 동안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기원하는 의미의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정책사회참여국 사업보고

 정책 사업

영어 교육 강의 개설 효율성 및 수강 시기 제한 검토 (완료)

영어 교육 강의는 한 과목당 재학생이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분반 하나가 있고, 나머지 분반들은 모두 신입생 들이 자동으로 수강 신청이 되도록 개설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재학생들 중 수강을 원하더라도 못 한다 항의를 했습니다. 영어 교육 강의들의 공급이 부족한지를 조사한 결과, 오히려 수요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재학생들은 4학기 이내 정규 학기에만 영어 교육 과목 수강 신청을 가능하도록 제한한 것에 대해서는, 담 당 교수에게서 영어 교육이 학부 시절 동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한 조치라는 공식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

특강 과목 초수강 신청 문제 (완료)

같은 과목 코드가 같으나 부제 또는 교수가 다른 특강 강의를 초수강 신청하는 것이 전산상으로 불가하여, 초수 강 신청을 하는 방법과 기타 특강 관련 정보들을 공지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는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사업 에서 해결할 예정입니다.

정시생 수변 기간 수강 신청 문제 (완료)

정시생들의 입학이 상대적으로 늦어 발생하는 수변 기간 수강 신청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 기 위해, 학적 등록을 앞당기는 등 조치를 취해 해결했습니다.

학사요람 업로드 문제 (완료)

2년마다 갱신하는 학사요람이 2년째인 2016년이 지나도록 업로드되지 않아서, 업로드 요청을 했습니다. 현재 는 2015-2016년도 학사요람까지 업로드가 됐으며, 앞으로는 2년 단위가 아니라, 더 자주 업로드가 될 수 있도 록 협의하겠습니다.

교내 노동자 복지 개선 (완료)

학우들이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교내 노동자들의 복지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교내 노조들과 각 노조 대표들의 의견을 파악했고, 추후에 도움 요청시 사업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석사 진입생 학생증 이용 공백 문제 (완료)

학부에서 대학원으로 진입하는 학생들이 학부 졸업 후 생기는 공백 기간 동안 학생증 이용이 불가해서 이를 해 결했습니다.

각종 문의 답변 (완료)

‘학과 사무실 불친절 건의 방법’, ‘“연차초과자 잔여 학점 수강 필수" 교과과정 운영 지침’, ‘일화실 드랍 후 수강 불가 문제’ 문의에 대한 답변을 했습니다.

AP과목 선수학점 이수제도 파악 (완료)

학우 중 고등학교 AP과목에 대한 학점 인정에 대한 혼란이 있어, 파악 후 정리했습니다.

이공계지원특별법 조사 (완료)

문미옥 의원이 발의한 이공계지원특별법에 대한 문미옥 의원실의 입장을 전달 받아 정리했습니다. 후에 이 법안 이 통과되고 나서 더 추가로 조사와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생리공결제

생리통을 겪어 정상적인 수업 참여가 어려운 여학우들을 위해 생리공결제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리공결제와 교내에서 시험 도입했던 생리공결제에 대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생리통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파팔라도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관리실에서 얻었으며, 생리공결제에 대해 학내 여성주 의 연구회 마고에 자문을 구한 상태입니다.

영어교육개선위원회 최종 보고서 검토

작년 초부터 8월까지 운영된 영어교육개선위원회에서 제안된 최종 보고서에서 언급된 정책들에 대한 검토를 했 습니다. 대외비 최종 보고서를 검토 완료했으며, 학교 측과는 새 보직 교수들이 임명되고 나서 더 논의하기로 약속 받았습니다.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컨설팅

학교 차원에서 전산시스템을 재개발 중이여서 이에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설문 결과를 정리 중입니다.

체육 과목 중 개인 강습 호객행위 대응 (완료)

학생의 제보를 통해 골프 과목 교수의 수강신청을 담보로 한 개인 강습 호객 행위에 대해 인문사회과학부와 논 의를 통해 대응하였습니다. 해당 과목이 폐강되는 경우 오히려 더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담 당 교수의 견책 징계를 부과하도록 협의하였으며, 재계약에 불이익을 주도록 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해당 사안 의 궁극적인 발생 원인이 과목수 부족에 있다는 점을 공유하여 추후 교양과목 개선을 위한 인문과목교과과정소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 사회참여 사업

참여하는 대선 사업 진행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김부겸 의원의 충청 대학생 정책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간담회, 국민의당 대선 후보인 안철수 의원의 간담회 등을 참석 또는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회의 를 참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대학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대선 후보들의 간담회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앙집행국 내 대선 TF를 구성하고, 과학기술정책대학원과 협의 하에 대선 후보자들에게 이공계 관 련 정책 질의를 진행하고 공약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서울대학교 사태 연대 지원  

시흥캠퍼스 체결로부터 야기된 서울대학교 본부에 대한 학생들의 저항 및 본부점거에 대해 연대하였습니다. 서 울대학교 본부점거본부의 학생들에 대한 징계 부과 시도 당시 규탄 연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점거 본부 연대 방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본부의 본부 폭력 침탈 사건 발생 시 2차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한 후 간담회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책대화 주최 (완료)

2월 2일 창의학습관 101호에서 제3차 과학기술정책대화가 진행되었고 일부 중앙집행국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책대화는 연구주권의 회복, 과학기술계의 민주화 수준의 성찰을 위해 한국 과학기술계 합리적 질서에 대해 전국을 순회하는 토론회로 KAIST 학부 총학생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였습니다.

열린 총장 선출 (완료)

제16대 KAIST 총장 선출에 있어서 학생 참여를 위해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이 장무 이사장과의 최종 협상을 통해 총장 선출 이사회에 학생의견서가 참고자료로 채택되었고, 추후 이사회에 학 생대표가 방문하여 미래 총장 선출에 대한 규정 개선을 요구할 수 있도록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정부의 총장 선출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기자회견을 진행하였고 앞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 남았습니다.

열린 총장 선출에 대한 활동 기록은 <제16대 KAIST 총장 선출 학생 참여 활동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수인계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관련 대응 지원 (완료)

전국대학생시국회의를 통한 범국민행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대학생 총궐기 사회를 진행하였고, 대학생시국회의 충청 지역 간담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이후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을 학우들이 원활하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울림홀에서 라이브 시청을 제공하였고, 탄 핵 이후 총학생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소통국 사업보고

학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및 아카이빙 포맷 정비 (완료)

카대전/페이스북 메시지/밤부/아라 등의 학내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민원 및 의견을 담당국서에 정리 해 송부하며, 아카이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기획

사용이 되지 않던 총학생회 홈페이지(http://student.kaist.ac.kr)을 활성화시키고 기본적인 소통창구로 기능하 기 위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추후 포함될 기능으로는 1. 업무 진행 현황 공유 2. 회계 현황 공유 3. 각종 커뮤 니티 민원 아카이빙 및 민원 처리 현황 공유 4. 회원 명부 전산화 5. VOTE 시스템 개선 및 포함 등이 있습니 다.

교내 총학생회 보드 설치 (파기)

오프라인 총학생회 보드의 효용성이 없다고 판단되어 파기되었습니다. 추후 오프라인 소통 방식은 소, 대규모 간담회 개최의 형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준비

지금까지 5월 또는 그 이후에 진행되었던 대학우 설문조사를 3월에 시행하기 위해 각 국과 협조를 통해 설문조 사 문항을 준비 완료하였습니다.

복지국 사업보고

입점업체 입찰 (완료)

재계약이 만료된 태울관, 카이스트 창업원, 서측 학생회관과 양분순 빌딩에 입점하는 업체를 공개 입찰하여 업 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선정 과정에서 학우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입찰에 반영시켜 각각 엠제 이푸드, 드롭탑커피, 페퍼스 레스토랑, 그리고 서브웨이가 입점하여 곧 개업할 예정입니다.

생활관 리모델링 및 대청소 (완료)

학생복지팀과 협의하여 매 방학 기간 중 생활관 방 대청소를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북측 생활관의 경우 화장실과 샤워실, 세탁실을 중점으로 리모델링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유 자판기 등의 편의시설 확충 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북측운동장 조명 설치 (완료)

전년도에 사업 완료하였던 북측 운동장 조명 설치를 완료하였고, 관련 공지를 하였습니다.

코인노래방 개장 (완료)

전년도에 사업 완료하였던 코인노래방 설치를 완료하였고, 개업하기 전 비품 구매를 했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 을 진행하였고, 학복위를 통해 정식 오픈 및 운영되도록 하였습니다.

전년도 미해결 사업 해결 (완료)

전년도 학부총학생회 <K’loud>에서 처리되지 못한 민원들을 처리하고 SNS를 통하여 관련 공지를 하였습니다.

교내 조류독감 모니터링 (완료)

조류독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교내에 서식하는 거위와 고양이들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 내 질병관리본부와 유성구청과의 협의가 있었습니다.

제휴 사업

안과 한 곳과 제휴 협약을 마쳤습니다. 또한 밥대생 어플 개발자와 협의 하여 새로운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자 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제휴 업체들을 학우분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기능을 추 가할 예정입니다.

생활관 인터넷 환경 개선

생활관 인터넷 개선을 위하여 정보통신팀, 그리고 학생복지팀과 논의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전산 학부 김주호 교수님 연구실과 협력하여 인터넷 관련 민원을 취합하여 정보통신팀에 보내는 웹사이트를 런칭 준 비 중에 있습니다.

북측 생활관 분리수거 개선

북측기숙사에 분리수거 라벨링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는 제보가 들어와 확인하였습니다. 라벨링을 함과 동시에 G-ink와 면담 후, 분리수거 체계를 바꾸고자 하였으나 실무자가 그냥 두는 것이 더 좋다고 하여 라벨링만 진행 할 예정입니다.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기획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스페이스 개선을 위하여 학생문화공간위원회에 기획안을 제출하였습니다.

교내 차량 등록제 도입 및 차단기 설치 준비

중앙집행국 내 외부인 대응 TF를 구성하여 차단기 설치 및 교내 차량 등록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시설팀 및 안전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양분관 시설 개선

부분 사용이 가능해질 교양분관 세미나실에 대해 온냉방기 설치를 협의 중에 있으며, 전기 콘센트 설치 이전에 멀티탭을 우선 대량 구매하여 학우분들이 교양분관 어디에서도 전자기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습공간 확충

카이라운지, 인문사회과학동, 창의관, 카이마루 등의 공간에 대해서 시험기간 중 24시간 개방을 협의하고 있습 니다. 또한, 과학생회와의 협조를 통해 학습공간을 추가로 확충하는 방안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사업보고

국제학생 간담회 기획

현재 사업 규모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많은 국제학생의 참여를 위해 KISA의 협조를 구한 상태입니다.

Language Exchange Program 준비

ISSS쪽의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 기획서를 전달했고, 저번주에 피드백을 받아서 기획서 수정 단계에 있습니다. 봄, 여름학기에 사업 준비를 마치고 가을학기에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ISA 협의

KISA쪽 회장과 일주일에 한 번씩 미팅을 가지고 있고, KISA가 어떻게 총학생회 산하로 들어오는 것에 대해 협 상 중입니다. 또한, 국제사무국 사업 중 KISA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요청하고 있습니다

해외연수 기획 (진행 중)

일본, 중국, 싱가폴에 있는 대학 학생회들에게 컨택을 돌리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사에 각 지역 여행에 대한 견 적을 부탁하였습니다.

디자인정보국 사업보고

각종 사업 디자인 제작

각종 국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의 홍보와 안내를 위한 카드뉴스, 포스터 등을 요청받아 제작하였습니다.

KAMF 홈페이지 제작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포함될 KAMF 홈페이지를 먼저 제작하였습니다. 관리자의 KAMF 홈페이지 내 간단한 설 정을 통해 매년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겨울학기 결산

수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학생

제 30 대 학부 총학생회 이월금 AA ₩47,626,827 ₩42,593,316 89.4%

설선물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금 AB ₩1,000,000 ₩1,000,000 100.0%

예금 결산 이자 AC ₩9,000 ₩0 0.0%

기타 수익금 AD - ₩5,901,000  

기타 환급금 AE  ₩68,200 .

대학원 총학생회 촬영 지원금 AF ₩400,000 ₩0 0

계 ₩48,635,827 ₩49,562,516 101.9%

기성

중운위 LT 지원금 BA ₩2,000,000 ₩139,600 7.0%

감사위원회 비품 구입 지원금 BB ₩3,094,400 ₩3,094,400 100.0%

중집국 LT 지원금 BC ₩1,500,000 ₩100,000 6.7%

중앙집행국 단체복 지원금 BD - \2,000,000  

계 ₩5,094,400 ₩5,334,000 65.4%

총계 ₩53,730,227 ₩54,896,516 102.2%

지출

담당 사업명 출처 항목 예산 결산 집행률

회장단 및 사무국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500,000 ₩411,800 82.4%

학생 교통비 지원 ₩450,000 ₩194,000 43.1%

계 ₩950,000 ₩605,800 63.8%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회의비

학생 회의비 ₩1,000,000 ₩131,000 13.1%

학생 교통비 지원 ₩600,000 ₩122,500 20.4%

학생 자료집 제작 ₩150,000 ₩0 0.0%

계 ₩1,750,000 ₩253,500 14.5%

산하 위원회 회의비

학생 문화자치위원회 회의비 ₩270,000 ₩63,000 23.3%

학생 기층예산심의위원회 회의비 ₩170,000 ₩0 0.0%

학생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 회의비

₩100,000 ₩0 0.0%

학생 동연 재건 준비위원회 회의비 ₩300,000 ₩291,300 97.1%

학생 집행소위 대표자단 회의비 ₩300,000 ₩81,500 27.2%

학생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회의비 ₩300,000 ₩0 0.0%

계 ₩1,440,000 ₩435,800 30.3%

중앙운영위원회 LT

기성 숙박비 ₩1,000,000 ₩135,400 13.5%

기성 교통비 ₩400,000 ₩7,000 1.8%

기성

식대비 ₩1,000,000

₩16,500

25.7%

학생 ₩240,060

계 ₩2,400,000 ₩398,960 16.6%

중앙집행국 LT

기성 숙박비 ₩350,000 ₩100,000 28.6%

기성 교통비 ₩200,000 ₩0 0.0%

기성 식대비 ₩400,000 ₩0 0.0%

계 ₩950,000 ₩100,000 10.5%

사무 집행 비용

학생 사무비품구입비 ₩1,500,000 ₩1,045,600 69.7%

학생 복사기 대여 및 인쇄비 ₩1,000,000 ₩233,653 23.4%

학생 전화비 ₩3,000 ₩0 0.0%

학생 정수기 대여료 ₩200,000 ₩0 0.0%

계 ₩2,703,000 ₩1,279,253 47.3%

중앙집행국 단체복

기성 중앙집행국원 겨울 단체복 - \2,000,000 0.0%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대응

학생 교통비, 간식비 및 집회 준비 비용 ₩2,000,000 ₩498,050 24.9%

새내기 새로배움터 자료집 제작

학생 인쇄비 ₩1,500,000 ₩0 0.0%

학생회캠프 참가비 학생 캠프 참가 비용 및 교통비 ₩550,000 ₩481,600 87.6%

중앙집행국 회식비 학생 회식비 ₩450,000 ₩410,500 91.2%

예비비 학생 예비비 ₩1,500,000 ₩1,028,120 68.5%

감사위원회 지원금

학생 감사위원회 지원금 ₩824,000 ₩824,000 100.0%

기성 감사위원회 비품 구입 지원금 ₩3,094,400 ₩3,094,400 100.0%

광고 대행사  학생 광고대행사 입금액 ₩1,000,000 ₩1,000,000 100.0%

합계 ₩20,111,400 ₩12,409,983 51.8%

정책사회참여국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

학생 자료집 배포 ₩500,000 ₩0 0.0%

학생 교통비 ₩1,000,000 ₩407,400 40.7%

학생 설문조사 이벤트 비용 ₩200,000 ₩0 0.0%

학생 VOK 협조비 ₩400,000 ₩400,000 100.0%

계 ₩2,100,000 ₩807,400 38.4%

예비비 학생 예비비 ₩255,000 ₩117,000 45.9%

합계 ₩2,355,000 ₩924,400 39.3%

복지국

설선물배포사업 학생 설선물 구입비 ₩2,500,000 ₩3,123,750 125.0%

외부업체 제휴 학생 회의비 ₩10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100,000 ₩0 0.0%

합계 ₩2,700,000 ₩3,123,750 115.7%

기획국

KAMF 기획 TF 학생 회의비 ₩200,000 ₩168,000 84.0%

예비비 학생 예비비 ₩30,000 ₩5,000 16.7%

합계 ₩230,000 ₩173,000 75.2%

소통국

총학생회 홈페이지 학생 개발 계획 회의비 ₩100,000 ₩0 0.0%

총학생회 보드 학생 보드 설치비 ₩10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30,000 ₩0 0.0%

합계 ₩230,000 ₩0 0.0%

국제사무국

KISA 학생 KISA 회의비 ₩5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7,500 ₩0 0.0%

합계 ₩57,500 ₩0 0.0%

기타

선집행 학생 선집행비   ₩74,120  

사비 집행 환급 기성 중운위 LT 사비집행   ₩50,900  총계 ₩25,683,900 ₩16,756,153 65.24%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53,730,227 ₩54,896,516 102.2%

지출 ₩25,683,900 ₩16,756,153 65.24%

최종잔액 ₩38,140,363  

보고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 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2017.03.23. 수정)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권동현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 보고

사무실 상근 사업 진행(상시)

학생회관 예약 관리, 물품 점검 등의 상시업무 처리를 위해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근시간은 평일 저녁 7 시부터 9시까지입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장영신 학생회관 순찰: 상시 재물 조사 및 신학관 상태 점검, 게시물 관리 △ 합주실 카드키 수령 및 반납 △ 학생회관 내 분실물 접수 및 분실신고 처리 △ 사무실 청소 및 개인연습실/피아노실 에어워셔 청소 △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무실 창고 신청 접수 △ 신학관 내 행사 물품 대여(요청시) △ 신학관 CCTV 열람 업무 진행(요청시)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책다방 상근 사업 진행(상시)

책다방의 학기 중 운영 시간은 월, 화, 목 16:00~24:00, 수 16:00~22:00, 금 14:00~20:00 입니다. 상근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음료 판매 및 방문자 응대 △ 상시 재물 조사 △ 책다방 청소 및 도서 정리

예약 업무 처리(상시)

공간위는 신학관의 20개 공간과 미래홀의 예약 제도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시적으로 예약을 검토 후 승인하고 있으며, 관련 민원 또한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미래홀⋅울림홀 근로학생 선발 및 배정(완료/상시)

공간위에서는 미래홀과 울림홀을 이용하는 학우들이 시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미래홀⋅울림홀 근로장학생 관리 및 배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근로학생 2명이 활동을 종료함에 따라 2 월 19일(일) 신규 근로학생 선발 안내를 공지하였습니다. 그 뒤 2월 25일(토)~2월 26일(일) 신규 근로학생 지원자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아래는 근로학생 선발 공지 주요 내용입니다. △ 주요 업무: 동아리, 자치단체 및 교내 행사의 미래홀, 울림홀 사용 지원/음향 및 조명 장비 관리. △ 지원 자격: 관련 업무 (공연 음향 및 조명) 6개월 이상 경험자,  또는 1년 이상의 밴드 혹은 공연 활동 경력 보유자.  (휴학생 지원 불가. 이중근로 불가) △ 우대 조건: 선발된 후로 쉬지 않고 긴 기간(최소 1년 이상) 연속으로(방학 포함) 근로할 수 있는 분, 근로 경력이 있으신 분 △ 근로 기간: 2017년 3 월~ △ 선발 인원: 2명 내외 △ 급여: 시급 8000원, 월 최대 20만원

책다방 리뉴얼 사업(진행중)

2 월에 이어서 책다방 리뉴얼 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책다방 시공 관련 시설팀 미팅 △ 최종 개편안 논의 및 시안 제작

△ 바닥 시공, 대형 가구 등 견적서 요청 △ 책다방 내부용 물품 구매 △ 책다방 Wi-Fi IP 배정 및 설치

공간위 워크샵 진행(완료)

2 월 10일(금)~2월 11일(토)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2017 년 활동할 위원 12명 중 11명이 참여했으며, 1 년간 진행할 사업 및 리크루팅 일정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 리크루팅 일정 및 LT 등 일정 논의 △ 팀별 2017년도 진행 예정 사업 관련 논의 △ 전체회의로 옮긴 총회 논의사항 논의 △ 공간위 내부용 응용 프로그램 제작 기능 관련 논의 △ 공간위 팀 명칭 일부 변경(컨텐츠/홍보팀→미디어팀, 웹팀→개발팀)

2017년도 공간위 신입위원 리크루팅 및 단체 홍보(완료)

2017년도부터 공간위 위원으로 활동할 5기 신입위원 리크루팅을 진행했습니다. 총 15명의 신입위원이 선발되었습니다. 아래는 모집 개요입니다. △ 모집 대상: 2년간 활동 가능한 KAIST 학부생 △ 지원 분야: 기획, 관리, 책다방, 사업지원, 미디어, 개발 △ 지원 방법: 공간위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scspace.kaist@gmail.com 으로 제출 △ 서류 마감 기한: 3 월 8일(수)(추가 리크루팅 실시함) △ 면접: 3 월 6일(월)~3월 9일(목) △ 최종 발표: 3월 9일(목) 리크루팅 진행을 위해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 지원서 양식 작성 및 면접 기준∙질문 결정 △ 대자보, 소자보 제작 및 인쇄 △ 새터 부스 준비(컨텐츠 준비, 유인물 제작 및 인쇄 등) △ 새터 책자 내용 및 새터 발표 내용 각각 중앙집행국 및 새내기학생회에 전달 (새터 발표에서는 공간위 단체 소개만 진행하였으며, 리크루팅 홍보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 리크루팅 홈페이지 제작 △ ‘오픈 공간위’ 행사 준비

공간위 봄 LT 진행(완료)

3 월 10일(금)~3월 11일(토) 계룡산에서 학생문화공간위원회 봄 LT를 진행했습니다. 공간위 업무 소개 및 각 팀 소개, 신입위원 부서 안내 등의 활동 후 친목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홈페이지 개선 작업(상시)

작년 가을 홈페이지가 생긴 이후로 꾸준히 더 나은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월에는 아래와 같은 개선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신학관 공간 별 누적 예약 공개 △ 오픈스페이스 소음양해서 온라인 다운로드 기능 추가 △ 예약 목록 홈페이지 최적화

△ 리허설 등록 관련 버그 수정 △ 홈페이지 에러 로그 켬 △ 홈페이지 원격 로그인 보안 향상 및 인증서 안전성 테스트 실시 △ 공지사항 수정 관련 오류 수정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업 진행(상시)

기존에 창작공방 사물함을 사용하던 학생들에게 3 월 19일(일)까지 짐을 빼도록 공간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아라를 통해 공지하였으며, 개별적으로도 연락했습니다. 신규 신청은 3월 20일(월, 매 홀수 달 셋째 주 월요일)부터 공간위 사무실에 방문하시면 선착순으로 사물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이스트 학생이라면 누구나 사무실에서 자물쇠를 받아 창작공방 내 사물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 사물함의 사용자 교체 주기는 2달입니다. 기한이 지난 후에도 짐을 빼지 않아 사물함에 짐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공간위 사무실로 옮겨 보관합니다.

봄학기 무예실⋅다용도실⋅세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완료)

3 월 6일(월) 무예실⋅다용도실 정기예약 추첨 및 세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정기 예약은 상시 예약보다 우선권을 가집니다. 신청하는 용도가 공간의 활용 방안과 맞지 않다고 판단될 때 신청이 불허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무예실⋅다용도실 정기추첨 △ 대상 기간: 2017 년 3 월 12일(일) ~ 2017 년 6월 16일(토)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6일(월) 오후 10시 30 분~ 오후 11시 30분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1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정기 연습 공간 및 필요한 학생단체 (KAIST 학생들로 이루어진 단체) 중 위 대상 기간에 장영신학생회관의 무예실 및 다용도실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무예실, 다용도실 중복 예약 불가능. 세미나실 정기추첨 △ 대상 기간: 2017 년 3 월 12일(일) ~ 2017 년 6월 16일(토)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6일(월) 오후 10시 ~ 오후 11시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1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정기 회의 및 세미나 공간이 필요한 학생단체 (KAIST 학생들로 이루어진 단체) 중 위 대상 기간에 장영신학생회관의 세미나실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주간 및 그 전 주는 학우들의 시험공부를 위해 예약이 불가능함.

봄학기 집중공연기간 미래홀⋅울림홀 정기예약 추첨(진행중)

3 월 22일(수) 미래홀⋅울림홀 공연집중기간 예약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 대상 기간: 2017 년 5 월 1일(월) ~ 2017 년 6월 2일(금)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22일(수) 오후 8시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2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위 대상 기간에 미래홀 및 울림홀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오후 7 시 59 분 59 초)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 가능.

리더십센터 인성⋅리더십 III 및 이색강좌 관련 협의(완료)

2 월 28일(목) 리더십센터에서 이색강좌 개설 관련 협의를 요청하였으며, 협의 결과 아래의 강좌가 신학관에서 운영됩니다. △ 이지 요가(신학관 무예실) △ 필라테스(신학관 무예실) △ 발레핏(신학관 무예실) △ 연필스케치와 드로잉(신학관 창작공방) △ 성악(신학관 다용도실) △ 오카리나(신학관 다용도실) △ 사군자(신학관 창작공방) △ 함께 하는 응원(신학관 울림홀)

2016년도 하반기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결산안

수입 출처 항목 예산 결산 집행률 통장 구분 비고

학생

운영비 이월금 ₩371,910 ₩371,910 100.00% 운영비  비품구입비 이월금 ₩2,889,605 ₩2,739,605 94.81% 비품구입비  보증금 이월금 ₩1,050,563 ₩1,050,564 100.00% 보증금  책다방 이월금 ₩395,734 ₩396,038 100.08% 책다방  2016 년도 하반기 운영비 지원금 ₩4,000,000 ₩4,000,000 100.00% 운영비  2016 년도 하반기 비품구입비 지원금 ₩1,000,000 ₩1,000,000 100.00% 비품구입비  운영비 예금결산이자 ₩0 ₩812  운영비  

비품구입비 예금결산 이자 ₩0 ₩1,313  비품구입비  보증금 예금결산 이자 ₩0 ₩309  보증금  책다방 예금결산 이자 ₩0 ₩153  책다방  운영비 차액 수입금 ₩0 ₩5,000  운영비  계 ₩9,707,812 ₩9,560,704 98.48%   

자치

위원회 LT 개인분담금 ₩360,000 ₩135,280 37.58% 운영비  위원회 워크샵 개인분담금 ₩240,000 ₩49,000 20.42% 운영비  보증금 수입액 ₩0 ₩8,700,000  보증금  책다방 음료수익 ₩1,200,000 ₩758,400 63.20% 책다방  보증금 패널티(비품구입비 수입) ₩0 ₩150,000  비품구입비  KAIPA 기부금 ₩400,000 ₩450,000 112.50% 운영비  계 ₩2,200,000 ₩10,242,680 465.58%   총계 ₩11,907,812 ₩19,803,384 166.31%   

지출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예산 결산 집행률 통장 구분 비고

사업지원팀

가을학기 LT / 워크샵

학생 LT/워크샵(학생+자치) ₩1,050,000 ₩446,080 42.5% 운영비  계 ₩1,050,000 ₩446,080 42.5%   

회식비

학생 회식비 ₩900,000 ₩645,000 71.7% 운영비  계 ₩900,000 ₩645,000 71.7%   

신학관 반상회

학생 반상회 준비비 ₩100,000 ₩51,950 52.0% 운영비  계 ₩100,000 ₩51,950 52.0%   

사무용품 구비

학생 일반사무용품 구입비 ₩150,000 ₩74,700 49.8% 운영비  학생 인쇄비 ₩300,000 ₩191,280 63.8% 운영비  학생 전화비 ₩10,000 ₩110 1.1% 운영비  학생 운영비 이체 수수료 ₩0 ₩2,500  운영비  계 ₩460,000 ₩268,590 58.4%   

예비비

학생 예비비 ₩511,910 ₩142,400 27.8% 운영비  계 ₩511,910 ₩142,400 27.8%   합계 ₩3,021,910 ₩1,554,020 51.4%   

관리팀 전체 보증금

자치 보증금 환급 ₩0 ₩8,200,000  보증금

자치 보증금 패널티 ₩0 ₩150,000  보증금 계 ₩0 ₩8,350,000   

신학관 유지보수비

학생 합주실 용역비 ₩115,500 ₩115,500 100.0% 비품구입비  학생 장영신학생회관 비품구입비 ₩0 ₩0  비품구입비  계 ₩115,500 ₩115,500 100.0%   합계 ₩115,500 ₩8,465,500 7329.4%   

책다방팀

책다방 문화행사

학생 책다방 행사 준비비 ₩350,000 ₩256,920 73.4% 운영비

학생 책다방 행사 강연비 ₩300,000 ₩300,000 100.0% 운영비 학생 책다방 행사 상품 ₩200,000 ₩205,660 102.8% 운영비 계 ₩850,000 ₩762,580 89.7%  

책다방 유지 및 활성화비

자치 원자재 구입비 ₩800,000 ₩485,210 60.7% 책다방  자치 책 구입비 ₩600,000 ₩0 0.0% 책다방  자치 벅스 스트리밍 서비스 ₩38,940 ₩38,940 100.0% 책다방  자치 정수기 렌트비 ₩111,818 ₩111,000 99.3% 책다방  계 ₩1,550,758 ₩635,150 41.0%   합계 ₩2,400,758 ₩1,397,730 58.2%   

Task Force

전시계단 TF

학생 전시계단행사 자재 구입비 ₩300,000 ₩309,350 103.1% 운영비

학생 KITE in KAIST 추첨이벤트 ₩70,000 ₩67,191 96.0% 운영비 학생 KITE in KAIST 공유이벤트 ₩30,000 ₩16,500 55.0% 운영비 계 ₩400,000 ₩393,041 98.3%  

책다방개편 TF

학생 책다방 가구 및 소품 구입비 ₩900,000 ₩1,274,210 141.6% 운영비 계 ₩900,000 ₩1,274,210 141.6%  

미디어스페이스 TF

학생 미디어스페이스 장비 구입비 ₩200,000 ₩599,100 299.6% 운영비 계 ₩200,000 ₩599,100 299.6%  합계 ₩1,500,000 ₩2,266,351 151.1%  총계 ₩7,038,168 ₩13,683,601 194.4%   

⚑ 보증금 이번 감사에서 자치회계로 포함된 항목으로, 기존에는 예산안이 존재하지 않던 항목입니다.

보고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 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수정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장원구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보고

학생복지위윈회 코인노래방 계획 및 시범운영

전 학부총학생회 K’loud의 공약 중 하나인 코인노래방 운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현 학부총학생회 품 과의 협의를 통해 학생복지위원회가 노천극장 1층 코인노래방을 2017년 3월부터 2018년 2월까지 1년간 운영 주체가 되어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한달 간 학교 시설팀과 코인노래방 시설 점검을 완료, 노래방 기기 점검 및 업데이트를 진행, 계약서 작성 을 완료하였습니다. 동전 교환기, 기타 운영에 필요한 장비들은 총학생회의 도움을 받아 구비 완료하였습니다. 코인노래방 운영회칙, 근로장부, 근로일지, 이용 수칙 안내와 같은 운영에 필요한 서류들은 작성 완료한 상태이 며 운영회칙은 초안으로 향후 수정과 보완을 거쳐 확정할 예정입니다.  2월 6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월 24일까지 진행하였고, 운영에 대한 임금지불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임금에 대한 부분은 3월에 집행하여 17 상 반기 예산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 겨울 LT   

16년 가을학기 사업 피드백과 17년 봄학기 사업 방향 결정을 위해 1월 20일부터 22일동안 계룡산 동학사에 서 겨울 LT를 진행하였습니다.  

△ 가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 봄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사업 방향 확정 △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KAIST 교내 매점 감사

2017년이 되면서 KAIST 교내 매점 품목 중 음료들의 가격 인상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내 매점 입점 업 체인 신일의 이사님과의 연락을 통해 가격 인상 품목과 인상 원인을 확인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2월 운영보고에 나와있으므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 신입생 학사력 달력 디자인 및 제작

2017년도 신입생의 입학에 따라, 신입생들이 학사력을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입생 OT 기간에 맞 추어 대강당에서 신입생 달력을 배포하였습니다. 달력 디자인을 포함한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대다수의 신입생

및 일부 재학생이 달력을 수령하였습니다.

2016 가을학기 설문조사 집계 결과 공개

학우분들이 궁금해 하실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학우분들이 건의해주신 사항에 대한 답변, 학우분들이 불만을 제기하신 부분에 대한 위원회 내부 사정 등 궁금증과 오해를 해결할 수 있는 설문조사 집계 결과를 공개하여 학우들과 소통하는 학생복지위원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학생복지위원회 결산안

 16하반기 결산안 - 수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학생

전반기 이월금 AA ₩7,022,709 ₩7,022,709 100.0%   

예금 이자

AB

₩2,000

₩6,070

326.5%

사무국통장 AC ₩40 복지국통장 AD ₩0 문화국통장 AE ₩420 당구장통장 결제취소 AF   ₩300,000     현금금고 오차 AG   ₩90     계 ₩7,024,709 ₩7,329,329 104.3%   

기성

문자위 홈페이지 제작 비용 지원금

BA ₩2,750,000     

다음학기 사업으로 이 동하였습니다. 달력 지원금 BB   ₩1,023,750     계 ₩2,750,000 ₩1,023,750 37.2%   

자치

대여사업 CA ₩500,000 ₩641,000 128.2%   당구장 자치기금 수령 액 CB ₩2,400,000 ₩1,600,000 66.7%   북마켓 판매금액 CC ₩2,250,000 ₩2,753,500 122.4%   추석귀향버스 판매금액 CD ₩5,855,000 ₩5,855,000 100.0%   계 ₩11,005,000 ₩10,849,500 98.6%   총계 ₩20,779,709 ₩19,202,579 92.4%   

 16 하반기 결산안 - 지출

담당 사업명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사무국

대여사업 자치

대여비품 수리, 구입비  

A1 ₩1,250,000 ₩1,435,000 114.8%

사무물품 자치

사무실 비품 구 입, 수리비

B1 ₩1,500,000 ₩1,478,820 98.6%

복사기 임대료 자치 복사기 임대료 C1 ₩594,000 ₩594,000 100.0% 전화 사용료 자치 전화 사용료 D1 ₩5,000 ₩2,070 41.4%

학복위 간부 LT

자치 숙소비 E1 ₩550,000 ₩520,000 94.5% 학생 숙소비(결제취소) E2   ₩300,000   국별 회식 자치 국별 회식비 F1 ₩230,000 ₩200,000 87.0%

홍보

자치

포스터, 대자보 제작

G1 ₩400,000 ₩307,900 77.0%

자치

페이스북 공유 이 벤트

G2 ₩177,000 ₩59,000 33.3%

계 ₩577,000 ₩366,900 63.6%

학복위 간부 활동

자치 출장비 H1 ₩175,000 ₩110,600 63.2% 자치 사업 정비 회의비 H2 ₩400,000 ₩369,010 92.3% 계 ₩575,000 ₩479,610 83.4%

홈페이지 제작 기성

홈페이지 제작비 용

I1 ₩2,750,000     

수수료+문자쿠폰 자치

통장 수수료, 문 자쿠폰

J1 ₩20,000     

합계 ₩8,051,000 ₩5,376,400 66.8%

복지국

북마켓 자치 정산금액 K1 ₩2,250,000 ₩2,718,500 120.8% 추석귀향버스 자치 버스 대절 비용 L1 ₩2,640,000 ₩2,640,400 100.0% 합계 ₩4,890,000 ₩5,358,900 109.6%

문화국

달력 기성 제작비 N1   ₩1,372,250   합계 ₩0 ₩1,372,250   

정인철

코인노래방 자치 운영비 P1   ₩100,000   합계 ₩0 ₩100,000   

총계 ₩12,941,000 ₩12,207,550 94.3%

보고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회 위원장 김영민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 보고

포스텍 측 카포전 관련 기관 ‘생각나눔’과 미팅 진행

카포전에서 미리 논의되어야 할 것들을 중심으로 관련 포스텍 기관인 생각나눔과 1/21(토)~22(일) 양일간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요약본을 참고해주시기 바립니다. 상상효과-생각나눔 교류회의 요약 보고 안건 ①  각 단체의 구조 및 매커니즘 설명 ②  피드백 상호 전달 논의 안건 ③  협약서 수정 논의 각 측에서 두 명씩 총 네 명으로 협약서 수정 논의 TF 를 1 월 31 일 까지 구성한다. TF 는 2 월 말까지 초안을 제시한다. TF 가 각 단체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3 월 말 최종 완성을 목표로 진행한다. ④  선수 범위 논의 선수단끼리 협의 하여 한 달 전까지 정한다. 대제전 일주일 전 재학 증명이 가능한 재학생이 기본이되, 종목별로 휴학생, 정학생, 대학원생 중 와일드 카드를 선수단의 협의 하에 둘 수 있다. 그 수는 전 회 진행되었던 수를 기본으로 한다. ⑤  종목 개편 논의 A.  여학생 종목 논의 해결방안 1. 동아리가 없으면 보여주기식이 될 것 같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동아리 차원이 좋을 것 같다. 해결방안 2. 혼성이 좋은 것 같다. 해결방안 3.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동아리에게 물어보자. 조심스러운 접근. 추후 시간에 관한 논의도 필요하다. B.  과학 퀴즈 논의 지금까지의 과학퀴즈 : 관객이 수동적이다, 흥미, 기반이 없어 연속성도 떨어짐, 사람이 적다, BUT 아이덴티티 개선방안 1. 시각적 재미를 주자. 개선방안 2. 과들의 도움을 받자 2 에대한 추가. 과들 하나하나에게 도움 받기 보다는 두세 개 정도만 해서 큼직하게 하자. 개선방안 3. 서포터즈들의 참여를 좀더 쉽게 하자. 개선방안 4.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도 있어야 한다. 추가 내용. 인지도는 있다! 퀴즈가 들어가 있기만 하면 올해라도 당장 형식을 바꿀 수 있다. 결론. 빨리 협의 하도록 한다.

C.  해킹 개선 논의 해결 방안 1. 서포터즈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참여시키자 해결 방안 2. 서포터즈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시간인 오전에 1 시간 정도 동안 버스 타고 갈 때 캐스터를 섭외하여 중계를 해주자 + 댓글이벤트 해결 방안 3. 밤이 아닌 낮에 하자. 반대 3. 해킹 선수들이 카포전을 즐길 수 없음. 과경팀장이 둘다 신경쓰기 어렵다. 해결 방안 4. 해킹 경기 전에 이벤트를 진행하고 다 끝나고 편집하여 보여주자. 결론. 빠른 논의 하자. D. AI 경기 개선 방안 현재까지 문제. 동아리에서 게임을 수급하면 퀄리티 보장이 안되고. DUE 안에 게임이 완성될지가 보장이 안된다. 카이스트는 ‘하제’한테 1 학기 중간고사까지만 알려주면 알아서 해줌 해결방안 1. 있는 게임을 이용하자(스타크래프트, 쿠키런 등) E.  사이버 카포전 방향성 논의 해결방안 1. 정식종목으로 격상시키지만 시간을 고려하여 게임의 개수를 줄여야한다. 해결방안 2. 일주일 전부터 매일매일 다른 게임으로 워밍업 형식으로 하자. 추가. 롤이 혼자 주류게임이 아니니까 다양화 했으면 좋겠다. ⑥  대외 홍보 논의 각인될 수 있는 학생 교류전 해결방안 1. 기업에게 후원 받기(각 학생회에 문의해보도록) 해결방안 2. 언론사에게 취재 요청을 하자. 해결방안 3. 내실을 먼저 다지자. 홍보를 너무 자기 학교 중심으로 하는 것 또한 문제이다. 추가 1. 동아리 교류의 장 늘리자. 오피셜화 시키자. 상시 부스를 만들어서 축제다운 축제. 반대 1. 시간이 부족하다(이틀이 너무 짧다.) 추가 2. 교류 행사를 동아리 중심으로 하자. 결론. 대외홍보를 무리하게 하지 말고 내실을 다지자 ⑦  영상제 논의 문제 1. 응원제 노래도 똑같다. 점점 저급해진다. 해결방안 1. 영상 절반쯤 만들어 갈 때 서로 만나서 협의한다. 해결방안 2. 서로 교류하고 파이팅 넘치는 영상.

△ 인원

: 생각나눔 6 명, 상상효과 7 명 총 13 명

상상효과 대학우 설문조사 및 내부 워크숍 결과

외부인 문제, 전야제 존폐 등 축제의 큰 틀 차원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450 명의 학부, 학원의 학우분들이 설문에 참여 해 주셨고, 이를 바탕으로 2 월 1 일에 상상효과 국원들끼리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것의 결과는 2 월 말 중으로 상상효과 페이스북 및 아라에 전체 학우분들께 공지되었습니다.

△ 질문지 항목 : 슬로건, 일정 (4 일인 것, 전야제 참여 이유, 전야제 존폐), 낮 부스 (운영 시간, 참여 이유, 다양성, 재미), 무대 (가수, 무대 프로그램, 썸/프린지, 썸 심사위원), 기타 (푸드 트럭, 외부인 문제, 동아리 대우)

△ 워크숍 결과 1. 컨셉/슬로건 존폐 : 컨셉과 슬로건은 홍보에 꼭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 자체가 홍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올해 축제에서는 컨셉에 대한 홍보와 분위기 조성에 노력을 가할 것입니다. 또한 외국인에게는 슬로건이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이에 대한 보완을 할 것 입니다. 2. 낮 프로그램 부스 개선 : 낮프로그램의 부스가 일찍 닫는다는 의견이 많아 기존의 10 시- 18 시에서 11 시 30 분 - 19 시로 시간대를 뒤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3. 무대: 썸 심사위원에 대한 문제가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중평가단을 미리 선발해 투표하는 방식을 고려중입니다. 또한 썸 간담회도 진행하였는데, 이것에 대한 내용은 정리해서 조만간 올릴 예정입니다. 4. 기타 a. 동아리 대우: 야간에 주점이 너무 어둡다는 의견이 많아 더 많은 조명을 설치할 것입니다. b. 푸드트럭: 푸드트럭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추가 설치를 원하는 학우분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중앙도서관 공사 때문에 공간이 적절치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장소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푸드트럭을 도입할 것입니다. c. 외부인 문제: 무대 앞에 카이스트 학우만 출입가능한 구역을 펜스로 구분할 것입니다. 말씀 드린 미리 선정된 청중평가단은 이 구역에 들어갈 것입니다. d. 외국인 대우: 외국인이 축제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상상효과 겨울 LT 진행

1. 2 월 2 일~3 일에 상상효과 겨울 LT 가 진행되었습니다. a. 회칙 개정(현행 회칙과 신규 회칙을 첨부하였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1 장> 총칙

제 3 조 목적

1. 총학생회 및 여타 학생자치단체와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학교 내 행사 기획

2.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면학 분위기 조성

<제 1 장> 총칙

제 3 조 목적

1. 총학생회 및 여타 학생자치단체와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학교 내 행사를 기획한다.

2. 학교 구성원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활기찬 캠퍼스 분위기를 조성한다.

<개정이유> 1 항에서 [기획 > 기획한다] 다른 조항들과 마찬가지로 ~다 체를 사용하였습니다. 2 항에서 축제의 목적과 면학 분위기 조성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오른쪽과 같이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2 장> 조직

제 6 조 임기

(1)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2 학기이며, 증임이 허락되지 않는다.

(2) 각 국 국장의 임기는 1 학기이며, 1 회에 한하여 증임할 수 있다.<개정 2013.7.27.>

<제 2 장> 조직

제 6 조 임기

(1)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두 학기이며, 증임이 허락되지 않는다.

(2) 각 국 국장의 임기는 한 학기이며, 1 회에 한하여 증임할 수 있다.

<개정이유> 1 항에서 [2 학기 > 두 학기], 2 항에서 [1 학기 > 한 학기] 1 학기와 2 학기는 봄학기, 가을학기로 오해할 여지가 있어 오른쪽과 같이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3 장> 국원

제 10 조 수습국원

1. 수습국원은 위원회에서 행하는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며, 위원회 활동에 참여할 의무를 지닌다.

2. 수습의 교육은 전체교육, 각 국 교육, 축제로 나눈다.

3. 교육기간은 정국원으로 임명받기 전까지로 한다.<개정 2013. 2. 27>

<제 3 장> 국원

제 10 조 수습국원

1. (좌동)

2. 교육은 전체교육, 각 국 교육, 축제교육으로 나눈다.

3. (좌동)

<개정이유> 문맥에 맞게 문구를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3 장> 국원

제 11 조 정국원

1. 교육을 성실히 이행한 수습국원에 한하여 평가를 거쳐 신임 위원장단이 임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정국원에 임명한다.<개정 2013. 7. 27>

2. 정국원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3 학기로 한다. 단,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임기의 연장이 가능하다.<개정 2015. 1. 24>

3. 사정으로 소정의 기간 동안 활동하지 못한 정국원은 나머지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단, 정국원으로서 1 학기 이상 활동한 정국원에 한하여 위원장이 국원회의를 거쳐 그 기간을 정할 수 있다.<개정 2013. 2. 2>

4. 정국원은 여름 방학 때 학교에 남아 카포전을 준비해야 한다. 단 카포전 단장의 동의 하에 예외를 둘 수 있다. <개정 2016. 1. 30>

5. 정국원은 본 위원회와 각 국에 속한다.

<제 3 장> 국원

제 11 조 정국원

1. (좌동)

2. (좌동)

3. 개인사정으로 소정의 기간 동안 활동하지 못한 정국원은 나머지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단, 정국원으로서 1 학기 이상 활동한 정국원에 한하여 위원장이 국원회의를 거쳐 그 기간을 정할 수 있다.

4. (좌동)

5. (좌동)

<개정이유> [사정으로 > 개인사정으로] 개인사정이라는 단어가 더 잘 어울릴 것 같아 수정하였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6 장> 행사

제 21 조 행사

4. 권한

(1) 단장은 행사 전반적 사항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가진다.

(2) 단장은 위원회 소속이 아닌 본 대학 재학생 중에서 행사 기획단을 구성할 수 있다.

(3) 부단장은 단장의 업무를 보좌한다.<개정 2016. 8. 8>

(4) 각 팀 팀장은 해당의 업무에 관한 결정을 내린다.

<제 6 장> 행사

제 21 조 행사

4. 권한

(1) (좌 동)

(2) 단장은 본 대학 재학생 중에서 행사 기획단을 구성할 수 있다.

(3) (좌 동)

<개정이유> 오해의 소지가 있어 ‘위원회 소속이 아닌’이라는 문구를 삭제하였습니다.

a. 본 축제에서 느낀점 i.현수막이 부스를 잘 표현하였다. ii.현수막을 나무에 깔끔하게 달고, 계속적으로 배경음악을 틀어준게 분위기에 좋았다. iii.진행 요원이 간섭하지 않아서 좋았다. iv.스태프가 하나의 돕바로 통일서 있는게 좋아 보였다. v.티켓을 지퍼에 스티커로 달아서 양도가 안되게 한 점이 괜찮았다. b. 상상효과 TF 제로 변경? i.상상효과를 각 축제별 TF 제로 변경하여 더 여러가지 축제를 기획하고 많은 학우를 참여시키자는 의견이 지난 전학대회에서 제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해도 전문성이 필요한 단장과 팀장급은 상상효과 내부사람으로 구성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의 상상효과 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고, 추후에 상상효과 국원을 차차 늘려간 후 재고하기로 하였습니다. b. 상상효과 각 축제별 단장을 모두 각기 다른 사람이 맡는 문제  .지난 전학대회에서 상상효과의 카포전 단장이 위원장이 아니어서 생기는 불편함(중운위에 카포전 사항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음)이 있어 LT 에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는 올해 카포전 단장 내정자가 이미 있고, 대신 위원장이 제대로 숙지하거나, 카포전 단장과 함께 참석 혹은 대리로서 출석으로 극복 해 나가는게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만약 올해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추후에 재고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도 행사준비위원회 하반기 결산안

 수입

사업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상상효과 운영비 학생 전반기 이월금 AA ₩833,333 ₩833,333 100.0%

축제로부터의 이월금 AB ₩1,000,000 ₩1,000,000 100.0%

결재 취소(사비 집행) AC ₩0 ₩71,744 -%

예금 이자 AD ₩0 ₩2,962 -%

계 ₩1,833,333 ₩1,908,039 104.1%

기성

상상효과-생각나눔 교류회의 지원금 BA ₩250,000 ₩250,000 100.0%

상상효과 내부 워크숍 지원금 BB ₩151,200 ₩151,200 100.0%

겨울 LT 보조금 BC ₩708,500 ₩708,500 100.0%

계 ₩1,109,700 ₩1,109,700 100.0%

운영비 총계 ₩2,943,033 ₩3,017,739 102.5%

 지출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사무국

사무 물품

학생 A4 A1 ₩500,000 ₩24,000 4.8%  

계 ₩500,000 ₩24,000 4.8%  

인쇄비

학생 토너 B1 ₩350,000 ₩350,000 100.0%  

계 ₩350,000 ₩350,000 100.0%  

합계 ₩850,000 ₩374,000 44.0%  

복지국

겨울 LT

학생 교통비 D1

₩400,000

₩90,200

46.7%

학생 식대비 D2 ₩96,690  

기성 축제 체험비 D3

₩800,000

₩162,000

88.6%

기성 교통비 D4 ₩153,700  기성 식대비 D5 ₩192,800  

기성 숙소비 D6 ₩200,000  

계 ₩1,200,000 ₩895,390 74.6%  

합계 ₩1,200,000 ₩895,390 74.6%  

소통국

상상효과 리크루팅

학생 현수막 E1

₩400,000

₩363,000

129.5%

학생 새터 부스 E2 ₩41,850  

학생 오픈단실 E3 ₩112,990  

계 ₩400,000 ₩517,840 129.5%  

합계 ₩400,000 ₩517,840 129.5%  

김영민(위원장)

내부 워크숍

기성 회의비 F1 ₩200,000 ₩151,200 75.6%  

계 ₩200,000 ₩151,200 75.6%  

상상효과 생각나눔 교류회의

기성 회의비 G1 ₩300,000 ₩250,000 83.3%  

계 ₩300,000 ₩250,000 83.3%  

예비비

학생 예비비 H1 ₩100,000 ₩75,000 75.0%

상상효과 대학우 설문조사입니다.

계 ₩100,000 ₩75,000 75.0%  

합계 ₩600,000 ₩476,200 79.4%  

상상효과 운영비 총계 ₩3,050,000 ₩2,263,430 74.2%  

학생회비 754,309원 이월되었습니다.

2016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결산안

 수입

2016 카이스트 포스텍학생대제전

학생

2015 년도 카포전 이월금 AA ₩1,325,504 ₩1,325,504 100.0%

축제 지원금 AB ₩10,000,000 ₩10,000,000 100.0%

예금 결산 이자 AC ₩1,010 ₩1,010 100.0%

환불금액 AD ₩0 ₩612,600 -%

계 ₩11,326,514 ₩11,939,114 105.4%

기성

카포전 행사비 BA ₩33,308,290 ₩33,308,290 100.0%

학생특별활동지원비 BB ₩6,165,100 ₩6,165,100 100.0%

교내 업체 후원금 BC ₩2,000,000 ₩2,000,000 100.0%

계 ₩41,473,390 ₩41,473,390 100.0%

자치

교내업체 후원금 CA ₩1,300,000 ₩1,300,000 100.0%

계 ₩1,300,000 ₩1,300,000 100.0%

카포전 총계 ₩54,099,904 ₩54,712,504 101.1%

 지출

카이스트 포스텍 학생 대제전 기획단 (카포전 단장 임효찬)

카포전 서포터즈팀 (팀장 최수용

서포터즈인솔

기성

서포터즈 인솔 버스 대여

A1 ₩15,840,000 ₩15,840,000 100.0%

기성

서포터즈 및 선발대 숙소

A2 ₩12,065,000 ₩2,440,000 20.2%

기성

서포터즈 아침식사

A3 ₩1,300,000 ₩750,000 57.7%

기성

서포터즈 이벤트 기념품

A4 ₩400,000 ₩1,286,000 321.5% 기념품 추가 구입

기성

서포터즈 티셔츠 비용

A5 ₩4,427,400 ₩4,430,140 100.1%

계 ₩34,032,400 ₩24,746,140 72.7%  

카포전 홈페이지 구축

학생

홈페이지 구축 비용

B1 ₩400,000 ₩400,000 100.0%

계 ₩400,000 ₩400,000 100.0%  

합계 ₩34,432,400 ₩25,146,140 73.0%  

카포전 교류팀 (팀장 설윤아)

카포전 전야제

기성

무대 설치 및 지원비

C1 ₩5,500,000 ₩5,110,900 92.9%

기성

전야제 기획비

C2 ₩2,459,680 ₩1,054,200 42.9%

학생

전야제 이벤트 비용

C3 ₩1,000,000 ₩1,328,480 132.8%

계 ₩8,959,680 ₩7,493,580 83.6%  

당일홍보 및 이벤트

학생

당일 홍보 및 이벤트 비용

D1 ₩1,040,320 ₩1,574,220 151.3%

계 ₩1,040,320 ₩1,574,220 151.3%  

합계 ₩10,000,000 ₩9,067,800 90.7%  

카포전 운동경기 팀 (팀장 김민영)

야구 경기

기성

야구 물품 지원비

E1 ₩661,000 ₩661,000 100.0%

학생

야구 공 및 유니폼 지원비

E2 ₩1,567,000 ₩1,866,000 119.1%

기성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E3 ₩572,000 ₩351,500 61.5%

계 ₩2,800,000 ₩2,878,500 102.8%  

축구 경기

학생 유니폼 F1 ₩905,000 ₩1,054,000 116.5%  

기성

운동용품 지원비 F2

₩100,000 ₩54,000 54.0%

학생 코치비 F3 ₩1,265,000 ₩832,000 65.8%  

학생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F4

₩400,000 ₩450,000 112.5%

기성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F5

₩30,000 ₩140,950 469.8%

계 ₩2,700,000 ₩2,530,950 93.7%  

농구 경기

학생 유니폼 G1 ₩900,000 ₩900,000 100.0%  

학생 코치비 G2 ₩2,000,000 ₩2,000,000 100.0%  

계 ₩2,900,000 ₩2,900,000 100.0%  

사이버 경기

학생 식비&교통비 H1 ₩100,000 ₩28,710 28.7%  

학생 피시방 대금 H2 ₩100,000 ₩72,000 72.0%  

계 ₩200,000 ₩100,710 50.4%  

합계 ₩8,600,000 ₩8,410,160 97.8%  

카포전 과학경기팀 (팀장 이승우)

AI 경기

학생

AI 경기 예선 상금

I1 ₩450,000 ₩494,934 110.0%

학생

AI 경기 지원금

I2 ₩100,000 ₩48,000 48.0%

기성

AI 문제&게임 제작비

I3 ₩400,000 ₩400,000 100.0%

계 ₩950,000 ₩942,934 99.3%  

해킹 경기

기성

해킹팀 교통비 J1

₩300,000 ₩330,000 110.0%

학생

해킹팀 교통비 J2

₩100,000 ₩242,000 242.0%

학생

해킹 경기 지원금 J3

₩200,000 ₩24,000 12.0%

기성

해킹 경기 지원금 J4

₩200,000 ₩218,300 109.2%

계 ₩600,000 ₩814,300 135.7%  

과학퀴즈 경기

기성

과학퀴즈 경기 진행 준비

K1 ₩50,000 ₩49,100 98.2%

학생

과학퀴즈 경기 지원금

K2 ₩200,000 ₩53,700 26.9%

계 ₩250,000 ₩102,800 41.1%  

합계 ₩1,800,000 ₩1,860,034 103.3%  

카포전 홍보팀 (팀장 김영민)

전체 학우 기념품

학생 기념품 구입 L1 ₩1,170,000 ₩1,170,000 100.0%  

계 ₩1,170,000 ₩1,170,000 100.0%  

이벤트 기획

학생

이벤트 비용 및 상품

M1 ₩830,000 ₩580,370 69.9%

계 ₩830,000 ₩580,370 69.9%  

합계 ₩2,000,000 ₩1,750,370 87.5%  

카포전 디자인팀 (팀장 강창현)

책자제작 기성

책자 제작비용

N1 ₩900,000 ₩1,424,000 158.2%

진행 일정이 바뀌어 재인쇄하였습니다.

계 ₩900,000 ₩1,424,000 158.2%  

포스터, 현수막, 브로슈어

학생 포스터 제작 O1 ₩430,000 ₩400,000 93.0%  

기성 현수막 제작 O2 ₩400,000 ₩396,000 99.0%  

계 ₩830,000 ₩796,000 95.9%  

합계 ₩1,730,000 ₩2,220,000 128.3%  

기획단 운영비 (단장 임효찬)

기획단 운영비

기성

포항 왕복 교통비 P1

₩292,400 ₩342,800 117.2%

학생

포항 왕복 교통비 P2

₩100,000 ₩100,000 100.0%

기성

포항 내 숙소비 P3

₩180,000 ₩180,000 100.0%

기성

카포전 합동 회의 P4

₩358,700 ₩358,700 100.0%

기성

뒤풀이 및 회식비 P5

₩1,000,000 ₩1,160,000 116.0%

기성 발대식 비용 P6 ₩150,000 ₩150,000 100.0%  

학생

회의 지원 비용 P7

₩305,600 ₩377,300 123.5%

계 ₩2,386,700 ₩2,668,800 111.8%  

학생지원팀 업무추진비

기성

학생지원팀 업무 추진비용

Q1 ₩500,000 ₩544,400 108.9%

계 ₩500,000 ₩544,400 108.9%  

예비비

기성 예비비 R1 ₩900,000 ₩536,000 59.6%  

학생

사무용품 구입

R2 ₩100,000 ₩14,600 14.6%

계 ₩1,000,000 ₩550,600 55.1%  

합계 ₩3,886,700 ₩3,763,800 96.8%  

선수단 우승상금 (단장 임효찬)

우승상금 지급

기성 축구 S1 ₩200,000 ₩415,400 207.7%  

학생

축구 승리수당 S2

₩400,000 ₩400,000 100.0%

기성 야구 S3 ₩600,000 ₩650,000 108.3%  

기성 농구 S4 ₩500,000 ₩0 0.0%  

기성 E-sport S5 ₩150,000 ₩0 0.0%  

기성 해킹 S6 ₩300,000 ₩200,000 66.7%  

기성 과학퀴즈 S7 ₩150,000 ₩0 0.0%  

기성 A.I. S8 ₩100,000 ₩0 0.0%  

계 ₩2,400,000 ₩1,665,400 69.4%  

합계 ₩2,400,000 ₩1,665,400 69.4%  

카포전 총계 ₩64,849,100 ₩53,883,704 83.1%  

학생회비 828,800원 이월되었습니다.

2016 학생문화제 결산안

 수입

2016 학생문화제

학생

총학 지원금 AA ₩1,500,000 ₩1,500,000 100.0%

예금 이자 AB ₩0 ₩125 -%

계 ₩1,500,000 ₩1,500,125 100.0%

기성

학생문화제 지원금 BA ₩16,431,570 ₩16,431,570 100.0%

계 ₩16,431,570 ₩16,431,570 100.0%

학생문화제 총계 ₩17,931,570 ₩17,931,695 100.0%

 지출

학생문화제 기획단 (학생문화 제 단장 김영민)

학생문화제 대외 협력팀 (팀장 정구일)

천막 및 테이블

기성 천막 및 테이블 A1 ₩1,200,000 ₩1,099,000 91.6%  

계 ₩1,200,000 ₩1,099,000 91.6%  

동아리 지원금

기성 동아리지원금 B1 ₩1,200,000 ₩2,051,120

170.9 %

난로. 포켓포토 등 인포부스에 필요한 물품도 포함하였습니다 .

학생 동아리지원금 B2 ₩0 ₩132,800 -%

학생문화제에 참여한 동아리에 대해서 동아리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

계 ₩1,200,000 ₩2,183,920

182.0 %  

예비비

기성 예비비 C1 ₩100,000 ₩0 0.0%  

계 ₩100,000 ₩0 0.0%  

합계 ₩2,500,000 ₩3,282,920

131.3 %  

학생문화제 낮프로그램 팀 (팀장 황지원, 신유진)

낮 프로그 램 부스 운영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1 D1 ₩1,500,000 ₩1,204,500 80.3%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2 D2 ₩1,450,000 ₩1,364,140 94.1%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3 D3 ₩1,000,000 ₩1,000,000

100.0 %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4 D4 ₩1,000,000 ₩934,060 93.4%  

학생 부스 운영비 D5 ₩0 ₩4,200 -%

부스운영시 필요한 다과를 학생회비로 구매하였습니다 .

계 ₩4,950,000 ₩4,506,900 91.0%  

상품비

학생 상품 E1 ₩300,000 ₩226,720 75.6%  

계 ₩300,000 ₩226,720 75.6%  

회식비

기성 회식비 F1 ₩50,000 ₩56,000

112.0 %  

계 ₩50,000 ₩56,000

112.0 %  

합계 ₩5,300,000 ₩4,789,620 90.4%  

학생문화제 밤프로그램 팀 (팀장 허 성)

밥차 부르기

기성 밥차부르기 G1 ₩3,000,000 ₩2,854,500 95.2%  

계 ₩3,000,000 ₩2,854,500 95.2%  

야간 이벤트

기성 야간이벤트 H1 ₩1,000,000 ₩867,700 86.8%  

계 ₩1,000,000 ₩867,700 86.8%  

상품비

학생 상품 I1 ₩500,000 ₩358,630 71.7%  

계 ₩500,000 ₩358,630 71.7%  

합계 ₩4,500,000 ₩4,080,830 90.7%  

학생문화제 온라인 홍보팀 (팀장 허구슬)

상품비

학생 상품비 J1 ₩400,000 ₩377,200 94.3%  

계 ₩400,000 ₩377,200 94.3%  

예비비

기성 예비비 K1 ₩300,000 ₩45,000 15.0%  

계 ₩300,000 ₩45,000 15.0%  

합계 ₩700,000 ₩422,200 60.3%  

학생문화제 이벤트 홍보팀 (팀장 공광조)

이벤트

기성

이벤트 1(금도끼 은도끼 등)

L1 ₩1,500,000 ₩1,228,160 81.9%

기성

이벤트 2(빼빼로집 )

L2 ₩1,000,000 ₩926,640 92.7%

계 ₩2,500,000 ₩2,154,800 86.2%  

기념품

기성 기념품 M1 ₩1,500,000 ₩437,650 29.2%  

계 ₩1,500,000 ₩437,650 29.2%  

상품

학생 상품 N1 ₩300,000 ₩222,000 74.0%  

계 ₩300,000 ₩222,000 74.0%  

합계 ₩4,300,000 ₩2,814,450 65.5%  

학생문화제 사무팀 (팀장 김동현)

사무용 품

기성 사무용품 O1 ₩100,000 ₩24,000 24.0%  

계 ₩100,000 ₩24,000 24.0%  

통신비

기성 통신비 P1 ₩100,000 ₩0 0.0%  

계 ₩100,000 ₩0 0.0%  

합계 ₩200,000 ₩24,000 12.0%  

학생문화제 디자인팀 (팀장 장민수)

포스터 및 리플렛

기성 포스터 및 리플렛 Q1 ₩600,000 ₩600,000

100.0 %  

계 ₩600,000 ₩600,000

100.0 %  

현수막

기성 현수막 R1 ₩250,000 ₩0 0.0%  

계 ₩250,000 ₩0 0.0%  

디자인 보조비

기성 디자인 보조비 S1 ₩150,000 ₩40,000 26.7%  

계 ₩150,000 ₩40,000 26.7%  

합계 ₩1,000,000 ₩640,000 64.0%  

학생문화제 기획단 운영비 (단장 김영민)

단체복 제작

기성 단체복 제작 T1 ₩500,000 ₩412,500 82.5%  

계 ₩500,000 ₩412,500 82.5%  

기획단 전체회 식

기성 기획단 전체회식 U1 ₩700,000 ₩828,400

118.3 %  

계 ₩700,000 ₩828,400

118.3 %  

기성 축제 당일 식사 V1 ₩800,000 ₩458,200 57.3%  

축제 당일 식사

계 ₩800,000 ₩458,200 57.3%

택시비

학생 준비물 택시비 W1 ₩0 ₩27,200 -% 부스 운영에 필요한 준비물을 구매하기위해 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 . 계 ₩0 ₩27,200 -%

합계 ₩1,200,000 ₩1,726,300

143.9 %  

학생문화제 예비비 (단장 김영민)

예비비

기성 예비비 X1 ₩1,000,000 ₩0 0.0%  

계 ₩1,000,000 ₩0 0.0%  

합계 ₩1,000,000 ₩0 0.0%  

총계

₩20,700,00 0

₩17,780,32 0

85.9%

학생회비 151,375원 이월되었습니다.

KAIST-POSTECH 대제전 협약서 중간보고

지난 2월 포스텍 ‘생각나눔’ 기관과 협약서 개정 TF를 꾸려 세부협약서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현재 1차수정이 완료된 상태이며, 모두 완료되면 총학생회장님과 학생처장님과 함께 협약서 발효를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첨부합니다.

보고안건6 새내기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2017.03.23.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보고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보고

1.1 꽃동네 봉사활동 관련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꽃동네 봉사활동을 전면 폐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새터 기간이 2박 3일 에서 3박 4일로 연장되었습니다.  

1.2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종료

2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이하 2016 전기새터)가 진행되었습니다. 2016 전기새터 기획단은 새내기학생회 회장, 부회장을 포함하여 총 27명으로 구성되 었으며 학부 총학생회 간사 2명이 기획에 참여하였습니다. 기획단을 공연팀, 디자인팀, 영상팀, 프로그 램팀, 회계팀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주 일요일에 기획단 전체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래는 기획단이 기획한 2017 전기새터 프로그램입니다.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는 술 없는 새터로 진행되었습니다. 술 없는 새터를 위해 사전 프락터 교육과 새터기간동안 기획단이 야간 순찰을 실시하였고, 몇 개의 반을 제외하고는 술 없 는 새터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학교의 강력한 요구, 술 없는 새터를 진행하기 위한 방안 등을 이유로 이번 새터에서는 선배단 및 X맨을 운영하지 않았지만 올해 새터에서는 선배단의 필요성 을 인지하여 선배단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1.3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예산안

1.4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결산안

3월 말까지 영수증을 정리하여 학생지원팀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처리해야 할 영수증이 많고 학기중 이다 보니 업무가 지연되고 있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여 중앙운영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설문 결과  

동아리 공연 1부

‘동아리 공연 1부’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 연 1부에는 총 2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07시 간

동아리 공연 1부’에 몇 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동아리 공연 1부에는 총 4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했습니다.)

4.23개

동아리 공연 1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4.27

학생사회 알 아가기

‘학생사회 알아가기’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학생사 회 알아가기에는 1.5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1.33

‘ 학생사회 알아가기’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3.39

학생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A, 15분), 행사 소개(B, 45분), 질의응답(C, 30분) 시간분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신ㅇ? (중복선택)

①A가 길었다. ②A가 짧았다 ③B가 길었다. ④B가 짧았다. ⑤ C가 길었다. ⑥ C 가 짧았다. ⑦모두 적당했다.

(1-12, 2-5, 3107, 48, 5-61, 6-29, 7-395)

그들이 아닌 우리

이 프로그램이‘ 장애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나요? 3.54

이 프로그램이 3개 건물에 나누어서 진행된 것이 어떠셨나요? 2.79

각 건물에서 머물렀던 시간(30분)은 적절했나요?

①매우 짧다 ②짧다 ③적절함. ④길다 ⑤ 매우 길다

2.04

인문사회과학동과 스포츠 콤플렉스에서의 부스 개수는 적절했나요?

①매우 적다 ②적다 ③적절함. ④많다 ⑤ 매우 많다

3.02

출석을 위해 받아야 하는 도장 개수는 적절했나요?

①매우 적다 ②적다 ③적절함. ④많다 ⑤ 매우 많다

4.18

VOK 신입생 환영 방송제

‘신입생 환영 방송제’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신입생 환영 방송제에는 분이 할당되었습니다.)

88.91 분

‘신입생 환영 방송제’ 아나운서의 MC진행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셨나요? 4.46

‘신입생 환영 방송제’의 컨텐츠 구성 및 내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셨나요? 4.49

ELKA 신입생 응원 대제전

1. 신입생 응원 대제전 같은 “응원 행사”가 봄, 가을 학기에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때 참여하실 의사가 있으신가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아니다 ⑤ 매우 아니다

2.24

신입생 응원 대제전에서 응원가가 10곡이 있었습니다. 곡 수는 적당하다고 생각 하시나요?

①그렇다 ② 아니다

1.29

1-1에 ‘아니오’라고 답한 경우, 몇 곡 정도가 적당한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8.91곡

올해 신입생 응원대제전은 19:00에 진행되었습니다. 응원대제전을 시작하기에 몇 시간이 적당한 것 같으신가요?

① 16:00 ② 17:00 ③ 19:00 ④ 20:00 ⑤ 21:00

3.07

응원가 사이에 멘트, 이벤트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사이 시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①더 길면 좋겠다 ② 보통이다 ③ 더 짧으면 좋겠다

1.96

동아리 공연 2부

동아리 공연 2부’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 연 2부에는 총 3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81시 간

‘동아리 공연 2부’에 몇 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연 2부에는 총 6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했습니다.)

5.8개

‘동아리 공연 2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4.08

카이스트GO

선배단 프로그램 ‘카이스트GO’의 구성이 만족스러웠나요? 3.52

선배단 프로그램 ‘카이스트GO’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프로그램에는 90분이 할당되었습니다.)

1.41시 간

선배에게 받은 정보가 유익하셨나요? 3.96

선배와의 친목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시나요? 3.73

동아리 박람 회 & 특별기 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

‘동아리 박람회 & 특별기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의 구성이 만족스러우셨나요? 4.15

‘동아리 박람회 & 특별기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를 통해 단체 및 동아리들에 대해 더 잘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었나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아니다 ⑤ 매우 아니다

1.90

성희롱 예방 개그콘서트

‘성희롱 예방 개그콘서트‘의 내용적인 구성이 만족스러웠나요? 3.97

소우(牛) 게임

소우 프로그램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프로그램에는 2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2시간

소우 프로그램의 미션 난이도에 대해 만족하셨나요? 3.99

소우 프로그램의 미궁 문제 난이도에 대해 만족하셨나요? 3.76

소우 프로그램이 새터반의 단합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4.17

설문 결과는 2018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에서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애정입니다.

결산안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새내기학생회 가람 학생

이월금 AA ₩687,563 ₩687,563   

반별 오버워치대회 참가비 AB  ₩220,000   

기층기구 예산 AC ₩2,000,000 ₩2,089,621   

결제 오류 환급 AD  ₩10,000   

결산 이자 AE  ₩219   

새내기 새로배움터 특별기구 보증금 AF  ₩186,000   

계 ₩2,687,563 ₩3,193,403   

기성

- - - ₩0   

- - - ₩0   

계 ₩0 ₩0   

자치

- - - ₩0   

- - - ₩0   

계 ₩0 ₩0   

총계 ₩2,687,563 ₩3,193,403   

     

지출

기구명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

출 처

항목(소분류)

코 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새내기학생 회 가람

기획국

2016 새내기 반별 오버워치대회

학 생

펜타 PC 사용료 A1

₩600,000

₩12,000 2.0%

학 생

펜타 PC 사용료 A2 ₩12,000 2.0%

학 생

네오 PC 사용료 A3 ₩7,000 1.2%

학 생

네오 PC 사용료 A4 ₩228,200 38.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3 등반)

A5 ₩120,000 20.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1 등반)

A6 ₩240,000 40.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2 등반)

A7 ₩180,000 30.0%

계 ₩600,000 ₩799,200

133.2 %  

합계 ₩600,000 ₩799,200

133.2 %  

사무국 복사기임대료

학 생

복사기임대료(7 월 )

B1

₩200,000

₩19,369 9.7%

학 생

복사기임대료(8 월 )

B2 ₩14,170 7.1%

학 생

복사기임대료(9 월 )

B3 ₩1,525 0.8%

학 생

복사기임대료(10 월)

B4 ₩90,372 45.2%

학 생

복사기임대료(11 월)

B5 ₩56,857 28.4%

학 생

복사기임대료(12 월)

B6 ₩23,218 11.6%

학 생

복사기임대료(1 월 )

B7 ₩14,046 7.0%

계 ₩200,000 ₩219,557

109.8 %  

비품구입비

학 생

아이폰 충전 케이블

C1

₩200,000

₩8,000 4.0%

학 생

냉장고 C2 ₩144,450 72.2%

학 생

페브리즈 C3 ₩6,400 3.2%

학 생

티슈 C4 ₩4,000 2.0%

학 생

A4 용지 C5 ₩24,000 12.0%

학 생

티슈 C6 ₩4,000 2.0%

학 생

건전지 C7 ₩2,000 1.0%

학 생

티슈 C8 ₩4,000 2.0%

계 ₩200,000 ₩196,850 98.4%  

문자구입비

학 생

문자세상 D1 ₩20,000 ₩10,000 50.0%

₩20,000 ₩10,000 50.0%  

새내기학생회 실 관리비

학 생

이불 빨래 E1

₩50,000

₩15,000 30.0%

학 생

베개피 빨래 E2 ₩500 1.0%

학 생

이불 빨래 E3 ₩15,000 30.0%

계 ₩50,000 ₩30,500 61.0%  

합계 ₩470,000 ₩456,907 97.2%  

소통국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학 생

왕큰손파닭 F1

₩300,000

₩19,000 6.3%

학 생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공유이벤트

F2 ₩70,000 23.3%

학 생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공유이벤트(결제 오류)

F3 ₩10,000 3.3%

학 생

치코파닭 F4 ₩17,000 5.7%

학 생

지코바 F5 ₩20,000 6.7%

학 생

신떡 F6 ₩27,000 9.0%

계 ₩300,000 ₩163,000 54.3%  

선후배 학과 멘토링

학 생

커피빈 선불카드 G1

₩600,000

₩220,000 36.7%

학 생

뚜레쥬르 선불카드 G2 ₩220,000 36.7%

학 생

스무디킹 기프티카드

G3 ₩220,000 36.7%

계 ₩600,000 ₩660,000

110.0 %  

합계 ₩900,000 ₩823,000 91.4%  

박기현

집행부 LT

- 집행부 LT - ₩300,000 -

집행부 LT 진행하 지 않음

계 ₩300,000 ₩0 0.0%  

집행부 회의비

학 생

통통왕숯불구이 H1 ₩200,000 ₩200,000

100.0 %  

계 ₩200,000 ₩200,000

100.0 %  

새학대회 대의원 회의비

학 생

물 I1

₩330,000

₩1,450 0.4%

학 생

본 도시락 I2 ₩216,200 65.5%

학 생

치코 파닭 I3 ₩78,000 23.6%

계 ₩330,000 ₩295,650 89.6%  

꽃동네 봉사활동 설문조사 참여이벤트

학 생

뚜레쥬르 선불카드 J1

₩0

₩75,000

학 생

던킨도너츠 상품권 J2 ₩75,000

위와 동일

학 생

스무디킹 기프티카드

J3 ₩50,000

위와 동일

계 ₩0 ₩200,000   

예비비

학 생

오픈새학 다과 구입 사비집행 환급

K1

₩50,000

₩26,150 52.3%

학 생

새내기학생회 가람 리크루팅 페이스북 공유이벤트 사비집행 환급

K2 ₩120,500

241.0 %

학 생

학과설명회 카드 인쇄 사비집행 환급

K3 ₩30,000 60.0%

계 ₩50,000 ₩176,650

353.3 %  

합계 ₩880,000 ₩872,300 99.1%  

총계

₩2,850,00 0

₩2,951,40 7

103.6 %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2,687,56 3

₩3,193,403 118.8%

지출

₩2,850,00 0

₩2,951,407 103.6%

   

최종잔액 ₩241,996   

보고안건7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각 학과 학생회장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건설및환경공학과

건설및환경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및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 초대

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진입생 명단을 받아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하였고 페이스북 친구추가를 하여 건설및환경공학과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에 초대하였습니다. 과대 및 부과대는 3 월 봄엠티에 선출할 예정입니다.

   2) 페이스북 그룹 공지 계획 및 총무 선출

페이스북에 과방청소, 개강파티, 엠티 날짜 관련 공지를 올릴 계획이며 15 학번 중 총무를 선출하였고 3 월에 과학생회를 꾸린 후 과학생회 회칙을 개정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3) 과방 청소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과방청소에 관련한 공지를 하고 참여자를 모아 과방 청소를 하였습니다.     4) 2016 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감사받았습니다.

16년도 하반기 결산안

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개정

2016년 12월 22일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전면개정에 대한 운영위원 7인의 개정안 발의가 있었습니다.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앙운영위원회 합의에 따른 본회 명칭 변경 (KAIST 학부 기계공학과 학생회 →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 회원의 구분 (정회원과 준회원) 및 권리 확립  △ 운영위원회를 통한 대의 민주주의 실현 및 운영위원회-집행부 체제의 도입으로 의결기구와 집행기구 분리  △ 학년별 과대표, 부과대표의 직위, 임기, 권한, 선출절차 명문화  △ 동아리 회장의 지위 강화 및 동아리의 권한과 책임 명시  △ 회칙 전반의 취약점 개선 및 조문 구성 체계화

이렇게 바뀐 회칙을 페이스북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페이지에 공지를 하였습니다.

2. 기계공학과 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2017년 1월 2일에 기계공학과 학과 사무실에서 진입생 명단을 받아 16학번 기계공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방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KAIST Mechanical Engineering 그룹 가입과 KAIST 16 학번 기계공학과 그룹 개설 및 가입을 공지하였습니다.

3.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기계공학과 비례대의원 인준

2017년 1월 4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비례대의원 3명을 기계공학과 학생회칙에 따라서 기계공학과 학생회 운영위원회의 서면의결을 통해 선출하였고 페이스북의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페이지에 공고를 하였습니다.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제 27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의결문안은 비례대의원 1 을 최지영 3 학년 부과대표가, 비례대의원 2를 박주호 4학년 과대표가, 비례대의원 3을 김태연 3 학년 부과대표로 임명한다. (찬성/반대/기권) 입니다.  총 9명 재적 9명 중에 찬성 9 명 반대 0명 기권 0 명으로 통과되었습니다.

4.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LT

2017년 2월 15일에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LT를 대전에 있는 스탕달 호텔에서 진행을 하였으며, 학생회 선배들과 3학년 학생회들이 모여 더 나은 학생회를 만들기 위한 토론, 학생회칙 워크샵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5. 기계공학과 16년 가을학기 설문조사에 대한 교수님, 학과사무실과의 면담 진행

2017년 2월 22일에 신현정교수님과 학과사무실 강근호선생님과의 가을학기 설문조사에 대한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3 학년 부과대표 김태연군도 같이 참여를 해주었고 가을 학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약 100명으로 다양한 의견이 나와 학과사무실과 교수님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6.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기술경영학부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기술경영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1. 2017 년도 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톡방 개설

기술경영학과에 진입하는 16학번 학우들과의 소통과 공지의 편의, 그리고 진입생 학우간의 소통을 위해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톡방을 개설했습니다. 학과 회칙에 따라, 톡방에 초대되는 학우는 기술경영학부를 주전공으로 하 는 학생으로 한정되었습니다.

2.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3. 2017 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2월 23일 동문창업관 1층 BTM 라운지에서 학사 주임 교수님들, 학부장님과 함께 기술경영학부 진입생들을 위 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습니다. 학부장님의 환영사, 과의 비전과 교육 연혁과 더불어 학과에 열린 과목들의 간단한 설명과 로드맵에 대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론 장소를 옮기어 교수님들과 점심식사를 진행했고, 이후에 자주 사용하게 될 동문창업관 시설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선배들과의 대화시간을 과방과 N1 투썸플레 이스에서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기술경영학부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물리학과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겨울학기 운영보고

1. 16 학번 진입생 카톡방 개설  올해 초에 학과사무실에 찾아가 물리학과를 주전공으로 하는 16 학번 학생들의 명단을 받았고, 1 월 5 일 16 학번 진입생들을 모은 카톡방을 개설했습니다. 15 학번 학생들 몇명이 포함되어 16 학번 학생들의 궁금한 점에 대해 대답해 주었고, 현재는 15 학번들이 나간 상태입니다.  이후 공지가 효과적으로 되도록 16 학번 공지톡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전반기 이월금 AA ₩158,103 ₩187,686 118.7% 과학생회비 AB ₩300,000 ₩90,000 30.0% 결산이자 AC ₩2,000 ₩143 7.2% ₩460,103 ₩277,829 60.4% 과잠 BA ₩250,000 - - 과잠 사업이 미뤄짐에 따라 수금을 진행하지 않았 습니다. ₩250,000 - 전반기 이월금 CA ₩29,583 ₩17,456 59.0% 예산 CB ₩400,000 ₩400,000 100.0% 학업진로상담실 지원 CC ₩210,000 ₩210,000 100.0% 학과사무실 지원 CD ₩6,080,550 ₩6,080,550 100.0% ₩6,720,133 ₩6,708,006 99.8% ₩7,430,236 ₩6,985,835 94.0%

기구명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기성 저녁식사 A1 - -

구성원의 스케줄 조절에 차질을 빚어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의결된 예산안에도 금액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로 두었습니다)

- - - - 학생 다과 B1 ₩80,000 - - 선배님들과 시간 조율이 어려워 행사 진행을 하지 못했습니다. ₩80,000 - ₩80,000 - 학생 저녁식사 C1 ₩180,000 ₩140,000 77.8% 학생 카페 C2 ₩20,000 ₩70,000 350.0% ₩200,000 ₩210,000 105.0% ₩200,000 ₩210,000 105.0%

학생 과잠 제작 D1 ₩400,000 -

과잠 수요 조사시 충분한 수요가 없었고, 후드티 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와서 후드티 디자인에 착 수했습니다.

₩400,000 - ₩400,000 - 학생 식사비 E1 ₩80,000 ₩0 0.0% 식사 후 지원을 청구한 사례가 없어 환금하지 않 았습니다. ₩80,000 ₩0 0.0% ₩80,000 ₩0 0.0% 학생 프린터 잉크 F1 ₩30,000 ₩0 0.0% 학생 A4 용지 F2 ₩30,000 ₩0 0.0%

₩60,000 ₩0 0.0%

과방에 있는 물품이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구입하 지 않았습니다.

₩60,000 ₩0 0.0% 기성 간식비 G1 ₩83,300 ₩83,300 100.0% 기성 여행자 보험료 G2 ₩43,230 ₩43,230 100.0% 기성 세미나 강사료 G3 ₩400,000 ₩400,000 100.0% 기성 버스대여료 G4 ₩600,000 ₩600,000 100.0% ₩1,126,530 ₩1,126,530 100.0% 기성 간식비 H1 ₩151,800 ₩151,800 100.0% 기성 식비 H2 ₩770,000 ₩770,000 100.0% 기성 인쇄비(현수막) H3 ₩55,000 ₩55,000 100.0% 기성 버스대여료 H4 ₩660,000 ₩660,000 100.0% ₩1,636,800 ₩1,636,800 100.0% 기성 식사 I1 ₩210,000 ₩210,000 100.0% ₩210,000 ₩210,000 100.0% 학생 식사 J1 ₩100,000 - - 학생회 구성원들의 시간 조정에 있어 차질을 빚어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100,000 - 학생 다과 K1 ₩3,000 ₩0 0.0% 사업 진행 중 필요없다 판단하여 집행하지 않았습 니다 기성 식비 K2 ₩1,452,900 ₩1,452,900 100.0% 기성 회의비 K3 ₩66,320 ₩66,320 100.0% 기성 기념품 제작 K4 ₩1,100,000 ₩1,100,000 100.0% 기성 사무용품 K5 ₩269,000 ₩269,000 100.0% 기성 인쇄비 K6 ₩429,000 ₩429,000 100.0% ₩3,320,220 ₩3,317,220 99.9% ₩6,393,550 ₩6,290,550 98.4% ₩7,213,550 ₩6,500,550 90.1%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7,430,236 ₩6,985,835 94.0% 지출 ₩7,213,550 ₩6,500,550 90.1% ₩485,285최종잔액

합계

합계

합계

과방 물품 지원

과잠 사업

수입

필드트립

계족산 산행대회

KAIST 기술경영 학부 학부학생회

지현아, 이지현, 이진호

학과설명회

과방데이: 선배와의 만남

학생회 회의 및 회식

총계

양성현

자치

지현아

개강파티

총계

지출

합계

학생

지현아, 이지현

네트워킹 데이

기성

KAIST 기술경영학부 학부학생회

합계

지현아, 이진호

이지현, 이진호

종강파티

합계

합계

소모임시 지원

이진호, 양성현

2. 제 2 회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학부 물리학과 워크샵  2 월 3 일(금)부터 4 일(토)까지 포스텍에서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세 학교의 물리학과 학부생들의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 1 월에 13, 14, 15, 16 학번 학생들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행사당일 아쉽게 서울대는 참여하지 못하고, 카이스트 포스텍 두 학교 학생들이 준비된 세미나와 4 개 랩 투어,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새로운 지식들을 배움은 물론 두 학교 학생들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 포스텍에서 진행된 행사인 만큼 카이스트 물리학과 학생회는 카이스트 학생들을 포항까지 인솔하는 역할만을 맡았습니다. 행사 당일은 물론 대전-포항 이동 중에도 아무런 사고도 나지 않고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3. 물리학과 엠티  2 월 25 일(토)~26 일(일)에 계룡산 밤나무 펜션에서 물리학과 엠티가 있었습니다.   2 월 초에 수요조사를 하였고, 2 학기에 진입하는 후기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하였습니다.  16 학번 23 명, 15 학번 8 명, 14 학번 2 명이 참석했습니다. 저녁시간에는 교수님 다섯 분 정도가 오셔서 함께 고기를 드시다 가셨습니다.  캐치마인드, 몸으로 말해요, 초성퀴즈, 넌센스 객관식 퀴즈, 주루마블 등 다양한 게임을 즐겼습니다. 4. 16 학번 물리학과 학생회 리크루팅 준비

 2 월 15 일부터 물리학과 16 학번 톡방에 학생회 홍보를 하였습니다.  학생회가 진행하는 행사들을 설명하고 부서 설명을 한 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저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엠티도중에도 홍보를 했습니다. 5. 물리학과 진입식 기획  3 월 15 일(수)로 진입식 날짜를 확정했습니다.  물리학과 진입생들에게 나눠줄 기념품을 달력으로 정했습니다. 작년 진입식의 당사자들인 15 학번들에게 물어보니 달력에 대한 반응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 올해 달력의 디자인을 새로했고, 재학생들에게 물어볼 뿐만 아니라 학사주임 교수님께도 최종 검토를 받아 2 월 말 디자인 제작을 완성했습니다.  달력 제작 업체를 찾아보았습니다.  물리학과 진입식의 전통으로 축하공연을 하는데, 바이올린 2 대와 피아노 실내악과 EDM 으로 축하공연을 하기로 했습니다.  과사무실에서 장소예약과 출장뷔페 관련을 여쭤보았습니다. 6. 물리학과 학생회 조직 개편

 작년에 학생회 조직을 개편했었는데, 각 부서별로 하는 일의 양이 달라 형평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이지 못해 부서에 관계없이 시간나는 학생회원들이 사업들을 하는 일도 가끔 일어났습니다.  

 올해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고 1 년동안 체계적으로 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학생회 조직을 개편했습니다.  

 학습지원부, 디자인부, 학생생활관리부, 홍보부, 기록관리부의 5 개 부서로 운영할 계획이고, 추가적으로 물리학과 홈페이지 개설을 위한 임시부서와 회칙개정을 위한 임시부서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입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 수입

내역 예산(원) 결산(원) 집행률(%) 비고

이월금 1,226,547 1,226,547 100.0

과비 600,000 342,000 57.0 대부분의 과비는 개파일 현금회수 및

개파비로 사용

예금결산이자 5,000 973 19.5

기층예산 500,000 849,509 169.9

학과사무실 지원금 2,270,000 2,270,000 100.0

야구잠바 1,350,000 1,455,000 107.8

산행 참가비 80,000 -

MT 참가자 회비 150,000 110,000

계 6,181,547 6,254,029 101.2

 지출

내역 예산(원) 결산(원) 집행률(%) 비고

개강파티 421,000 421,000 100.00 현금 34 만원을 제한 금액

학생회 회식 식사 180,000 118,000 86.67 15,000 원 X12 명

후식 12,800

소계 180,000 130,800 72.7 15,000 원 X12 명 예산

야구

잠바

과잠 구매비용 1,350,000 1,763,000

과비 지원금 250,000

소계 1,600,000 1,763,000 110.2

산행 참가비 80,000 - - 기상 악화로 취소

체육대회 준비 200,000 -

부조 화환 - 99,000

(고)신중훈 교수님 부조 화환

물리학과 설명회 도우미 50,000 3,200 6.4

물리학과

고기파티

음료 및 기타 재료, 교통비 지원

- 65,250

음식 520,000 520,000

소계 520,000 585,250 112.55 산행 및 체육대회 대신 진행

물리학과

헬프

데스크

강의자 및 도우미 지원금

100,000 14,400 -

수강 학생

음료수 지원

8,650 -

소계 100,000 23,050 23.1

종강파티 150,000 256,000 170.67

물리학과

간식 이벤트

중간고사 200,000 176,000

기말고사 200,000 176,000

소계 400,000 352,000 88.0

물리학과 MT 숙박비 1,223,000 100,000

주류 및 간식, MT 준비물

230.950

숙소 및 차량대절 1,200,000

소계 1,223,000 1,530,950 125.2-

서카포 연합 워크샵

교통비 지원(과비)

210,800

교통비 지원(과사) 550,000 550,000

소계 550,800 760,800

학과 내 소모임 지원

소모임 활동 지원 50,000

   

우수 소모임 지원 250,000

   

소계 300,000

   

총계 5,350,000 5,504,050 102.8

바이오및뇌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학과 학생회 구성을 위한 3월 재보궐 선거 준비

2016년 가을학기 중 열린, 2017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및 학년 과대표 선거에서 학과 총무, 3학년 과대표에 아무도 출마하지 않음에 따라, 해당 직이 모두 공석으로 남아 있습니다. 공석으로 남아 있는, 학과 집행최고담당자(총무직), 3학년 과대표직 및 부과대표직, 4학년 부과대표직에 대한 재보궐 선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2학년 과대표 및 부과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 역시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3월 17일 선거인

명부를 기준으로 학년별 온라인 투표 문항을 구성하여 투표를 진행하였고, 3월 23일 현재, 3학년 부대표직만 궐위로 남겨두고, 이외의 학과대표단직 모두 임명하였습니다.

2. 진입생 환영회 및 개강총회 관련 기획

2015년부터 무학과에서 바이오및뇌공학과로 학과 진입을 하는 학우들을 대상으로 진입생 환영회를 열고 있습니다. 진입생 환영회 및 개강총회 개최 일시 및 예산안을 조정 중입니다. 3월 8일 진입생 OT 및 개강파티, 3월 20일 진입생환영회 행사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3. 16학번 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방 개설

바이오및뇌공학과에 진입하는 16학번 학우들과의 소통, 그리고 학우 간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방’을 개설했습니다. 학과 회칙에 따라, 복수전공 신청 학우들, 후기생 학우들도 ‘과학생회비 납부’ 여부에 따라 회원 자격이 주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학우들 중 함께 활동할 학우들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4. ‘서브웨이’ 입점 사실 확인

지난 1월 중앙운영위원회 당시, 총학생회장단에서 ‘위탁업체 선정위원회’ 회의 이후, ‘서브웨이’ 입점과 관련하여, 일부 학과 교수님들께서 이를 반대하고 계시다는 말씀과 함께 확인을 부탁하셨습니다. 이후 상기 내용과 관련하여, 학과 행정사무실(이하 ‘과사’)에 이를 여쭤봤고, 이에 대해선 ‘서브웨이 입점은 확정이다.’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또한, 과사에서는 해당 내용을 담당하고 계시는 학과 내 교수님 성함을 알려주셨고, 교수님께 연락을 취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서브웨이 입점은 확정이고, 입찰 업체 중 서브웨이는 다른 업체와 달리 ‘내부 인테리어 안’을 제공하지 않아서, 인테리어 안 확정 과정 중 학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이를 조율 중이다’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학내 많은 학우분들께서 ‘서브웨이’ 입점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총학생회장단의 요청으로, 학과 사무실 측에 ‘서브웨이 입점 예상 일시’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학과 사무실 측에서는, 학내 관련부서와 협의 후 인테리어 실시, 계약 이후 미국 본사 승인, 승인 후 미국에서 장비 배송 및 시설물 설치 등의 단계에 의해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고 합니다. 3월 23일 현재 4월 말 오픈 예정이며, 학과 건물 내 시설물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바이오및뇌공학과 하반기 결산안

산업디자인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 2017학년도 사업 계획 수립

해가 바뀐 1월, 2017학년도에 진행할 사업을 계획하는 회의를 진행하였고, 회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월 :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3월 : 상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

3월 :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합 엠티

4월 : 벚꽃파티

5월 : 산업디자인학과 축제 주점

6월 : 상반기 야식파티

9월 : 하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

9월 : 워크샵

11월 : 산업디자인학과 설명회

11월 : 오픈랩

12월 : 하반기 야식파티

 2017학년도 학과 축제주점 사업 개선 회의

학과의 유일무이한 수익 사업인 학과 축제주점이 5월 사업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축제주점 에서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주점 사업의 적자 요인 분석

2017학년도 주점 사업의 개선 방안

 id KAIST 졸업식

2017.02.17에 id KAIST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졸업식 행사에 필요한 인력을 학생회 차원에서 보충했습니 다.

 과 학생회칙 부분 개정

2017.02.21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칙을 부분 개정했습니다. 개정 목적은 1. ‘4트랙 제도’에 따른 산업디자인 복수전공/부전공 학우들도 학과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2. 이전 학생회칙의 애매모호한 표현, 중의적인 표 현을 없앰. 에 있습니다. 2월 23일 Ara에 과 학생회칙 부분 개정을 공고하였고, 3월 1일부터 효력이 있음을 알 립니다.

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 2017학년도 진입생 단체 카톡방 개설

16학번 산업디자인학과 주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복수전공, 부전공, 더 나아가 16학번 후기 학생 등을 대상 으로 단체 카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개설 목적은 2017학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공지를 위한 임시 연락망 구 축입니다.

 2017학년도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합 엠티 추진

본 과학생회에서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으로 연합 교류 엠티 제안서를 보냈고, 홍익대학교 산업디 자인학과 학생회에서 긍정적으로 동의하였습니다.

장소는 경기도 포천 엠티촌, 규모는 100명 정도, 시기는 3월말 주말로 기획했습니다. 또한, 내부 프로그램 기 획은 연합기획단이 기획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7학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2017.02.25 금요일, id KAIST에 진입하는 무학과/복수전공/부전공 학우들을 대상으로 약 1시간 가량의 오리엔 테이션을 산업디자인학과동에서 진행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의 내용은 전공 2학년의 커리큘럼, 공동구매, 학과 행사, 산업디자인학과동 시설 관리, 과대단 선출, 과비 납부이었습니다.

2학년 과대단 선출 결과, 2학년 과대표 구기태, 2학년 부과대표 김영우, 2학년 총무 임태영 학우가 단독후보로 선출되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진입생 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겨울학기 사업 보고

① 17 년도 과 학생회 구성인원 일부 확정 3 월에 공식적으로 학생회원을 모집하기 전 진입생 엠티 등의 행사 기획을 도울 학우를 모집하였습니다.  

② 진입생 톡방 개설 과 사무실에서 진입생 명단을 전달받았으며, 1 월 23 일 단톡방을 개설하고 페이스북 그룹에 초대하였습니다. 이후 각종 과 행사 일정과 홍보 요청 받은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③ 진입생 엠티 기획 학과장과 학사 주임 교수님과의 논의를 통해 날짜를 확정 지었고, 이에 기반하여 버스 대절과 숙소 예약 등을 위해 진입생들을 포함한 학과 재학생들의 엠티 참여여부를 투표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몇 차례 회의 진행을 통해 엠티 세부 일정을 짰고 소요 예산에 있어서 과 사무실에 문의를 드려 지원을 요청드렸습니다. ④ 진입생 엠티 진행

2 월 25 일 ~ 2 월 26 일에 계룡산 동학사 하늘펜션에서 총 35 명의 학우와 3 분의 교수님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교수님 환영사, FIELD 단체 소개, 산업경영학동 주요 시설 소개 등의 공지사항들을 전달하였고 친목 도모를 꾀하였습니다.

하반기 결산안

생명과학과

학생회 계좌 신규생성

총무가 바뀜에 따라 과비를 관리하는 용도로 쓸 우리은행 계좌를 신규생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사용하던 계좌에서 이월금 685,928 원을 새 계좌로 이체하였습니다.

2017 봄학기 MT

16학번 진입생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MT를 2월 25일, 2 월 26일 양일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14,15,16 학번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숙소와 버스 예약을 완료하였으며 MT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1 인당 참가비는 30,000 원으로 책정하였고 참가비 납부 공지를 단톡방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는 16학번 약 30명, 15 학번 약 10명으로 총 약 40명이었으며 소요된 예산은 약 1,000,000 원입니다. 저녁식사 전후로 학생회에서 준비한 게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모든 프로그램이 끝난 뒤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6 하반기 결산안

생명화학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16학번 진입생 톡방 개설

16학번 진입생 톡방을 개설하여 진입생들간 친목을 도모하고 공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학생회 LT

학생회 엘티를 통해 지난학기 사업을 마무리하고 새학기 사업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전반기 이월금 AA ₩108,264 ₩500,000 461.80%

기층 AB ₩700,000 ₩762,369 108.90%

우리체크 캐시백 AC - ₩6,000

예금결산이자 AD - ₩200

회의 지각/조퇴비 AE - ₩8,000

총무 변경으로 인한 이월금 AF - ₩685,928

₩808,264 ₩1,962,497 242.80%

서바이벌 및 숙박비 BA ₩1,000,000 ₩700,000 70.0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교통비 BB ₩500,000 ₩440,000 88.0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개별이의 밤 다과비 BC - ₩100,000 - 과비 집행 예상했으나 문자위 지원 받음

학과설명회 식사비 BD ₩750,000 ₩75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학과설명회 상품비 BE ₩150,000 ₩15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학과설명회 홍보비 BF ₩90,000 ₩9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2,490,000 ₩2,230,000 89.60%

가을나들이 참가비 CA ₩600,000 ₩500,000 83.3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과잠 구입비 CB ₩817,000 ₩817,000 100.00% 예산과 결산이 무조건 같은 항목이므로 전학대회 제 출 예산안에 누락 엠티비 CC ₩1,020,000 ₩990,000 97.10%

가을나들이 소품비 반납 CD - ₩4,200 - 총무 실수로 잘못 환급한 금액 반납

₩1,417,000 ₩2,311,200 163.10%

₩4,715,264 ₩6,503,697 137.90%

수입

생명과학과 학생회

학생

기성

자치

총계

멘토멘티사업 활동확인

멘토멘티 사업 지원과 활동확인을 완료했습니다.

스터디그룹 상금 수여

우수 스터디그룹 3조에게 상금으로 회식비 인당 1만원을 지원했습니다.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제정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이 실질적 효력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학부 학생회칙을 제정 및 발의 하고 이를 확정해 페이스북 생끈화끈 및 카카오톡에 공고하였습니다.

생명화학공학과 학생 설문조사 진행  

1년간의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차후 의논하여 내년 사업에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전체학생 대표자회의 비례대의원 인준

새로 제정된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에 따라 비례대의원으로 학생회장 구도영, 부학생회장 한 융희를 인준하고 두석을 공석으로 두었으며, 차후 3월에 2학년 진입생 과대표단이 선발되는대로 공석 을 채우기로 하였습니다.

지출

기구명

담당(담당부 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 류)

출 처

항목(소분 류)

코 드 예산 결산 집행 률 비고

KAIST 생명화학공학 과 학부 학생회

구도영

학생회 회식

학 생

학생회 개강회식 A1 ₩200,000 ₩177,500 88.8%

학 생

학생회 종강회식 A2 ₩200,000 ₩183,900 92.0%

학 생 육돈천하 A3 ₩100,000 ₩70,000 70.0%

계 ₩500,000 ₩431,400 86.3%

게릴라 이벤트

학 생 과자류 B1 ₩100,000 ₩120,200 120.2 %

학 생 음료수 B2 ₩100,000 ₩105,080 105.1 %

학 생 포장지 B3 ₩50,000 ₩14,000 28.0%

계 ₩250,000 ₩239,280 95.7%

개강파티

기 성

1 차 고깃집 C1 ₩3,000,00 0

₩3,000,00 0

100.0 %

학 생

2 차 가르텐 C2 ₩100,000 ₩83,000 83.0%

계 ₩3,100,00 0

₩3,083,00 0 99.5%

학과설명회

학 생

현수막 제작 D1 ₩100,000 ₩113,300 113.3 %

기 성

서브웨이 및 음료수 D2 ₩1,000,00 0

₩1,000,00 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1,100,00 0

₩1,113,30 0

101.2 %

문화행사

학 생

1 차 영화관람 E1 ₩200,000 ₩167,400 83.7%

학 생

2 차 레이저 태그

E2 ₩300,000 ₩250,800 83.6%

계 ₩500,000 ₩418,200 83.6%

회의비

학 생 회의비 F1 ₩200,000 ₩198,350 99.2%

계 ₩200,000 ₩198,350 99.2%

과동아리

학 생 회식 지원 G1 ₩100,000 ₩104,000 104.0 %

계 ₩100,000 ₩104,000 104.0 %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기 성

치킨 및 피자 H1 ₩3,400,00 0

₩3,400,00 0

100.0 %

학 생

기타 준비 재료 H2 ₩0 ₩3,000

전액 과사 지원이었다가 일부로 바뀜

계 ₩3,400,00 0

₩3,403,00 0

100.1 %

야식위크

기 성

피자 및 치킨 I1 ₩600,000 ₩600,00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600,000 ₩600,000 100.0 %

회의 출장 학 생

출장 교통비 J1 ₩0 ₩14,200

2/13 교과과정위원 회 과 학생회장 참석

계 ₩0 ₩14,200

합계 ₩9,750,00 0

₩9,604,73 0 98.5%

한융희

멘토멘티 사업

학 생

학생회비 지원 활동 K1 ₩300,000 ₩210,400 70.1%

결제 후 취소 후 재결제한 경우 포함한 지출

기 성

학과 지원 활동 K2 ₩300,000 ₩300,00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600,000 ₩510,400 85.1%

전공책 대여사업

학 생 상근비 L1 ₩200,000 ₩190,520 95.3%

계 ₩200,000 ₩190,520 95.3%

회칙 제정

학 생 회의비 M1 ₩100,000 ₩37,000 37.0%

계 ₩100,000 ₩37,000 37.0%

가을 야유회

학 생

야유회 환급 N1 ₩0 ₩50,000

학과 사정으로 참여비를 수금했다가 환급함

기 성

야유회 진행비 N2 ₩2,500,00 0

₩2,500,00 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2,500,00 0

₩2,550,00 0

102.0 %

그룹 스터디 사업

학 생 상품비 O1 ₩150,000 ₩129,120 86.1%

학 생

지난학기 상품비

ZZ 1 ₩150,000 ₩128,340 85.6%

이미 감사받은 내용임.

계 ₩300,000 ₩257,460 85.8%

과 야구잠바 구입

학 생 상근비 P1 ₩200,000 ₩9,000 4.5%

학 생

야구잠바 구입 P2 ₩1,960,00 0

₩1,960,00 0

100.0 %

계 ₩500,000 ₩1,969,00 0

393.8 %

학생회 LT

학 생 교통비 Q1 ₩300,000 ₩261,134 87.0%

학 생 식비 Q2 ₩300,000 ₩272,510 90.8%

계 ₩600,000 ₩533,644 88.9%

합계 ₩4,800,00 0

₩6,048,02 4

126.0 %

총계 ₩14,550,0 00

₩15,652,7 54

107.6 %

수리과학과

수리과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수리과학과 진입생 카톡방 개설

15학번 후기와 16학번 전기 진입생 그리고 15학번 학생회를 포함한 총 89명(2017.03.23 기준)이 모인 카톡 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당시 수강신청을 앞두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물어보고 수리과학과 사람들끼리 서로 알 게 되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후 진입생 OT, 학생회 면접 일정 등 많은 사항을 카톡방을 통해 공지 하였습니다.

    2)  진입생 OT

지난 2월 24일(금) ~ 2월 25일(토)동안 무주 리조트에서 진입생 OT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인원은 학부생 47 명, 교수님 9분, 교직원 2분으로 총 58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진입생 OT는 분반을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교수님 강연, 친목의 장, 친목의 밤, 체육대회로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기획 및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3월 6 일(월)에 학생회 내부 회의를 통해 진입생 OT 피드백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3) 학생회 추가 면접

기존에는 학과 진입과 동시에 학생회를 편성하였는데 3학년에 올라가는 학생도 학생회에 참여하고 싶다는 요청 이 있어서 15학번 단체 카톡방에 학생회 추가 모집 공지를 올린 후 개인 카톡으로 희망자를 받았습니다. 2월 6 일(월)에 학생회 추가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16학번 학생회는 진입생 OT가 끝난 후 2월 27일(월) 과 2월 28일(화)에 학생회 면접을 통해 선발하였습니다.

     4)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감사받았습니다.

16년도 하반기 결산안

신소재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① 석사 신입생 OT 참관 행사 진행

본래 석사 신입생 OT 에서는 대학원생들이 랩을 정할 때 도움이 되도록 각각의 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진행됩니다. 설명의 대상이 대학원생들이기 때문에 원래는 학부생들이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부생들이 교내 대학원을 진학하고 랩에 대한 많은 궁금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생들에겐 별다른 설명 행사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과 사무실에 특별히 부탁하여 학부생들도 참관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행사이기에 전체 톡방에 공지를 하였고, 개인적으로 지원을 받았으며 총 10 명의 학생들이 1 월 11 일에 진행되는 랩 설명회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인수인계 및 신입생 톡방 개설

12 월 31 일에 신소재 공학과 전 학생회장으로부터 학과 행사에 대한 자료와 함께 대략적인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이후 1 월 말~2 월 초 경 학과사무실을 찾아가 16 학번 신소재 공학과 신입생 명단을 받은 후, 신입생들의 친목도모와 앞으로의 행사 안내 및 정보 교류를 위해 15학번이 포함된 전체 톡방과 16학번 톡방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③ 신입생 톡방 개설 완료

학과 사무실로부터 2017 년 신소재공학과에 진학하는 신입생들 명단을 받아 16 학번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원자력및양자공학과

16년도 하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1. 개강 파티

9 월 9 일, 어은동 계경목장(대전광역시 유성구 어은동 111-1)에서 개강 파티를 진행하였으며, 40 명의 학부생과 2 명의 CA조교가 회식에 참여했습니다. 가을학기 신입생을 소개하고 한 학기 과학생회비를 걷었습니다. 2. 과 단체 야구점퍼 제작 많은 학생들이 구입하기를 바라며 단체복 항목 투표와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덕분에 과단체복 구입 인원이 제작년 12 명에서 작년 25 명, 올해는 60 명(학부생 40 명, 대학원생 20 명)으로 대폭 늘었습니다. 단체의 소속감을 높인다는 사업의 목적에 맞게 학부생에 한정하지 않고 대학원생들의 수요조사도 하여 많은 인원이 구매하게 되었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3. 시험기간 간식지원 이벤트

고달픈 시험기간을 겪고 있는 학부 학생들에게 간식 지원을 통해 학업을 장려하고 함께 모일 수 있는 친목의 장을 형성하였습니다.

4. 교수님과의 스킨십

1 박 2 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미니 체육대회, 바비큐 파티, 대화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한 교수님들께서는 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행사날짜가 11 월 11 일이라 교수님께 빼빼로를 선물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5. 가을 산행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매년 가을 구성원들의 체력증진과 친목 도모를 목표로 추계체육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5 년도의 경우 교직원을 비롯한 학생 약 70 여 명이 참가했으나 16 년도에는 더 적극적인 홍보로 100 여 명이 참가하였습니다. 대청공원에서 진행하였으며 오후 2 시 경에 이동하면서 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NQe 구성원들은 대청호 둘레길을 트레킹하며 파란 하늘과 알록달록한 단풍나무들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6. 학과 설명회 전공학과를 선택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 소개를 하였으며 질의 응답을 통해 학과의 인지도를 높이고 재학생들의 학과결정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사전에 현수막과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하였으며 당일에는 경품 추첨 및 식사 제공을 하였습니다. 7. 과학생회 회식 모든 학생회원들이 참가하였으며, 시기는 종강을 기준으로 하여 학생회 내 투표를 통해 날짜를 선정하였습니다. 회식의 진행과 금액은 12,000 원×1 회×15 명으로 산정했었으며 예상된 금액에 맞는 메뉴를 선정하여 추가적인 지출은 없었습니다.

결산안

전기및전자공학부

전기및전자공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1. 전기및전자공학부 학부 학생회칙 개정

2017 년 2 월 22 일 전기및전자공학부 과학생회칙 전면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의 회칙의 미흡함을 보강하고, 과비 조정, 집행부의 공식 지위 인정 등이 이루어졌으며, 전학대회 아라를 통해 공지하였습니다.  

2. 전기및전자공학부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수강신청 기간에 맞춰 15 학번 과대표단을 포함한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을 개설했습니다(2017 년 1 월 4 일). 진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각종 공지사항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톡방 초대에 있어 복수전공, 타학과, 전과진입생 등의 제한을 두고있지 않습니다.

3. 전기및전자공학부 과대표단 LT

2017 년 1 월 20-21 일, 대전 인근으로 과대표단 겨울 LT 를 가졌습니다. 17 년도 과대표단 선발과 학생회칙 전면 개정안에 대해 의논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4.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전산학부

겨울학기 사업보고

① 16학번 전산학부 진입생 톡방 개설

16학번 전산학부 진입생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개설 후 전산학부 진입생들이 전산학부에 적응하는데 도움될 만한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공식적인 졸업요건을 볼 수 있는 사이트 링크, 전산학과 커리큘럼 소개 자료, 전 산학부 과목별 설명이 담긴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과학생회, 과대진에 대한 설명과 전산학부 소통 채널, 전산 관련 동아리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하였습니다.

② 2016년, 2017년 전산학부 대학원 대표진과 과학생회 연간 사업 논의

그 동안 전산학부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모두 참여하는 몇몇 과행사에서 전산학부 학부 학생회에서만 기획하고 집행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전산학부 대학원 대표진과 전산학부 연간 사업 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봄 학기 초반에 한 번 더 논의하는 자리가 있을 예정입니다.

③ PRODUCS101 기말점검 결과 발표 및 상품 전달

전산학부 스터디그룹 활성화 프로젝트 PRODUCS101의 기말점검 우수팀 3팀에게 각각 치킨 3마리를 상품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전 산이 좋아요’ (전산학부 학부 학생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PRODUCS101 결과 발표 카 드 뉴스를 업로드하였습니다.

④ 카카오와 야잠 협의 완료 및 야잠 색깔 투표, 1차 수요조사 실시

카카오와 야잠 협의를 완료하였고, 야잠 색깔(네이비, 블랙) 투표를 마쳤습니다. 투표 결과, 네이비와 블랙을 선 택한 학우의 수가 비슷하여 2가지 색 모두 주문하기로 하였습니다.  겨울학기에 야잠 1차 수요조사를 실시하였 으며, 봄 학기에 야잠 2차 수요조사 및 야잠 배분이 있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①자체 선거 진행

12월 19일 ~ 12월 21일까지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자체선거를 진행하여 학부 학생회장을 선출하였습니다.

②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항공우주공학과 학과 사무실로부터 16학번 진입생들의 명단을 받아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2016년하반기결산안

화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① 화학과 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1월 2일 과사에서 16학번 화학과 진입생 명단과 연락처를 받아 “화학과 16톡” 방을 개설하였습니다. 페이스북 “KAIST Chemistry” 비공개 그룹 가입, 학과 커리큘럼 등을 공지하였습니다.

② 화학과 1년 피드백 설문조사

작년 12월부터 받았던 설문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설문지 응답자를 대상으로 추첨하여 기 프티콘을 나눠드렸습니다.

③ 2017년도 봄학기 MT 날짜 논의

학생회 회의를 통해 봄학기 MT날짜를 3/11~3/12로 결정하였습니다.

④ 하반기 결산안 감사위 제출

2016년도 하반기 결산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하반기 결산안

심의안건1 중앙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중앙집행국 사무국원 이한영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학생회칙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 2013.12.28.> 5. 본회 및 본회 산하기구의 예산을 심의 및 의결한다.

총학생회장단 사업계획 및 예산안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개최

매달 열리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와 산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개최합니다. 중앙운영위원과 전체학생대표자 회의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회의 참여 유도를 동시에 진행할 것이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학우들과 소통하는 의결기구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위원 및 대의원들의 불참 사유를 학우들이 볼 수 있는 매 체를 통해 게시함으로써 학우들이 자신들의 대표가 적절한 업무 및 참여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안을 통해 위원 및 대의원의 의무를 고취시킬 계획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LT 진행

여름학기 중에 중앙운영위원회 LT를 진행하여 지난 반년간 학생사회의 결실을 되돌아보고, 총학생회의 발전을 위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감사위원회 운영 지원

지난해 감사위원회 개선위원회를 통해 개선 중에 있는 감사위원회가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학부 총학생 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집행소위원회 진행

학부 총학생회, 학부 동아리연합회, 새내기학생회, 학생복지위원회, 행사준비위원회, 학생문화공간위원회의 회장 단 및 위원장단으로 구성되는 집행소위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회의는 격주로 월요일에 열리며 학부 총학 생회의 국장단이 필요 시에 배석하여 집행기구 간의 업무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또한, 집행기구들 차원에서 보 다 원활한 집행을 위해 상호간의 원활한 업무 협조 역시 꾸준히 논의될 예정입니다.

학생회칙 전부개정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를 통해 전부개정 조문을 작성하고, 전부개정 성사 실무단을 모집하여 공청회를 진행하여 학우 대중과 학생회칙 전부개정안을 공유한 후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통해 개정을 완료할 계획 입니다

기록물관리 특별위원회 운영

기록물관리 특위를 통해 학생사회 내에 산재되어 있는 기록물을 체계화할 것입니다.

졸업준비위원회 운영

학과별로 1인씩 졸업준비위원을 선출하여 학우들의 원활한 졸업사진 촬영을 위해 졸업준비위원회를 발족 및 운 영할 예정입니다.

외부인 출입 문제 해결

KAIST가 고질적으로 앓아온 외부인 출입 문제에 대해 학부 총학생회에서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갈 예정입니다. 관련 자료 수집 및 정책을 구상하여 학교 측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차단기 설치 등의 해결책을 강구할 예정입니다.

협동조합 개선

지난 2014년, 학생사회에서 출발한 학부 협동조합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개선위원회를 꾸려 학생사회와 더불어 나아가는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교 위원회 학생대표 참석

학교에서 열리는 여러 위원회에 학생대표로서 참석하고, 전체 학우분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겠습니다.

중앙집행국장 사업계획 및 예산안

국별 업무 관리 밎 지원

중앙집행국 내부 업무 보고 체계를 통해 국별로 업무 지원 혹은 자문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관리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 진행

매주 일요일에 열리는 중앙집행국 전체회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신입 간부들의 활발한 회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고안하겠습니다.

중앙집행국 국장단 회의 진행

매주 목요일에 열리는 중앙집행국 국장단회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내부 관리

중앙집행국 자치 규약과 함께 내부 분위기를 조율하고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감독할 예정입니다.

포탈 게시 권한 요청

학부총학생회 포탈 게시 권한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회장단 및 중앙집행국장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959,000 ₩1,000,000 104.3%

학생 교통비 지원 ₩218,200 ₩250,000 114.6%

계 ₩1,177,200 ₩850,000 106.2%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회의비

학생 회의비 ₩382,500 ₩750,000 196.1%

학생 자료집 제작 - ₩1,000,000 -

계 ₩382,500 ₩1,750,000 457.5%

기층예산심의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0 ₩250,000 -

학생 인쇄비용 - ₩100,000 -

계 ₩0 ₩350,000 -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82,000  ₩120,000  146.3%

학생 공청회 진행 다과 - ₩200,000  -

학생 자료집 제작 - ₩400,000  -

계 ₩82,000 ₩720,000 878.0%

전문연구요원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교통비 ₩80,800 ₩500,000 618.8%

학생 전문연 특대위 출장비 ₩0 -  

학생 회의비 - ₩150,000 -

학생 홍보비 - ₩200,000 -

학생 사무비 - ₩200,000 -

계 ₩80,800 ₩1,050,000 1299.5%

기록물 관리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0 ₩100,000 -

학생 사무비 ₩0 ₩100,000 -

계 ₩0 ₩200,000 -

졸업준비위원회 운영비

학생 학위복 세탁비 ₩250,000 ₩250,000 100.0%

계 ₩250,000 ₩250,000 100.0%

협동조합 개선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 ₩300,000 -

계 ₩0 ₩300,000 -

외부인 출입 문제 대응 TF 운영비

학생 회의비 - ₩240,000 -

학생 KAMF 외부인 통제 지원 - ₩500,000 -

학생 출장비 - ₩150,000 -

계 ₩0 ₩890,000 -

중앙운영위원회 LT

기성 숙박비 - ₩1,000,000 -

기성 교통비 - ₩400,000 -

기성 식대비 - ₩1,000,000 -

계 ₩0 ₩2,400,000 -

열린총장선출  보고서 인쇄비 - ₩500,000 -

기타 출장비 학생 출장비 ₩187,200 ₩300,000 160.3%

스팍스 과목사전 홍보비

학생 스팍스 과목사전 홍보비 ₩485,000 - -

새터책자 기성 새터책자 인쇄비 ₩2,000,00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600,640 ₩3,000,000 499.5%

합계 ₩6,010,340 ₩14,860,000 247.2%

사무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학부 총학생회 자산관리

학부총학생회 창고를 정리하고 폐기 처분해야 할 자산들을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가진 비품을 체계적으로 기록 하고 관리하는 장부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LT

중앙집행국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무엇을 잘했는지, 무엇을 못했는지 확인하고 하반기에 개선할 점을 논의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예정입니다.

상근, 사무 관리

주기적으로 사무실, 사무비품, 상근시스템을 점검하여 불편한 점, 부족한 점이 있으면 개선할 예정입니다.

인적자원 관리

중앙집행국원들끼리의 친목을 다지는 내부행사를 중앙집행국비를 걷어서 진행하고 소속된 국에 국한되지 않고 하고 싶은 중앙집행국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다른 국장들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국원들이 맡은 일을 잘하고 있는 지 관찰하고 개별 면담을 진행하겠습니다.

하반기 중앙집행국원 리쿠르팅

하반기 중앙집행국 운영을 위한 중앙집행국원 리크루팅을 면접을 진행하겠습니다.

회계관리

겨울학기와 동일하게 회계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이 완료되었다고 판단될 경우, 회계 상시 공개를 진행하겠습니다.

회의관리

겨울학기와 동일하게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학대회 속기록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모든 중앙집행국원이 번갈아가 면서 속기를 담당할 수 있도록 배정하겠습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사무국

사무실 유지 보수비

학생 사무비품구입비 ₩831,300  ₩1,200,000  144%

학생 응접용 식비 - ₩300,000  -

학생 전화비 ₩1,170  ₩10,000  854.7%

학생 정수기 대여비 ₩369,698  ₩370,000  100.1%

계 ₩1,202,168 ₩1,880,000 156.4%

사무비

학생 명함제작 ₩105,000  ₩105,000  100%

학생 문자비 ₩100,000  ₩100,000  100%

학생 복사기 대여 및 인쇄비 ₩1,115,117  ₩1,200,000  108%

계 ₩1,320,117 ₩1,405,000 106.4%

중앙집행국 LT

학생

숙박비

₩200,000  

₩1,200,000  160%

기성 ₩550,000  

학생

교통비

₩20,000  

₩600,000  88%

기성 ₩660,000

학생

식대비

₩231,850

₩1,700,000 212%

기성 ₩568,890

계 ₩2,230,740 ₩3,500,000 156.9%

간부 리크루팅 학생 홍보비 ₩265,000  ₩50,000  19%

중앙집행국 회의비 학생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비 ₩1,068,500  ₩1,460,000  137%

사무국 회의비 학생 사무국 회의비 - ₩60,000  -

예비비 학생 예비비 ₩327,500  ₩400,000  122%

합계 ₩6,414,025 ₩8,755,000 136.5%

기획1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KAMF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하는 KAIST Art and Music Festival 입니다. 작년도 KAMF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며 작년 도 피드백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야시장

품의 공약 ‘오픈스테이지 활성화’의 일환인 사업으로 커뮤니티 마당 앞 도로에 푸드트럭을 부르고, 커뮤니티 마 당을 사용하는 컨텐츠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Movie night

품의 공약 ‘방학에도 신나는 카이스트’의 일환인 사업으로 울림홀에 학우들을 모신 뒤 영화를 상영하고 음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힐링캠프

가을밤, 잔디광장에 텐트를 치고 그릴을 설치한 후 학우들에게 캠퍼스 내에서의 캠핑을 경험하게 해주는 사업입 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기획 1국

KAMF

기성

무대 설치비

₩7,200,000 ₩24,000,000 333.3%

학생 ₩15,800,000  0.0%

기성

가수 섭외비

₩47,740,000 ₩26,000,000 54.5%

학생 ₩2,000,000 ₩20,000,000 1000.0%

학생 부스 설치비 ₩1,034,000 ₩1,500,000 145.1%

학생 홍보비 - ₩1,000,000 -

학생 안전관리비 - ₩240,000 -

학생 기타잡비 ₩3,000,000 ₩2,260,000 75.3%

Movie Night

학생 DVD 구입비 ₩200,000 ₩200,000 100.0%

학생 간식비 ₩200,000 ₩200,000 100.0%

학생 홍보비 ₩100,000 ₩100,000 100.0%

힐링 캠프

기성 텐트 설치비 ₩2,664,000 ₩3,000,000 112.6%

학생 그릴 비용 ₩2,420,000 ₩2,500,000 103.3%

기성 음향 대여 비용 ₩1,100,000 ₩1,100,000 100.0%

학생 홍보비 - ₩300,000 -

기성 숯구입비 - ₩400,000 -

학생 기타 잡비 ₩1,074,250 ₩1,200,000 111.7%

학생 실무 비용 ₩1,051,490 ₩1,000,000 95.1%

야시장 학생 홍보비 - ₩300,000 -

국 회의비 학생 국 회의비 - ₩75,000 -

칭찬 릴레이 학생 진행비 ₩604,61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7,200 ₩2,900,000 -

합계 ₩86,195,550 ₩87,875,000 101.9%

기획2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해오름식 (완료)

학부총학생회/새내기학생회/동아리연합회/상설위원회의 출범식과 동시에 1년 동안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기 원하는 의미의 해오름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간식이벤트

롯데리아의 지원을 받아 중간고사/기말고사 각각 장영신학생회관 3 층에서 학부총학생회 회원을 대상으로 간식을 나눠 주는 간식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취업박람회

여름학기 동안 하반기에 진행할 취업박람회를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주로 기업 참가 신청을 받고 계약을 진행하 고 부스, 홍보책자 등을 준비해 놓을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기획 2국

해오름식

학생 재료비 ₩1,083,940 ₩1,000,000 92.3%

학생 회식비 ₩78,000 ₩500,000 641.0%

학생 공간 예약 보증금 - ₩500,000 -

학생 이벤트 ₩20,200 - -

식목일 행사 학생 상품비 - ₩200,000 -

취업박람회

학생 부스 설치비 ₩9,630,000  ₩10,000,000  103.8%

학생 프린터기 대여 ₩48,000  ₩100,000  208.3%

학생 사무용품 ₩220,000  ₩200,000  90.9%

학생 책자 제작 ₩3,300,000  ₩3,500,000  106.1%

학생 홍보비 - ₩1,000,000  -

학생 기업체 담당자 식대비 ₩2,072,000  ₩2,000,000  96.5%

학생 기업확인도장 - ₩200,000  -

학생 이벤트 진행비 - ₩4,000,000  -

학생 참가 기념품 ₩4,290,000  ₩4,000,000  93.2%

학생 간접비 O/H ₩5,550,000  ₩5,500,000  99.1%

학생 근로비 ₩1,600,000  ₩1,500,000  93.8%

학생 스태프 다과비 ₩123,000  ₩150,000  122.0%

학생 회의비 - ₩300,000  -

프리허그 데이 학생 진행비 ₩725,150 - -

기타

학생 회의비 - ₩90,000 -

학생 예비비 ₩857,000 ₩2,000,000 -

합계 ₩29,597,290 ₩36,740,000 124.1%

정책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생리공결제 (진행중)

여교수님들의 의견을 묻고, 대학우 설문을 통해 생리공결제 도입 찬성 여부와 도입시 납득 가능한 공결 범위 및 빈도를 파악할 예정입니다. 그 후, 교수님 전체들에게 의견을 물어본 뒤, 학교 측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영어교육개선위원회 최종 보고서 검토 (진행중)

새 총장님의 보직 교수님들이 다 임명이 되고 난 뒤, 영어교육개선위원회에서 다뤄졌던 정책들을 학교 측과 논 의해 도입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컨설팅 (진행중)

설문 결과 정리를 마친후, 정책국 차원의 건의 사항들을 추가한 뒤, 학교 측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부/복수전공 신청 기한 제한 조치 완화

103학점, 4학년부터 부/복수전공 신청이 안 됩니다. 이 때문에 학우들이 4학년 이후로는 자유롭게 전과를 못 하나, 졸업 학기때는 전과를 할 수 있어, 제한 조치는 무의미한 상태입니다. 또한, 실제로는 타 학과의 전공 과 목을 위주로 수강하고, 타 학과 학생으로서의 소속감이 더 강한데, 학적상 전과가 불가능해 불편함을 겪고 있습 니다. 이 문제를 파악하고 제한 조치 적절히 완화할 계획입니다.

듣고 싶은, 듣기 쉬운 교양과목 확대

학생들이 원하는 교양 과목과 그를 원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교양 과목 확충과 함께 다양한 교양 과목 개설을 학교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리더십 마일리지 및 강의 제도 개선

리더십 마일리지를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리더십센터 개설 과목 수강에 치중된 현재, 학생 활동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리더십 마일리지 획득 방법을 모색하고, 그 비율을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리더십 마일 리지가 더 실용적이게 쓰일 수 있게 만들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체육 AU 및 강의 제도 개선

현재 체육 AU제도의 문제점은 일단 반드시 들어야하는 과목이나, 듣고 싶은 사람에 비해 들을 수 있는 수강 인원이 부족한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 강사당 학생수를 늘려 30명이 동시에 수업을 듣는데, 원활한 수업진행이 불가능한 많은 인원이라 수업의 질이 떨어집니다. 기존의 AU제도의 목적이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 및 장려이 므로 체육 강의 외의 활동에 대해서도 AU로 인정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타 대학 교양과목 인문선택 인정

대학 간 학점교류 제도 하에서 타 대학 교양과목이 인문선택이 아닌 자유선택으로 인정되는 점이 문제가 됩니 다. 따라서 타 대학 교양과목을 인문선택으로 인정받도록 하고, 이와 더불어 학내 교양대란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계획입니다.

군복무 중 원격수강제도 도입

군 복무 중인 휴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원격수강제도 도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학과학생회활동지원금 공개

각 학과에 학생 활동 지원을 명목으로 한 지원비가 학사 주임을 통해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 들이 자신들을 위해 지원이 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학과학생회활동지원금에 대한 회계 공개 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반 새내기 신/즐대생 대체 수강

2학기 이내에 휴학을 해, 복학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원래 새터 동기들이 이미 2학기가 지나, 의미가 퇴색된 신/ 즐대생을 수강해야 합니다. 이가 진짜 문제로 느껴지는지를 파악할 계획입니다.

학과 사무실 업무 성실도 건의 촉진

학과 사무실 내 직원들의 친절도나 업무 성실도에 문제가 있다고 매번 학생들에게서 건의가 들어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과 사무실에 대한 건의를 학교에 하는 방법을 홍보하고, 학과 학생회에 건의할 수 있는 방법과 효율적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정책국

정책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90,000 -

학습권 개선 캠페인 학생 진행비 ₩0 - -

일반휴학 3 년 연장 학생 상품 ₩370,000 - -

거주지 이전 캠페인 학생 진행비 ₩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33,000 ₩10,000 30.3%

합계 ₩403,000 ₩100,000 24.8%

사회참여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지난해 5월부터 불거진 국방부의 전문연 폐지 계획안 발표에 대응하여 전문연 폐지 대응 특위, 전문연 특대위, 전문연개선위원회 등의 기구를 통해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학우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노 력하겠습니다.

참여하는 대선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 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와 <전국이공계학생 전문연구요원제도 특별 대책위원회>, <전국대학생시국회의>를 통해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KAIST 학우들의 대학생, 청년, 이공계학생으 로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선 대학생 네트워크와 대선TF를 통해 각 대선 후보의 토론회를 개최하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할 예정입니 다. 이 밖에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의 협조 아래에 각 대선 후보에게 이공계 관련 질의를 보내고 맞춤 공약집을 제 작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사전 투표소를 작년 총선과 마찬가지로 유성구청 근방에 설치하도록 협의하고, 일대 식당에 대해 사 전 투표 기간동안의 특별 할인 제휴를 맺을 계획입니다. 또한, 전국 대학교 투표 대항전 등과 같은 기획 이벤트 를 대대적으로 마련하여 대선 참여를 독려하겠습니다.

이공계 토론회

대선이 종료된 후, 교체된 정권과 이공계 관련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POSTECH 총학 생회 등 전국 이공계 대학들과 공동으로 주관하여 차기 정권의 과학기술정책 및 이공계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알아보고, 현 이공계 대학생들의 요구안을 주장할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박근혜 명예박사 박탈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KAIST는 탄핵 대통령에게 명예박사를 수여했다는 불명예를 갖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이에 학부 총학생회는 대학원 총학 생회와 힘을 합쳐 탄핵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명예박사를 박탈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할 예정입니다.

대학 민주화 연대 활동

서울대학교 사태와 같은 전국 대학 내 학원 민주화를 위한 학생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활동을 이어나 가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총장 선출 제도와 같은 전국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학내 거버넌스 내 학생 참여 사안 등을 연대하여 함께 해결해나갈 예정입니다.

학내 정신건강 인식 개선 및 관련 제도 정비

우리는 크고 작은 정신적 문제와 마주할 수 밖에 없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스스로 인지하 기도, 또 상담이나 치료를 시도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도, 제도도 잘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학내 사회에서 문 제를 겪는 이들이 내 주변에 있을수도, 그리고 자기 자신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게끔 문화를 바꿔 나가려 합니다. 또한, 어떤 장애물 없이 마음의 상처를 치료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정비해 다같이 행복한 카이스트를 만드려 합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사회참여국

사회참여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45,000 -

대학생 네트워크

학생 회의 출장비 ₩608,100 ₩600,000 98.7%

학생 투표 혁명 홍보비 ₩113,500 - -

학생 참가비 ₩300,000 ₩0 0.0%

학생 홍보비 ₩0 ₩100,000 -

학생 총학생회 기 ₩147,000 ₩150,000 102.0%

학생 버스 대절비 ₩0 ₩500,000 -

계 ₩1,168,600 ₩1,350,000 115.5%

대선 참여 TF 운영비

학생 회의비 - ₩210,000 -

학생 투표대항전 개발비 - ₩100,000 -

학생 사전투표소 음식 제휴비 ₩0 - -

학생 출장비 - ₩150,000 -

계 ₩0 ₩310,000 -

장애인 생활 환경 실태조사 학생

장애인 생활 환경 실태조사

₩5,600 - -

20 대 총선 정책토론회 학생 진행비 ₩545,700 - -

이공계 특성화 대학 회의 학생 회의비 ₩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716,100 ₩15,000 2.1%

합계 ₩2,436,000 ₩1,810,000 74.3%

소통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학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카대전/페이스북 메시지/밤부/아라 등의 학내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민원 및 의견을 담당국서에 정리 해 송부하며, 아카이빙을 진행하겠습니다. 홈페이지가 제작 완료되면 아카이빙을 학우분들이 상시적으로 참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통 세미나

소통과 담론에 대한 중집국원들 및 소통국 내부의 가치확립과 공유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결과보고서를 제 작할 예정입니다.

봄학기 소식지

총학생회의 구조와 사업, 비전을 자세히 소개하는 소식지를 학기 별로 발간할 계획입니다.

신임 총장 간담회 진행

정책국과 합동으로 구성하는 신임 총장 TF를 통해 새로 부임한 신성철 총장의 정책, 비전, 가치를 분석하고 이 를 학생들과 담론을 형성하는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간식이벤트

롯데리아의 지원을 받아 중간고사/기말고사 각각 장영신학생회관 3층에서 학부 총학생회 회원을 대상으로 간식 을 나눠 주는 간식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학우 전체를 대상으로 각 국서별의 사업계획과 학우들이 생각하는 가치관을 묻고, 이를 분석해 사업방향성 및 기조를 확립하고, 정책제시의 근거로 활용하는 대학우 설문조사를 진행하겠습니다. 3월 중으로 시행하여 빠른 시일 내에 사업 진행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기획

디자인정보국 정보팀과 함께 홈페이지를 기획하겠습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소통국

봄학기 소식지 학생 발간 비용 - ₩1,500,000 -

대학우 설문조사 학생 홍보비 ₩379,300 ₩400,000 1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