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13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심의안건8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2019.09.21.
  • 안건지작성자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단장 김지윤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19년도 하반기 사업계획서

1.    사업 개요

1)  벽화 봉사

매년 봄, 가을학기에 시행하던 사업으로 30 ~ 40명의 학우들과 함께 대전 시내의 낡은 벽에 벽화를 그려 미화하는 봉사이다. 19년도 가을의 경우, 10월 중에 진행할 예정이며 학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2)  즐거운 어린 생활

매년 봄, 가을학기에 진행하던 기존의 요리 봉사에서 개편된 봉사로 미니 체육대회 콘텐츠를 추가하였다. 19년도 가을의 경우 중간고사 기간 이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보육원 아이들과 함께 식사 또는 간식을 만들고 실내 소강당에서 간단한 게임으로 구성된 미니 체육대회를 함으로써 봉사자와 피봉사자 모두에게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기부 and Take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봄학기의 경우 청계천 헌책방 거리의 서점과 연계하여 진행하였으나 이번 19년도 하반기에는 대전 지역내 헌책방과 연계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위 봉사는 대형 서점에 밀려 사라져 가고 있는 헌책방의 활성화와 헌 책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시작한 봉사로써 헌책방에서 매입한 장르별 책을 랜덤박스 형태로 KAIST 학우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으로부터 얻은 수익금은 모두 대전 시내 보육원에 기부할 예정이다. 위 사업은 헌책방의 활성화와 함께 KAIST 캠퍼스 내 독서 문화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예산지원사업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봉사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매 학기 진행하고 있다. 19년도 상반기의 경우 SEED KAIST가 참여하여 교재 구입비, 실험 재료비 및 교통비를 지원했다. 19년도 9월 이내에 모집 공고를 시작하여 기획서 심의 및 면접을 통해 예산을 지원할 단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5)  일일 카페

동계 동남아 해외 봉사의 기부금 조성을 위해 진행하는 사업으로써 장영신학생회관 앞 오픈스페이스에서 음료 및 디저트를 KAIST 학우들에게 판매할 예정이다.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모두 해외 봉사의 기금으로 사용되며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현지 학생들의 교육에 필요한 기부 물품 구매에 사용할 예정이다. 위 사업을 통해 KAIST 학우들에게 간접적인 봉사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봉사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6) 농어촌 멘토링 캠프

겨울 방학 기간 중 보령 청라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진로 멘토링을 약 2박 3일간 카이스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의 기회가 적고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프로그래밍 교육은 물론 창의적 과학 실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7) 동계 동남아 해외봉사

2020년 1월, 2월 중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의 현지 중, 고등학교에서 약 2주간 교육 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지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 실험 교육 및 ICT 교육은 물론 문화 교류를 실시할 계획이다.

19년도 하반기 예산안

아래 별첨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Of1atMQ4PtXsSVcGEKZ0Gv_vQeFyckQG7nAKYJn-C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