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7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고안건1 2016년도 겨울학기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 대표자회의 보고

◇ 안건지작성일 2017.03.20. ◇ 안건지작성자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13호

학생회칙 제33조(업무) 13. 정기 전학대회의 경우 직전 회기의 정기 전학대회 및 그 이후의 전학대회 회의록과 서면 결의 사 항,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록과 서면결의 사항을 보고한다.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1.10. 18시 00분 화요일

인준안건 1.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 인준

[의결문안]

제31대 KAIST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을 아래와 같이 인준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및 국장단 인준

[의결문안]  

아래 명단의 학우들을  임시 비례대의원으로 인준하며, 그 임 기는 2017년도 봄학기에 최종 비례대의원이 정해지기 전까지로 한다.

논의안건 1.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본 안건지를 토대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소수자인원위원회 준비위원회의 인준안을 상정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본 안건지를 토대로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다음과 같은 안건을 상정한다.  i. 학생회칙에서 명시한, 그리고 학생회칙에서 위임한 바에 따라 정해진 기존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에서 명시


한 동아리연합회 직무 복구를 목적으로 하고, 일부 권한을 이행할 수 있는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인 준안건  ii. 학생회칙 상의 동아리연합회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구가 존재하지 않음을 인정하므로, 학생회칙과 학생 회칙에서 위임한 바를 따르는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의 유효성에 대한 논의안건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3. 동아리연합회 기능 정지에 대한 학내 동아리 권한 논의

[논의사항]

동아리방 재배치: 재배치 권한을 인준될 재건설 준비위원회에 위임하여 최대한 빠르게 모든 동아리에 대해서 진 행한다.  

동아리소개백서: 동아리 혹은 동아리에 준하는 단체를 소개백서에 포함한다. 소개백서 상의 내용 및 필터링의 기준은 준비위원회에서 중운위에 보고 및 심의한다.  

리더십마일리지: 2016년도 2학기의 경우, 기존 정동아리들에게 부여하지 않는다. 2017년도 1학기의 경우, 준비 위원회 차원의 등록절차 진행 후에 최대한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  

체육시설 사용권한: 3월 이후 체육시설에 대한 재배정을 진행하도록 한다.  

공용동아리방 및 다용도실: 집행소위원회 내 기구 차원에서 겨울학기동안 재분배를 할 수 있도록 협의를 진행하 거나 3월에 준비위원회 차원에서 봄학기에 설정한다.  

재등록: 준비위원회에 등록에 대한 권한을 위임하도록 한다.

4. <2017 학생회 캠프> 참여 논의

[의결문안]

학부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국 국장단의 <2017 학생회 캠프> 참가를 위한 연수비 55만원 추가 경정안을 승인한다.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5. 새터 운영 방향성 논의

[논의사항]

A. 2017년도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는 '술없는새터'의 기조를 가지고 운영하도록 한다. 단, 일부 성인 학생들의 부분 음주 행위나 친목 프로그램의 부족 등 술없는새터 원칙에서 발생하는 부작용과 우려사항을 새터 기획단에 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B. 새터기간동안 새터 반단위 내에서의 선배와의 교류는 필요하다. 따라서 새터 프로그램 내에 선배단 또는 선 배와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단, 술 강제권주 및 권유를 포함해서 사욕을 목적으로 새 터기간에 참여하여 새터 자체의 취지를 해치는 행위를 막기 위해, 선배단 또는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격 을 반장 및 부반장으로 우선한다. 또한, 이들을 프락터와 새터기획단이 면접을 포함한 선발과정을 둠으로써 부 작용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새터기획단에서 마련해야 한다.

6. 중선관위 계정삭제시도에 대한 정서윤 학우 학부총학생회 경력 불인정에 관한 논의


[논의사항]

의결문안에서 명시하는 '학부 총학생회 내에서 활동한 모든 경력'이란 학생회칙에서 포함하는 활동이라 당연 해 석이 가능하고, 한번 전체학생대표자회의로 위임한 안건을 다시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추가논의하는 것은 회칙 상 불가능하므로, 중앙집행국에서 해석에 따라 의결문안을 실행하고 차후 중앙운영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한다.

7. 광고대행사 계약 사후 승인 (대외비)

[의결문안]

광고대행사 ‘쏘커뮤니케이션’과의 계약 내용을 사후승인한다.

재석 17명 찬성 17명 반대 0명 기권 0명  

2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2.09. 11시 30분 목요일

심의안건 1. 준비위원회 위원장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인준안건 서면결의 발의안

[의결문안]

12 전산학부 김대환 학우를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12 화학과 한성진 학우를 학생-소수 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인준하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안건의 서면결의안을 승인하고, 해당안건에 대한 소집 공고 기한을 1일로 단축한다.  

재석 14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감사위원회 추가경정 예산안 심의

[의결문안]

감사위원회에 대한 중앙집행국 추가경정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15명 / 찬성 15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인준안건 1. 문화자치위원회 위원 인준안건

[의결문안]

16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이현승, 15 전산학부 류혜원, 16 생명화학공학과 김대현, 14 바이오및뇌공학과 김정연 학우를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15명 / 찬성 15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15 바이오및뇌공학과 송형규 학우를 문화자치위원회 구성의 과학생회장단 중 2인에 의거하여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으로 추가 인준한다.  


재석 15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바공 : 본인이기 때문에

논의안건 1. 학부학생협동조합 운영 논의

[의결문안]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 김선겸 이사장에 대해 다음 중앙운영위원회에의 출석 요구 및 운영보고와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과 관련한 매출전표, 정관 등과 같은 자료 제공, 그리고 학부 총학생회와의 지속적인 협조를 요 청한다. 이에 불응 시 학부 총학생회는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이 초기의 설립목적을 훼손한다고 판단하여,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의 ‘카이스트 학부생’ 명의 사용을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며 계약서 상에서 무 상 임대료와 같이 카이스트 학부생 협동조합의 지위를 통해 보장받는 특혜를 취하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재석 14명 / 찬성 14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학습공간 확충 관련 과학생회 협조 요청 4.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안건지 상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를 총학생회장이 구성하여 중앙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재석 : 14명 / 찬성 : 14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2.28. 18시 30분 화요일

보고안건 3.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운영보고

[의결문안]  

2월 25일에 발족한 동아리연합회 및 제정된 회칙을 KAIST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에서 명시한 그리고 학생회 칙에서 위임한 바를 따르는 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 및  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으로 인정하는 안건을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그리고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의 최종 보고서를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활동을 인정하고, 본 준비위원회를 해체한다.

재석 18 찬성 18 반대 0 기권 0  

7. 중선관위 계정삭제시도에 대한 정서윤 학우 학부 총학생회 경력 불인정 시행 상황 보고

[의결문안]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까지 정서윤 졸업생의 졸업 전 학생사회 활동 경력을 통해 적립된 리더십 마일리지 삭 제를 위해 중앙집행국에서  최대한 노력하며 이행 결과를 보고한다. 단, 이행되지 못했을 경우, 해당 안건 이행 에 대한 현실 가능성을 해당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하여 안건의 지속적인 이행 시도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해당 안건이 지연된 경위에 대해 제30대 전 학부 총학생회 <K’loud>와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품>이 각각 경 위와 사과문을 발표하도록 한다.

재석 17 찬성 16 반대 0 기권 1

기권사유; 총학생회장 조영득: 해당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품 책임자로서 해당 사안 을 이행하기에 징벌적 의도가 필연적으로 내포될 수 있는 당사자이기에 나머지 중앙운영위원들의 결정에 따르 기로 결정하였다.

논의안건 1. 학생회칙 전부개정 진행 일정에 대한 논의 2. 학생사회 기록물 관리 방법에 대한 논의 4. 학습공간 확충 관련 논의 5. 신임 총장 관련 총학생회 입장 및 대응 마련 논의 6.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 구성 논의

[의결문안]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연대체 논의 진행 상황을 학우 대 중에게 지속적으로 공개한다.

재석 19 / 찬성 19 / 반대 0 / 기권 0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 소집일시 2017.03.20. 20시 00분 월요일

보고안건  1.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 한다.

만장일치 가결

2.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 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3.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4.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고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5.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심의안건  1. 중앙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제언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중앙 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2.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4. 학생복지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학생복지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5. 행사준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행사준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안건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6.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의결문안]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새내기학생회 및 과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 산안을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7.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구성안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상정안  

[의결문안]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의 기타위원회 인준안을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제언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8.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 최종 보고 및 활동 심의  9. ELKA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ELKA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0.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 및 권고된 사안을 반영하여 17년도 상 반기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재석 18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 소속단체라 기권  

11. V.O.K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V.O.K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2. 학생봉사단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학생봉사단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3. G-inK 특별기구 재심의  

[의결문안]

G-inK의 특별기구 재심의를 승인한다.  

만장일치 가결

14. SPARCS 특별기구 인준 심의  

[의결문안]

SPARCS의 특별기구 인준 안건을 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재석 18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1명  

기권사유 /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 소속단체라 기권  

15.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최종 보고 및 활동 심의  

[논의결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발표하기로 결정

논의안건  1. 협동조합 개선위원회 논의  2. 2.기록물 관리 특임위원회 논의  

[의결문안]

안건지 상에 명시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록물 관리 특별위원회>를 구성한다.  

만장일치 가결

3. 번역모니터링위원회 논의  4. 졸업준비위원회 구성 논의


[의결문안]

2017년도 졸업준비위원회를 구성하며 위원은 총학생회장이 각 학과 학생회장에게 명단을 받아 구성한다.  

만장일치 가결

5. 17년도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결과 논의  6. 동아리연합회비 관련 논의  

인준안건  1. 중앙집행국 중앙집행국장 인준  

[의결문안]

김영종 학우(13, 물리학과)를 제31대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중앙집행국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17명 / 찬성 17명 / 반대 0명 / 기권 0명  

2.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  

[의결문안]

한성진 학우(12’ 화학과)의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 표자회의에 상정한다.  

김대환 학우(12’ 전산학부)의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 표자회의에 상정한다.

만장일치 가결

1월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 소집일시 2017.01.17. 19시 00분 화요일

인준안건 1.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인준  

[의결문안]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를 인준한다.  

재석 : 30명 / 찬성 : 30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2.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인준  

[의결문안]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를 인준한다. 그리고 12 전산학부 김대환, 14 바이오및뇌공학과 오병철 학우를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 29명 / 찬성 : 29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논의안건  1.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의 유효성에 대한 논의  

[의결문안]

기존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을 전면 폐기하고, 준비위원회에 학생회칙에서 명시하고 있는 학부 동아리연합회의 회칙 제정 권한을 부여한다.  

재석 : 29명 / 찬성 : 28명 / 반대 : 0명 / 기권 : 1명  

기권 사유/ 수리과학과 비례대의원1 백민기 : 폐기를 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1월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


서울대학교 본관 점거를 지지하고 점거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징계하려는 서울대학교 총장을 규탄하는 연대 성 명문을 발표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찬성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재석하지 않음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찬성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찬성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찬성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찬성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재석하지 않음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위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의 위원으로 지원한 임재환(13, 기계공학과), 김동혁(14, 화학과), 박세윤 (15, 신소재공학과), 서준용(13, 기계공학과), 조은호(15, 전산학부)를 인준하고, 학생·소수자 인권위원회 준비 위원회의 위원으로 지원한 윤영도(13, 물리학과), 이승아(16, 산업디자인학과), 정윤의(12, 전산학부), 한성진 (12, 화학과)를 위원으로 인준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4명 / 찬성 : 14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재석하지 않음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재석하지 않음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재석하지 않음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찬성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재석하지 않음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재석하지 않음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찬성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3월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


서울대학교 본부의 폭력적인 본부 침탈에 대해 규탄하는 성명문을 발표하며, 성명문의 내용은 중앙운영위원들의 합의로써 확정한다

총원 : 20명 / 궐위 : 1명 / 재적 : 19명 / 의사정족수 : 13명 / 재석 : 17명 / 찬성 : 17명 / 반대 : 0명 / 기권 : 0명

총학생회장 조영득 찬성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찬성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찬성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찬성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찬성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찬성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찬성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찬성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찬성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재석하지 않음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찬성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찬성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김형빈 찬성 전기및전자공학과 학생회장 황현진 찬성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재석하지 않음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찬성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찬성  

보고안건2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사무국원 이한영,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 안건상정근거 제43조(업무) 제6호

학생회칙 제43조(업무) 6. 본회 및 본회 산하기구의 결산 승인 및 감사보고서를 채택하고 결산안에 따른 징계를 의결한다.

총학생회장단 사업보고

중앙집행국 국서체계 확립 (완료)

중앙집행국장 아래에 사무국/정책사회참여국/소통국/기획1,2국/복지국/국제사무국/디자인정보국으로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국서체계를 확립하였습니다.

광고대행사 계약 (완료)

지난 해, K’loud와 하반기 계약을 맺었던 쏘커뮤니케이션과 상반기 광고 대행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기 본금 1000만원과 기타, 홈페이지 배너와 오프라인 부스 형태로 추가금을 약속받았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개최 (완료)

1월 10일, 2월 9일, 2월 28일 각각 1월 정기, 2월 정기, 2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였고, 1월 17일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LT 진행 (완료)

2월 9일, 10일, 11일 2박 3일 동안 중앙운영위원회 LT를 진행하였습니다. LT에서는 학생회론과 KAIST 총학생회 의 역사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였고, 2017년 동안 중앙운영위원회 및 총학생회의 민주적 운영을 위한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열린 의결기구 개선 (완료)

중앙운영위원회 LT의 논의에 따라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소집 전에 학우 대중에게 쉽고 효율 적으로 논의 안건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안건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배포하였고, 결과 또한 카 드뉴스로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회의 진행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성하여 온라인에서 도 학우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교 위원회 학생대표 참석

교과과정심의위원회, 전문연구요원제도 개선위원회, 인권윤리센터 자문위원회, 위탁업체 선정위원회, 학생상벌위 원회, 외부업체 입찰 설명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 등에 참석하였습니다.

새내기새로배움터 간사 파견 및 프로그램 개선 (완료)

한성진 부총학생회장 및 김호장 국제사무국원이 17’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에 간사로 파견되어 새터 기획에서 학생사회와 공유할 수 있도록 협조하였습니다. 술없는새터 및 선배단 정책에 대해 중앙운영위원회를 통해 원칙 을 설정하였고, 꽃동네 프로그램을 폐지하였으며, 장애인 인권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학생사회 알아 가기 프로그램을 개선하였고, 성희롱 예방 연극 프로그램을 신설하면서 반성폭력 책자 및 성소수자 가이드북을 배포하였습니다. 그리고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와 함께 동아리 부스 프로그램을 동아리 박람회로 크게 개선하였습니다.

새내기새로배움터 자료집 제작 (완료)

17’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에서 신입생들에게 배포할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동아리연합회 재구성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동아리들과 회칙 제정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기존 동아리연합회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개선된 회칙을 제정하였고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 켰습니다. 이후 동아리 등록 및 회장단 선거를 진행함으로써 동아리연합회 재구성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구성 준비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이하 학소위) 준비위원회를 구성하여 학소위를 기타위원회로 구성하기 위한 운영 준비를 진행하였습니다. 새터 프로그램 중 성희롱 예방 연극 및 성소수자 관련 책자 제작에 참여하였으며, 타 학교 인 권위원회 및 학교 인권센터와의 자문을 통해 운영 원칙을 설정하였습니다.

집행소위원회 구성 (완료)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새내기학생회, 상설위원회 (및 동아리연합회)의 집행 협의를 위한 집행소위원회를 구성하 였습니다. 격주마다 1회씩 정기 회의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새터 프로그램 개선, 해오름식, 코인노래방 운영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기층예산심의회의 진행 (완료)

기층예산심의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전부개정

작년 총학생회 <K’loud>에서 시작한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를 재가동하였습니다. 위원장을 한성진 부총 학생회장으로 교체하였고, 중앙집행국 내 재구성을 통해 학생회칙 전부개정 조항을 작성 중에 있으며 공청회 진 행 및 성사 실무단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카대전/아라 교수 성희롱 사건 대응

대외비로 부총학생회장이 관련 사안에 대하여 담당하여 대응하였습니다.

전문연구요원 폐지 대응

조영득 총학생회장이 학교와의 협의체인 전문연구요원제도 개선위원회에 위원으로 참석하고, 전국 이공계 대학 학생회들과의 협의체인 전국이공계학생 전문연구요원제도 특별대책위원회의 상임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양 측의 신속한 대응 및 원활한 참여를 위해 특임기구로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를 구성 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 밖에 문미옥 의원, 오세정 의원 등 과학기술계 국회의원들과 간담회 및 면담을 가지며 전문연 사태에 대해 깊은 고민과 토론,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이륜차 관련 문제 해결 (완료)

2017년 1월 1일부터 발효되었던 학생 복지팀 측의 이륜차 관련 정책에 대해 학내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일었 고 이에 대해 협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 결과, 복지팀 차원에서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학생 참가자가 1명도 없 었습니다. 앞으로 주변의 이륜차 업체 및 복지팀과의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 미등록 이륜차에 대한 처분을 잡음 없이 진행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총동문회 신년교례회 참석 (완료)

1월 14일 KAIST 총동문회 신년교례회에 중앙집행국 1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 참석 (완료)

1월 25일 개최된 연구개발특구 신년인사회에 조영득 총학생회장과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했습니다. 시루 떡 커팅식에 참여했고 조영득 총학생회장이 건배사를 진행하며 이공계 학생들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였습니다. 또한, 최양희 미래부 장관과 전문연구요원 폐지 철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충남대학교 연대 사업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와 지속적으로 미팅을 진행하여 기획사업 또는 대선 관련 연대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 였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총학생회 주최 학생회 캠프 참석 (완료)

.1월 22일에서 23일까지 1박2일간 개최된 학생회 캠프에 조영득 총학생회장, 한성진 부총학생회장, 안진웅 소 통국장 및 6인의 중앙운영위원이 참석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 및 사랑받는 학생회 만들기, 숙명여 대의 동맹휴업 성공사례를 비롯한 다양한 사안에 대해 타대학교 총학생회 간부들과 토론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화여대 총학생회 측에서 제공한 학생회 캠프 자료는 추후 인수인계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유성 경찰서 정보관 협조

유성경찰서 정보관과 지속적으로 미팅을 진행하여 각종 사회 사안이나 학내 문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였습니다.


카포전 관련 협의

2017년 카포전의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관련 단체들과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장 사업보고

중앙집행국 국장단 회의 진행

매주 국장단 회의를 진행하여 각 국 별 사업 진행 현황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 진행

매주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자치 규약 설정 (완료)

중앙집행국 내에서 원활한 업무 진행 및 국원 간의 화합을 위한 자치 규약을 설정하였습니다. 자치 규약에는 비 하적 표현, 차별적 표현 서로 지적하기, 업무 피로도가 누적될 경우 꼭 말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무국 사업보고

회계관리 (완료)

학부 총학생회 이름으로 학생회비 계좌와 카드를 생성하고 관리하였습니다. 회계 집행 양식을 효율적으로 개선 하여 집행 현황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겨울학기 회계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 니다. 앞으로 회계 집행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시로 학우분들이 확인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시설 관리 (완료)

학부 총학생회 사무실의 비품을 정돈하고 창고를 정리하였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회의실 앞 예약표 설치, 로비 에 화이트보드 달력 설치 및 창고 전등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비품 구매 (완료)

1년 동안 사용할 컴퓨터, 수레, 외장 하드 드라이브등의 비품들을 구매하였습니다.

회의 관리 (완료)

중앙운영위원회, 전학대회 속기록을 작성하고 수정하여 게시하였습니다.

인적자원 관리 (완료)

겨울학기 리크루팅, 봄학기 리크루팅을 진행하고 기본 교육을 한 뒤 신입 중앙집행국원들을 국에 배정하였습니 다.


상근 관리 (완료)

상근 요일과 시간을 정하고 각 시간대에 국원들을 분배하고 상근 규칙, 업무를 정하였습니다.

중집국 내부 자금 관리 (완료)

중앙집행국 내부 회비를 걷고 상근, 회의 지각 및 결석비를 수금하였습니다.

내부 행사

중앙집행국 회비 및 벌금으로 진행되는 내부 친목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LT 진행 (완료)

중앙집행국의 방향성 및 사업계획을 논의하고 친목을 다지는 리더십 트레이닝을 진행하였습니다.

중앙집행국 단체복 (완료)

지금까지 총학생회 사업에서 실무 스태프들을 참가자 및 다른 실무 스태프가 인식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중앙집행국 단체복을 학교 지원을 통해 구매하였습니다.

기획1국 사업보고

설 선물 나눔 행사 (완료)

교내 미화원, 사감 등 학우들을 위해 일하고 계신 용역업체 직원 분들께 설맞이 선물을 나눠드리는 사업입니다. 복지국으로부터 사업을 이관받아 진행하였습니다. 이전 설 선물 나눔 행사와 다르게, 학우 공개모집을 통해 중 앙집행국원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나눔 행사를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총 255분께 선물을 나눠드리 고, 선물을 드리는 장면을 사진으로 담아 총학 페이스북 계정에 게시했습니다.

이외 설 연휴 동안 학교에 잔류하는 학생들을 위해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하려 하였지만 장소 섭외에 실패하여 파기되었습니다.  

KAMF 기획

무대업체 계약, 라인업 픽스, 부스 확보 등 사업 전반에 대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기획2국 사업보고

GinK와 식목일 행사 미팅 진행

2/7 20시, GinK에게 학부총학생회와의 식목일 행사 공동 기획을 제안하기 위해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 과 공동으로 행사를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기획2국에서 사후이벤트와 실무 지원을 담당하기로 하였습니다.  


문화행사위원회 참여

KAIST 문화행사의 행사 내용을 결정하는 문화행사위원회에 협의를 통해 학부생 대표를 추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최일윤 기획2국장이 위원으로 참여하도록 하였고, 봄학기 문화행사 기획 전에 학우 대중에게 설문조 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오름식

3/15 (수), 학부총학생회/새내기학생회/동아리연합회/상설위원회의 출범식과 동시에 1년 동안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기원하는 의미의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정책사회참여국 사업보고

 정책 사업

영어 교육 강의 개설 효율성 및 수강 시기 제한 검토 (완료)

영어 교육 강의는 한 과목당 재학생이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분반 하나가 있고, 나머지 분반들은 모두 신입생 들이 자동으로 수강 신청이 되도록 개설돼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재학생들 중 수강을 원하더라도 못 한다 항의를 했습니다. 영어 교육 강의들의 공급이 부족한지를 조사한 결과, 오히려 수요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한, 재학생들은 4학기 이내 정규 학기에만 영어 교육 과목 수강 신청을 가능하도록 제한한 것에 대해서는, 담 당 교수에게서 영어 교육이 학부 시절 동안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한 조치라는 공식적인 답변을 받았습니다.

특강 과목 초수강 신청 문제 (완료)

같은 과목 코드가 같으나 부제 또는 교수가 다른 특강 강의를 초수강 신청하는 것이 전산상으로 불가하여, 초수 강 신청을 하는 방법과 기타 특강 관련 정보들을 공지하였습니다. 해당 문제는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사업 에서 해결할 예정입니다.

정시생 수변 기간 수강 신청 문제 (완료)

정시생들의 입학이 상대적으로 늦어 발생하는 수변 기간 수강 신청이 안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 기 위해, 학적 등록을 앞당기는 등 조치를 취해 해결했습니다.

학사요람 업로드 문제 (완료)

2년마다 갱신하는 학사요람이 2년째인 2016년이 지나도록 업로드되지 않아서, 업로드 요청을 했습니다. 현재 는 2015-2016년도 학사요람까지 업로드가 됐으며, 앞으로는 2년 단위가 아니라, 더 자주 업로드가 될 수 있도 록 협의하겠습니다.

교내 노동자 복지 개선 (완료)

학우들이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교내 노동자들의 복지 개선을 진행했습니다. 교내 노조들과 각 노조 대표들의 의견을 파악했고, 추후에 도움 요청시 사업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석사 진입생 학생증 이용 공백 문제 (완료)

학부에서 대학원으로 진입하는 학생들이 학부 졸업 후 생기는 공백 기간 동안 학생증 이용이 불가해서 이를 해 결했습니다.

각종 문의 답변 (완료)

‘학과 사무실 불친절 건의 방법’, ‘“연차초과자 잔여 학점 수강 필수" 교과과정 운영 지침’, ‘일화실 드랍 후 수강 불가 문제’ 문의에 대한 답변을 했습니다.

AP과목 선수학점 이수제도 파악 (완료)

학우 중 고등학교 AP과목에 대한 학점 인정에 대한 혼란이 있어, 파악 후 정리했습니다.

이공계지원특별법 조사 (완료)

문미옥 의원이 발의한 이공계지원특별법에 대한 문미옥 의원실의 입장을 전달 받아 정리했습니다. 후에 이 법안 이 통과되고 나서 더 추가로 조사와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생리공결제

생리통을 겪어 정상적인 수업 참여가 어려운 여학우들을 위해 생리공결제 도입을 추진 중입니다. 타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생리공결제와 교내에서 시험 도입했던 생리공결제에 대한 정보를 조사했습니다. 또한, 생리통에 대한 전문적인 견해를 파팔라도 가정의학과 전문의, 건강관리실에서 얻었으며, 생리공결제에 대해 학내 여성주 의 연구회 마고에 자문을 구한 상태입니다.

영어교육개선위원회 최종 보고서 검토

작년 초부터 8월까지 운영된 영어교육개선위원회에서 제안된 최종 보고서에서 언급된 정책들에 대한 검토를 했 습니다. 대외비 최종 보고서를 검토 완료했으며, 학교 측과는 새 보직 교수들이 임명되고 나서 더 논의하기로 약속 받았습니다.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컨설팅

학교 차원에서 전산시스템을 재개발 중이여서 이에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재는 설문 결과를 정리 중입니다.

체육 과목 중 개인 강습 호객행위 대응 (완료)

학생의 제보를 통해 골프 과목 교수의 수강신청을 담보로 한 개인 강습 호객 행위에 대해 인문사회과학부와 논 의를 통해 대응하였습니다. 해당 과목이 폐강되는 경우 오히려 더 많은 학생들이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담 당 교수의 견책 징계를 부과하도록 협의하였으며, 재계약에 불이익을 주도록 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해당 사안 의 궁극적인 발생 원인이 과목수 부족에 있다는 점을 공유하여 추후 교양과목 개선을 위한 인문과목교과과정소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 사회참여 사업

참여하는 대선 사업 진행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김부겸 의원의 충청 대학생 정책 간담회, 더불어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간담회, 국민의당 대선 후보인 안철수 의원의 간담회 등을 참석 또는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회의 를 참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전국 대학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대선 후보들의 간담회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앙집행국 내 대선 TF를 구성하고, 과학기술정책대학원과 협의 하에 대선 후보자들에게 이공계 관 련 정책 질의를 진행하고 공약을 정리할 예정입니다.

서울대학교 사태 연대 지원  

시흥캠퍼스 체결로부터 야기된 서울대학교 본부에 대한 학생들의 저항 및 본부점거에 대해 연대하였습니다. 서 울대학교 본부점거본부의 학생들에 대한 징계 부과 시도 당시 규탄 연대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하였습니다. 또한, 점거 본부 연대 방문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서울대학교 본부의 본부 폭력 침탈 사건 발생 시 2차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동 기자회견에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참석한 후 간담회를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책대화 주최 (완료)

2월 2일 창의학습관 101호에서 제3차 과학기술정책대화가 진행되었고 일부 중앙집행국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과학기술정책대화는 연구주권의 회복, 과학기술계의 민주화 수준의 성찰을 위해 한국 과학기술계 합리적 질서에 대해 전국을 순회하는 토론회로 KAIST 학부 총학생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였습니다.

열린 총장 선출 (완료)

제16대 KAIST 총장 선출에 있어서 학생 참여를 위해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를 구성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이 장무 이사장과의 최종 협상을 통해 총장 선출 이사회에 학생의견서가 참고자료로 채택되었고, 추후 이사회에 학 생대표가 방문하여 미래 총장 선출에 대한 규정 개선을 요구할 수 있도록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정부의 총장 선출 개입 의혹이 불거지면서 기자회견을 진행하였고 앞으로 해결해야할 문제로 남았습니다.

열린 총장 선출에 대한 활동 기록은 <제16대 KAIST 총장 선출 학생 참여 활동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수인계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 관련 대응 지원 (완료)

전국대학생시국회의를 통한 범국민행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한성진 부총학생회장이 대학생 총궐기 사회를 진행하였고, 대학생시국회의 충청 지역 간담회에 참여하였습니다.

이후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을 학우들이 원활하게 확인이 가능하도록 울림홀에서 라이브 시청을 제공하였고, 탄 핵 이후 총학생회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소통국 사업보고

학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및 아카이빙 포맷 정비 (완료)

카대전/페이스북 메시지/밤부/아라 등의 학내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민원 및 의견을 담당국서에 정리 해 송부하며, 아카이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기획

사용이 되지 않던 총학생회 홈페이지(http://student.kaist.ac.kr)을 활성화시키고 기본적인 소통창구로 기능하 기 위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추후 포함될 기능으로는 1. 업무 진행 현황 공유 2. 회계 현황 공유 3. 각종 커뮤 니티 민원 아카이빙 및 민원 처리 현황 공유 4. 회원 명부 전산화 5. VOTE 시스템 개선 및 포함 등이 있습니 다.

교내 총학생회 보드 설치 (파기)

오프라인 총학생회 보드의 효용성이 없다고 판단되어 파기되었습니다. 추후 오프라인 소통 방식은 소, 대규모 간담회 개최의 형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준비

지금까지 5월 또는 그 이후에 진행되었던 대학우 설문조사를 3월에 시행하기 위해 각 국과 협조를 통해 설문조 사 문항을 준비 완료하였습니다.

복지국 사업보고

입점업체 입찰 (완료)

재계약이 만료된 태울관, 카이스트 창업원, 서측 학생회관과 양분순 빌딩에 입점하는 업체를 공개 입찰하여 업 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선정 과정에서 학우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를 입찰에 반영시켜 각각 엠제 이푸드, 드롭탑커피, 페퍼스 레스토랑, 그리고 서브웨이가 입점하여 곧 개업할 예정입니다.

생활관 리모델링 및 대청소 (완료)

학생복지팀과 협의하여 매 방학 기간 중 생활관 방 대청소를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북측 생활관의 경우 화장실과 샤워실, 세탁실을 중점으로 리모델링하도록 하였습니다. 앞으로 우유 자판기 등의 편의시설 확충 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북측운동장 조명 설치 (완료)

전년도에 사업 완료하였던 북측 운동장 조명 설치를 완료하였고, 관련 공지를 하였습니다.


코인노래방 개장 (완료)

전년도에 사업 완료하였던 코인노래방 설치를 완료하였고, 개업하기 전 비품 구매를 했습니다. 또한 시범 운영 을 진행하였고, 학복위를 통해 정식 오픈 및 운영되도록 하였습니다.

전년도 미해결 사업 해결 (완료)

전년도 학부총학생회 <K’loud>에서 처리되지 못한 민원들을 처리하고 SNS를 통하여 관련 공지를 하였습니다.

교내 조류독감 모니터링 (완료)

조류독감이 전국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교내에 서식하는 거위와 고양이들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 내 질병관리본부와 유성구청과의 협의가 있었습니다.

제휴 사업

안과 한 곳과 제휴 협약을 마쳤습니다. 또한 밥대생 어플 개발자와 협의 하여 새로운 사업에 대해 논의하는 자 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제휴 업체들을 학우분들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기능을 추 가할 예정입니다.

생활관 인터넷 환경 개선

생활관 인터넷 개선을 위하여 정보통신팀, 그리고 학생복지팀과 논의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전산 학부 김주호 교수님 연구실과 협력하여 인터넷 관련 민원을 취합하여 정보통신팀에 보내는 웹사이트를 런칭 준 비 중에 있습니다.

북측 생활관 분리수거 개선

북측기숙사에 분리수거 라벨링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는 제보가 들어와 확인하였습니다. 라벨링을 함과 동시에 G-ink와 면담 후, 분리수거 체계를 바꾸고자 하였으나 실무자가 그냥 두는 것이 더 좋다고 하여 라벨링만 진행 할 예정입니다.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기획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스페이스 개선을 위하여 학생문화공간위원회에 기획안을 제출하였습니다.

교내 차량 등록제 도입 및 차단기 설치 준비

중앙집행국 내 외부인 대응 TF를 구성하여 차단기 설치 및 교내 차량 등록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시설팀 및 안전팀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교양분관 시설 개선

부분 사용이 가능해질 교양분관 세미나실에 대해 온냉방기 설치를 협의 중에 있으며, 전기 콘센트 설치 이전에 멀티탭을 우선 대량 구매하여 학우분들이 교양분관 어디에서도 전자기기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습공간 확충

카이라운지, 인문사회과학동, 창의관, 카이마루 등의 공간에 대해서 시험기간 중 24시간 개방을 협의하고 있습 니다. 또한, 과학생회와의 협조를 통해 학습공간을 추가로 확충하는 방안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사업보고

국제학생 간담회 기획

현재 사업 규모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많은 국제학생의 참여를 위해 KISA의 협조를 구한 상태입니다.

Language Exchange Program 준비

ISSS쪽의 지원을 받기 위해 사업 기획서를 전달했고, 저번주에 피드백을 받아서 기획서 수정 단계에 있습니다. 봄, 여름학기에 사업 준비를 마치고 가을학기에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KISA 협의

KISA쪽 회장과 일주일에 한 번씩 미팅을 가지고 있고, KISA가 어떻게 총학생회 산하로 들어오는 것에 대해 협 상 중입니다. 또한, 국제사무국 사업 중 KISA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요청하고 있습니다

해외연수 기획 (진행 중)

일본, 중국, 싱가폴에 있는 대학 학생회들에게 컨택을 돌리고 있습니다. 또한, 여행사에 각 지역 여행에 대한 견 적을 부탁하였습니다.

디자인정보국 사업보고

각종 사업 디자인 제작

각종 국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의 홍보와 안내를 위한 카드뉴스, 포스터 등을 요청받아 제작하였습니다.

KAMF 홈페이지 제작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포함될 KAMF 홈페이지를 먼저 제작하였습니다. 관리자의 KAMF 홈페이지 내 간단한 설 정을 통해 매년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겨울학기 결산


수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학생

제 30 대 학부 총학생회 이월금 AA ₩47,626,827 ₩42,593,316 89.4%

설선물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금 AB ₩1,000,000 ₩1,000,000 100.0%

예금 결산 이자 AC ₩9,000 ₩0 0.0%

기타 수익금 AD - ₩5,901,000  

기타 환급금 AE  ₩68,200 .

대학원 총학생회 촬영 지원금 AF ₩400,000 ₩0 0

계 ₩48,635,827 ₩49,562,516 101.9%

기성

중운위 LT 지원금 BA ₩2,000,000 ₩139,600 7.0%

감사위원회 비품 구입 지원금 BB ₩3,094,400 ₩3,094,400 100.0%

중집국 LT 지원금 BC ₩1,500,000 ₩100,000 6.7%

중앙집행국 단체복 지원금 BD - \2,000,000  

계 ₩5,094,400 ₩5,334,000 65.4%

총계 ₩53,730,227 ₩54,896,516 102.2%


지출

담당 사업명 출처 항목 예산 결산 집행률

회장단 및 사무국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500,000 ₩411,800 82.4%

학생 교통비 지원 ₩450,000 ₩194,000 43.1%

계 ₩950,000 ₩605,800 63.8%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회의비

학생 회의비 ₩1,000,000 ₩131,000 13.1%

학생 교통비 지원 ₩600,000 ₩122,500 20.4%

학생 자료집 제작 ₩150,000 ₩0 0.0%

계 ₩1,750,000 ₩253,500 14.5%

산하 위원회 회의비

학생 문화자치위원회 회의비 ₩270,000 ₩63,000 23.3%

학생 기층예산심의위원회 회의비 ₩170,000 ₩0 0.0%

학생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 회의비

₩100,000 ₩0 0.0%

학생 동연 재건 준비위원회 회의비 ₩300,000 ₩291,300 97.1%

학생 집행소위 대표자단 회의비 ₩300,000 ₩81,500 27.2%

학생 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회의비 ₩300,000 ₩0 0.0%

계 ₩1,440,000 ₩435,800 30.3%


중앙운영위원회 LT

기성 숙박비 ₩1,000,000 ₩135,400 13.5%

기성 교통비 ₩400,000 ₩7,000 1.8%

기성

식대비 ₩1,000,000

₩16,500

25.7%

학생 ₩240,060

계 ₩2,400,000 ₩398,960 16.6%

중앙집행국 LT

기성 숙박비 ₩350,000 ₩100,000 28.6%

기성 교통비 ₩200,000 ₩0 0.0%

기성 식대비 ₩400,000 ₩0 0.0%

계 ₩950,000 ₩100,000 10.5%

사무 집행 비용

학생 사무비품구입비 ₩1,500,000 ₩1,045,600 69.7%

학생 복사기 대여 및 인쇄비 ₩1,000,000 ₩233,653 23.4%

학생 전화비 ₩3,000 ₩0 0.0%

학생 정수기 대여료 ₩200,000 ₩0 0.0%

계 ₩2,703,000 ₩1,279,253 47.3%

중앙집행국 단체복

기성 중앙집행국원 겨울 단체복 - \2,000,000 0.0%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대응

학생 교통비, 간식비 및 집회 준비 비용 ₩2,000,000 ₩498,050 24.9%

새내기 새로배움터 자료집 제작

학생 인쇄비 ₩1,500,000 ₩0 0.0%

학생회캠프 참가비 학생 캠프 참가 비용 및 교통비 ₩550,000 ₩481,600 87.6%

중앙집행국 회식비 학생 회식비 ₩450,000 ₩410,500 91.2%

예비비 학생 예비비 ₩1,500,000 ₩1,028,120 68.5%

감사위원회 지원금

학생 감사위원회 지원금 ₩824,000 ₩824,000 100.0%

기성 감사위원회 비품 구입 지원금 ₩3,094,400 ₩3,094,400 100.0%

광고 대행사  학생 광고대행사 입금액 ₩1,000,000 ₩1,000,000 100.0%

합계 ₩20,111,400 ₩12,409,983 51.8%

정책사회참여국

열린총장선출 특임위원회

학생 자료집 배포 ₩500,000 ₩0 0.0%

학생 교통비 ₩1,000,000 ₩407,400 40.7%

학생 설문조사 이벤트 비용 ₩200,000 ₩0 0.0%

학생 VOK 협조비 ₩400,000 ₩400,000 100.0%

계 ₩2,100,000 ₩807,400 38.4%

예비비 학생 예비비 ₩255,000 ₩117,000 45.9%

합계 ₩2,355,000 ₩924,400 39.3%

복지국

설선물배포사업 학생 설선물 구입비 ₩2,500,000 ₩3,123,750 125.0%

외부업체 제휴 학생 회의비 ₩10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100,000 ₩0 0.0%


합계 ₩2,700,000 ₩3,123,750 115.7%

기획국

KAMF 기획 TF 학생 회의비 ₩200,000 ₩168,000 84.0%

예비비 학생 예비비 ₩30,000 ₩5,000 16.7%

합계 ₩230,000 ₩173,000 75.2%

소통국

총학생회 홈페이지 학생 개발 계획 회의비 ₩100,000 ₩0 0.0%

총학생회 보드 학생 보드 설치비 ₩10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30,000 ₩0 0.0%

합계 ₩230,000 ₩0 0.0%

국제사무국

KISA 학생 KISA 회의비 ₩5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7,500 ₩0 0.0%

합계 ₩57,500 ₩0 0.0%

기타

선집행 학생 선집행비   ₩74,120  

사비 집행 환급 기성 중운위 LT 사비집행   ₩50,900  총계 ₩25,683,900 ₩16,756,153 65.24%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53,730,227 ₩54,896,516 102.2%

지출 ₩25,683,900 ₩16,756,153 65.24%

최종잔액 ₩38,140,363  


보고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 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2017.03.23. 수정)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권동현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 보고

사무실 상근 사업 진행(상시)

학생회관 예약 관리, 물품 점검 등의 상시업무 처리를 위해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근시간은 평일 저녁 7 시부터 9시까지입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장영신 학생회관 순찰: 상시 재물 조사 및 신학관 상태 점검, 게시물 관리 △ 합주실 카드키 수령 및 반납 △ 학생회관 내 분실물 접수 및 분실신고 처리 △ 사무실 청소 및 개인연습실/피아노실 에어워셔 청소 △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무실 창고 신청 접수 △ 신학관 내 행사 물품 대여(요청시) △ 신학관 CCTV 열람 업무 진행(요청시)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책다방 상근 사업 진행(상시)

책다방의 학기 중 운영 시간은 월, 화, 목 16:00~24:00, 수 16:00~22:00, 금 14:00~20:00 입니다. 상근 시간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음료 판매 및 방문자 응대 △ 상시 재물 조사 △ 책다방 청소 및 도서 정리

예약 업무 처리(상시)

공간위는 신학관의 20개 공간과 미래홀의 예약 제도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시적으로 예약을 검토 후 승인하고 있으며, 관련 민원 또한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미래홀⋅울림홀 근로학생 선발 및 배정(완료/상시)

공간위에서는 미래홀과 울림홀을 이용하는 학우들이 시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미래홀⋅울림홀 근로장학생 관리 및 배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근로학생 2명이 활동을 종료함에 따라 2 월 19일(일) 신규 근로학생 선발 안내를 공지하였습니다. 그 뒤 2월 25일(토)~2월 26일(일) 신규 근로학생 지원자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아래는 근로학생 선발 공지 주요 내용입니다. △ 주요 업무: 동아리, 자치단체 및 교내 행사의 미래홀, 울림홀 사용 지원/음향 및 조명 장비 관리. △ 지원 자격: 관련 업무 (공연 음향 및 조명) 6개월 이상 경험자,  또는 1년 이상의 밴드 혹은 공연 활동 경력 보유자.  (휴학생 지원 불가. 이중근로 불가) △ 우대 조건: 선발된 후로 쉬지 않고 긴 기간(최소 1년 이상) 연속으로(방학 포함) 근로할 수 있는 분, 근로 경력이 있으신 분 △ 근로 기간: 2017년 3 월~ △ 선발 인원: 2명 내외 △ 급여: 시급 8000원, 월 최대 20만원

책다방 리뉴얼 사업(진행중)

2 월에 이어서 책다방 리뉴얼 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책다방 시공 관련 시설팀 미팅 △ 최종 개편안 논의 및 시안 제작


△ 바닥 시공, 대형 가구 등 견적서 요청 △ 책다방 내부용 물품 구매 △ 책다방 Wi-Fi IP 배정 및 설치


공간위 워크샵 진행(완료)

2 월 10일(금)~2월 11일(토)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2017 년 활동할 위원 12명 중 11명이 참여했으며, 1 년간 진행할 사업 및 리크루팅 일정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 리크루팅 일정 및 LT 등 일정 논의 △ 팀별 2017년도 진행 예정 사업 관련 논의 △ 전체회의로 옮긴 총회 논의사항 논의 △ 공간위 내부용 응용 프로그램 제작 기능 관련 논의 △ 공간위 팀 명칭 일부 변경(컨텐츠/홍보팀→미디어팀, 웹팀→개발팀)

2017년도 공간위 신입위원 리크루팅 및 단체 홍보(완료)

2017년도부터 공간위 위원으로 활동할 5기 신입위원 리크루팅을 진행했습니다. 총 15명의 신입위원이 선발되었습니다. 아래는 모집 개요입니다. △ 모집 대상: 2년간 활동 가능한 KAIST 학부생 △ 지원 분야: 기획, 관리, 책다방, 사업지원, 미디어, 개발 △ 지원 방법: 공간위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scspace.kaist@gmail.com 으로 제출 △ 서류 마감 기한: 3 월 8일(수)(추가 리크루팅 실시함) △ 면접: 3 월 6일(월)~3월 9일(목) △ 최종 발표: 3월 9일(목) 리크루팅 진행을 위해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 지원서 양식 작성 및 면접 기준∙질문 결정 △ 대자보, 소자보 제작 및 인쇄 △ 새터 부스 준비(컨텐츠 준비, 유인물 제작 및 인쇄 등) △ 새터 책자 내용 및 새터 발표 내용 각각 중앙집행국 및 새내기학생회에 전달 (새터 발표에서는 공간위 단체 소개만 진행하였으며, 리크루팅 홍보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 리크루팅 홈페이지 제작 △ ‘오픈 공간위’ 행사 준비

공간위 봄 LT 진행(완료)

3 월 10일(금)~3월 11일(토) 계룡산에서 학생문화공간위원회 봄 LT를 진행했습니다. 공간위 업무 소개 및 각 팀 소개, 신입위원 부서 안내 등의 활동 후 친목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홈페이지 개선 작업(상시)

작년 가을 홈페이지가 생긴 이후로 꾸준히 더 나은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월에는 아래와 같은 개선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신학관 공간 별 누적 예약 공개 △ 오픈스페이스 소음양해서 온라인 다운로드 기능 추가 △ 예약 목록 홈페이지 최적화


△ 리허설 등록 관련 버그 수정 △ 홈페이지 에러 로그 켬 △ 홈페이지 원격 로그인 보안 향상 및 인증서 안전성 테스트 실시 △ 공지사항 수정 관련 오류 수정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업 진행(상시)

기존에 창작공방 사물함을 사용하던 학생들에게 3 월 19일(일)까지 짐을 빼도록 공간위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아라를 통해 공지하였으며, 개별적으로도 연락했습니다. 신규 신청은 3월 20일(월, 매 홀수 달 셋째 주 월요일)부터 공간위 사무실에 방문하시면 선착순으로 사물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이스트 학생이라면 누구나 사무실에서 자물쇠를 받아 창작공방 내 사물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용 사물함의 사용자 교체 주기는 2달입니다. 기한이 지난 후에도 짐을 빼지 않아 사물함에 짐이 그대로 남아있는 경우 공간위 사무실로 옮겨 보관합니다.

봄학기 무예실⋅다용도실⋅세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완료)

3 월 6일(월) 무예실⋅다용도실 정기예약 추첨 및 세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정기 예약은 상시 예약보다 우선권을 가집니다. 신청하는 용도가 공간의 활용 방안과 맞지 않다고 판단될 때 신청이 불허되거나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무예실⋅다용도실 정기추첨 △ 대상 기간: 2017 년 3 월 12일(일) ~ 2017 년 6월 16일(토)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6일(월) 오후 10시 30 분~ 오후 11시 30분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1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정기 연습 공간 및 필요한 학생단체 (KAIST 학생들로 이루어진 단체) 중 위 대상 기간에 장영신학생회관의 무예실 및 다용도실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무예실, 다용도실 중복 예약 불가능. 세미나실 정기추첨 △ 대상 기간: 2017 년 3 월 12일(일) ~ 2017 년 6월 16일(토)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6일(월) 오후 10시 ~ 오후 11시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1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정기 회의 및 세미나 공간이 필요한 학생단체 (KAIST 학생들로 이루어진 단체) 중 위 대상 기간에 장영신학생회관의 세미나실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주간 및 그 전 주는 학우들의 시험공부를 위해 예약이 불가능함.


봄학기 집중공연기간 미래홀⋅울림홀 정기예약 추첨(진행중)

3 월 22일(수) 미래홀⋅울림홀 공연집중기간 예약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 대상 기간: 2017 년 5 월 1일(월) ~ 2017 년 6월 2일(금)  △ 추첨 일시: 2017 년 3 월 22일(수) 오후 8시  △ 추첨 장소: 장영신 학생회관 3층 세미나실 2  △ 추첨 방법: 제비뽑기로 우선순위 결정 후 추첨  △ 참석 대상: 위 대상 기간에 미래홀 및 울림홀을 예약하기 원하는 모든 단체의 대표자 혹은 대리인  △ 참석 방법: 추첨 일시 전(오후 7 시 59 분 59 초)까지 추첨 장소에 입장 (지각 시 오는 순서대로 추첨 후순위에 배정)  *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 가능.

리더십센터 인성⋅리더십 III 및 이색강좌 관련 협의(완료)

2 월 28일(목) 리더십센터에서 이색강좌 개설 관련 협의를 요청하였으며, 협의 결과 아래의 강좌가 신학관에서 운영됩니다. △ 이지 요가(신학관 무예실) △ 필라테스(신학관 무예실) △ 발레핏(신학관 무예실) △ 연필스케치와 드로잉(신학관 창작공방) △ 성악(신학관 다용도실) △ 오카리나(신학관 다용도실) △ 사군자(신학관 창작공방) △ 함께 하는 응원(신학관 울림홀)

2016년도 하반기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결산안


수입 출처 항목 예산 결산 집행률 통장 구분 비고

학생

운영비 이월금 ₩371,910 ₩371,910 100.00% 운영비  비품구입비 이월금 ₩2,889,605 ₩2,739,605 94.81% 비품구입비  보증금 이월금 ₩1,050,563 ₩1,050,564 100.00% 보증금  책다방 이월금 ₩395,734 ₩396,038 100.08% 책다방  2016 년도 하반기 운영비 지원금 ₩4,000,000 ₩4,000,000 100.00% 운영비  2016 년도 하반기 비품구입비 지원금 ₩1,000,000 ₩1,000,000 100.00% 비품구입비  운영비 예금결산이자 ₩0 ₩812  운영비  


비품구입비 예금결산 이자 ₩0 ₩1,313  비품구입비  보증금 예금결산 이자 ₩0 ₩309  보증금  책다방 예금결산 이자 ₩0 ₩153  책다방  운영비 차액 수입금 ₩0 ₩5,000  운영비  계 ₩9,707,812 ₩9,560,704 98.48%   

자치

위원회 LT 개인분담금 ₩360,000 ₩135,280 37.58% 운영비  위원회 워크샵 개인분담금 ₩240,000 ₩49,000 20.42% 운영비  보증금 수입액 ₩0 ₩8,700,000  보증금  책다방 음료수익 ₩1,200,000 ₩758,400 63.20% 책다방  보증금 패널티(비품구입비 수입) ₩0 ₩150,000  비품구입비  KAIPA 기부금 ₩400,000 ₩450,000 112.50% 운영비  계 ₩2,200,000 ₩10,242,680 465.58%   총계 ₩11,907,812 ₩19,803,384 166.31%   


지출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예산 결산 집행률 통장 구분 비고

사업지원팀

가을학기 LT / 워크샵

학생 LT/워크샵(학생+자치) ₩1,050,000 ₩446,080 42.5% 운영비  계 ₩1,050,000 ₩446,080 42.5%   

회식비

학생 회식비 ₩900,000 ₩645,000 71.7% 운영비  계 ₩900,000 ₩645,000 71.7%   

신학관 반상회

학생 반상회 준비비 ₩100,000 ₩51,950 52.0% 운영비  계 ₩100,000 ₩51,950 52.0%   

사무용품 구비

학생 일반사무용품 구입비 ₩150,000 ₩74,700 49.8% 운영비  학생 인쇄비 ₩300,000 ₩191,280 63.8% 운영비  학생 전화비 ₩10,000 ₩110 1.1% 운영비  학생 운영비 이체 수수료 ₩0 ₩2,500  운영비  계 ₩460,000 ₩268,590 58.4%   

예비비

학생 예비비 ₩511,910 ₩142,400 27.8% 운영비  계 ₩511,910 ₩142,400 27.8%   합계 ₩3,021,910 ₩1,554,020 51.4%   

관리팀 전체 보증금

자치 보증금 환급 ₩0 ₩8,200,000  보증금

자치 보증금 패널티 ₩0 ₩150,000  보증금 계 ₩0 ₩8,350,000   


신학관 유지보수비

학생 합주실 용역비 ₩115,500 ₩115,500 100.0% 비품구입비  학생 장영신학생회관 비품구입비 ₩0 ₩0  비품구입비  계 ₩115,500 ₩115,500 100.0%   합계 ₩115,500 ₩8,465,500 7329.4%   

책다방팀

책다방 문화행사

학생 책다방 행사 준비비 ₩350,000 ₩256,920 73.4% 운영비

학생 책다방 행사 강연비 ₩300,000 ₩300,000 100.0% 운영비 학생 책다방 행사 상품 ₩200,000 ₩205,660 102.8% 운영비 계 ₩850,000 ₩762,580 89.7%  

책다방 유지 및 활성화비

자치 원자재 구입비 ₩800,000 ₩485,210 60.7% 책다방  자치 책 구입비 ₩600,000 ₩0 0.0% 책다방  자치 벅스 스트리밍 서비스 ₩38,940 ₩38,940 100.0% 책다방  자치 정수기 렌트비 ₩111,818 ₩111,000 99.3% 책다방  계 ₩1,550,758 ₩635,150 41.0%   합계 ₩2,400,758 ₩1,397,730 58.2%   

Task Force

전시계단 TF

학생 전시계단행사 자재 구입비 ₩300,000 ₩309,350 103.1% 운영비

학생 KITE in KAIST 추첨이벤트 ₩70,000 ₩67,191 96.0% 운영비 학생 KITE in KAIST 공유이벤트 ₩30,000 ₩16,500 55.0% 운영비 계 ₩400,000 ₩393,041 98.3%  

책다방개편 TF

학생 책다방 가구 및 소품 구입비 ₩900,000 ₩1,274,210 141.6% 운영비 계 ₩900,000 ₩1,274,210 141.6%  

미디어스페이스 TF

학생 미디어스페이스 장비 구입비 ₩200,000 ₩599,100 299.6% 운영비 계 ₩200,000 ₩599,100 299.6%  합계 ₩1,500,000 ₩2,266,351 151.1%  총계 ₩7,038,168 ₩13,683,601 194.4%   

⚑ 보증금 이번 감사에서 자치회계로 포함된 항목으로, 기존에는 예산안이 존재하지 않던 항목입니다.

보고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 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수정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장원구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보고

학생복지위윈회 코인노래방 계획 및 시범운영

전 학부총학생회 K’loud의 공약 중 하나인 코인노래방 운영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현 학부총학생회 품 과의 협의를 통해 학생복지위원회가 노천극장 1층 코인노래방을 2017년 3월부터 2018년 2월까지 1년간 운영 주체가 되어 운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지난 한달 간 학교 시설팀과 코인노래방 시설 점검을 완료, 노래방 기기 점검 및 업데이트를 진행, 계약서 작성 을 완료하였습니다. 동전 교환기, 기타 운영에 필요한 장비들은 총학생회의 도움을 받아 구비 완료하였습니다. 코인노래방 운영회칙, 근로장부, 근로일지, 이용 수칙 안내와 같은 운영에 필요한 서류들은 작성 완료한 상태이 며 운영회칙은 초안으로 향후 수정과 보완을 거쳐 확정할 예정입니다.  2월 6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월 24일까지 진행하였고, 운영에 대한 임금지불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임금에 대한 부분은 3월에 집행하여 17 상 반기 예산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 겨울 LT   

16년 가을학기 사업 피드백과 17년 봄학기 사업 방향 결정을 위해 1월 20일부터 22일동안 계룡산 동학사에 서 겨울 LT를 진행하였습니다.  

△ 가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 봄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사업 방향 확정 △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KAIST 교내 매점 감사

2017년이 되면서 KAIST 교내 매점 품목 중 음료들의 가격 인상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교내 매점 입점 업 체인 신일의 이사님과의 연락을 통해 가격 인상 품목과 인상 원인을 확인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2월 운영보고에 나와있으므로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 신입생 학사력 달력 디자인 및 제작

2017년도 신입생의 입학에 따라, 신입생들이 학사력을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입생 OT 기간에 맞 추어 대강당에서 신입생 달력을 배포하였습니다. 달력 디자인을 포함한 제작을 진행하였으며, 대다수의 신입생


및 일부 재학생이 달력을 수령하였습니다.

2016 가을학기 설문조사 집계 결과 공개

학우분들이 궁금해 하실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학우분들이 건의해주신 사항에 대한 답변, 학우분들이 불만을 제기하신 부분에 대한 위원회 내부 사정 등 궁금증과 오해를 해결할 수 있는 설문조사 집계 결과를 공개하여 학우들과 소통하는 학생복지위원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학생복지위원회 결산안

 16하반기 결산안 - 수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학생

전반기 이월금 AA ₩7,022,709 ₩7,022,709 100.0%   

예금 이자

AB

₩2,000

₩6,070

326.5%

사무국통장 AC ₩40 복지국통장 AD ₩0 문화국통장 AE ₩420 당구장통장 결제취소 AF   ₩300,000     현금금고 오차 AG   ₩90     계 ₩7,024,709 ₩7,329,329 104.3%   

기성

문자위 홈페이지 제작 비용 지원금

BA ₩2,750,000     

다음학기 사업으로 이 동하였습니다. 달력 지원금 BB   ₩1,023,750     계 ₩2,750,000 ₩1,023,750 37.2%   

자치

대여사업 CA ₩500,000 ₩641,000 128.2%   당구장 자치기금 수령 액 CB ₩2,400,000 ₩1,600,000 66.7%   북마켓 판매금액 CC ₩2,250,000 ₩2,753,500 122.4%   추석귀향버스 판매금액 CD ₩5,855,000 ₩5,855,000 100.0%   계 ₩11,005,000 ₩10,849,500 98.6%   총계 ₩20,779,709 ₩19,202,579 92.4%   

 16 하반기 결산안 - 지출

담당 사업명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사무국

대여사업 자치

대여비품 수리, 구입비  

A1 ₩1,250,000 ₩1,435,000 114.8%

사무물품 자치

사무실 비품 구 입, 수리비

B1 ₩1,500,000 ₩1,478,820 98.6%


복사기 임대료 자치 복사기 임대료 C1 ₩594,000 ₩594,000 100.0% 전화 사용료 자치 전화 사용료 D1 ₩5,000 ₩2,070 41.4%

학복위 간부 LT

자치 숙소비 E1 ₩550,000 ₩520,000 94.5% 학생 숙소비(결제취소) E2   ₩300,000   국별 회식 자치 국별 회식비 F1 ₩230,000 ₩200,000 87.0%

홍보

자치

포스터, 대자보 제작

G1 ₩400,000 ₩307,900 77.0%

자치

페이스북 공유 이 벤트

G2 ₩177,000 ₩59,000 33.3%

계 ₩577,000 ₩366,900 63.6%

학복위 간부 활동

자치 출장비 H1 ₩175,000 ₩110,600 63.2% 자치 사업 정비 회의비 H2 ₩400,000 ₩369,010 92.3% 계 ₩575,000 ₩479,610 83.4%

홈페이지 제작 기성

홈페이지 제작비 용

I1 ₩2,750,000     

수수료+문자쿠폰 자치

통장 수수료, 문 자쿠폰

J1 ₩20,000     

합계 ₩8,051,000 ₩5,376,400 66.8%

복지국

북마켓 자치 정산금액 K1 ₩2,250,000 ₩2,718,500 120.8% 추석귀향버스 자치 버스 대절 비용 L1 ₩2,640,000 ₩2,640,400 100.0% 합계 ₩4,890,000 ₩5,358,900 109.6%

문화국

달력 기성 제작비 N1   ₩1,372,250   합계 ₩0 ₩1,372,250   

정인철

코인노래방 자치 운영비 P1   ₩100,000   합계 ₩0 ₩100,000   

총계 ₩12,941,000 ₩12,207,550 94.3%


보고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회 위원장 김영민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 보고

포스텍 측 카포전 관련 기관 ‘생각나눔’과 미팅 진행

카포전에서 미리 논의되어야 할 것들을 중심으로 관련 포스텍 기관인 생각나눔과 1/21(토)~22(일) 양일간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요약본을 참고해주시기 바립니다. 상상효과-생각나눔 교류회의 요약 보고 안건 ①  각 단체의 구조 및 매커니즘 설명 ②  피드백 상호 전달 논의 안건 ③  협약서 수정 논의 각 측에서 두 명씩 총 네 명으로 협약서 수정 논의 TF 를 1 월 31 일 까지 구성한다. TF 는 2 월 말까지 초안을 제시한다. TF 가 각 단체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3 월 말 최종 완성을 목표로 진행한다. ④  선수 범위 논의 선수단끼리 협의 하여 한 달 전까지 정한다. 대제전 일주일 전 재학 증명이 가능한 재학생이 기본이되, 종목별로 휴학생, 정학생, 대학원생 중 와일드 카드를 선수단의 협의 하에 둘 수 있다. 그 수는 전 회 진행되었던 수를 기본으로 한다. ⑤  종목 개편 논의 A.  여학생 종목 논의 해결방안 1. 동아리가 없으면 보여주기식이 될 것 같다.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동아리 차원이 좋을 것 같다. 해결방안 2. 혼성이 좋은 것 같다. 해결방안 3.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 동아리에게 물어보자. 조심스러운 접근. 추후 시간에 관한 논의도 필요하다. B.  과학 퀴즈 논의 지금까지의 과학퀴즈 : 관객이 수동적이다, 흥미, 기반이 없어 연속성도 떨어짐, 사람이 적다, BUT 아이덴티티 개선방안 1. 시각적 재미를 주자. 개선방안 2. 과들의 도움을 받자 2 에대한 추가. 과들 하나하나에게 도움 받기 보다는 두세 개 정도만 해서 큼직하게 하자. 개선방안 3. 서포터즈들의 참여를 좀더 쉽게 하자. 개선방안 4.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도 있어야 한다. 추가 내용. 인지도는 있다! 퀴즈가 들어가 있기만 하면 올해라도 당장 형식을 바꿀 수 있다. 결론. 빨리 협의 하도록 한다.


C.  해킹 개선 논의 해결 방안 1. 서포터즈를 페이스북 등을 통해 참여시키자 해결 방안 2. 서포터즈들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시간인 오전에 1 시간 정도 동안 버스 타고 갈 때 캐스터를 섭외하여 중계를 해주자 + 댓글이벤트 해결 방안 3. 밤이 아닌 낮에 하자. 반대 3. 해킹 선수들이 카포전을 즐길 수 없음. 과경팀장이 둘다 신경쓰기 어렵다. 해결 방안 4. 해킹 경기 전에 이벤트를 진행하고 다 끝나고 편집하여 보여주자. 결론. 빠른 논의 하자. D. AI 경기 개선 방안 현재까지 문제. 동아리에서 게임을 수급하면 퀄리티 보장이 안되고. DUE 안에 게임이 완성될지가 보장이 안된다. 카이스트는 ‘하제’한테 1 학기 중간고사까지만 알려주면 알아서 해줌 해결방안 1. 있는 게임을 이용하자(스타크래프트, 쿠키런 등) E.  사이버 카포전 방향성 논의 해결방안 1. 정식종목으로 격상시키지만 시간을 고려하여 게임의 개수를 줄여야한다. 해결방안 2. 일주일 전부터 매일매일 다른 게임으로 워밍업 형식으로 하자. 추가. 롤이 혼자 주류게임이 아니니까 다양화 했으면 좋겠다. ⑥  대외 홍보 논의 각인될 수 있는 학생 교류전 해결방안 1. 기업에게 후원 받기(각 학생회에 문의해보도록) 해결방안 2. 언론사에게 취재 요청을 하자. 해결방안 3. 내실을 먼저 다지자. 홍보를 너무 자기 학교 중심으로 하는 것 또한 문제이다. 추가 1. 동아리 교류의 장 늘리자. 오피셜화 시키자. 상시 부스를 만들어서 축제다운 축제. 반대 1. 시간이 부족하다(이틀이 너무 짧다.) 추가 2. 교류 행사를 동아리 중심으로 하자. 결론. 대외홍보를 무리하게 하지 말고 내실을 다지자 ⑦  영상제 논의 문제 1. 응원제 노래도 똑같다. 점점 저급해진다. 해결방안 1. 영상 절반쯤 만들어 갈 때 서로 만나서 협의한다. 해결방안 2. 서로 교류하고 파이팅 넘치는 영상.


△ 인원

: 생각나눔 6 명, 상상효과 7 명 총 13 명


상상효과 대학우 설문조사 및 내부 워크숍 결과

외부인 문제, 전야제 존폐 등 축제의 큰 틀 차원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들에 대해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450 명의 학부, 학원의 학우분들이 설문에 참여 해 주셨고, 이를 바탕으로 2 월 1 일에 상상효과 국원들끼리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이것의 결과는 2 월 말 중으로 상상효과 페이스북 및 아라에 전체 학우분들께 공지되었습니다.


△ 질문지 항목 : 슬로건, 일정 (4 일인 것, 전야제 참여 이유, 전야제 존폐), 낮 부스 (운영 시간, 참여 이유, 다양성, 재미), 무대 (가수, 무대 프로그램, 썸/프린지, 썸 심사위원), 기타 (푸드 트럭, 외부인 문제, 동아리 대우)


△ 워크숍 결과 1. 컨셉/슬로건 존폐 : 컨셉과 슬로건은 홍보에 꼭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 자체가 홍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올해 축제에서는 컨셉에 대한 홍보와 분위기 조성에 노력을 가할 것입니다. 또한 외국인에게는 슬로건이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이에 대한 보완을 할 것 입니다. 2. 낮 프로그램 부스 개선 : 낮프로그램의 부스가 일찍 닫는다는 의견이 많아 기존의 10 시- 18 시에서 11 시 30 분 - 19 시로 시간대를 뒤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3. 무대: 썸 심사위원에 대한 문제가 많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중평가단을 미리 선발해 투표하는 방식을 고려중입니다. 또한 썸 간담회도 진행하였는데, 이것에 대한 내용은 정리해서 조만간 올릴 예정입니다. 4. 기타 a. 동아리 대우: 야간에 주점이 너무 어둡다는 의견이 많아 더 많은 조명을 설치할 것입니다. b. 푸드트럭: 푸드트럭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추가 설치를 원하는 학우분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중앙도서관 공사 때문에 공간이 적절치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장소 등을 적절히 고려하여 푸드트럭을 도입할 것입니다. c. 외부인 문제: 무대 앞에 카이스트 학우만 출입가능한 구역을 펜스로 구분할 것입니다. 말씀 드린 미리 선정된 청중평가단은 이 구역에 들어갈 것입니다. d. 외국인 대우: 외국인이 축제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상상효과 겨울 LT 진행

1. 2 월 2 일~3 일에 상상효과 겨울 LT 가 진행되었습니다. a. 회칙 개정(현행 회칙과 신규 회칙을 첨부하였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1 장> 총칙

제 3 조 목적

1. 총학생회 및 여타 학생자치단체와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학교 내 행사 기획

2. 학생들의 정서 순화 및 면학 분위기 조성

<제 1 장> 총칙

제 3 조 목적

1. 총학생회 및 여타 학생자치단체와는 별개로, 독립적으로 학교 내 행사를 기획한다.

2. 학교 구성원간 유대감을 형성하고 활기찬 캠퍼스 분위기를 조성한다.

<개정이유> 1 항에서 [기획 > 기획한다] 다른 조항들과 마찬가지로 ~다 체를 사용하였습니다. 2 항에서 축제의 목적과 면학 분위기 조성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오른쪽과 같이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2 장> 조직

제 6 조 임기

(1)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2 학기이며, 증임이 허락되지 않는다.

(2) 각 국 국장의 임기는 1 학기이며, 1 회에 한하여 증임할 수 있다.<개정 2013.7.27.>

<제 2 장> 조직

제 6 조 임기

(1) 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두 학기이며, 증임이 허락되지 않는다.


(2) 각 국 국장의 임기는 한 학기이며, 1 회에 한하여 증임할 수 있다.

<개정이유> 1 항에서 [2 학기 > 두 학기], 2 항에서 [1 학기 > 한 학기] 1 학기와 2 학기는 봄학기, 가을학기로 오해할 여지가 있어 오른쪽과 같이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3 장> 국원

제 10 조 수습국원

1. 수습국원은 위원회에서 행하는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며, 위원회 활동에 참여할 의무를 지닌다.

2. 수습의 교육은 전체교육, 각 국 교육, 축제로 나눈다.

3. 교육기간은 정국원으로 임명받기 전까지로 한다.<개정 2013. 2. 27>

<제 3 장> 국원

제 10 조 수습국원

1. (좌동)

2. 교육은 전체교육, 각 국 교육, 축제교육으로 나눈다.

3. (좌동)

<개정이유> 문맥에 맞게 문구를 바꾸었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3 장> 국원

제 11 조 정국원

1. 교육을 성실히 이행한 수습국원에 한하여 평가를 거쳐 신임 위원장단이 임기를 시작함과 동시에 정국원에 임명한다.<개정 2013. 7. 27>

2. 정국원의 임기는 계절학기를 제외한 3 학기로 한다. 단,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임기의 연장이 가능하다.<개정 2015. 1. 24>

3. 사정으로 소정의 기간 동안 활동하지 못한 정국원은 나머지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단, 정국원으로서 1 학기 이상 활동한 정국원에 한하여 위원장이 국원회의를 거쳐 그 기간을 정할 수 있다.<개정 2013. 2. 2>

4. 정국원은 여름 방학 때 학교에 남아 카포전을 준비해야 한다. 단 카포전 단장의 동의 하에 예외를 둘 수 있다. <개정 2016. 1. 30>

5. 정국원은 본 위원회와 각 국에 속한다.

<제 3 장> 국원

제 11 조 정국원

1. (좌동)

2. (좌동)

3. 개인사정으로 소정의 기간 동안 활동하지 못한 정국원은 나머지 활동을 수행하여야 한다. 단, 정국원으로서 1 학기 이상 활동한 정국원에 한하여 위원장이 국원회의를 거쳐 그 기간을 정할 수 있다.

4. (좌동)

5. (좌동)

<개정이유> [사정으로 > 개인사정으로] 개인사정이라는 단어가 더 잘 어울릴 것 같아 수정하였습니다.


현 행 개 정 안

<제 6 장> 행사

제 21 조 행사

4. 권한

(1) 단장은 행사 전반적 사항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가진다.

(2) 단장은 위원회 소속이 아닌 본 대학 재학생 중에서 행사 기획단을 구성할 수 있다.

(3) 부단장은 단장의 업무를 보좌한다.<개정 2016. 8. 8>

(4) 각 팀 팀장은 해당의 업무에 관한 결정을 내린다.

<제 6 장> 행사

제 21 조 행사

4. 권한

(1) (좌 동)

(2) 단장은 본 대학 재학생 중에서 행사 기획단을 구성할 수 있다.

(3) (좌 동)

<개정이유> 오해의 소지가 있어 ‘위원회 소속이 아닌’이라는 문구를 삭제하였습니다.

a. 본 축제에서 느낀점 i.현수막이 부스를 잘 표현하였다. ii.현수막을 나무에 깔끔하게 달고, 계속적으로 배경음악을 틀어준게 분위기에 좋았다. iii.진행 요원이 간섭하지 않아서 좋았다. iv.스태프가 하나의 돕바로 통일서 있는게 좋아 보였다. v.티켓을 지퍼에 스티커로 달아서 양도가 안되게 한 점이 괜찮았다. b. 상상효과 TF 제로 변경? i.상상효과를 각 축제별 TF 제로 변경하여 더 여러가지 축제를 기획하고 많은 학우를 참여시키자는 의견이 지난 전학대회에서 제안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해도 전문성이 필요한 단장과 팀장급은 상상효과 내부사람으로 구성이 되어야 하는데, 이는 기존의 상상효과 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고, 추후에 상상효과 국원을 차차 늘려간 후 재고하기로 하였습니다. b. 상상효과 각 축제별 단장을 모두 각기 다른 사람이 맡는 문제  .지난 전학대회에서 상상효과의 카포전 단장이 위원장이 아니어서 생기는 불편함(중운위에 카포전 사항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음)이 있어 LT 에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는 올해 카포전 단장 내정자가 이미 있고, 대신 위원장이 제대로 숙지하거나, 카포전 단장과 함께 참석 혹은 대리로서 출석으로 극복 해 나가는게 좋을 것 같다고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만약 올해에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추후에 재고하기로 하였습니다.  


2016년도 행사준비위원회 하반기 결산안

 수입

사업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상상효과 운영비 학생 전반기 이월금 AA ₩833,333 ₩833,333 100.0%


축제로부터의 이월금 AB ₩1,000,000 ₩1,000,000 100.0%

결재 취소(사비 집행) AC ₩0 ₩71,744 -%

예금 이자 AD ₩0 ₩2,962 -%

계 ₩1,833,333 ₩1,908,039 104.1%

기성

상상효과-생각나눔 교류회의 지원금 BA ₩250,000 ₩250,000 100.0%

상상효과 내부 워크숍 지원금 BB ₩151,200 ₩151,200 100.0%

겨울 LT 보조금 BC ₩708,500 ₩708,500 100.0%

계 ₩1,109,700 ₩1,109,700 100.0%

운영비 총계 ₩2,943,033 ₩3,017,739 102.5%

 지출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사무국

사무 물품

학생 A4 A1 ₩500,000 ₩24,000 4.8%  

계 ₩500,000 ₩24,000 4.8%  

인쇄비

학생 토너 B1 ₩350,000 ₩350,000 100.0%  

계 ₩350,000 ₩350,000 100.0%  

합계 ₩850,000 ₩374,000 44.0%  

복지국

겨울 LT

학생 교통비 D1

₩400,000

₩90,200

46.7%

학생 식대비 D2 ₩96,690  

기성 축제 체험비 D3

₩800,000

₩162,000

88.6%

기성 교통비 D4 ₩153,700  기성 식대비 D5 ₩192,800  

기성 숙소비 D6 ₩200,000  

계 ₩1,200,000 ₩895,390 74.6%  

합계 ₩1,200,000 ₩895,390 74.6%  

소통국

상상효과 리크루팅

학생 현수막 E1

₩400,000

₩363,000

129.5%

학생 새터 부스 E2 ₩41,850  

학생 오픈단실 E3 ₩112,990  

계 ₩400,000 ₩517,840 129.5%  

합계 ₩400,000 ₩517,840 129.5%  

김영민(위원장)

내부 워크숍

기성 회의비 F1 ₩200,000 ₩151,200 75.6%  

계 ₩200,000 ₩151,200 75.6%  

상상효과 생각나눔 교류회의

기성 회의비 G1 ₩300,000 ₩250,000 83.3%  

계 ₩300,000 ₩250,000 83.3%  

예비비

학생 예비비 H1 ₩100,000 ₩75,000 75.0%

상상효과 대학우 설문조사입니다.

계 ₩100,000 ₩75,000 75.0%  


합계 ₩600,000 ₩476,200 79.4%  

상상효과 운영비 총계 ₩3,050,000 ₩2,263,430 74.2%  

학생회비 754,309원 이월되었습니다.

2016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결산안

 수입

2016 카이스트 포스텍학생대제전

학생

2015 년도 카포전 이월금 AA ₩1,325,504 ₩1,325,504 100.0%

축제 지원금 AB ₩10,000,000 ₩10,000,000 100.0%

예금 결산 이자 AC ₩1,010 ₩1,010 100.0%

환불금액 AD ₩0 ₩612,600 -%

계 ₩11,326,514 ₩11,939,114 105.4%

기성

카포전 행사비 BA ₩33,308,290 ₩33,308,290 100.0%

학생특별활동지원비 BB ₩6,165,100 ₩6,165,100 100.0%

교내 업체 후원금 BC ₩2,000,000 ₩2,000,000 100.0%

계 ₩41,473,390 ₩41,473,390 100.0%

자치

교내업체 후원금 CA ₩1,300,000 ₩1,300,000 100.0%

계 ₩1,300,000 ₩1,300,000 100.0%

카포전 총계 ₩54,099,904 ₩54,712,504 101.1%

 지출

카이스트 포스텍 학생 대제전 기획단 (카포전 단장 임효찬)

카포전 서포터즈팀 (팀장 최수용

서포터즈인솔

기성

서포터즈 인솔 버스 대여

A1 ₩15,840,000 ₩15,840,000 100.0%


기성

서포터즈 및 선발대 숙소

A2 ₩12,065,000 ₩2,440,000 20.2%


기성

서포터즈 아침식사

A3 ₩1,300,000 ₩750,000 57.7%


기성

서포터즈 이벤트 기념품

A4 ₩400,000 ₩1,286,000 321.5% 기념품 추가 구입

기성

서포터즈 티셔츠 비용

A5 ₩4,427,400 ₩4,430,140 100.1%


계 ₩34,032,400 ₩24,746,140 72.7%  

카포전 홈페이지 구축

학생

홈페이지 구축 비용

B1 ₩400,000 ₩400,000 100.0%


계 ₩400,000 ₩400,000 100.0%  

합계 ₩34,432,400 ₩25,146,140 73.0%  


카포전 교류팀 (팀장 설윤아)

카포전 전야제

기성

무대 설치 및 지원비

C1 ₩5,500,000 ₩5,110,900 92.9%


기성

전야제 기획비

C2 ₩2,459,680 ₩1,054,200 42.9%


학생

전야제 이벤트 비용

C3 ₩1,000,000 ₩1,328,480 132.8%


계 ₩8,959,680 ₩7,493,580 83.6%  

당일홍보 및 이벤트

학생

당일 홍보 및 이벤트 비용

D1 ₩1,040,320 ₩1,574,220 151.3%


계 ₩1,040,320 ₩1,574,220 151.3%  

합계 ₩10,000,000 ₩9,067,800 90.7%  

카포전 운동경기 팀 (팀장 김민영)

야구 경기

기성

야구 물품 지원비

E1 ₩661,000 ₩661,000 100.0%


학생

야구 공 및 유니폼 지원비

E2 ₩1,567,000 ₩1,866,000 119.1%


기성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E3 ₩572,000 ₩351,500 61.5%


계 ₩2,800,000 ₩2,878,500 102.8%  

축구 경기

학생 유니폼 F1 ₩905,000 ₩1,054,000 116.5%  

기성

운동용품 지원비 F2

₩100,000 ₩54,000 54.0%


학생 코치비 F3 ₩1,265,000 ₩832,000 65.8%  

학생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F4

₩400,000 ₩450,000 112.5%


기성

훈련 및 식사 지원비용 F5

₩30,000 ₩140,950 469.8%


계 ₩2,700,000 ₩2,530,950 93.7%  

농구 경기

학생 유니폼 G1 ₩900,000 ₩900,000 100.0%  

학생 코치비 G2 ₩2,000,000 ₩2,000,000 100.0%  

계 ₩2,900,000 ₩2,900,000 100.0%  

사이버 경기

학생 식비&교통비 H1 ₩100,000 ₩28,710 28.7%  

학생 피시방 대금 H2 ₩100,000 ₩72,000 72.0%  

계 ₩200,000 ₩100,710 50.4%  

합계 ₩8,600,000 ₩8,410,160 97.8%  

카포전 과학경기팀 (팀장 이승우)

AI 경기

학생

AI 경기 예선 상금

I1 ₩450,000 ₩494,934 110.0%


학생

AI 경기 지원금

I2 ₩100,000 ₩48,000 48.0%


기성

AI 문제&게임 제작비

I3 ₩400,000 ₩400,000 100.0%


계 ₩950,000 ₩942,934 99.3%  

해킹 경기

기성

해킹팀 교통비 J1

₩300,000 ₩330,000 110.0%


학생

해킹팀 교통비 J2

₩100,000 ₩242,000 242.0%


학생

해킹 경기 지원금 J3

₩200,000 ₩24,000 12.0%


기성

해킹 경기 지원금 J4

₩200,000 ₩218,300 109.2%


계 ₩600,000 ₩814,300 135.7%  

과학퀴즈 경기

기성

과학퀴즈 경기 진행 준비

K1 ₩50,000 ₩49,100 98.2%


학생

과학퀴즈 경기 지원금

K2 ₩200,000 ₩53,700 26.9%


계 ₩250,000 ₩102,800 41.1%  

합계 ₩1,800,000 ₩1,860,034 103.3%  

카포전 홍보팀 (팀장 김영민)

전체 학우 기념품

학생 기념품 구입 L1 ₩1,170,000 ₩1,170,000 100.0%  

계 ₩1,170,000 ₩1,170,000 100.0%  

이벤트 기획

학생

이벤트 비용 및 상품

M1 ₩830,000 ₩580,370 69.9%


계 ₩830,000 ₩580,370 69.9%  

합계 ₩2,000,000 ₩1,750,370 87.5%  

카포전 디자인팀 (팀장 강창현)

책자제작 기성

책자 제작비용

N1 ₩900,000 ₩1,424,000 158.2%

진행 일정이 바뀌어 재인쇄하였습니다.

계 ₩900,000 ₩1,424,000 158.2%  

포스터, 현수막, 브로슈어

학생 포스터 제작 O1 ₩430,000 ₩400,000 93.0%  

기성 현수막 제작 O2 ₩400,000 ₩396,000 99.0%  

계 ₩830,000 ₩796,000 95.9%  

합계 ₩1,730,000 ₩2,220,000 128.3%  

기획단 운영비 (단장 임효찬)

기획단 운영비

기성

포항 왕복 교통비 P1

₩292,400 ₩342,800 117.2%


학생

포항 왕복 교통비 P2

₩100,000 ₩100,000 100.0%


기성

포항 내 숙소비 P3

₩180,000 ₩180,000 100.0%


기성

카포전 합동 회의 P4

₩358,700 ₩358,700 100.0%


기성

뒤풀이 및 회식비 P5

₩1,000,000 ₩1,160,000 116.0%


기성 발대식 비용 P6 ₩150,000 ₩150,000 100.0%  


학생

회의 지원 비용 P7

₩305,600 ₩377,300 123.5%


계 ₩2,386,700 ₩2,668,800 111.8%  

학생지원팀 업무추진비

기성

학생지원팀 업무 추진비용

Q1 ₩500,000 ₩544,400 108.9%


계 ₩500,000 ₩544,400 108.9%  

예비비

기성 예비비 R1 ₩900,000 ₩536,000 59.6%  

학생

사무용품 구입

R2 ₩100,000 ₩14,600 14.6%


계 ₩1,000,000 ₩550,600 55.1%  

합계 ₩3,886,700 ₩3,763,800 96.8%  

선수단 우승상금 (단장 임효찬)

우승상금 지급

기성 축구 S1 ₩200,000 ₩415,400 207.7%  

학생

축구 승리수당 S2

₩400,000 ₩400,000 100.0%


기성 야구 S3 ₩600,000 ₩650,000 108.3%  

기성 농구 S4 ₩500,000 ₩0 0.0%  

기성 E-sport S5 ₩150,000 ₩0 0.0%  

기성 해킹 S6 ₩300,000 ₩200,000 66.7%  

기성 과학퀴즈 S7 ₩150,000 ₩0 0.0%  

기성 A.I. S8 ₩100,000 ₩0 0.0%  

계 ₩2,400,000 ₩1,665,400 69.4%  

합계 ₩2,400,000 ₩1,665,400 69.4%  

카포전 총계 ₩64,849,100 ₩53,883,704 83.1%  

학생회비 828,800원 이월되었습니다.

2016 학생문화제 결산안

 수입

2016 학생문화제

학생

총학 지원금 AA ₩1,500,000 ₩1,500,000 100.0%

예금 이자 AB ₩0 ₩125 -%

계 ₩1,500,000 ₩1,500,125 100.0%

기성

학생문화제 지원금 BA ₩16,431,570 ₩16,431,570 100.0%

계 ₩16,431,570 ₩16,431,570 100.0%

학생문화제 총계 ₩17,931,570 ₩17,931,695 100.0%


 지출

학생문화제 기획단 (학생문화 제 단장 김영민)

학생문화제 대외 협력팀 (팀장 정구일)

천막 및 테이블

기성 천막 및 테이블 A1 ₩1,200,000 ₩1,099,000 91.6%  

계 ₩1,200,000 ₩1,099,000 91.6%  

동아리 지원금

기성 동아리지원금 B1 ₩1,200,000 ₩2,051,120

170.9 %

난로. 포켓포토 등 인포부스에 필요한 물품도 포함하였습니다 .

학생 동아리지원금 B2 ₩0 ₩132,800 -%

학생문화제에 참여한 동아리에 대해서 동아리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

계 ₩1,200,000 ₩2,183,920

182.0 %  

예비비

기성 예비비 C1 ₩100,000 ₩0 0.0%  

계 ₩100,000 ₩0 0.0%  

합계 ₩2,500,000 ₩3,282,920

131.3 %  

학생문화제 낮프로그램 팀 (팀장 황지원, 신유진)

낮 프로그 램 부스 운영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1 D1 ₩1,500,000 ₩1,204,500 80.3%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2 D2 ₩1,450,000 ₩1,364,140 94.1%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3 D3 ₩1,000,000 ₩1,000,000

100.0 %  

기성 낮프로그램부스 4 D4 ₩1,000,000 ₩934,060 93.4%  

학생 부스 운영비 D5 ₩0 ₩4,200 -%

부스운영시 필요한 다과를 학생회비로 구매하였습니다 .

계 ₩4,950,000 ₩4,506,900 91.0%  

상품비

학생 상품 E1 ₩300,000 ₩226,720 75.6%  

계 ₩300,000 ₩226,720 75.6%  

회식비

기성 회식비 F1 ₩50,000 ₩56,000

112.0 %  

계 ₩50,000 ₩56,000

112.0 %  

합계 ₩5,300,000 ₩4,789,620 90.4%  

학생문화제 밤프로그램 팀 (팀장 허 성)

밥차 부르기

기성 밥차부르기 G1 ₩3,000,000 ₩2,854,500 95.2%  

계 ₩3,000,000 ₩2,854,500 95.2%  

야간 이벤트

기성 야간이벤트 H1 ₩1,000,000 ₩867,700 86.8%  

계 ₩1,000,000 ₩867,700 86.8%  


상품비

학생 상품 I1 ₩500,000 ₩358,630 71.7%  

계 ₩500,000 ₩358,630 71.7%  

합계 ₩4,500,000 ₩4,080,830 90.7%  

학생문화제 온라인 홍보팀 (팀장 허구슬)

상품비

학생 상품비 J1 ₩400,000 ₩377,200 94.3%  

계 ₩400,000 ₩377,200 94.3%  

예비비

기성 예비비 K1 ₩300,000 ₩45,000 15.0%  

계 ₩300,000 ₩45,000 15.0%  

합계 ₩700,000 ₩422,200 60.3%  

학생문화제 이벤트 홍보팀 (팀장 공광조)

이벤트

기성

이벤트 1(금도끼 은도끼 등)

L1 ₩1,500,000 ₩1,228,160 81.9%


기성

이벤트 2(빼빼로집 )

L2 ₩1,000,000 ₩926,640 92.7%


계 ₩2,500,000 ₩2,154,800 86.2%  

기념품

기성 기념품 M1 ₩1,500,000 ₩437,650 29.2%  

계 ₩1,500,000 ₩437,650 29.2%  

상품

학생 상품 N1 ₩300,000 ₩222,000 74.0%  

계 ₩300,000 ₩222,000 74.0%  

합계 ₩4,300,000 ₩2,814,450 65.5%  

학생문화제 사무팀 (팀장 김동현)

사무용 품

기성 사무용품 O1 ₩100,000 ₩24,000 24.0%  

계 ₩100,000 ₩24,000 24.0%  

통신비

기성 통신비 P1 ₩100,000 ₩0 0.0%  

계 ₩100,000 ₩0 0.0%  

합계 ₩200,000 ₩24,000 12.0%  

학생문화제 디자인팀 (팀장 장민수)

포스터 및 리플렛

기성 포스터 및 리플렛 Q1 ₩600,000 ₩600,000

100.0 %  

계 ₩600,000 ₩600,000

100.0 %  

현수막

기성 현수막 R1 ₩250,000 ₩0 0.0%  

계 ₩250,000 ₩0 0.0%  

디자인 보조비

기성 디자인 보조비 S1 ₩150,000 ₩40,000 26.7%  

계 ₩150,000 ₩40,000 26.7%  

합계 ₩1,000,000 ₩640,000 64.0%  

학생문화제 기획단 운영비 (단장 김영민)

단체복 제작

기성 단체복 제작 T1 ₩500,000 ₩412,500 82.5%  

계 ₩500,000 ₩412,500 82.5%  

기획단 전체회 식

기성 기획단 전체회식 U1 ₩700,000 ₩828,400

118.3 %  

계 ₩700,000 ₩828,400

118.3 %  

기성 축제 당일 식사 V1 ₩800,000 ₩458,200 57.3%  


축제 당일 식사

계 ₩800,000 ₩458,200 57.3%


택시비

학생 준비물 택시비 W1 ₩0 ₩27,200 -% 부스 운영에 필요한 준비물을 구매하기위해 택시를 이용하였습니다 . 계 ₩0 ₩27,200 -%

합계 ₩1,200,000 ₩1,726,300

143.9 %  

학생문화제 예비비 (단장 김영민)

예비비

기성 예비비 X1 ₩1,000,000 ₩0 0.0%  

계 ₩1,000,000 ₩0 0.0%  

합계 ₩1,000,000 ₩0 0.0%  

총계

₩20,700,00 0

₩17,780,32 0

85.9%


학생회비 151,375원 이월되었습니다.

KAIST-POSTECH 대제전 협약서 중간보고

지난 2월 포스텍 ‘생각나눔’ 기관과 협약서 개정 TF를 꾸려 세부협약서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현재 1차수정이 완료된 상태이며, 모두 완료되면 총학생회장님과 학생처장님과 함께 협약서 발효를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따로 첨부합니다.

보고안건6 새내기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2017.03.23.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사업보고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보고

1.1 꽃동네 봉사활동 관련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꽃동네 봉사활동을 전면 폐지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새터 기간이 2박 3일 에서 3박 4일로 연장되었습니다.  

1.2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종료

2월 21일부터 24일까지 3박 4일간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이하 2016 전기새터)가 진행되었습니다. 2016 전기새터 기획단은 새내기학생회 회장, 부회장을 포함하여 총 27명으로 구성되 었으며 학부 총학생회 간사 2명이 기획에 참여하였습니다. 기획단을 공연팀, 디자인팀, 영상팀, 프로그 램팀, 회계팀으로 구성하였으며 매주 일요일에 기획단 전체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아래는 기획단이 기획한 2017 전기새터 프로그램입니다.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는 술 없는 새터로 진행되었습니다. 술 없는 새터를 위해 사전 프락터 교육과 새터기간동안 기획단이 야간 순찰을 실시하였고, 몇 개의 반을 제외하고는 술 없 는 새터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작년에는 학교의 강력한 요구, 술 없는 새터를 진행하기 위한 방안 등을 이유로 이번 새터에서는 선배단 및 X맨을 운영하지 않았지만 올해 새터에서는 선배단의 필요성 을 인지하여 선배단 프로그램을 신설하였습니다.  


1.3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예산안


1.4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결산안

3월 말까지 영수증을 정리하여 학생지원팀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처리해야 할 영수증이 많고 학기중 이다 보니 업무가 지연되고 있지만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여 중앙운영위원회에 보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 2017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설문 결과  

동아리 공연 1부

‘동아리 공연 1부’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 연 1부에는 총 2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07시 간

동아리 공연 1부’에 몇 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동아리 공연 1부에는 총 4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했습니다.)

4.23개

동아리 공연 1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4.27


학생사회 알 아가기

‘학생사회 알아가기’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학생사 회 알아가기에는 1.5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1.33

‘ 학생사회 알아가기’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3.39

학생사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A, 15분), 행사 소개(B, 45분), 질의응답(C, 30분) 시간분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신ㅇ? (중복선택)

①A가 길었다. ②A가 짧았다 ③B가 길었다. ④B가 짧았다. ⑤ C가 길었다. ⑥ C 가 짧았다. ⑦모두 적당했다.

(1-12, 2-5, 3107, 48, 5-61, 6-29, 7-395)


그들이 아닌 우리

이 프로그램이‘ 장애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나요? 3.54

이 프로그램이 3개 건물에 나누어서 진행된 것이 어떠셨나요? 2.79

각 건물에서 머물렀던 시간(30분)은 적절했나요?

①매우 짧다 ②짧다 ③적절함. ④길다 ⑤ 매우 길다

2.04

인문사회과학동과 스포츠 콤플렉스에서의 부스 개수는 적절했나요?

①매우 적다 ②적다 ③적절함. ④많다 ⑤ 매우 많다

3.02

출석을 위해 받아야 하는 도장 개수는 적절했나요?

①매우 적다 ②적다 ③적절함. ④많다 ⑤ 매우 많다

4.18

VOK 신입생 환영 방송제

‘신입생 환영 방송제’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신입생 환영 방송제에는 분이 할당되었습니다.)

88.91 분

‘신입생 환영 방송제’ 아나운서의 MC진행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셨나요? 4.46

‘신입생 환영 방송제’의 컨텐츠 구성 및 내용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셨나요? 4.49

ELKA 신입생 응원 대제전

1. 신입생 응원 대제전 같은 “응원 행사”가 봄, 가을 학기에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때 참여하실 의사가 있으신가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아니다 ⑤ 매우 아니다

2.24

신입생 응원 대제전에서 응원가가 10곡이 있었습니다. 곡 수는 적당하다고 생각 하시나요?

①그렇다 ② 아니다

1.29

1-1에 ‘아니오’라고 답한 경우, 몇 곡 정도가 적당한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8.91곡

올해 신입생 응원대제전은 19:00에 진행되었습니다. 응원대제전을 시작하기에 몇 시간이 적당한 것 같으신가요?

① 16:00 ② 17:00 ③ 19:00 ④ 20:00 ⑤ 21:00

3.07


응원가 사이에 멘트, 이벤트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사이 시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①더 길면 좋겠다 ② 보통이다 ③ 더 짧으면 좋겠다

1.96

동아리 공연 2부

동아리 공연 2부’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 연 2부에는 총 3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81시 간

‘동아리 공연 2부’에 몇 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동아리 공연 2부에는 총 6개의 동아리가 공연을 했습니다.)

5.8개

‘동아리 공연 2부’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어떠셨나요? 4.08

카이스트GO

선배단 프로그램 ‘카이스트GO’의 구성이 만족스러웠나요? 3.52

선배단 프로그램 ‘카이스트GO’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 번 프로그램에는 90분이 할당되었습니다.)

1.41시 간

선배에게 받은 정보가 유익하셨나요? 3.96

선배와의 친목이 잘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시나요? 3.73

동아리 박람 회 & 특별기 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

‘동아리 박람회 & 특별기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의 구성이 만족스러우셨나요? 4.15

‘동아리 박람회 & 특별기구, 자치단체 소개 부스’를 통해 단체 및 동아리들에 대해 더 잘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었나요?

①매우 그렇다 ②그렇다 ③보통 ④아니다 ⑤ 매우 아니다

1.90

성희롱 예방 개그콘서트

‘성희롱 예방 개그콘서트‘의 내용적인 구성이 만족스러웠나요? 3.97

소우(牛) 게임

소우 프로그램에 몇 시간이 할당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번 프로그램에는 2시간이 할당되었습니다.)

2.2시간

소우 프로그램의 미션 난이도에 대해 만족하셨나요? 3.99

소우 프로그램의 미궁 문제 난이도에 대해 만족하셨나요? 3.76

소우 프로그램이 새터반의 단합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4.17


설문 결과는 2018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에서 중요한 자료로 사용할 애정입니다.

결산안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새내기학생회 가람 학생

이월금 AA ₩687,563 ₩687,563   

반별 오버워치대회 참가비 AB  ₩220,000   


기층기구 예산 AC ₩2,000,000 ₩2,089,621   

결제 오류 환급 AD  ₩10,000   

결산 이자 AE  ₩219   

새내기 새로배움터 특별기구 보증금 AF  ₩186,000   

계 ₩2,687,563 ₩3,193,403   

기성

- - - ₩0   

- - - ₩0   

계 ₩0 ₩0   

자치

- - - ₩0   

- - - ₩0   

계 ₩0 ₩0   

총계 ₩2,687,563 ₩3,193,403   

     


지출

기구명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

출 처

항목(소분류)

코 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새내기학생 회 가람

기획국

2016 새내기 반별 오버워치대회

학 생

펜타 PC 사용료 A1

₩600,000

₩12,000 2.0%


학 생

펜타 PC 사용료 A2 ₩12,000 2.0%


학 생

네오 PC 사용료 A3 ₩7,000 1.2%


학 생

네오 PC 사용료 A4 ₩228,200 38.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3 등반)

A5 ₩120,000 20.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1 등반)

A6 ₩240,000 40.0%


학 생

반별 오버워치대회 상금 (2 등반)

A7 ₩180,000 30.0%


계 ₩600,000 ₩799,200

133.2 %  

합계 ₩600,000 ₩799,200

133.2 %  

사무국 복사기임대료

학 생

복사기임대료(7 월 )

B1

₩200,000

₩19,369 9.7%


학 생

복사기임대료(8 월 )

B2 ₩14,170 7.1%


학 생

복사기임대료(9 월 )

B3 ₩1,525 0.8%


학 생

복사기임대료(10 월)

B4 ₩90,372 45.2%


학 생

복사기임대료(11 월)

B5 ₩56,857 28.4%


학 생

복사기임대료(12 월)

B6 ₩23,218 11.6%


학 생

복사기임대료(1 월 )

B7 ₩14,046 7.0%


계 ₩200,000 ₩219,557

109.8 %  

비품구입비

학 생

아이폰 충전 케이블

C1

₩200,000

₩8,000 4.0%


학 생

냉장고 C2 ₩144,450 72.2%


학 생

페브리즈 C3 ₩6,400 3.2%


학 생

티슈 C4 ₩4,000 2.0%


학 생

A4 용지 C5 ₩24,000 12.0%


학 생

티슈 C6 ₩4,000 2.0%


학 생

건전지 C7 ₩2,000 1.0%


학 생

티슈 C8 ₩4,000 2.0%


계 ₩200,000 ₩196,850 98.4%  

문자구입비

학 생

문자세상 D1 ₩20,000 ₩10,000 50.0%


₩20,000 ₩10,000 50.0%  

새내기학생회 실 관리비

학 생

이불 빨래 E1

₩50,000

₩15,000 30.0%


학 생

베개피 빨래 E2 ₩500 1.0%


학 생

이불 빨래 E3 ₩15,000 30.0%


계 ₩50,000 ₩30,500 61.0%  

합계 ₩470,000 ₩456,907 97.2%  

소통국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학 생

왕큰손파닭 F1

₩300,000

₩19,000 6.3%


학 생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공유이벤트

F2 ₩70,000 23.3%


학 생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공유이벤트(결제 오류)

F3 ₩10,000 3.3%


학 생

치코파닭 F4 ₩17,000 5.7%


학 생

지코바 F5 ₩20,000 6.7%


학 생

신떡 F6 ₩27,000 9.0%


계 ₩300,000 ₩163,000 54.3%  

선후배 학과 멘토링

학 생

커피빈 선불카드 G1

₩600,000

₩220,000 36.7%


학 생

뚜레쥬르 선불카드 G2 ₩220,000 36.7%


학 생

스무디킹 기프티카드

G3 ₩220,000 36.7%


계 ₩600,000 ₩660,000

110.0 %  

합계 ₩900,000 ₩823,000 91.4%  

박기현

집행부 LT

- 집행부 LT - ₩300,000 -


집행부 LT 진행하 지 않음

계 ₩300,000 ₩0 0.0%  

집행부 회의비

학 생

통통왕숯불구이 H1 ₩200,000 ₩200,000

100.0 %  

계 ₩200,000 ₩200,000

100.0 %  

새학대회 대의원 회의비

학 생

물 I1

₩330,000

₩1,450 0.4%


학 생

본 도시락 I2 ₩216,200 65.5%


학 생

치코 파닭 I3 ₩78,000 23.6%


계 ₩330,000 ₩295,650 89.6%  

꽃동네 봉사활동 설문조사 참여이벤트

학 생

뚜레쥬르 선불카드 J1

₩0

₩75,000


학 생

던킨도너츠 상품권 J2 ₩75,000


위와 동일

학 생

스무디킹 기프티카드

J3 ₩50,000


위와 동일

계 ₩0 ₩200,000   


예비비

학 생

오픈새학 다과 구입 사비집행 환급

K1

₩50,000

₩26,150 52.3%


학 생

새내기학생회 가람 리크루팅 페이스북 공유이벤트 사비집행 환급

K2 ₩120,500

241.0 %


학 생

학과설명회 카드 인쇄 사비집행 환급

K3 ₩30,000 60.0%


계 ₩50,000 ₩176,650

353.3 %  

합계 ₩880,000 ₩872,300 99.1%  

총계

₩2,850,00 0

₩2,951,40 7

103.6 %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2,687,56 3

₩3,193,403 118.8%

지출

₩2,850,00 0

₩2,951,407 103.6%

   

최종잔액 ₩241,996   

보고안건7 과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각 학과 학생회장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6호

건설및환경공학과

건설및환경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및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 초대

과사무실에 연락하여 진입생 명단을 받아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하였고 페이스북 친구추가를 하여 건설및환경공학과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에 초대하였습니다. 과대 및 부과대는 3 월 봄엠티에 선출할 예정입니다.

   2) 페이스북 그룹 공지 계획 및 총무 선출

페이스북에 과방청소, 개강파티, 엠티 날짜 관련 공지를 올릴 계획이며 15 학번 중 총무를 선출하였고 3 월에 과학생회를 꾸린 후 과학생회 회칙을 개정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3) 과방 청소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과방청소에 관련한 공지를 하고 참여자를 모아 과방 청소를 하였습니다.     4) 2016 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감사받았습니다.


16년도 하반기 결산안


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개정

2016년 12월 22일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전면개정에 대한 운영위원 7인의 개정안 발의가 있었습니다.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앙운영위원회 합의에 따른 본회 명칭 변경 (KAIST 학부 기계공학과 학생회 →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 회원의 구분 (정회원과 준회원) 및 권리 확립  △ 운영위원회를 통한 대의 민주주의 실현 및 운영위원회-집행부 체제의 도입으로 의결기구와 집행기구 분리  △ 학년별 과대표, 부과대표의 직위, 임기, 권한, 선출절차 명문화  △ 동아리 회장의 지위 강화 및 동아리의 권한과 책임 명시  △ 회칙 전반의 취약점 개선 및 조문 구성 체계화

이렇게 바뀐 회칙을 페이스북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페이지에 공지를 하였습니다.

2. 기계공학과 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2017년 1월 2일에 기계공학과 학과 사무실에서 진입생 명단을 받아 16학번 기계공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방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KAIST Mechanical Engineering 그룹 가입과 KAIST 16 학번 기계공학과 그룹 개설 및 가입을 공지하였습니다.

3.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기계공학과 비례대의원 인준

2017년 1월 4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비례대의원 3명을 기계공학과 학생회칙에 따라서 기계공학과 학생회 운영위원회의 서면의결을 통해 선출하였고 페이스북의 KAIST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페이지에 공고를 하였습니다.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제 27조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의결문안은 비례대의원 1 을 최지영 3 학년 부과대표가, 비례대의원 2를 박주호 4학년 과대표가, 비례대의원 3을 김태연 3 학년 부과대표로 임명한다. (찬성/반대/기권) 입니다.  총 9명 재적 9명 중에 찬성 9 명 반대 0명 기권 0 명으로 통과되었습니다.

4.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LT

2017년 2월 15일에 기계공학과 학부 학생회 LT를 대전에 있는 스탕달 호텔에서 진행을 하였으며, 학생회 선배들과 3학년 학생회들이 모여 더 나은 학생회를 만들기 위한 토론, 학생회칙 워크샵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5. 기계공학과 16년 가을학기 설문조사에 대한 교수님, 학과사무실과의 면담 진행

2017년 2월 22일에 신현정교수님과 학과사무실 강근호선생님과의 가을학기 설문조사에 대한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3 학년 부과대표 김태연군도 같이 참여를 해주었고 가을 학기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약 100명으로 다양한 의견이 나와 학과사무실과 교수님께 의견을 전달하였습니다.  

6.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기술경영학부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기술경영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1. 2017 년도 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톡방 개설


기술경영학과에 진입하는 16학번 학우들과의 소통과 공지의 편의, 그리고 진입생 학우간의 소통을 위해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톡방을 개설했습니다. 학과 회칙에 따라, 톡방에 초대되는 학우는 기술경영학부를 주전공으로 하 는 학생으로 한정되었습니다.

2.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3. 2017 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2월 23일 동문창업관 1층 BTM 라운지에서 학사 주임 교수님들, 학부장님과 함께 기술경영학부 진입생들을 위 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습니다. 학부장님의 환영사, 과의 비전과 교육 연혁과 더불어 학과에 열린 과목들의 간단한 설명과 로드맵에 대한 지도를 하였습니다. 그 다음으론 장소를 옮기어 교수님들과 점심식사를 진행했고, 이후에 자주 사용하게 될 동문창업관 시설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선배들과의 대화시간을 과방과 N1 투썸플레 이스에서 나누어서 진행했습니다.


기술경영학부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물리학과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겨울학기 운영보고

1. 16 학번 진입생 카톡방 개설  올해 초에 학과사무실에 찾아가 물리학과를 주전공으로 하는 16 학번 학생들의 명단을 받았고, 1 월 5 일 16 학번 진입생들을 모은 카톡방을 개설했습니다. 15 학번 학생들 몇명이 포함되어 16 학번 학생들의 궁금한 점에 대해 대답해 주었고, 현재는 15 학번들이 나간 상태입니다.  이후 공지가 효과적으로 되도록 16 학번 공지톡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전반기 이월금 AA ₩158,103 ₩187,686 118.7% 과학생회비 AB ₩300,000 ₩90,000 30.0% 결산이자 AC ₩2,000 ₩143 7.2% ₩460,103 ₩277,829 60.4% 과잠 BA ₩250,000 - - 과잠 사업이 미뤄짐에 따라 수금을 진행하지 않았 습니다. ₩250,000 - 전반기 이월금 CA ₩29,583 ₩17,456 59.0% 예산 CB ₩400,000 ₩400,000 100.0% 학업진로상담실 지원 CC ₩210,000 ₩210,000 100.0% 학과사무실 지원 CD ₩6,080,550 ₩6,080,550 100.0% ₩6,720,133 ₩6,708,006 99.8% ₩7,430,236 ₩6,985,835 94.0%

기구명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기성 저녁식사 A1 - -

구성원의 스케줄 조절에 차질을 빚어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의결된 예산안에도 금액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로 두었습니다)

- - - - 학생 다과 B1 ₩80,000 - - 선배님들과 시간 조율이 어려워 행사 진행을 하지 못했습니다. ₩80,000 - ₩80,000 - 학생 저녁식사 C1 ₩180,000 ₩140,000 77.8% 학생 카페 C2 ₩20,000 ₩70,000 350.0% ₩200,000 ₩210,000 105.0% ₩200,000 ₩210,000 105.0%

학생 과잠 제작 D1 ₩400,000 -

과잠 수요 조사시 충분한 수요가 없었고, 후드티 에 대한 수요가 높게 나와서 후드티 디자인에 착 수했습니다.

₩400,000 - ₩400,000 - 학생 식사비 E1 ₩80,000 ₩0 0.0% 식사 후 지원을 청구한 사례가 없어 환금하지 않 았습니다. ₩80,000 ₩0 0.0% ₩80,000 ₩0 0.0% 학생 프린터 잉크 F1 ₩30,000 ₩0 0.0% 학생 A4 용지 F2 ₩30,000 ₩0 0.0%

₩60,000 ₩0 0.0%

과방에 있는 물품이 충분하다고 판단되어 구입하 지 않았습니다.

₩60,000 ₩0 0.0% 기성 간식비 G1 ₩83,300 ₩83,300 100.0% 기성 여행자 보험료 G2 ₩43,230 ₩43,230 100.0% 기성 세미나 강사료 G3 ₩400,000 ₩400,000 100.0% 기성 버스대여료 G4 ₩600,000 ₩600,000 100.0% ₩1,126,530 ₩1,126,530 100.0% 기성 간식비 H1 ₩151,800 ₩151,800 100.0% 기성 식비 H2 ₩770,000 ₩770,000 100.0% 기성 인쇄비(현수막) H3 ₩55,000 ₩55,000 100.0% 기성 버스대여료 H4 ₩660,000 ₩660,000 100.0% ₩1,636,800 ₩1,636,800 100.0% 기성 식사 I1 ₩210,000 ₩210,000 100.0% ₩210,000 ₩210,000 100.0% 학생 식사 J1 ₩100,000 - - 학생회 구성원들의 시간 조정에 있어 차질을 빚어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100,000 - 학생 다과 K1 ₩3,000 ₩0 0.0% 사업 진행 중 필요없다 판단하여 집행하지 않았습 니다 기성 식비 K2 ₩1,452,900 ₩1,452,900 100.0% 기성 회의비 K3 ₩66,320 ₩66,320 100.0% 기성 기념품 제작 K4 ₩1,100,000 ₩1,100,000 100.0% 기성 사무용품 K5 ₩269,000 ₩269,000 100.0% 기성 인쇄비 K6 ₩429,000 ₩429,000 100.0% ₩3,320,220 ₩3,317,220 99.9% ₩6,393,550 ₩6,290,550 98.4% ₩7,213,550 ₩6,500,550 90.1%

예산 결산 집행률 수익 ₩7,430,236 ₩6,985,835 94.0% 지출 ₩7,213,550 ₩6,500,550 90.1% ₩485,285최종잔액

합계

합계

합계

과방 물품 지원

과잠 사업

수입

필드트립

계족산 산행대회

KAIST 기술경영 학부 학부학생회

지현아, 이지현, 이진호

학과설명회

과방데이: 선배와의 만남

학생회 회의 및 회식

총계

양성현

자치

지현아

개강파티

총계

지출

합계

학생

지현아, 이지현

네트워킹 데이

기성

KAIST 기술경영학부 학부학생회

합계

지현아, 이진호

이지현, 이진호

종강파티

합계

합계

소모임시 지원

이진호, 양성현


2. 제 2 회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학부 물리학과 워크샵  2 월 3 일(금)부터 4 일(토)까지 포스텍에서 서울대, 카이스트, 포스텍 세 학교의 물리학과 학부생들의 워크샵이 진행되었습니다.   1 월에 13, 14, 15, 16 학번 학생들에게 관련 내용을 공지하고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 행사당일 아쉽게 서울대는 참여하지 못하고, 카이스트 포스텍 두 학교 학생들이 준비된 세미나와 4 개 랩 투어,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새로운 지식들을 배움은 물론 두 학교 학생들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 포스텍에서 진행된 행사인 만큼 카이스트 물리학과 학생회는 카이스트 학생들을 포항까지 인솔하는 역할만을 맡았습니다. 행사 당일은 물론 대전-포항 이동 중에도 아무런 사고도 나지 않고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3. 물리학과 엠티  2 월 25 일(토)~26 일(일)에 계룡산 밤나무 펜션에서 물리학과 엠티가 있었습니다.   2 월 초에 수요조사를 하였고, 2 학기에 진입하는 후기생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조사하였습니다.  16 학번 23 명, 15 학번 8 명, 14 학번 2 명이 참석했습니다. 저녁시간에는 교수님 다섯 분 정도가 오셔서 함께 고기를 드시다 가셨습니다.  캐치마인드, 몸으로 말해요, 초성퀴즈, 넌센스 객관식 퀴즈, 주루마블 등 다양한 게임을 즐겼습니다. 4. 16 학번 물리학과 학생회 리크루팅 준비


 2 월 15 일부터 물리학과 16 학번 톡방에 학생회 홍보를 하였습니다.  학생회가 진행하는 행사들을 설명하고 부서 설명을 한 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저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엠티도중에도 홍보를 했습니다. 5. 물리학과 진입식 기획  3 월 15 일(수)로 진입식 날짜를 확정했습니다.  물리학과 진입생들에게 나눠줄 기념품을 달력으로 정했습니다. 작년 진입식의 당사자들인 15 학번들에게 물어보니 달력에 대한 반응이 좋았기 때문입니다.  올해 달력의 디자인을 새로했고, 재학생들에게 물어볼 뿐만 아니라 학사주임 교수님께도 최종 검토를 받아 2 월 말 디자인 제작을 완성했습니다.  달력 제작 업체를 찾아보았습니다.  물리학과 진입식의 전통으로 축하공연을 하는데, 바이올린 2 대와 피아노 실내악과 EDM 으로 축하공연을 하기로 했습니다.  과사무실에서 장소예약과 출장뷔페 관련을 여쭤보았습니다. 6. 물리학과 학생회 조직 개편

 작년에 학생회 조직을 개편했었는데, 각 부서별로 하는 일의 양이 달라 형평성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체계적이지 못해 부서에 관계없이 시간나는 학생회원들이 사업들을 하는 일도 가끔 일어났습니다.  

 올해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고 1 년동안 체계적으로 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학생회 조직을 개편했습니다.  

 학습지원부, 디자인부, 학생생활관리부, 홍보부, 기록관리부의 5 개 부서로 운영할 계획이고, 추가적으로 물리학과 홈페이지 개설을 위한 임시부서와 회칙개정을 위한 임시부서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입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 수입

내역 예산(원) 결산(원) 집행률(%) 비고

이월금 1,226,547 1,226,547 100.0


과비 600,000 342,000 57.0 대부분의 과비는 개파일 현금회수 및

개파비로 사용

예금결산이자 5,000 973 19.5


기층예산 500,000 849,509 169.9


학과사무실 지원금 2,270,000 2,270,000 100.0


야구잠바 1,350,000 1,455,000 107.8


산행 참가비 80,000 -


MT 참가자 회비 150,000 110,000


계 6,181,547 6,254,029 101.2


 지출

내역 예산(원) 결산(원) 집행률(%) 비고

개강파티 421,000 421,000 100.00 현금 34 만원을 제한 금액

학생회 회식 식사 180,000 118,000 86.67 15,000 원 X12 명

후식 12,800

소계 180,000 130,800 72.7 15,000 원 X12 명 예산


야구

잠바

과잠 구매비용 1,350,000 1,763,000


과비 지원금 250,000

소계 1,600,000 1,763,000 110.2


산행 참가비 80,000 - - 기상 악화로 취소

체육대회 준비 200,000 -


부조 화환 - 99,000


(고)신중훈 교수님 부조 화환

물리학과 설명회 도우미 50,000 3,200 6.4


물리학과

고기파티

음료 및 기타 재료, 교통비 지원

- 65,250


음식 520,000 520,000


소계 520,000 585,250 112.55 산행 및 체육대회 대신 진행

물리학과

헬프

데스크

강의자 및 도우미 지원금

100,000 14,400 -


수강 학생

음료수 지원

8,650 -


소계 100,000 23,050 23.1


종강파티 150,000 256,000 170.67


물리학과

간식 이벤트

중간고사 200,000 176,000


기말고사 200,000 176,000


소계 400,000 352,000 88.0


물리학과 MT 숙박비 1,223,000 100,000


주류 및 간식, MT 준비물

230.950


숙소 및 차량대절 1,200,000


소계 1,223,000 1,530,950 125.2-


서카포 연합 워크샵

교통비 지원(과비)


210,800


교통비 지원(과사) 550,000 550,000


소계 550,800 760,800


학과 내 소모임 지원

소모임 활동 지원 50,000

   

우수 소모임 지원 250,000

   

소계 300,000

   

총계 5,350,000 5,504,050 102.8


바이오및뇌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학과 학생회 구성을 위한 3월 재보궐 선거 준비

2016년 가을학기 중 열린, 2017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및 학년 과대표 선거에서 학과 총무, 3학년 과대표에 아무도 출마하지 않음에 따라, 해당 직이 모두 공석으로 남아 있습니다. 공석으로 남아 있는, 학과 집행최고담당자(총무직), 3학년 과대표직 및 부과대표직, 4학년 부과대표직에 대한 재보궐 선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2학년 과대표 및 부과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 역시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3월 17일 선거인


명부를 기준으로 학년별 온라인 투표 문항을 구성하여 투표를 진행하였고, 3월 23일 현재, 3학년 부대표직만 궐위로 남겨두고, 이외의 학과대표단직 모두 임명하였습니다.

2. 진입생 환영회 및 개강총회 관련 기획

2015년부터 무학과에서 바이오및뇌공학과로 학과 진입을 하는 학우들을 대상으로 진입생 환영회를 열고 있습니다. 진입생 환영회 및 개강총회 개최 일시 및 예산안을 조정 중입니다. 3월 8일 진입생 OT 및 개강파티, 3월 20일 진입생환영회 행사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3. 16학번 학과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방 개설

바이오및뇌공학과에 진입하는 16학번 학우들과의 소통, 그리고 학우 간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방’을 개설했습니다. 학과 회칙에 따라, 복수전공 신청 학우들, 후기생 학우들도 ‘과학생회비 납부’ 여부에 따라 회원 자격이 주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학우들 중 함께 활동할 학우들도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4. ‘서브웨이’ 입점 사실 확인

지난 1월 중앙운영위원회 당시, 총학생회장단에서 ‘위탁업체 선정위원회’ 회의 이후, ‘서브웨이’ 입점과 관련하여, 일부 학과 교수님들께서 이를 반대하고 계시다는 말씀과 함께 확인을 부탁하셨습니다. 이후 상기 내용과 관련하여, 학과 행정사무실(이하 ‘과사’)에 이를 여쭤봤고, 이에 대해선 ‘서브웨이 입점은 확정이다.’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또한, 과사에서는 해당 내용을 담당하고 계시는 학과 내 교수님 성함을 알려주셨고, 교수님께 연락을 취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서브웨이 입점은 확정이고, 입찰 업체 중 서브웨이는 다른 업체와 달리 ‘내부 인테리어 안’을 제공하지 않아서, 인테리어 안 확정 과정 중 학과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이를 조율 중이다’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학내 많은 학우분들께서 ‘서브웨이’ 입점일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총학생회장단의 요청으로, 학과 사무실 측에 ‘서브웨이 입점 예상 일시’에 대해 여쭤봤습니다. 학과 사무실 측에서는, 학내 관련부서와 협의 후 인테리어 실시, 계약 이후 미국 본사 승인, 승인 후 미국에서 장비 배송 및 시설물 설치 등의 단계에 의해 시간이 다소 소요된다고 합니다. 3월 23일 현재 4월 말 오픈 예정이며, 학과 건물 내 시설물 공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바이오및뇌공학과 하반기 결산안


산업디자인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 2017학년도 사업 계획 수립

해가 바뀐 1월, 2017학년도에 진행할 사업을 계획하는 회의를 진행하였고, 회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월 :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3월 : 상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

3월 :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합 엠티

4월 : 벚꽃파티

5월 : 산업디자인학과 축제 주점

6월 : 상반기 야식파티


9월 : 하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

9월 : 워크샵

11월 : 산업디자인학과 설명회

11월 : 오픈랩

12월 : 하반기 야식파티

 2017학년도 학과 축제주점 사업 개선 회의

학과의 유일무이한 수익 사업인 학과 축제주점이 5월 사업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작년 축제주점 에서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주점 사업의 적자 요인 분석

2017학년도 주점 사업의 개선 방안

 id KAIST 졸업식

2017.02.17에 id KAIST 졸업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졸업식 행사에 필요한 인력을 학생회 차원에서 보충했습니 다.

 과 학생회칙 부분 개정

2017.02.21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칙을 부분 개정했습니다. 개정 목적은 1. ‘4트랙 제도’에 따른 산업디자인 복수전공/부전공 학우들도 학과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함. 2. 이전 학생회칙의 애매모호한 표현, 중의적인 표 현을 없앰. 에 있습니다. 2월 23일 Ara에 과 학생회칙 부분 개정을 공고하였고, 3월 1일부터 효력이 있음을 알 립니다.

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 2017학년도 진입생 단체 카톡방 개설

16학번 산업디자인학과 주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복수전공, 부전공, 더 나아가 16학번 후기 학생 등을 대상 으로 단체 카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개설 목적은 2017학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공지를 위한 임시 연락망 구 축입니다.

 2017학년도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합 엠티 추진

본 과학생회에서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으로 연합 교류 엠티 제안서를 보냈고, 홍익대학교 산업디 자인학과 학생회에서 긍정적으로 동의하였습니다.

장소는 경기도 포천 엠티촌, 규모는 100명 정도, 시기는 3월말 주말로 기획했습니다. 또한, 내부 프로그램 기 획은 연합기획단이 기획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2017학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2017.02.25 금요일, id KAIST에 진입하는 무학과/복수전공/부전공 학우들을 대상으로 약 1시간 가량의 오리엔 테이션을 산업디자인학과동에서 진행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의 내용은 전공 2학년의 커리큘럼, 공동구매, 학과 행사, 산업디자인학과동 시설 관리, 과대단 선출, 과비 납부이었습니다.

2학년 과대단 선출 결과, 2학년 과대표 구기태, 2학년 부과대표 김영우, 2학년 총무 임태영 학우가 단독후보로 선출되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진입생 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겨울학기 사업 보고

① 17 년도 과 학생회 구성인원 일부 확정 3 월에 공식적으로 학생회원을 모집하기 전 진입생 엠티 등의 행사 기획을 도울 학우를 모집하였습니다.  

② 진입생 톡방 개설 과 사무실에서 진입생 명단을 전달받았으며, 1 월 23 일 단톡방을 개설하고 페이스북 그룹에 초대하였습니다. 이후 각종 과 행사 일정과 홍보 요청 받은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꾸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③ 진입생 엠티 기획 학과장과 학사 주임 교수님과의 논의를 통해 날짜를 확정 지었고, 이에 기반하여 버스 대절과 숙소 예약 등을 위해 진입생들을 포함한 학과 재학생들의 엠티 참여여부를 투표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후 몇 차례 회의 진행을 통해 엠티 세부 일정을 짰고 소요 예산에 있어서 과 사무실에 문의를 드려 지원을 요청드렸습니다. ④ 진입생 엠티 진행


2 월 25 일 ~ 2 월 26 일에 계룡산 동학사 하늘펜션에서 총 35 명의 학우와 3 분의 교수님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교수님 환영사, FIELD 단체 소개, 산업경영학동 주요 시설 소개 등의 공지사항들을 전달하였고 친목 도모를 꾀하였습니다.

하반기 결산안


생명과학과

학생회 계좌 신규생성

총무가 바뀜에 따라 과비를 관리하는 용도로 쓸 우리은행 계좌를 신규생성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사용하던 계좌에서 이월금 685,928 원을 새 계좌로 이체하였습니다.


2017 봄학기 MT

16학번 진입생들의 수요를 바탕으로 MT를 2월 25일, 2 월 26일 양일간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카카오톡 단체방을 통해 14,15,16 학번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숙소와 버스 예약을 완료하였으며 MT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회의를 실시했습니다. 1 인당 참가비는 30,000 원으로 책정하였고 참가비 납부 공지를 단톡방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참여자는 16학번 약 30명, 15 학번 약 10명으로 총 약 40명이었으며 소요된 예산은 약 1,000,000 원입니다. 저녁식사 전후로 학생회에서 준비한 게임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모든 프로그램이 끝난 뒤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16 하반기 결산안


생명화학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16학번 진입생 톡방 개설

16학번 진입생 톡방을 개설하여 진입생들간 친목을 도모하고 공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학생회 LT

학생회 엘티를 통해 지난학기 사업을 마무리하고 새학기 사업을 기획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구명 출처 항목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전반기 이월금 AA ₩108,264 ₩500,000 461.80%

기층 AB ₩700,000 ₩762,369 108.90%

우리체크 캐시백 AC - ₩6,000

예금결산이자 AD - ₩200

회의 지각/조퇴비 AE - ₩8,000

총무 변경으로 인한 이월금 AF - ₩685,928

₩808,264 ₩1,962,497 242.80%

서바이벌 및 숙박비 BA ₩1,000,000 ₩700,000 70.0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교통비 BB ₩500,000 ₩440,000 88.0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개별이의 밤 다과비 BC - ₩100,000 - 과비 집행 예상했으나 문자위 지원 받음

학과설명회 식사비 BD ₩750,000 ₩75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학과설명회 상품비 BE ₩150,000 ₩15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학과설명회 홍보비 BF ₩90,000 ₩90,000 100.00%

과사 지원 예상으로 전학대회에 예산안 제출 당시 누 락

₩2,490,000 ₩2,230,000 89.60%

가을나들이 참가비 CA ₩600,000 ₩500,000 83.30%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인원 미달 예상으로 예산 변경 과잠 구입비 CB ₩817,000 ₩817,000 100.00% 예산과 결산이 무조건 같은 항목이므로 전학대회 제 출 예산안에 누락 엠티비 CC ₩1,020,000 ₩990,000 97.10%

가을나들이 소품비 반납 CD - ₩4,200 - 총무 실수로 잘못 환급한 금액 반납

₩1,417,000 ₩2,311,200 163.10%

₩4,715,264 ₩6,503,697 137.90%

수입

생명과학과 학생회

학생

기성

자치

총계


멘토멘티사업 활동확인

멘토멘티 사업 지원과 활동확인을 완료했습니다.

스터디그룹 상금 수여

우수 스터디그룹 3조에게 상금으로 회식비 인당 1만원을 지원했습니다.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 제정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이 실질적 효력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학부 학생회칙을 제정 및 발의 하고 이를 확정해 페이스북 생끈화끈 및 카카오톡에 공고하였습니다.

생명화학공학과 학생 설문조사 진행  

1년간의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피드백을 받았고, 이를 차후 의논하여 내년 사업에 적용시킬 예정입니다.  

전체학생 대표자회의 비례대의원 인준

새로 제정된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에 따라 비례대의원으로 학생회장 구도영, 부학생회장 한 융희를 인준하고 두석을 공석으로 두었으며, 차후 3월에 2학년 진입생 과대표단이 선발되는대로 공석 을 채우기로 하였습니다.


지출

기구명

담당(담당부 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 류)

출 처

항목(소분 류)

코 드 예산 결산 집행 률 비고


KAIST 생명화학공학 과 학부 학생회

구도영

학생회 회식

학 생

학생회 개강회식 A1 ₩200,000 ₩177,500 88.8%


학 생

학생회 종강회식 A2 ₩200,000 ₩183,900 92.0%


학 생 육돈천하 A3 ₩100,000 ₩70,000 70.0%


계 ₩500,000 ₩431,400 86.3%


게릴라 이벤트

학 생 과자류 B1 ₩100,000 ₩120,200 120.2 %


학 생 음료수 B2 ₩100,000 ₩105,080 105.1 %


학 생 포장지 B3 ₩50,000 ₩14,000 28.0%


계 ₩250,000 ₩239,280 95.7%


개강파티

기 성

1 차 고깃집 C1 ₩3,000,00 0

₩3,000,00 0

100.0 %


학 생

2 차 가르텐 C2 ₩100,000 ₩83,000 83.0%


계 ₩3,100,00 0

₩3,083,00 0 99.5%


학과설명회

학 생

현수막 제작 D1 ₩100,000 ₩113,300 113.3 %


기 성

서브웨이 및 음료수 D2 ₩1,000,00 0

₩1,000,00 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1,100,00 0

₩1,113,30 0

101.2 %


문화행사

학 생

1 차 영화관람 E1 ₩200,000 ₩167,400 83.7%


학 생

2 차 레이저 태그

E2 ₩300,000 ₩250,800 83.6%


계 ₩500,000 ₩418,200 83.6%


회의비

학 생 회의비 F1 ₩200,000 ₩198,350 99.2%


계 ₩200,000 ₩198,350 99.2%


과동아리

학 생 회식 지원 G1 ₩100,000 ₩104,000 104.0 %


계 ₩100,000 ₩104,000 104.0 %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기 성

치킨 및 피자 H1 ₩3,400,00 0

₩3,400,00 0

100.0 %


학 생

기타 준비 재료 H2 ₩0 ₩3,000


전액 과사 지원이었다가 일부로 바뀜

계 ₩3,400,00 0

₩3,403,00 0

100.1 %


야식위크

기 성

피자 및 치킨 I1 ₩600,000 ₩600,00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600,000 ₩600,000 100.0 %


회의 출장 학 생

출장 교통비 J1 ₩0 ₩14,200


2/13 교과과정위원 회 과 학생회장 참석


계 ₩0 ₩14,200


합계 ₩9,750,00 0

₩9,604,73 0 98.5%


한융희

멘토멘티 사업

학 생

학생회비 지원 활동 K1 ₩300,000 ₩210,400 70.1%

결제 후 취소 후 재결제한 경우 포함한 지출

기 성

학과 지원 활동 K2 ₩300,000 ₩300,00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600,000 ₩510,400 85.1%


전공책 대여사업

학 생 상근비 L1 ₩200,000 ₩190,520 95.3%


계 ₩200,000 ₩190,520 95.3%


회칙 제정

학 생 회의비 M1 ₩100,000 ₩37,000 37.0%


계 ₩100,000 ₩37,000 37.0%


가을 야유회

학 생

야유회 환급 N1 ₩0 ₩50,000


학과 사정으로 참여비를 수금했다가 환급함

기 성

야유회 진행비 N2 ₩2,500,00 0

₩2,500,00 0

100.0 %

대강의 금액을 계산하였음.

계 ₩2,500,00 0

₩2,550,00 0

102.0 %


그룹 스터디 사업

학 생 상품비 O1 ₩150,000 ₩129,120 86.1%


학 생

지난학기 상품비

ZZ 1 ₩150,000 ₩128,340 85.6%

이미 감사받은 내용임.

계 ₩300,000 ₩257,460 85.8%


과 야구잠바 구입

학 생 상근비 P1 ₩200,000 ₩9,000 4.5%


학 생

야구잠바 구입 P2 ₩1,960,00 0

₩1,960,00 0

100.0 %


계 ₩500,000 ₩1,969,00 0

393.8 %


학생회 LT

학 생 교통비 Q1 ₩300,000 ₩261,134 87.0%


학 생 식비 Q2 ₩300,000 ₩272,510 90.8%


계 ₩600,000 ₩533,644 88.9%


합계 ₩4,800,00 0

₩6,048,02 4

126.0 %


총계 ₩14,550,0 00

₩15,652,7 54

107.6 %


수리과학과

수리과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1) 수리과학과 진입생 카톡방 개설

15학번 후기와 16학번 전기 진입생 그리고 15학번 학생회를 포함한 총 89명(2017.03.23 기준)이 모인 카톡 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당시 수강신청을 앞두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물어보고 수리과학과 사람들끼리 서로 알 게 되는 장이 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후 진입생 OT, 학생회 면접 일정 등 많은 사항을 카톡방을 통해 공지 하였습니다.


    2)  진입생 OT

지난 2월 24일(금) ~ 2월 25일(토)동안 무주 리조트에서 진입생 OT를 진행하였습니다. 참가인원은 학부생 47 명, 교수님 9분, 교직원 2분으로 총 58명이 참가하였습니다. 이번 진입생 OT는 분반을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교수님 강연, 친목의 장, 친목의 밤, 체육대회로 총 4개의 파트로 나누어 기획 및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3월 6 일(월)에 학생회 내부 회의를 통해 진입생 OT 피드백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3) 학생회 추가 면접

기존에는 학과 진입과 동시에 학생회를 편성하였는데 3학년에 올라가는 학생도 학생회에 참여하고 싶다는 요청 이 있어서 15학번 단체 카톡방에 학생회 추가 모집 공지를 올린 후 개인 카톡으로 희망자를 받았습니다. 2월 6 일(월)에 학생회 추가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16학번 학생회는 진입생 OT가 끝난 후 2월 27일(월) 과 2월 28일(화)에 학생회 면접을 통해 선발하였습니다.

     4)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여 공정성과 투명성을 감사받았습니다.

16년도 하반기 결산안


신소재공학과

신소재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① 석사 신입생 OT 참관 행사 진행

본래 석사 신입생 OT 에서는 대학원생들이 랩을 정할 때 도움이 되도록 각각의 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진행됩니다. 설명의 대상이 대학원생들이기 때문에 원래는 학부생들이 참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학부생들이 교내 대학원을 진학하고 랩에 대한 많은 궁금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부생들에겐 별다른 설명 행사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과 사무실에 특별히 부탁하여 학부생들도 참관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도입된 행사이기에 전체 톡방에 공지를 하였고, 개인적으로 지원을 받았으며 총 10 명의 학생들이 1 월 11 일에 진행되는 랩 설명회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인수인계 및 신입생 톡방 개설

12 월 31 일에 신소재 공학과 전 학생회장으로부터 학과 행사에 대한 자료와 함께 대략적인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이후 1 월 말~2 월 초 경 학과사무실을 찾아가 16 학번 신소재 공학과 신입생 명단을 받은 후, 신입생들의 친목도모와 앞으로의 행사 안내 및 정보 교류를 위해 15학번이 포함된 전체 톡방과 16학번 톡방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③ 신입생 톡방 개설 완료


학과 사무실로부터 2017 년 신소재공학과에 진학하는 신입생들 명단을 받아 16 학번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원자력및양자공학과

16년도 하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1. 개강 파티

9 월 9 일, 어은동 계경목장(대전광역시 유성구 어은동 111-1)에서 개강 파티를 진행하였으며, 40 명의 학부생과 2 명의 CA조교가 회식에 참여했습니다. 가을학기 신입생을 소개하고 한 학기 과학생회비를 걷었습니다. 2. 과 단체 야구점퍼 제작 많은 학생들이 구입하기를 바라며 단체복 항목 투표와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덕분에 과단체복 구입 인원이 제작년 12 명에서 작년 25 명, 올해는 60 명(학부생 40 명, 대학원생 20 명)으로 대폭 늘었습니다. 단체의 소속감을 높인다는 사업의 목적에 맞게 학부생에 한정하지 않고 대학원생들의 수요조사도 하여 많은 인원이 구매하게 되었고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3. 시험기간 간식지원 이벤트

고달픈 시험기간을 겪고 있는 학부 학생들에게 간식 지원을 통해 학업을 장려하고 함께 모일 수 있는 친목의 장을 형성하였습니다.

4. 교수님과의 스킨십


1 박 2 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본 행사는 미니 체육대회, 바비큐 파티, 대화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으며 참가한 교수님들께서는 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행사날짜가 11 월 11 일이라 교수님께 빼빼로를 선물하여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5. 가을 산행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매년 가을 구성원들의 체력증진과 친목 도모를 목표로 추계체육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15 년도의 경우 교직원을 비롯한 학생 약 70 여 명이 참가했으나 16 년도에는 더 적극적인 홍보로 100 여 명이 참가하였습니다. 대청공원에서 진행하였으며 오후 2 시 경에 이동하면서 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NQe 구성원들은 대청호 둘레길을 트레킹하며 파란 하늘과 알록달록한 단풍나무들이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전했습니다. 6. 학과 설명회 전공학과를 선택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과 소개를 하였으며 질의 응답을 통해 학과의 인지도를 높이고 재학생들의 학과결정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사전에 현수막과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하였으며 당일에는 경품 추첨 및 식사 제공을 하였습니다. 7. 과학생회 회식 모든 학생회원들이 참가하였으며, 시기는 종강을 기준으로 하여 학생회 내 투표를 통해 날짜를 선정하였습니다. 회식의 진행과 금액은 12,000 원×1 회×15 명으로 산정했었으며 예상된 금액에 맞는 메뉴를 선정하여 추가적인 지출은 없었습니다.

결산안


전기및전자공학부

전기및전자공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1. 전기및전자공학부 학부 학생회칙 개정

2017 년 2 월 22 일 전기및전자공학부 과학생회칙 전면개정이 이루어졌습니다. 기존의 회칙의 미흡함을 보강하고, 과비 조정, 집행부의 공식 지위 인정 등이 이루어졌으며, 전학대회 아라를 통해 공지하였습니다.  

2. 전기및전자공학부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수강신청 기간에 맞춰 15 학번 과대표단을 포함한 16 학번 진입생 단톡방을 개설했습니다(2017 년 1 월 4 일). 진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각종 공지사항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톡방 초대에 있어 복수전공, 타학과, 전과진입생 등의 제한을 두고있지 않습니다.

3. 전기및전자공학부 과대표단 LT

2017 년 1 월 20-21 일, 대전 인근으로 과대표단 겨울 LT 를 가졌습니다. 17 년도 과대표단 선발과 학생회칙 전면 개정안에 대해 의논하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4.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감사

2016 학년도 하반기 결산안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2016학년도 하반기 결산안


전산학부

겨울학기 사업보고

① 16학번 전산학부 진입생 톡방 개설

16학번 전산학부 진입생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개설 후 전산학부 진입생들이 전산학부에 적응하는데 도움될 만한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공식적인 졸업요건을 볼 수 있는 사이트 링크, 전산학과 커리큘럼 소개 자료, 전 산학부 과목별 설명이 담긴 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과학생회, 과대진에 대한 설명과 전산학부 소통 채널, 전산 관련 동아리에 대한 설명도 함께 하였습니다.

② 2016년, 2017년 전산학부 대학원 대표진과 과학생회 연간 사업 논의

그 동안 전산학부 대학원생과 학부생이 모두 참여하는 몇몇 과행사에서 전산학부 학부 학생회에서만 기획하고 집행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전산학부 대학원 대표진과 전산학부 연간 사업 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봄 학기 초반에 한 번 더 논의하는 자리가 있을 예정입니다.

③ PRODUCS101 기말점검 결과 발표 및 상품 전달

전산학부 스터디그룹 활성화 프로젝트 PRODUCS101의 기말점검 우수팀 3팀에게 각각 치킨 3마리를 상품으로 전달하였습니다. ‘전 산이 좋아요’ (전산학부 학부 학생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 PRODUCS101 결과 발표 카 드 뉴스를 업로드하였습니다.

④ 카카오와 야잠 협의 완료 및 야잠 색깔 투표, 1차 수요조사 실시

카카오와 야잠 협의를 완료하였고, 야잠 색깔(네이비, 블랙) 투표를 마쳤습니다. 투표 결과, 네이비와 블랙을 선 택한 학우의 수가 비슷하여 2가지 색 모두 주문하기로 하였습니다.  겨울학기에 야잠 1차 수요조사를 실시하였 으며, 봄 학기에 야잠 2차 수요조사 및 야잠 배분이 있습니다.


2016년도 하반기 결산안


항공우주공학과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①자체 선거 진행

12월 19일 ~ 12월 21일까지 항공우주공학과에서 자체선거를 진행하여 학부 학생회장을 선출하였습니다.

②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항공우주공학과 학과 사무실로부터 16학번 진입생들의 명단을 받아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2016년하반기결산안


화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① 화학과 16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1월 2일 과사에서 16학번 화학과 진입생 명단과 연락처를 받아 “화학과 16톡” 방을 개설하였습니다. 페이스북 “KAIST Chemistry” 비공개 그룹 가입, 학과 커리큘럼 등을 공지하였습니다.

② 화학과 1년 피드백 설문조사

작년 12월부터 받았던 설문조사를 마치고 결과를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설문지 응답자를 대상으로 추첨하여 기 프티콘을 나눠드렸습니다.

③ 2017년도 봄학기 MT 날짜 논의

학생회 회의를 통해 봄학기 MT날짜를 3/11~3/12로 결정하였습니다.

④ 하반기 결산안 감사위 제출

2016년도 하반기 결산을 정리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하였습니다.


하반기 결산안

심의안건1 중앙집행국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 안건지작성자 중앙집행국 사무국원 이한영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학생회칙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 2013.12.28.> 5. 본회 및 본회 산하기구의 예산을 심의 및 의결한다.

총학생회장단 사업계획 및 예산안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개최

매달 열리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와 산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개최합니다. 중앙운영위원과 전체학생대표자 회의 대의원들의 적극적인 회의 참여 유도를 동시에 진행할 것이며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학우들과 소통하는 의결기구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위원 및 대의원들의 불참 사유를 학우들이 볼 수 있는 매 체를 통해 게시함으로써 학우들이 자신들의 대표가 적절한 업무 및 참여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안을 통해 위원 및 대의원의 의무를 고취시킬 계획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LT 진행

여름학기 중에 중앙운영위원회 LT를 진행하여 지난 반년간 학생사회의 결실을 되돌아보고, 총학생회의 발전을 위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감사위원회 운영 지원

지난해 감사위원회 개선위원회를 통해 개선 중에 있는 감사위원회가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학부 총학생 회 차원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집행소위원회 진행

학부 총학생회, 학부 동아리연합회, 새내기학생회, 학생복지위원회, 행사준비위원회, 학생문화공간위원회의 회장 단 및 위원장단으로 구성되는 집행소위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회의는 격주로 월요일에 열리며 학부 총학 생회의 국장단이 필요 시에 배석하여 집행기구 간의 업무를 조율할 예정입니다. 또한, 집행기구들 차원에서 보 다 원활한 집행을 위해 상호간의 원활한 업무 협조 역시 꾸준히 논의될 예정입니다.

학생회칙 전부개정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를 통해 전부개정 조문을 작성하고, 전부개정 성사 실무단을 모집하여 공청회를 진행하여 학우 대중과 학생회칙 전부개정안을 공유한 후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통해 개정을 완료할 계획 입니다


기록물관리 특별위원회 운영

기록물관리 특위를 통해 학생사회 내에 산재되어 있는 기록물을 체계화할 것입니다.

졸업준비위원회 운영

학과별로 1인씩 졸업준비위원을 선출하여 학우들의 원활한 졸업사진 촬영을 위해 졸업준비위원회를 발족 및 운 영할 예정입니다.

외부인 출입 문제 해결

KAIST가 고질적으로 앓아온 외부인 출입 문제에 대해 학부 총학생회에서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갈 예정입니다. 관련 자료 수집 및 정책을 구상하여 학교 측에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차단기 설치 등의 해결책을 강구할 예정입니다.

협동조합 개선

지난 2014년, 학생사회에서 출발한 학부 협동조합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갖고 개선위원회를 꾸려 학생사회와 더불어 나아가는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학교 위원회 학생대표 참석

학교에서 열리는 여러 위원회에 학생대표로서 참석하고, 전체 학우분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겠습니다.

중앙집행국장 사업계획 및 예산안

국별 업무 관리 밎 지원

중앙집행국 내부 업무 보고 체계를 통해 국별로 업무 지원 혹은 자문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관리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 진행

매주 일요일에 열리는 중앙집행국 전체회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신입 간부들의 활발한 회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고안하겠습니다.

중앙집행국 국장단 회의 진행

매주 목요일에 열리는 중앙집행국 국장단회의를 준비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내부 관리

중앙집행국 자치 규약과 함께 내부 분위기를 조율하고 원활하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감독할 예정입니다.


포탈 게시 권한 요청

학부총학생회 포탈 게시 권한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회장단 및 중앙집행국장

중앙운영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959,000 ₩1,000,000 104.3%

학생 교통비 지원 ₩218,200 ₩250,000 114.6%

계 ₩1,177,200 ₩850,000 106.2%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회의비

학생 회의비 ₩382,500 ₩750,000 196.1%

학생 자료집 제작 - ₩1,000,000 -

계 ₩382,500 ₩1,750,000 457.5%

기층예산심의위원회 회의비

학생 회의비 ₩0 ₩250,000 -

학생 인쇄비용 - ₩100,000 -

계 ₩0 ₩350,000 -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82,000  ₩120,000  146.3%

학생 공청회 진행 다과 - ₩200,000  -

학생 자료집 제작 - ₩400,000  -

계 ₩82,000 ₩720,000 878.0%

전문연구요원 폐지 대응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교통비 ₩80,800 ₩500,000 618.8%

학생 전문연 특대위 출장비 ₩0 -  

학생 회의비 - ₩150,000 -

학생 홍보비 - ₩200,000 -

학생 사무비 - ₩200,000 -

계 ₩80,800 ₩1,050,000 1299.5%

기록물 관리 특별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0 ₩100,000 -

학생 사무비 ₩0 ₩100,000 -

계 ₩0 ₩200,000 -

졸업준비위원회 운영비

학생 학위복 세탁비 ₩250,000 ₩250,000 100.0%

계 ₩250,000 ₩250,000 100.0%

협동조합 개선위원회 운영비

학생 회의비 - ₩300,000 -

계 ₩0 ₩300,000 -

외부인 출입 문제 대응 TF 운영비

학생 회의비 - ₩240,000 -

학생 KAMF 외부인 통제 지원 - ₩500,000 -

학생 출장비 - ₩150,000 -

계 ₩0 ₩890,000 -

중앙운영위원회 LT

기성 숙박비 - ₩1,000,000 -

기성 교통비 - ₩400,000 -


기성 식대비 - ₩1,000,000 -

계 ₩0 ₩2,400,000 -

열린총장선출  보고서 인쇄비 - ₩500,000 -

기타 출장비 학생 출장비 ₩187,200 ₩300,000 160.3%

스팍스 과목사전 홍보비

학생 스팍스 과목사전 홍보비 ₩485,000 - -

새터책자 기성 새터책자 인쇄비 ₩2,000,00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600,640 ₩3,000,000 499.5%

합계 ₩6,010,340 ₩14,860,000 247.2%

사무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학부 총학생회 자산관리

학부총학생회 창고를 정리하고 폐기 처분해야 할 자산들을 정리하겠습니다. 현재 가진 비품을 체계적으로 기록 하고 관리하는 장부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중앙집행국 LT

중앙집행국의 활동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며 무엇을 잘했는지, 무엇을 못했는지 확인하고 하반기에 개선할 점을 논의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예정입니다.

상근, 사무 관리

주기적으로 사무실, 사무비품, 상근시스템을 점검하여 불편한 점, 부족한 점이 있으면 개선할 예정입니다.

인적자원 관리

중앙집행국원들끼리의 친목을 다지는 내부행사를 중앙집행국비를 걷어서 진행하고 소속된 국에 국한되지 않고 하고 싶은 중앙집행국 업무를 할 수 있도록 다른 국장들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국원들이 맡은 일을 잘하고 있는 지 관찰하고 개별 면담을 진행하겠습니다.

하반기 중앙집행국원 리쿠르팅

하반기 중앙집행국 운영을 위한 중앙집행국원 리크루팅을 면접을 진행하겠습니다.

회계관리

겨울학기와 동일하게 회계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이 완료되었다고 판단될 경우, 회계 상시 공개를 진행하겠습니다.


회의관리

겨울학기와 동일하게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학대회 속기록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모든 중앙집행국원이 번갈아가 면서 속기를 담당할 수 있도록 배정하겠습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사무국

사무실 유지 보수비

학생 사무비품구입비 ₩831,300  ₩1,200,000  144%

학생 응접용 식비 - ₩300,000  -

학생 전화비 ₩1,170  ₩10,000  854.7%

학생 정수기 대여비 ₩369,698  ₩370,000  100.1%

계 ₩1,202,168 ₩1,880,000 156.4%

사무비

학생 명함제작 ₩105,000  ₩105,000  100%

학생 문자비 ₩100,000  ₩100,000  100%

학생 복사기 대여 및 인쇄비 ₩1,115,117  ₩1,200,000  108%

계 ₩1,320,117 ₩1,405,000 106.4%

중앙집행국 LT

학생

숙박비

₩200,000  

₩1,200,000  160%

기성 ₩550,000  

학생

교통비

₩20,000  

₩600,000  88%

기성 ₩660,000

학생

식대비

₩231,850

₩1,700,000 212%

기성 ₩568,890

계 ₩2,230,740 ₩3,500,000 156.9%

간부 리크루팅 학생 홍보비 ₩265,000  ₩50,000  19%

중앙집행국 회의비 학생 중앙집행국 전체 회의비 ₩1,068,500  ₩1,460,000  137%

사무국 회의비 학생 사무국 회의비 - ₩60,000  -

예비비 학생 예비비 ₩327,500  ₩400,000  122%

합계 ₩6,414,025 ₩8,755,000 136.5%

기획1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KAMF

올해로 6회 째를 맞이하는 KAIST Art and Music Festival 입니다. 작년도 KAMF의 형식을 기본으로 하며 작년 도 피드백을 반영할 계획입니다.

야시장

품의 공약 ‘오픈스테이지 활성화’의 일환인 사업으로 커뮤니티 마당 앞 도로에 푸드트럭을 부르고, 커뮤니티 마 당을 사용하는 컨텐츠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Movie night

품의 공약 ‘방학에도 신나는 카이스트’의 일환인 사업으로 울림홀에 학우들을 모신 뒤 영화를 상영하고 음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힐링캠프

가을밤, 잔디광장에 텐트를 치고 그릴을 설치한 후 학우들에게 캠퍼스 내에서의 캠핑을 경험하게 해주는 사업입 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기획 1국

KAMF

기성

무대 설치비

₩7,200,000 ₩24,000,000 333.3%

학생 ₩15,800,000  0.0%

기성

가수 섭외비

₩47,740,000 ₩26,000,000 54.5%

학생 ₩2,000,000 ₩20,000,000 1000.0%

학생 부스 설치비 ₩1,034,000 ₩1,500,000 145.1%

학생 홍보비 - ₩1,000,000 -

학생 안전관리비 - ₩240,000 -

학생 기타잡비 ₩3,000,000 ₩2,260,000 75.3%

Movie Night

학생 DVD 구입비 ₩200,000 ₩200,000 100.0%

학생 간식비 ₩200,000 ₩200,000 100.0%

학생 홍보비 ₩100,000 ₩100,000 100.0%

힐링 캠프

기성 텐트 설치비 ₩2,664,000 ₩3,000,000 112.6%

학생 그릴 비용 ₩2,420,000 ₩2,500,000 103.3%

기성 음향 대여 비용 ₩1,100,000 ₩1,100,000 100.0%

학생 홍보비 - ₩300,000 -

기성 숯구입비 - ₩400,000 -

학생 기타 잡비 ₩1,074,250 ₩1,200,000 111.7%

학생 실무 비용 ₩1,051,490 ₩1,000,000 95.1%

야시장 학생 홍보비 - ₩300,000 -

국 회의비 학생 국 회의비 - ₩75,000 -

칭찬 릴레이 학생 진행비 ₩604,61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7,200 ₩2,900,000 -

합계 ₩86,195,550 ₩87,875,000 101.9%


기획2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해오름식 (완료)

학부총학생회/새내기학생회/동아리연합회/상설위원회의 출범식과 동시에 1년 동안의 성공적인 사업 진행을 기 원하는 의미의 해오름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간식이벤트

롯데리아의 지원을 받아 중간고사/기말고사 각각 장영신학생회관 3 층에서 학부총학생회 회원을 대상으로 간식을 나눠 주는 간식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취업박람회

여름학기 동안 하반기에 진행할 취업박람회를 기획하고 준비합니다. 주로 기업 참가 신청을 받고 계약을 진행하 고 부스, 홍보책자 등을 준비해 놓을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기획 2국

해오름식

학생 재료비 ₩1,083,940 ₩1,000,000 92.3%

학생 회식비 ₩78,000 ₩500,000 641.0%

학생 공간 예약 보증금 - ₩500,000 -

학생 이벤트 ₩20,200 - -

식목일 행사 학생 상품비 - ₩200,000 -

취업박람회

학생 부스 설치비 ₩9,630,000  ₩10,000,000  103.8%

학생 프린터기 대여 ₩48,000  ₩100,000  208.3%

학생 사무용품 ₩220,000  ₩200,000  90.9%

학생 책자 제작 ₩3,300,000  ₩3,500,000  106.1%

학생 홍보비 - ₩1,000,000  -

학생 기업체 담당자 식대비 ₩2,072,000  ₩2,000,000  96.5%

학생 기업확인도장 - ₩200,000  -

학생 이벤트 진행비 - ₩4,000,000  -

학생 참가 기념품 ₩4,290,000  ₩4,000,000  93.2%

학생 간접비 O/H ₩5,550,000  ₩5,500,000  99.1%

학생 근로비 ₩1,600,000  ₩1,500,000  93.8%

학생 스태프 다과비 ₩123,000  ₩150,000  122.0%

학생 회의비 - ₩300,000  -

프리허그 데이 학생 진행비 ₩725,150 - -

기타

학생 회의비 - ₩90,000 -

학생 예비비 ₩857,000 ₩2,000,000 -


합계 ₩29,597,290 ₩36,740,000 124.1%

정책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생리공결제 (진행중)

여교수님들의 의견을 묻고, 대학우 설문을 통해 생리공결제 도입 찬성 여부와 도입시 납득 가능한 공결 범위 및 빈도를 파악할 예정입니다. 그 후, 교수님 전체들에게 의견을 물어본 뒤, 학교 측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영어교육개선위원회 최종 보고서 검토 (진행중)

새 총장님의 보직 교수님들이 다 임명이 되고 난 뒤, 영어교육개선위원회에서 다뤄졌던 정책들을 학교 측과 논 의해 도입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통합 시스템 개발 컨설팅 (진행중)

설문 결과 정리를 마친후, 정책국 차원의 건의 사항들을 추가한 뒤, 학교 측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부/복수전공 신청 기한 제한 조치 완화

103학점, 4학년부터 부/복수전공 신청이 안 됩니다. 이 때문에 학우들이 4학년 이후로는 자유롭게 전과를 못 하나, 졸업 학기때는 전과를 할 수 있어, 제한 조치는 무의미한 상태입니다. 또한, 실제로는 타 학과의 전공 과 목을 위주로 수강하고, 타 학과 학생으로서의 소속감이 더 강한데, 학적상 전과가 불가능해 불편함을 겪고 있습 니다. 이 문제를 파악하고 제한 조치 적절히 완화할 계획입니다.

듣고 싶은, 듣기 쉬운 교양과목 확대

학생들이 원하는 교양 과목과 그를 원하는 이유를 파악하고, 교양 과목 확충과 함께 다양한 교양 과목 개설을 학교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리더십 마일리지 및 강의 제도 개선

리더십 마일리지를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리더십센터 개설 과목 수강에 치중된 현재, 학생 활동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리더십 마일리지 획득 방법을 모색하고, 그 비율을 재검토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리더십 마일 리지가 더 실용적이게 쓰일 수 있게 만들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체육 AU 및 강의 제도 개선

현재 체육 AU제도의 문제점은 일단 반드시 들어야하는 과목이나, 듣고 싶은 사람에 비해 들을 수 있는 수강 인원이 부족한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 강사당 학생수를 늘려 30명이 동시에 수업을 듣는데, 원활한 수업진행이 불가능한 많은 인원이라 수업의 질이 떨어집니다. 기존의 AU제도의 목적이 학생들의 체육활동 참여 및 장려이 므로 체육 강의 외의 활동에 대해서도 AU로 인정하게 만들 계획입니다.


타 대학 교양과목 인문선택 인정

대학 간 학점교류 제도 하에서 타 대학 교양과목이 인문선택이 아닌 자유선택으로 인정되는 점이 문제가 됩니 다. 따라서 타 대학 교양과목을 인문선택으로 인정받도록 하고, 이와 더불어 학내 교양대란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계획입니다.

군복무 중 원격수강제도 도입

군 복무 중인 휴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원격수강제도 도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학과학생회활동지원금 공개

각 학과에 학생 활동 지원을 명목으로 한 지원비가 학사 주임을 통해 주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학생들은 이 들이 자신들을 위해 지원이 되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를 위해 학과학생회활동지원금에 대한 회계 공개 를 요구할 계획입니다.

반 새내기 신/즐대생 대체 수강

2학기 이내에 휴학을 해, 복학을 하는 학생들에게는 원래 새터 동기들이 이미 2학기가 지나, 의미가 퇴색된 신/ 즐대생을 수강해야 합니다. 이가 진짜 문제로 느껴지는지를 파악할 계획입니다.

학과 사무실 업무 성실도 건의 촉진

학과 사무실 내 직원들의 친절도나 업무 성실도에 문제가 있다고 매번 학생들에게서 건의가 들어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과 사무실에 대한 건의를 학교에 하는 방법을 홍보하고, 학과 학생회에 건의할 수 있는 방법과 효율적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정책국

정책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90,000 -

학습권 개선 캠페인 학생 진행비 ₩0 - -

일반휴학 3 년 연장 학생 상품 ₩370,000 - -

거주지 이전 캠페인 학생 진행비 ₩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33,000 ₩10,000 30.3%

합계 ₩403,000 ₩100,000 24.8%


사회참여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전문연구요원제도 폐지 대응

지난해 5월부터 불거진 국방부의 전문연 폐지 계획안 발표에 대응하여 전문연 폐지 대응 특위, 전문연 특대위, 전문연개선위원회 등의 기구를 통해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학우들의 권익을 지키기 위해 노 력하겠습니다.


참여하는 대선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 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와 <전국이공계학생 전문연구요원제도 특별 대책위원회>, <전국대학생시국회의>를 통해 19대 대통령 선거에서 KAIST 학우들의 대학생, 청년, 이공계학생으 로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선 대학생 네트워크와 대선TF를 통해 각 대선 후보의 토론회를 개최하고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할 예정입니 다. 이 밖에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의 협조 아래에 각 대선 후보에게 이공계 관련 질의를 보내고 맞춤 공약집을 제 작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사전 투표소를 작년 총선과 마찬가지로 유성구청 근방에 설치하도록 협의하고, 일대 식당에 대해 사 전 투표 기간동안의 특별 할인 제휴를 맺을 계획입니다. 또한, 전국 대학교 투표 대항전 등과 같은 기획 이벤트 를 대대적으로 마련하여 대선 참여를 독려하겠습니다.

이공계 토론회

대선이 종료된 후, 교체된 정권과 이공계 관련 사안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회를 개최하겠습니다. POSTECH 총학 생회 등 전국 이공계 대학들과 공동으로 주관하여 차기 정권의 과학기술정책 및 이공계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알아보고, 현 이공계 대학생들의 요구안을 주장할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박근혜 명예박사 박탈

박근혜-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KAIST는 탄핵 대통령에게 명예박사를 수여했다는 불명예를 갖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이에 학부 총학생회는 대학원 총학 생회와 힘을 합쳐 탄핵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명예박사를 박탈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할 예정입니다.

대학 민주화 연대 활동

서울대학교 사태와 같은 전국 대학 내 학원 민주화를 위한 학생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연대하는 활동을 이어나 가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총장 선출 제도와 같은 전국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학내 거버넌스 내 학생 참여 사안 등을 연대하여 함께 해결해나갈 예정입니다.

학내 정신건강 인식 개선 및 관련 제도 정비

우리는 크고 작은 정신적 문제와 마주할 수 밖에 없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스스로 인지하 기도, 또 상담이나 치료를 시도할 수 있는 사회적 인식도, 제도도 잘 마련되어있지 않습니다. 학내 사회에서 문 제를 겪는 이들이 내 주변에 있을수도, 그리고 자기 자신일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게끔 문화를 바꿔 나가려 합니다. 또한, 어떤 장애물 없이 마음의 상처를 치료받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정비해 다같이 행복한 카이스트를 만드려 합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사회참여국

사회참여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45,000 -

대학생 네트워크

학생 회의 출장비 ₩608,100 ₩600,000 98.7%

학생 투표 혁명 홍보비 ₩113,500 - -

학생 참가비 ₩300,000 ₩0 0.0%


학생 홍보비 ₩0 ₩100,000 -

학생 총학생회 기 ₩147,000 ₩150,000 102.0%

학생 버스 대절비 ₩0 ₩500,000 -

계 ₩1,168,600 ₩1,350,000 115.5%

대선 참여 TF 운영비

학생 회의비 - ₩210,000 -

학생 투표대항전 개발비 - ₩100,000 -

학생 사전투표소 음식 제휴비 ₩0 - -

학생 출장비 - ₩150,000 -

계 ₩0 ₩310,000 -

장애인 생활 환경 실태조사 학생

장애인 생활 환경 실태조사

₩5,600 - -

20 대 총선 정책토론회 학생 진행비 ₩545,700 - -

이공계 특성화 대학 회의 학생 회의비 ₩0 - -

예비비 학생 예비비 ₩716,100 ₩15,000 2.1%

합계 ₩2,436,000 ₩1,810,000 74.3%


소통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학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카대전/페이스북 메시지/밤부/아라 등의 학내 커뮤니티를 모니터링하고, 관련 민원 및 의견을 담당국서에 정리 해 송부하며, 아카이빙을 진행하겠습니다. 홈페이지가 제작 완료되면 아카이빙을 학우분들이 상시적으로 참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소통 세미나

소통과 담론에 대한 중집국원들 및 소통국 내부의 가치확립과 공유를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결과보고서를 제 작할 예정입니다.

봄학기 소식지

총학생회의 구조와 사업, 비전을 자세히 소개하는 소식지를 학기 별로 발간할 계획입니다.

신임 총장 간담회 진행

정책국과 합동으로 구성하는 신임 총장 TF를 통해 새로 부임한 신성철 총장의 정책, 비전, 가치를 분석하고 이 를 학생들과 담론을 형성하는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간식이벤트

롯데리아의 지원을 받아 중간고사/기말고사 각각 장영신학생회관 3층에서 학부 총학생회 회원을 대상으로 간식 을 나눠 주는 간식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학우 전체를 대상으로 각 국서별의 사업계획과 학우들이 생각하는 가치관을 묻고, 이를 분석해 사업방향성 및 기조를 확립하고, 정책제시의 근거로 활용하는 대학우 설문조사를 진행하겠습니다. 3월 중으로 시행하여 빠른 시일 내에 사업 진행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홈페이지 기획

디자인정보국 정보팀과 함께 홈페이지를 기획하겠습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소통국

봄학기 소식지 학생 발간 비용 - ₩1,500,000 -

대학우 설문조사 학생 홍보비 ₩379,300 ₩400,000 105.5%

총학생회 홈페이지

학생

서버 비용 - ₩1,000,000 -

서버실 환경 구축 - ₩500,000 -

계 ₩0 ₩1,500,000 -

신임총장간담회 TF

기성 간담회 진행 비용 - ₩1,500,000 -

학생

홍보비 - ₩200,000 -

TF 회의비 - ₩150,000 -

계 ₩0 ₩350,000 -

소통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75,000 -

예비비 학생 예비비 ₩385,200 ₩300,000 77.9%

합계 ₩764,500 ₩4,125,000 539.6%


복지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제휴사업 (상시)

교내 입점업체만으로 부족한 우리학교 학우들의 문화 생활과 복지를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휴사업을 계속 해서 진행하겠습니다.  


교양분관 환경 개선 (진행중)

교양분관의 공기가 탁하다는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교양분관은 항상 시험기간만 되면 공기가 탁해지고, 특히 여름에는 에어컨도 잘 나오지 않아 면학환경 조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간의 크기에 맞는 에어컨의 용량과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창의라운지 리모델링

학생모니터링위원회에서 작성한 보고서에 따르면 창의라운지 공간이 비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하여 이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창의학습관에는 학생 휴식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데, 공간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동시에 휴 식하는 공간으로 리모델링할 예정입니다.

교내 취사공간 설치 (진행중)

요리에 대한 학우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교내에 취사 공간의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이미 교내에 는 International village에 취사공간이 있어서 이에 대한 근거로 제시하고, 타 학교의 사례로 근거를 확립하여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기숙사 배정 알고리즘 개선 (진행중)

기숙사 배정의 경우 학우들의 생활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영역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을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서측 지역의 몇몇 생활관에 대해서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같은 방에 거주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또한 추 진 중에 있습니다.

기숙사 안전 캠페인

북측 지역에 재난 시에 단위 별로 집결할 수 있는 장소가 표시되어 있지 않고, 경주 대지진이나 메르스, 조류 독감 등 안전에 대한 학우들의 관심이 증대되었기 때문에 기숙사 사감을 주축으로 한 기숙사 별 화재 대피 훈 련, CPR 교육 등의 캠페인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공부시설 확충 (진행중)

중앙도서관 휴관 및 교양분관 2개 룸을 사용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학우들의 학습공간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창의학습관, 인문사회과학동, 카이라운지 등의 학습공간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스페이스 환경 개선 (진행중)

장영신 학생회관의 공간, 전시계단과 커뮤니티 마당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구들을 배치하거나 공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문화공간위원회에 기획안을 전달하였고 피드백을 통해 진행하겠습니다.

학사 매점에 수입 담배와 주류 입고

태울관 식당에 이미 주류를 팔고 있고 수입 담배에 대한 학우들의 요구가 있기 때문에 학사 매점에 입고를 제 안하여 추진하겠습니다.


파팔라도 센터 여성의학과 및 피부과 진료 확대

파팔라도의 여성의학과와 피부과의 경우 학우들의 요구보다 절대적으로 적은 시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파팔라도 센터에 학우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진료 시간을 확대하겠습니다.

생활관 인터넷 환경 개선 (진행중)

인터넷 환경이 너무 낙후되었다는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겠습니다.

생활관 이사 박스 및 카트 구비

생활관에 이미 구비되어 있는 이사 박스나 카트의 경우 제대로 관리되어 있지 않고 없는 생활관도 많습니다. 이 에 따라 실태 조사를 하고 부족한 경우 비품을 구매하여 이사 기간 동안 학우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복지국

코인노래방 학생 코인노래방 비품 구입비 - ₩1,000,000 -

교양분관 환경 개선 학생 멀티탭 구입비 - ₩500,000 -

외부업체 제휴 학생 출장비 ₩18,400 ₩40,000 217.4%

기숙사 인터넷 개선 학생 공유 이벤트 - ₩150,000 -

회의비 학생 회의비 - ₩105,000 -

예비비 학생 예비비 ₩0 ₩150,000 -

합계 ₩18,400 ₩1,945,000 10570.7%


국제사무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외국인 간담회

외국인 학생은 분명 KAIST 학생사회에 소속돼 있는 구성원입니다. 하지만 언어, 문화 등의 미묘한 장벽으로 인 해 KAIST 학생사회는 다수의 한국인 학생사회와 소수의 외국인 학생사회로 양분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 니다. 지금까지 총학생회는 두 사회 간의 분립을 잘 알고 있었으나 근본적으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거나 이 를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현 시점에서, 외국인 간담회는 두 사회 구성원 간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서로가 몰 랐던 인식 차이와 오해를 해결하고 지금까지 방관되어 왔던 묵직한 문제들에 대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는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Language Exchange Program

KAIST가 가진 언어적 다양성을 활용하고 한국인 학생들의 외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수요를 만족 시킬 수 있 는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1:1 매칭을 통해 서로의 언어를 배우며 교내의 국제 친화적 분위기를 상승시켜 서로의 지적 유산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KISA

KISA는 국제학생회입니다. 하지만 명색과 다르게 카이스트내 도움이 필요한 국제학생들의 요구를 들어주고 학 생회로써 기능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면이 지속적으로 비춰졌었습니다. 이제 KISA를 총학산하 특별단체로 편입 시키고 구조를 더 체계화하여 국제학생들이 학내사회에서 더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도울 것 입니다.

해외연수

해외 연수 교류를 통해 현지 대학생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의견을 교류함으로서 교환이나 유학에 관심있는 학우 들, 또는 해외 경험이 없는 학우들에게 신선하고도 유익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서 학우들이 더 넓은 세계적인 안 목을 기르는데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국제사무국

가을학기 새내기 책자

기성

인쇄 및 디자인 비용 ₩2,000,000

₩1,000,000 100.0%

학생 ₩1,000,000 100.0%

KISA 학생 KISA 회의비 - ₩50,000 -

외국인 간담회 학생 다과비 - ₩500,000 -

Language exchange 학생

홍보 - ₩100,000 -

우수 참여자 상품 - ₩100,000 -

해외연수

기성

여행사 ₩34,240,000

₩20,000,000 58.4%

학생 ₩25,000,000 -

학생 홍보비 - ₩100,000 -

학생 후기 우수 작성자 상품 - ₩50,000 -

회의비 학생 회의비 - ₩60,000 -

예비비 학생 예비비 - ₩1,000,000 -

합계 ₩34,240,000 ₩48,960,000 143.0%

디자인정보국 사업계획 및 예산안

총학생회 홈페이지 개발

빠른 시일 내에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개발 완료하겠습니다.

VOTE 시스템 개선

총학생회 홈페이지 개발과 함께 VOTE 시스템을 개선하겠습니다.

각종 사업 디자인 제작

겨울학기와 마찬가지로 각종 국에서 진행되는 사업들에 대해 학우분들께 보기 좋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디자 인 제작을 진행하겠습니다.


디자인팀원 교육

디자인팀이 1인으로 운영되었던 과거 총학생회와 달리 신입 디자인팀원이 대거 포함되었기 때문에 전문성을 길 러 디자인 제작의 질이 추후에 유지될 수 있도록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담당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디자인정보국

회의비 학생 회의비 - ₩210,000 -

합계 ₩0 ₩210,000 -

상반기 예산안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제 31 대 KAIST 학부 총학생회 품

학생

겨울학기 이월금 ₩25,012,693 ₩34,796,033 139.1%

봄학기 학생회비 ₩51,918,850 ₩72,332,400 139.3%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금 ₩10,000,000 ₩10,000,000 100.0%

예금 결산 이자 ₩11,338 ₩0 0.0%

광고 수익금 ₩0 ₩10,000,000 -

해외연수 참가비 ₩9,240,000 ₩25,000,000 270.6%

기타 수익금 ₩1,660,000 ₩10,000,000 602.4%

계 ₩97,842,881 ₩162,128,433 165.7%

기성

중운위 LT 지원금 - ₩2,400,000 -

중집국 LT 지원금 ₩1,114,390 ₩1,700,000 152.5%

KAMF 지원금 ₩54,940,000 ₩50,000,000 91.0%

힐링캠프 지원금  ₩4,500,000 -

해외연수 지원금 ₩25,000,000 ₩20,000,000 80.0%

총장간담회 지원금 - ₩1,500,000 -

가을학기 새터책자 지원금 - ₩2,000,000 -

계 ₩81,054,390 ₩80,100,000 98.8%

자치

취업박람회 기업 참가비 ₩55,500,000 ₩55,000,000 99.1%

해오름식 공간 예약 보증금 - ₩500,000 -

계 ₩55,500,000 ₩55,500,000 100.0%

총계 ₩234,397,271 ₩297,728,433 127.0%


지출

기구명 담당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제 31 대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회장단 및 중앙집행국장 ₩30,490,140 ₩14,860,000 48.7%

사무국 ₩6,414,025 ₩8,755,000 136.5%

정책국 ₩403,000 ₩100,000 24.8%

사회참여국 ₩2,436,000 ₩1,810,000 74.3%

복지국 ₩18,400 ₩1,945,000 10570.7%

기획 1국 ₩86,195,550 ₩87,875,000 101.9%

기획 2국 ₩29,597,290 ₩36,740,000 124.1%

소통국 ₩764,500 ₩4,125,000 539.6%

국제사무국 ₩34,240,000 ₩48,960,000 143.0%

디자인정보국 - ₩210,000 -

합계 ₩190,558,905 ₩204,980,000 107.6%

자치기구 운영지원 동아리연합회 지원금 ₩0 ₩8,000,000 -

상설기구 운영지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지원금 ₩3,000,000 ₩3,820,000 127.3%

학생복지위원회 지원금 ₩3,800,000 ₩0 0.0%

행사준비위원회 지원금 ₩1,700,000 ₩1,000,000 58.8%

태울석림제 지원금 ₩22,000,000 ₩23,000,000 104.5%

카포전 지원금 ₩13,823,536 ₩15,000,000 108.5%

감사위원회 운영지원비

운영비 - ₩800,000 -

합계 ₩244,800 ₩800,000 326.8%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운영지원비

회의비 - ₩270,000 -

홍보비 - ₩300,000 -

합계 ₩0 ₩570,000 -

문화자치위원회 운영지원비

심의 지원금 - ₩1,600,000 -

회의비 - ₩270,000 -

합계 ₩0 ₩1,870,000 -

집행소위원회 운영지원비

회의비 - ₩360,000 -

합계 ₩0 ₩360,000 -

기층기구 운영지원 ₩15,304,543 ₩15,000,000 -

문화자치기금 ₩1,666,666 ₩1,659,000 99.5%

격려금 ₩850,000 ₩23,120,000 2720.0%

총계 ₩223,351,160 ₩262,629,000 117.6%


심의안건2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20.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김대환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비상대책위원회 사업 계획


현재 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는 비상대책위원회 상태입니다. 향후 회장단이 선출되기 이전까지는 반드시 진행 해야하는 사업들에 한하여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그 외의 사업계획과 예산안은 이전 년도의 자료를 참고 하여 동아리연합회에서 최소한으로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고려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해오름식 참여

 KAIST 학부 총학생회 및 산하 자치기구의 출범을 알리는 해오름식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미 진행이 완료된 사업이지만, 승인 받지 않은 예산을 선집행한 관계로 사업 계획에 기재하였습니다.

동아리 등록 심의 및 승인

 3월 19일 일요일에 동아리 신규등록 및 가등록 서류 제출을 마감했습니다. 총, 84개 단체에서 신규등록 신 청을, 6개 단체에서 가등록 신청을 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내부 심의를 거쳐 승인 결과를 공고할 예정 입니다.

운영위원회 구성 및 회장단 선출

 동아리 등록이 완료되고 나면 분과 별 분과학생회장을 선출하여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회장단 선출 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운영위원회 구성과 동시에 비상대책위원회는 선거관리위원회로 전환하여 회장 단 선출에만 관여합니다.

동아리연합회 회원 명부 전산화

 학생지원팀에게 동아리연합회 산하 동아리에 대해서 보고하기 때문에 재등록 서류 양식 중에 학생 활동 지침에 해당하는 서류들이 있습니다.(재등록 신청서, 발기인 명단, 지도교수 취임 승낙서)  회원 명부는 현재 검증이 어렵고, 서명의 필요성과 기록의 용이함을 위하여 하드카피 문서와 온라인 제출을 동시에 해야 하는 절차 상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학생지원팀으로 제출하는 하드카피 명단을 제외한 온라인 명부에 대해서는 포탈 인증을 기반으로 하는 명부 전산화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회칙에 따른 정기 사업 계획

임시 동아리방 재배치

 현재 사용되고 있지 않은 3개 동아리방 신규등록 결과 동아리 자격이 주어지지 않은 단체가 사용하고 있던 동아리방에 대한 임시 동아리방 재배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동아리방을 특정 동아리에게 배정할지 공용공간으로 사용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 없습니다.

동아리방 안전점검

 안전점검 세칙에 따라 동아리방을 대상으로 매 분기별로 두 차례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점검 시에는 동아리방 내 화기유발물품 비치 및 안전사고 발생 가능 상황 초래 여부, 그리고 위생안전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이 결과에 따라 적발된 동아리에게는 고의성과 위험성에 따라 1회에서 최대 3회의 주의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동아리연합회 대의체계 운영

 동아리연합회의 대의 체계를 정상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동아리연합회는 매달 한 차례 각 분과장이 소집하는 분과회의를 통해 동아리들의 대의를 수렴하고, 이 내용을 바탕으로 매달 한 차례 이상의 운영위원회 회의와 1·5·6·11 월 총 4회의 상임동아리 대표자와 분과장들이 참석하는 확대운영위원회와, 매년 3·9·12월 총 다섯 차례의 모든 동아리의 대표와 분과장이 모이는 전체 동아리 대표자 회의를 개최합니다.

상시 사업 계획

주중 상근 시행

 집행부원 모집 후, 집행부원 간의 시간 조정을 통해 학기 중 평일에는 동아리연합회 사무실에서 집행부원 상근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다용도실, 공용 동방 관리

 현재 동아리연합회에서는 2 개의 공용동방과 1개의 다용도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해당 공간에 대한 정기 사용 협의를 진행하고 상시 사용을 위한 예약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젤 대여 및 인쇄사업

 작년에 진행하던 보드게임 대여 사업은 사용이 저조하여 폐기하였습니다.  30여 개 정도 보유한 이젤에 대한 대여는 완성된 절차를 통해서 계속해서 대여를 진행하겠습니다.  동아리의 각종 홍보물을 많이 발간하여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많이 알려지는 것을 목표로 자보 인쇄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쇄물의 종류는 제한하지 않되 남용을 막기 위해 각 동아리 당 한 달 인쇄물 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 동아리들의 활동을 도와주는 사업에 대해서 동아리들에게 전달하여 많이 이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동아리 활동 확인서 발급

 KAIST 공식 등록 동아리에서 활동하였음을 증명하는 동아리 활동 확인서 발급 업무를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현재 이전과 마찬가지로 ①동아리연합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소정의 양식을 해당 동아리의 회장이 작성하여 ②동아리연합회 e-Mail로 제출한 후 ③학생지원팀에서 발급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동아리 회원 명부 실제 등재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나, 보다 효율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와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 회원 명부 전산화가 가능해지면 e-Mail로 작성을 다시 해야하는 번거로움을 더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비정기 사업 계획

  LT 진행

 봄학기와 여름학기에 동아리 연합회 간부수련회를 갈 예정입니다.  동연을 구성하는 집행부원과 분과학생회장이 함께할 수 있는 간부수련회로 계획하고 있으며, 각종 정기사업에 대한 논의와 회칙 개정 등에 대해서 논의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동아리대표자 수련회

 동아리연합회에 속한 동아리 대표자들과 회장단, 분과장, 집행부원들이 함께하는 수련회를 갈 예정입니다.

  제25호 동아리지 발간

 여름학기동안 KAIST 공식 동아리를 중심으로 한 KAIST 인의 이야기를 담는 동아리연합회의 회지 “동아리”의 제25 호를 발간하겠습니다.

  동아리연합회 소통 체계 개선

 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옐로아이디을 통해서 동아리 연합회와 동아리 간의 소통을 더 원활하게 진행할 것입니다.


동아리 대표자 매뉴얼 배포

 전년도에 시작한 동아리 대표자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지식이 빠짐없이 전달되도록 하는 동아리 대표자 표준 매뉴얼을 다듬어서 배포하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 예산  


수입안

수입 항목명 2015 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산 비율

중앙기구 회계

이월금 ₩7,650,525 ₩4,059,757 53.1% 학부총학생회 운영지원금 ₩1,500,000 ₩8,000,000 533.3% 예금결산이자 ₩2,983 - - 기타 - - - 소계 ₩9,153,508 ₩12,059,757 131.8%

기성회계

간부수련회 지원금 ₩994,050 ₩1,000,000 100.6% 동아리대표자수련회 지원금 - ₩4,000,000 - 동아리지 제작비용 (2015 년도 결산은 가을에) ₩2,760,000 ₩3,000,000 108.7% 동아리연합회 운영지원금 - ₩800,000 - 소계 ₩3,754,050 ₩8,800,000 207.8% 합계 ₩12,907,558 ₩20,859,757 153.9%

지출안

지출 대항목 항목명 2015 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산 비율

중앙기구 회계

정기사업

집행부 전체 회식 ₩205,500 ₩150,000 73.0% 집행부 국별 회식 ₩128,000 ₩130,000 101.6% 운영위원회 회식 ₩90,000 ₩130,000 144.4% 운영위원회 회의비 - ₩260,000 - 집행부원 모집 자보 및 포스터 ₩250,000 - -

해오름식

자치단체 부담금 - ₩50,000 - 먹거리부스 진행비 ₩99,000 ₩400,000 404.0% 소계 ₩772,500 ₩1,120,000 145.0%

비정기사업

오픈동연 ₩37,750 ₩100,000 264.9% 동아리 자보인쇄사업 - - - 동아리지 제작 ₩291,400 ₩300,000 103.0% 출장비(타대교류 등) - ₩100,000 - 카카오톡 Yellow ID 등록 이벤트 ₩293,000 - - 명부 전산화 시스템 외주 - ₩5,000,000 - 소계 ₩622,150 ₩5,500,000 884.0%

사무비용

통신요금 ₩100,570 ₩100,000 99.4% 복사기 임대료 ₩480,000 ₩400,000 83.3% 사무용품 구입비 ₩1,005,880 ₩800,000 79.5%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가구 구입 ₩1,281,500 - - 소계 ₩2,867,950 ₩1,300,000 45.3%


예비비 ₩403,700 ₩80,000 19.8% 소계 ₩4,666,300 ₩8,000,000 171.4%

기성회계

간부수련회

교통비 ₩330,000 ₩300,000 90.9% 식비 일부 ₩349,050 ₩200,000 57.3% 숙박비 ₩315,000 ₩500,000 158.7%

동아리 대표자 수련회

교통비 - ₩1,200,000 - 식비 일부 - ₩800,000 - 숙박비 - ₩2,000,000 - 운영지원금 사무실 가구 구입 - ₩800,000 - 동아리지 제작 비용 (2015년도 결산은 가을에) ₩2,760,000 ₩3,000,000 108.7% 소계 ₩3,754,050 ₩8,800,000 234.4% 합계 ₩6,622,000 ₩16,800,000 253.7%

합계

학생회계 예산 2015년도 결산안 당해 연도 예산안 비율 수입합 ₩9,153,508 ₩12,059,757 131.75% 지출합 ₩4,666,300 ₩8,000,000 171.44% 이월금 ₩4,487,208 ₩4,059,757 90.47%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수정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권동현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상반기 사업계획

사무실 상근 사업 진행

학생회관 예약 관리, 물품 점검 등의 상시업무 처리를 위해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근시간은 평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입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장영신 학생회관 순찰: 상시 재물 조사 및 신학관 상태 점검, 게시물 관리

△ 합주실 카드키 수령 및 반납

△ 학생회관 내 분실물 접수 및 분실신고 처리

△ 사무실 청소 및 개인연습실/피아노실 에어워셔 청소

△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무실 창고 신청 접수

△ 신학관 내 행사 물품 대여(요청시)

△ 신학관 CCTV 열람 업무 진행(요청시)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책다방 상근 사업 진행

책다방의 학기 중 운영 시간은 월, 화, 목 16:00~24:00, 수 16:00~22:00, 금 14:00~20:00입니다. 상근 시 간에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음료 판매 및 방문자 응대

△ 상시 재물 조사

△ 책다방 청소 및 도서 정리

공간 예약 업무 처리

공간위는 신학관의 20개 공간과 미래홀의 예약 제도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시적으로 예약을 검토 후 승인하고 있으며, 예약규칙에 벗어나는 특수한 예약의 심사를 비롯한 관련 민원 또한 같이 처리하고 있 습니다.  


미래홀⋅울림홀 근로학생 관리 및 배정

공간위에서는 미래홀과 울림홀을 이용하는 학우들이 시설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미래홀⋅울림홀 근로장학생 관 리 및 배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공간위 워크샵 진행(완료)

2월 10일(금)~2월 11일(토) 신학관 세미나실에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2017년 활동할 위원 12명 중 11명 이 참여했으며, 1년간 진행할 사업 및 리크루팅 일정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2017년도 공간위 신입위원 리크루팅(완료)

2017년도부터 공간위 위원으로 활동할 5기 신입위원 리크루팅을 진행했습니다. 지원서와 면접을 통해 총 15명 의 신입위원이 선발되었습니다. 선발된 신입위원은 2018년 겨울까지 활동하게 됩니다.

공간위 봄 LT 진행(완료)

3월 10일(금)~3월 11일(토) 계룡산에서 학생문화공간위원회 봄 LT를 진행했습니다. 공간위 업무 소개 및 각 팀 소개, 신입위원 부서 안내 등의 활동 후 친목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오름식 참여(완료)

3월 15일(수) 신학관 커뮤니티 마당에서 열린 해오름식에 참여하였습니다. 부스에서는 신학관 시설이 적힌 판 넬을 보여주며, 신학관의 다양한 공간들을 학우분들께 소개해드렸습니다. 먹을거리로는 비빔만두를 제공하였습 니다.

책다방 리뉴얼 사업

책다방 리뉴얼 사업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조명 계획의 수립, 가구 견적 조사, 개선안의 학우 대상 의견 조사 이후 최종 개편안을 작성하여 문화자치위원회에 지원금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신청 시기는 5~6월로 예상 하고 있으며, 실제 개편 작업은 여름방학 중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더불어, 책다방팀의 주도로 음료 개 선 작업 또한 진행할 예정입니다.

창작공방 개선

창작공방에 유실된 공구가 많아 재구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우들이 필요로 할 추가 비품 및 장비에 관한 조사, 창작공방의 청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등 다양한 개선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공간위에서는 2015년부터 신학관 내 오픈스페이스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 방안이나 행사를 기획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미디어스페이스의 개선 방안을 연구할 계획입니다.


홈페이지 개선 작업

작년 가을학기에 공간위 홈페이지가 만들어진 이후, 더 나은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 작업을 진 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시도하고, 학우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사무실창고 개선

현재 공간위는 사무실의 일부를 개방형 창고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고 공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창고선반을 설치하고, 사용 규칙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봄학기 책다방 문화사업

이번 학기에도 카이스트 학생들을 위한 책다방 인문학 행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4월 말 경, 독서를 장려하며 주말 밤 내내 책을 읽는 밤샘 책읽기 행사가 예정되어 있고, 그밖에도 영화제 같은 문화행사가 현재 기획 중에 있습니다.

신학관 및 미래홀 시설 관리 및 유지보수

공간위는 신학관과 미래홀을 이용하는 학우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시설 관리 및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 니다. 대표적으로는 신학관 및 미래홀, 매점 건물 다용도실 피아노 조율 및 관리, 미래홀∙울림홀 시설 점검 및 수리요청을 비롯해 다양한 시설 수리 요청을 접수하고 담당부서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봄학기 무예실⋅다용도실⋅세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완료)

신학관 각 공간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단체의 편의를 위해, 3월 6일(월) 무예실⋅다용도실 정기예약 추첨 및 세 미나실 정기예약 추첨을 진행했습니다.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봄학기 집중공연기간 미래홀⋅울림홀 정기예약 추첨

공연집중기간 내 각 단체의 질서 있는 미래홀∙울림홀 사용을 위해 3월 22일(수) 미래홀⋅울림홀 공연집중기간 예약 추첨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추첨 후 남은 날짜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예약이 가능합니다.  

단체실 재배정 및 배정 세칙 개정

동아리연합회의 부재로 작년에 진행하지 못한 신학관 단체실 재배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우선 배정 세칙을 다 듬은 뒤, 동아리연합회의 동아리방 재배정 시점에 맞추어 재배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게시물 관리 규정 개정

게시물 관리 규정은 신학관 내∙외부의 질서있는 홍보를 위한 규정입니다. 기존 규정의 미비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현재 게시물 관리 규정을 개정하고 있습니다.


신학관 반상회 진행

신학관 반상회는 신학관 입주 단체들이 서로 모여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인사를 나누고 신학관 및 각 단체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입니다. 작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이미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하였고 올해 상반기에 도 서로 만나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공간위가 진행하는 사업의 만족도를 조사하고, 신학관에 대한 학우분들의 의견을 더욱 귀기울여 듣고자 학기말 대학우 설문조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업 진행

창작공방을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간위에서는 창작공방 공용 사물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 홀수 달 마다 재배정이 이루어지며, 선착순으로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전시 보조기구용 아크릴 덮개 구매

작년에 구매한 전시대의 효율을 더욱 높이고자, 전시대에 씌울 수 있는 아크릴 덮개의 구매를 계획하고 있습니 다.

책다방 신규 도서 구매

장영신 학생회관 2층에 위치해 있는 학생자치도서관 책다방은 한 학기에 한 번씩 책 구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 선정은 학우분들의 신청도서목록과 공간위원들의 도서추천목록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상반기 예산안


수입

출처 항목

전년도 상반기 예산안

전년도 상반기 결산안

당해년도 상반기 예산안

전년도상반기 대비 비율

통장 구분 비고

학생

운영비 이월금 ₩230,982 ₩230,982 ₩429,051 185.75% 운영비  

비품구입비 이월금 ₩2,053,184 ₩2,054,042 ₩3,775,418 183.80% 비품구입비  

보증금 이월금 ₩0 ₩0 ₩1,400,873 - 보증금  

책다방 이월금 ₩362,479 ₩368,479 ₩537,941 145.99% 책다방  

운영비 지원금 ₩3,000,000 ₩3,000,000 ₩4,120,000 137.33% 운영비  

비품구입비 지원금 ₩1,000,000 ₩1,000,000 ₩700,000 70.00% 비품구입비  

운영비 예금결산이자 ₩0 ₩3,535 ₩10,000 282.89% 운영비  

비품구입비 예금결산 이자 ₩0 ₩443

₩10,000 2257.34% 비품구입비


보증금 예금결산 이자 ₩0 ₩316 ₩10,000 3164.56% 보증금  


책다방 예금결산 이자 ₩0 ₩304 ₩10,000 3289.47% 책다방  

계 ₩6,646,645 ₩6,658,101 ₩10,703,283 160.76%   

기성

창작공방 활성화비 ₩0 ₩0 ₩250,000 - 기성  

책다방 개편 TF ₩0 ₩0 ₩25,000,000 - 기성  

오픈스페이스 활성화비

₩0 ₩0 ₩500,000 - 기성


아크릴덮개 제작 ₩0 ₩0 ₩600,000 - 기성  

사무실 창고제작 ₩0 ₩0 ₩1,500,000 - 기성  

계 ₩0 ₩0 ₩27,850,000 -   

자치

위원회 LT 개인분담금 ₩375,000 ₩375,000 ₩405,000 108.00% 운영비  

보증금 수입액 ₩0 ₩10,300,563 ₩9,000,000 87.37% 보증금  

책다방 음료수익 ₩1,200,000 ₩1,035,000 ₩1,200,000 115.94% 책다방  

계 ₩1,575,000 ₩11,710,563 ₩10,605,000 90.56%   

총계 ₩8,221,645 ₩18,368,664 ₩49,158,283 267.62%   


⚑ 비품구입비 지원금 대부분의 비품은 학교에서 요청하는 대로 구입하여 주지만, 구입 절차가 신속히 일어나지는 않아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혹은 신속한 수리를 요하는 비품들의 구입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하며, 학교에 손을 벌리지 않는 진정한 학생자치공간을 만들기 위해 적은 금액씩이라도 <장영신 학생회관 비품 구입비>를 비축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비품에 대한 추가 요청이 없거나 수리 혹은 재구매가 필요한 비품이 없다면 해당 구입비는 다음 회계연도로 이월됩니다.


지출

담당(담당부 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

출 처

항목(소분류)

전년도 상반기 예산안

전년도 상반기 결산안

당해년도 상반기 예산안

전년도 상반기 결산안 대비 비율

통장 구분

비 고

사업지원팀

LT

학 생

LT 학생회비 숙박비

₩200,000 ₩200,000 ₩200,000 100.00% 운영비


학 생 LT 교통비 ₩200,000 ₩200,000

₩260,000 130.00% 운영비


학 생

LT 식비 및 준비비

₩380,000 ₩338,100 ₩330,000 97.60% 운영비


학 생

LT 출장비 ₩0 ₩0 ₩30,000 - 운영비


계 ₩780,000 ₩738,100 ₩820,000 111.10%   

회식비

학 생

회식비 ₩435,000 ₩217,000 ₩810,000 373.27% 운영비


계 ₩435,000 ₩217,000 ₩810,000 373.27%   

신학관 반상회

학 생

반상회 준비비 ₩0 ₩0 ₩50,000 - 운영비


계 ₩0 ₩0 ₩50,000 -   

사무용품 구비

학 생

일반사무용품 구입비 ₩150,000 ₩164,250

₩300,000 182.65% 운영비


학 생

인쇄비

₩400,000 ₩207,200

₩150,000 72.39% 운영비


학 생

전화비

₩10,000 ₩450

₩10,000

2222.22 %

운영비


기 성

사무실창고 제작비

₩0 ₩0 ₩1,500,000 - 기성


학 생

운영비 이체 수수료

₩0 ₩0 ₩10,000 - 운영비


계 ₩560,000 ₩371,900 ₩1,970,000 529.71%   

해오름식

학 생

해오름식 준비비

₩304,000 ₩304,000 ₩450,000 148.03% 운영비


계 ₩304,000 ₩304,000 ₩450,000 148.03%   

예비비

학 생

예비비 ₩226,982 ₩73,650 ₩114,051 154.86% 운영비


계 ₩226,982 ₩73,650 ₩114,051 154.86%   

대학우 소통업무

학 생

대학우 설문조사 경품

₩0 ₩0 ₩200,000 - 운영비


계 ₩0 ₩0 ₩200,000 -   

합계

₩2,001,98 2

₩1,400,650 ₩4,414,051 315.14%


관리팀

보증금

자 치

보증금 환급 ₩0 ₩9,800,000 ₩9,000,000 91.84% 보증금


자 치

보증금 차감액 ₩0 ₩0 ₩0 - 보증금


계 ₩0 ₩9,800,000 ₩9,000,000 91.84%   

신학관 및 미래홀 유지보수비

학 생

합주실 용역비

₩115,500 ₩115,500

₩115,500 100.00%

비품구입 비  

학 생

장영신학생회 관 비품구입비

₩0 ₩199,380 ₩200,000 100.31%

비품구입 비  

계 ₩115,500 ₩314,880 ₩315,500 100.20%   

합계 ₩115,500

₩10,114,88 0

₩9,315,500 92.10%


책다방팀

책다방 문화행사

학 생

책다방 행사 준비비

₩600,000 ₩585,647 ₩400,000 68.30% 운영비


학 생

책다방 행사 상품

₩0 ₩0 ₩300,000 - 운영비


계 ₩600,000 ₩585,647 ₩700,000 119.53%   

책다방 유지비

자 치

책다방 비품구입비

₩749,940 ₩714,955 ₩800,000 111.90% 책다방


자 치

책 구입비 ₩812,539 ₩292,790 ₩600,000 204.93% 책다방


₩1,562,47 9

₩1,007,745 ₩1,400,000 138.92%


합계

₩2,162,47 9

₩1,593,392 ₩2,100,000 131.79%


기획팀

창작공방

학 생

창작공방 유지 및 활성화

₩0 ₩0 ₩250,000 - 운영비


기 성

창작공방 유지 및 활성화

₩0 ₩0 ₩250,000 - 기성


계 ₩0 ₩0 ₩500,000 -   

오픈스페이스

학 생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700,000 ₩947,310 ₩500,000 52.78% 운영비


기 성

오픈스페이스 활성화

₩0 ₩0 ₩500,000 -

기성  

계 ₩700,000 ₩947,310 ₩1,000,000 105.56%   

합계 ₩700,000 ₩947,310 ₩1,500,000 158.34%   

위원장단

전시대 덮개 사업

기 성

아크릴 덮개 ₩0 ₩0 ₩600,000 - 기성


계 ₩0 ₩0 ₩600,000 -   

책다방개편 TF

학 생

책다방 음료개편

₩0 ₩0 ₩600,000 - 운영비


기 성

책다방 음료개편 0

₩0 ₩5,000,000 -

기성  

기 성

책다방 내부 리모델링 0

₩0

₩20,000,00 0

-

기성  

계 ₩0 ₩0

₩25,600,00 0

-


합계 ₩0 ₩0

₩26,200,00 0

-


총계

₩4,979,96 1

₩14,056,23 2

₩43,529,55 1

309.68%


심의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2017.03.23. 수정)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장원구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상반기 사업계획

계산기 공동구매 사업

2017년 재학생 및 신입생들이 공학용 계산기를 저렴하고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계산기 공동구매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월16일부터 2월 24일까지 신청을 받아, 두 종류의 계산기를 학우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 습니다. 신청 마감 후 공동 구매를 진행하여 3월 2일 까지 배포 완료하였습니다. 약 80여건의 신청자가 있었으 며, 전원 수령 완료하였습니다. 배포 완료시기가 3월인 만큼 예산안 작성시에 17 상반기 사업으로 간주하였습 니다.

야구잠바 공동구매 사업

신입생 및 재학생들이 출신 학교, 동아리 등의 여러 제약 조건에 상관없이 KAIST 학생이라면 누구나 구매 가 능한 야구잠바를 공동구매 할 수 있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평소 가을학기에 진행된 사업이지만, 2017년에 는 신입생을 겨냥하여 봄에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겨울방학 동안 신청을 받아 2월 23일에 신청을 마감하였고, 이후 금액 확인 후 제작에 착수하였습니다. 사업 시기의 변동에 따라 신입생뿐만 아니라 재학생 및 대학원생, 졸업자들의 구입이 큰 폭으로 상승하여 약 600여 건의 신청이 있었고, 3월 20일 현재 기준으로 약 70%의 신청자가 수령한 상태입니다. 3월 이내로 수령완료를 할 예정이며, 이 또한 배포 및 수령의 시기가 3월인 만큼 예산안 작성시에 17 상반기 사업으로 간주하였습니다.

2017 학생복지위원회 신입국원 리크루팅

제 25대 학생복지위원회의 신입국원 선발을 위해 3월 2,3일에 오픈단실을 진행하였고, 3월 9,10일에 면접을 진행하여 총 9명의 학생복지위원회 신입국원을 선발하였습니다. 또한 바로 다음날인 3월 11일과 12일에 봄 LT 를 진행하여, 신입국원들의 학복위 사업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단합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 하였습니다.

봄학기 북마켓

북마켓은 학기 초에 학우들이 싼 가격에 쉽고 편리하게 중고 책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학생복지위원회에서 중 개 역할을 하는 사업입니다. 2017년 봄학기 북마켓은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저녁 6시에서 7시 사이에 장영신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3월 17일까지 약 2주간 판매 대금 및 미판매 도서 회수 를 진행하였습니다.  


딸기 파티

학교의 오랜 전통이자 매년 봄에 이루어지는 친목도모 행사인 딸기파티 때 학우들이 좀 더 쉽고 편하고 싸게 질 좋은 딸기를 살 수 있도록 공급업자와 계약을 하여 딸기를 판매하는 학생복지위원회 내 복지국의 사업입니 다. 올해에도 지난해와 비슷하게 중간고사 기간, 야외행사가 가능한 날씨 등을 고려하여 3월 29일(수) ~ 4월 8 일(토)에 판매할 계획입니다. 딸기를 도매가로 공급하여 값싼 가격에 학우 분들이 딸기를 사먹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딸기 판매와 더불어 김밥도 판매할 예정입니다. 현재 딸기업체 및 김밥 업체와의 계약이 진행 중이며, 무농약 딸기의 경우 1kg에 7000원, 김밥은 한 줄에 2000원으로 판매 예정입니다.

학기말 택배 사업

2017학년도 봄학기 학기말 택배 사업은 이전과 같이 기말고사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 진행될 것입니다. 2016 년 가을학기 택배사업 결과 큰 문제없이 사업이 진행되었고, 학우와의 마찰에 대한 사과도 받았던 만큼,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경우 기존의 회사와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물가상승률에 따른 업체 측의 인상요구도 있 을 것이라 판단되며, 이 경우 더 나은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업체를 찾아보는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만 족도도 높았던 점을 고려, 지난 학기와 비슷하게 진행 할 예정은 확실합니다.

2017 봄학기 설문조사

봄학기에 실시하는 사업(대여 사업, 계산기 공동 구매, 학복위 달력 배포, 북마켓, 야구잠바 판매, 딸기 판매, 학기말 택배, 코인노래방 등)에 관한 카이스트 학우들의 평가를 듣고 새로운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6월초에 서 7월초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온라인(Google docs)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며, 응답자 및 공유 이벤트 참여자 중 일부에게 추첨을 통해 선물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대여사업

대여사업은 매 학기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상시 진행하는 사업으로, KAIST 학생들이 무료 혹은 저렴한 값에 각종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버너, 불판, 돗자리, 디지털캠코더, 삼각대, 마이크, 앰프, 코펠, 천막, 아이스박 스, 릴)을 대여하여, 추가로 물품을 구입할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대여사업의 혜택이 모든 학우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학생복지위원회 홈페이지 대여시스템을 제작 중에 있으며, 대여 안내 매뉴얼 도 작성하여 게시할 예정입니다.

당구장

학복위 당구장은 학생복지위원회가 당구장 사장님과의 계약을 통해서 운영하고 있는 당구장입니다. 현재학생 들의 수요 현황과 맞지 않는 당구이기 때문에, 수입이 현저히 낮고, 운영실태 또한 불량인 상태입니다. 일부 학 생들의 수요로 계속해서 이어나가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어, 우선적으로 기존과 같이 운영을 이어나갈 예 정이나, 재계약기간인 3-4월에 맞추어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코인노래방 운영

겨울학기 사업보고를 통해 아실 수 있듯이 학생복지위원회에서 2018년 2월까지 노천극장 1층 ‘카이 코인노 래방’의 운영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범운영을 거쳐 3월 20일부터 대부분의 물품이 구비된 관계로 정식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운영시간은 낮 12시부터 새벽 2시로, 요금은 500원에 2곡입니다.

시범운영을 통해 운영상의 문제점은 크게 존재하지 않으나, 일정 청소 및 관리 시간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운영 시간이 무인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크게 바뀐 점 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근로 장학생 선발의 문제와 수익 구조상 의 문제로 인해 부득이한 점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시설팀 및 안전팀의 협조를 구해 안전 문제 해결을 위한 해 결 방안들을 모색 중에 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예방책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및 비품 구비에 이용될 예정이며,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 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 홈페이지 제작

학생복지위원회는 사업들의 특성상 학우들의 참여와 신청이 빈번하고, 기존 홈페이지의 접속률이 상당한 관계 로, 기존의 고장이 잦았던 홈페이지를 폐쇄하고 새로운 홈페이지를 제작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6년도 겨울부 터 문화자치위원회 및 지원팀의 승인을 받아 현재 ㈜프레스켓의 외주를 통해 홈페이지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으 며, 4-5월 중으로 제작이 완료되어 이용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 여름 LT

학생복지위원회의 17년 봄학기 사업 피드백과 17년 가을학기 사업 방향 결정을 위해 여름학기 종강 이후 여름 LT를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장소와 구체적인 일정은 미정이며, 아래와 같은 안건들이 다루어질 예정입 니다.

△ 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 가을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사업 방향 확정 △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해오름식

2017년 장영신학생회관 3층의 여러 자치단체들의 1년간의 안녕과 무탈을 기원하고, 단합의 장을 마련하는 해오름식을 3월 15일 수요일에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 또한 일원으로 참여하여 소시지 야채볶음을 메 뉴로 학우들뿐만 아니라 단체의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상반기 예산안

 수입

항목명

16 상반기 결 산

17 상반기 예 산

전년대비 비 율

비고


이월금 ₩6,023,081 ₩6,995,029 116.14% 선집행, 선입금 제외 예금 이자 ₩6,090 ₩7,000 114.94%   대여사업 ₩480,000 ₩500,000 104.17%   송강 자동차 학원 복지기금   ₩1,000,000     문자위 학복위 홈페이지 지원금   ₩4,950,000     당구장 복지기금 수령액 ₩3,400,000 ₩3,200,000 94.12%   북마켓 판매금액 ₩6,117,000 ₩6,514,000 106.49%   

후드/야잠 판매금 액

판매금액 ₩5,791,500 ₩22,140,000 382.28%   선불 택배비  \4,500   딸기/김밥 판매금액 ₩34,172,000 ₩35,000,000 102.42%   계산기 판매금액 ₩2,120,000 ₩3,400,000 160.38%   코인노래방 수익   ₩9,000,000     당구대회 참가비 ₩90,000        당구대회 지원금 ₩272,000       

달력지원금 ₩1,159,080     

2016 하반기에 이 미 집행 총학생회 지원금 ₩3,800,000        계 ₩63,430,751 ₩92,710,529 146.16%   

 지출

항목명 16 상반기 결산

17 상반기 예 산

전년대비 비율

비고

대여사업

대여물품 구입, 수리비

₩0 ₩1,500,000   

새로운 캠코더 구입 예정 사무실 비품 구입 및 관리 ₩312,910 ₩500,000 160%   복사기 임대료 ₩903,072 ₩594,000 66%   전화 사용료 ₩6,760 ₩7,000 104%   학복위 간부 LT 숙소비 ₩1,280,800 ₩1,400,000 109%   국별 회식 ₩217,000 ₩240,000 111%   

홍보

대자보, 포스터 제작

₩564,000 ₩400,000 71%   

공유 이벤트 ₩59,000 ₩222,000 376%    설문조사 기프티 콘 ₩48,600 ₩25,000 51%   스탠딩 배너 구입   ₩100,000     오픈단실 과자, 음료수   ₩57,300     

학복위 간부 활동

출장비 ₩420,700 ₩450,000 107%   사업 정비 회의비 ₩1,040,610 ₩1,000,000 96%   홈페이지 제작   ₩4,950,000     

홈페이지 서버 비용   ₩500,000   

정확한 예산 추산 불가능 문자쿠폰 ₩55,000 ₩55,000 100%   


회계정리 가계부 이용료   ₩14,250     해오름식 자체단체 부담금 ₩88,750 ₩237,010 267%   북마켓 정산대금 ₩6,117,000 ₩6,300,000 103%   

딸기 파티

판매대금 ₩34,172,000 ₩35,000,000 102%   이벤트 상품   ₩300,000     지원금   ₩200,000     김밥 업체 조사비 ₩41,100 ₩40,000 97%   

계산기 공동구매

계산기 구입 금액 ₩2,120,000 ₩3,320,000 157%   계산기 환불 금액   ₩80,000     

야구잠바 공동구매

샘플 택배비 지원 금

₩2,600 ₩4,500 173%   

구입금액 ₩5,866,000 ₩22,140,000 377%   택배 박스 구입비   ₩30,000     선불 택배비  \4,500   환불금액   ₩42,000     

가을학기 돕바/바 람막이  

출장비   ₩180,000   

4인 대전-서울 왕복 출장비 컨택비 식비   ₩40,000     

코인노래방

월급   ₩3,160,000      노래 업데이트 비 용   ₩924,000     

예비비   ₩500,000   

예측 불가능 상황 대비

당구대회

지원금 ₩40,000        상금 ₩500,000        당구장간판 ₩276,300       

아이디어 공모전

상금 ₩400,000        우산구입 ₩237,740       

달력제작비 ₩1,045,500     

2016 하반기에 이 미 집행 예비비 ₩580,000   ₩600,000  103%   출처미상 ₩12,600        계 ₩56,408,042 ₩85,116,560 151%   


심의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19. (2017.03.23. 수정)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회 위원장 김영민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상반기 사업계획

2017년 태울석림제 사업 기획

1. 행사명 : 2017 KAIST 태울석림제

2. 일  시

 전야제 : 2016 년 5 월 22 일(월) 19:00~23:00

 본행사 : 2016 년 5 월 23 일(화)~5 월 25 일(목)

3. 장  소 : 중앙도서관 앞 잔디밭, 스포츠 컴플렉스 앞, 창의학습관, 장영신 학생회관 등

4. 주  관 : KAIST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 KAIST 학생지원팀

5. 기획단


 기획단장 : 진행되는 모든 기획에 대하여 최종결정권을 가지며, 행사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진다.  


 기획부단장 : 기획단장을 보좌하며, 회계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 사무팀 : 기획부단장을 보좌하며, 행사진행에 있어 필요한 사무업무를 관장한다.

 대외협력팀 : 학생단체의 행사진행에 필요한 책상, 의자와 같은 물품을 대여 및  관리한다.

 근로/자원봉사단 : 행사진행에 대한 업무 지원을 수행한다.

 디자인팀 : 각 팀에서 필요한 디자인 업무를 맡아 처리한다.

 무대팀 : 원활한 무대 진행을 위해 초대가수 선정, 학생단체의 공연순서 등에 대한 결정권을 가지며, 무대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부대행사팀 : 전야제를 기획하며, 무대 외에서 진행되는 학생단체의 활동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시연회, 전시회, 카지노, 클럽 등이 있을 수 있다.

 프로그램팀 : 행사의 컨셉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학생들의 행사참여 유도한다.

 홍보팀 : 행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알리며, 학생들의 행사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기획한다.

2017년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사업 기획

1. 행사명 : 2017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2. 일  시

 응원제 : 2017 년 9 월 21 일(목) 19:00~23:00

 본행사 : 2017 년 9 월 22 일(금)~9 월 23 일(토)

3. 장  소 : 카이스트 캠퍼스 (홈)

4. 주  관 : KAIST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 KAIST 학생지원팀

2017 해오름식 진행  

3 월 15 일, 장영신학생회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자치단체들과 함께 11 시~16 시까지 2017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행사준비위원회에서는 행준위에서 진행하는 사업과 yellow ID 를 소개하고 생크림 파운드와 우유를 제공하였습니다.

상반기 예산안

2017 KAIST 태울석림제 예산안

예상 소요 비용은 97,700,000 원으로 기성회비 45,000,000 원과 학생회비 23,000,000 원,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금 5,000,000 원을 포함합니다. 기성회비와 학생회비를 구분하기 위하여 기성회계는 Bold 처리 하였습니다. 예상 수입


내역 작년도 결산 당해 년도 예산

작년 대비 비율

비고

기성회비 54,960,000 원 45,000,000 원 81.9%  학생회비 20,000,000 원 23,000,000 원 115.0%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금

5,000,000 원 5,000,000 원 100.0%  

작년도 축제 이월금

5,403,447 원 8,257,732 원 152.8%  

교내 스폰서 2,200,000 원 2,000,000 원 90.9%  전야제 수익금 1,630,000 원 1,000,000 원 61.3%  

외부 스폰서 - 500,000 원 -  

동아리 부스 대여비

13,199,600 원 14,000,000 원 106.1%  

예금 결산 이자 8,425 원 - 0.0%  

롤리그 참여 지원금

3,000,000 원 - 0.0%  

45 주년 행사 특별 기금

15,924,954 원 - 0.0%  

프로그램팀 수익금

187,000 원 - 0.0%  

계 121,513,426 원 98,757,732 원 81.3%  

예상 지출

집행부서 항목명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전년 대비 비율

비고

대외협력팀

부스 설치 비용 14,735,000 원 14,000,000 원 95.0%  

물품 파손 및 분실 청구 비용

250,000 원 1,000,000 원 400.0% 전전년도 78 만원

부스 꾸미기 비용 - 1,000,000 원 - 부스 현수막 등 회식비 39,000 원 - 0.0%  

계 15,024,000 원 16,000,000 원 106.5%  

무대팀

가수 초청비 30,800,000 원 22,000,000 원 71.4%  

주무대 설치비용 38,000,000 원 27,000,000 원 71.1%  

태울가요제 지원 1,500,000 원 1,500,000 원 100.0%  

SUM 진행 비용 189,640 원 2,000,000 원 1054.6%

썸 혜택을 늘리고, 클리커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MC 섭외 비용 800,000 원 800,000 원 100.0%  

인근 주민 양해문 - 20,000 원 -  무대 프로그램 진행 496,500 원 800,000 원 161.1%  

안전관리 물품 구입 - 200,000 원 - 올해부터 시행 무대팀 회식비 20,000 원 0 원 0.0%  

45 초 영상제 지원금 704,454 원 0 원 0.0% 45 주년 기념


계 72,510,594 원 54,320,000 원 74.9%  

부대행사팀

맥주 및 버니니 1,698,000 원 1,800,000 원 106.0%  

바비큐 및 안주 3,000,000 원 3,000,000 원 100.0%  

이벤트 상품 562,320 원 800,000 원 142.3%  

이벤트 및 행사 진행 1,810,360 원 2,000,000 원 110.5%  

부대팀 회식비 37,700 원 0 원 0.0%  계 7,108,380 원 7,500,000 원 105.5%  

사무팀

사무용품 315,500 원 175,000 원 55.5%  통신비 236,000 원 100,000 원 42.4%  

인쇄비 - 25,000 원 -  

계 551,500 원 300,000 원 54.4%  

디자인팀

디자인 회식비 55,000 원 - 0.0%  

포스터 및 현수막 - 600,000 원 -

홍보팀에서 넘어옴 가로등 배너 안 할 예정

책자 및 리플렛 - 2,800,000 원 - 홍보팀에서 넘어옴 계 55,000 원 3,400,000 원 6181.8%  

홍보팀

기념품 1,090,000 원 1,500,000 원 137.6%  

포스터 및 현수막 1,606,500 원 - 0.0% 디자인팀으로 넘어감

책자 및 리플렛 2,623,500 원 - 0.0% 디자인팀으로 넘어감

홍보 이벤트(상품 포함)

1,789,846 원 2,000,000 원 111.7%  

홍보팀 회식비 58,000 원 - 0.0%  

자보제작(A4) - 30,000 원 -  계 7,167,846 3,530,000 원 46.0%  

컨텐츠 공모전

새내기 간담회 - -  45 주년

프리즈비 부스 - -  45 주년

퍼즐 부스 220,500 원 - 0.0% 45 주년 축제 컨텐츠 공모전 1,158,640 원 2,000,000 원 172.6%  

계 1,379,140 원 2,000,000 원 145.0%  

프로그램팀

프로그램 부스 1 1,907,580 원 1,300,000 원 68.1%  

프로그램 부스 2 1,903,200 원 1,000,000 원 52.5%  

프로그램 부스 3 - 800,000 원   프로그램 부스 4 - 700,000 원   

프로그램 상품 657,000 원 900,000 원 137.0%  

대형 부스 설치 1,430,000 원 1,500,000 원 104.9%  

프로그램팀 회식비 66,000 원 - 0.0%  

복지관 후원 187,000 원 - 0.0%  계 6,150,780 원 6,200,000 원 100.8%  

기획단 기획단 발대식 247,000 원 300,000 원 121.5%  


운영비 단체 티셔츠 616,000 원 750,000 원 121.8%  전체 회식비 1,160,000 원 1,000,000 원 86.2%  

당일 회식비 1,194,050 원 1,300,000 원 108.9%  

계 3,217,050 원 3,350,000 원 104.1%  

예비비 예비비 - 1,000,000 원 -  

총계 113,164,290 원 97,700,000 원 86.3%  

2017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예산안

예상 소요 비용은 69,100,000 원으로 기성회비 50,000,000 원과 학생회비 15,000,000 원을 포함합니다. 기성회비는 BOLD 처리 하였습니다.


예상 수입

내역 2015 년도 수입 당해 연도 예상 수입 재작년 대비 비율 비고

기성회비 ₩44,120,820 ₩50,000,000 113.33%  

학생회비 ₩13,823,536 ₩15,000,000 108.51%  

교내 스폰서 ₩3,300,000 ₩3,000,000 90.91%  

이월금 ₩1,341,884 ₩1,176,464 87.67%  

예금 결산 이자

-   

계 ₩62,586,240 ₩69,176,464 110.53%  

예상 지출

진행부서 항목명 2015 년도 결산 당해연도 예산

재작년 대비 비율

비고

과학경기

과학퀴즈 \634,230 \600,000 94.60%  

해킹 ₩694,500 ₩600,000 86.39%  

AI \400,000 ₩600,000 150.00%  

계 ₩1,737,730 ₩1,800,000 103.58%  

운동경기

농구 ₩3,500,150 ₩3,300,000 94.28%  

야구 ₩3,255,300 ₩3,100,000 95.23%  

축구 ₩3,300,000 ₩3,100,000 93.94%  

배드민턴(번외) ₩245,000 -   

E-sports ₩358,900 ₩1,000,000 278.63%  

계 ₩10,659,350 ₩10,500,000 98.51%  

교류

비어파티 술 ₩1,953,500 ₩2,000,000 102.38%  

의자, 테이블 대여

₩1,250,000 ₩1,250,000 100.00%  

부스 운영비 ₩3,834,180 ₩4,000,000 104.32%  

음식부스 지원 ₩751,100 ₩1,000,000 133.14%  

기본 안주 ₩795,000 ₩600,000 75.47%  


교류 이벤트 ₩1,183,720 ₩1,000,000 84.48%  

계 ₩9,722,500 ₩9,850,000 101.31%  

사무

인쇄비 ₩88,000 ₩100,000 113.64%  

사무용품 ₩67,000 ₩100,000 149.25%  

SMS day ₩66,000 ₩100,000 151.52%  

계 ₩221,000 ₩300,000 135.75%  

서포터즈

티셔츠 ₩3,592,100 ₩3,500,000 97.44%  

이벤트 ₩1,762,240 ₩1,800,000 102.14%  

홈페이지 제작 - ₩600,000  

16 년도 카포전 \600,000

계 ₩5,354,340 ₩5,900,000 110.19%  

홍보

책자 및 포스터 ₩2,100,000 -   

현수막 ₩56,700 -   

응원도구 - ₩600,000   

기념품 ₩1,250,700 ₩1,500,000 119.93%  

이벤트 ₩50,000 ₩500,000 1000.00%  

계 ₩3,457,400 ₩2,600,000 75.20%  

디자인

책자 및 포스터 - ₩1,500,000  

홍보에서 디자인으로 이관

현수막 - ₩500,000  

와콤 태블릿 ₩222,400 -   

계 ₩224,000 ₩2,000,000 892.86%  

기획단 운영비

기획단 발대식 ₩616,540 ₩200,000 32.44%  

교통비 ₩403,100 ₩500,000 124.04%  

숙소비 ₩470,000 ₩400,000 85.11%  

당일 식대 ₩1,670,580 ₩1,000,000 59.86%

15 년도에는 합쳐서 표기

회식비  \1,000,000  

트로피 ₩188,000 ₩200,000 106.38%  

우승기 ₩342,000 -   

계 ₩3,882,420 ₩3,300,000 85.00%  

무대 설치비 ₩11,000,000 ₩15,000,000 136.36%

15 년도 전야제는 신대생에서 지원

가수 ₩8,800,000 ₩9,000,000 102.27%  

POSTECH 식비 ₩5,404,300 ₩5,000,000 92.52%  

우승상금

농구 ₩576,000 ₩700,000 121.53%  

야구 ₩684,000 ₩700,000 102.34%  

축구 - ₩700,000   

E-sports - ₩200,000   

과학퀴즈 - ₩300,000   

해킹 ₩400,000 ₩400,000 100.00%  

AI ₩123,500 ₩200,000 161.94%  


계 ₩1,783,500 ₩3,200,000 179.42%  

예비비 ₩341,300 ₩1,000,000 293.00%  

총계 ₩62,586,240 ₩69,150,000 110.49%  

2017년도 행사준비위원회 상반기 운영비 예산안

예상 수입

내역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전년대비 비율 비고

학생회비 1,700,000 원 1,000,000 원 58.8%  

전년도 이월금 349,509 원 754,309 원 215.9%  

예금 이자 5,054 원 - -  

유니콘 여행사 스폰 1,000,000 원 0 원 0.0%  

계 3,054,563 원 1,754,309 원 57.4%  

예상지출

진행부서 항목명

전년도 결산

당해연도 예산안 전년대비 비율

사무국

사무용품 \87,800 \100,000 113.9%

해오름식비 음식비 \208,950 \250,000 119.6%

인쇄비 \179,000 \350,000 195.5%

여름 LT 보조금

교통비 \280,400 \300,000 107.0%

프로그램 체험비 \292,800 \300,000 102.5%

식비 \73,780 \150,000 203.3%

기성회비 보조금 \98,500 \0 0%

카포전 협약서 TF 지원비 \0 \100,000 -

물품 재구입 \0 \100,000 -

예비비 \0 \100,000 -

총계 \1,221,230 \1,750,000 -

심의안건6 새내기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5호

새내기학생회 상반기 사업계획

한글책/보드게임 대여 사업

고등학교와 다르게 대부분 영어로 진행되는 KAIST의 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무학과 학우들의 적응을 돕기 위해 기초필수 과목과 기초선택 과목 중 일부 과목의 한글책을 구입하여 대여해주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매주 월-금 오후 9-11시에 상근을 진행하여 이 시간에 진행하며 새내기라면 누구든 참여 가능합니다.

새내기학생회장단 선거

봄학기 말에 제14대 새내기학생회 회장단 선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모든 새내기들이 참여 가능하며, 민주 적인 선거를 통해 당선된 만큼 그 대표성을 띌 수 있습니다.  

해오름식(선집행)

3 월 15일, 장영신학생회관 앞의 오픈스페이스에서 3층 자치단체의 출범을 알리는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 다. 새내기학생회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을 소개하고 음식으로 피카츄를 나누어주었으며 예산을 선집행 하였습니 다.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새내기 학우들과의 소통을 위해 미리 신청을 받아 기숙사나 카이라운지 등의 장소에서 집행부원이 직접 새내기 학우들을 찾아가 다과와 함께 새내기학생회 또는 학교 생활의 문제점 등을 알아보며 어떤 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해 논의해 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격주로 진행하여 대략 7번의 찾아가는 새내기학 생회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는 건의사항을 받아 학교에 전달하는 것으로 끝이 났지만, 이제는 그러한 건의사항들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지에 대해 새내기들이 알 수 있도록 소통 창구를 통해 공유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집행부 LT

3월 25일과 26일 이틀간 새내기학생회 집행부 LT를 다녀올 계획입니다. 신입 집행부원들에게 학생사회의 구조, 새내기학생회의 주요 사업, 회계 처리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는 단순한 MT비슷한 형태의 LT가 진행되었다면, 세미나, 토론 시간 등을 추가하여 정말로 의미있는 Leadership Training이 될 수 있도록 발 전시킬 계획입니다.


2017 새내기 반별 풋살대회

새터반끼리 경쟁하고, 새터반 내의 단합을 도모하기 위해 새내기 반별 풋살대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새내기행 정팀으로부터 예산을 전액 지원받으며 아직 확정은 아니지만 풋살동아리 아퀼라의 심판 및 대회 진행 도움을 부탁할 예정이며, 여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장치를 마련할 계획하고 기존에는 1, 2, 3등 반만 시상했다 면 올해부터는 참가상 또는 응원상을 만들어 참여를 높힐 것입니다.

새내기학생회 상반기 예산안

제 13 대 새내기학생회 상반기 수입

항목   

지난학기 이월금  241,996 원

기층기구 예산  2,000,000 원

계  2,241,996 원

     

제 13 대 새내기학생회 상반기 지출

항목 항목 전년도 상반기 결산 당해 연도 예산 전년 대비 비율

전기새터 보증금 환급 ELKA, VOK 300,000 원 187,000 원 62.33 %

한글 책 구입  120,000 원 0 원 0.00 %

회장단 선거  886,100 원 700,000 원 79.00 %

복사기 임대료  434,238 원 300,000 원 69.09 %

비품 구입비  65,000 원 25,000 원 38.46 %

해오름식  279,340 원 243,750 원 87.26 %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91,800 원 150,000 원 163.40 %

사업홍보 이벤트 상품  178,000 원 100,000 원 56.18 %

새내기학생대표자회의 회의비  354,000 원 0 원 0.00 %

집행부 회의비  284,500 원 0 원 0.00 %

집행부 LT 숙소비 + 교통비 472,250 원 450,000 원 95.29 %

집행부 리크루팅 포스터 인쇄비  50,000 원 0 원 0.00 %

오픈새학 다과비  72,750 원 47,800 원 65.70 %

예비비  44,500 원 35,000 원 78.65 %

계  3,632,478 원 2,238,550 원 61.63 %

심의안건7 과학생회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각 학과 학생회장 ◇ 안건상정근거 제33조(업무) 제5호

건설및환경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이해원

건설및환경공학과 봄학기 운영계획

1) 개강파티

3/6 계경목장에서 교수님들과 교직원분들과 함께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수님들께 16학번 진 입생들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2) Membership Training

3/10~11 계룡산 동학사 스타펜션에 엠티를 다녀왔습니다. 학부생 18명, 교수님 한 분 참여하였습니 다. 그리고 16학번 진입생 중에서 과대표, 부과대표를 선출하였습니다.

    3) 카톡방 개설

3/13 학과 사무실에 요청한 명단을 바탕으로 학과 전체 카톡방을 개설하였고, 그 후 공지 등을 단체 카톡방에서 하였습니다.

    4) 구글 드라이브 계정 개설

학과 행사 때 찍은 사진들이나, 영수증, 그리고 족보등을 공유할 수 있는 구글 계정을 하나 만들어 사진, 영수증 등을 공유하였습니다.

    5) 딸기파티

3/ 26 까지 딸기파티 수요조사 및 음식 투표를 통해 3/28 오후 12시 응용공학동과 지오센트리퓨지 동 사이의 파고다(정자)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6) 친해지길 바래 이벤트

3/21 친해지길바래 이벤트 관련 공지를 하고 3/22 부터 기말고사 전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7) 스승의 날 행사

스승의 날을 맞아 교수님에 대한 감사함을 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눈다. 또한 교수님들을 자주 뵘으로써 교수님들과 원만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8) 축제부스 운영

축제부스를 운영하여 회오리 감자 등을 팔아 큰 매출을 올려 과비 예산의 뒷받침이 되도록 한다. 튀 김기 등 미리 장비들을 점검하고 신메뉴 개발 등 매출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들을 고민한다.

     9) 해피아워

미국 대학의 행사인 해피아워를 본 따와 중간고사, 기말고사 전으로 맥주나 음료와 함께 다과를 준비 하여 학과 구성원들이 가볍게 즐기고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다.

     10) 문화행사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지원해준다.

     11) 과학생회 운영 계획

(1) 과학생회

사업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학생회장, 총무, 과대표, 부과대표가 외에 추가적인 과학생회 인원을 모집할 생각을 가지고 있다. 또한 총학생회 회칙 개정함에 따라 과학생회 회칙도 개정하여 임원진 제 도를 조금 더 체계화하고 과학생회 LT를 진행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듬을 계획이다.

(2) 사업 진행

전년도와 비교하여 4개의 새로운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부족한 부분도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임원진끼리 자주 모여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그리고 새롭게 진행하는 해피아워나 문화행사의 경우 기존의 임원진이 아닌 학우들도 기획에 참여시켜 학과에 대한 애착을 늘릴 예정이다.

3) 구글 드라이브

건환과 공용 구글 계정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행사나 사업들의 사진이나 영수증을 구글 드 라이브에 정리해서 올려 앞으로 있을 예결산안, 사업 보고,계획서 등에 사용하기 쉽게 하고 해당연도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향후에 몇년 전의 기록들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위의 기록보관의 용도 뿐만 아니라 전공 과목의 족보나 학과 관련 자료 등을 업로드하여 학과 학부생들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17년도 상반기 예산안



기계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기계공학과 봄학기 사업계획

1. 기계공학과 16학번 진입생 MT 대체 행사 진행

2017년 2월 17일,18일로 계획 공지했던 MT를 신청자 부족으로 인해 3월 2 일 회식으로 대체 하였습니다. 3 월 2일에 가르텐에서 MT때 지원금액이었던 부분을 지원을 하여 1차 전액 무료로 하여 진행을 하였으며, 진입생 34명, 3 학년 학생회 10명 정도  참여해 총 44명이 참석 하였습니다.   

2. 기계공학과 16학번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16학번 과대진 선출 진행

2017년 3월 6일, 기계공학과 학부 16학번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기계공학동 1층 공동강의실에서 2 시간 가량 진행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신현정교수님, 양민양 학사주임교수님께서 오셔서 학과의 제도에 대한 내용을 발표해주시고, 3 학년 과대진이 기계공학과 학과 건물소개, 학과 행사소개, 학과 수업 소개 등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뒤에 2학년 과대진 선출을 하였으며, 김형준군이 과대표, 남정현군과 정은희양이 부과대표에 당선 되었습니다. 과대진 선출과 피자파티를 같이 진행하였고 피자파티는 학과사무실과 이야기를 통해 지원을 받았습니다.

3. 기계공학과 학부 16학번 학생회 리쿠르팅 진행  

2017년 3월 7일에 16학번 학생회(집행부) 리쿠르팅 면접이 있었습니다. 총 14명이 지원을 하여 9명이 선출이 되었습니다. 면접은 각 학생당 10분씩 하였고 지원서는 6일 자정까지 받았습니다.

4. 17년도 기계공학과 학부학생회 집행부 및 국장단 인준

2017년 3월 21일에 17 년도 기계공학과 학부학생회 집행부 및 국장단을 인준하였습니다.  

5. 기계공학과 진입생 환영의 밤 (개강파티)진행

2017년 3월 16일에 기계공학과 진입생을 위한 환영의밤이 대강당 세미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진입생 환영의 밤에는 딘스리스트, 학업우수자 시상식이 있었으며, 2 학년 학생회들의 축하공연이 있었습니다. 또한 출장뷔페를 불러 식사를 하였습니다. 끝나고 뒷풀이가 있었고 교수님께서 오시고 학생들과 회식을 진행하였습니다.

6. ME親반 활성화 사업  

3 월 부터 6월까지 ME친반 활성화 사업을 할 계획입니다. 2월에는 미친반 분반을 위한 그룹을 신청받았으며 3월에는 프락터와 함께하는 즐거운 식사, 4 월에는 미친반끼리의 그룹스터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5월에는 미친반끼리의 엔터테인먼트 행사, 6월에는 미친반끼리의 그룹스터디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7. 국제협력 사업- 외국인 민원 창구 운영/ 공지 번역

International support team 을 집행부안에 인준을 하였으며, 집행부원 두명이 운영을 하며, Facebook 이나 그룹채팅방에 공지되는 내용을 번역하며 외국인 학생 민원 업무를 진행합니다.  

    8. 딸기파티

2017년 4월  5 일에 낮 12시에 딸기 파티를 할 예정입니다. 신청을 받고 신청금을 받아 기획을 할 예정입니다.  

    9. 시험기간 야식 이벤트

시험기간(중간고사, 기말고사) 일주일전 쯤에 시험기간에 초췌해진 학우들에게 에너지를 불어넣어주기 위해 야식을 학생회실 앞에서 게릴라 이벤트식으로 나눠줄 예정입니다.  

   10. 운영위원회(집행부)LT

과학생회 임원진 간 소속감 고취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여름방학때 L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1. 스승의 날 행사

2017년 5월에 기계공학과 교수님들에게 제자의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고 그 마음을 전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편지지를 제공하며 교수님들 앞에서 스승의 은혜 노래를 합창할 행사를 계획하였습니다.

   12. 기계공학과 네이버 스터디카페 운영사업

기계공학과 학우들의 학습 지원을 하고자 네이버 스터디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3. 과동아리 아이언맨

과동아리 활성과 과 친목 형성을 위해 과동아리 아이언맨을 작년과 비교해 더욱 홍보를 많이 하려고 계획중에 있으며, 또한 아이언맨 배 풋살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기계공학과 봄학기 예산안


기술경영학부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기술경영학부 봄학기 사업 계획

 봄학기 개강파티

3월중, 08학번부터 16학번까지 학부생들을 모두 초대하여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식 당은 의견을 모아 전날에 예약할 예정입니다. 기술경영학과에 진입하는 16학번 학우들은 과 구성원들과 함께 밖으로 나가 저녁식사를 하며 서로 친해지고, 개강에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질 수 있습 니다..

 기술경영학부 딸기파티

4월 중,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중앙도서관 앞 잔디밭에서 딸기파티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개강파티와 마찬가지 로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사 주임 교수님들까지 모셔 함께 딸기, 자장면 등을 나 누어 먹으며 과 구성원간 결속력을 다질 것 입니다. 또한, 이번 딸기파티는 재작년도에 있었던 교복 입고 오기 같은 컨셉트를 살려서 좀 더 즐거운 행사가 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 학과장님과 학생회 간 만남

5월중, 학과장님, 학사 주임 교수님께서 학생회 임원들에게 밥을 사주시면서 과 생활이나 공부에 있어 어려운 점이나 개선 방향, 교수님들이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등을 논의합니다. 보통 행사들은 학생회에서 자치적으로 이 루어지기에 학부 교수님들의 의견이 전달되기 어렵기에, 직접적으로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 해 준비된 행사입니다.

 교수님들과의 벚꽃 나들이

4월중, 교수님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어은동산이나 캠퍼스를 산책하면서 학과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 눕니다. 무거운 분위기에서 앉아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가벼운 산책과 더불어 자연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교수 님과 학생간에 친밀한 교류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필드 트립

4월중 시험 다음주에 국내 기업을 방문 및 체험할 예정입니다. 학부생의 경우,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 는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또, 공과대학 내에 있는 유일한 문과라는 특이성에서 진학하는 학생들이 경험하거나 생각해보지 못한 기업체에서의 일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기업이 중복되 지 않는 방향으로 학부 구성원들의 요구에 맞추어 기업을 방문하고,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이 번에 고려되고 있는 회사는 카카오입니다. 예년과는 다르게 단체복을 맞추어 소속감을 고양시킬 예정입니다.


 기술경영학부 종강 파티

6월중, 학부생 전체가 모여 함께 저녁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한 학기를 같이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질 예 정입니다. 아무래도 시험기간에 행사가 진행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시험 기간 중 대부분의 인원이 일정이 부담 되지 않는 날짜로 행사 일을 정할 것입니다.  한 학기를 좋게 마무리함으로써 다음학기를 좋게 시작할 수 원동 력과 더불어, 학과 구성원간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 기술경영학과 가족 만들기 프로젝트(상시)

 소모임 지원

과 사람들끼리 함께 식사를 하거나 차를 마시고 인증샷 등으로 사실을 확인하면 1인당 최대 5000원까지 지원 해주는 행사입니다. 한 사람당 한학기당 3번까지로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사람들간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진 행되는 행사입니다.

 과방데이

수업을 같이 듣지 못해서 자주 보지 못하는 과 사람들을 한 달에 한 번씩이라도 보고 안부를 주고 받기 위해, 정해진 일자에 과방에서 과 사람들과 함께 점심이나 저녁을 먹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투표를 통해 시간 및 날짜를 정하여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고, 학생들의 의견들을 수렴하여 메뉴를 매번 바꾸어가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방에 모두 모여 식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가족 같은 분위기를 느끼고 서로의 거리를 좁히고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런 자리들을 계기로 과방을 자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과 사람들간의 친밀도를 높일 것 입니다. 전의 선배들을 만날 수 있는 자리가 종종 있었으면 좋 겠다는 의견들이 나왔고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시락, 치킨 등의 메뉴를 추천하기도 했기 때문에 반영을 할 계획입니다. 3월 16일에 피자를 메뉴로 한번 진행되었습니다.

 학생회 회의 및 회식

과 사람들을 하나로 잘 묶을 수 있어야 하며 과 생활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학생회의 역할이 중요하 기 때문에 학생회 임원들 간의 결속력을 다질 필요가 있습니다. 학생회 회의를 통해 충분히 의견을 나누고 논의 를 거쳐 과행사들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그러한 과정에서 필요한 물품 보충이나 소속 감의 향상을 위한 회식자리를 가질 예정입니다.

 과방 물품 지원

과방에 필요한 물품들을 미리 준비해 놓아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과방의 환경이 잘 갖 추어져 있으면 과방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실제로 과방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 A4용지, 프린트 잉크 등 필요한 물품들이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A4용지, 프린트 잉크와 같은 간단한 사무용품들 지원 하고, 그 밖에 필요한 물품들이 있으면 필요성과 금액 등을 따져 적절한 선 내에서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기술경영학부 2017년도 봄학기 예산안


물리학과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학생회장 김강흔

상반기 운영계획

 물리학과 진입식

물리학과 진입식이 3월 15일(수)로 확정되었습니다.

물리학과 전통상 진입식날 진입생들에게 선물을 주고 재학생들이 진입생들을 위한 공연을 합니다.

진행사업명 항목명 전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산 전년 대비율 식비 602,000 (과사 지원) 다과비 118,000 (과사 지원) 인쇄비 75,000 (과사 지원) 합 795,000 - 개강파티 저녁식사 및 노래방 219,500 200,000 91% 자장면 76,500 70,000 92% 딸기 70,000 70,000 100% 생크림 등 기타 6,000 10,000 167% 합 152,500 150,000 98% 학과장님과 학생회 간 만남 버스 대절 및 식사 (교수님 부담) (교수님 부담) 식사 210,000 (과사 지원) 다과비 130,000 (과사 지원) 기타 준비물 30,000 (과사 지원) 합 370,000 - 여행자 보험료 43,230 (과사 지원) 다과 83,300 (과사 지원) 버스대여료 600,000 (과사 지원) 단체복 - (과사 지원) 세미나 강사료 400,000 (과사 지원) 합 1,126,530 - 종강파티 저녁식사 및 2차 98,000 200,000 204% 소모임 지원 활동비(각 5000원) 150,000 100,000 67% 과방데이: 선배와의 만남 식사 (CA 지원) (CA 지원) 학생회 회의 및 회식 식사 42,000 100,000 238% 잉크 22,800 30,000 132% 기타 35,900 20,000 56% A4용지 0 30,000 합 58,700 80,000 136% 3,012,230 830,000 28%

전년도 결산 당해연도 예산 전년도 대비율 67 1250 1866% 이월잔액 18,600 67,829 기층 400,000 400,000 100% 과사 지원 및 CA 지원 2,291,530 - 상반기 과비 420,000 300,000 71% 이월잔액 118,335 417,456 353% 3,248,532 1,186,535 37%

당해연도 예산 830,000 1,186,535 356,535

진입생 OT

딸기파티

과비

과방 물품 지원

지출

수입

총계

내역

기층

결산이자

교수님들과의 벚꽃 나들이

필드 트립

총계 수입총계 지출 총계 합

총계


이번 진입생 선물은 저번 진입생이었던 15학번들에게 의견을 물어본 결과 작년 선물이었던 달력의 만족도가 높 아 선물을 달력으로 확정했습니다. 달력의 디자인을 학생들 및 학사주임 교수님께 확인을 받아 2월 말에 확정 했습니다. 디자인은 각 달마다 그 달에 생일이 있는 과학자들의 발견들을 형상화하여 구성했습니다.

공연은 바이올린 두대와 피아노로 구성된 실내악 한팀과 EDM 디제잉 한팀으로 구성했습니다.

장소 예약 및 출장뷔페는 과사무실의 도움을 받습니다.

 물리학과 개강파티

진입식 당일 진입식이 끝난 직후 개강파티가 있습니다.

장소는 궁동 초원돌구이에서 진행합니다.

14, 15, 16학번 공지톡에 공지하였고, 교수님들께도 관련 공지를 했습니다.

1차 고기와 2차 술자리까지는 지원이 되고, 3차부터는 나가는 사람들끼리 더치페이 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 물리학과 학생회 리크루팅 준비

16학번 톡방에 2월 15일부터 학생회 관련 홍보를 했습니다. 엠티 도중에도 홍보를 하였습니다.

학생회가 하는 행사들, 부서들에 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구글 설문조사를 이용해 리크루팅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 딸기파티

4월 초반에 딸기파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작년과 같이 학생들은 물론 교수님들도 함께하는 자리를 만드려고 합니다.

딸기는 물론이고 김밥 등의 다른 음식과 탄산음료, 막걸리 등의 음료를 준비할 계획입니다.

인간 피라미드 쌓기 등의 활동도 해볼 계획입니다.

 귀신의 숲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물리학과의 봄 축제 행사입니다.

어은동산을 빌려 참가자를 받아 참가자들을 놀래켜주는 행사입니다.

귀신의 숲은 돈을 버는 것 보다 물리학과 학생들 사이의 친목이 목적이므로 귀신의 숲으로 벌어들인 돈은 귀신 의 숲에서 일을 도와주는 학생들에게 치킨등의 야식을 제공하거나 행사 후 술자리를 지원하는데 쓰입니다.

학교 축제기간동안 2~3일 가량 진행할 계획입니다.

작년에 새로운 컨셉을 도입해 호평을 받았는데, 올해는 더 새로운 컨셉을 도입해볼 생각입니다.

 일반물리학 1, 2 헬프데스크


일반물리학을 어려워하는 새내기 학생들을 위해 물리학과 학생회 차원에서 강의를 해줍니다.

일반물리학을 강의해주는 다른 단체가 없기 때문에 학생회가 강의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년과 달리 이번에는 시험에 꼭 필요한 개념과 예상문제를 위주로 강의할 계획입니다.

작년의 경우 전기생들을 위해서만 강의 했는데, 이번에는 후기생들도 고려해서 일반물리학 2도 강의할 생각입 니다.

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작년과 마찬가지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기간에 과방에서 간식을 제공할 생각입니다.

 스승의 날 이벤트

스승의 날 주변의 날에서 학생들이 교수님들께 스승의 은혜를 기리며 이벤트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교수님들과 학생들이 한 장소에 모여 다과를 먹으며 학생들이 직접 만든 케이크를 드리고 지도학생이 지도교수 님께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교수님들 별 롤링페이퍼를 만들어서 돌릴 생각입니다.

과사무실과 협력해서 진행할 생각입니다.

 제 4회 카이스트 서울대 포스텍 물리학과 학부 교류행사

-    여름에 카이스트에서 제 4회 카이스트 서울대 포스텍 물리학과 학부 교류행사를 할 생각입니다.

-    아직 정확한 계획은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 소모임 지원

물리학과 학생들의 친목을 위해 소모임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소모임은 과내 동아리 같은 취미가 같은 학생들끼리 모이는 모임이지만 정기적으로 모여야 하는 의무가 없는 모임입니다.

과내 동아리가 과사무실에서 지원이 되지 않는 관계로 학생회 차원에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노래방,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 배드민턴, 농구, 축구, 영화감상 등 여러 소모임을 만들고 수요조사를 한 후, 각 소모임에 장을 뽑아 관리를 할 생각입니다.

소모임장들을 모은 소모임 장 톡을 만들어 소모임을 관리하고, 지원비를 문의합니다. 건의하고 싶은 사안이 있 는 소모임은 소모임장이 학생회 회의를 와서 건의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소모임장은 매달 활동보 고를 생활관리부장에게 전달합니다.

소모임들에게 각 활동에 어울리는 비용을 지원해주고(ex. 축구의 경우 야간 조명비, 음료수 비), 학기말에 활동 이 가장 잘 된 소모임을 우수소모임으로 선정하고, 포상금을 지원합니다.

 종강파티

학기말에 개강파티와 비슷하게 진행할 생각입니다.


  2017학년도 상반기 예산안


바이오및뇌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송형규

바이오및뇌공학과 봄학기 사업계획

① 바이오및뇌공학과 봄학기 개강파티 및 OT

3월 8일, 학기 초에 학기의 시작을 기념하고, 과 구성원 전체가 모이는 자리를 가져 친목을 다지고, 선후배를 만나는 자리로서, 진입생환영회 이전에 2학년 학과대표단 선출을 할만한 행사 자리를 갖기 위해 본 행사를 실 시하려고 합니다.  학과 학우들과 진입생들 간의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고, 진입생 중 학과대표단 선출을 할 예 정입니다. 또한, 진입생 OT에서는 학과 학생회의 존재를 알리는 시간을 가질 것입니다.

② 진입생환영회

3월 20일, 바이오및뇌공학과 진입생에게 학과 정보 제공 및 소속감 형성. 학과 학우들, 교수 간 만남의 시간 마련하기 위해 본 사업을 실시합니다. 학과 소개 시간 및 학생회 역할 소개 시간을 가지고, 지도교수와 만남의 시간 및 뷔페 식사를 할 예정입니다. 사업 재원은 전액 학과 사무실 지원입니다.

③ 바이오및뇌공학과 봄학기 MT

4월 28일 및 29일 양일간, 학교 캠퍼스를 떠나, 학우들 간 1박 2일간 생활을 통해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본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바비큐 파티 및 저녁 식사를 마련하고, 학과에 대한 바라 는 점, 궁금한 점, 피드백 등 공유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간단한 레크리에이션을 통해 친목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④ 바이오및뇌공학과 딸기파티

4월 3일, 학과 학우뿐만 아니라, 학과 대학원생 및 각 연구실 별 교수님들까지 함께 하여 가족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여 친목을 도모하고, 학과 학우들 간 서로의 얼굴을 익히는 시간을 마련하며, 대학원생 및 학부 학우들


간 교류도 장려하기 위해 본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학생회 자체 컨텐츠를 마련하여 레크리에이션 격 요소를 가 미하고, 딸기 외 김밥 등 식사를 함께 제공하여, 끼니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⑤ 바이오및뇌공학과 명랑운동회

5월 중, 대학원생과 함께 운동회를 개최함으로써 선후배간, 동기간의 친목을 다지고 학과 구성원들 간 조를 이 루어 운동을 하면서 친해지는 시간을 마련하여 서로의 얼굴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해 본 사업을 구상 했습니다. 대학원생, 학부 학우, 교수가 한 조를 이루어 진행하고, 경품 추첨 등 다양한 컨텐츠를 마련할 것입니 다. 사업 재원은 전액 학과 사무실 지원입니다.

⑥ 바이오및뇌공학과 축제 부스 <시크릿바>

5월 24일, 축제기간동안 KAIST 학우들에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부스를 준비 하는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본 행사는 학과 동아리의 연례 사업이고, 학과 동아리의 공익활동 및 홍보를 위한 것으로, 축제기간 중 진행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예산안 자체가 적자 형 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문술빌딩 1층에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넓은 공간에서 여유로운 분위기를 즐길 수 있 도록 테이블을 배치할 예정입니다. 또한, 과학생회비를 납부한 학우들에 한해, 칵테일 1잔 무료 이용권을 제공 할 예정입니다.

⑦ 바이오및뇌공학과 봄학기 종강파티

6월 2일, 학기 말에 학기가 끝나는 것을 기념하고, 과 구성원 전체가 모이는 자리를 가져 친목을 다지기 위해 본 사업을 기획했습니다. 또한, 학과 학우들이 한 학기를 마무리하는 자리로서, 기말고사 직전 한 학기를 정리 하는 시간이 필요하여 본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학과 학우들이 모두 모여 식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 고, 비용 효율을 위해 궁동에서 진행하거나, 카이그릴에서 고기를 직접 구워먹을 예정입니다.

⑧ 바이오및뇌공학과 학과지 <Bionians>

상반기 중 지속 진행하며, 학과 학부생 학우들이 직접 기획하는 학과지로, 학과를 학생의 차원에서 솔직하게 알 리고, 학과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학과 동아리 반기 정규 사업으로, 학과 동아리 활동 장려를 위해 필요하며, 학과 학생회는 학과지편집위원회의 기사 내용 및 컨텐츠 구성 등에 대해 학생회의 피드 백을 제공하고, 오류 부분이 없는지 함께 검토할 예정입니다. 사업 재원은 학과 사무실로부터 운영 비용 을 충 당할 예정입니다.

⑨ 바이오및뇌공학과 상반기 멘토링 프로그램

상반기 중 지속 진행하며, 2학년 진입생들에게 학과 생활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학과CA제도와 연계하여 본 제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본 사업을 기획했습니다. 학과 내 멘토링 조를 구성함으로써, 단체 활동의 최소 단위 규모를 형성하여 학과 활동뿐만 아니라, 학업 수행에도 효율성을 갖추게 할 예정입니다. 학과 내 멘토링 조를 만들어, 학생들 간 학업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학과 내 활동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하는 것이 주 목표입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우수 활동 조 및 미션 수행 조에는 야식 등을 지원하여, 활동을 장려할 예정입니 다.


바이오및뇌공학과 상반기 예산안


산업디자인학과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2017학년도 상반기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 사업계획

 2017학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선집행)

2017학년도에 산업디자인학과에 진입 예정인 학우분들에게 수월한 학과 적응을 위해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2017.02.24 금요일 산업디자인학과동에서 진행했습니다. 전공 관련 공지와 학과 행사를 소개하고 오리엔테이 션 이후에 뒷풀이를 가졌습니다.

소요예산 : 0원

 2017학년도 상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 파티 (선집행)

2017.03.02 목요일, 어은동 통통왕숯불구이에서 2017학년도 상반기 학부생 전체 개강 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후배차원에서는 개강 첫 주를 보내고 생겼던 의문점들을 선배들에게 질문 및 해소할 기회를 제공하고, 선배차원 에서는 전공 수업에서 만나지 못 하는 후배들을 알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소요예산 : 1,369,000원

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합 워크숍 (선집행)

2017.03.18 토요일, 홍익대학교 서울캠퍼스 조형관 103호에서 제 1회 홍익대 X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연 합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공대 기반의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미대 기반의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 같은 과임에도 불구하고 단과대학이 다른 만큼, 비슷한 듯 다른 고유의 특징들이 존재합니다. 그 특징에 의해 야기된 장단점을 교류를 통해 상호 보완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2시간 30분 가량의 발표세미나를 마치고 상수동 푸 른 소반에서 뒷풀이를 가졌습니다.

소요 예산 : 550,000원(교통비) + 750,000원(뒷풀이) = 1,300,000원

 2017학년도 벚꽃 파티

2017.04.04화요일, 2017학년도 벚꽃 파티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벚꽃 파티는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 모든 구성원을 만나게 되는 첫 번째 공식 행사입니다. 다른 학과의 딸기파티보다 신선하고 색다른 행사를 진행하여 전공 수업 시간 이외에 뵙기 어려운 교수님, 대학원생, 학부생, 스태프 선생님들과 함께 할 시간을 가지게 됩니 다. 시대의 인권감수성이 증가함으로써, 본 사업이 더욱 수평적인 행사가 되도록 원하는 교수님, 학우들이 증가 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새로운 컨탠츠를 기획할 예정입니다.

소요 예산

항목 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산 전년 대비 비율

벚꽃 파티 포스터 및 현수막

1 1 7 , 7 0 0 원

1 0 0 , 0 0 0 원

7 9 . 0 5 %


테이블 명패 8 , 8 0 0 원

과일과 음료

1 5 1 , 2 8 0 원

1 5 0 , 0 0 0 원

9 9 . 1 5 %

부스 준비 0 원

1 5 0 , 0 0 0 원

0 . 0 0 %

테이블 보 및 꾸미기 용품

2 1 , 2 0 0 원

2 0 , 0 0 0 원 9 4 . 3 4 %

응모 추첨 상금

9 8 , 0 0 0 원

1 0 0 , 0 0 0 원

1 0 2 . 0 4 %

교통비 3 , 7 0 0 원 3 0 , 0 0 0 원 8 1 0 . 8 1 %

회식비 0 원 8 0 , 0 0 0 원 # D I V / 0 !

소계

4 0 0 , 6 8 0 원

6 3 0 , 0 0 0 원

1 5 7 . 2 3 %

 2017학년도 학과 축제 주점

학교 축제 기간 중 이틀에 걸쳐 학과 축제 주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교 축제 기간에 id KAIST만의 감성을 담은 칵테일 Bar를 제공함으로써, KAIST내 일반적인 고기 주점과 다른 매력을 KAIST 구성원, 외부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작년 집행에 대한 적자 요인 분석을 토대로 올해 새로 개편될 예 정입니다.

소요 예산

항목 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산 전년 대비 비율

학과 주점

재료비 2,100,042 원 2,000,000 원 95.24%

비품비 215,840 원 250,000 원 115.83%

인쇄비 183,500 원 150,000 원 81.74%

교통비 38,600 원 50,000 원 129.53%

테이블, 의자 대여 및 보증금 432,000 원 500,000 원 115.74%

회식비 0 원 80,000 원 #DIV/0!

소계 2,969,982 원 3,030,000 원 102.02%

 학과 복지 사업

2017학년도 상반기 상시 진행되는 사업이며, 산업디자인학과 건물의 다양한 장비와 설비에 대한 건의사항을 받고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예산은 건의사항이 생길 때마다, 학과사무실에서 지원을 합니다.  

소요 예산 : 미정(0원)


 상반기 야식 파티

2017학년도 상반기 전공 필수 과목의 기말프로젝트 준비기간에 맞춰 상반기 야식 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공 특성상 기말 프로젝트가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학과 학우들은 무엇보다 더 열심히 프로젝트를 준비 합니다. 이렇게 고생하는 학우들을 위한 복지 사업입니다.  

소요 예산 : 250,000원

2017학년도 상반기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 예산안

2017년도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 상반기 수입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 산

전년 대비 비율

비고

이월금 1,995,091 원 1,330,000 원 66.66%

30주년 행사로 인해 오픈랩 행사가 취소 되어 이월금 발생

과비 3,220,000 원 4,820,000 원 149.69%   

학과 주점 수입 2,636,000 원 3,000,000 원 113.81%

홍보가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고 회전률 이 떨어졌던 점 개선 예정

홍익대 X 카이스트 연합워 크샵 추가 수금

0 원 750,000 원 #DIV/0!

2017년 처음으로 기 획, 자치회비로 주로 이행될 예정

홍익대 X 카이스트 연합워 크샵 학과 사무실 지원금

0 원 550,000 원 #DIV/0!

교통비(왕복 36인승 버스 대절) 전액 지 원

기층 583,241 원 500,000 원 85.73%   

계 8,434,332 원 10,950,000 원 129.83%   

2017년도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 상반기 지출

항목 소분류 전년도 결산

당해 연도 예 산

전년 대비 비율

비고

개강 파티 진행비 879,000 원 1,369,000 원 155.75% 선집행

교통비 0 원 550,000 원 #DIV/0!

선집행

뒷풀이 0 원 750,000 원 #DIV/0!


홍익대 X 카 이스트 연합 워크샵

소계 0 원 1,300,000 원 #DIV/0!

벚꽃 파티

포스터 및 현수막

117,700 원

100,000 원 79.05%

작년의 경우 물품 배 달이 가능해 택시비 가 많이 안들었음.  작년의 경우 회장단 시간이 맞지 않아 회 식 진행을 못함.

테이블 명 패

8,800 원

과일과 음 료

151,280 원 150,000 원 99.15%

부스 준비 0 원 150,000 원 0.00%

테이블 보 및 꾸미기 용품

21,200 원 20,000 원 94.34%

응모 추첨 상금

98,000 원 100,000 원 102.04%

교통비 3,700 원 30,000 원 810.81%

회식비 0 원 80,000 원 #DIV/0!

소계 400,680 원 630,000 원 157.23%

학과 주점

재료비 2,100,042 원 2,000,000 원 95.24%

회장단 시간이 맞 지 않아 회식 진행 을 못함

비품비 215,840 원 250,000 원 115.83%

인쇄비 183,500 원 150,000 원 81.74%

교통비 38,600 원 50,000 원 129.53%

테이블, 의 자 대여 및 보증금

432,000 원 500,000 원 115.74%

회식비 0 원 80,000 원 #DIV/0!

소계 2,969,982 원 3,030,000 원 102.02%

야식 이벤트

야식 지원 비

0 원 250,000 원 #DIV/0!   

인쇄비 0 원 100,000 원 #DIV/0!


집행부 정기 회의

다과 0 원 50,000 원 #DIV/0! 예결산안 정리, 회 의 결과 공지를 위 한 인쇄비 지원 소계 0 원 150,000 원 #DIV/0!

계 4,249,662 원 6,729,000 원 158.34%   


산업및시스템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고경렬

상반기 사업 계획

① 과대표단 선출

2학년 남과대, 여과대를 3월 2일 점심시간에 산경동 공동 강의실에서 진입생 23명 중 20명의 투표로 선출하였 습니다.

② 봄학기 개강파티

3월 13일 어은동 계경목장에서 40명의 학우와 3분의 교수님이 참석한 가운데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③ 학과 동아리 지원

학과 내 유일한 야구 동아리 IE MASTERS에 지원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④ 영화의 날  

3월, 4월 두 차례 마지막 주 수요일인 롯데 시네마의 문화의 날에 학과생 3명 이상이 같이 영화를 보러 가서 영수증과 인증샷을 제출 시 금액을 지원하는 행사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⑤ 딸기파티

4월 4일 점심시간에 장영실 동상 앞 잔디밭에서 딸기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공식적으로 교수님들께 과대표 단과 학과 학생회를 소개 드리고 도란도란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머지않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수요조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⑥ 학과생 모임 지원

굳이 과 행사에서뿐만 아니라 소규모로 학과생들이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기획한 행사입니다. 학과 생 3명 이상이 식사를 하러 가서 인증샷과 영수증을 제출할 시 일부 금액을 지원해주는 행사입니다.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를 시험기간에만 국한시키지 않고 학기 전체로 확장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고안했습니다.  

⑦ 블랙데이

4월 14일 블랙데이를 맞이하여 솔로들을 위로하고 맛있게 산경동 앞 잔디밭에서 다같이 자장면을 먹는 행사였 으나, 시험기간과 상당히 인접한 시기라 참여도가 저조할 것 같아 학과생 모임 지원 행사의 연장선 상에서 금액 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⑧ 어린이날

어린이날을 맞아 순수했던 그 시절의 동심을 다시 끌어내보기 위해 기획하였으며, 본인의 어릴 적 에피소드를 포스트잇에 적어 학과생들이 지나가며 볼 수 있도록 게시판에 붙이면, 추첨을 통해 이모티콘 등을 선물할 계획 입니다.

⑨ 산공과 후드 제작  

과 내에서는 단합을, 과 외부로는 개성을 띌 수 있는 후드 티를 공동 구매하려 합니다. 디자인은 이미 상당 부 분 확정되었고, 머지않아 수요조사를 진행하여 5월 중으로 입을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⑩ 축제 부스 운영

학생회 구성원들이 축제부스를 운영하며 추억을 쌓고 추후 행사 진행 비용을 마련하기 위함입니다. 축제 아이디 어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작년과 제작년의 사례를 참고할 예정입니다.

⑪ 후기생과의 만남

후기생들의 학과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5월 말에 학과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⑫ 학생회 회식  

일종의 격려 차원과 친목 차원에서 학과 학생회원끼리 식사를 하며 서로를 다독이기 위함입니다.

⑬ 종강파티

종강을 맞이하여 선후배간 함께 모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여 함께 한 학기를 마무리하려 합니다.


상반기 예산안


생명과학과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봄학기 MT

개강 전 수요조사를 통해 실시하며, 학생회가 마련한 게임 컨텐츠, 식사, 술자리 등을 통해 1박2일 동안 함께 지내며 친목을 다짐


진입생 환영회

3월 초, 16학번 진입생들에게 학과에서 하는 연구, 전공과목 등에 대해 설명해주고 진입생들 간 식사를 하며 친 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짐. 또한, 16학번 과대진을 선출함. 생명과학과에 진입한 것을 환영하는 의미의 행사로 16학번 진입생들이 학과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고,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 있음. 학과의 첫 인상이 결정지어지는 만큼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하며 조를 짜 식사하도록 함으로써 처음 만나는 동기들과도 쉽게 친해질 수 있도록 해 이미 알던 친구들과만 혹은 혼자서 있다 가는 일이 없도록 함.

개강파티

함께 식사하는 과정을 통해 생명과학과 학우들 간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 개강 초 새로운 마음으 로 한 학기의 시작을 맞아 과 학우들과 함께 친목을 다지고 과 생활을 시작하도록 하기 위한 행사로 최대한 많 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하고, 단순히 식사를 하는 것 외에 새로 뽑힌 과대진을 소개하는 동시에 16학번부터 14학번까지의 다양한 학번끼리의 만남을 통해 학우들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

딸기파티

생명과학과 학생들이 모여 딸기를 먹고 노는 행사로 최대한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정하고, 단순 히 딸기를 먹는 것 외에 함께 교류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함. 이 사업이 학우들이 새로운 관계 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

간식이벤트

시험기간 학업으로 인해 지친 생명과학과 학우들을 격려하는 행사로 간식 제공 1시간 전에 공지하여 교분이나 신학, 기숙사 등에서 공부하고 있는 생명과학과 학생들에게 균등하게 간식이 배분되도록 함.

스승의날 행사

16학번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그동안 학생들에게 가르침을 주시고 진로를 함께 고민해주시는 교수님들께 감사 의 마음을 전달하고자 함. 이 행사를 통해 지도 교수님이나 수업시간에 뵙게 되는 교수님처럼 자주 뵐 수 있었 던 교수님 뿐만 아니라 평소 찾아 뵙기 힘들었던 교수님들 또한 얼굴을 뵙고 인사를 드리며 교수와 학생들 간 의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행사임. 최대한 지도 교수님은 담당 학생들이 맡아 좀 더 지도교수님과 인연을 쌓을 수 있도록 하며 그 외에 학생회가 아닌 생명과 학생들의 많은 참여도 도모함.

축제 부스 운영

신입생들뿐 아니라 다양한 학교 구성원들에게 과를 홍보하고 또한 수익을 내 생명과학과 학우들을 위한 사업에 대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행사로 일단 판매 메뉴와 판매 가격을 먼저 확정한 뒤 학과에서 운영하는 부스이므 로 ‘생명과학과’와 연관된 다양한 참신한 아이템들을 구상하여 좋은 인상과 함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기획함.

개별이의 밤

개별 연구 미경험자 혹은 희망자들을 위해 개별 연구 경험자의 경험과 후기를 나누며 각 연구실 별 연구 분야 와 방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는 행사로, 2016년 가을학기부터 시작된 신규 사업이지만 학부생들의 진로 고


민과 대학원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행사로 자리잡는 것을 목적으로 함. 2016년 가을학기에 열린 개별이의 밤 행사가 긍정적 반응을 얻었기에, 점차 정기적인 행사로 발전시켜 나아가려 함

2017 상반기 예산안


사업 내역 전년도결산 예산안 전년대비비율 비고 진입생 환영회 식사비 518,940 650,000 125.30% 개강파티 식사비 500,000 900,000 180.00% 교통비 - 250,000 숙소 - 450,000 식비 - 300,000 재료비 885,680 700,000 79.00% 부스비 125,400 130,000 103.70% 예비비 100,000 100,000 회의비 - 200,000 딸기 255,000 250,000 98.00% 밥버거 112,500 120,000 106.70% 짜장면 125,000 100,000 80.00% 생크림 - 20,000 음료수 30,000 누텔라 20,000 예비비 3,000 10,000 333.30% 전년도결산-일회용품 개별이의 밤 다과비 - 50,000 시험 기간 간식 이벤트 간식비 175,100 180,000 102.80% 숙박비 150,000 200,000 133.30% 식비 157,360 200,000 127.10% 주류비 포함 교통비 43,980 60,000 136.40% 예비비 - 20,000 소통부 신입생 대상 이벤트 9,800 - 미시행 학습부 일반생물학 헬프데스크37,500 - 헬프데스크 폐지 디자인부 포스터 인쇄비 20,000 학생회 회의비 회의비 384,600 200,000 52.00% 3,646,960 5,160,000 141.50%

전년도결산 예산안 전년대비비율 비고 309,087 714,879 231.30% 기층 749,697 750,000 100.00% 과비 1,040,000 1,200,000 115.40% 개강 파티 185,000 200,000 인 당 5000원 딸기 파티 285,000 300,000 인 당 5000원 MT - 900,000 인 당 30000원 과사 지원금 진입생 환영회 608,940 650,000 739,000 800,000 108.30% 3,916,724 5,514,879 140.80%

전년도결산 예산안 전년대비비율 비고 3,916,724 5,514,879 140.80% 3,646,960 5,160,000 141.50% 269,764 354,879 131.60%

예상 예산

2017 상반기 예산안

지출

MT

축제 부스 운영

딸기 파티

63,100 79.20%

운영 위원 LT

총계

수입

내역 이월금

지출금 총계

참가비

축제 부스 운영 총계

총계

내역 수입금


생명화학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개강파티(선집행)

1차는 어은동 대나무골에서 학생 120여명과 교수님 15분정도, 과사무실 직원들이 모여 저녁으로 고 기를 함께 먹으며 담소를 나눔. 2차는 가르텐에서 학생 25여명과 교수님 5분 정도가 모여 맥주를 함 께 먹으며 담소를 나눔.

시험기간 간식이벤트(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기간 전 주에 100인분의 치킨과 피자를 준비해 밤에 카이마루에서 야식을 제공하며 생명화학공 학과 학부생들의 시험을 응원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게릴라 이벤트(생화공 어린이들)

한 학기에 한 번 게릴라성 이벤트를 진행한다. 어린이날 전날인 5월 4일에 ‘생화공 어린이들’ 이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한다. 봉지에 간단한 과자류, 음료수류를 포장해 응원메시지와 함께 전달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 생끈화끈 운영

행사 정보 뿐 아니라 학우들의 만족스러운 학과생활을 위하여 다양한 방면의 정보를 제공한다. 공유 이벤트 등을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많이 확인할 수 있도록 홍보한다. 카드뉴스 형식으로 학과 행사 를 공지한다.

전공 한글책 대여

학기 초에 과방에 배치된 전공책 종류와 개수를 파악해 각 전공별 5권이 구비되도록 한다. 시험기간 2주전부터 상근을 통해 과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전공책을 대여, 반납하도록 한다.  

학생회 LT

여름방학 중에 날짜를 선정해 1박 2일간 Leadership training을 진행한다. 2017 상반기 피드백과 사업 종료를 진행하고 2017 하반기 계획을 수립한다.


그룹 스터디

학기 초에 과목별로 지원자를 그룹 또는 개인으로 받아 개인의 경우 그룹을 만들어 주고, 그룹의 경 우 그대로 진행하도록 해 한학기동안 상시적으로 자율적 그룹 스터디를 운영하도록 하고 각 모임마다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함. 학기 말에 우수조를 선정해 시상함.

멘토-멘티

학기 초에 멘토 지원자를 받고 1대 3 정도의 비율로 선착순으로 멘티 지원자를 받는다. 랜덤으로 멘 토-멘티 조 배정을 해준 후 학기중에 친목활동 및 학업활동, 진로상담 등을 진행하도록 하며 일정 금 액을 지원한다. 활동 증빙을 위해 멘토 활동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GS 칼텍스의 후원을 받는다

딸기파티

학생들의 친목도모와 공동체정신을 수립하기 위한 생화공 딸기파티를 주최한다. 딸기파티 주최 기간 에 농협에서 딸기를 구매하고 다른 간식(누텔라, 생크림 등)을 구매하여 3인당  딸기 한 박스와 간식 을 제공한다.

기업체탐방 - 한화토탈

한화토탈과 연락하여 기업체 탐방을 확정지었다. 생명화학공학과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신청자 를 받아 한화토탈 기업체 탐방을 진행한다.

문화행사 vol.1, vol.2, vol.3

학기 중 2회의 문화행사를 기획한다. 첫번째 문화행사는 영화 관람으로 선착순 20명에게 영화를 관람 할 수 있도록 한다. 두번째 문화행사는 남학생 풋살로 선착순 20명에게 학과 학생들과 풋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세번째 문화행사는 여학생 간담회로 선착순 20명에게 학과의 여성 교수님 두분과 함 께 진로와 학업 전반에 대한 간담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오픈랩

생명화학공학과 대학원 학생회와 의논하여 일정을 정한다. 확정된 날짜에 학부생들이 원하는 랩을 돌 아다니며 견학할 수 있도록 한다.

외부대학 학술교류

여름방학 중 서울대학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와 의논하여 학술교류 및 친목을 위한 워크샵을 진행 한다.


CA 활성화

학부생이 CA 활성화를 위해 CA 조교장과 의논 후 CA 활동비를 지원해주고 그 대신 CA 가이드라인 을 함께 협의해 주기적으로 건의함으로써 CA들이 학과 학부생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돕는다.


지출

기구명

담당(담당부서 or 담당인)

사업명(대분류) 출처 항목(소분류) 코드 예산 결산 집행률 비고

KAIST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


학생회 회식

학생

학생회 개강회식

A1 ₩200,000 ₩0 0.0%


학생

학생회 종강회식

A2 ₩200,000 ₩0 0.0%


계 ₩400,000 ₩0 0.0%  

게릴라 이벤트

학생 과자류 B1 ₩100,000 ₩0 0.0%  

학생 음료수 B2 ₩100,000 ₩0 0.0%  

학생 포장지 B3 ₩50,000 ₩0 0.0%  

계 ₩250,000 ₩0 0.0%  


개강파티

기성 1 차 고깃집 C1 ₩2,300,000 ₩0 0.0% 선집행

학생 2 차 가르텐 C2 ₩226,000 ₩0 0.0% 선집행

계 ₩2,526,000 ₩0 0.0%  


기성

딸기 및 음료구입

D2 ₩700,000 ₩0 0.0%


계 ₩700,000 ₩0 0.0%  

문화행사

학생

1 차 영화관람

E1 ₩200,000 ₩0 0.0%


학생

2 차 남학생 풋살

E2 ₩150,000 ₩0 0.0%


학생

3 차 여학생 간담회

E3 ₩150,000 ₩0 0.0%


계 ₩500,000 ₩0 0.0%  

학생회 회의

학생 회의비 F1 ₩300,000 ₩0 0.0%  

계 ₩300,000 ₩0 0.0%  

과동아리

학생

과동아리 지원금

G1 ₩200,000 ₩0 0.0%


계 ₩200,000 ₩0 0.0%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기성 치킨 및 피자 H1 ₩2,000,000 ₩0 0.0%  

계 ₩2,000,000 ₩0 0.0%  


예비비

학생 예비비 J1 ₩100,000 ₩0 0.0%  

계 ₩100,000 ₩0 0.0%  

멘토-멘티

기성

학과 지원 활동

K2 ₩1,000,000 ₩0 0.0%


계 ₩1,000,000 ₩0 0.0%  

전공책 대여사업

학생 상근비 L1 ₩250,000 ₩0 0.0%  

기성

전공책 구입 지원금

L2 ₩249,000 ₩0 0.0%


계 ₩499,000 ₩0 0.0%  

오픈랩

기성 다과 구입 N2 ₩500,000 ₩0 0.0%  

계 ₩500,000 ₩0 0.0%  

그룹 스터디 사업

학생 상품비 O1 ₩150,000 ₩0 0.0%  

계 ₩150,000 ₩0 0.0%  

학생회 LT

학생 교통비 Q1 ₩300,000 ₩0 0.0%  

학생 식비 Q2 ₩300,000 ₩0 0.0%  

자치

숙박비 및 기타

Q3 ₩450,000 ₩0 0.0%


계 ₩1,050,000 ₩0 0.0%  

학술교류 기성 교통비 P1 ₩700,000 ₩0   


기성 식비 P2 ₩800,000 ₩0   

계 ₩1,500,000 ₩0   

CA 활성화

기성 활동비 R1 ₩1,000,000 ₩0   

계 ₩1,000,000 ₩0   

총계 ₩10,175,000 ₩0 0.0%  

수리과학과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수리과학과 봄학기 운영계획

1) 수리과학과 분반 개설 및 지원

수리과학과 분반을 개설하고 여러 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친구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진입생 OT때 반별 게임을 진행했었기 때문에 진입생 OT에 참가한 복수, 부 전공 학생들(총 2인)도 분반에 포함시켜 총 4개의 반, 각 반은 15학번 학생회 2 ~ 3명과 16학번 14 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반에게 지원금을 지급하여 반별 회식, 반별 딸기파티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독려할 예정입니다.

    2) 수리과학과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

지난 3월 9일 오후 6시 ‘통통왕 숯불구이’에서 수리과학과 학부생 전체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61명의 학부생과 6분의 교수님이 참석하여 총 67명이 개강파티에 참여하였습니다. 맛있는 고기를 다 함께 먹으며 과학생회장 소개, 학과장님의 인사말씀 및 교수님 소개, 과비 납부, 테이블 간 친목 도모 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희망자에 한하여 2차를 진행하였고 학생회비로 전부 지원했습니다.

    3) 수리과학과 학부생 전체 딸기파티

4월 5일(수) 점심시간에 학부생 전체 딸기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월 29일(수)에 사전 수요조사 를 진행하여 수요를 파악할 예정이며, 딸기와 김밥, 생크림, 누텔라, 돗자리를 지원해줄 예정입니다.  

    4) 페이스북 페이지 <수리수리 마수리> 개설

학부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페이스북에 페이지를 개설함으로써 친근감과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개설하였습니다. 수리과학과 학생회 내부 회의를 통해 페이지 명은 <수 리수리 마수리>로 결정되었습니다. 이후 학생회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을 소개하고 홍보하는 용도로 사 용할 예정입니다.


    5) 책을 BOM(Book of Month)

수리과학과 학부생들의 독서를 권장하고 독려하기 위하여 매달 페이스북 <수리수리 마수리> 페이지 를 통하여 추천도서 3권을 간단한 줄거리와 추천하는 이유 등을 포함한 소개글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소개글과 동시에 각 도서에 대한 퀴즈를 출제하여 정답자에 한하여 상품을 드릴 예정입니다.

    6)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

중간고사 / 기말고사 총 2회 진행하며 시험기간 시작 10일 전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7) 스승의 날 행사

수리과학과 교수님들께 감사의 편지와 학생회가 직접 디자인한 소정의 선물을 드릴 예정입니다. 단, 선물의 가격이 과도하게 비싸져 법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주의할 예정입니다.

     8) 전공 과목별 오픈 카톡방 개설

3월 18일(토)에 전공과목별 오픈 카톡방을 개설하고 각 학번별 카톡방과 페이스북 <수리수리 마수리 > 페이지에 공지하였습니다.  

17년도 상반기 예산안


신소재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신소재공학과 봄학기 운영계획

1) 개강/종강 파티

3월 8일 수요일 6시에 교수님들까지 함께 참여하신 신입생 환영회 겸 개강파티가 진행되습니다. 또한 기말 고 사 직전 봄학기 종강 파티를 열어 친목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2) 신소재공학과 MT

3월 10~11일에 계룡산 ‘산 넘어 남촌에는’에서 신소재공학과 MT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엠티에는 예년과 다 르게 4학년들도 참여하였습니다.

    3) 신소재공학과 학생회 선발  

3월 16일에 과대 및 부과대 선출을 완료하였고, 3월 20일 학생회 선발을 완료하였습니다.

    4) 신소재공학과 멘토링

3월 23일 자정까지 멘토/멘티 지원을 받고, 선배와 신입생들을 일정한 비율로 한 조로 편성하여 봄학기 동안 멘토링을 진행할 것입니다. 멘토링은 전체 모임과 정기 모임을 통해 선배 및 동기와의 친목을 나눌 수 있는 사 업입니다.

    5) 스승의 날 이벤트

학생회 차원에서 영상 편지를 제작하고 이벤트에 참여하고 싶은 신소재공학과 학우들과 롤링 페이퍼 혹은 편지 를 제작하여 교수님들께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6) 축제 계란빵 사업

신소재공학과의 전통 축제 행사인 계란빵 사업을 축제 기간동안 진행할 예정입니다.

    7) 딸기 파티

딸기 축제 기간 중 신소재공학과 전체 학우들 및 교수님들이 참여할 수 있는 딸기 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더욱 재밌고 유익한 파티를 만들 예정입니다.

    8) 해외 탐방 프로그램

약 5년 전부터 매년 여름방학 기간동안 진행 했었던 해외 탐방 사업을 올해도 다녀올 생각입니다. 장소 및 일 정은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기 때문에 아직 미정이면 4월 중으로 선발 완료를 할 예정입니다. 해외 탐방 사업은 학생들에게 학업적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학기 중에 지쳤던 심신을 달래 줄 좋은 사업입니다.


17년도 상반기 예산안


원자력및양자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17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사업의 특성

- 학생 수가 적어 참여율에 따라 행사 취소 가능성 존재

- 학과 사정에 따라 지원금의 변동이 큼

- 주요 사업 목표인 진입생의 학과 적응, 과내 친목 도모,교수님과 학생간의 정에 초점을 맞추어 사업 진행

1. 진입생 환영회

2월 27일,  한 명(장염)을 제외한 모든 진입생과 함께 어은동 통통왕숯불구이에서 저녁식사를 가지며, 학과 관 련해 궁금해하는 점들을 학생회장단이 해결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과대표단 선출 방식과 기한을 공지하고 과 학 생회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2. 개강 파티


3월 14일, 봄학기 개강을 맞이하여 학부생, CA, 교수님 포함 약 45명이 어은동 대나무골에서 저녁식사 후 꼬 꾸마시에서 술자리를 가졌습니다. 진입생을 환영하고 선출된 16학번 과대표단을 소개하였습니다.

3. 딸기 파티

4월 첫째 주에 딸기 파티를 열 예정입니다. NQE square에 삼삼오오 모여 딸기와 밥버거를 즐기고 벚꽃을 배경 으로 단체 사진을 촬영할 예정입니다. 피구나 마이티와 같은 간단한 게임들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증 진시킬 예정입니다.

4. 2017 전국 원자력 대학생 심포지엄

4월 말에 열리는 전국 원자력 대학생 심포지엄은 KAIST, 서울대, 포스텍, 한양대, 부산대, 경희대, 동국대, 영남 대, 조선대, 제주대, UNIST 등 총 11개 대학에서 매년 200여 명이 참가하는 연례 행사입니다.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라는 이름으로 참가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며 협동심과 단합력을 키울 예정입니다.

5. 봄학기 MT

중간고사 직후 과내 구성원의 친밀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봄학기 M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피드백을 통해 교수 님과 함께하는 가을학기 MT에는 어떠한 것이 추가 되어야 할지 논의할 예정입니다.

6. 시험기간 간식지원 이벤트

고달픈 시험기간에 간식지원 이벤트를 통해 학업을 장려하고 학부생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친목의 장을 형성 할 예정입니다. 매번 반응이 좋아 작년보다 확대 편성하였습니다.

7. 게임 대회

게임 대회는 학년 구분 없이 많은 학부생들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행사로 학과 구성원 간의 친목이 주 목적 입니다.  게임을 통해 선후배간의 거리감을 좁혀 지속적인 교류를 유도할 예정입니다.  여학생들이 소외되지 않 도록 승부를 예측하는 베팅 시스템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8. NQE 체육대회

4월 28일, NQE 체육대회를 열어 학업적인 목적 외에 학부생, 대학원생, 교수님들이 만나 운동을 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소프트볼, 족구, 피구, 축구, 계주 등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9. 스승의 날 감사 행사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경우 학부 학생들이 대부분 대학원에 진학하기 때문에 교수님들과의 사이가 굉장히 돈 독합니다. 특히 지도교수님 한 분당 2~4명의 학부 학생으로 구성되어 학과 생활이나 학업 등에 도움을 주십니 다. 이에 스승의 날을 맞이해 학생회에서 편지지와 그리기 도구를 준비해 놓으면 학부생들이 편지를 쓰거나 캐 리커쳐를 그린 뒤 교수님께 직접 찾아가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10. 과학생회 회식

2017학년도 봄 학기 종강을 기념하는 모임으로, 한 학기 동안의 노고를 치하하며 학생회 내 선후배간의 친목 을 도모하기 위해 과학생회 회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11. 연구 발표회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2학년 때부터 많은 학생들이 계절학기, 정규학기를 이용해 개별연구를 진행하며, URP 프로그램과 그와 유사한 학회 연구사업 등 연구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는데, 연구 분야가 겹치는 부분이 많아


서로의 연구 활동을 공유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이에 자신이 한 연구에 대해 발표하고, 나아가 랩에 대해 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12. 과독서실 리모델링

과독서실에 대한 학과 학생들의 불만 사항이 적지 않은데, 대표적인 것으로는 좁은 공간과 편의 시설 부족이 있 습니다. 이에 과독서실을 과방으로 리모델링하자는 의견이 대다수여서 학과 주임 교수님과 논의를 통해 리모델 링을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7년도 상반기 예산안


전기및전자공학부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황현진

전기및전자공학부 봄학기 사업계획

 2학년 과대표단 선출

2017년 2월 28일, 진입생을 대상으로 2학년 과대표단 선거가 진행되었습니다. 장소는 창의학습관 터만홀로, 약 80명의 진입생이 투표에 참여하였습니다. 선거 결과, 과대표 곽재현, 부과대표 박지윤, 여관구, 노윤호 학생 이 선출되었으며, 당일 노윤호 학생이 사퇴하여 이후 보궐선거를 통해 김재한 학생이 부과대표로 당선되었습니 다.

 봄학기 개강파티

2017년 3월 3일, 어은동에서 전기및전자공학부 봄학기 개강파티가 진행되었습니다. 교수님 약 10분과 학부생 약 170명 가량이 참여했으며, 새로운 과대표단 소개, co-op 프로그램 소개 등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 전자과 새터반 사업(상시)

진입생을 대상으로 전자과 새터반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새로 신설된 전자공학특강[별칭: My EE] 수업의 분반 을 기반으로, 미수강생들에게 추가신청을 받아 총 6개의 반으로 나누었습니다(한 반당 평균 16명). 지난 3월 21일 반마다 단체톡방을 개설하였고, 3월 22일, 각 반에서 반장 선거를 진행하였습니다. 반장들을 중심으로 매 월 반별 미션을 수행하며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운영될 계획입니다.

 진입생 환영회  

2017년 3월 8일에 교수님들께서 본과 진입생들을 환영하는 의미의 저녁식사가 있었습니다. 교수님 약 10분과 진입생 약 100명이 함께 저녁식사를 하며 친목을 다지고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저녁식사 전 에 운영위원회에서 제작한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배부하였으며, 공석에 대한 보궐선거가 진행되었습니다.

 진입생 MT

2017년 3월 24-25일, 대천에서 진입생 MT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약 40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아이스 브레이킹을 비롯한 각종 게임을 진행하며 진입생 간의 친목을 다지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 전자과 딸기파티

2017년 4월 4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전자동 잔디밭에서 딸기파티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해당 행사는 교수님 과 학부생들이 참여하는 행사로, 학생들에게 딸기와 김밥, 크래커 등을 나눠주며, 단상에서 간단한 게임을 진행 해 간식과 상품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계획입니다.


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  

매 시험 전주, 월요일 밤, 전자동에서 싸이버거나 밥버거 등의 간식을 나눠주는 간식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 다.  사업 일시는 전공수업 연습반이 끝나는 시간과 맞물리도록 계획하였습니다.

 워크샵

2017년 5월 19-20일에 전자과 학부생 및 교수님을 대상으로 워크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장소는 과사와 협 의 중이며, 연사를 초청하여 전자과 학생들을 위한 강연을 진행하고 이후 미니 체육대회, 팀별 공연 기획, 골드 버그 등의 컨텐츠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밤에는 교수님과 한 방에서 술잔을 기울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만남의 방이 기획되어 있습니다.

 운영위원회 LT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전자과 운영위원회 위원들과 LT를 다녀올 계획입니다. LT에서는 상반기 사업에 대한 피드 백과 다음년도 인수인계, 하반기 사업 계획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기및전자공학부 봄학기 예산안


전산학부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학생회장 이채린

상반기 사업계획

①   개강총회(선집행), 종강총회

전산학부 회칙에 근거하여 정기총회를 개최합니다. 2017년도 봄 학기 개강총회에서는 현재 공석인 2학년 과대표단을 선출합니다. 올해 학생회 사업 및 학과 행사에 대해 설명하며, 전 산학부 집행부모집을 공고합니다. 또한, 전산학부 진입생을 위해 전산학부 학부 커리큘럼 소


개를 진행합니다. 종강총회에서는 봄 학기 사업을 보고하고, 학우들이 친목을 다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②   야구잠바 판매 사업(선집행)

전산학부 야구잠바를 제작 및 배포합니다. Kakao로부터 디자인 및 비용 일부를 지원받아 학 생들의 부담을 경감합니다. 2차에 걸친 신청, 배부를 통해 2016, 2017 봄학기 과비를 낸 학 우들이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③   MT

3/25~3/26에 MT를 통해 전산학부 학우들 간의 친목 도모의 장을 형성할 예정입니다.

④   ‘전 산이 좋아요’ 페이지 운영

전산학부 학우들과 집행위원회가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듭니다. 전산학부 페이스북 메시지 를 통해 건의사항을 간편하고 빠르게 수렴할 수 있게 하며,, 게시물 업로드를 통해 학우들이 카드뉴스와 같은 컨텐츠의 공지들을 편하게 알 수 있게 합니다. 또한, ‘Humans of CS’,’N1, 어디까지 가봤니?’와 같은 코너를 운영하여 학우들로부터 공감과 즐거움을 이끌어내고 유용 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우들에게 더 친숙한 집행위원회가 되고자 합니다.

⑤   과목별 톡방

학부 전공 과목의 과목별 톡방을 개설해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 간의 원활한 정보 교 류와 학생들이 서로 학업을 도울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소속 학과와 관계 없이 전산학부 전 공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⑥   PRODUCS101

스터디그룹원을 모아줌으로써 서로 모르는 학우들이 친구를 새롭게 만나 친목을 다지고, 학 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모여 공부할 수 있도록 상품을통해 동기 를 부여하여 학습을 장려합니다.

⑦   코딩하라톤

2박3일 동안 직접 기획한 웹을 만들고, 전산학부 친구들과 소중한 인연을 만드는 행사입니다. 장고걸스 커리큘럼과 함께 공부하는 학우들 그리고 선별된 TA를 통하여 웹 개발 경험이 전 혀 없는 학우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KE(창업원 자치기구)와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⑧   스승의 날 행사


학우들이 평소에 교수님께 느끼는 감사함을 편지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많은 가르침을 주시는 교수님께 스승의 날을 기념해 감사를 표할 수 있도록 합니 다.

⑨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

시험기간에 지쳐있는 학우들에게 간식 이벤트를 통해 에너지를 주고, 응원합니다.

⑩   여학생회(Ladybug) 모임 지원

학과의 적은 여학생 수로 인해 접하기 어려운 학과 선배 및 업계 종사자를 만날 수 있는 기 회를 제공하고, 여학생 진로 및 비전 관련 세미나 또는 토크를 개최합니다. 더불어 여학생들 간의 친목을 도모합니다.

⑪   ES Camp

KAIST, 서울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3개 대학 전산/컴퓨터공학과 학생들 간의 교류 및 친목 도모합니다. 2017년에는 POSTECH 컴퓨터공학과 학생회에서 기획 및 집행 예정입니다.

⑫   LT(Leadership Traning)

여름 방학에 학생회 친목 및 제반사업들의 보고 및 향후 계획을 이야기하고, 친목을 다집니 다.

2017년도 상반기 예산안


항공우주공학과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남기훈

개강 파티

3월 10일 1차 오라우, 2차 1박 2일, 3차 가르텐, 4차 쟁반노래방에서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1차에서는 선 후배가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였고 2차에서는 16학번 과대표와 부과대표를 선출 하였습니다.

봄학기 MT

3월 24일 ~ 3월 25일 알프스 펜션에서 항공우주공학과 봄학기 M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MT.에서는 족구, 바 비큐 파티, 술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예정입니다.

비어 파티

3월 27일 ~ 3월 31일 중 하루에 항공우주공학과 비어파티를 과방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부생 모두 참여가 능하며 비어파티 후 오버워치 등 같이 즐길 수 있는 게임을 할 예정입니다.


딸기 파티

3월 30일 항공우주공학과 딸기파티를 학과 강의실 또는 야외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부생, 교수님 모두가 참석가능하며 함께 딸기와 점심을 할 예정입니다.

항공우주 축구 대항전

5월 중으로 원운동장에서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생들과 학부생들이 함께 항공우주 축구 대항전을 진행할 예정 입니다. 경기를 리그형식으로 진행되며 경기 종류 후 함께 뒤풀이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무 동력기 대회

5월 초 학부 운동장에서 항공우주공학과 고무 동력기 대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고무동력기의 비행시간으로 순위를 결정하며 1위, 2워, 3위에게는 각각 30,000원, 20,000원, 10,000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스승의 날 행사

5월 15일 스승의 날에 과대표와 학생회장이 함께 스승의 날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수님 한 분당 10,000원 정도의 꽃을 선물할 예정입니다.

OTL 과목평가 작성

4월중으로 OTL과목평가 작성에 관한 사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구글드라이브를 공유하고 심사 기준을 정하여 과목평가 심사를 통해 우수 과목평가 작성자에게는 상품권을 줄 예정입니다.

산업체 견학

5월 중으로 국방과학연구소로 산업체 견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산업체 견학 후 연구원분들과 저녁식사를 하 며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고 밤에는 교수님들과 숙소에서 함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예정입니다.

종강파티

6월 초 싸다 돼지마을에서 종강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교수님들도 참석이 가능하며 저녁식사를 함께 할 예 정입니다.

17년도 상반기 예산안


화학과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윤희진


상반기 사업계획

① 개강파티

3월 9일 대나무골에서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총 22명의 학우들이 참석하였습니다.

② MT

3월 11일, 12일 계룡산 등나무 펜션으로 엠티를 다녀왔습니다.

③ 과대단 선출

3월 9일 2학년 필수 세미나 과목인 학부 콜로퀴움이 끝난 후 과대단 선출을 진행하였습니다. 정현태 학우가 과 대표에 당선되었고, 부과대표는 현재 공석으로 남아있습니다.

④ 화학과 학생회 리크루팅 진행

3월 10일과 13일, 두번에 걸쳐 학생회 리크루팅을 진행하였습니다.

⑤ 개강세미나

3월 8일 KI Fusion Hall에서 화학과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개강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학부 및 대학원 화 학과 진입생들을 환영하는 자리였고, 1년간 화학과에서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다양한 상들을 시상하는 자리였 습니다. 이후 동측식당에서 피자파티를 하였습니다. 이 비용은 다 과 사무실에서 부담하였습니다.


⑥ 진입생 환영회

3월 30일 진입생환영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진입생들을 축하하는 자리로, 교수님들 또한 참석하실 예정입니 다. 모든 비용은 학과사무실에서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⑦ 카카오톡 소통창구 마련

화학과 학우들이 학생회에게 바라는 점, 불만사항 등을 편하게 얘기할 수 있도록 익명 오픈 카카오톡을 만들 예 정입니다. 각 학번별 톡방에 공지로 올려놓을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학우들과 최대한 소통할 수 있도록 할 예정 입니다.

⑧ 일반화학 헬프데스크 운영

처음 접하는 영어강의와 일반화학의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일반화학1 헬프데스크를 시험기간 전에 열 계획입니다.

⑨ 딸기파티

4월 3일 월요일에 중도 앞 잔디밭에서 딸기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청을 받고 신청금을 받아 기획할 예정 입니다. 작년 피드백 결과, 전공수업이 1시라 너무 빠듯했다는 의견이 있어 이번에는 1시 수업인 분석화학개론 의 변혜령 교수님께 메일을 드려 휴강을 해주시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⑩ 스터디 그룹 운영

학우들에게 스터디를 원하는 전공과목 신청을 받아 스터디 조를 짜줄 예정이며, 활동을 열심히 한 조에게는 회 식비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 회식비는 과사에서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⑪ 게릴라 이벤트

학우들이 학생회에서 주최하는 사업들이 뭐가 있는지, 그리고 학생회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하기 위하여 비타 500이랑 간단한 간식을 나눠주는 게릴라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⑫ 과방 책 구매 및 대여사업

과방이 리뉴얼되어 필요없는 책들을 다 정리하였습니다. 학우들의 신청을 받아 과방에 새로운 책들을 구비할 계 획이고, 또한 이를 대여해 줄 예정입니다.

⑬ 축제 주점

축제기간에 화학과 주점 “연금술집”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학생회 뿐만 아니라 일반 학우들의 신청을 받아 같이 주점을 준비하면서  친목을 다질 예정입니다.

⑭ 스승의 날 맞이 감사 이벤트

5월에 화학과 교수님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고 그 마음을 전달하고 싶은 학우들의 신청을 받아 학생회 에서 편지지를 제공해줄 예정이며, 대신 전달해 줄 예정입니다. 만약 직접 전달을 원한다면 직접 전달 또한 허 용할 것입니다.

⑮ 과학생회 LT

종각 직후 과학생회 임원진 간 소속감 고취 및 리더십 함양을 위해 여름방학 때 L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16. CHEM&CHEM 운영


학우들의 친목을 위해 신청을 받아 친목조를 형성할 계획입니다. 학번에 상관없이 받을 예정이며, 학번을 섞어 선후배간의 친목 또한 다질 수 있게 마련할 계획입니다.

17.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학우들의 시험기간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해소시키기 위해 시험기간 전 햄버거나 샌드위치 등의 간식을 나눠줄 계획입니다.

18. 화학하앍 운영

화학과 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 ‘화학하앍’을 학생들과의 소통창구로 계속 운영해나갈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생 들에게도 정보를 알리기 위해 번역본 또한 같이 게시할 예정입니다.

상반기 예산안


-  

심의안건8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재심의

◇ 안건지작성일 2017.03.17. (2017.03.24. 수정) ◇ 안건지작성자 학부 생활관자치회 회장 김한희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01조(재심의)

2016년도 결산보고서 수입 내역 예산안 결산안 집행률 2015년도 이월금  634,870 - 학생복지팀 지원  3,752,032  중고물품 판매 수익  66,000 - 합계  4,452,902  지출 내역 예산안 결산안 집행률 비고 페이스북이벤트경품 100,000 100,000 100% 던킨도너츠상 품권 대학우 설 문조사 경 품 던킨상품권 200,000 50,000   마이보틀  140,000  복지팀 지원 비타500  150,000  복지팀 지원 소계 200,000 340,000 170%  회의비 0 133,500   하태핫태 레이스 교통비지원 500,000 50,460  회의 교통비 현수막비  60,000   물품구매  31,950  2인3각장비 경품구매  532,910  복지팀 지원 소계 500,000 675,320 135%  면접다과비  28,800  복지팀 지원 반상회 967,000 967,000 100% 복지팀 지원 생자회비품 70,000 2,300 3% A4 겨울워크숍 1,873,322 1,873,322 100% 복지팀 지원 수익금 환원 사업 350,000 0 0  합계 4,060,322 4,120,242 101%  


2016년도 활동보고서

특별기구장 선출 보고

2016년 12월 5일, 정기 동장회의에서 동장들의 투표에 의해 회장단(회장, 부회장, 총무) 선출을 하였습니다. 회장 후보로는 사랑관 동장이었던 김한희 학우, 부회장 후보로는 아름관 동장이었던 장민정 학우, 총무로는 기 존에 총무였던 위희주 학우가 출마하였습니다. 동장들의 만장일치로 다음 세 학우가 2017년도 학부 생활관자 치회 회장단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추가로 홍보부장으로 현정훈 학우(전 미르관 동장)가 선출되었습니다. 기획부 장으로는 다른 분이 선출되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휴학하여 사퇴하셨습니다.

- 회장 김한희’14 생명화학공학과

- 부회장 장민정’15 신소재공학과

- 총무 위희주’15 전산학부

- 기획부장 공석

- 홍보부장 현정훈’12 물리학과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동장 선출은 매 학기 초 혹은 기존 동장이 퇴사했을 경우 새롭게 뽑게 됩니다. 지원자격 및 조건은 KAIST 학 사과정 재학생 중 학부생활관(사랑관, 소망관, 성실관, 진리관, 신뢰관, 지혜관, 아름관, 미르관) 거주자여야 하 며, 동장 공고는 포탈, 아라,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오며 지원서와 각 생활관 15명의 추천과 사감쌤의 서명이 필요합니다. 아름관은 1-2층, 3-4층 거주자로 나누어 2명의 동장을 선발합니다. 지원서를 낸 모든 동장 후보자 들에 대해 임원진이 면접을 통해 생활관 복지 향상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와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동장 을 선발하였습니다.

동장회의 및 학생복지팀과의 협의

매 주 월요일 22시 장영신학생회관 2층 학부생활관자치회실에서 각 기숙사 동장, 자치회 임원진(회장,부회장, 총무)이 모여 정기 동장회의가 이루어 졌습니다. 매주 주말에 동장들은 사감 선생님과 함께 각 관을 순찰하며, 파손된 물품들은 없는지, 규정에 맞게 자보가 부착되어 있는지, 복도에 나와있는 물품들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각 관에 비치된 화이트보드를 통해 학생들의 건의사항을 확인합니다. 이를 토대로 정회에서는 각 생활관별 로 한 주간 있었던 일을 보고(각 관 보고)하며, 각 관별로의 사감 선생님들의 말씀을 전달하며, 학생들의 건의 사항을 받아들이고 학생복지팀에 보고하여 이를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완료된 사업이나 행사 에 대한 피드백과 자치회에서 진행할 안건에 대해 논의합니다.  

학우 건의사항 접수 및 개선 (건의사항 접수 및 해결 내용 별첨)

학부 생활관자치회는 생활관에 거주하는 학우분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단체이기 때문에, 학우분들의 건의사항 에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학우분들이 건의사항을 내기가 불편하다는 의견을 받아 각 생활관 별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곳에 화이트보드를 설치하였습니다. 화이트보드를 사용함으로써, 직접 말하기에는 너무 사소한 건의 사항이나 익명성이 필요한 의견들이 많이 제보되고 있습니다. 건의사항으로는 이사기간 학부모 출입기간 공지 강화, 더러운 커튼 세탁 요청, 냉장고 방치 문제, 불법 입사 문제 등이 있었으며 모두 건의가 들어오는 대로 바


로 확인하여 개선하였습니다. 추가적으로 건의사항 접수하여 해결한 사례들을 정리하여 별첨하였습니다. 행정처 리 상 현장에서 해결되었거나 사감실을 통해 즉시 처리 가능한 사안에 대해서는 기록이 누락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관 순찰 및 자보 관리

각 생활관 동장들은 일주일에 한 번씩 생활관 순찰을 돌았습니다. 순찰 업무는 철거일이 지났거나 자보 규정 을 위반한 자보의 철거, 화장실, 휴게실, 세탁기, 샤워실 등의 시설점검, 복도 점검, 공동 비품 점검 등이 있으 며 홍보물 사진을 찍어 기록을 남기고 ‘기숙사 내 자율 홍보 규정’에 따라 각 단체에 경고 및 벌점을 부과하였 습니다. 또한 생활관 층별 복도 및 화장실 사진을 찍어 점검 기록을 남겼습니다. 매주 순찰 결과를 기록한 순찰 일지를 1층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장들이 업무를 제대로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임원진은 한 달에 한 번 씩 전 학부 생활관을 돌며 동장 업무 감사를 진행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

학우분들과 소통을 더 편리하게 하기위해, 기존의 소통창구로 활용된 KDS 홈페이지 및 공식 이메일 외에 KAIST 학부 생활관자치회 페이스북페이지(www.facebook.com/kaistdorm)를 활성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16년도 3월달에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이벤트를 실시하였습니다. 3월 27일 자정까지 페이지 좋아요 를 누른 뒤 메시지나 게시물을 통해 생활관 내 불편한점을 보낸 학우분들 중 추첨을 통하여 20명을 뽑아 던킨 도너츠 오천원 상품권을 제공하였습니다. 이후에도 1년동안 페이스북 페이지 홍보를 계속 진행하였습니다. 페이 스북페이지는 학생들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각종 행사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이 간과할 수 있는 정전 안내, 입사기간 안내, 기숙사 신청 안내, 에어컨 청소 안내 등에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활발한 소통을 위 하여 페이스북 메시지를 주로 활용하였는데, 그 결과 현재 응답률 100%, 응답시간 18분의 빠른 답변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생활관 내 자율 홍보 규정 개정

2016년 3월 21일 정기회의를 통해 생활관 내 자율 홍보 규정을 새롭게 개정하였습니다. 개정된 내용은 홍보 기간 축소(게시/부착일로부터 14일 이내), 벌점 부과 방식 강화입니다. 이는 홍보기간을 과하게 길게 잡아 생활 관 복도를 어지럽힌다고 생각하였고, 행사일이 지난 이후에도 오랫동안 부착되있는 경우가 많아 홍보기간을 축 소하고 벌점 부과 방식을 강화시켰습니다. 또한 전체 학우분들이 쉽게 헷갈리는 내용, 잘 모르고 있는 규정들을


보기 쉽게 정리하여 기숙사 내 ‘자율 홍보 규정’을 보기 쉽게 포스터 형식으로 작성하여, KDS, 아라, 페이스북 학부생활관자치회 페이지에 홍보하였습니다.

봄학기 대학우 설문조사 실시 및 관내 에티켓 캠페인 진행

2016년 5월 23일 오전 11:30~오후 1:30 카이마루 앞에서 2016년도 봄 학기 대학우 설문조사를 진행하였 습니다. 설문조사를 완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즉시 경품 추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던킨 5000원 상 품권 10매, 마이보틀 40개, 비타오백 300병을 경품으로 준비하였습니다. 설문조사는 올해 학부생활관자치회에 서 진행할 사업인, 충남대와 연계를 통한 체육대회와 인터내셔널 기숙사에 대한 학우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추가로 학우들이 원하는 기숙사 내 사업, 건의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우 설문조사와 함께 생활관 내 에티켓 지키기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관의 동장들이 미리 준비한 에티켓 피켓을 들고 흡연은 흡연부스에서, 분리수거를 제대로, 새벽에는 조용히 등의 에티켓을 강조하여 홍보하 였습니다.

북측 생활관 백로 관련 악취 문제 해결

북측 생활관 주변의 숲에 백로 무리가 둥지를 틀어 소음 및 악취가 심하다는 문제점을 인지하여, 복지팀과 논 의를 가졌습니다. 동물보호범에 저촉되기 때문에 철새가 머무는 동안(여름학기~가을학기 초)은 숲을 정리하지 못했고, 대신에 북측에 EM을 살포하여 악취를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백로 문제 해결을 위해 ‘도심내 백로류 관 리 방안 연구용역’이란 주제로 ‘대전발전연구원’과 함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로 서식 예방 차원에서는 현실적으로 벌목을 하여 숲을 정리하는 것이 제일 좋으나, 설문조사 결과 학생들이 이 방법을 원치 않는 것으로 조사되어, EM 살포로 악취를 제거함에 그쳤습니다. 2017년에는 서식 초기에 조치를 취해 다른 장소로 번식 장 소를 옮기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충남대학교 교류사업 - 하태핫태 레이스

9월 12일 3시-6시 동안 충남대와 카이스트 캠퍼스를 배경으로 조별 미션달리기를 진행한 문화행사입니다. 행사의 취지는 타대학처럼 기숙사생들끼리 친목을 다지며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015년에 충남대학교 와 카이스트 사이의 교류를 위해 열린길이 만들어졌으나 교류가 왕성하지 않기 때문에, 서로간의 친목을 도모하 기 위함입니다. 충남대학교의 경우는 매년 기숙사자치단체에서 주관하여 생활관 축제 ‘닷옴제’를 진행하는데 그 축제기간에 충남대학교 기숙사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충남대와 카이스트 캠퍼스 내에서 카이스트 학생 2명, 충남대학교 학생 2명, 남녀 각자 2명씩 총 4인 1팀으로 미션을 수행하며, 많은 미션을 수행한 순대 로 베스타 평일 저녁 상품권, 애슐리 상품권, 영화관람권, 문화상품권 등을 상품으로 지급하였습니다. 또한 미리 친목을 다지기 위해 9월 8일~10일 사이에 자세한 레이스 내용을 전달하고, 팀별 미션 전략 구상등을 할 수 있 도록 사전 모임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미션 장소에서는 충남대 기숙사자치단체 임원들과, 카이스트 학부생활관 자치회 임원들이 미션스팟과 미션 내용을 설명하는 NPC역할을 하였습니다.  

생활관비 인상 안내

카이스트의 생활관 비는 2014년 봄학기 5000원 인상 이후로 2016년 말까지 별다른 인상안이 없던 상태였 습니다. 하지만 매년 증가하는 물가 상승률과 더불어(누적 약 5000원 이상), 교내 용역으로 계시는 미화 아주 머니와 사감선생님의 시급을 기존의 최저시급(6030원)에서 시중노임단가(8329원)으로 인상시켜 드림에 따라 복지팀측에서 생활관비 인상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생활관 비는 2017년도 봄학기부터 각 월/인당 10000원씩


인상이 이루어지며, 대신에 학생들의 불편사항이었던 비품교체(매트릭스, 의자 등)을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카드 키를 번호키로 바꾸는 사업 등 생활관 환경개선에 예산을 추가 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생활관 반상회 (별첨)

생활관 거주 학우들의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소통하기 위해 각 생활관의 사감 선생님과 동장들이 함께 진행 한 행사입니다. 2016년도 처음으로 진행된 행사이며, 11월 28일 오후 11시에 각 생활관 3층 휴게실(아름관은 1,3층 휴게실, 미르나래관은 지하휴게실)에서 진행되었으며, 간단한 야식으로 치킨을 제공하였습니다. 반상회에 서는 학부 생활관자치회 홍보 및 동장 소개가 있었으며, 당시 진행할 사업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수렴(실내 빨 래 건조대 설치 의견 수렴, 자전거 거치대 부족 현상 논의, 홍보물 규정 및 철거에 대한 의견, 동장 선출 방식 에 대한 토론 등) 및 학생들의 크고 작은 건의사항, 바라는 점 등을 접수했습니다. 또한 사감선생님께서 학생들 에게 당부 말씀을 전하였습니다. 반상회에서 나온 안건으로는 생활관 거주 학생과 친해지기 캠페인, 욕실용 슬 리퍼 제재, 미화원 아주머니 층별 청소시간 게시, 건의사항 수용 채널 부족, 분리수거 캠페인, 우산거치 문제, 생활관 내 특색 갖추기 등이 있었으며 2017년도 학부 생활관 자치회 사업에 이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상근

각 관의 동장들은 월요일 오후 8시~9시 30분, 화,수,목,금요일 오후 7시부터 8시 30분까지 장영신학생회관 205호 학부생활관자치회실에서 상근을 하였습니다. 상근 시간에는 2015년도에 바자회 물품으로 수거하였지만 남은 물품들(건조대, 쓰레기통, 목욕바구니, 빨래 바구니, 각종 서적 등)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였습니다. 또한 페이스북, 아라, KDS 모니터링을 통해 생활관 관련 문제들을 접수하였습니다.  

회칙 개정 보고

현재 회칙 전면개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 전에 앞서 앞으로의 학부 생활관자치회 단체의 방향성을 중앙운 영위원회 위원분들과 함께 논의하고 학생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잡고 싶어 개정 작업을 미루고 있습니다.

2017년도 예산안

예산안 포함 (감사위 양식)

수입 내역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집행률 전년도 이월금 634,870 344,496 54% 학생복지팀 지원 3,752,032   중고물품 판매 수익 66,000  - 합계 4,452,902 344,496  


지출

내역 전년도 결산안 당해년도 예산안 집행률 비고 페이스북이벤트경품 100,000 100,000 100%  생자회비품 2,300 50,000 2173%  


2017년도 사업 계획서

학생생활위원회, 생활관수칙위반심의위원회 참석

- 생활관 운영에 대한 제반사항을 다루는 위원회에 학부생 대표로 학부 생활관자치회 회장이 참석.  

- 생활관 수칙 위반자에 대한 벌점 부과 논의를 하는 위원회에 학부생 대표로 학부 생활관자치회 회장이 참석

동장 및 임원진 선거

각 생활관을 대표하는 동장을 선출하는데 기존까지는 20명 이상의 거주 학생 추천과 지원서에 대한 임원진의 면접평가로 선발하였습니다. 하지만 한 생활관을 대표하여 생활관 관련 의견 수렴 및 관리를 맡는 동장의 선출 이 폐쇄적이었고, 무엇보다도 학교로부터 월급을 받는 직책인 만큼 선출 과정이 민주적이고 투명한 선거로 진행 하려고 합니다. KDS 홈페이지에 투표 가능한 게시판을 구현 중이고 현재 테스트 단계에 있습니다. 가을학기부 터는 KDS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표로 동장을 선출하려고 합니다.

임원진의 경우 단체의 운영, 동장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동장으로 한 학기 이상 활동한 자 중에서 호선으로 선출하려고 합니다.  

생활관 순찰 및 자보 관리

각 생활관 동장들은 1주일에 최소 1회씩 생활관 전체 순찰을 돕니다.  

- 철거일이 지난 홍보물, 자보규정을 위반한 홍보물 철거 및 기숙사 내 홍보에 대한 경고 및 벌점 부과

- 화장실, 샤워실, 휴게실, 세탁기 등 시설 점검

- 복도 점검 및 공동 비품 점검

자보 관리를 하며 각 홍보물의 사진을 찍어 남기고, 기록으로 남겨 각 단체에 경고 및 벌점을 통보합니다. 또 한 복도에 개인 물품을 내놓지 못하도록 관리하고 각 층 복도, 화장실 사진을 찍어 기록으로 남깁니다. 이렇게 순찰한 결과를 순찰일지에 기록하여 1층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각 생활관 동장들이 순찰을 잘 하고 있는지 확 인하기 위해 1달에 1번씩 임원진이 동장 직무 감찰을 시행합니다.  

회의비 133,500 300,000 224% 15명x10,000원x2회 면접다과비 28,800 0   설문조사 경품 340,000 340,000 100% 학생복지팀 지원 생활관 반상회 967,000 2,700,000 279% 학생복지팀 지원 동장 워크숍 1,873,322 1,350,000 72% 학생복지팀 지원 화이트보드 활성화 0 500,000 - 학생복지팀 지원 하태핫태 레이스 675,320 900,000 133% 학생복지팀 지원 합계 4,120,242 6,290,000 151%  


상근 및 생활관 건의사항 모니터링

매주 월~목 20시~22시에 장영신학생회관 205호 학부 생활관자치회 사무실에서 상근을 진행합니다. 상근 중 에는 생활관 관련 건의사항 모니터링과 생활관 내에 버려진 생활용품들(건조대, 빨래바구니, 휴지통, 목욕바구 니 등)을 싸게 판매합니다.  

작년과는 달리 페이스북 메시지, 카대전, 아라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모니터링 일지를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건의사항이 접수될 때마다 일지에 누적하고, 그에 대한 답변, 조치사항, 앞으로 추진 일정 등 자세한 정보를 빠 른 시일 내에 재공지하여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히 해결하고자 합니다. 건의사항들을 꾸준히 누적하여 같은 내용 의 건의 사항에 대해 빠른 조치 및 응답이 가능하며, 당장 해결은 어렵지만 꾸준히 문제제기가 되고 있는 사안 에 대해 여론을 모을 수도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거주 학생들과의 소통 창구 개발 및 개설

올해는 생활관 거주 학생들과의 소통을 확대하려고 합니다. 건의사항 및 민원의 접수, 그에 대한 조치 내용 전달, 각종 안내 사항 전달, 사업의 홍보 등 KDS 홈페이지를 공식 채널로 하고 화이트보드, 페이스북 페이지, e-mail, 카카오톡 오픈카톡방 등 여러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하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 다.

상대적으로 아름관 생활관의 경우 화이트보드를 이용하여 건의사항과 그에 대한 답변이 매우 원할하게 이루 어집니다. 다른 학부 생활관도 화이트보드를 활성화하여 건의 및 처리현황을 빨리 받아볼 수 있도록 할 계획입 니다. 또한 화이트보드의 크기 확장과 개수 확대로 더욱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활관 별 카카오톡 오픈카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생활 중 불편한 점이 생겼을 때 손쉽게 스마트폰으로 접근 할 수 있고, 익명성을 보장받아 자유로운 건의가 가능합니다. 동장과의 직접적인 소통창구가 생겨 생활관 내에 서 동장과 학생과의 거리감 또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건의사항만 받는 것을 떠나 생활관 관련 공지 사항을 카카오톡으로 전할 계획입니다.

동장 선출 후 동장 인사말을 포함하여 생활관 관련 건의 및 민원 제기 방법을 소개하는 글을 생활관 거주 학 생들에게 전체 메일을 발송하였습니다. 앞으로 생활관 관련 중요 안내 사항은 전체 메일을 발송하여 전달할 계 획입니다.


‘학부 생활관자치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사업이나 전달 사항들을 게시하고, 좋아요or공유이벤트를 통해 최대한 많은 학우들이 정보를 접하도록 홍보하려고 합니다.

봄학기 대학우 생활관실태조사 실시

봄학기 중으로 생활관 운영에 대한 전반 사항에서부터 사소한 건의사항까지 생활관 거주 전 학우들을 대상으 로 설문조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우들이 원하는 생활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 다. 학생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위해 다양한 경품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회칙 전면 개정 및 생활관 내 자율 홍보 규정 개정

현 회칙이 오랫동안 지켜지지 않은 부분도 있고 단체의 방향성을 재고해야할 시점에서 회칙을 전면개정하고 자 합니다. 그전에 앞서 중앙운영위원회 위원분들과 함께 논의하여 학부 생활관자치회 단체의 방향성을 잡는데 도움을 받았으면 합니다.  

생활관 내 자율 홍보 규정에 대한 재점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생활관 거주 학생, 사감선생님, 환경미화원 님 그리고 홍보물을 부착하고 싶어하는 단체들과 함께 협의 및 의견 공유를 통해 보다 합리적이고 정리된 홍보 규정을 만들고자 합니다.

북측 생활관 백로 관련 악취 문제 해결

작년 학생들의 설문결과로 벌목보다는 서식 초기에 타 지역으로 유인하는 방법이 가장 우세하였습니다. 백로 가 둥지를 트는 기간인 1~2월이 지났지만 최대한 빨리 학생복지팀, 대전발전연구원과 협력하여 올해 여름에 백 로로 인한 악취, 소음 문제가 덜 발생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활관 반상회

두 달에 1번씩 각 생활관 휴게실에서 동장, 사감선생님, 거주 학생들이 함께 생활관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누 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작년 가을에 1회 실시하였는데 동장과 사감선생님과의 논의를 통해 생산적인 의견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학부 생활관자치회의 소개, 동장 업무, 생활관 내 문제에 대해 함께 이야 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다과도 준비하여 최대한 많은 학생들이 반상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 획입니다.

생활관 바자회

현재 KAIST 학생봉사단과 함께 바자회 사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생활관 이사 기간에는 수 많은 생활용품들 이 버려지고 새로 구입되고 있습니다. 이사 기간을 공략하여 생활용품을 기부받고, 생활용품을 필요로하는 다른 학생들에게 되팔아 얻은 수익금을 전액 기부하는 비영리 사업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KAIST 학생봉사단과 더 협 의가 이루어져야 정해질 것 같습니다.

충남대 교류사업 – 하태핫태 레이스

2016년 가을에 처음으로 충남대 생활관 사생자치위원회의(이하 사자치) ‘닷옴제’ 축제와 병행하여 ‘하태핫태 레이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생활관 문화사업의 일환으로 체육대회를 통해 충남대 생활관 거주 학생들과의 친목 을 다지고 사자치와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올해 또한 충남대학교 축제 ‘닷옴제’ 시기에 맞추어 진 행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사자치와 구체적인 협의를 거친 후 정해질 것 같습니다.


생활관 환경개선 사업

학생들의 여러 건의사항을 정리하여 진행할만한 사업들을 정리하여 복지팀과 협의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 샤워실 옷 거치대 교체

- 세탁물 보관함 교체

- 남의 옷 찾아주기 캠페인

- 분리수거 캠페인

- 화장실 개선 사업

생활관 문화사업

자체적인 기숙사 문화사업을 통하여 거주 학생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합니다.  

- 기숙사 계단 꾸미기

- 기념일 이벤트

- 기숙사 전시회

- 사감선생님, 미화원분들께 편지쓰기

2017년도 활동 회원명부

2017년 2월 27일 ~ 3월 3일까지 지원을 받고, 3월 4~5일 임원진들의 면접을 통해 총 9명의 동장들이 선출 되었습니다. 추가로 공석이었던 기획부장을 2월 18일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선발하였습니다. 나래관의 경우 동 장 지원자가 없어 현재 공석입니다. 이후 추가 선발 모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담당구역 직책 학 번 성 명 학생구분 학과 전체 회장 20140161 김한희 학사과정 생명화학공학과 전체 부회장 20150652 장민정 학사과정 신소재공학과 전체 총무 20150497 위희주 학사과정 전산학부 전체 기획부장 20150735 지수환 학사과정 전산학부 전체 홍보부장 20120985 현정훈 학사과정 물리학과 사랑관 동장 20150636 이형근 학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소망관 동장 20150531 이강훈 학사과정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성실관 동장 20150445 심기훈 학사과정 신소재공학과 진리관 동장 20140335 안진웅 학사과정 전자및전자공학부 신뢰관 동장 20130246 박대희 학사과정 기계공학과 지혜관 동장 20150398 석창훈 학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아름관 동장 20160749 김지연 학사과정 수리과학과 아름관 동장 20150695 정진영 학사과정 산업디자인학과 미르관 동장 20140749 이형진 학사과정 생명화학공학과 나래관 - - - - -


자치규칙

내용1) 학부 생활관자치회 회칙(150305)

내용2) 기숙사 내 자율 홍보 규정(160321)


한국과학기술원 학부 생활관 자치회 회칙

2015년 3월 5일 개정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명칭) 본회는 한국과학기술원 학부 생활관 자치회(이하 본회)라 칭한다.  

제 2 조 (목적) 본회는 학부 생활관에 거주하는 모든 학생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서 활동하며, 이들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는 학생자치기구이다.

제 3 조 (소재) 본회의 사무실은 한국과학기술원 본원 내에 둔다.

제 4 조 (회원) 본회의 회원은 학부 생활관 회장, 학부 생활관 부회장, 총무, 각 동 동장으로 구성된다.

제 5 조 (회원의 권리와 의무)  

① 본회의 회원은 학부 생활관 자치 정기회의(이하 자치회의)에 참여하여야 한다.

② 본회의 회원은 자치회의에서 발언권 및 선거권을 갖는다.

③ 본회의 회원은 본 회칙상의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제2장 자치회의

제 6 조 (구성 및 역할)  

① 자치회의는 본회의 의결, 협의기구이자 집행, 활동기구이다.

② 자치회의는 학부 생활관 자치회 회원들로 구성된다.

③ 자치회의는 생활관에 거주하는 학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생활관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검토하며

학교 측에 요구하는 건의사항을 토의, 의결한다.

④ 자치회의를 통해 회칙 개정안을 발의 할 수 있다.

⑤ 자치회의를 통해 기타 본회의 직무에 대한 사항을 의결한다.

제 7 조 (회의)


① 자치회의는 회장의 요구로 소집된다.

② 정기 회의의 날짜와 시간은 생활관자치회원들의 편의에 맞도록 조정하며 월 1회 이상으로 한다.

③ 임시회의는 자치회장이나 회원의 1/3이상의 요구에 의해 소집될 수 있다.

제 8 조 (의결) 재적 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 3 장 학부 생활관 자치회장 및 자치부회장, 총무

제 9 조 (지위 및 역할)

① 학부 생활관 자치회장(이하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며, 자치회의 의장이 된다.

② 회장은 자치회의를 소집할 수 있다.

③ 회장은 자치회의를 통해 결정된 모든 활동에 대한 책임을 지며, 학생들을 대변하여 이들의 이해와

의견을 대외적으로 협의한다.

④ 학부 생활관 자치부회장(이하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 시 그 업무 및 권한을 대행

한다.

⑤ 총무는 임원들간의 연락 및 회계를 담당한다.

제 10 조 (선출)

① 당해 연도 회장과 부회장, 총무는 전년도의 11월 정기회의에서 전년도 회원 중에서 투표로 선출한

다.

② 회장과 부회장, 총무 후보는 회원의 추천 및 자천에 의해 가능하며, 회원의 2/3 이상의 참석과 재

석의 1/2 이상의 찬성으로 선출된다.

제 11 조 (임기 및 처우)

① 회장과 부회장, 총무의 임기는 1년을 원칙으로 하고, 그 기간은 당해 연도 겨울학기 시작일부터 다

음 연도 가을학기 말일까지로 한다.

② 회장과 부회장, 총무는 1회에 한하여 연임이 가능하다.

③ 회장과 부회장, 총무는 생활관비에 준하는 활동비를 지급받는다. 단, 활동비 지급 기준은 생활관 담

당 부서에서 정한다.


④ 회장과 부회장, 총무는 임기기간에 준하는 봉사활동 시간을 지급받는다.


제 4 장 동 장

제 12 조 (지위 및 역할)

① 동장은 학부생활관(사랑관, 소망관, 성실관, 진리관, 신뢰관, 지혜관, 아름관 2명, 미르관, 나래관)과

공동생활관(희망관, 다솜관) 각 동 대표 11명으로 이루어진다. 단, 공동생활관의 경우 거주하는 학

부생의 비율이 절반 이상일 경우에만 선출한다.

② 동장은 본회의 회원이며, 생활관자치회의 구성원이 된다.

③ 동장은 회장에 의해 소집된 자치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④ 동장은 각 동의 의견수렴, 각 동의 공동사용비품 및 시설의 관리 및 학부 생활관자치회에서 주관하

는 행사의 참여를 의무로 한다.

⑤ 기타 학부 생활관 자치회의 직무에 대한 사항을 수행한다.

제 13 조 (선출)

① 동장은 계절학기(겨울학기 또는 여름학기) 시작 첫 주에 공고를 통한 공개모집으로 선출한다.

② 동장 후보 자격은 해당 생활관에 거주하는 자로 한다.

③ 동장 후보는 지원 시 해당 생활관에 거주하고 있는 입사자 20명 이상의 추천서(친필)를 제출 하여

야 한다.

④ 심사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구두면접으로 선출한다.

⑤ 심사는 회장, 부회장 및 총무가 심사한다.

제 14 조 (임기 및 처우)

① 동장의 임기는 6개월을 원칙으로 하고, 그 기간은 해당 계절학기(겨울, 여름) 시작일로부터 다음 정

규학기(봄, 가을)학기 말일까지로 한다.

② 동장은 생활관비에 준하는 활동비를 지급받는다. 단, 활동비 지급 기준은 생활관 담당 부서에서 정

한다.

③ 동장은 해당임기에 준하는 봉사활동시간을 지급받는다.


제 5 장 징계

제 15 조 (탄핵)

① 회장 및 부회장 및 총무는 본회의 목적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경우 탄핵될 수 있다.

② 회장 및 부회장 및 총무의 탄핵은 자치회의를 통해 이루어진다.

③ 회장 및 부회장 및 총무는 회원 1/3 이상의 발의와 2/3 이상의 참석, 재석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제 16 조 (동장의 징계 및 재적)

① 동장은 본회의 목적에 위반되는 행위를 한 경우 징계 및 제적 대상이 될 수 있다.

② 회장은 본회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동장에 대해 학교측에 건의하여 활동비 지급을 중지할 수 있

다.

③ 동장의 제적은 회장이나 회원 1/3 이상의 발의와 회원의 1/2 이상의 참석, 1/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제 17 조 (임시회)

① 회장이 유고되면 부회장이 임시회를 구성하고 회장의 직무를 수행한다.

② 회장과 부회장이 모두 유고되면 동장들은 임시회를 구성하고 직무를 수행한다.

③ 동장이 재적되었을 경우, 공고를 통해 공개모집으로 재선출 한다.


제 6 장 회칙

제 18 조 (회칙의 수정)

① 회칙의 수정은 자치회의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회장이나 회원 1/3 이상의 발의와 2/3 이상의 참석,

재석 2/3 이상의 찬성으로 수정된다.

제 19 조 (적용)

① 회장은 수정된 회칙에 대해 의결된 3일 이내에 공고하여야 한다.

② 수정된 회칙은 공고 후 3일 후부터 유효하다.


<기숙사 내 자율 홍보 규정>

2016.03.21 개정

1. 기숙사 내 벽면에 홍보물을 고정하는 행위를 ‘부착’이라 하며, 이를 제거하는 행위를 ‘철거’라 한다.

2. 기숙사 내에 홍보물을 일정 공간에 두는 행위를 ‘게시’라 하며, 이를 거두어 가는 행위를 ‘회수’라 한다.

3. 홍보물은 다음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A. 홍보물의 크기는 A1(594mm x 841mm)을 넘을 수 없다.  

B. 홍보물에는 철거 일이 명시 되어 있어야 한다. 철거 일은 게시일/부착일로부터 14일까지 가능하 다.

C. 홍보물에는 e-mail이나 연락처 등 문의 수단이 있어야만 한다.

4. 기숙사 내에 게시/부착되는 모든 홍보물은 홍보물 관리 대장을 작성해야만 한다.

5. 게시/부착한 홍보물은 홍보 주체가 직접 회수/철거한다.  

6. 홍보물을 부착할 때는 무색, 투명한 테이프만 허용한다.

7. 지정된 홍보 구역에 홍보물을 자율적으로 게시/부착한다.

A. 홍보 구역  

i. 남자 기숙사: 복도 중앙 벽면, 엘리베이터 주위 벽면, 계단 벽면(계단 유리창 포함), 화장실 벽면

ii. 여자 기숙사: 기숙사 로비 벽면, 엘리베이터 주위 벽면, 계단 벽면, 화장실 주위(외부) 벽면

B. 홍보 금지구역: 방이 있는 라인, 휴게실, 벽면이 아닌 곳(천장 계단 손잡이, 난간, 유리창 등), 방 화문, 탈의실 및 샤워실 등 홍보 구역 이외의 구역 (특히 아름관 화장실)

8. 다음과 같이 예외적인 홍보를 위한 ‘홍보물 심의’제도를 둔다. 홍보물 심의를 거친 예외적인 홍보물은 게시/부착이 가능하다.

A. 홍보물의 크기가 A1보다 큰 홍보물

B. 장기적인 부착/게시가 필요한 홍보물(안전포스터 등)

C. 홍보 구역 이외의 구역에 부착/게시 하고자 하는 홍보물(기숙사 시설 이용 안내문 등)

9. 다수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동일한 홍보물에 대해서는, 경고 1회만 부과 된다.

10. 경고횟수는 모든 기숙사(사랑∙ 소망∙ 성실∙ 진리∙ 신뢰∙ 지혜∙ 아름∙ 미르관)에 누적 적용 된다.

11. 규정을 준수하지 않은 단체는 벌점 1회를 부과 받게 되며, 누적 벌점 횟수가 3회 이상인 단체는 모든 학부 기숙사 내에 홍보물 게시/부착을 할 수 없다.

A. 총 8개의 생활관 중 3 곳 이상의 생활관에서 자율 홍보 규정을 위반했을 경우(경고 3회 이상) 벌 점 1점을 부과한다.

B. 벌점 3점 이상일 시, 기숙사 내 자보 부착을 금지한다.

i. 이를 어기고 부착 시 각 관 동장이 이를 철거한다.


C. 벌점은 매년 갱신되며,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한다.  


심의안건9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최종 보고 및 활동 심의

◇ 안건지작성일 2017.03.25.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김대환 ◇ 안건상정근거 중운위 심의 의무에서 전학대회로 이관


별첨문서 참조   

심의안건10 감사보고서 채택

◇ 안건지작성일 2017.03.24. ◇ 안건지작성자 감사위원장 김진영,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 33 조(업무) 제 6 호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2013.12.28.>

6.본회 및 본회 산하기구의 결산 승인 및 가사보고서를 채택하고 결산안에 따른 징계를 의결한다.


책자 뒷부분 별첨

심의안건11 기층예산심의회의 결과 심의

◇ 안건지작성일 2017.03.24.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중운위 심의 의무에서 전학대회로 이관

기층예산심의회의 기준

발표 peer-review

△ 당반기 사업실현도 4점 △ 진행사업 참여도 1점 △ 구체성 3점 △ 경제성 2점 △ 지속 및 발전가능성 2점 △ 공익성 3점 △ 창의성 1점 △ 다양성 1점

회의 출석 점수

△ 9월 중앙운영위원회 ~ 2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까지 총 5점 △ 라이프 1점 반영 △ 지각 -0.5점 / 결석 -1점

감사 점수

△ 감사보고서 반영 △ 단순환산으로 5점 환산

일정

△ 3/15 6:00 까지 사업계획서, 사업보고서, 예산안, 결산안, 학생회칙 제출 △ 3/17 23:59 까지 서면 질의 △ 3/19 12:00 까지 발표자료 제출 △ 3/19 13:00 발표 시작   


기층예산심의회의 결과


논의안건1 KIFA 제명안 논의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03조(제명,합병)

제103조(제명·합병)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당 특별기구의 제명을 의결할 수 있다. <개정 2013.10.08., 2013.12.28.> 1. 본회 차원에서 특별기구가 담당하는 영역과 기능을 포괄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될 경우  2. 제102조에 따른 경고를 1년 내 2회 받은 경우  3. 다른 기구에 편입된 경우  4. 자체적으로 해산을 공표한 경우  ② 운영상의 이유로 두 개 이상의 특별기구를 합병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전체학생대표 자회의의 해당 특별기구들의 합병을 의결할 수 있다. [제목개정 2013.10.08.]  

안건 개요

지난 2016년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와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는 연달아 KIFA의 특별기 구 재심의를 승인하지 않았습니다. 이후 KIFA는 재심의는 통과되지 못하였지만 특별기구로서의 위상을 잃으며 단체의 존속 여부가 불투명해졌으며, 현행 학생회칙에 단체명은 남겨져 있지만 실질적으로 특별기구의 위상은 얻지 못한 상태로 단체는 해체 수순을 밟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해체가 된 단체가 학생회칙에 남겨져 있는 것은 어폐가 있기에 본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는 KIFA 를 학생회칙에서 제명하는 의결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의결문안] KIFA를 학부 총학생회 산하 특별기구에서 제명한다.  

논의안건2 동아리연합회 격려금 기금 관련 논의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제2호에 따른 연서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 2013.12.28.>  2. 중앙운영위원회 재적인원 1/3이상의 연서에 따라 발의한 안건을 논의 및 의결한다.

연서명단 : 새내기학생회 학생회장 박기현,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심기훈,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신동혁, 산업디 자인학과 학생회장 마동혁,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황현진,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김현빈, 바이오및 바이오 및 학생회장 송형규,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진호,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최일윤, 생명화학공 학과 학생회장 구도영

안건 개요

◇ 안건지 별첨   

인준안건1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건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제10호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 2013.12.28.> 10. 중앙운영위원회 산하 준비위원회 위원장의 임명 및 해임을 의결한다.

안건개요


△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 및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의 인준을 위해 중앙운영위원 회에서 서면결의안을 발의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2월 12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서면결의를 진행하였지만, 재적 인원 계산 오류로 의결이 무 효화되었습니다.  

앞선 공고에 대해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성원이 잘못되어 무효화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비례대의원이 비례대의원 직을 본 의결이 진행되기 전에 상실했지만 재석인원에 포함되어 있어 절차 상의 오류 를 시정하기 위함입니다.  

기존 재적 인원수인 41명의 경우, 의사정족수가 28명이 되어 지난 의결 마감 시한까지 27명의 대의원이 의사 를 표명하여 의결이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본래 결과 공고에서는 중앙집행국 차원에서 의결 참석자 수를 잘못 세어 결과 공고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를 다시 확인하던 중,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측에서 비례대의원이 자격을 상실했음을 사전에 알려드리지 못하다는 연 락을 받았고, 현재 비례대의원으로서의 대의성을 갖출 수 있는 산업및시스템공학과의 회원이 없다고 판단하여 해당 비례대의원을 공석으로 두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생명화학공학과의 비례대의원 공석 2인과 사유가 같습니 다.)  

이에 해당 부분을 처리하여 40명으로 계산하였을 경우, 의사정족수가 27명이 되어 본래는 성사되는 의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차 상의 잘못된 점을 시정하고 올바른 의결을 진행함과 동시에 의결에 의 참여 의사를 밝혔던 27명의 의사를 고려하여 앞선 의결을 무효화하고 새로이 의결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의결이 부결된 것이 아니라 절차 상의 문제로 인해 다시 진행해야하는 상황이기에 중앙운영위원회 차원의 재논 의는 불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또한 현재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대의원분들이 동의의 의사를 나타내주셨기에 안 건을 재공고하고 의결을 다시 진행하고자 합니다.  

△ 그러나 2월 14일 진행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서면결의는 참여 대의원 부족으로 무산되었습니다.  △ 의장의 권한으로 대의원의 서면결의 미참여 사유를 조사한 결과, 투표 무산을 의도하였거나 부결을 의 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의결 무산을 곧 안건 부결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방학 기간 동안 참여가 어려운 현실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합니다.  


△ 따라서 기존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서면의결이 아니라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다시 상정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약력 소개

△ 한성진 (12’ 화학과)  

안녕하세요. 학소위 준비위원회 한성진 위원입니다.  

부총학생회장으로서 선본 출마 당시부터 학소위는 선본의 주요한 기조인 다양성을 품어나가고 학내 구성원의 기본 인권을 보장하겠다는 방향성을 실천적 의지로 담아내는 공약이었습니다.  

임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많은 고민과 사례 수집을 하였고, 이를 통해 학소위 구성안을 발의한 만큼, 책임있게 해당 위원회 구성을 위한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약력

2013년  

△ Carpe diem 회장  

2014년  

△ 제23대 학부 동아리연합회 음악1분과장  △ 학부 동아리연합회 동아리방재배치 특임위원회 위원  △ 2014년도 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기획단 간사  

2015년  

△ 제24대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장  △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개정특임위원회 위원장  △ 예산자치심의위원회 위원  △ 학생회칙 전면개정 TF 위원  △ KAIST 학부생 협동조합 ‘풀빛마루’ 이사  △ KAIST 감염병 예방대책 실무운영위원회 학생대표  △ KAIST 개교45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학생대표  △ KAIST 체육시설운영위원회 학생대표  △ 제29대 학부 총학생회장단 재선거 실무단  △ 제30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달고나> 위원  △ 2015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 배움터 기획단 간사  

2016년  

△ 학부 동아리연합회 인수인계위원회 위원장  △ 제25대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 제25대 학부 동아리연합회장단 재선거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  △ 성소수자 동아리 이클 기획부장  △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임위원회 위원  △ 제30대 학부 총학생회 <K’loud> 정책국원, 사회참여국원  


△ 2016년 KAIST 인권주간 기획단  △ 2016년 KAIST 인권주간 토크쇼 ‘대학에서 소수자로 살아남기’ 패널

인준안건2 동아리연합회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건

◇ 안건지작성일 2017.03.23.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33조(업무) 제10호

제33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행한다. <개정 2013.10.08., 2013.12.28.>  

10.중앙운영위원회 산하 준비위원회 위원장의 임명 및 해임을 의결한다.

안건개요

△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 위원장 및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의 인준을 위해 중앙운영위원 회에서 서면결의안을 발의하였습니다.  


△ 이에 따라 2월 12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서면결의를 진행하였지만, 재적 인원 계산 오류로 의결이 무 효화되었습니다.  

앞선 공고에 대해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성원이 잘못되어 무효화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비례대의원이 비례대의원 직을 본 의결이 진행되기 전에 상실했지만 재석인원에 포함되어 있어 절차 상의 오류 를 시정하기 위함입니다.  

기존 재적 인원수인 41명의 경우, 의사정족수가 28명이 되어 지난 의결 마감 시한까지 27명의 대의원이 의사 를 표명하여 의결이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본래 결과 공고에서는 중앙집행국 차원에서 의결 참석자 수를 잘못 세어 결과 공고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이를 다시 확인하던 중,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측에서 비례대의원이 자격을 상실했음을 사전에 알려드리지 못하다는 연 락을 받았고, 현재 비례대의원으로서의 대의성을 갖출 수 있는 산업및시스템공학과의 회원이 없다고 판단하여 해당 비례대의원을 공석으로 두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생명화학공학과의 비례대의원 공석 2인과 사유가 같습니 다.)  

이에 해당 부분을 처리하여 40명으로 계산하였을 경우, 의사정족수가 27명이 되어 본래는 성사되는 의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차 상의 잘못된 점을 시정하고 올바른 의결을 진행함과 동시에 의결에 의 참여 의사를 밝혔던 27명의 의사를 고려하여 앞선 의결을 무효화하고 새로이 의결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의결이 부결된 것이 아니라 절차 상의 문제로 인해 다시 진행해야하는 상황이기에 중앙운영위원회 차원의 재논 의는 불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또한 현재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대의원분들이 동의의 의사를 나타내주셨기에 안 건을 재공고하고 의결을 다시 진행하고자 합니다.  

△ 그러나 2월 14일 진행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서면결의는 참여 대의원 부족으로 무산되었습니다.  △ 의장의 권한으로 대의원의 서면결의 미참여 사유를 조사한 결과, 투표 무산을 의도하였거나 부결을 의 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의결 무산을 곧 안건 부결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방학 기간 동안 참여가 어려운 현실적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합니다.  


△ 따라서 기존 준비위원회 위원장 인준안을 서면의결이 아니라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다시 상정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약력 소개

△ 김대환 (12학번 전산과)  

안녕하세요. 동아리연합회 재건설 준비위원회의 김대환 위원입니다.  

비록 임기 시작 10일만의 일이었지만, 2016년도 동아리연합회 총 사퇴 당시의 분과장으로서 현 상황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활발한 동아리 문화는 KAIST의 자랑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동아리 문화의 기 반이 될 동아리연합회의 재건설을 위해 마지막 책임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오늘 진행할 간담회를 포함해 향후 학우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 지속 가능한 동아리연합회를 재건할 수 있도로 힘쓰겠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약력입니다.  

△ 2012년도 반대표자협의회(현 새내기학생회) 이음, 집행부원  △ 2013년도 학부 총학생회장단 후보 한걸음, 총학생회장 후보 비서  △ 2013년도 전기 새터, 공연팀장 및 ELKA·VOK 자문위원단장  △ 2013년도 퍼즐 동아리 퍼플, 회장  △ 2013-2014년도 학부 동아리연합회, 응용학술분과장  △ 2014년도 게임제작동아리 하제, 회장  △ 2014년도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대 위원장  △ 2016년도 학부 동아리연합회, IT분과장 (사퇴) 2017년도 TEDxKAIST, Director(회장)  △ 2017년도 학부 총학생회 품, 중앙집행국장  △ 그 외 여섯줄, 사나래, 넘버 등에서 활동

인준안건3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기타위원회 인준안건

◇ 안건지작성일 2017.03.20. (2017.03.23. 수정) ◇ 안건지작성자 부총학생회장 한성진 (총학생회장 조영득 수정) ◇ 안건상정근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상정

2017.03.20.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中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의 기타위원회 인준안을 본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제언한 수정 사항을 반영하여 2017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소개  

 지위  

총학생회 산하 기타위원회  

 체계 및 구성  

△ 위원장: 위원회 내부 호선 1명 1년의 임기  △ 상임위원회: 위원회의 의사 결정 기구 전문위원, 중앙운영위원 0명, 공개모집 0명, 사무국장 1명으로 구성 / 학부 총학생회의 임기와 같이 함 △ 전문위원(당연직 상임위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운영규정에 따라 인정된 인권단체 대표 0명, △ 사무국장: 위원회의 집행 책임자 중앙집행국에서 파견, 현 사회참여국 또는 이에 상응하는 간부 추천 / 학부 총학생회의 임기와 같이 함(당연직)  △ 집행위원: 공개모집 9명으로 구성 2년 이상의 임기를 원칙으로 함. 단, 2017년의 경우 예외로 함  △ 집행위원 및 상임위원은 겸직이 가능 △ 위원장과 사무국장은 겸직 불가

 업무  

학내 인권 감수성 증진 활동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이하 학소위)는 타 학교 인권위원회 및 지역 인권 단체와의 연대와 자문을 통해 내부 인 권 교육을 충분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 사회에서 인권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할 것입니다.  

이런 학내 인권 감수성 증진 활동 사안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총학생회 및 총학생회 산하기구 인권 교육  


매년 총학생회 및 산하기구가 임기를 시작하기 전에 단체의 활동으로부터 인권 침해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자 임원진에 대한 인권 교육을 실시합니다.  

△ 새내기새로배움터 인권 교육  

신입생들에게 보편적인 인권 교육을 함으로써 학생사회의 인권 감수성을 점진적으로 유도합니다.  

△ 인권 강연 및 세미나, 캠페인 유치  

학기 중에 학우들이 인권 관련 사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접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강연 및 세미나를 유치합니다.  

△ 인권 주간 기획  

1년 중 가장 캠퍼스에서 인권에 대해서 수면 위로 끌어올릴 수 있는 인권 주간을 담당합니다.  

인권 침해 사안 대응  

현재 학내에서 인권 침해 사안으로 대응하는 곳은 인권윤리센터 및 산하 성폭력 심의위원회입니다. 하지만, 연 간 신고 수는 약 10여건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학소위 준비위원회는 연세대학교 총여학생회에서 한해 받는 신고 수와 비교해보았을 때 학내에 발생하는 인권 침해 사례가 적은 것이 아니라, 신고 문턱이 높은 상태이거나 신고 할 사안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학소위는 인권윤리센터 및 성폭력 심의위원회와 연계를 통해 학생 사이에서 발생하는 신고를 담당하 는 역할을 맡을 필요가 있다고 논의하였습니다. 신고에 대한 대응은 학소위에서 가능한 사안과 상벌위원회를 통 해야하는 사안으로 구분해야할 것이며 이는 추후 인권윤리센터와 협의를 통할 예정입니다.  

또한, 번역모니터링위원회와 같이 총학생회 산하 기구들의 인권 침해 사안에 대해 모니터링 하고 제재할 수 있 도록 학소위의 권한에서 보장할 필요가 있다고 논의되었습니다.  

인권가이드라인 및 반성폭력 규칙 제정  

인권가이드라인과 반성폭력 규칙은 인권 침해 사안을 대처하고 해결하는 것보다 먼저 예방하는 기능을 가지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학생사회에서 보장되어야 할 인권 및 인권을 침해하는 기준에 대해 정의하고, 학소 위의 운영 원칙을 설정하는 인권가이드라인을 제정합니다. 인권가이드라인은 먼저 학생사회에서 담론 형성을 통 해 합의를 찾아가는 의미를 이룩할 것입니다. 또한, 특수한 사안으로 반성폭력 규칙을 제정합니다. 성추행과 성 희롱을 모두 포함하여 타인의 성적자기결정권을 침해하는 사안을 규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내 인권 보장을 위한 정책 제도 구상  

인권 감수성 증진뿐만 아니라 여교수회 등과 협의를 통해 강의 평가 내 인권 침해 여부를 추가하고, 인문사회과 학과 교양 과목을 추가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학생 사회에서 합의를 본 인권가이드라인을 선언적 의미에서 더 나아가 실질적 규범으로 작용하기 위해 학칙 상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학교당국과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권 연대 활동  

학소위는 학내 다양한 인권 단체와 연대를 통해 인권에 대한 의제를 수면 위로 끌어 올리는 활동을 함께 할 것 입니다. 학소위 내 의사결정 구조에 당연직 전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인권 산하 기구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해당 단체들의 사업을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현존하는 학내 인권 관련 단체들은 익명성을 필요로 하여 총학


생회 산하 기구가 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기에 학생사회에 공식적으로 인권에 대한 의제를 해당 단체들이 끌 어올리는 것이 힘듭니다. 이에 대해 학소위가 연대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합니다.  

 요청사항  

△ 정보 보호가 보장된 활동 공간 요청  

학소위는 타 기타위원회보다 상시적인 활동이 잦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인권 침해 사안 대응 활동에는 익 명성과 비밀이 보장되는 공간이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료는 보안 유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장기 적으로 활동할 공간을 확보하는 사무실 마련 협조가 필요합니다.  

상반기 활동 계획  

학소위 위원 모집  

실제로 운영을 시작할 학소위 상임위원 및 집행위원을 모집하겠습니다.  

대학원인권센터, 타학교 인권위원회 미팅  

앞으로 운영에 있어 자문을 얻기 위해 미팅을 진행하겠습니다.  

내부 인권 교육  

KAIST 인권 센터 및 대전 지역 인권단체의 협조를 통해 위원들의 기초 인권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복지팀 미팅  

현재 복지팀에서 여학생위원회 등의 방법으로 여성 복지 향상을 학생사회에서 신경쓰길 바란다고 요청이 들어 왔습니다. 이에 따라 복지팀과 미팅을 가져 관련 사안에 대해 학소위에서 진행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협 의하겠습니다.  

인권영화 상영회 기획  

학내 인권 관련 학생 단체와 인권영화 상영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회칙 전부개정 내 인권 관련 조항 논의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와 논의를 통해 학생회칙에서 명시되는 학생 인권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반성폭력 규칙 및 인권가이드라인 제정  

초안을 작성한 뒤 학생회칙 전부개정 특별위원회의 공청회와 함께 다루거나 별도의 간담회를 가져 사안을 공유 하면서 반성폭력 규칙과 인권가이드라인을 제정하겠습니다.  

인권 카드뉴스  

학우분들에게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매체인 카드뉴스를 이용하여 기초 인권 지식에 대해 전달 하겠습니다.  

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인권 프로그램  

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기획단과 협의 하에 후기 입학생들에게 적절한 인권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인준안건4 SPARCS 특별기구 인준안건

◇ 안건지작성일 2017.03.24.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조영득 ◇ 안건상정근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상정, 제100조(인준) 제3호, 제33조(업무) 제12호

단체소개서

단체를 소개할 수 있는 양식 / 자유 양식

단체명: SPARCS

설립 연도: 1991년

설립 목적: 컴퓨터 시스템 및 전산학 관련 이슈에 대한 R&D를 진행하고 축적된 지식을 바탕으로 국내 또는 KAIST 내부의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

활동 내용: 서버 관리 및 국내 또는 KAIST 내부 컴퓨터 사용자들에게 서비스 제공

1. 학내 커뮤니티 ARA 운영

SPARCS에서 제작/운영 중인 ARA는 교내 최대의 게시판형 커뮤니티 서비스로, KAIST 학생들 의 의사소통, 거래, 홍보뿐 아니라 학교나 학생회 등의 중요 공지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KAIST 과목 사전 / 시간표 관리 서비스 OTL/OTL+ 운영

OTL은 KAIST의 각 학기 개설 과목들을 사용자들이 편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 과 목들을 이용하여 개인 시간표를 작성해주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교내의 수많은 학생들이 사용 중인 서비스이며, 과목에 대한 경쟁률과 평가를 개략적으로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과목 에 대한 과목 사전과 실라버스로 이동할 수 있는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OTL+는 기존의 OTL에서 제공하던 과목 사전 기능을 발전시킨 서비스입니다. 과목별 검색 이 용이하며 해당 과목에 대한 여러 학생들의 평가와 코멘트를 볼 수 있습니다.

3. 국내 미러링 서비스 거울 운영

거울은 국내 컴퓨터 사용자들이 Ubuntu, putty를 비롯한 많은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을 빠르 게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미러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몇 해 전까지 국내 유일의 오픈소스 FTP

서비스였으며 현재까지도 하루에 백만 건 정도의 요청을 처리하며 KAIST의 명예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4. 교내 온라인 자보 서비스 ZABO 운영

ZABO는 교내의 온라인 자보 서비스입니다. 리크루팅 시기나 공연 시기가 되면 기숙사나 매점 등에 포스터들이 덕지덕지 붙어있는데 이는 학우들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기 힘들게 하 고 홍보하는 학우들에게 만족스러운 홍보 효과를 주지 못합니다. 또한 철거 문제로 인한 분쟁 도 야기하곤 했습니다. SPARCS에서는 프로젝트 ZABO를 서비스하여 이러한 포스터들을 온라 인으로 옮겨 학우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실제로 2017학년도 봄학기 동아리 리 크루팅 시기에 칠십여 개에 달하는 동아리들이 포스터를 게시하며 활성화되었습니다.

사업계획서

간략한 사업 계획을 작성 / 구체적인 계획은 별첨 문서에 작성하여 제출

FTP, OTL, Ara, SPARCS SSO, Zabo, Heartbeat, 09, Nugu, Backup 등을 포함하는 기존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보수할 것이며 OTL+, New Ara, 공식 홈페이지 및 Apply-SPARCS 등의 신규 프로젝트를 개발할 것임

(세부 계획 및 내부 운영 계획 등은 첨부 문서 참고 요망)

자치규칙

SPARCS 회칙

제 1 장 총칙


(명칭) 본회는 System Programmers' Association for Researching Computer Systems (SPARCS)라 한다.


(정의 및 목적) 본회는 컴퓨터 시스템에 관한 지식을 축적, 공유하고, 그 지식을 토대로 KAIST 내 및 국내 컴퓨터 운영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회원


(회원) 본 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1. 준회원 가. 본원 학부에 소속된 자로서 본회에서 실시하는 신입 회원 선발 절차를 통과한 자. 2. 정회원 가. 본원 학부에 소속된 자로서 준회원으로서 신입 회원 선발 위원회에서 정한 승급 절차를 이수하였 으며 준비 기간 동안 성실히 활동했다고 판단되어 총회에서 정회원의 자격을 부여한 자. 3. 명예회원 가. 정회원으로서 본원의 학부를 졸업한 자. 나. 본회 회원의 추천을 받은 자.


(회원의 권리 및 의무)  1. 정회원 및 준회원은 본회의 모든 활동에 참여할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2. 정회원은 임원의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가진다. 3. 준회원 및 정회원은 일정 금액의 회비를 납부한다. 4. 정회원은 정기모임에서 발의된 의견의 의결권을 가진다.


(회원의 임기)  1. 정회원의 임기는 본원의 학부를 졸업할 때까지이다. 2. 명예회원의 임기는 평생이다.

제 3 장 임원


(회장)  1. 대표하며, 총회 및 임원회의 의장이 된다. 2. 정기모임에서 사회자가 되거나 부회장을 사회자로 선임할 수 있다. 3. 본회의 대외활동에서 대표권을 가진다. 4. 임시총회 및 임원회를 소집, 주관할 수 있다. 5. 본회의 회칙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6. 회칙의 집행과 총회 및 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의 집행을 주관한다. 7. 정기총회에서 부회장, 총무를 임명할 권리를 가진다. 8. 준회원 및 정회원 선발과 회원 제명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가진다. 9. 정기모임에서 서기를 임명할 수 있다.


(부회장) 1.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부재 시 그 업무 및 권한을 대행한다. 2. 회장의 요청에 의해 정기모임에서 사회자가 될 수 있다. 3. 본회의 대외활동에서 대표권을 가진다. 4. 회칙의 집행과 총회 및 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의 집행을 주관한다. 5. 단체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 및 스터디를 관리한다. (총무) 총회는 본회에 등록된 모든 회원으로 구성한다.


(총무) 1. 회비의 수납, 관리, 지출 기타 일체의 금전관리 및 본회의 모든 재산을 관리한다. 2. 회계 장부를 기록, 정리하며, 예산 및 결산을 보고한다. 3. 정기모임, 워크샵 등 SPARCS 회원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을 회원들에게 개인적으로 공지하는 것을 담당 한다.


(임원의 임기)  1. 각 임원의 임기는 그를 선출한 총회의 익일부터 차기 임원을 선출하는 총회 당일까지의 1년이다. 2. 임원의 결원이 생기면, 임시총회를 통해 선출하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이다.

제 4 장 시스템/서비스 관리자

(Wheel) 1. 본회에서 운영하는 전산 기기를 관리한다. 2. (자격) 정회원 중에서 wheel 세미나를 수료하였으며 wheel장의 동의 하에 임명된 자. 3. 현재 Wheel의 자격을 가지는 자 중 1인을 wheel장으로 하며, 전 wheel장이 임명한다. 4. Wheel장은 wheel 그룹원을 wheel 그룹에서 제외시킬 수 있다.

5. Wheel장의 임기는 그를 임명한 총회의 익일부터 차기 wheel장을 임명하는 총회 당일까지의 1년이다.

(SYSOP) 1. 본회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를 관리한다. 2. 서비스마다 SYSOP을 둔다. 3. 기존 서비스의 새 SYSOP은 해당 서비스의 전 SYSOP이 임명한다.  4. 새 서비스의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와 임원회가 SYSOP을 임명한다. 5. SYSOP은 해당 서비스 머신에 한해서 wheel과 동등한 권한을 가진다.

(Wheel과 SYSOP의 임기) -

제 5 장 회장 및 부회장

(정기모임)  1. 학기 중 매주 1회 정기모임을 가진다. 2. 세미나와 프로젝트의 주제 및 계획에 관해 토론한다. 3. 그 외 각종 본회의 전달 사항이나 활동을 논한다. 4. 정기모임에서 회장이 임명한 서기는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정기회의록을 작성한다.

  (세미나)  1. 세미나는 정기 세미나와 비정기 세미나로 이루어진다. 2. 세미나의 주제 및 발표자는 정기모임에서 결정한다. 3. 정기 세미나는 신입생 세미나, wheel 세미나, 여름학기 정기 세미나로 이루어진다. 4. (신입생 세미나) 준회원을 선발한 뒤 정해진 교육 과정에 의해 시행된다. 5. (wheel 세미나) wheel에 지원하는 정회원을 대상으로 여름학기에 시행된다.

(프로젝트)  1. 프로젝트의 주제는 정기 모임에서 결정한다. 단,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거나, 원내 및 국내 컴퓨터 시스 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제한한다. 2.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서 수행하며, 각 팀에는 1인의 관리자를 둔다. 3.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기모임에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보고할 의무가 있다.

(스터디)  1. 스터디는 정기 모임에서 스터디 발제자에 의해 제안, 모집되며 스터디 주제는 특별한 제약을 두지 않는 다. 2. 스터디 발제자 또는 스터디원 중 한 명이 스터디 장을 한다.

3. 스터디 장은 정기모임에서 스터디의 진행 상황을 보고할 의무가 있다.

제 6 장 회원 관리

(신입 회원 선발) 1. (정기모집) 매년 봄학기 개강 전 임원회를 포함하는 신입 회원 선발 위원회를 구성한다. 위원회의 임기 는 한 학기이다. 2. (정기모집) 신입 회원 선발 위원회에서는 신입 회원 선발 절차, 준비기간, 정회원 승급 절차를 결정한다. 3. (정기모집) 신입 회원 선발은 개강 후 3주 이내에 신입회원 선발 위원회에서 정한 절차를 따른다.  4. (정기모집) 정회원 승급은 신입 회원 선발 위원회에서 정한 절차를 따른다. 대신 총회에서 회원 과반수 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 한해 타 절차로 대체할 수 있다. 5. (정기모집) 가을학기에도 1~4 항을 준용하여 회원을 모집할 수 있다.  6. (추가모집) 임시총회를 거쳐 비정기적으로 추가 모집을 할 수 있다. 7. 신입 회원의 규모는 신입 회원 선발 위원회에서 정한다. 8. 신입 회원은 신입 회원 선발 절차 합격 후 준회원으로서 신입생 선발 과정에서 정한 준비기간을 가진다.

(신입 회원 선발 절차 응시 자격)  1. KAIST의 학사 과정으로 재학 중인 자.

  (회원 징계)  1. 재학 학기 6학기 이내 혹은 단체 활동 학기 기준, 4학기 이내의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한 학기 동안 정모의 1/2 이상을 불참할 시, 또는 준회원이 정회원으로 승급하지 못할 시 제명안을 정기(임시)총회에 상 정한다. 2. 제명안에 이름을 올린 회원이 정기 및 임시총회에서 단체 활동을 지속할 것을 표명한 경우, 경고 1회로 대체할 수 있다.  3. 임원회에 의해 회원 자격 미달로 판단된 회원에게는 임원회에서 적절한 근거를 제시하여 총회에서 제명 안에 상정할 수 있다. 4. 단체 활동 학기 기준, 최근 2학기 이내에 누적된 경고가 2회 이상 부과되면 해당 회원을 제명한다. 5. 제명안에 이름을 올린 회원은 정기(임시)총회에서 제명한다.

(회원 활동)  1. 정회원이 재학 중 정당한 사유로 단체 활동에 참여할 수 없을 것이라 판단되는 경우 임원회에 비활동 여부를 신청할 수 있다. 2. 비활동 여부의 신청 기간은 단체 연합회에 회원 명단을 제출하기 전으로 한다. 3. 임원회는 비활동 여부를 요청한 회원의 사유가 정당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 학기에 회원을 비활동 회원으로 변경할 수 있다. 4. 비활동 회원의 경우 정기모임에 참석해야 하는 의무와 회비 납부가 면제된다. 따라서 정기모임 불참으로 인하여 제명안에 올라가지 않는다.

5. 정회원이 휴학을 하게 되는 경우 비활동 회원으로 생각한다. 6. 비활동 회원이 아닌 정회원을 활동 회원이라 칭한다.

제 7 장 임원의 선출 및 탄핵

(회장 선출)  1. 회장의 선출 방법은 정기총회에 참여한 활동 회원이 참여하는 선거이다. 2. 회장 선거의 의사정족수는 활동 회원 수의 2/3이다. 3. 회장의 선출은 정기총회에 참석한 활동회원의 과반수 득표로 선출된다. 과반수 득표가 나오지 않는 경우 최고 득표자 2인을 재투표하여 그 중 다수득표자를 회장으로 한다. 4. 회장 후보로 선출 가능한 자는 임원 임기 동안 학부에 재학 예정이며 성실히 활동할 수 있는 회원으로 제한한다. 5. 회장 후보의 선출은 자진 선출과 활동회원의 추천을 우선한다. 이 때 후보가 없을 경우 임원회에서 회장 후보를 지명한다.

  (기타 임원 선출)  0. 부회장과 총무의 자격은 임원 임기 동안 학부에 재학 예정이며 성실히 활동할 수 있는 회원으로 제한한 다. 1. 부회장은 정기총회 이후 1일 이내에 회장이 임명한 자로 한다. 2. 총무는 정기총회 이후 1일 이내에 회장이 임명한 자로 한다. 3. 회장은 부회장과 총무가 임명된 후 1일 이내로 공지할 의무가 있다.

(임원의 탄핵)  1. 탄핵 소추 발의 가. 탄핵 소추의 발의는 정회원 1/4 이상에 의해 임시총회를 통해 이루어진다. 2. 탄핵 의결 가. 임원에 대한 탄핵은 총회에서 정회원 2/3 이상의 참석과 참석인원 과반수의 의결로 이루어진다.  

제 8 장 재정

(회계 연도)  1. 본회의 회계연도는 임원단의 임기 시작일부터 임기 종료일까지로 한다.  2. 예산의 편성, 집행, 결산은 회계연도에 의하여 행한다.

(예산 편성) 1. 본회의 재정은 정기 회비, 임시 회비, 각종 지원금, 프로젝트 수익금 및 기타 수익금으로 한다.

(예산 집행)  1. 본회의 예산은 정기모임 또는 임원회에 의해서 결정된 사업에 집행된다. 2. 모든 재정 집행은 회장의 승인 하에 이루어지며, 총무는 지출내용을 보고받고 확인하여 기록한다. 3. 보유한 예산은 전액 은행에 예치하여야 한다. 4. 예산 집행 시 일체의 전표에 대해 영수증을 첨부하여야 한다.  

(결산)  1. 총무는 정기총회에서 당 회계연도의 결산을 보고하고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 9 장 회의

(정기총회)  1. 매년 가을학기 종강 2주 전에 정기총회를 한다. 2. 정기 총회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회장의 활동 보고 나. 총무의 결산 보고 다. 차기 회장 및 임원의 선출 라. 차기 wheel장 임명

(임시총회)  1. 정기모임에서 임원회 또는 정회원 1/4 이상의 발의에 의해 소집된다. 2. 임시총회에서의 의결은 회칙에서 따로 정하지 않는 한, 정회원 과반수 참석, 참석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이루어진다.

(임원회)  1. 회장을 포함한 모든 임원으로 구성된다. 2. 회칙에서 정한 일 및 총회에서 위임된 일을 집행한다.  

제 10 장 회칙 개정

(회칙 개정 발의)  1. 임시총회의 소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정기총회의 소집을 통해 이루어진다.

(회칙 개정)  

1. 임시총회 또는 정기총회에서 정회원 2/3 이상의 참석과 참석인원 과반수 찬성으로 이루어진다. 2. 회장은 개정된 회칙을 즉시 공표하며, 새 회칙은 공표 즉시 효력을 발생한다.

예산안


SPARCS 2017 봄학기 수입 항목   비고 지난학기 이월금 2,649,171 원   2017 봄학기 동아리비 2,400,000 원   계 5,049,171 원   SPARCS 2017 봄학기 지출 항목 당해 연도 예산 비고 오픈동방 및 리크루팅 163,100 원 집행 완료 신입생환영회 513,500 원 집행 완료 해커톤 250,000 원   MT 700,000 원   딸기파티 150,000 원   종강파티 150,000 원   비품 및 사무용품 구입 50,000 원   프로젝트 지원비 1,200,000 원   스팍스 도메인 연장 51,495 원 집행 완료 예비비 300,000 원   계 3,528,095 원   

부록 1. KAIST 학부 총학생회 2016년 하반기 회계감사보고서

연번 단체명 감점항목 주의항목 총평 총점

1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품” A1: 5점, A2: 3.29점, F: 1점 D: 1회 B 90.71

2 학생복지위원회 - - A 100

3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 A1: 5점, A2: 2.5점 D: 2 회 B 92.5

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F: 2.5점 D: 1 회 B 97.5

5 건설및환경공학과 A1: 34.68점, F: 1점 D: 1 회 C 64.32

6 기계공학과 F: 1점 D: 1회 A 99

7 기술경영학부 - - B 100

8 물리학과 A2: 2.91점, B: 2점 - B 95.05

9 바이오및뇌공학과 A1: 6.85점, F: 1.5점 D: 2회 B 91.65

10 산업디자인학과 A1: 5.02점 - B 94.98

11 산업및시스템공학과 - D: 1 회, G: 1 회 C 100

12 새내기학생회 “가람” - - A 100

13 생명과학과 A1: 5점, A2: 2.5점 - B 92.5

14 생명화학공학과 - - A 100

15 수리과학과 F: 1점 - B 99

16 신소재공학과 A1: 5점, F: 2.5점 D: 2회 B 92.5

17 원자력및양자공학과 A1: 50점 D: 2 회 C 50

18 전기및전자공학부 A1: 6.76점 D: 1 회 A 93.24

19 전산학부 - E: 1 회 B 100

20 항공우주공학과 - - B 100

21 화학과 - - A 100

22 학부생활관자치회 - E: 1 회 B 100

23 Green in KAIST A1: 5점 - B 95

24 KAIST 학생봉사단 B: 1점 D: 1 회 B 99

25 Voice Of KAIST - D: 1 회 C 100

26 Encouraging Leaders of KAIST - - B 100

27 중앙선거관리위원회 C: 1점 - C 99

28 동아리연합회 재건설준비위원회 D: 2점 - B 98

감점요인

A. 지출 내역에 대한 증빙서류가 없는 경우   


A1: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 및 각 거래형태 별로 요구하는 추가 증빙 서류가 모두 없는 경우

x 범위 0~1% 1~5% 5~10% 10~25% 25%~

감점 5 5 + (x-1)*1 9 + (x-5)*1.5 20.5 + (x-10)*2 50


A2: 위 서류 중 일부가 없는 경우

x 범위 0~1% 1~5% 5~10% 10~25% 25%~

감점 2.5

(5 +(x-1)*1) / 2

(9 +(x-5)*1.5) / 2

(20.5 +(x-10)*2) / 2

25


B. 증빙이 완료된 지출 항목의 실 지출액과 결산안에 기재된 금액이 다른 경우 및 결산안의 수입 항목과 실 수입액이 다른 경우


x 범위 0~5% 5~15% 15%~

감점 1 2 5


C. 감사위원회의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발송시점으로부터 72시간내에 제출하지 않은 경우

건당 1점

D. 회계감사 자료 제출 기한을 넘긴 경우

0 ~ 24시간 : 2점

24시간 ~ : 5점

E. 출장비 지급 기준을 초과하여 지급한 경우

건당 3점

F. 기타 오,탈자 및 표기 실수

사안에 따라 건당 0.5~1점. 최대 5점까지만 감점.


주의요인

A. 결산이 예산의 50~150%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B. 결산안에 기재된 금액이 기성회계로 실 지급액의 50~150%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C. 거래형태가 현금인출인 금액이 전체 결산지출금액의 20% 이상인 경우

D. 회계감사 양식을 지키지 않은 경우 (이번 회계감사에 한함. 다음부터는 감점요인)

E. 공적인 사업 업무 이외에 사적인 용도로 회계통장에 있는 금액을 사용하고 환급한 경우

F. 자치회계 수입 금액이 전체 결산수입금액의 70% 이상인 경우

G. 기타 감사위원회의 정상적인 회계감사 업무를 방해한 경우

※ 세부 평가기준 해설 ※

모든 평가는 회계감사자료 제출기한인 3월 1일 24시 기준으로 제출된 회계감사자료에 대해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서에서 추가로 증빙한 사항은 점수 평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 는 상황 등 해당 사항이 충분히 인정되는 경우 그 사유를 참작하여 감점 및 주의를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감점A1. 영수증빙서류가 전무한 경우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과 각 거래형태별 추가로 요구하는 추가 증빙 서류가 모두 없는 경우, 즉 영수증빙서류가 완전히 없는 경우에는 사업, 집행일시와 관계없이 본 기준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감점A2. 영수증빙서류 중 일부가 없는 경우

일부 피감기관에서 제출한 영수증빙서류 중에는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 또는 사비집행에서의 계좌이체명세서 등 이 없이 카드매출전표와 같은 일부 서류만을 제출하여 증빙하였습니다.  

이 경우 A2항목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나, 각 거래형태별 증빙서류를 명시한 회계감사매뉴얼은 2017년 01월 27일에, 회계감사 평가기준은 02월 08일에 공지되었고, 지난반기 회계감사에서는 이를 문제삼지 않았으 며, 회계감사평가와 관련된 변경 사항은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따라 2017년 02월 09일 이전에 집행 한 내역에 대해서는 감점을 부과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02월 10일 이후 집행한 사업에 대해 회계감사 매뉴 얼에서 정의한 영수증빙서류 중 일부가 없는 경우에는 본 기준을 적용하여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감점B. 증빙이 완료된 실 지출액과 예결산안에서의 수입, 지출금액의 차이가 있는 경우

예결산안에 지출 항목으로 작성되어 있으나 회계통장에서 이를 실 집행하지 않은 경우(자치회계 또는 현금수금 후 바로 지출 등)에도 지출을 증빙해야 하나 그렇지 않은경우엔 본 항목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감점F. 기타 오, 탈자 및 표기 실수 / 주의D. 회계감사 양식을 지키지 않은 경우

많은 피감기관에서 제출한 회계감사자료에서 크고 작은 오, 탈자 및 표기 실수가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이 번 반기부터 변경 적용된 회계감사자료 양식에 대해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판단하여 이번 회계감사평가 에서는 감점F가 아닌 주의D를 부과하였습니다. (다음반기엔 주의D 항목이 완전히 없어지고 감점F 적용)

그러나 금액과 관련된 오, 탈자는 회계감사자료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심각한 오류이기 때문에 감점F항목에 따 라 각 0.5점 부과하고, 잔액과 관련된 경우엔 각 1점을 부과하였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국 “품”

전체결산지출금액: 14,765,253원

감점항목 A1: 5점, A2: 3.285점, F: 1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63,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0.42% A1 감점 5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각 항목에 관한 질의에 대한 답변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각 집행 금 액이 각 항목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으며,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해 거래형태가 ‘사비집행’인데도 불구하고 개인 계좌로 환급 한 계좌이체명세서 가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12월 23일 B1코드로 지출한 금액은 이전 중앙집행국이 집행한 금액 이며, 01월 04일 K1코드로 지출한 금액은 타 항목과 합쳐 이체하였음이 증빙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 당 사항에 대해서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 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사업집행일시가 02월 10일 이후이기 때문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394,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2.57%

02월 22일 C1 산하 위원회 회의비 / 문화자치위원회 / 지코바 63,000원

01월 14일 I1 정책사회참여국 / 두메숯불바베큐 73,000원

01월 31일 G5 회장단 예비비 / 저녁식비 59,000원

12월 23일 B1 전학대회 회의비 / 피자마루 131,000원

01월 04일 K1 KAMF 기획 TF 회의비 / ???? 54,000원

02월 26일 G4 중앙집행국 회식비 / 명문가 200,000원

02월 26일 G4 중앙집행국 회식비 / 우마이 150,000원

02월 24일 I1 정책사회참여국 / 엉터리생고기 44,000원

A2 감점 3.29점

감점요인 F

회계감사자료 중 통장거래내역 시트에 “잔액”열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잔액 열을 고의로 삭제 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증빙되었으나 감점요인 F에 따라 잔액과 연관이 있는 오, 탈자로 감점을 부과합니다.

F 감점 1점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실제 통장에서 지출된 금액은 각각의 항목으로써 지출되었지만 회계감사자료의 통장거래내역 시트에는 이를 임 의로 합산하여 작성한 부분이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통장거래내역 시트는 통장사본과 그 금액과 횟수가 정확하 게 일치하여야합니다. 금액상의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감점을 부과하지 않고, 주의를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중앙집행국은 KAIST 학부 총학생회 회원들이 납부한 학생회비를 직접 수입하여 다른 산하 기관에게 지원하기 때문에 자금의 보관 및 이동이 매우 중요하며, 중앙집행국에서 시행하는 사업의 규모와 집행금액 또한 매우 거 대합니다. 이에 회계감사자료 작성에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하고 있습니다. 각 감점된 항목을 살펴보면 영수증 분실 1건, 및 세부내역이 출력된 증빙자료 미비 3건으로 영수증을 관리 및 보관하는데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 습니다. 또한, 회계감사자료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인 잔액 열이 없는 통장거래내역 시트를 제출하여 회계감사를 진행하는데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회계감사자료를 처음 제출할 때 더욱 더 각별한 주의를 주어 각 증 빙서류를 정확하게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수증빙내역이 미비하거나 없는 경우 대부분이 기타위원 회 지원 항목이었던 점을 보아 이는 중앙집행국 뿐만 아니라 중앙집행국의 예산을 사용하는 다른 위원회에도 충분한 회계교육을 실시하여 그 투명성을 확보하기를 권고 합니다.

학생복지위원회

전체결산지출금액: 12,328,350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각에 대한 사유가 충분히 인정되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K1항목의 경우, 총 수입이 2,735,000원인데 정산 금액은 2,673,500원이고 분실책 대금은 45,000원인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총 수입과 정산 금액의 차액인 61,500원은 책의 주인이 대금을 회수하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09월 12일  K1  북마켓 정산금액 2,673,500원  

09월 12일 K1 북마켓 분실금 대금 45,000원

02월 06일 P1 코인노래방 동전 교환 100,000원

P1항목의 경우, 교내에 설립한 코인노래방에 동전교환기에 필요한 동전을 넣어 놓기 위해 현금금고에서 100,000원을 지출하였고 추후 환수할 금액이었습니다.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학생복지위원회 역시 집행 규모와 자금 이동이 큰 단체로서 회계의 투명성이 요구되는 단체입니다. 감사 결과, 모든 사업에 대한 영수증이 증빙되고, 현금금고에서 빠져나간 돈의 경위 등을 성실히 답변해주어 회계자료의 투 명성을 100% 가까이 확보하였습니다. 투명한 회계관리 및 성실한 자료 준비와 답변 등을 비추어 보아 매우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

전체결산지출금액: 73,927,454원

감점항목 A1: 5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672,34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0.91% A1 감점 5점

감점요인 A2

02월 02일 D2 겨울 LT 저녁 식대비 70,890원

11월 15일 H1 신학관 예약 보증금 500,000원

11월 15일 H1 신학관 예약 보증금 100,000 원  

09월 20일 I1 새학대회 대의원 회의비 1,450원

07월 20일  만끽치킨 31,500원

08월 09일  교류팀 회식 / 불란서삼겹살 50,000원

08월 19일  과학경기팀 회식 / 베스타 까르르스타 30,000원

09월 08일  AI 선발전 선수단 간식 48,000원

09월 21일  과경팀장 주최 과퀴 회식 41,000원

11월 15일 J1 학생문화제 / 스무디킹 39,200원

11월 15일 J1 학생문화제 / 던킨도너츠 200,000원

11월 15일 N1 학생문화제 / 베스타까르르스타 222,0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또한, 각 항목에 관한 질의에 대한 답변이 충 분하지 않았습니다. 실제 각 집행 금액이 각 항목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확인되지 않기에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위 항목의 경우 질의에 대한 답변을 해 주지 않았습니다. 실제 각 집행 금액이 각 항목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확인되지 않았으며,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 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에 대하여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의항목 D: 2회

주의요인 D

예결산안에서 지출 항목에 통장거래내역에서의 (지출 - 수입) 함수를 사용하려는 경우 감사위원회의 심의를 먼 저 받아야 하나 귀 기관에서는 임의로 해당 함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추가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횡령을 하려는 의도는 없었고, 과실이 있었다는 답변을 해주셨으나,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묻는다는 의미에서 주의를 드리겠습니 다.

또한, 1월 21일에 입금 된 예금이자 854원을 코드를 AD인데 AC로 기입하는 등, 코드를 잘못 기재하는 실수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수증 증빙 양식을 저희 감사위원회에서 제공한 것이 아니라 귀 기관이 쓰던 양식을 굉장히 높은 비중으로 쓰셨습니다. 이는 감사위원회가 지정한 회계감사 양식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보아야 하므로 주의요인 D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굉장히 많은 자금이 오가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우수한 회계 관리를 해주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 나 회계관리가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었습니다. 전체결산지출금액이 피감사기관 중에 가장 크기 때문에 %로 따지면 굉장히 적었지만, 감점에 해당되는 액수의 절대값 자체는 작다고 말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귀 기관은 저희 감사위원회가 지정한 회계양식에서 가장 벗어난 회계자료를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영수증 증빙 내역을 귀 기관이 쓰던 양식을 그대로 쓴 게 너무 많아서 사업코드가 안 나와있는 항목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서 감사를 진행할 때 코드 비교하는 것이나, 통장거래내역과 비교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이번 감사위원회가 제시 한 양식이 단기적으로는 까다롭고 어려울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볼 때 학내사회 모두의 이익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과도기적 단계를 앞으로 잘 협력해주셔서 극복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02월 05일  겨울 LT 식비 20,000원

11월 15일 W1 학생문화제 4,100원

11월 15일 W1 학생문화제 6,700 원  

11월 15일 W1 학생문화제 4,300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전체결산지출금액: 13,683,601원

감점항목 F: 2.5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실사를 실시한 결 과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 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 습니다.

감점요인 F

위 항목들은 운영비 계좌와 비품구입비 계좌 사이에서 발생한 자금이동 내역으로 최종 잔액에 회계적으로 미치 는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 금액이 잘못 기입된 경우로 중대한 오,탈자로 판단 되므로 건당 0.5점의 감점 을 부과하였습니다.

실제 조회된 통장 거래 내역에 의하면 학생회비가 11월 2일 5,000,000원이 운영비 계좌에 입금되었고, 11월 3일 1,000,000원이 비품구입비 계좌로 지출되었습니다. 하지만, 통장거래내역 양식에는 두 자금이동에 대한 내역을 임의로 상계하여 4,000,000원 수입으로 표기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표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는 중대한 오,탈자로 판단되므로 건당 0.5점의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예결산안 중 수입 항목의 결산 금액이 그 합계와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는 ‘운영비 차액 수입 금’을 추가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SUM함수 범위 지정 문제임이 확인되었습니다. 함수 사용의 오류로 금액상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 사안이므로 감점항목 F를 적용하여 0.5점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F 감점 2.5점

11월 09일 H1 책다방행사 준비비 18,000원

매달 I3 벅스 정기결제 6,490원

매달 I4 ㈜ 교원 - 정수기 렌트비 18,500원

11월 15일 I1 수세미 2,000원

11월 25일 - 비품구입비->운영비자금이동 144,300원

12월 04일 - 운영비자금->비품구입비이동 144,300원

11월 02일 AE 학생회비 4,000,000원

11월 02일 AE 학생회비 5,000,000원

11월 03일 - 운영비자금->비품구입비 이동 1,000,000원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2016년 11월 29일에 발생한 통장 거래내역을 확인 한 결과, 보증금 항목 중 7건의 거래내역에 대하여 실통장 거래일이 잘못 기입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는 11월 11일, 11월 19일 등에 인수 전 통장으로 들어온 보증금을 11월 29일에 일괄적으로 인수 후 통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통장거래내역에 11월 29일에 기록한 것 이 중요한 오류나 회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수인계 전의 통장과 후의 통장은 하나의 회계실체로 보아야 하기 때문에 실통장거래일을 인수 전 통장에 들어 온 거래일로 작성하는 것 이 옳습니다. 이 사례의 경우 인수 전 계좌와 인수 후 계좌의 혼동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보이는데, 인수 전 통장 거래 내역을 따로 제출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인수인계를 진행해 주기를 바랍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영수증부착양식에서 위 사항들에 실제로 사용한 금액은 총 1,071,700원인데, 계좌이체를 통해 환급한 금액은 645,000원으로, 실제 지출금액과 426,700원의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정보는 통장거래내역에 서 각각 330,000원과 315,000원을 지원하였다고 작성한 점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총 지출금액 중 645,000원에 해당하는 금액만 지원을 하였기 때문인 것인데, 이를 영수증부착양식의 비고란에 따로 표기하지 않아 혼동이 발생하였습니다. 추후 영수증부착양식 제출시에는 비고란에 총 지출 중 지원금액에 대한 내용을 기 입해 주시길 바랍니다.

위 항목에 대해 지출한 금액은 279,300원이나, 영수증부착양식에 수기로 작성된 금액은 274,300원으로 5,000원의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를 확인한 결과, 할인받은 5,000원에 대해서 뒤늦게 수입의 ‘운영비 차액 수입금’으로 기입하여 발생한 사항임을 확인하였습니다. 추후에는 할인 금액을 포함하여 정확한 금액을 기재해 주길 바랍니다.

학생문화공간위원회의 경우 역시 큰 금액을 사용하고 사업의 수가 매우 많은데도 불구하고 매우 우수한 회계자 료를 관리하여 감사를 진행하는데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앞으로는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을 잘 확보하여 주시기 바라며, 회계 양식에서의 오, 탈자를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및환경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2,859,200원

감점항목 A1: 34.68점, F: 1점

감점요인 A1

11월 29일 BC 보증금 50,000원

(이외 7건의 통장거래내역)

09월 11일 B1 회식비 448,000원

11월 13일 B1 회식비 623,700

12월 09일 L1 미디어스페이스 장비구입비 279,3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전무합니다. 추후 질의에서 이에 대한 사용경위를 답변해주셨 으나, 구체적인 증빙내역은 확보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488,6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17.09% A1 감점 34.68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 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감점요인 F

통장거래내역의 잔액과 실통장사본의 잔액이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추후 질의에 대해 책임자의 과실이 있었다는 답변을 하였고, 오타가 발생한 지점을 수정하여 확인한 결과 전체 회계상 문제는 없으나, 잔액 금액 자체가 달 라지는 중대한 오, 탈자이기 때문에 감점요인 F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F 감점 1점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해당 사업은 기성회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예결산안의 각 결산내역에서 감사위원회에서 제공한 함수를 삭제하 고 임의의 숫자를 기입하였습니다. 다만, 전체 금액 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주의를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영수증빙내역이 전혀 없는 사업이 있었고, 그 사업의 수가 4건으로 많지는 않았으나, 사업에 해당하는 집행 금 액이 전체 예산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감점을 다소 많이 부과하였습니다. 또 과실이긴 하나, 감사위원회에서 제공한 함수를 임의로 변경하거나 잔액 기입에 오타가 발생하는 등의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였습니다. 추가 질의 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을 해주셨으나, 저희 감사위원회가 요구하는 사항을 완벽하게 준비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있을 회계 감사에서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09월 02일  A1  필드트립 / 그린365 여수돌산점 18,000원  

09월 02일 A1 필드트립 / 그린365 여수돌산점 14,400원

10월 13일 B1 고기파티 / 벌집한판 무한리필 258,200원

11월 04일 C1 단체복 제작 / 두싸커닷컴 198,000원

11월 16일 D3 학과설명회 / 온누리 상품권집 / 베스타 상품권 32,600원

12월 09일 D3 학과 설명회 / 해피머니 / 문화상품권 55,000원

12월 06일 E1 종강파티 / 계경목장 90,000원

기계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15,823,450원

감점항목 F: 1점

감점요인 F

위 두 항목의 경우 단순 영수증 부착 실수로 인해 사업별 지출 금액에 차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중대한 오, 탈자 및 표기 실수로 인한 것으로 각각 0.5점의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F 감점 1점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예결산안에 대한 검토 결과 기성회계 지출항목에서 코드 기입 오류가 4회 발견되었습니다(코드 BC). 이는 감사 양식 매뉴얼을 지키지 않은 코드 부여 방식으로 금액이나 회계적으로 오류를 발생하지는 않았으므로 감점을 부 과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 감사부터는 감점항목으로 포함되니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기계공학과에서는 사업의 수가 비교적 많고 금액이 적지 않음에도 증빙해야 하는 모든 서류들에 대하여 공백없 이 영수증을 확보하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 조금만 더 회계 감사 양식 매뉴얼을 숙지한다면, 별다른 문제가 발 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경영학부

전체결산지출금액: 6,500,550원

감점항목 없음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기획한 사업의 수에 비하여 실제 집행된 사업의 수가 적어 감사자료가 굉장히 적었습니다. 추후에는 예산이 책 정되어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그 사업을 진행하거나, 추후 예산 책정시 진행할 사업의 수를 줄이고 예산 금액을 맞추기를 권고합니다. 집행된 사업에 대해서는 모두 완벽하게 증빙을 해주었습니다.  

09월 21일 B2 ME 친반 프로그램 109,000원

09월 21일 B4 ME 친반 프로그램 117,000원

물리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5,504,050원

감점항목 A2: 2.91점, B: 2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 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사업집행일시가 02월 10일 이후이기 때문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100,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1.82% A2 감점 2.91점

감점요인 B

이 항목의 경우 현금을 수금하여 지출하였기 때문에 감점항목인 A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결산안에서 는 해당 사업의 지출 421,000원이 작성되어있는데 반하여, 이 금액에 대한 현금 영수증, 내역이 있는 영수증 등의 증빙이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감점항목 B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421,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7.65% B 감점 2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상세 증빙내역이 없는 사업이 3건이었고 현금으로 지출한 사업의 증빙이 누락되는 등 전체적으로 미비한 투명 성을 보였습니다. 또한 위의 감점이나 주의항목에는 해당되지 않았지만, 02월 01일과 02월 04일에 ‘서카포 워 크숍’(M1)에 해당되는 사업의 경우, 과사무실과 연계된 사업이라 할지라도, 증빙내역을 과사무실에 제출하기 전 에 사본을 보관하여 감사위원회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감사에서는 좀 더 개선된 모습을 기대하겠습니 다.

09월 30일 C1·C2 물리학과 야구잠바/ 드림티 1,720,000원

10월 01일 F1 교수님 부고 화환 / 주식회사 라임 99,000원

02월 20일 L1 물리학과 MT / 밤나무 펜션 100,000원

09월 06일 A1 개강파티 / 회식비 421,000원

바이오및뇌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2,076,770원

감점항목 A1: 6.85점, F: 1.5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또한, 추 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증빙자료 제출에서도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기록된 집행 금액이 각 항 목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금액 59,24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2.85% A1 감점 6.85점

감점요인 F

학생회계 중 전반기 이월금에 대한 내역이(코드 BA) 기성회계에서 이월된 금액과 분리하지 않고 기입하여 전체 결산 금액에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중대한 오, 탈자 및 표기 실수로 0.5점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예결산안 중 학생회계 수입 항목의 계에 대해 합산 결과 그 금액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발견하였습니다. 수입 항목의 예산 합계와 수입항목의 결산 합계의 경우 정확한 금액은 각각 1,537,934원, 1,538,847원이 되어야 합니다. 이 두 항목에 대하여 문제가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은 주어진 예결산안 양식에서 SUM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숫자를 기입하여 발생한 문제이며, 각각에 대하여 0.5점의 감점을 부과합니다.

F 감점 1.5점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위 세 항목의 경우 코드 기입 오류로서 주의가 요망됩니다. 각각의 항목에 들어가야 할 올바른 코드는 DB, AA, DA으로, 단순 기입 실수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주의항목 D의 경우 다음 감사부터는 감점항목으로 포함되니 주 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결산안 수입항목 중 결산항목에 대하여 이미 주어진 매뉴얼대로 SUM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임의로 금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총 8건에 달합니다. 주의항목 D의 경우 다음 감사부터는 감점항목으로 포함되니 회계 양 식 매뉴얼을 반드시 숙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09월 30일 B3 MT 숯값 20,000원

11월 09일 E1 학과설명회 39,240원

09월 05일 DD 개강파티 지참금 115,000원

09월 14일 DA 은행 이자 671원

09월 30일 CA  엠티 지참금(3학년) 225,000원

권고사항 및 총평

감사위원회가 사전에 회계 양식 매뉴얼을 교육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매뉴얼을 숙지하지 않은 부분이 상당수 발 견되었습니다. 학과 내부에서 회계 양식 관련 인수인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사료됩니다. 특히나 학과설명회와 MT에 관련된 회계는 돈의 사용처를 증빙할 자료가 부족하기에 향후 직무감찰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앞으로는 회계자료 제출 시 매뉴얼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산업디자인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4,066,520원

감점항목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또한, 추 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증빙자료 제출에서도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기록된 집행 금액이 각 항 목에 맞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할 수 없으므로,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금액 41,3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1.02% A1 감점 5.02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영수증빙내역이 아예 누락된 사업이 한 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회계 관리가 잘 되어있었습니다. 상세증빙내역 이 없는 항목이 3건 있었는데, 앞으로는 바뀐 감사위원회의 평가규정을 잘 숙지하셔서 더욱 완벽한 회계관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09월 24일  B1  워크숍 / 재료비 41,300원  

09월 02일  A1  개강파티 / 계경목장 892,500원  

09월 23일 B1 워크숍 / 잡화점 25,000원

09월 23일 B1 워크숍 / 베스타 74,000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1,308,730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주의항목 D: 1회, G: 1회

주의항목 D

감사위원회가 지정한 양식을 임의로 수정하였습니다. 특히, 함수 삭제 및 직접 숫자 기입이 상당수 발생하였습 니다. 평가항목 주의요인 D에 따라 주의를 1회 부과합니다.

주의항목 G

영수증을 테이프로 부착하였고 영수증빙내역을 각 한장씩 제출하는 것이 아닌 사업별로 모두 묶어 제출하여 감 사위원회가 영수증을 확인하는데에 혼란을 야기하였습니다. 학생회 엠티와 관련해서 각각의 카드로 결제하고, 총 학생회계 통장에서 지출된 금액은 537,830원이나 환급한 금액을 제외하고 433,230원을 실제 지원된 금액 이었다는 이유로 443,300원만을 증빙하고 나머지 금액에 해당하는 영수증은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금액 을 환급하는데 있어서도, 각각의 사업에 맞게 수입금액을 분할시켜야 함에도 불구하고 과비를 수급하는데 있어 각각의 차액만큼만 추가로 또는 부족하게 수입한 것을 토대로 환급을 진행하였다고 하여 회계감사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 심각한 혼란을 야기하였습니다. 평가항목 주의요인 G에 따라 주의를 1회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감사위원회가 사전에 회계 양식 매뉴얼을 교육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기본적인 것부터 매뉴얼을 숙지하지 않은 부분이 상당수 발견되었습니다. 학과 내부에서 회계 양식 관련 인수인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 로 사료됩니다. 특히나 학생회 엠티와 관련한 회계는 돈의 사용처를 증빙할 자료가 부족하기에 향후 이에 관한 직무감찰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회계자료 제출 시 매뉴얼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8월 30일 C1 단체문자 / 단체문자 11,000원

9월 1일 F1 학부생모임 지원 230,000원

11월 14일 G1 학과설명회 / 현수막제작 60,000원

12월 6일 E1 종강파티 / 종강파티 밥값 116,500원

새내기학생회 “가람”

전체결산지출금액: 2,951,407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전반적으로 준수한 회계 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다만, 새내기학생회는 반별 게임 대회와 관련하여 영수증을 제 출하지 못하는 지출내역들이 상당수 있습니다. 영수증을 제출하지 못하는 이러한 지출들은 가급적 삼가해 주시 기 바랍니다.

생명과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5,908,758원

감점항목 A1: 5점, A2: 2.5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3,3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0.058% A1 감점 5점

감점요인 A2

11월 29일 F5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 지코바 20,000원

09월 18일 K2 예비비 / 베스타까르르스타 74,500원

11월 02일 F3 찾아가는 새내기학생회 공유 이벤트 10,000원

11월 06일 K3 예비비 / 정기획 30.000원

10월 01일 B5 가을나들이 / 장 보는 팀 택시비 3,3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G1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으나, D2 항목의 경우 금액이 상당한 것에 비해 계좌이체명세서와 대표자명만을 증빙해 주었습니다. 각 가격과 세부 내역이 출력된 주 문서 또는 견적서 등이 없어 충분한 증빙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는 B4항목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횡령의 여지 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도 실제 집행사실 이 충분히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횡령의 여지가 충분히 재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항목의 경우 사업집행일 시가 02월 10일 이후이기 때문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7,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0.012% A2 감점 2.5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전반적으로 준수한 회계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영수증 분실이 1건, 내역이 있는 영수증 출력 안한 건이 4건으로 아쉬운 부분도 많이 보였습니다. 질의에 대한 답변 또한 문장으로만 그 상황을 설명하고 가격표 등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지 않았던 것 또한 아쉬웠습니다. 영수증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바랍니 다.

생명화학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15,6652,754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10월 21일 D2 과잠 디자인 공모전 / 과잠구입비 / UI스포츠 817,200원

11월 25일 B4 가을 나들이 / 골든벨 상품 및 소품 / 신일잡화매점 42,000원

11월 30일 G1 회의비 / 회의비 / 육돈천하 충남대점 131,400원

02월 24일 F3 MT / 소품 구입비 / 신일잡화매점 7,000원

11월 17일 K1 멘토멘티 / 란스시 30,000원

10월 12일 L1 전공책대여사업 / 지코바 20,000원

12월 09일 L1 전공책대여사업 / 두메숯불바베큐 16,000원

01월 13일 O1 ㈜ 이베이코리아 129,12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전반적으로 준수한 회계 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다만,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을 출력해 주지 않는 업체의 경우, 최대한의 증빙을 필요함을 상기해 주셨으면 합니다.

수리과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858,570원

감점항목 F: 1점

예결산안 항목 중 기성회계에 대하여 수입과 지출 항목 모두가 누락이 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과사무실에서 기성회계로 159,600원을 사용하였다면 수입 중 기성회계 출처의 ‘과사무실 학과설명회 지원’ 항목을 추가하고 159,600원을 수입으로 추가한 다음, 결산에 학과설명회 지원 항목안에 지출 금액 159,600원을 작성해야 합니 다. 단, 기성회계 지출 항목에 대하여는 통장거래내역과 영수증부착양식을 제출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에 대 한 기입을 누락한 것은 감사 양식 매뉴얼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것으로 보이며, 건당 0.5점의 감점을 부과합 니다.

F 감점 1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수리과학과의 경우 예결산안 중 집행률이 31.3%밖에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즉, 이전에 계획된 사업을 진행하 기 위해 책정한 예산에서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 금액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예산에 책정되어 있는 사업이 많 으나 실제로 사업들을 거의 진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는 예산이 책정되 어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그 사업을 진행하거나, 추후 예산 책정시 진행할 사업의 수를 줄이고 예산 금액을 줄 여 집행률을 정상 범위에 맞출 것을 권고합니다.

신소재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2,763,270원

감점항목 A1: 5점, F: 2.5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13,7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0.50% A1 감점 5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감점요인 F

신소재의 밤2 사업에 대한 지출 합계를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추가 질의에 대해 답변을 해주셨으나 금액과 관 련된 중대한 오, 탈자로 감점요인 F에 따라 0.5점을 감점하였습니다.

신소재의 밤2, 가을 기업탐방, 학과설명회 사업의 지출 결산과 계 항목이 총 4회 누락되었습니다. 기성회계에서 자금을 썼어도 반드시 결산안에 해당 금액을 포함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이 역시 중대한 오, 탈자로 감점요인 F 를 적용시켜 2(0.5 X 4회)점을 감점하였습니다.

F 감점 2.5점

주의항목 D: 2회

예결산안의 수입란 ‘기층기구지원금’의 출처를 기성회계로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기성회계인 학과사무실 지원금액이 누락되었습니다. 기성회계이더라도 대략적인 액수는 적어주셔야 합니다.

09월 21일  G1  과방 개선사업 / 잡화점 13,700원  

09월 05일  C1 개강파티 / 1박2일 266,600원  

09월 05일 C1 개강파티 / 짱식당 156,000원

11월 23일 D1 종강파티 / 1박2일 194,000원

11월 23일 D1 종강파티 / 좋은날 61,500원

11월 23일 D1 종강파티 / 명문가 36,000원

권고사항 및 총평

1건의 영수증빙내역 누락과 총 5건의 회계양식 오류로 회계 관리에 있어서 약간은 미비한 면을 보였습니다. 또 한 회계 감사 양식을 지키지 않아 2건의 주의 항목이 있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감사 기준을 적용한 만큼, 다 음부터는 바뀐 양식과 기준을 잘 숙지하여 더 투명한 회계 관리에 힘 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3,688,000원

감점항목 A1: 50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B1 항목에 대해서는 추가 증빙으로 폰뱅킹을 한 내역을 본 메일에 첨부해 두었다고 답변해주셨는데, 실제로는 해당 항목에 대한 증빙을 첨부하지 않으셨습니다.

B2 항목은 차액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을 통해 그 사유를 잘 이해하였으나, 계좌이체로 돈을 보낸 것은 통장 사본에서의 금액뿐만 아니라, 계좌이체명세서까지 첨부해주셨어야 하는데 추가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이를 증빙 하지 않으셨습니다.  

C1 항목의 경우 뒤늦게나마 영수증을 제출하셨지만, 감사위원회가 추가 증빙을 요구한 것은 감점항목에서 제외 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이미 감점을 확정한 상태에서 해당 사업에서 횡령이 정말로 일어났는지 일어나지 않았는 지를 보기 위한 것이므로 감점을 부과하였습니다.

C2 항목에 대한 답변으로 기사님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을 보내주셨는데, 이 자료만으로는 해당 사업에서 돈을 얼마 썼고 정말 그 기사님한테 썼는지 등의 사실관계를 증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F1 항목의 경우 메일에 영수증을 첨부하여 증빙해주셨으나, 총 액수가 107,000원으로 11,000원의 차이가 발 생하여 증빙이 완전하지도 않으며, C1과 마찬가지로 뒤늦게 증빙해주셨기 때문에 감점을 부과합니다.

앞에서 나열한 사유로 다섯 항목 모두 평가기준 감점요인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2,797,7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75.86% A1 감점 50점

감점요인 A2

11월 02일 B1 과 단체복 맞춤 / 개인 계좌 이체 50,000원

10월 04일 B2 과 단체복 맞춤 / 우리웨어 2,379,700원

10월 30일 C1 과 엠티 지원비 / 개인 계좌 이체 100,000원

11월 15일 C2 과엠티 지원비 / 40인승 버스 대절 150,000원

12월 15일 F1 시험기간 간식 지원 118,0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의항목 D: 2회

기층기구지원금을 학생회계출처가 아닌 기성회계출처로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통장거래내역의 여러 항목이 생략되어 실제 통장사본과 타이가 많아 감사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전체적으로 매우 미숙한 회계자료를 제출하셨습니다. 증빙내역 제출과 회계양식 숙지 등 대부분의 면에서 부족 한 회계자료였습니다. 감사위원회는 이번 감사 방법이나 기준이 크게 바뀐 만큼, 회계감사교육 · 회계양식에 대 한 매뉴얼 제공 · 추가 질의응답 등의 절차를 통해 피감사기관들의 수월한 적응을 도모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 구하고 해당 학과는 부실한 자료 제출을 해주셔서 저희 감사위원회는 유감스러울 따름이며, 회계 관리자의 과실 여부를 떠나 직무에 대한 자질을 의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전기및전자공학부

전체결산지출금액: 5,334,050원

감점항목 A1: 6.76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 및 추가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감점요인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147,2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2.76% A1 감점 6.76점

감점요인 A2

11월 02일  D1  학생회 회식 / 족발덕후 · 카페카페 176,000원  

01월 17일  H1  대표단 겨울 LT / 숙박비 142,000원  

01월 20일 H4 대표단 겨울 LT / 택시비 5,200원

09월 09일 A2 가을 개강파티 / 오라우 508,000원

10월 06일 B9 전자과 체육대회(페이스북 공유 이벤트)/ 베스타 88,500원

10월 08일 B14 전자과 체육대회 / 서포터즈 간식 45,120원

09월 19일 E1 새터반 회식 / 강정이 기가막혀 52,0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영수증빙에서는 5,400원이 I5로, 1,200원이 I6로 기재되어 있었으나, 예결산안에서는 두 항목의 사업코드가 뒤 바뀌어 기재되었습니다. 다만 고의성이 없었고 액수가 바뀐 것은 아니므로 주의를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전기 및 전자공학부는 소속된 학생 수가 많아 다른 학과보다 집행규모가 크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전체적으로 우수한 회계관리를 해 온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회계가 완벽했던 것은 아닌 만큼, 앞으로 있을 감사에서는 이 점을 염두하셔서 각 증빙서류를 정확하게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산학부

전체결산지출금액: 15,143,479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주의항목 E: 1회

주의요인 E

10월 06일  I5  예비비 / 문구 / 잡화점 5,400원  10월 06일 I6 예비비 / 문구 / 잡화점 1,200원

11월 15일  D4 기업체 탐방 / 공유이벤트 16,100원

10월 14일 E1 PRODUCS 101 / 상품비 16,500원

11월 10일 E1 PRODUCS 101 / 상품비 70,500원 11월 15일 12월 06일 E1 PRODUCS 101 / 중간점검 상품 47,000원 11월 15일 E1 PRODUCS 101 / 카카오 150,000원

11월 10일 G2 학과설명회 / 공유이벤트 상품 11,000원

11월 26일 G2 학과설명회 / 공유이벤트 상품 11,000원

10월 6일 회계통장이 변경되어 금액이 이관될 당시 개인 통장을 사용함에 따라서 사비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5회에 걸쳐 지속적으로 사적인 용도로의 지출이 발생하였으나 해당 금액이 모두 정산되었다는점과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개인 통장으로 이관하는 중에 발생한 실수임을 인정한 점을 비추어 보아 사적인 용도로의 지출 이 고의성은 미비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러나, 평가기준에 따라 주의를 1회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전산학과의 경우 학과에 소속된 학생수가 많고 사업 규모가 거대한 것에 비해 회계자료를 잘 정리 해 주었습니 다. 그러나, 많은 항목에 있어 세부증빙내역이 없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내역이 출력된 영수증빙내역 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학과설명회 등의 사업에서 학과사무실 등 학교본부와 같은 타 기관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 영수증빙내역 원본을 타 기관에 제출해야 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본을 따로 보관하고, 회 계감사자료로 제출하기를 권고합니다.

항공우주공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1,878,180원

감점항목 없음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우수한 회계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화학과

전체결산지출금액: 9,892,930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10월 23일 F1 헬프데스크 간식비 7,200원

10월 23일 F1 헬프데스크 간식비 31,000원

11월 5일 J1 가을 MT 숙소비 281,000원

11월 5일 J4 MT 택시비 3,500원

11월 5일 J4 MT 택시비 7,700원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체육대회 등 대학원 총학생회와 사업을 진행한 경우 원본을 타 기관에 제출하였기에 저희에게 제출하지 않으셨 다고 답변주셨습니다. 타 기관에 영수증 원본을 제출했더라도 감사위원회에 사본을 제출하시기를 권고 합니다.

학부생활관자치회

전체결산지출금액: 3,551,042원

감점항목 없음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주의항목 E: 1회

주의요인 E

감사위원회는 위 항목을 사적인 용도의 통장 사용으로 판단하였기에 주의요인 E에 따라 주의를 1회 부과합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학부생활관자치회는 택시 이용시 지출 내역을 상세히 증빙할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각별 한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추후 회계감사부터는 학교 본부에서 각 동장에게 지급하는 월급 및 기타 금전적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4,600원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4,800원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4,800원

9월 12일 A2 하태하태레이스 / 물품 구매 31,950원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9,380원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15,800원

9월 12일 A1 하태하태레이스 / 충남대 이동 택시비 5,200원

9월 19일 - 실수로 인한 지출 10,450원

인 이익을 모두 기성회계의 수입과 지출로 포함시켜 격려금 지급과 마찬가지로 그 액수를 명시, 회계감사자료를 통해 전 학우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기를 권고 합니다.  

Green in KAIST

전체결산지출금액: 9,788,120원

감점항목 A1: 5점

감점요인 A1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영수증빙내역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의한 답변 및 추가 증빙자료 제출을 통 해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나 평가기준 A1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50,85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3.5% A1 감점 5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각 항목에 대한 지출은 증빙되었습니다.  

10월 19일 C13 에코 페스티벌 / 베이킹 클래스 준비 50,850원

9월 27일 B1 동실 비품 구입 / 신일-태울관잡화 12,800원

9월 20일 B1 동실 비품 구입 / 신일-태울관잡화 9,700원

11월 17일 B1 동실 비품 구입 / 신일-태울관잡화 3,000원

11월 18일 B1 동실 비품 구입 / 신일-태울관잡화 4,000원

2월 9일 B1 동실 비품 구입 / 신일-태울관잡화 1,800원

11월 11일 C12 에코 페스티벌 / 던킨도너츠 120,000원

11월 27일 C12 에코 페스티벌 / 롯데시네마 90,000원

11월 12일 C12 에코 페스티벌 / 베스타 까르르스타 111,000원

11월 7일 C13 에코 페스티벌 / 신일-태울관잡화 3,000원

11월 18일 C15 에코 페스티벌 / 오비기획 2,800원

11월 21일 C15 에코 페스티벌 / 오비기획 1,300원

11월 22일  C15 에코 페스티벌 / 오비기획 1,800원

2월 9일 E1 기타 사업 / 감사 영수증 양식 5,100원

12월 1일 L2 인터뷰 / 헨델과 그레텔 9,100원

12월 4일 T1 그린캠퍼스 스터디 / 신일과학기술 7,800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Gin-k는 지출 내역이 포함된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은 항목이 상당수 있습니다. 각별한 주의를 당부 드립니다.

KAIST 학생봉사단

전체결산지출금액: 35,094,671원

감점항목 B: 1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추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실제 집행사실은 확인되었으며 각 항목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감점요인 B

이 항목의 경우 현금을 수금하여 통장을 거치지 않고 바로 자치회계로서 지출하였기 때문에 감점항목인 A에 해 당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결산안에서는 해당 사업의 지출이 작성되어있는데 반하여, 이 금액에 대한 현금 영 수증, 내역이 있는 영수증 등의 증빙이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감점항목 B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금액 1,491,000원 전체결산지출금액 대비 비율 4.25% B 감점 1점

주의항목 D: 1회

11월 12일 B4 벽화봉사 / 롯데리아 56,000원

11월 12일 B5 벽화봉사 / 추가교통비 14,600원

12월 04일 C2 봉사수기 공모전 / 상품구매 31,200원

02월 04일 D3 연탄봉사 / 북측매점 16,000원

02월 04일 D4 연탄봉사 / 고봉민 김밥 75,000원

01월 06일 E20 캄보디아 해외 봉사 / 비자발급 850,000원

01월 06일 E21 캄보디아 해외 봉사 / 응급약품 200,000원

01월 06일 E22 캄보디아 해외 봉사 / 추가 교육 자재 구입 350,000원

예결산안 G8 김장 봉사활동 170,000원

위 항목은 기성회계로 지출한 내역을 자치 회계로 잘못 표시한 것으로, 단순히 회계감사 양식을 지키지 않은 것 에 해당됩니다. 주의항목 D의 경우 이번 감사에서는 주의항목에 포함되지만, 다음 감사부터는 감점항목으로 포 함되니 주의바랍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해당 기구의 경우, 해외 활동이 많은 만큼 원화, 외화 사용에 있어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에 대한 증빙 및 관리를 철저히 해 줄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의 경우 실 기부금 지출 영수증으로 확인된 금액은 $350으로, 사비가 추가로 지출 되었어도, 이에 대한 증빙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향후 유사 사업시 관련 서류를 구비해 주시길 바랍니다.

Voice Of KAIST

전체결산지출금액: 3,342,400원

감점항목 없음

주의항목 D: 1회

주의요인 D

자치회계와 회계통장 구분이 정확하지 않아 감사위원이 감사를 진행할 때 자치 회계와 학생 회계를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다만 들어오고 나간 금액의 액수는 전부 정확히 맞기 때문에 주의를 드립니다.

권고사항 및 총평

전반적으로 우수한 회계관리를 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자치 회계와 학생 회계는 통장을 분리해서 사용 하시기를 권고 합니다.

01월 6일 E23 캄보디아 해외 봉사 / 현지 기부금 400,000원

Encouraging Leaders of KAIST

전체결산지출금액: 4,740,000원

감점항목 없음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ELKA의 경우 모든 항목이 기성회계로 지출이 이루어지었습니다. 그러나, 각각에 대한 결산항목이 너무 크게 합 쳐져 있어 세부 항목별로 얼마만큼의 금액을 집행하였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을 학교 본 부로부터 지원받아 사용하는 특별기구인 만큼, 그 금액의 정확한 사용처를 세부적으로 구분지어 주시기를 권고 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전체결산지출금액: 4,188,220원

감점항목 C: 1점

감점요인 A2

위 항목으로 지출한 내역에 대한 내역이 있는 영수증이 없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A2에 따라 감점을 부과하 여야 하지만, 사업집행일시가 02월 09일 이전이기 때문에 변경된 기준을 소급 적용하지 않는다는 원칙에 의해 감점을 부과하지 않습니다.

감점요인 C

감사위원회에서 송부한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72시간 내로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평가기준 감점요인 C 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C 감점 1점

11월 28일 B3 인쇄비 / 오비기획 24,000원

11월 27일 C1 사무용품 구입 / 한빛프라자 18,000원

12월 01일 A1 토론회 / 피자마루 165,600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것과 동시에 최종회계담당자와의 연락이 두절되어 각 질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이에 세부 내역이 없는 영수증의 각 항목이 정확하게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할 방법 이 없었습니다. 비록 그 임기가 일전에 종료되었다 하더라도 적지 않은 금액을 학생회계로서 지출하여 사용한 만큼 회계감사에 성실히 임하는 것으로 그 책임을 끝까지 다하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동아리연합회 재건설준비위원회

전체결산지출금액: 6,417,260원

감점항목 D: 2점

감점요인 D

회계감사자료 제출기한을 21시간 넘겨서 제출하였습니다. 평가기준 감점요인 D에 따라 감점을 부과합니다.

D 감점 2점

주의항목 없음

권고사항 및 총평

동아리연합회 재건설준비위원회의 경우 위원회가 구성된지 얼마 되지 않고, 학생회칙상 회계감사 대상으로 포함 된다는 것도 정확하게 공지한 것 또한 얼마 되지 않았지만, 결산안을 훌륭하게 작성하여 주었습니다. 모든 수입 과 지출이 기성회계인데 반해 비교적 정확한 금액을 작성하여 회계운용에 있어 투명성을 확보해 주었습니다.

별첨) 학부 생활관자치회 민원 해결 및 순찰 관련 전문성 보조 자료

1. 건의사항 및 민원 해결 내용 정리

5월 30일

- 신뢰관, 진리관 뒤 쪽 공터 악취 문제 - 지혜관 옥상 빨래집게 구비(완료) - 에어컨 가동 관련 문의 - 에어컨 가동 기간 안내 - 학부모 생활관 출입 문제 관련

- 입퇴사 기간, 입학식에만 학부모 출입 가능 (그 외에는 불가능)

9월 5일

- 진리관 : 더러운 커튼 단체 세탁 요청


9월 26일

- 에어컨 켜달라는 요청 - 에어컨 가동 기간 지남. 일시적인 기온 증가. - 샤워실 내 샤워용 슬리퍼가 아닌 슬리퍼 착용 학생 많음. - 진리관 : 의자 등의 비품 교체 관련 - 일일이 교체하기 힘듦으로 단체 비품 교체 진행 - 성실관 : 비상계단 흡연 문제 10월 10일

- 성실관 3 층 건조대 복도 비치 민원 - 해당 호실에 경고. - 2 인실에 3 명이 거주. - 벌점 논의 10월 31일

- 진리관 4 인실 난방 안되는 문제 - 4 인실은 원래 보일러 안됨. 히터만 사용 가능 - 성실관 앞 흡연 문제 - 추가적인 흡연부스 설치 필요. - 아직 해결 안됨, - 사랑관 앞 흡연 문제 - 사랑관 앞 흡연부스 설치 - 아름관 바퀴벌레, 쥐 출현 문제 - 바퀴벌레는 기숙사 내로 들어오면 금방 죽음. - 쥐 끈끈이 설치 - 문이 바로 닫히도록 수리 11월 7일

- 생활관 내 와이파이 느려짐 - 빨래 건조 공간 부족 문제 - 벽걸이 건조대 설치 의견 - 반상회를 통해 거주자의 의견 수렴 진행 - 설문조사를 통한 의견 수렴 진행 11월 21일

- 생활관 와이파이 느려짐 - 복지팀, 정보통신팀과 미팅 진행



2. 생활관 반상회 결과 정리

생활관 반상회 결과 정리

일시 : 2016. 11. 28


1     빨래 건조대

● 사랑, 소망 ○ 방이 협소하여 설치 공간이 마땅치 않다. 만약 설치한다면 싱글 침대 위에 설치. ○ 실내 건조 공간이 부족하다는 본질적 문제 해결 불가능 ○ 옥상 빨랫줄 활용 : 차단막 설치 등 필요. ○ 건조기 관련 ■ ①     생활관비 외에 추가 비용이 드는 것은 부적절 ■ ②     건조기 사용료의 사용처가 밝혀져야 하며 그 비용은 학생 복지에 다시 쓰여야 한다. ● 아름 ○  햇빛을 가리거나 잠잘 때 무서울 것 ○  키가 닿지 않을 수도 있다. ○ 호실 내가 아닌 바깥에 설치하는 방안 ○ 건조대 설치보다 건조기 추가 설치 ○  ● 성실 ○ 건조 용도 외에도 옷 수납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할 것 ● 진리 ○ 생활관비 인상으로 이어지는 것에 불만 ● 지혜 ○ 방 안이 어두워질 것.


2     자전거 거치대 부족 문제

● 사랑 ○  사랑관의 경우에는 그리 큰 문제가 아니나 스쿠터가 넓은 공간을 차지하여 불편 ○  불용자전거를 처리하여 공간 활용도가 더 높아져야 한다. ● 소망  ○ 거치대 위치를 흡연부스 쪽이 아닌 아름관쪽으로 좀 더 옮길 필요성이 있다. ● 아름 ○  거치대 수는 부족하지 않으나 공간이 비좁다. ● 성실 ○ 성실관– 진리관 사이 화단에 새 거치대 설치 제안

○  카이마루후벽(현 성실관거치대 맞은편)에 새로 설치 – 자동차 통행에 큰 문제 ○  성실관 입구 우측 자전거 거치대쪽 나무를 베고 추가로 설치 가능 ○ 주차 정리 근로의 경우, 근로 학생이 임의로 자전거 옮길 경우 위치 파악이 어려움 ● 진리  ○ 큰 불편함은 없으며 불용자전거 처리가 필요 ● 지혜  ○ 실제 거치대가 부족하진 않으며 인식의 문제. 추가로 설치해도 바뀌지 않을 것. ● 미르  ○ 바퀴 바람 넣는 기계 설치 필요


3     생활관 내 홍보물

● 사랑 ○ 규정 위반 실효성에 의문. 규제 강화 필요. ○ 생활관 내 홍보물 부착 전면 금지 방안 제시 ■ 창의적 홍보방식 장려 ■  미관 해칠 일 없으며 불필요한 자원 낭비 방지 가능 ■ 반대 – 자보 역시 대학문화로 간주할 수 있으며 규제하면 안된다. ○  ● 성실  ○ 연간 경고 1 회로 줄이고 블랙리스트 등재 시 1 년간 부착 금지 방안 ○ 접근성이 떨어져 KDS 나 ara 에서 찾아보기 힘들며 꾸준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 규격 관련, 따로 신청하는 예외조항의 경우 대부분 허가를 줄 것 같은데, 실효성이 없다. ○ 종이가 아닌 홍보물의 경우 조항 신설 필요 (ex.LP 의 LP 판 홍보) ● 지혜 ○  행사 이후 며칠 내로 철거하는 조항 신설 필요. ○  4     생활관 자치회 Q&A

● 사랑 ○  자치회 선출 방식 ■ 투표로 진행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으며 대의성을 갖추기 위해 선발 방식 역시 변경할 예정. 5     사감선생님

가)    사랑관

①     옥상에 있는 빨래 건조대 사용 장려.

②     자전거 등록제 시행중

③     샤워실 개인용품 회수 부탁

④     겨울학기 중 사랑관 엘리베이터 공사로 거주 불가능

⑤     기타 건의사항은 사감실에 직접 건의 부탁

나)    아름관

①     택배 장기 방치 문제

②     우산 복도 방치 문제

다)    진리관

①     비상계단 흡연 문제

②     공용 휴게실 이용 방침 안내

③     다리미 사용 후 콘센트 분리 당부

④     단열창으로이중창설치가되지않은곳이있어서건의필요

라)    신뢰관

①     휴게실사용후소등

②     복도개인물건처리요망

③     배달음식취식후분리수거필요

④     세탁기사용후빨래회수요망

마)    미르관

①     과도한스킨십자제

②     학생증항시소지

③     빨래건조대, 우산복도방치문제

6     기타

가)    사랑관

①     생활관내 비품 관련 건의

②     세면도구함

       물기가 많아 방안에 비치가 어려운 점

       샤워실 내에 세면도구함 비치 공간 설치 필요

③     샤워실 내 슬리퍼 착용 문제

       샤워실 탈의실 내에서 슬리퍼 착용으로 인해 바닥이 더럽다. 제제 필요.

나)    아름관

①     쥐 자주 출몰

②     빨랫줄 청소 건의

③     침대 밑 청소

④     세면대 머리카락 정리

⑤     매점, 자판기 설치 건의

⑥     옷장이 너무 좁다.

⑦     느린 와이파이 속도

⑧     호실 내가 너무 건조하다.

⑨     입구 근처 커플들의 스킨십 문제.

⑩     호실 이동 기간에 에어컨 청소 필요

다)    성실관

①     소란스러운 외국인 거주학생

       사감선생님이나 동장에게 건의 시 해결 가능하나 건의사항 수용 채널이 부족하고 원활한 소통이 힘든 현재의 문제점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KISA에 협조를 부탁하는 등, 외국 학생들에 대해 기숙사 수칙 홍보 및 교육이 필요.

②     생활관 거주 학생과 친해지기 캠페인

       한 학기에서 길게는 일년간 같은 곳에 살지만 서로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

       외국 대학 기숙사를 벤치마킹. 이를 위해 교환학생 보고서를 참고하거나 보고서에 추가 내용이 필요한 경우 국제협력팀에 요청하여 보고서 필수 항목을 추가, 보완할 수도 있다.

③     성실관 1층 구 생자회실 활용 방안

       운동기구 설치 ex. 아령, 런닝머신, 탁구대 등.

④     욕실용 슬리퍼 제제

       관련 규정이 있으나 홍보와 제제가 원활하지 않다.

⑤     미화원 아주머니 층별 사용시간 게시

       샤워 시 등 미화원 아주머니와 마주치면 민망한 경우가 꽤 있는데 아주머니가 각 층을 청 소하는 시간을 명시하여 게시해 두면 그런 일이 줄어들 것

⑥     건의사항 수용 채널 부족

       건의사항이 많아도 어디에 건의해야 하는지 알기 힘들다.

       여러 가지 채널이 있다는 것을 알리고 어떤 사항은 어디로 알리는 것이 좋은지(ex. 단순 수리 요청은 사감실에 요청하는 등) 홍보 필요

       동장에게 직접 연락, 페이스북으로 건의, 반상회 활성화, 엘리베이터 앞이나 안에 화이트 보드 설치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

⑦     쓰레기 분리수거 캠페인


⑧     방문 바로 옆에 우산거치용 링 설치

       우산을 방 안에 두기 힘들며 통행에 크게 불편하지 않을 것.

라)    진리관

①     쥐 출몰, 방역 필요.

②     비품 청소기의 흡입력 부족

③     호실내 난방 불충분

④     아침시간 미화원 아주머니의 목소리가 너무 크다.

⑤     샤워기 고장이 잦다.

⑥     미화원 아주머니가 우산을 우산 거치대로 이동하여 분실이 잦다.

마)    신뢰관

①     생활관별로 특색을 갖추고 그에 맞추어 신청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신뢰관push-up 대회, 지혜관 영화 함께 보기 등.

       현재와 같이 임의 배정이 아닌 자신에게 맞는 기숙사 신청으로 변경 (ex. 해리포터 시리 즈의 호그와트)

②     화장실 시설 노후

③     샤워실 구조 불만

④     비데 추가 설치

⑤     벌점 집행이 더 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⑥     반상회를 학기 초에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홍보 부족.

⑦     지하 운동시설

       노후 장비 교체 시급, 꾸준한 관리 필요

바)    지혜관

①     일부 호실에서 들리는 강한 소음 문제

②     4인실 침대 아래 수납장이 없다.

사)    미르관

①     환풍기 담배 냄새 – 실내 흡연자 존재, 그러나 적발에 어려움

②     와이파이 속도가 북측에 비해서 느리다.

③     전자레인지 청소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