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2 제7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논의록

카이스트 백과사전
< 학부총학생회:2022 제7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중앙집행위원회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1월 4일 (금) 17:32 판 (새 문서: (10 : 13) 의장 = 대리인이 참석하신 분들 점검 하고, 개회 선언 하겠습니다. 이번회의에 참관 자격으로 감사위원장님 오셨습니다. 33분 재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0 : 13) 의장 = 대리인이 참석하신 분들 점검 하고, 개회 선언 하겠습니다. 이번회의에 참관 자격으로 감사위원장님 오셨습니다. 33분 재석 확인되었습니다.

안건심의 순서 확정 하겠습니다. 심의 인준 안건 먼저, 그 다음에 화면에 나온 논의안건 순서로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이와 같은 순서에 모두 동의함)

의장 = 심의 안건 1 심의로 들어가겠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정우진 위원장님께서 설명해 주시겠습니다.

비대위원장 = (심의 안건 1에 대한 설명)

동연 위원장 = 마이너스 함수를 활용한 이유는?

비대위원장 = 효율성과 검토 상황에서의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함

생명과 학생회장 = 중선관위 에 관한 설명은?

비대위원장 = 현재 집행위원 부족으로 아마 유니 보트를 이용할 듯 하다, 아직 확정은 아니다.

생명과 학생회장 = 돈이 부족해 보이는데 이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비대위원장 = 지원금 요청을 할 예정이다. 지원금에 관해서는 계산이 쉽고 안전한 본 회계의 지원을  받을 것이다.

의장 = 하반기 예산안에 관해 수입에 봄학기 부분인데 이거 오타인가?

비대위원장 = 맞다. 지적 감사하다.

의장 = 그럼 이 부분 수정 되는 동안 잠시 기다리도록 하겠다.

의장 = 해당 수정 내용 모두 동의 하는가?(모두 동의)

그럼 넘어 가겠다.

의장 = 그럼 올바르게 수정된것 같아 보이니 해당 안건 표결을 통해서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22:33(28:48) [심의]안건 [1]
[의결문안] 2022학년도 상반기 총학생회비 예산안과 하반기 총학생회비 결산안을 원안대로 가결한다.
재석 36 찬성 36 반대 0 기권 0

그럼 해당 안건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그럼 다음 안건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음안건은 격려기금 심의 안건이다.

비대위원장 = 안건 설명

동연 위원장 = 안건 제출 때 안건을 파일 첨부로 안건을 작성했는데, 해당 안건은 링크를 사용했다. 이를 좀 지켜주었으면 좋겠다.

생명과 학생회장  = 가을학기 격려 장학금을 받는 사람들은 중복 수령의 가능성이 있는가?

비대위원장 =없다

생명과 학생회장 = 이에 대한 내용이 안건지에 없다.

비대위원장 = 안건지에 있는지 없는지에 크게 관련이 없을 것 같다.

생명과 학생회장 = 해당 문안 수정이 필요해보인다. 아니면 전학대회 소집이 다시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 같다.

비대위원장 = 아마 문제는 없을 듯 하지만 알겠다.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 부학생회장으로 수리과학과 수정 바란다.

비대위원장 = 이 안건지는 대략적인 개요서이지 정확한 안건지가 아니다. 걱정할 필요 없다.

동연 비대위원 = 동의한다.

동연위원장 = 추가질문 받겠다.

동연 비대위원 = 격려금을 받고 있지 않은 단체에 대한 설명은?

위원장 = 이미 받고 있는 것이 있기에 격려금 지급이 없다.

위원장 = 해당 안건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아까 생명과학과 학생 회장님께서 이야기하신 이야기 수정을 할지 여부에 대해서 의견 여쭙니다.

동연 비대위원 = 일말의 가능성이 있기에 집어 넣는 것이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집어 넣는것이 좋을 것 같다.

비대위원장 = 인수인계관련 가능성은 없다.

생명과 학생회장 = 의결 이전의 문안을 가지고 행정 처리가 되기에 넣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비대위원장 = 생명과 학생회장의 말에 동의는 하지만, 이를 의결하기 위해 가투표를 해야 할 것 같다.

동연 위원장 = 수정 동의만 필요하다.

의장 = 수정 동의에 관해 의견 여쭙니다.(모두 동의 함)

전산학부  = 지난 학기 격려기금 명단중 1인으로 22225원을 4월 말에 지급을 받았는데, 그럼 4월 정도에 분배가 이루어졌다는 것으로 이는 공제가 안된 문제가 아닌가?

의장 = 지난학기에는 해당 문제가 있었던 것이 맞고 이를 위해 이번학기에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당시에는 어쩔 수 없었다.

비대위원장 = 의결 문안 수정하였다. 이 수정에 대해 모두 동의하는가? (모두 동의함)

의장 = 그럼 올바르게 수정된것 같아 보이니 해당 안건 표결을 통해서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22:50(38:42) [심의]안건 [2]
[의결문안] 2022학년도 하반기 격려금 수령자 명단을 원안대로 승인하되, 추후 간부장학금의 수헤자의 경우 명단에서 제외한다.
재석 34 찬성 34 반대 0 기권 0

그럼 해당 안건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심의안건 3 비대위 예산안과 사업 계획서 심의가 있겠습니다.

비대위원장 = (예산안과 사업계획서 설명)

동연 비대위원 = 회의 속기비 인상에 대한 설명을 요구한다. 회의 속기록을 적고 있지 않아 설명이 필요한 것 같다.

비대위원장 = 예산안에서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다. 회의를 얼마나 오래 할 줄은 모르는 일이라 감사 점수가 낮아 질 것을 감안하고 적어두었다.

동연 비대위원장 = 속기 업로드가 아예 안되고 있다

비대위원장 = 속기 업로드는 비대위 내에서 서기 모집 공고가 잘 나오지 않아서 업로드가 아예 안되고 있다. 서기 담당자가 수차례 서기 모집을 올렸으나 아무도 지원을 하지 않았다. 이는 문제가 된다. 비대위에서 최대한 해결하겠다.

동연 비대위원장 = 속기 공개가 아예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예산 지원이 가능할 지 의문이다.

비대위 서기실장 = 본인이 서기실장으로 있는 시간 동안 해결 할 것을  약속드린다.

생명과 학생회장 = 정책 예산안 계획안과 통일시켜야 할 것 같다.

비대위원장 = 동의한다. 수정하겠다.

생명과 학생회장 = 박병찬 위원장의 사퇴와 관련 없이 사업 계획서가 작성된 것 같은데 문제는 없는가?

비대위원장 = 사퇴 이전에 작성된 것이라서 문제가 없다.

동연 비대위원장 = 예산안 관련 전년도 동분기에 관해서 8배 상승한 부분이 있는데 설명 부탁드리고, 지출 항목 중 에 사업계획서에 나오지 않은 부분 설명 부탁드린다.

비대위 서기실장 = 구글 워크 스페이스에 관해서는 작년 4분기 끄트머리부터 사용하기 시작해 분기 전체에 해당하기에 증가한 것이다.

의장 = 수정 사항 나온 것 같아 이 수정에 대한 동의 받고자 한다. (모두 동의 함)

의장 = 수정이 진행 중에 있다. 이 기간동안 심의안건 4부터 심의하고 넘어가겠다.

의장 = 감사원장님 안건 설명 부탁드린다. 우선 수정 요청하신 것 부터 설명 드린다.

감사원장 = (수정사항에 대한 설명)

동연 비대위원 = 수정할 부분 하나 더 있는 것 같다. 감점에 관하여서 산시공의 감점항목 마이너스로 표시된 부분 수정 요청드린다. 학소위도 요약표와 다르게 감정항목이 없다. 이를 수정 요청한다.

의장 = 수정 의견이 나왔는데, 수정에 대해 의견 여쭙니다(모두 동의 함)

감사원장 = (요청사항에 대한 수정 진행중)

의장 = 수정사항 확인하겠습니다. 해당 수정사항 모두 잘 수정된 것 같다.

의장 = 그럼 올바르게 수정된것 같아 보이니 해당 안건 표결을 통해서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23:24(1:14:32) [심의]안건 [3]
[의결문안] 비상대책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36 찬성 36 반대 0 기권 0

그럼 해당 안건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감사원장 수정이 완료되었으니 심의 넘어가겠다.

동연 부비대위원장 = 스팍스, 건환, 산시공, 산디과 표에 맞지 않은 부분이 있고 융인과 전전과 오타가 있어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이를 수정 요청드린다.

의장 = 이에 대한 수정 동의 해주시면 수정 진행하겠습니다(모두 동의 함)

의장 = 심의 안건 4 수정이 시간이 좀 걸려 심의 안건 6 먼저 진행하겠다. (해당 안건에 관한 설명)

의장 = 이에 대한 질의하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다.

물리학과 학생회장 = 지난번에 확인한 보고서이기에 확인 시간 줄이도록 하자(의장 동의 구하고 모두 동의)

융인 학생회장 = 융인학과는 번역이 필요가 없을 것 같은데 번역이 필요한가?

의장 = 중요한 질문이지만 의결과 관계없는 질문이기에 따로 알아보고 답변 드리겠다.

수리과학 비례대원 = 수리과학과 영문명이 잘못 기입되어있다. 이에 대한 수정 부탁드린다.

의장 = 수정 하겠다.

기술경영학부 위원장 = 기경과 이름이 잘못 기입되었다. 수정 부탁드린다.

의장 = 수정하겠다.

의장 = 현장 수정이 담당자의 부재로 굉장히 힘들기에 차회 전학대회로 미루는 것을 제안한다(모두 동의함)

동연 비대위원 = 서면의결로 처리가 가능한가?

의장 =가능하고 아마 서면의결로 처리할 것 같다.

의장 = 심의안건 6에 대한 의결문안을 화면과 같이 작성하고자한다.

의장 = 의결문안에 동의하십니까(모두 동의함)

의장 = 그럼 해당 안건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만장일치 가결처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23:43(1:30:25) [심의]안건 6]
[의결문안] 22년도 봄학기 번역평가보고서의 심의를 차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로 연기하며, 해당 안건의 심의를 위한 전체학생 대표자회의 서면의결을 7일이상 14일 이내에 소집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감사원장님 수정이 완료되어 해당 안건 심의로 넘어가겠다.

의장 = 감사보고서 설명 필요하신가요?

감사위원장 = 필요 없다.

의장 = 그럼, 짧게 해당 안건에 대한 질의 받아보도록 하겠다.

의장 = 그럼 이제 감사원장님 수정사항 모두 완료되었으면 해당 안건 추가 질의가 없었고 올바르게 수정된것 같아 보이니 해당 안건 의의제기 시간이 있었기에 해당안건 만장일치 의결처리하고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23:43(1:33:10) [심의]안건 [4]
[의결문안] 22년도 상반기 감사보고서를 원안대로 채택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은 심의 안건 5이다. 해당안건의 이미 한번 중운위에서 제기가 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해당 안건의 배경에 대해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감사 위원장님의 설명이 있겠다.

감사위원장 = (안건 설명)

의장 = 회칙 개정안이기에 신구조문 대비하면서 투표심의 진행하겠다.(회직 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설명) 이제 전학대의원 분들의 토론 진행하겠습니다.

동연 비대위원 = 감사위원의 수가 특정되어있는 것이 의문이다. 유동적으로 6인 이상 10인 이하 처럼 감사원장의 능력 아래에 두는 것이 괜찮을 것 같다.

비대위원장 = 인원을 정해두는 것은 격려기금의 경우 회칙에 따라서 격려 기금을 맞추기 위해서 인원을 정해둔 것이다. 그 부분만 타협이 된다면 문제가 없을 듯 하다.

감사원장 =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감안하고 가는 바이다. 다만 감사원장의 능력 내에 유동적인 리크루팅이 필요해 보이기에 이에 대한 안건 상정을 따로 진행하겠다.

동연 비대위원 = 그렇다면 전학대회에 상정 할 것이 아니기에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해보이진 않는다. 추가적인 논의 대신 효율적인 진행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어떤가?

감사원장 = 사실 중운위에 한번 갔다 온 의견이다. 현재 인력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금 표결하는 것이 어떤가?

동연 비대위원 = 그 부분에 관해서는 감사원의 인력부족 문제에 대해 공감하는 바이다. 지금 가능한 의결문안이기에 하는 것이 어떤가?(의견 정정함)

수리과학과 비례대의원 1 = 회칙 개정에 허점이 있다 감사원 4명의 포함 여부가 불분명하다

감사원장 = 맞는 지적이다. 다만 본인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 조사후 수정하겠다.

동연 비대위원 = 회칙 개정안 심의만 우선으로 하고 세칙 개정안은 연기하는 것이 어떤가?

감사원장 = 이번에 제안드리고 싶은 바는 세칙 말고 회칙만 개정하는 것이 어떤가? 이다. 나머지는 뒤로 넘기도록 하는 것이 어떤가?

의장 = 해당 의견에 대한 동의를 얻고, 의결 문안에 대한 변화가  필요할 것 같다.

의장 = 또한, 더이상의 수정 사항이 없어보여 해당 안건 표결을 통해서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05(1:55:04) [심의]안건 [5]
[의결문안] 학생회칙 일부 개정안을 원안대로 승인하고, 감사시행세칙 일부 개정안을 논의된 결과를 반영하여 파회 중앙운영위원회에 상정한다.
재석 34 찬성 34 반대 0 기권 0

그럼 해당 안건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인준안건으로 넘어가겠다. 해당 안건지 읽어보시고 이에 대한 의견 받도록 하겠다.

수리과학과 비례대의원 = 의결문안의 오타가 발견되어 수정 요청합니다.

의장 = 해당부분 수정 하겠습니다(모두 동의함)

의장 = 그럼 올바르게 수정된것 같아 보이고 중운위에서 다룬 사안이니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그럼 해당 안건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00:11(2:00:53) [인준]안건 [1]
[의결문안] 김승재(전산학부, 21)를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강민(새내기과정학부, 22)를 학생공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다음은 인준안건 3입니다. 비상대책 위원회 인준안건입니다(안건 설명)

의장 = 해당 안건에 대해 질의하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변경된 점은 9개 국서가 된 점, 김한준 학구가 새로이 인준한 문화기획국 국장 자리가 있다는 점 입니다.

의장 = 그럼 수정 요청이 없었고 이에 대한 중운위 사전 공고가 있었기에 만장일치 의결 처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24(2:18:19) [인준]안건 [3]
[의결문안] 바상대책위원회 산하에 국서로써 집행지원실, 서기실, 정책국, 복지국, 문화기획국, 사무국, 재정국, 디자인국, 정보국을 두는 것을 승인한다. 최준열(20, 물리학과)을 집행지원실장으로, 이정욱(20, 바이오및뇌공학과)을 서기실장으로, 유희철(20, 항공우주학과)을 정책국장으로, 이정훈(20, 바이오및뇌공학과)을 복지국장으로, 김한준(21, 전산학부)을 문화기획국장으로, 조호정(19,화학과)을 사무국장으로, 이정윤(18,물리학과)을 재정국장으로, 손소휘(20, 기계공학과)를 디자인국장으로, 윤승환(21, 전기및전자공학부)을 정보국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 안건도 수정 질의 받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그럼 수정 요청이 없었고 이에 대한 중운위 사전 공고가 있었기에 만장일치 의결 처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23(2:44:35) [인준]안건 [4]
[의결문안] 정인홍(20, 생명과학과) 학우를 문화자치위원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은 인준안건 5이다.감사위원장의 의결 문안 설명 부탁드린다.

감사원장 = (의결 문안에대한 설명)

동연 비례대원 4 = 해당 내용은 이전에 논의가 되었던 사안인데 의결 문안에 올려야하는지 의문이다.

의장 = 공식적으로 필요하다.

수리과학과 비례대의원 1 = 안건지 정리가 필요해 보인다. 배경과 사실, 논의 요청이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인지 모르겠다.

의장 = 안건지 정리하겠다. 거의 모두 배경이다.

감사원장 = (안건지에 적은 내용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

의장 = 3명의 감사위원 인준하다고 되어있는데, 4명의 감사위원이 인준되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문제는 없는지 여쭤본다.

감사원장 = 그럼 서면의결과 의결문안 수정을 통해서 해결하면 되는 것인가?

의장 = 맞다. 그럼 이번 전학대회에서 1명의 인준 후 위와 같이 후에 진행하는 것이 어떤지 제안드린다. (동의 함)

그럼 해당 안건의 수정이 되겠습니다. 이 수정에 대해 다들 동의 하십니까(모두 동의함)

의장 = 또한, 더이상의 수정 사항이 없어보여 해당 안건 만장일치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23(2:18:21) [안준]안건 [5]
[의결문안] 심형주(20, 전산학부)를 감사위원으로 인준하고, 심형주(20, 전산학부)를 감사위원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 보고 안건 넘어가겠습니다. 모두 간단한 안건이므로 짧은 시간 안에 검토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보고안건 44와 40에 대한 겹치는 문제가 있는 듯 하다. 따로 작성하고 넘어가는 것이 어떤가?

동연 비대위원장 = 파일이 준비되어있지 않은 안건의 경우 연기하고 넘어가는 것이 어떤가?

의장 = 의견 작성후 넘어가거나 아니면 뒤로 연기하는 것 중에 둘 중 어느것이 나은지 의견 여쭙겠습니다.

동연 위원장 = 넘기는 것이 나을 것 같다(모두 동의함)

의장 = 그럼 문안 수정하도록 하겠다.

의장 = 또한, 더이상의 수정 사항이 없어보여 해당 보고 안건 만장일치 의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34(2:25:51) [보고]안건 [1-29]
[의결문안] 각 단체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을 원안대로 접수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보고안건 40, 43, 36 안건 연기하고 연기하도록 하고 넘어가겠다(모두 동의 함)

00:45(2:35:21) [보고]안건 [30-35, 37-39, 41-42, 44-46]
[의결문안] 각 단체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을 원안대로 접수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00:45(2:36:02) [보고]안건 [36, 40, 43]
[의결문안] 차회 전학대회로 연기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다음으로 인준안건입니다(인준안건에 대한 설명)

의장 = 또한, 더이상의 수정 사항이 없어보여 해당 표결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52(2:42:09) [인준]안건 [2]
[의결문안] 아래 학우들을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으로 인준하고, 정우진(20, 원자력및양자공학과)학우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인준한다.
  • 김한준(21, 전산학부)
  • 박동연(22, 새내기과정학부)
  • 박성진(18, 신소재공학과)
  • 이창섭(21, 신소재공학과)
재석 38 찬성 37 반대 1 기권 0

기권 사유 = 정우진 학우에 대한 동정심

그럼 해당 안건 만장일치 가결 처리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그럼 이로써 이번 전학대회 성원 점검 이후 폐회선언 하도록 하겠다.

12: 52 폐회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