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2 제13차 중앙운영위원회/논의록

(tagline)
(vector-jumptonavigation) (vector-jumptosearch)

여기서부터 작성해주세요!

개회, 성원전검

의장: 성원보고 먼저 하겠음. 이는 회의보조가 맡아주겠음. 감사위원장 심현주님 참관, 상상효과 김윤서 위원장님 참석해 주셨고, 학소위에서 위원장 대리와 참관인 자격으로 양지수 최윤석 와 주셨습니다. 성원점검 완료되는 대로 회의 시작해겠음.

의장: 그럼 현재 19분중 15분 재석하여 주셔서,  2022 13차 중운위 개회선언 하겠습니다. 보고안건의 대면회의이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현재 재석해 계신 기구의 안건을 먼저 처리하기 위해 안건 심의 순서를 변경함. 상상효과와 학소위의 안건 사전심의를 먼저 진행하기로 함.(모두 동의하심)

의장 : 안건 심의 순서임. 해당 안건을 아, 문화자치위원회에서 오윤석님 추가로 참관해 주셨습니다. 다시 상상효과의 안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상상효과 김윤서 위원장 : 하반기에 카포전과 학생문화제를 진행함, 카포전은 이미 심의 완료되어 넘어가고, 학생문화제 예싼 심의를 요청함. (사업 에 대한 예산, 비용 등등을 설명)

예산안을 좀 더 자세히 보면, 운영비의 경우에는 학생회계의 수입을 줄이고 축제에 집중하라는 의미로 격려금을 제외함. 자치항목에 나온 수치는 확정이 아니고 임의로 지정해서 넣어둠. 다만, 구조상의 이유로 큰 문제가 될 것 같진 않음. (예산안에 관한 구체적인 설명).

의장 : 네 안건 설명 감사드립니다. 결산안 관련해서는 의견 없으신걸로 알고, 의원님들 의견 받아보겠습니다.

생명과 학생회장 : 주류는 판매용인가? 수익항목에 막상 수입이 없는것이 아닌것이 아닌가? 그럼 삭제되어야 하는거 아닌가?

상효 위원장 : 아니다. 무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전의 축제 수익 이월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코로나의 영향으로 수익의 구조가 바뀌었다. 따라서 지금 수익의 부분이 다음 봄 축제에 들어가는 수익의 부분이기에 저렇게 작성을 한 것이다. 이전 축제의 수익금이 전혀 없다. 이것이 수익이 짝대기가 된 이유이다.

생명학과 학생회장 : 이번 학기에 통장으로 수익이 들어온다면  표시를 해야하는 것이 원칙이기에, 수익 항목을 수정하는 것이 맞을 것 같다. 0원이라고 표시를 해두는 것이 옳다.

의장 : 이부분은 회계담당이라, 감사위원장님이 답변해주시겠다.

감사위원장 : 0원으로 수정 하여야한다.

생명학과 학생회장 : 예비비 세부항목의 10퍼센트 규칙을 보면 각 항목별로 예삐비가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되었는데,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의장 : 동의

상효 위원장 : 격려금 a1으로 작성, 부스설치 비용 b1으로 작성해야하는가?

의장 : 맞음

생명학과 학생회장 : 카포전 예비비도 같은 방식으로 적혀져있어서 수정이 필요하다. 이것에 대해서 더욱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

상효 :  예비비 작성을 세부항목으로 하면 항목이 너무 많어져서 힘든데… 알겠다.수정하겠다.

산디과 학생회장  : 격려금 부분을 바꾸는 방식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음.(그냥 팁)

건환 학생회장 대리: 수익항목에 문자위 본회계에 있어야한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

동연 위원장 :  현재 문자위는 본회계로 분류가 되어야 바람직하다. 이경우 애매하기에 개정이 필요하다.

상효 : 문화자치 위원장에게 문의를 먼저 보낸 결과, 이건 문자위로 작성하라는 지시를 받아 작성한 것이다.

문자위 오윤석 : 문제 없다.

의장: 상효가 기존에 해왔던 운영비와 축제에 관한 감사가 따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지출과 수입에 대한 전반적인 코드 수정은 조금 어려울 것 같다.

생명과 학생회장 : 코드 관련 혼동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상효 : 시트별로 따로 작성을 했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었다. 결산안을 따로 보면, 각 예산 별 감사가 따로 이루어져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생명학과 학생회장 : 카포전 예비비가 지나치게 높은것도 크게 문제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필요성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축제 집행기구도 지켜왔던 일이라 형명성 문제로 좀 조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상상효과 : 카포전은 본인이 작성한 것이 아님. 이걸 수정하려면 시간이 조금 오래걸릴것 같은데, 시간이 충분한가?(충분함 확인함) 그럼, 심의를 오늘 받지 못해 21일에 심의를 받게 되는 것을 생각해보겠다.

상상효과 : 카포전 담당자와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다. 연기하는 게 어떤가?

동연, 생화공 학생회장 : 찬성 재청

심의안건3: 안건 연기
행사준비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뒤로 심의를 미루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 안건으로 학소위의 사업계획서및 예산 심의가 있도록 하겠다.

학소위 :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의장 :  사업계획서의 4분기 기간 수정 요청합니다.

학소위 : (예산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동연 위원장 :  수입항목의 캐시백 항목 설명 부탁합니다. 본 회계 코드 추가기입 부탁드린다. 예비비가 확실히 필요하다면 그만 세부항목으로 포함시키는 것이 어떤지?

학소위 : 카드상으로 캐시백이 나와 이를 캐시백으로 기입하였다. 세부항목으로 추가하는 방식으로 수정하겠다.

생명학과 학생회장 : 예비비의 문제가 어떤것인지 설명 부탁함. 세부항목에 잘 들어가 있는데?

학소위 : 예비비가 존재한다면 세부항목으로 들어가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예비비가 항상 필수인지?

의장 : 전자이다.

전산학부 : 혹시 보고있는 파일이 수정된 파일이 맞을까요?

의장 : 수정이 안된것 같다. 컴퓨터상의 문제인것 같다.

의장 : 예비비가 15만원이라 10퍼센트 초과이다.

학소위: 예산중에 아마 확정적으로 지원이 될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을 고려하여 미리 작성하였다.

동연 비대위원장  :그럴 경우에는 예산안에 따로 기입할것을 요청드린다.

학소위  : 알겠다.

산디과 학생회장 :  학생회계로 본 회계 예비비 편성이 가능한가? 예비비 자체가 필요가 없는 것인데, 이걸 돈을 끌어와 편성한것 아닌가? 본 회계에 예비비를 요청하는 것 자체가 말이 되는가?

학소위: 학생회계와 본회계의 구분이 없는 것이 예비비이다. 가능하다. 예상 불가능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는 행사라 문제가 없을 것 같다.

의장: 동의한다. 10퍼센트가 넘지 않아서 큰 문제가 안될 것 같기도 하다.

의장: 추가적인 질문이 없으시면, 앞으로 나온 수정 진행해주시고, 카포전 관련 질문 답변을 위해서 카포전 단장님이 오셨다. 질의 답변 드리겠다.

카포전 단장 : 상반기에 잡은 100만원 예비비는 10퍼센트 제한이 없었을 때이고, 이때의 영향으로 그때 편성한 비용이 새로운 규칙에 의해 다소 어색하게 바뀐 것이 보이는 것과 같은 예산안이다. 해당 부분 준수해서 다시 편성하겠다.

전산학부 : 예비비가 꼭 필요하다면, 이를 세부 항목으로 새롭게 다른 물품으로 편성하여 이야기하면 되지 않을까?

카포전 : 이전 중운위에 더 간단한 방법으로 통과가 되어서 가능한 방법인줄 알았다. 다만, 회의 전까지 수정해서 가져와 심의 다시 요청하겠다.

의장: 그럼 다음 안건에 대한 심의를 보겠다. 다음 안건은 학생복지 위원회인데, 위원분께서 오지 않으셔서 중앙운영위원회 여러분들이 직접 검토하시고 질의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역시 예비비가 10프로가 넘는다.

동연 비대위원장 : 예산안  최 하단에 세 부분으로 나뉘어 수입이 적혀야하는데 이부분이 빠진 것 같다.

전산학부: 수입 수익 기재 오타가 있다. 확인 바란다.

의장 : 위에 나온 세 부분 문제가 있기에 수정 요청하겠다.

의장: 학소위에서 수정된 파일 올라왔기에 이를 다시 보도록 하겠다. 수정 요정한 항목 모두 다 수정이 된 것 같은데, 모두 확인 부탁드린다.

의장: 더이상 질의 없어보여 표결로 넘어가겠다.

동연  비대위원장,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장 : 찬성, 재창

(23:20) 심의안건8: 가결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3 찬성 13 반대 0 기권 0

의장 : 심의 안건 가결하고 넘어가겠다. (의결문안 낭독)

융인부 : 추가질의 학복위 - 예산안과 사업보고서(당해년도)의 수치가 서로 다른것이 너무나도 많음.

의장 : 해당 내용 학복위에 전달하도록 하겠다.

기술경영학부  : 사업 순서와 다른 것도 맞지 않음.

의장 :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에 대한 설명 부타드립니다.

공간위 : (수정사항 이야기함)

동연 비대위: 안건지는 파일로 업로드해주길 부탁드립니다.

융인 학생회장 : 코드 수정이 필요하다.

기술경영 학생회장 :  홈페이지 유지비가 너무 급격히 늘어난것이 이유가 있는가?

공간위 : 트래픽 문제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늘어나게 되었다. 집조위에서 언급된적이 있었다.

의장: 위에 올라온 이야기 모두 수정하여 수정 제출 부탁드리겠다.

의장 : 다음 안건으로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음은 동아리 연합회 안건 심의하도록 하겠다.

동연 비대위원장 : (사업 계획서와 예산안에 대한 설명)

의장 :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

(23:44) 심의안건1: 가결
동아리연합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3 찬성 13 반대 0 기권 0

해당 안건 가결로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논의안건 낭독하고 넘어가겠다.

의장: 다음으로 감사원의 심의안건 넘어가겠다.

감사위원장 : (설명)

의장 : 이제 문자위 심의안건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문자위가 수정을 요청하였는데, (모두 찬성)

그럼 소통국제화 위원회에 대한 심의안건을 논의하도록 하겠다.

이 부서의 경우에는 새로 사무공간을 만들게 되어 이를 위한 사무공간 조성이 필수임을 알려드립니다.

동연 비대위원장 : 소통국제화 위원장님을 대신해 의장님께 여쭙고 싶은게, 소통국제화 위원회가 운영되는 근거가 무엇인지…?

의장 : 학생회칙상에 나와있다

동연 비대위원장  :빠른시일내에 운영 규칙이 만들어 주길 바람.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23:57) 심의안건7: 가결
소통국제화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4 찬성 14 반대 0 기권 0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심의안건 5, 6으로 넘어가, 문자위 먼저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자위 : 예산안에 대한 퍼센테이지가 상당히 이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문화자치기금때문임을 알려드린다.

의장 : 이제 해당안건에 대한 질의사항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연비대위원장 :  사업내용에 비고란에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데, 이게 없다. 이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비고에 기재 바람). 예산안에 자치표 만들어주시길 바란다.

의장 : 위와 같은 내용 수정 부탁드린다.

의장: 감사원에 대해 추가적인질의 받고, 넘어가겠습니다.

의장 : 감사원 표결로 넘어가겠습니다.(모두 동의함)

(00: 09) 심의안건5: 가결
감사원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2 찬성 12 반대 0 기권 0

본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낭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의장 : 그럼 이제 넘어가서 문자위 서류 수정여부 확인하고  추가 질의 받고 넘어가겠습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0:18) 심의안건6: 가결
문화자치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2 찬성 12 반대 0 기권 1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잠시 15분 휴회하고 다시 회의 진행하겠다. 휴회전에 휴회성원 점검을 진행해야합니다.

휴회 성원 점검

재석인원: 17명

의장 : 시간이 되었으므로 속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속회 성원점검 이후) 이제 남은 사전심의안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간위 수정사항 파악하였고, 혹시 추가적으로 질의사항 있으시면 질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0:44) 심의안건4: 가결
학생문화공간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13 찬성 13 반대 0 기권 0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학복위 심의안건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우선 수정사항 모두 수정된것 확인하였고, 추가적으로 질의 있으신 분 질의해주시면 되겠다.

의장: 학복위의 경우, 수정사항이 다시 확인했을 때, 수정사항이 제대로 수정되지 않아 연기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다.(모두 동의함)

(00: 29) 심의안건2: 안건 연기
학생복지위원회의 22년도 상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과 22년도 4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사전심의하여 승인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이제 감사원에서 심의안건 논의하도록 하겠다.

감사위원장: (감사원 내에서의 인준에 관한 상황설명과 인준에 관한 논의점들 설명)

의장 : 예, 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신 분들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 더이상 의견이 없는 것 같아 가투표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1안 : 감사위원의 임기는 전학대회 기준

2안 : 인준한 전학대회기준

1안 찬성 인원 : 0명

2안 찬성 인원 : 15명

이유 :  물리학과 학생회장 : 감사위원장이라는 자리는 쉽게 충원되지 않음.

문자위 :  학생회칙 자체에 위배 되는 예시이기도 함.

의장 : 해당 안건 위와같이 정리하고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의장 : 학공위에 대해 추가 질의 있으신가요?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0:55)심의안건10: 가결
감사시행세칙 제10조제3항과 제12조제1항을 논의한 바와 같이 해석한다.
재석 14 찬성 14 반대 0- 기권 0-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 안건은 심의안건 문자위 관련입니다.

문자위: (해당 안건에 대한 내용 설명)

의장 : 해당 규칙 중앙운영위원회 위원님들이  잠시 읽고 질의하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처리 및 만장일치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1:09)심의안건9: 만장일치 가결
문화자치위원회에서 제정한 문화자치위원회 운영규칙을 인정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은 국장단 인준에 관한 심의안건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 해당 안건에 대하여 질의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1:10)인준안건1: 가결
이정욱(20, 전산학부)을 서기실장으로, 이정윤(18, 물리학과)을 재정국장으로, 윤승환(21, 전기및전자공학부)을 정보국장으로 인준한다.
재석 14 찬성 14 반대 0 기권 0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 인준안건은 문자위 위원 인준입니다.

문자위 : (해당 인준안건에 대한 설명)

의장 : 해당 안건에 대한 질의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 및 만장일치 가결 처리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1:11)인준안건2: 만장일치 가결
김영서(21,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우를 문화자치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은 보고안건입니다. 보고안건은 1, 3은 병합하여 상정하고자 합니다.

의장 : 보고안건 2는 새내기 학생회장 선출 보고입니다. 중앙운영위원분들께서 읽고 질의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새내기학생회장의 선출 보고의 경우에는 기존에 지켜오던 형식이 있기에 이를 지켜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새내기학생회장 이름을 기존의 관례대로 바꾸고, 부회장까지 포함한 새내기학생 회장단을 인준하는 것으로 의견 상정하는것으로 건의드립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 및 만장일치 의결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1:20)보고안건2: 만장일치 가결
새내기학생회장단 선출 보고를 원안대로 승인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다음은 보고안건 1, 3입니다. 이에 대해 중앙운영위원분들 각자 읽으시고 질의하시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더이상 수정사항이 없는 것 같아 표결 및 만장일치 가결 처리로 넘어가겠다(모두 동의함)

(01:24)보고안건1, 3: 만장일치 가결
보고안건을 원안대로 접수한다.
재석 - 찬성 - 반대 - 기권 -

의장 : 해당 안건 가결하고 의결문안 읽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의장 : 모든 서류 4분기로 단어 통일하겠습니다(모두 동의함)

의장 : 상상효과 심의안건 의결에 관한 효율적인 처리를 논의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칙적으로 전학대회 이후에 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포전에 대한 논의안건을 지금 이야기하는 것은 사실 조금 늦추어도 아무 변화가 없기 때문에 해당 안건을 미루고 폐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이상으로, 폐회성원점검 하겠습니다.

이상, 제 13차 중앙운영위원회 폐회선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