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2 제10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28"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62번째 줄: 62번째 줄:
 
==='''22' 4분기 사업내역'''===
 
==='''22' 4분기 사업내역'''===
  
====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단체에 대해 홍보하고 리크루팅 절차를 알리기 위한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하고, SNS 공유 이벤트 상품을 구매 및 당첨자에게 지급했습니다.
+
*단체에 대해 홍보하고 리크루팅 절차를 알리기 위한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하고, SNS 공유 이벤트 상품을 구매 및 당첨자에게 지급했습니다.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 포용성위원회, 인권센터, 학부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옴부즈퍼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등 교내의 다양한 인권기구 및 학생자치기구로 구성된 인권벨트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
*포용성위원회, 인권센터, 학부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옴부즈퍼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등 교내의 다양한 인권기구 및 학생자치기구로 구성된 인권벨트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 포용성위원회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
*포용성위원회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 '''사건 대응 및 연대''' ====
+
===='''사건 대응 및 연대'''====
  
* '''대응:''' 학내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사후 조치를 취합니다. 특히 피해자에게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고충 상담 등 학소위 차원에서의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하다면 인권센터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기관으로 연계를 지원합니다.
+
*'''대응:''' 학내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사후 조치를 취합니다. 특히 피해자에게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고충 상담 등 학소위 차원에서의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하다면 인권센터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기관으로 연계를 지원합니다.
** 학내 공간에 작성된 혐오 표현 글귀에 대한 제보 등 총 2건의 제보에 대해 대응했습니다.
+
**학내 공간에 작성된 혐오 표현 글귀에 대한 제보 등 총 2건의 제보에 대해 대응했습니다.
* '''연대 및 협력:''' KAIST 내외의 단체에서 인권 관련 사안에 대한 연대 요청을 할 경우, 이에 응하거나 협력할 수 있습니다. 연대 결정은 학소위 내부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이루어집니다.
+
*'''연대 및 협력:''' KAIST 내외의 단체에서 인권 관련 사안에 대한 연대 요청을 할 경우, 이에 응하거나 협력할 수 있습니다. 연대 결정은 학소위 내부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이루어집니다.
** 학내 행사 중 혐오발언이 우려된다는 제보를 받아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비전문적, 반인권적 기관이 대전광역시 인권센터 수탁 기관으로 선정되어 이에 관한 연대 요청을 받아 학소위 SNS에 공유했습니다.
+
**학내 행사 중 혐오발언이 우려된다는 제보를 받아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비전문적, 반인권적 기관이 대전광역시 인권센터 수탁 기관으로 선정되어 이에 관한 연대 요청을 받아 학소위 SNS에 공유했습니다.
  
==== '''고충 상담 운영''' ====
+
===='''고충 상담 운영'''====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등의 공식 창구를 통해 인권 침해 사안을 접수하고, 상담을 요청할 경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TF 인원이 상담을 진행합니다. 또한, 제 3자에 의해 사안이 보고된 경우, 당사자에게 학소위 공식 창구, 학내 기구 및 학외 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원할 경우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등의 공식 창구를 통해 인권 침해 사안을 접수하고, 상담을 요청할 경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TF 인원이 상담을 진행합니다. 또한, 제 3자에 의해 사안이 보고된 경우, 당사자에게 학소위 공식 창구, 학내 기구 및 학외 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원할 경우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 '''2022 인권주간''' ====
+
===='''2022 인권주간'''====
  
* '''인권부스:''' 부스 참여 단체로 인권 단체를 초청해 부스 행사를 진행합니다. 대학원생 총학생회 인권센터와 카이스트 성소수자 동아리 EQUEL을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학소위 부스에서는 학내 이동권 실태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행사와 비건 음식 체험 및 관련 보드게임, 앨라이(지지자) 선언 행사를 열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카이스트 유니온 지부, 카이스트 포용성 위원회, 9·24 기후 정의 행진 등 여러 단체의 포스터를 인쇄해 게시했습니다. 약 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
*'''인권부스:''' 부스 참여 단체로 인권 단체를 초청해 부스 행사를 진행합니다. 대학원생 총학생회 인권센터와 카이스트 성소수자 동아리 EQUEL을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학소위 부스에서는 학내 이동권 실태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행사와 비건 음식 체험 및 관련 보드게임, 앨라이(지지자) 선언 행사를 열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카이스트 유니온 지부, 카이스트 포용성 위원회, 9·24 기후 정의 행진 등 여러 단체의 포스터를 인쇄해 게시했습니다. 약 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 '''인권도화지''': 인권 의제와 관련된 설문에 스티커를 붙여 참여할 수 있는 설치물을 곳곳에 배치해, 학우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권주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200명 이상이 참여해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
*'''인권도화지''': 인권 의제와 관련된 설문에 스티커를 붙여 참여할 수 있는 설치물을 곳곳에 배치해, 학우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권주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200명 이상이 참여해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 '''인권 강연:''' 이전의 인권주간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인권 분야의 연사를 초청한 다음, Zoom을 통해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혐오 표현, 소수자 교차성, 장애인 운동에 관한 연사를 초청해 강연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3번의 강연에 평균적으로 20여명의 인원이 참여했습니다.
+
*'''인권 강연:''' 이전의 인권주간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인권 분야의 연사를 초청한 다음, Zoom을 통해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혐오 표현, 소수자 교차성, 장애인 운동에 관한 연사를 초청해 강연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3번의 강연에 평균적으로 20여명의 인원이 참여했습니다.
  
 
<br />
 
<br />
 
==='''23' 1분기 사업계획'''===
 
==='''23' 1분기 사업계획'''===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사건 대응 및 연대, 고충 상담 운영''' ====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사건 대응 및 연대, 고충 상담 운영'''====
  
* 22' 4분기 사업내역과 동일하게 사안이 발생하거나 제보,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대응합니다.
+
*22' 4분기 사업내역과 동일합니다.
* 인권윤리센터의 도움을 받아 학소위 전 위원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을 실시합니다.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사안이 발생하거나 제보,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대응합니다.
 +
*인권윤리센터의 도움을 받아 학소위 전 위원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을 실시합니다.
  
====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2023년도 상반기 리크루팅 홍보를 위해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합니다.
+
*2023년도 상반기 리크루팅 홍보를 위해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합니다.
  
====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
+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 조직 내부의 인권 감수성 증진을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주제는 스터디를 진행하기를 희망하는 위원이 결정한 다음 스터디 자료를 제작합니다.
+
*조직 내부의 인권 감수성 증진을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주제는 스터디를 진행하기를 희망하는 위원이 결정한 다음 스터디 자료를 제작합니다.
  
==== 인권달력 제작 ====
+
====인권달력 제작====
  
* 인권과 관련하여 기념할 일이나 유념할 날에 대한 카드뉴스 혹은 줄글 게시물을 단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게시합니다.
+
*인권과 관련하여 기념할 일이나 유념할 날에 대한 카드뉴스 혹은 줄글 게시물을 단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게시합니다.
  
==== 2023년 전기 새내기 배움터 발표 ====
+
====2023년 전기 새내기 배움터 발표====
  
* 전기 새내기 배움터에서 총학생회 산하 전문기구인 학소위에 대해 발표합니다.  
+
*전기 새내기 배움터에서 총학생회 산하 전문기구인 학소위에 대해 발표합니다.
*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 인권 강연을 진행하고, 교내 인권 기구들의 업무와 연락 창구를 소개합니다.
+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 인권 강연을 진행하고, 교내 인권 기구들의 업무와 연락 창구를 소개합니다.
  
==== 1차 인권행사 ====
+
====1차 인권행사====
  
* 여러 인권 의제에 대해 알리고 연대를 요청하는 2023년 1차 인권행사 사업에 대한 준비물을 제작하고 홍보합니다.
+
*여러 인권 의제에 대해 알리고 연대를 요청하는 2023년 1차 인권행사 사업에 대한 준비물을 제작하고 홍보합니다.

2022년 12월 25일 (일) 20:27 판

  • 안건지작성일 2022.12.21.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하지흔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제117조(업무 보고)

  1.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2. 중앙운영위원회는 필요한 때 전문기구장 혹은 특정 업무 담당자의 출석 및 사업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기구 구성 현황

위원 7인

하지흔(20, 융합인재학부, 위원장)

양지수(19, 바이오및뇌공학과, 부위원장)

최윤석(19, 생명과학과)

정건영(15, 전산학부)

이윤지(21, 산업디자인학과)

이준원(18, 전기및전자공학부)

이소영(17,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준위원 5인

권순형(석사 22, 생명과학과)

오늘(석사 22,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유슬기(석사 21, 생명과학과)

박혜수(졸업 18,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신예은(20, 융합인재학부)

예산안 및 결산

22' 4분기 결산안


23' 1분기 예산안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N13-1) 205호

비품 목록

컴퓨터 2대, 수납장 2개, 책장, 책상(회의용 1개, 상담용 1개, 컴퓨터용 2개, 야외 행사용 2개), 의자(내담자용 1개, 사무용 11개), 프린터, 화이트보드, 문서세단기, 냉장고, 칸막이, 청소기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22' 4분기 사업내역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단체에 대해 홍보하고 리크루팅 절차를 알리기 위한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하고, SNS 공유 이벤트 상품을 구매 및 당첨자에게 지급했습니다.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 포용성위원회, 인권센터, 학부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옴부즈퍼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등 교내의 다양한 인권기구 및 학생자치기구로 구성된 인권벨트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 포용성위원회 회의에 참여하였습니다.

사건 대응 및 연대

  • 대응: 학내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사후 조치를 취합니다. 특히 피해자에게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고충 상담 등 학소위 차원에서의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하다면 인권센터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기관으로 연계를 지원합니다.
    • 학내 공간에 작성된 혐오 표현 글귀에 대한 제보 등 총 2건의 제보에 대해 대응했습니다.
  • 연대 및 협력: KAIST 내외의 단체에서 인권 관련 사안에 대한 연대 요청을 할 경우, 이에 응하거나 협력할 수 있습니다. 연대 결정은 학소위 내부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이루어집니다.
    • 학내 행사 중 혐오발언이 우려된다는 제보를 받아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비전문적, 반인권적 기관이 대전광역시 인권센터 수탁 기관으로 선정되어 이에 관한 연대 요청을 받아 학소위 SNS에 공유했습니다.

고충 상담 운영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등의 공식 창구를 통해 인권 침해 사안을 접수하고, 상담을 요청할 경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TF 인원이 상담을 진행합니다. 또한, 제 3자에 의해 사안이 보고된 경우, 당사자에게 학소위 공식 창구, 학내 기구 및 학외 기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도움을 원할 경우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2022 인권주간

  • 인권부스: 부스 참여 단체로 인권 단체를 초청해 부스 행사를 진행합니다. 대학원생 총학생회 인권센터와 카이스트 성소수자 동아리 EQUEL을 초청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학소위 부스에서는 학내 이동권 실태를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행사와 비건 음식 체험 및 관련 보드게임, 앨라이(지지자) 선언 행사를 열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카이스트 유니온 지부, 카이스트 포용성 위원회, 9·24 기후 정의 행진 등 여러 단체의 포스터를 인쇄해 게시했습니다. 약 100여명이 참여했습니다.
  • 인권도화지: 인권 의제와 관련된 설문에 스티커를 붙여 참여할 수 있는 설치물을 곳곳에 배치해, 학우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권주간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200명 이상이 참여해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 인권 강연: 이전의 인권주간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인권 분야의 연사를 초청한 다음, Zoom을 통해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혐오 표현, 소수자 교차성, 장애인 운동에 관한 연사를 초청해 강연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3번의 강연에 평균적으로 20여명의 인원이 참여했습니다.


23' 1분기 사업계획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 참석, 사건 대응 및 연대, 고충 상담 운영

  • 22' 4분기 사업내역과 동일합니다.
  • 인권벨트 및 포용성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사안이 발생하거나 제보, 상담 요청이 있을 경우 대응합니다.
  • 인권윤리센터의 도움을 받아 학소위 전 위원을 대상으로 상담 교육을 실시합니다.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2023년도 상반기 리크루팅 홍보를 위해 포스터를 인쇄해 학교 곳곳에 게시합니다.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 조직 내부의 인권 감수성 증진을 위해 특정 주제에 대한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주제는 스터디를 진행하기를 희망하는 위원이 결정한 다음 스터디 자료를 제작합니다.

인권달력 제작

  • 인권과 관련하여 기념할 일이나 유념할 날에 대한 카드뉴스 혹은 줄글 게시물을 단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에 게시합니다.

2023년 전기 새내기 배움터 발표

  • 전기 새내기 배움터에서 총학생회 산하 전문기구인 학소위에 대해 발표합니다.
  • 신입생을 대상으로 기초 인권 강연을 진행하고, 교내 인권 기구들의 업무와 연락 창구를 소개합니다.

1차 인권행사

  • 여러 인권 의제에 대해 알리고 연대를 요청하는 2023년 1차 인권행사 사업에 대한 준비물을 제작하고 홍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