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2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28

  • 안건지작성일 2022.03.20.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 하지흔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제117조(업무 보고)

  1.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2. 중앙운영위원회는 필요한 때 전문기구장 혹은 특정 업무 담당자의 출석 및 사업보고를 요구할 수 있다.

기구 구성 현황

위원 10인

최윤석(19, 생명과학과, 위원장)

양지수(19, 바이오및뇌공학과, 부위원장)

박혜수(18,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하지흔(20, 융합인재학부)
신예은(20, 융합인재학부)

이윤지(21, 새내기과정학부)

정건영(15, 전산학부, 회계사무)

2021 하반기 결산


파일: KAIST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21 하반기 회계감사자료.pdf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N13-1) 205호

비품 목록

컴퓨터 2대, 수납장 2개, 책장, 책상(회의용 1개, 상담용 1개, 컴퓨터용 2개, 야외 행사용 2개), 의자(내담자용 1개, 사무용 11개), 프린터, 화이트보드, 문서세단기, 냉장고, 칸막이, 청소기

사업내역

1. 위원 모집 및 단체홍보

리크루팅 및 단체에 대해 홍보하기 위해 포스터를 첨부하고 공유 이벤트 상품을

구매했습니다. 구글 폼을 이용해 지원서 양식을 만들어 학소위 페이스북, 인스타

등에 게시했습니다.

2. 2021 인권주간

인권부스: 2021 인권주간 사이트의 부스 페이지에 참여 단체(여성 인권티움, 조각보, 소소한 소통, 팀해일, 중앙대학교 성평등위원회, KAIST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성소수자 부모모임, 다움: 다양성을 향한 지속가능한 움직임)의 소개글, 캠페인 홍보, 사업 홍보 등의 내용이 들어있는 게시글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인권도화지: 차별금지법 응원 한마디, 인권공모전,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일상, 학교에서 찾을 수 있는 인권 침해적 요소, 학소위에 하고싶은 말 등 이에 대한 대답을 Google form을 통해 수집한다. 수집한 답변은 해당 게시글에 댓글로 게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인권 강연: 여성의 군복무, 군대와 소수자, 현 한국 사회와 백래시에 관한 강연을 연사 초청을 통해 줌으로 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비건식탁: 참가자가 비건 음식을 담을 사진을 간단한 소감과 함께 인스타에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였습니다. 업로드 된 사진은 인권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합니다.

3. 상담운영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등의 공식 창구를 통해 인권 침해 사안을 접수하고, 상담을 요청할 경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TF 인원이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2021 하반기 계획한 연합 상담 교육이 연기되었습니다.

4. 학내 회의체 참석

인권벨트는 포용성위원회, 인권센터, 학부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옴부즈퍼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등 교내의 다양한 인권기구 및 학생자치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KAIST 캠퍼스 내에서 발생하는 인권 관련 이슈 또는 정책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회의가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위원장이 해당 회의에 KAIST 학소위 대표 자격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KAIST 캠퍼스 내에서 인권 관련 이슈가 발생하였을때 다른 교내 인권 기구와 비정기적인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5. 내부 스터디 진행

인성/리더십III 나를 위한 인권 토크 수업 구성 및 개발을 위한 내부 스터디를 진행하였습니다.

6. 사건 현안 대응

설명 장애인권 대학생 네트워크에서 주최하는 배리어프리 사업 연서명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페이스북 및 인스타 스토리에 게시글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연대하였스빈다. 또한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진행된 성평등위원회 폐지 반대 시위에 참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