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1 제9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

(tagline)
(vector-jumptonavigation) (vector-jumptosearch)


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7.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비상대책위원회 인원 편성 및 업무 분배

비상대책위원회의 내부 국서 편성을 완료했습니다. 상근업무를 시작했으며 각 국서별로 업무를 분배하여 비상대책위원회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간담회 참석 및 교내 부서와 연락

총장 간담회 참석 날짜를 조정해 4월 29일 오후 미리 총장님과의 자리를 가졌고, 5월 13일 본 간담회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학생지원팀과 연락하여 위탁업체 선정위원회에 참석할 인원을 배정했습니다.

교내 위원회 추천

교수학습지원팀 요청으로 원격수업관리위원회 학생 위원 2인을 추천했고, 학생지원팀 요청으로 위탁업체 선정위원회 학생 평가위원 2인을 추천했습니다.

교내 각종 위원회 참석

4월 27일 인권벨트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4월 20일 교과과정 심의위원회에 참석해 여름학기, 가을학기의 개설교과목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집행지원실

타 국서 / 위원장단 보조

상시적으로 수행하는 업무로, 타 국서와 위원장단을 보조합니다. 각 국서의 업무를 확인하고, 업무가 많은 경우 가능한 선에서 일부 분담하기도 합니다. 또한 외부로 나가는 공지를 검수하여 뜻이 명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보국의 공지 검수 요청이 있어 이를 처리했습니다.

서기실

의결기구 보조

의결기구 보조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 제2차 4월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2021 제8차 4월 임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진행했고, 본 회의들에 대한 의결기구 보조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의결기구 보조 업무는 전체학생대표자회의/중앙운영위원회 진행(카이위키 문서 제작, 안건지 작성), 회의 보조, 소집/결과 공고(ARA), 행정 보조, 서면의결, 서기 업무(서기 모집, 속기록 작성)을 포함합니다. 2021 제7차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서기를 모집해 속기록을 작성했습니다.

정책국

체육시설 관련 학생 청원 (대응팀)

3월에 체육시설 관련 학생 청원이 접수되어 4월 12일 기준 이용수칙이 미공지된 시설에 대한 공지를 16일에 학교 측에 요청하였고, 추후 기준 재논의를 언급하였습니다.

원격수강 관련 설문조사 (대응팀)

3월에 학생지원팀에서 원격수강 장소 관련 의견 수렴에 대한 요청을 해주셔서 이에 대한 진행방식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복지국

기존 제휴 업체 모니터링

기존 제휴 업체로부터 들어오는 요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신규 업체 제휴 신청 관리

신규 업체의 제휴 신청을 검토하고, 진행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사무국

총학생회비 선택납부 관련 업무

총학생회비를 이번에도 공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관련 공지를 페이스북에 올렸고, 정보국에 요청해 4월 19일~4월 29일까지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통해 납부 여부를 변경 가능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후 학교 측으로 미납을 선택한 학생들 명단을 보낼 예정입니다. 5월 학자금 지급 시 공제되며, 그 이후 추가납부/환급 관련 공지도 올릴 예정입니다.

상근 업무

로비, 회의실과 사무실을 관리하고 기타 비상대책위원회 업무를 담당하는 상근을 진행 중입니다. 비대위 구성이 늦어 4월 26일부터 진행하였으며, 지금 상황에 맞지 않는 업무는 빼는 방식으로 변경해 나갈 예정입니다. 월~금 16:00~17:30이 상근 시간입니다.

활동 인증서 5건 발급

학부 총학생회 산하단체에서 활동한 인원들의 활동 인증서를 발급해 주었습니다.

상시 회계 업무 진행

회계팀과 사무국이 통합된 관계로, 상시 회계 업무도 진행 중입니다.

디자인국

상시 디자인 업무 진행

타 국서에서 디자인 업무를 요청받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학생회비 납부 홈페이지 배너, 카드뉴스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정보국

상시 서버관리 업무

상시적으로 카이위키와 총학생회 홈페이지의 서버를 관리하고 데이터베이스 백업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4월에는 19일부터 시작된 봄학기 학생회비 납부선택 기간에 맞추어 총학생회 홈페이지의 납부선택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김재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지하 동아리방 이사

매점 건물 지하 동아리방의 상태가 노후되어 공사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설팀과 함께 공사의 규모를 예상하고 있으며, 동아리방 물품 이사 등에 대한 방안을 모색중에 있습니다.

지원금

2021년 상반기의 선지원금 지급을 앞두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작년도 하반기의 지원금 서류 검토 작업을 시작하여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아리 등록

2021년 상반기 동아리 등록 사업을 끝마쳤습니다. 일반등록 58건 / 특수등록 11건 / 미등록 8건 / 가등록 8건으로 등록되었으며, 등록이 취소된 동아리들의 동아리방 환수조치를 예정 중입니다.

비대면 방역 수칙

교내의 확진자가 최근 증가한 관계로 대처반과 협의해 비대면 활동 수칙을 강화한 상태입니다. 현재로서는 2인 이상의 대면활동이 금지된 상태이며, 이와 더불어 본래의 방역 규정등을 동아리방에 계속하여 유지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3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7.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안시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새내기 온라인 스터디 (진행 중)

새내기과정학부 소속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기초필수, 기초선택 과목에 대한 스터디를 할 수 있는 온라인 스터디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줌, 카카오톡 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진행중이고, 49개조 130여명 가량의 학생들이 참여했습니다. 중간고사 이전까지의 1차 활동 기록을 기반으로 중간고사 이벤트 상품을 수여할 예정이고, 중간고사 이후 2차 활동 기간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새내기 학과 멘토링 (기획 중)

학과 선택을 앞둔 새내기과정학부 학생들이 학과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학과 선배 분들과 매칭을 진행해 소규모 그룹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 진행에 앞서 각 학과의 선배님들께 연락을 드려 멘토 지원을 부탁드릴 예정입니다.

카이스트를 여행하는 새내기를 위한 안내서 2탄 (기획 중)

새내기과정학부 소속 학생들에게 학교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카드뉴스를 총 3주에 걸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기존 진행되었던 인스타 카드뉴스 사업의 연장선으로 진행됩니다.

새내기는 웃고 있다 (기획 중)

새내기들이 온라인으로 친목을 다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단합 미션 사업이 진행 예정 중에 있습니다. 새내기들은 새터반 단위로 사업에 참여하게 되며, 특정 기간마다 주어지는 미션을 수행해 점수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타 반과 경쟁합니다. 본 사업은 5월이 시작하면서 시작해 2주간 4차시에 걸쳐 진행될 예정입니다.

KAIST 스탬프 투어(가제) (기획 중)

비대면 강의 진행으로 인해 KAIST 캠퍼스 지리 및 건물에 익숙해질 기회가 부족했던 새내기들에게 캠퍼스 내부를 둘러보고 학교에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스탬프 투어 사업이 진행 예정 중에 있습니다. 새내기들은 참가 신청 후 조별로 해당 사업에 참여하게 되고, 캠퍼스 내부를 돌아다니며 미션을 수행하게 됩니다. 본 사업은 5월 말로 사업 진행 날짜가 잡혀 있으며, 해당 시기의 상황에 따라 완전 대면 형식 혹은 대면&비대면 혼합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안선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홈페이지 개선 사업

현재 로그인 UI 및 예약시스템에서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변동사항 발생하면 추가로 보고하겠습니다.

신학관 조사 사업

신학관 조사 사업을 5월 5일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사 사업에서는 신학관에서의 방역 물품 비치, 신학관 내 비품 조사, 신학관 공간 개선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차후 개선 방향이 결정되면 중앙운영위원회에 추가로 보고하겠습니다.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보고

딸기 파티 이벤트 종료

딸기 파티 이벤트를 마쳤고, 총 30명의 개인 이벤트 당첨자와 두 개의 단체에 상품 지급을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축제 연기 및 변경 사항 안내

  • 축제 연기

대전 시 코로나의 확산으로 학교와 협의 후 축제를 연기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새로 다시 기획하여 작은 규모의 석림태울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봄에는 작게 석림태울제를 진행할 예정이고, 가을에 있는 학생문화제를 크게 열어서 축제를 진행 할 예정(원래 석림태울제에서 진행하려 했던 행사를 진행)입니다.

  • 세부 기획 변경 사항

줌을 사용하는 방식은 학생들의 참여가 적을 것으로 예상이 되어서 배제하였습니다. 또한 학교에 있는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또한 지양했습니다.

또한 기존의 기획을 아예 바꾸어야하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기획을 위한 기간이 필요해서 5월11일~5월13일 이던 축제를 5월25일~5월27일로 연기했습니다.

  1. 인스타그램 방탈출
  2. 모의 주식투자 이벤트
  3. 간단한 퀴즈 이벤트(십자말풀이, 캐치마인드, 틀린그림찾기)를 상상효과 SNS 활용하여 진행
  4. 넙죽이의 친구를 찾아라! (디자인 공모전)
  5. 사전 축제 이벤트 및 축제 참여 인증 이벤트 진행

크게 이렇게 5가지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사업계획서는 다음 중운위 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논의 요청

  • 석림태울제 예산안 관련 논의 요청

석림태울제가 축소되면서 예산 중 일부분 내역에 대해서 사용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서 그 부분을 상상효과 계좌에 미리 받아서 이번 축제때 사용하지 않고 다음학기로 이월하는 것이 맞을지, 아니면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예산상에서 삭제를 하고 필요한 내역에 대해서만 돈을 받는 것이 맞을지에 대해서 논의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보고안건7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7.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강재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1. 새내기와의 만남

건설및환경공학과 새내기세미나를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입생들과의 만남을 기획중에 있습니다

2.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21학번 건설및환경공학과 진입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구상중입니다.

3. 학과 단체복 구매

학과 단체복(추기/동기) 구매를 위한 시안을 공모전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8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정기보고

4/9(금) 기계공학과 진입생 환영회 진행

4/9(금)에 기계공학과 진입생을 대상으로 환영회를 줌으로 진행했습니다. 각자 자기소개를 통한 친목, 교수님의 진로에 관한 말씀, 학과 선배들의 학과 팁 등 진입생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전했습니다.

학과 웰컴 선물 증정

이번 주에 기계공학과 진입생을 대상으로 버즈 라이브와 버즈 케이스를 증정하고 있습니다.

논의 요청

보고안건9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정기보고

BTM 인스타그램 게시물 업로드 및 카드뉴스 템플릿 제작[편집]

BTM 학과 인스타그램에 "기술경영학부 BTM을 소개합니다!"의 제목의 카드뉴스를 업로드했습니다. 기술경영학부가 어떤 학과인지, 어떤 교수님들이 있는지 등 기술경영학부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담았습니다. 앞으로 시험 기간을 제외하고, 2주에 한 번 카드뉴스를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또한, 카드뉴스 템플릿을 제작하여 추후 업로드할 카드뉴스 제작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공도서 대여사업 진행 (예정)[편집]

전공필수과목 및 시험에 있어서 전공도서가 필수적인 과목에 있어서 학생회의 관리 아래에서 전공도서를 대여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 학과장님 및 학과사무실의 허락을 받아 예산안 작성에 있으며, 학부생을 대상 구글 설문을 진행하여 전공도서가 꼭 필요한 과목을 파악 및 적절한 예산 분배를 하고 있습니다.

BTM 진입생 친목조 활동 계획 (예정)[편집]

BTM 진입생들이 학과에 적응하고, 친해질 수 있도록 온라인 친목조 활동을 기획중에 있습니다. 선배와의 만남, 친목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여 친목조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라운지데이 [편집]

COVID-19로 인한 비대면 학기 이전에 매달 진행하던 BTM 라운지데이를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2021.04.29 점심시간에 신청자를 대상으로 라운지데이를 진행합니다. 교수님과의 고민상담, 친목활동 등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술경영학부 새내기세미나 참여 및 질의응답[편집]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술경영학부 새내기세미나에 학생회 인원들이 2021.04.27에 참여하여 기술경영학부에 대한 질의응답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보고안건10 물리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정기보고

봄학기 단체복 공동구매 배포

단체복 TF를 구성하여 야구잠바 공동구매를 진행하였습니다. 구매한 총 25명의 학우들 중 학교에 있는 학우들에게 배포를 진행하였으며, 학교에 없는 학우들에게 개별 배송을 준비중입니다.

학과 스터디 사업

총 5개의 물리학과 전공과목에 대한 스터디 지원자를 모집하였으며, 총 4개의 과목에 대해 스터디그룹 편성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번 주 내로 이를 안내하는 공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중간고사 간식이벤트

학과학생회비 납부자를 대상으로 중간고사 간식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과방 정비

과방을 청소하고 보드마커 등의 소모품 보충 및 물리학과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여러 물품을 구비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1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정기 보고

진입생 환영회

4월 12일 21년도 진입생들을 위한 진입생 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단체복 구매

단체복(코치잠마)를 희망자 지원을 받아 구매하였습니다.


4월, 5월 바뇌과 행사 달력 업로드

4월과 5월달에 있는 학교, 학과 행사들을 담은 달력을 만들어 업로드하였습니다.


바뇌과 카페 개설

바뇌과 학생들만을 위한 공간을 개설하고자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였습니다.


교수님과의 대화 시간 행사 기획

남윤기 교수님을 첫번쨰로 교수님과 적극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3차, 4차 학생회 회의 진행

진행하고 있는 사업의 점검 및 새로운 행사 기획을 위한 학생회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논의 요청

보고안건12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학생회장 이정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제 3차 학생회 회의

비대면 벚꽃파티, 진입생 웰컴박스, 학생회장단 선거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비대면 벚꽃파티

줌으로 교수님부터 박사, 석사 그리고 학부생들이 모여 조를 이루어 비대면 벚꽃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장 멋진 사진을 남긴 조들에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진입생 웰컴박스

2021년 산업디자인학과에 진입한 20학번 학생들을 위한 웰컴박스를 준비했습니다.

주문제작한 버니어캘리퍼스, 앞치마, 스티커 등 산업디자인학과의 특색이 묻어나고, 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물건을

담았습니다.


학생회장단 선거

2학년 학생회장단 선거를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4월 30일에 완료 될 예정입니다.


학과 건물 현수막 제작

학과 건물 한쪽 외벽에 벚꽃파티, 진입생들의 사진을 담은 현수막을 제작하여 걸 계획입니다.

현재 현수막 제작 업체를 컨택중입니다.


보고안건1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1. 정기 카드뉴스 4월호

매월 1호씩 제작하는 정기 카드뉴스 4월호 제작 중입니다.


2. 학생라운지 피드백 반영

지난 3월에 본격적으로 오픈한 학과 건물 1층 학생라운지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추가 물품 구매 및 시설 개선 예정입니다.


3. 오픈카톡방

학과 전공필수과목에 대한 오픈카톡방에서 수업에 대한 질의응답 및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배경

논의 요청

보고안건14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학생회 차원 학과 프로그램 진행 및 계획

1. <너.나.데> 프로그램

20~17학번 생명과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목 및 스터디 사업인 <너와 나의 데스모좀>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고, 4/27(화) 중간 결산 예정입니다.

2. 학과 튜터링

과목별 카카오톡 단체방 개설 후 튜터 분을 1명씩 모집하여 카카오톡 채팅방을 이용한 튜터링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3. 개별이의 밤

개별연구를 경험한 학부생과 연구실 대학원생 분을 모셔 개별연구에 대한 정보와 수기를 공유하는 행사를 5월 중에 진행할 계획입니다.

4. 신사업 및 여학생 행사

학과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여교수님들을 모셔 이야기를 나누는 행사를 이번 학기에 진행할 수 있을지 검토중에 있고, 그 외 어떤 사업들을 진행할 수 있을지 논의하고 있습니다.

5. 간식 이벤트

과비를 납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말고사 기간에 간식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과 단체복 구매

19~20학번 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자인 투표 및 수요조사를 마쳤고, 총 23명의 가조사 결과로 과 단체복 주문 의뢰를 한 상황입니다. 가격이 정해지면 구매 조사를 올려 주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생회 내부 친목 프로그램 진행

19~20학번 학생회 인원을 대상으로 학생회 내부 친목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15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학생회장 정지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1. ZOOM 스터디 그룹 (진행중)

생명화학공학과 학생들이 조를 이루어 전공과목을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 스터디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활동 사진과 공부 내용이 담긴 짧은 보고서를 통해 활동을 기록하고 있으며 우수 활동조에게 경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2. 생화공 인스타 개설 및 공유 이벤트 진행

20년도 하반기까지 페이스북과 카카오톡을 이용하여 다양한 공지와 홍보활동을 진행하였으나 더 효과적인 공지/홍보를 위해 생화공 인스타를 개설했습니다. 04.27까지 공유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3. 진입생 OT

21년도 생화공 진입생들의 친목과 학과 활동에 대한 정보전달을 위한 진입생 OT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4. 4학과 연합 롤 대회

생명화학공학과, 항공우주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원자력양자공학과와 함께 롤 대회를 기획했으며, 현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5. OTL 후기 이벤트

생명화학공학과 전공과목들의 후기가 OTL 플랫폼에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수용하여 20년도 하반기부터 OTL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TL에 후기를 작성하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하는 사업입니다.

보고안건16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1. 수리과학과 전공과목 그룹스터디(진행중)


현재 줌을 통한 수리과학과 구성원들간의 그룹스터디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전공과목에 대한 설문을 받고 조를 구성하여 중간고사 기간까지 잘 운영됐습니다. 기말고사까지 운영후 일정 기준을 충족시킨다면 기프티콘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2. 수리과학과 오픈랩(기획중)


수리과학과 대학원 연구실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관심있는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줌을 통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5월중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3. 수리과학과 진입생 새터반(진행중)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21학번 학생들의 학과 적응이 어려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진입생 새터반을 구성하였습니다. 총 6개의 새터반을 구성하였으며 각 반마다 멘토(3학년 이상) 한명씩을 지정하여 활동하였습니다. 중간고사 이후 활동 계획에 대해선 준비중에 있습니다.


4. LaTeX 세미나(기획중)


수리과학과 학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문저 작성 프로그램인 LaTeX을 학생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LaTeX 세미나를 기획중입니다.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멘토 모집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17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우다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신소재공학과 멘토링 프로그램 <라우에 그룹> 참가자 모집

과비를 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인 라우에 그룹 참가자를 모집하고 5월부터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 과비 책정 및 수금

봄학기 과비 납부 금액을 20000원으로 책정하고 4월 2일에 수금을 완료하였습니다.

3. 중간고사 간식이벤트

과비를 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부 인증샷을 찍으면 간식 기프티콘을 보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4. 신소재공학과 학생회 카카오톡 채널 개설

학과의 소통창구로써 학생회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신민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1. 스승의날 이벤트 준비

간단한 편지를 작성하고 카네이션을 구매하기로 함


2. 명예교수님과의 만남 기획

학생들과 명예교수님과의 만남을 기획하고 있음

보고안건19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정나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봄학기 사업 진행 중

1) StudEE 1차시 진행 완료

2) fEEdback OTL 후기 수집 완료

3) EE-sports 선수 모집 완료, 홍보용 축전 영상 제작, 담원 유니폼 수령 중

4) 테크트리 교수님/선배님 인터뷰 촬영 중

5) 전자과 와봤니~? 컨텐츠 제작 중

학과 ARS 서비스 & 홈페이지 챗봇 서비스 홍보 예정

보고안건20 전산학부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정기보고

전산학부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 집행 완료

전산학부 봄학기 중간고사 시험기간 간식 이벤트 집행 후 상품 전달까지 완료 하였습니다.

KAIST 전체 학생 대상 git 세미나 기획

KAIST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git 세미나를 기획 중에 있으며 유튜브 라이브로 다음주 중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전산학부 장학금 관련 논의

류석영 학부장님과 함께 동문 선배님들께서 기부하신 금액의 사용에 관해 논의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21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7.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학생회장 양동욱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도서대여사업 정비

새로 30권의 전공책을 지원 받았으며, 도서관리프로그램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5월2일 ~ 5월3일 동안 바코드 작업 및 정리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뽑았으며, 예산안 심사가 끝나는대로 상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4학과 연합롤대회

항공우주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원자력양자공학과 와 함께 롤대회를 기획했으며, 현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보고안건22 화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조호정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1. 진입생환영회

20 진입생, 작년 코로나로 인해 환영회를 하지 못한 19 화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진입생 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교수님들의 한마디를 듣고, welcome box 오프닝 및 소규모로 교수님과의 식사시간을 가졌습니다.

2. 온라인 스터디

전체 학우를 대상으로 화학과 전공과목에 대해 신청자 3~4인을 묶어 온라인 스터디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수 활동조에게는 학기말 시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3. 일반화학I 헬프데스크

이번 중간고사를 대비해 일반화학I 수강생을 대상으로 ZOOM 헬프데스크를 진행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4. 과방 정비

전공서적 구입 및 전반적인 과방 정비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5. 스승의날 이벤트

5월 15일 스승의날을 기념하여 학과 교수님들께 자필 편지와 카네이션 등을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보고안건23 융합인재학부 학생회 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7.
  • 안건지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부비대위원장 정우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융합인재학부 학칙

융합인재학부 준비위원회에서 재정한 학칙입니다. 회칙에 접촉되는 점 없는지 검토 부탁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lpHCuiKze90-ABAF-6Ko_yeRMtMJuaN9/view?usp=sharing

융합인재학부 상반기 사업계획서

융합인재학부 준비위원회에서 상반기에 계획중인 사업 기획안 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beeORV-rML24SH9f32unEuuz9i2caZdQ/view?usp=sharing


융합인재학부 상반기 예산안 입니다 현재 융합인재학부가 중앙운영위 정회원이 아닌 만큼, 이번 중운위에선 검토와 피드백을 받는 정도만 할 예정입니다. 향후 피드백을 반영해 정식 안건으로 상정할 계획입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Gx_83nxCz7Ub8NiBoDKsx3Bm34UJQ3Kz/view?usp=sharing

심의안건1 새내기학생회 추가경정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안시현
  • 안건상정근거 KAIST 학부 총학생회 재정운용세칙 제3장 제11조 제3항

배경

3월에 진행된 리크루팅을 홍보하기 위해 공유 이벤트를 시행했으나, 2분기 예산안 심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집행하지 못했습니다. 해당 사업에 대한 집행을 5월의 기층 심의 이후로 미루는 것은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해당 사업이 전년도 결산에 존재한다는 점을 바탕으로, 중앙운영위원회의 승인 하에 해당 사업을 선집행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새내기학생회] 2021년 2분기 예산안'입니다. 아직 예산안 심의가 진행되지 않아 모든 항목에 대한 예산이 작성되지 않았고, 선집행하고자 하는 항목만을 포함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kO5pC6fiDCpQnnhVcSobLnPEciskGkCD_h4lJI9BlE/edit?usp=sharing

논의 요청

리크루팅 준비 비용 총액 119,000원(베스타 식사권 *1(33000), 굽네치킨 기프티콘 *3(18000), 배스킨라빈스 싱글레귤러 기프티콘 *10(3200))의 선집행 승인을 요청합니다.

심의안건2 SPARCS 2021년도 봄학기 특별기구 재심의 및 예산안 심사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1.04.28.
  • 안건지작성자 SPARCS 회장 노정훈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148조(재정)

2020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2020년 하반기에 SPARCS는 수입 4,457,040원, 지출 3,448,384원을 집행하였습니다. 2021년 3월 5일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DaHSnX6Q_hpeU23SGDE1o-QD-5rIXCFYV5mL5Gsus/edit?usp=sharing

2020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2019년에 시작된 아라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하반기에 프로젝트를 완료하였습니다. NewAra 런칭에 따라 게시물, 댓글 이관 작업을 완료하고 프로젝트를 종료하였습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출시를 위한 개발 및 테스팅 과정을 마치고 최종 출시를 진행하였습니다. 서비스 리뉴얼에 맞춰 서버 증설, 홍보 이벤트 등의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외에 게시물 삭제 문의, 홍보 문의 등 서비스 운영 업무도 진행하였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OVID-19 사태로 인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OTL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개설과목을 학사시스템에서 조회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있음을 확인하고 해결하였습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하고, 동아리들의 이용을 독려하는 등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유지보수 활동을 하였으며, SPARCS의 공개 서비스 대다수를 AWS로 이전하였습니다.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학외 구성원들도 사이트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OTL, Zabo, SSO, Ara 등의 공개 프로젝트를 AWS로 이전하였습니다.

SPARCS SSO 및 거울 업무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습니다.

단체 활동 (리크루팅 등)

오픈스팍스 (오픈동방)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픈스팍스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홈커밍 행사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홈커밍을 취소하였습니다. 대신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비대면 방식의 홈커밍을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

Zoom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신입 회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총 16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총회 개최

  • 2020년 8월 31일 가을학기 개강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총회를 진행하였으며, 정회원 26명, 준회원 3명이 재석하였습니다.
  • 2020년 11월 30일 가을학기 종강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총회를 진행하였으며, 정회원 24명, 준회원 17명이 재석하였습니다. 신입생 승급심사를 진행하여 11명의 준회원이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또한 투표를 통해 2021년 회장을 선출하였습니다 (종강총회에서 승급한 인원 포함 31명 투표).

2021년도 상반기 활동계획서

2020년에는 COVID-19 확산에 따라 대부분의 활동을 비대면으로 전환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에도 비대면 활동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New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출시 이후 필요한 유지보수 작업 및 안정성 개선 작업, 점진적인 디자인 개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뉴아라를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익명 게시판을 준비 중입니다. 익명 게시판을 출시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인권 침해성 글들을 선제 대응하기 위한 기능들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OVID-19 사태로 인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중단되어 하반기 계획은 없습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 및 서버 안정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전자과 학생회의 fEEdback 사업 협업(개별연구 후기 작성 기능 개발)등을 진행하였습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유지보수 및 서버 안정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 및 최종적으로 SPARCS 내부 대다수의 서버를 AWS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조사 및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서버 노후화에 따라 장비 교체등의 작업이 필요하며 진행할 예정입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SPARCS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SSO

SPARCS SSO는 아라, OTL 등 스팍스의 서비스에서 카이스트 구성원 인증 등의 로그인을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지난 하반기 AWS 이관 작업을 완료한 후 유지보수 작업이 다수 필요한 상황입니다. 유지보수 및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안정성 개선 및 보안 이슈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단체 활동 (리크루팅 등)

오픈스팍스

오픈스팍스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리크루팅

Zoom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신입 회원을 선발하였습니다. 51명에 대한 면접평가를 진행, 총 11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

봄학기 SPARCS 신입 회원이 SPARCS 활동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개발자 세미나 및 디자이너 세미나를 동시 진행하며, 세미나 자료를 https://sparcs.org/seminars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총회 개최

  • 2021년 3월 1일 봄학기 개강총회를 개최하였습니다. Zoom을 이용한 비대면 총회를 진행하였으며, 정회원 22명, 준회원 3명이 재석하였습니다.

회원 명부

학번 이름 학과 비고
20 노정훈 전산학부 회장
16 최준영 바이오뇌공학과 부회장
20 이융희 전산학부 총무
20 주예준 전산학부 임원 (서버관리자)
21 김동혁 새내기과정학부 신입회원
19 김민희 전산학부 신입회원
19 김태우 전산학부 신입회원
19 김호준 전기및전자공학부 신입회원
21 박지호 새내기과정학부 신입회원
21 양우현 새내기과정학부 신입회원
21 오승빈 새내기과정학부 신입회원
16 이진우 전산학부 신입회원
20 이혜원 전산학부 신입회원
21 정상 새내기과정학부 신입회원
19 최지헌 전산학부 신입회원
19 권해찬 전산학부
19 김건 전산학부
18 김윤수 전산학부
18 김제윤 전산학부
18 김지연 전산학부
18 김효경 전산학부
17 류치곤 전기및전자공학부
17 박진호 전산학부
18 서규성 전산학부
18 송우민 전기및전자공학부
19 송인화 전산학부
19 윤영준 전산학부
17 윤지수 전산학부
19 이규호 전산학부
17 이서완 전산학부
20 이재현 전산학부
20 이지윤 전산학부
18 이채영 전산학부
19 장승혁 전기및전자공학부
17 최다은 전산학부
20 한석휘 전산학부
19 황건하 전산학부

자치규칙 개정 사항

SPARCS 회원의 정회원 승급과 관련한 정책을 추가하는 개정사항을 본 기구의 2021년 봄학기 개강총회에서 의결하였습니다.

SPARCS 회칙 7조 2항의 개정: 준회원은 해당 학기 동안 아래의 의무 사항을 이행해야 하며, 이행하지 못할 시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 자격심사에 참여하지 못하며 제26조에 따라 제명안에 상정된다.

  • 가. 임원회에서 정한 회비 납부
  • 나. 제20조, 제21조에 따라 임원회가 정한 개발자 또는 디자이너 프로그램 이수
  • 다. 임원회가 정한 정기총회, 행사 및 정기 모임 참석 횟수 달성
  • 라. 신입 회원 선발 절차로 선발된 학기의 다음학기 종강 시점 이전까지 정회원으로 승급


2021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aJcYBRhD6bTQsnwQwO_cTjygB8VXMzGkPt31xawqes/edit?usp=sharing

특이사항

  • AWS 비용 절감을 위해 1년 단위 선결제를 도입하려 합니다. AWS의 서버 비용은 원래 1개월 단위 후불로 청구되는데, 1년 단위로 선결제를 하면 약 30%의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1] 이를 통해 월 70만원 정도 소모되는 서버 비용을 50만원 선으로 절감하려 합니다.
  • 오픈스팍스 등의 단체 행사는 COVID-19 확산으로 인해 집행하지 않습니다.

논의 요청

  • 학부 총학생회 회칙 제144조에 의거, 본 기구는 2021년 봄학기에 대한 특별기구 재심의가 필요합니다. 본 기구의 특별기구 재심의 인준을 요청드립니다.
  • 상기 계획서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예산안 승인을 요청드립니다.

심의안건3 비상대책위원회 2분기 추가경정안

[보기] [새로 고침]

배경

지난 비상대책위윈회 2분기 예산안 심의에서 예산안에 넣지 못한 취업박람회 대학원총학생회 할당금과 총학생회 서버 유지에 필요한 Amazon Web Services 사용료를 추가하고자 합니다.

취업박람회 수익금을 학부 총학생회 계좌로 받았기 때문에 대학원 총학생회 할당금에 해당하는 금액을 대학원 총학생회로 보내고자 합니다. 취업박람회를 통해 총학생회에서 얻은 수익금은 계약서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총학생회 서버 유지를 위해 Amazon Web Services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2개월의 정기 사용료를 납부해야 됩니다.

Amazon Web Services 외부 서버 사용료 100,000원은 KAIST 학부 총학생회칙 제170조에 의거해 비상대책위원회 2021학년도 2분기 기예산편성액의 25%(약 1716000원) 이내에서 산정된 금액이므로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의결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추가경정이 포함된 '[비상대책위원회] 2021년 2분기 예산안입니다.

비상대책위원회 추가경정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4nXco63OdZooCDU4UZcGyaxhSrJ2C91wOhLwACE7SSI/edit#gid=532868375

논의 요청

비상대책위원회 2분기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요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