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태그: 모바일 편집 모바일 웹 편집
태그: 2017 원본 편집
51번째 줄: 51번째 줄:
 
{{안건 칸|인준안건5|감사원장 인준}}
 
{{안건 칸|인준안건5|감사원장 인준}}
 
{{안건 칸|인준안건6|감사위원 인준}}
 
{{안건 칸|인준안건6|감사위원 인준}}
 +
{{안건 칸|인준안건7|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선출 보고}}
 
{{안건 칸|논의안건1|인권가이드라인 제정}}
 
{{안건 칸|논의안건1|인권가이드라인 제정}}
 
{{안건 칸|논의안건2|2021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분배 비율에 관한 논의}}
 
{{안건 칸|논의안건2|2021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분배 비율에 관한 논의}}

2020년 12월 24일 (목) 22:00 판

보고안건1 중앙집행위원회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0.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위원회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회장단

군복무 원격수강/군복무 체육 AU 인정 제도 추진

군복무 원격수강의 경우 지속적인 논의 결과 학교 차원에서 추진이 진행중이며, 군복무 체육 AU 인정의 경우 입장 차이를 확인한 후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 추진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를 진행한 후 주요 사항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배달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을 내부 논의 결과를 인수인계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 대응

교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의 소식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생활관 소독과 관련된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학교 측과의 논의를 통해 개인 공간 소독을 중지하였습니다.

차세대 LMS 관련 논의 및 보고 진행

원격 수업이 지속됨에 따라 KLMS 개선 방향에 대해 학생 측의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 진행

선거시행과 관련된 세칙 중 일부를 개정하였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업무 지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건학이념 및 교훈 제정 관련 의견 제출

학교 요청에 따라 건학이념 및 교훈 제정에 대한 안을 제출하였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 취업박람회 계약 진행

지금까지와 다르게 상반기 취업박람회도 학부 총학생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의결기구 진행

정기 중앙운영운영회를 포함하여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임시 중앙운영위원회 등 의결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 참여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에 참여하여 문제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습니다.

내부 업무 체계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작

의결기구 준비 메뉴얼 등을 작성하여 차기 총학생회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각종 교내 위원회 참석

교과과정심의위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상벌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 전문연구요원제도 운영위원회 등에 학부생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안 작성

중앙집행위원회 내부에서 회칙개정TF를 구성하여,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안 초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운영위원회에 참관인으로 참여하여 관련 논의에서 의견 및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 업무로서, 회장단과 타 국서 (정책국)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의결기구 진행 보조

회장단의 중앙운영위원회와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진행을 돕기 위해 안건지 및 의결문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내부 행정 업무

내부 업무 가이드라인 작성/업무 목록 작성에 관여하였으며, 중앙집행위원회 및 총학생회 산하 학생단체의 요청이 들어오면 교내 각종 부서에 공문을 발송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정책국


군복무 원격수강/군복무 체육 AU 인정 제도 추진

군복무 원격수강의 경우 지속적인 논의 결과 학교 차원에서 추진 중이며, 군복무 체육 AU 인정의 경우 입장 차이를 확인한 후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습니다.

코로나 19 대응

상반기에 이어 코로나 19와 관련한 학사 정책의 대응을 회장단을 보좌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 진행

선거시행세칙과 선거 관련 학생회칙 일부를 개정하였습니다.

수강 신청 개선

(1) 수강 취소 가능 시간과 수강 신청 가능 시간이 달라 불편함이 있던 기존의 '수강신청 취소 및 변경 기간' 운영을 개선하였습니다.

시스템 적용 시간을 제외하고 모든 시간에 수강 신청 및 취소가 상시 가능하며, 교과목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하루를 두 타임으로 나누어 운영합니다.

(2) Wish 리스트를 만들어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더욱 편리하게 수강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 추진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를 진행한 후 주요 사항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배달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을 내부 논의 결과를 인수인계할 예정입니다.

기초필수과목 배정 시간 개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한 결과 기초 필수과목 중 '프로그래밍의 기초', '일반생물학'과목의 배정 시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장 선출 대응

회장단을 보좌하여 내년 1월에 있을 카이스트 총장 선출에 대응 중입니다.

복지국


모바일학생증 도입/안내

교내 모바일 학생증 개발과 도입을 안내하였습니다.

생활관 배정 알고리즘 개선

내년 봄부터,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같은 생활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활관 배정 알고리즘을 개선하였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tf

교내 오토바이 배달 정책에 대한 논의를 학교 부처와 진행하였고, 후속 조치를 진행중입니다.

입주업체 알레르기 성분 표시 완료

교내 입주업체에 23종의 알레르기 성분 표기를 완료했습니다.

대덕특구 순환 전기버스 도입 안내

내년 이후 개설될 대덕특구 순환 전기버스에 대한 안내를 완료하였습니다.

교내 셔틀 신설 사업 안내

교내 OLEV 제2노선 신설,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 신설에 대한 안내를 완료하였습니다.

상시제휴업무 진행

상시 제휴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1. KAIST 어몽어스 대회

지난 9월 마지막 주에 교내 어몽어스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10월 2일 결선을 끝마쳤습니다. 또한 상품 수령자 분들께 상품 전달까지 완료하였습니다.

2. KAIST 리그오브레전드 대회

11월 8일 올라간 교내 리그오브레전드 대회 공지를 통해 총 세 부문으로 대회를 진행하였고 11월 마지막 주까지 예선과 결선을 끝마쳤으며 상품 수령자 분들께 상품 전달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사무국

상시업무

필요 시 총학생회실에 사무비품을 구매합니다.

학우 및 졸업생들이 요청 시 총학생회 및 산하단체 활동인증서를 발급해드리고 있습니다.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및 중앙운영원회의 논의록 및 결과공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1. 한국어 캠프 개선

카이스트에 입학한 외국인 신입생은 필수적으로 TOPIK 1 성적을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강제적으로 첫 번째 방학 동안 학교에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 정책의 강제성과 한국어 캠프에 대한 공지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고, 국제사무국에서는 한국어 캠프 당담 부서인 인문사회과학부와 면담을 통해 개선하려고 하였습니다.

면담 후 부득이한 경우에만 인문사회과학부 측과 수강 연기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는 답변과, 한국어 캠프에 대해 입학처를 통해 공지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2020년 10월 말에 면담 결과를 공지하여 학생들과 공유하였습니다.

2. 학생사회 한영 단어사전 제작

학생사회 공지와 정보 전달을 영어로 하는 경우, 한글로는 같은 단어이지만 다르게 번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괄된 영어 용어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사회 한/영 단어사전을 제작하였습니다. 최종 PDF 문서는 소통국제화위원회와 여러 산하단체들과 공유할 예정이며, 공식 학생사회 단어사전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중앙집행위원회, 학부 및 학과학생회, 그리고 소통국제화위원회에서 주요 사용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3. KISA와 KISA-UA 관계 협의 및 MOU 작성

외국인 학생회 KISA와 총학생회 UA는 여러 해를 거쳐 교류와 협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KISA와 UA의 국제사무국이 각자 담당해야 하는 업무 영역과 관계는 분명하게 정립된 바 없습니다. KISA와 UA의 국제사무국이 서로 담당해야 하는 업무와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재정립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KISA-UA MOU 작성을 진행하였습니다.

협력국

1.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명단 관리

가을학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대의원 명단응 관리했습니다.

2.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소위원회 구성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하였습니다.

3. 총학생회 산하기구 현황 업데이트

총학생회 산하기구의 회장단, 임원진 현황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디자인정보팀

1. 상시업무

디자인팀 상시업무로서 타 국서에서 요청한 디자인 작업물을 처리하였습니다.

2. KAIST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 런칭

상반기부터 진행해온 홈페이지 런칭 사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양한 공지 및 학생 복지 게시판 운영, 학생회비 납부 여부 선택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서버 보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되었고, 겨울 중 유지보수 작업을 마치고 재런칭 예정입니다.

3. 인스타툰 <김넙죽은 넙죽해>

학부총학생회 인스타그램에서 짧은 컷 만화를 연재하였습니다. 학우분들께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서 중집위의 업무, 생활 등을 주제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회계팀

1. 상시업무

회계팀 상시업무를 진행하여 20년도 4분기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산안 및 회계 감사 자료를 제작하였습니다.

2. 학생회비 환급 진행

11월 학자금에서 자동공제 방식으로 학생회비 납부를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통한 납부선택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해보았으며 이외에도 학생회비 환급 및 추가납부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공제된 학생회비 명단 및 환급자, 추가납부자 명단을 바탕으로 20하반기 총학생회 정회원 명단을 완성하였으며 이를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적용하여 학우들이 쉽게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3. 타학교 학생회비 납부 방식 및 혜택 조사

추후 총학생회에서 학생회비 납부 방식 논의 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수집하였습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및 5대 과기원에 메일로 문의를 하였으며 이 중 답장을 해 준 학교들의 답변을 정리하여 인수인계 자료로 남겨두었습니다.

4. 회계 감사 전산화 진행

감사원과 협업하여 회계 감사 전산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논의 끝에 내년 1분기 중으로 업데이트 된 전산화 매뉴얼을 공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5. 회계 관련 회칙/세칙 개정안 작성

학생회칙의 재정 부분 및 재정운용세칙의 일부분 중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바꾸어 개정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개정안은 1월 중운위를 통해 발의할 예정이며 인수인계 자료에 남겨두었습니다.


결산안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7kG540Moup0f7tk1960OhKd2ReCvsfdvb7IdTNURUyI/edit?usp=sharing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 총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을 원하는 8개 분과 및 동아리연합회 회장단 선거를 위탁하였으나 전체 무산되었습니다. 이와 별개로 나머지 분과에서는 자체선거를 진행하였습니다.

2019 여름-2020 봄 동아리 지원금

지난 1년간의 지원금이 모두 지급되었습니다.

동아리방 정기 안전점검

동아리방 비밀번호 미고지 등으로 징계를 받은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2020 정기 동아리방 재배치 (대기중)

정당한 자원 분배를 위해 동아리방 재배치를 진행한다. 운영위원회에서 심의, 채점한다. 이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학생지원팀의 답변을 받았고, 대면수업 및 대면 동아리활동 승인시 이사에 대한 논의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2020 가을 동아리 등록 (완료)

학생지원팀을 대리하여 2020 가을학기 동아리 등록을 진행한다. 코로나로 인해 등록이 힘든 상황을 고려하여, 동아리 관리를 위한 특수 등록, 이번 학기 등록을 포기하고 의무를 지지 않는 미등록 등의 추가 정책을 마련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 공지를 참조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kaistclubs/2311

44개 동아리가 재등록, 1개 동아리가 신규등록, 3개 동아리가 가등록, 16개 동아리가 특수등록, 13개 동아리가 미등록 하였습니다. 회원수는 1137명입니다.

2020 하반기 온라인 동아리 활동 지원 (무산)

코로나로 인해 동아리 회비가 부족한 상황을 고려하여 2020 하반기 온라인 활동에 대해 법인카드로 지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서류 제출, 심의 등의 절차를 진행하고 학생지원팀에 지원 요청을 하는 과정에서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져 해당 지원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아 무산되었습니다.

의결기구 개최(상시)

동아리연합회 내 의결기구를 상시 운영한다.

온라인 상근 진행 (상시)

온라인으로 상근을 진행한다. 상근시간은 월-금 17:00~18:00,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응대, 메일 확인, 활동확인서 발급 등의 상시업무를 진행한다.

20년도 4분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0MYRrSnZLNBuxRT8dqa6fBGMoo70gPtDm3W1cvggoM/edit?usp=sharing

보고안건3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2.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새내기 일상공유 챌린지(완료)

비대면 강의 진행으로 기존 행사의 대부분을 진행하지 못하게 된 새내기들이 자신의 일상을 서로에게 소개하며 현재의 특수한 상황을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새내기 일상 공유 챌린지’를 진행하였습니다. 개인 인스타그램/페이스북 계정에 일상생활이라는 주제를 담은 스토리를 새내기학생회 페이지 아이디와 함께 게시하는 방식을 채택해 진행하였으며, 9월 21일부터 11월 8일까지 총 11명의 인원이 사업에 참여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사업 홍보 게시글 공유 인원 및 사업 참여 인원 중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 완료하였습니다.

새내기 어몽어스 페스티벌(완료)

‘새내기 어몽어스 페스티벌’은 새내기들 간의 비대면 친목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어몽어스'를 기반으로 기획한 사업입니다. 총 26명의 인원이 모집되어 8-10명 내외의 조를 구성해 게임을 진행하였으며, 11월 26일부터 12월 6일까지 지정된 카카오톡 채팅방으로의 사진 전송을 통해 조별 참여 인증을 받았습니다. 21년도 1분기에 최종적으로 참여가 확인된 조에 상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스터디 사업(완료)

기초필수과목과 기초선택과목에 대해 학생들 간의 카카오톡/줌 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의견 교류와 협력을 통해 한층 더 심화된 학습을 할 수 있는 스터디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9월 6일부터 조별 스터디를 시작하여 10월 11일까지의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중간고사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참여도를 기준으로 수상 팀들을 선정해 간식 꾸러미 박스를 배송하였습니다. 중간고사 이후 12월 11일까지의 활동 내역을 바탕으로 가장 많이 참여한 3개 조에 대해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였고, 총 5차시에 걸쳐 친목 미션을 배포, 이를 가장 성실히 수행한 조에게도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였습니다. 이후 스터디 사업에 대한 피드백 설문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가을 학과멘토링(완료)

학과 선택을 앞둔 새내기들을 대상으로, 각 학과의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학과에 대한 정보를 알아갈 수 있는 학과 멘토링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10월 12일부터 학과 멘토링에 참여할 멘티들을 모집한 후, 각 학과에 멘토 지원을 요청하여 멘토 모집을 완료했습니다. 이후 멘토들과 매칭을 진행해 멘토 한 명당 2명에서 3명의 멘티를 배정해 카카오톡/줌을 이용한 그룹 활동 형식으로 멘토링을 진행하였으며, 구글 피드백 설문조사 또한 완료하였습니다.

이상한 어몽어스(완료)

새내기들이 학교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기 위해 그림을 이용한 이상한 어몽어스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총 4회(9/11, 10/5, 11/2, 11/16)에 걸쳐 사업을 진행하였고, 각각 학생생활팀, 카이스트 클리닉 파팔라도 센터, kftp, 넙죽이에 대한 그림을 제시하였습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상품을 지급하였습니다.

새내기 매뉴얼(진행)

21년도 전기생들에게 배포하기 위하여 수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신입생 입학안내문에 링크 배포를 요청하였습니다. 후기생들을 위한 내용 수정, 번역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상시)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활성화를 위해 상품 수령자 연락 수단, 사업 참여 수단, 리쿠르팅 홍보 수단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워크샵(연기)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짐에 따라 11월 29일에 예정되었던 워크샵을 연기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 확산세가 사그러들지 않아 겨울학기에 진행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4분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3ySnGKFYN6WZaCzxxVCnlUDXI-oEp80I7YoFdjFSt_w/edit#gid=0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합주실, 창작공방 카드키 연장(완료)

대여공간인 합주실과 창작공방 카드키의 사용 기한을 연장했습니다.

세미나실 등 장영신학생회관 시설 사용금지 안내(완료)

세미나실 등 장영신학생회관의 시설 사용을 금지하는 안내문을 공지하였고 각 호실에 부착했습니다.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학기말 택배 사업

18, 19 양일간 택배 수거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전과는 달리 코로나로 인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학생복지위원회에서 박스를 일괄 구매하고 학우들에게 무료 배포하였습니다.

학기말 북마켓 사업

기존에 위탁받은 도서에 대한 회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수 요청이 없는 도서의 경우 대변으로 전환되는 학기에 판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롱패딩 공동구매 사업

신청 물량에 대한 배포를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 사이버 이공계 학생 교류전 진행

2020년 9월 18일과 19일 양일간 비대면으로 사이버 이공계 학생 교류전을 진행했습니다.

행사 기간동안 개막식을 시작으로 AI경기, LOL, 해킹, 과학퀴즈, 카트라이더, 폐막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각 종목별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AI: 9월 18일 19시부터 20시까지 진행되었으며 0:5로 카이스트가 패배하였습니다.

LOL: 9월 18일 20시 30분부터 23시 30분까지 진행되었으며 2:1로 카이스트가 승리하였습니다.

해킹: 9월 18일 21시부터 9월 19일 9시까지 진행되었으며 1000:600로 카이스트가 승리하였습니다.

과학퀴즈: 9월 19일 14시부터 16시까지 진행되었으며 140:290로 카이스트가 패배하였습니다.

카트라이더: 9월 19일 16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되었으며 1:2로 카이스트가 패배하였습니다.

최종 스코어 2:3으로 카이스트가 최종 준우승 하였습니다.

경기 이외에도 카포전 결과들을 예측하는 온라인 토토 이벤트와 개막식, 과학퀴즈, 카포전 참가 인증 이벤트 등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학우분들의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양교의 교류 이벤트로 양교에서 지원자를 받아 얼굴을 공개하지 않은채 영상에 달린 좋아요 수를 기반으로 경쟁하는 포면카왕이라는 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서포터즈와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배포되었던 굿즈들을 추첨을 통해 랜덤 박스의 형태로 카이스트 학우분들에게 배포하였습니다.

보고안건7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옥승원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나만의 슬기로운 집콕생활 행사

일자 : 2020.10.5(월)~10.16(금)

대상 : 건환과 소속 학부 재학생

내용 : 자유형식(EX. 카드뉴스, 4컷만화 등)으로 학생들이 코로나19상황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서로 공유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음.

상품 : 1등 태블릿 PC (1명) , 2등 갤럭시 버즈 (5명), 3등 음료쿠폰 (1명)

학과 홍보 공모전

일자 : 2020.10.19(월)~10.30(금)

대상 : 건환과 소속 학부 재학생

내용 : 자유형식(EX. 카드뉴스, 4컷만화 등)으로 학과를 홍보하는 자료를 제작하는 행사를 진행하였음.

상품 : 1등 블루투스 스피커 (3명)

학과설명회

일자 : 2020.11.20(금)

내용 : 20학번 새내기들을 대상으로 학과설명회를 줌으로 진행하였음. 교수님, 대학원생분들, 학생회장, 2학년 과대표가 주도하여 진행하였음.

학생회장 선거

일자 : 2020.12.19(토)~ 2020.12.20(일)

내용 : 2021학년도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을 뽑는 선거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강재우,(19,단일후보) 학우가 당선되었음.

2020 4분기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NcDWcsc3t2xFRadzySRN6ZulFcKL1uBDBNMiPKK1-E/edit?usp=sharing

보고안건8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 기계공학과 온라인 학과설명회

시국에 맞춰 각 학과가 온라인으로 학과설명회를 개최함에 따라, 기계공학과 또한 11월 24일 온라인으로 학과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약 13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우산을, 질문해 주신 학생들에게는 치킨 기프티콘을 증정하였습니다.

기계공학동 인터넷카페 개선사업

인터넷카페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인터넷카페 개선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과사와 협의 결과, 학교 예산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하였으며, 학생회비 예산 범위 안에서 빈백, 스탠드, 보드마카, 인쇄용지 구비를 진행했습니다.

스터디카페 족보이벤트

기계공학과 스터디카페에서 족보이벤트를 진행중이고,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입니다.

과잠, 돕바 배부

기계공학과 과잠, 돕바 배부를 진행했습니다.

2020 4분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DThrikACZXTbSaKbWXzbgq-VexvXgorI/view?usp=sharing

보고안건9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강동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기술경영학부 2020년도 4분기 운영 보고

기술경영학부에서는 2020년도 4분기(하반기 중 가을학기)동안 아래와 같은 활동들을 진행하였습니다.

제2020-2회 기술경영학부 교과과정심의회 참석

일시 : 2020. 09. 15. (화), 12:15~13:00

장소 : 온라인 Zoom (동문창업관 303호에서 회의를 개최하여, 오프라인으로 참석이 가능한 사람은 현장에서 참여하고 그렇지 못한 인원은 온라인으로 참석하였음)

참석위원 : 김혜진 위원장, 김원준, 김지희, 이수진, 한승헌 교수, 양우진 학생대표(대학원), 강동재 학생대표(학부)

위의 일시와 장소에, 기술경영학부 교과과정심의회에 참석하여 아래의 안건들에 대해 논의하였음.

회의 결과

1. 보고안건: 제2020-1회 기술경영학부 교과과정심의회 결과 보고를 원안대로 접수함.

2. 심의안건: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과과정 개편안의 내용을 원안대로 승인하기로 함.

기술경영학부 학부생 내 가을학기 수강과목 단체채팅방 개설

기술경영학부 학부생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고자, 기술경영학부에서 개설된 과목에 한하여 수강자 및 참여 희망자분들을 조사하여 단체채팅방을 개설하였음.

카카오톡 설문조사를 통해 단체채팅방 참여 희망 과목을 조사하였고, 그 결과 MSB237(9명), MSB301(9명), MSB316(3명), MSB456(4명) 과목들의 단체채팅방을 만들었음.

새내기를 위한 기술경영학부 학과설명회 개최

일시: 11월 17일 화요일 오후 8시

장소: 온라인 Zoom (학생회장, 과대표와 학과장님, 학사주임교수님 및 행사 운영진들은 N22(동문창업관) 102호에 모여 오프라인으로 발표를 진행함.

발표자를 카메라로 비추어 해당 화면을 송출하는 동시에 PPT 슬라이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Zoom 학과설명회를 진행하였음)

2020년 11월 17일(화) 오후 8시부터 1시간 30분 가량, 기술경영학부 학과설명회를 진행하였음.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음.

  1. 학생회장 개회사 및 인사 말씀
  2. 교수님 소개
  3. 학과설명회 PPT 발표; (1) 학부 소개-(2) 커리큘럼-(3) 진로 및 진학-(4) 학부생 행사 에 대한 내용으로 PPT를 구성하였습니다.
  4. 졸업생 인터뷰; 학사과정 졸업생 2분, 박사과정 졸업생 1분과 인터뷰를 진행하여 영상을 제작해 학과설명회 PPT와 함께 송출하였습니다.
  5. 질문 및 답변
  6. 경품 추첨

기술경영학부 밀착 학과설명회 개최

일시: 2020년 11월 27일(금) 오후 8시 - 9시

방식: 온라인 Zoom

2020년 11월 17일에 진행한 기술경영학부 학과설명회를 통해 새내기들로부터 다양한 질문을 접하며 추가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의 필요성을 느낌.

이에 새내기들의 질문을 공유하고, 학생회에서 준비한 답변을 이야기하며, 추가로 새내기들이 우리 기술경영학부에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밀착 학과설명회'를 준비함.

상담소의 형식으로 행사를 준비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였음.

  1. 학과설명회 PPT 슬라이드를 활용한 기술경영학부 소개
  2. 사전 질문에 대한 학생회의 답변 공유
  3. 기술경영학부 학생회 집행부원별로 소회의실을 만들어, 새내기 학생들이 원하는 상담소를 선택해 자유로운 질문 & 답변 공유

복수전공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복수전공을 필수로 선택해야하는 기술경영학부의 특성을 고려하여, 19학번 진입생들을 대상으로 '복수전공 멘토링'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조사하여 진입생들과 같은 복수전공을 가진 선배를 매칭시켜주는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함. 선배와 후배가 소통할 수 있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개설하여, 복수전공 학과를 공통 분모로 학업 정보와 학과생활에 대한 조언 및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창구를 만듦. 이를 통해, 학부 사람들끼리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통해 함께 발전해나가며, 끈끈한 학과 내 분위기를 형성함.

사업 진행 타임라인

2020년 11월 20일: 19학번 진입생 대상 복수전공 조사

2020년 11월 27-30일: 19학번 진입생 대상 '복수전공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수요 조사

2020년 12월 12일: '복수전공 멘토링' 프로그램 진행 계획 확정 및 세부 사항 조정

2020년 12월 23일: 멘토 선배 모집 완료 및 선, 후배 매칭 후 카카오톡 단체채팅방 개설

과목 후기 이벤트 운영

기술경영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목 후기를 OTL에 작성하고 이를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통해 증빙해준 학생들 중 5명을 추첨하여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물하는 이벤트를 기획함.

이에 2020년 12월 18일 카카오톡 공지채팅방에 이벤트를 안내하였고, 가을학기 종강 후 여유로운 마감 기한을 두어 12월 27일까지 이벤트 참여자를 받은 후 추첨을 통해 선물을 지급할 계획으로 운영 중임.

기술경영학부 2020년도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tDPH68ittVqq6av8fG-C8C48wOFjQScZ/view?usp=sharing


위와 같이 하반기 결산안(~12월 23일까지의 사업 진행 내용 모두 반영)을 작성해 4분기의 결산 내용을 보고드립니다.

위 문서의 '과목 후기 이벤트' 항목에 대하여, 겨울학기에 종료되는 사업이므로 예산을 집행한 후 해당 사업의 집행률을 수정하여 최종 하반기 결산안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보고안건10 물리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이정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주간 Zoom 잡담방 사업

6주 동안 매주 금요일마다(중간고사 기간 2주 제외) 잡담방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시험', '진로', '교수님들', '전공과목', '취미 생활과 동아리', '시간표'의 주제로 진행하였고, 1시간 가량 진행하였습니다. 진입생인 19학번의 친목을 도모한다는 목적과는 달리 19학번의 참여율이 낮아, 내년에는 참여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수정해야 할 것입니다.

2. 가을학기 단체복 사업

현재는 모든 사람이 배송을 받은 상태입니다. 일반적인 과잠이 아닌 후드집업으로 단체복을 만들어, 비대면 수업인 지금도 각자가 사는 곳 근처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도 존재해 개별배송이 되는 업체를 이용하였습니다. 주소를 받았고,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기존처럼 과방에서 단체복을 찾아가도록 하였습니다. 26벌의 수요가 있었습니다.

3.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사업

과방에 모여서 간식을 받아갔던 지금까지와 달리, 기프티콘으로 간식을 제공하였습니다. 1만원 상당의 간식 몇 종류를 정해 그 안에서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때 구글폼을 이용해 각자 원하는 간식을 신청 받아 과비를 낸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하였습니다.

4. 물리학과 학과설명회

학사주임 교수님이 바뀌시고 코로나19가 창궐하면서 학과설명회 진행 방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학과사무실에서 총괄하여, 각 날짜 당 참여 가능하신 교수님들을 알아보는 과정이 오래 걸렸고, 최종적으로 11월 23일(월) 18:00으로 학과설명회 일시를 결정하였습니다.

학교에 새내기도 꽤 많이 있어 포스터 홍보효과를 노려, 집행부의 디자인부 친구가 만든 포스터를 학교 곳곳에 붙였습니다.

물리학과 카톡 플러스친구 채널을 개설하여 지웅일(18), 하성철(19) 학생들을 관리자로 하였습니다.

물리학과 페이스북에 홍보 게시물을 올렸고, 그것을 공유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유 이벤트, 카톡 채널을 친구추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 올라오는 티저영상 퀴즈를 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중 공유 이벤트는 학생회비 출처로 진행하여 추가경정안을 심의받았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과설명회에 참여하는 새내기 학생들을 위해 모든 학생들에게 고양이 무드등을 증정하고, 3명을 추첨하여 카카오 미니를 주었습니다. 새내기 학생들은 약 85명 정도가 참석하였습니다.

티저영상 8개를 페이스북에 올렸습니다.

5. 스터디 지원 사업

비대면 수업임에도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원해 주기 위해 스터디 지원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진행하던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되, 모인 사진이 아니라 Zoom 회의의 캡쳐본, 카톡 논의의 캡쳐본 등등도 활동으로 인정하였고, 활동 6번 이상이면 모두 지원금을 주었습니다. 그 결과 전자기학 스터디가 지원금을 받았습니다. 1인당 6,000원을 지원하여 총 30,000원을 팀장에게 지급하였습니다.

6. 일반물리학 헬프데스크

지난 학기와 똑같이 일반물리학을 듣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대비 요점 정리 강의를 하는 헬프데스크를 진행하였습니다. 일반물리학1 강사로는 김태경(18) 학생, 일반물리학2 강사로는 남성현(17), 이준호(17)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시간이 맞지 않아 듣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집행부 계정으로 유튜브에도 강의 녹화본을 올렸습니다. 급여는 각 과목당 100,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7. 과학생회장단 선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여 과학생회장단 선거를 진행하였습니다. 선거운동본부 <STAY...>(정후보: 박지유, 부후보: 한기문) 가 당선되었습니다. 투표 인증 이벤트도 과 내에서 진행하여 9명이 상품을 받았습니다.

8. 2020년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Lug9YMDchupnnFp56lVYCSaLUV4PelA0/view?usp=sharing

보고안건11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바뇌학개론] 페이스북 페이지 업로드

작년까지 진행하던 학과 소식지 바이오니언즈를 대체하여 [바뇌학개론]이라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평균 월 1회 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업로드하였습니다. 교수님 인터뷰, 연구실 소개, 학과 연구 분야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하여 작성하였고, 다음 학기에도 이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0 바이오및뇌공학과 새내기 학과 설명회

11월 11일 수요일에 새내기를 대상으로 하는 학과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학과 커리큘럼, 학과 생활 소개, 졸업 후 진로 등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개별연구/URP 간담회

11월 25일 수요일에 연사 두 분을 모집하여 개별연구와 URP를 한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 내용, 신청 방법, 소감과 미리 준비하면 좋을 것들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021 학과 학생회장 및 3.4학년 과대표단 선거

해당 선거가 다음과 같은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2/1 후보자 서류 등록 및 공고

12/4 ~12/6 (18:00) 바이오및뇌공학과 과학생회장 및 3,4학년 과대표단 선거 진행

12/7 개표 및 결과 공고, 과학생회장 및 3,4학년 과대표단 임명

선거는 식별번호를 이용한 공정한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 결과, 학과 학생회장에 서덕규(19, 단일후보)가 당선, 3학년 과대표에 서덕규(19, 단일후보)가 당선, 4학년 과대표에 우지현(18, 단일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 3학년 부과대표와 4학년 부과대표는 후보자가 없어 공석입니다.


2020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hBMvbDHcHYsPPDFVeJNLGssvimaUvPDI/view?usp=sharing

보고안건12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1. 학과 설명회

학과의 지원을 받아 학과 설명회를 12월 17일에 진행하였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2. 학과 후리스(과잠) 사업

학과의 지원을 받아 주전공 학생 대상 학과 후리스 지급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 학생회 선출[편집][원본 편집]

현 학생회장 및 부학생회장이 3월까지 임기를 연장하고 2021년 3월 총학생회 재선거때 선출하기로 결정함.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PYPAE3BxvcEyNUX5PwoogeGaxj39vzCF/view?usp=sharing

보고안건1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과목별 오픈 카카오톡방

학생-학생, 학생-교수자 간의 소통 부재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소통 창구로서 과목별 오픈 카카오톡방을 개설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우수 참여자에게 상품이 지급되었습니다.

2. 산공과 과목 후기 이벤트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전공 과목에 대한 후기가 OTL에 부족하여 과목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3. 학과 설명회

매년 진행하는 가을 학과 설명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4. 진입생 회식

대전에 남아있는 산공과 진입생 학생들과 함께 저녁 식사를 진행하였습니다.

5. 전공 교재 대여 사업

학과 예산을 활용하여 전공 교재들을 구비하였고, 대여 메뉴얼 제작을 완료하였습니다.

6. 인수인계 보고서

2020년 COVID-19으로 인하여 많은 행사들이 진행되지 못한 것을 감안하여 각 사업별 담당자가 인수인계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과 드라이브에 업로드하였습니다.

7. 학과 돕바 제작 사업

학과의 예산 지원을 받아 돕바 제작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문은 완료되었고, 현재는 돕바 제작 중입니다.

8. MY IE(가제) 제안

12월 교수회의를 통해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의 내부 친목 및 진로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수업인 MY IE(가제)를 제안하였습니다.

9. 2020년도 4분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iZ8Sre9ZQrAUdVCVOMkrotow8SU1V0hyA_kLl3pXMzs/edit#gid=289815811

보고안건14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1. 학과 설명회

11월 16일 온라인 생명과학과 학과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2. 개별이의 밤 +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별연구 및 진로에 관한 정보 제공을 위하여 11월 24일 온라인 개별이의 밤 +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3. 여학생 행사

11월 25일 방역 수칙 준수 하에 교수님 세 분을 모시고 오프라인 여학생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4. 기말고사 간식 이벤트

11월 30일 기말고사 간식 이벤트를 진행하여 신청자에게 e-기프트카드를 지급하였습니다.

5.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BZdf5DoBN72AKgzqYMRGAKpOLQF8EnuY/view?usp=sharing

보고안건15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하진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Welcome Box

19학번 진입생을 환영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제대로 된 학과 생활을 못하는 의미를 담아 학과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물품으로 구성된 Welcome Box를 제작, 배송하였습니다.

비대면 사진 이벤트

총 3회에 걸쳐 비대면 사진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제시된 주제를 인스타/페이스북 등 SNS에 게시하고 우수작(학생회 투표)과 참여작(우수작 제외 참가자 중 무작위로 선정)을 뽑아 선물을 증정하였습니다.

친목조 운영

친목조 구성까지는 활발히 되었지만, 이후 활동이 미비하여 최종 상품은 증정하지 않았습니다.

Zoom 스터디 그룹

총 9개의 스터디 그룹이 만들어졌고, 그중 우수조 두 조를 선정하여 상품을 증정하였습니다.

학과설명회 개최

11월 20일 금요일 생명화학공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학과를 소개하고자 Zoom을 활용한 비대면 학과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OTL 후기 작성 이벤트

이번 가을 학기에 수강한 과목에 한해 OTL에 후기를 작성하고 이를 인증한 학우를 대상으로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하였습니다.

한글 전공책 대여 사업 재정비

학생회가 운영하는 한글 전공책 대여 사업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족한 과목의 한글 전공책을 구매하고, 보안이 취약한 사물함을 교체하였습니다.

생끈화끈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각종 공지 전달, 질의응답 등 생끈화끈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운영하였습니다.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단 선거 완료

KAIST 학부 총학생회 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하여 선거를 완료하였습니다. 정지혁(19, 생명화학공학과), 하상민(19, 생명화학공학과) 학우가 각각 학생회장, 부학생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제 2020-2회 생명화학공학과 교과과정위원회 회의 참여

위 회의에 학생회장 하진필이 학부생을 대표하는 운영위원 자격으로 참여하였습니다.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MZA5imKrEggq4Bp37yfqSssYdkqwhFz4dyNsgvXUS_g/edit?usp=sharing

보고안건16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수리과학과 오픈랩

수리과학과 오픈랩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으며, 최대 약 40명 정도의 인원이 참여하였습니다. 그 중 23명의 참여자가 만족도 설문조사에 참여하였습니다.

  • 일시: 11/5(목) 오후 7시
  • 장소: ZOOM 온라인
  • 세부 내용
    1. 권순식 교수님, 김동수 교수님, 김용정 교수님, 백상훈 교수님, 변재형 교수님, 엄상일 교수님, 이용남 교수님, 이지운 교수님, 이창옥 교수님, 임미경 교수님, 임보해 교수님, 최서영 교수님, 폴정 교수님, 황강욱 교수님 랩의 조교님 (총 16명)이 참여해 주셨습니다.
    2. 23명의 참여자가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를 사진으로 첨부합니다.

수리과학과 진로콘서트

  • 일시: 11/23(월) 오후 7시
  • 장소: ZOOM 온라인(https://url.kr/MtFRaP)
  • 세부 내용
    1. 수리과학과 학우들의 진로설계를 위해 두 분의 연사님(졸업생)을 초청하였습니다.
    2. 수리과학과 학사 졸업 후 삼성전자에서 근무, 이후 디지털 덴탈케어 스타트업인 키튼플래닛을 창업하신 최종호 선배님, 금융 유튜브 채널 <챔CHAM, 돈 공부방>을 운영하시고, 퀀트 애널리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의 길을 거쳐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최민 선배님 두분을 초청하였습니다.
    3. 약 3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습니다. Youtube 영상 업로드를 계획하였으나, 연사분의 요청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수리과학과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헬프데스크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헬프데스크 모두, 대학원생까지 지원 자격을 확대하였음에도 연사 지원자가 없어 무산되었습니다.

수리과학과 학과설명회

지난 11월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한 학생회장단 선거가 후보등록자가 없어 무산되었습니다.

  • 일시: 11/26(금) 오후 4시
  • 장소: ZOOM 온라인
  • 시간표
    • 16:00 - 16:10 참여자들의 접속 지연 가능성을 고려한 대기 시간 및 행사 안내
    • 16:10 - 16:40 학과 설명회 PPT 발표
    • 16:40 - 16:50 간단한 질의 응답 시간(전체 참여자 대상)
    • 16:50 - 17:00 경품 추첨
    • 17:00 - 17:30 소회의실 구성하여 조별로 질의응답 및 이야기 시간(혹은 모의 수업)
  • 세부 운영 보고
  1. 학과 설명회 PPT 발표의 경우, 예년과 유사한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2. PPT 발표와 경품 추첨이 모두 끝난 이후, 소회의실을 구성하여 보다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경품 추첨은 랜덤하게 진행하였으며, 5명의 당첨 인원에게 경품 지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학과 사무실)
  4. 굉장히 많은 학생들이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응답자의 67.6%가 매우 만족, 93.6% 이상의 응답자가 만족함) 특히, 교수님들이 참여하신 소회의실 QnA 세션을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수리과학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지난 11월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한 학생회장단 선거가 후보등록자가 없어 무산되었습니다.

이에 수리과학과 학생회 회칙 제51조제1항에 의거하여 학생회 회원을 대상으로 비상대책위원을 모집하였습니다.

수리과학과 진입생 새터반 TF 및 인수인계 TF 구성

2020년도 교내 행사가 대부분 비대면이었으므로, 2020년도 학과 진입생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과의 역할이 예년에 비해 클 수 있음을 고려하여 진입생 새터반(가칭) TF를 구성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집행부의 연속성을 위해 인수인계 TF 또한 구성하였습니다.

2020년도 4분기 결산안

아래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1YjX1rjLMDhaaFz3PdsuZWyh99PLsAx600OQRFpc0KE/edit?usp=sharing

보고안건17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이동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 신소재공학과 진입생 간담회 및 개강파티

8월 27일 목요일 1시 가을학기를 맞이하여 진입생 간담회 및 개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아쉽게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고, 줌을 이용하였습니다. 줌 링크는 행사 전 메일과 카카오톡으로 전달을 하였습니다. 총 35명의 학생과 교수님 13분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먼저, 신소재공학과 행사를 소개하고, 참여 교수님, 학생 자기소개 시간을 가진 후, 학생회에서 준비한 간단한 게임을 통해 조별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조별 게임은 진입생이 신소재공학과와 관련되어 알아야 할 내용들로 이루어졌습니다. 게임을 진행한 후, 각 조별 내에서 교수님과 학생들이 자유롭게 대화하는 시간을 가지며 마무리하였습니다. 행사 참여 상품으로 총 580,505원 사용되었고 이는 과사무실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였습니다.

2020 신소재공학과 진로 간담회

10월 7일 수요일 12시에 신소재공학과 진로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줌을 이용한 온라인으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총 31명 학생회 교수님 13분이 참여 해주셨습니다. 행사 참여 상품으로 총 209,095원 사용되었고 과사무실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였습니다.

온라인 케어 행사(여학생 간담회)

지도교수님과 지도 학생들의 소통 창구를 넓히고자 각 지도 교수님마다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온라인 케어 행사에 해당되어 있던 예산은 10월 27일에 진행된 여학생 간담회로 사용되었습니다. 참여자 6명의 상품권금액으로 55,860원이 사용되었고 과사무실에서 모든 비용을 부담하였습니다.

신소재공학과 학과설명회

11월 19일 목요일 4시 30분에 신소재공학과 학과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행사는 줌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진행 방식은 학생회장 진행 아래, 교수님 두 분, 그리고 과대/부과대 발표 총 3타임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습니다. 총 180명의 새내기 학생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홍보를 위한 페이스북 공유이벤트도 진행하였습니다. 공유이벤트 상품 10명, 학과설명회 참여자 중 추첨하여 150명 분량의 상품권을 지급해 총 3,077,040원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비용은 과사무실에서 부담해주셨습니다.

2020년도 4분기 신소재공학과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v0E9E7MYwR5V45Rhm1DSgeCDdS1058WR3QVXhUcBx4/edit?usp=sharing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2020학년도 가을학기 학과설명회

  1. 일시: 11월 18일 (수) 19시
  2. 장소: Zoom 을 이용한 실시간 화상 회의
  3. 주요 내용: 원자력 및 양자 공학 소개, 진로 및 취업 전망 전반, 질의 응답 등

2020 4분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6ZJOUsMdm4F8Qonz-wXfOY7Z6C-4DUIHHnOgRJoY_k/edit?usp=sharing

끝.

보고안건19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1.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류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소통EE & fEEdback

전자과 관련 여러 자료들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카카오톡 챗봇 <소통EE>를 개발함.

전자과 전공과목 및 개별연구 OTL 후기 작성을 독려하고자, fEEdback 사업을 진행함. 추첨을 통해 상품 지급 완료.

2. SNACKEE

전자과에 관심 있는 새내기를 위해, 전자과 학생과 새내기 소모임을 만들어주는 SNACKEE 사업을 진행함.

3. 여학생모임

매학기 진행하는 오프라인 여학생모임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기에,

연사를 섭외하여 서면 인터뷰 자료를 만들어 학부생들에게 배포함.

4. 진로콘서트 ONAIR & 학과설명회

작년에 진행한 진로콘서트, 학과설명회를 유튜브 라이브 형식으로 바꾸어 진행함.

5. EE 스포츠 대회 1&2

온라인으로 학부생 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E-Sports 대회를 진행함. (종목은 각각 LOL과 피파4)

6. 2020년 4분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MrFhugoz-2M6XaaUJQDrghdelwIUh04k9vUAJAGlB4/edit?usp=sharing

보고안건20 전산학부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중간고사, 기말고사 간식 이벤트

10월 13일(화) 오후 8시에 중간고사 간식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공부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 한 장과 응원 멘트를 적어 보내 준 학우분께 햄버거 기프티콘을 보내드렸으며, 56명의 학우분이 참여해주었습니다. 12월 8일(화) 오후 8시에 기말고사 간식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53명의 학우분에게 기프티콘을 보내드렸습니다.

진로콘서트

11월 4일(수)에 Zoom을 통해 전산학부 진로콘서트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창업, 취업, 학업 분야의 연사님을 한 분 씩 섭외하여 강연 및 패널 디스커션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행사는 전산학부 소속 학우분들 외에도 모든 학우분들께 열린 행사로서, 전산 관련 진로를 고민하는 카이스트 모든 학우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든 행사입니다.

문화행사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산학부 과 행사 축소로 인한 학부생의 교류 감소로 인해, 학부생 간 유대감을 높이면서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신설 사업을 구축했습니다. 11월 19일(목), 20일(금)에 루미큐브, 오목게임을 진행해 우승자에게 상품을 증정했습니다.

학과설명회

11월 24일(화) Youtube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새내기 학부생을 위한 학과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300명의 새내기 학부생이 참여해 주었습니다. 전산학부 학생회장단, 전산학부 교수님, 취업과 연구 분야의 선배님들이 참여해주셔서 유익한 시간을 가졌습니다.

결산안

지난 기층예산심의위원회에서 2020년 12월 27일까지의 집행 예산이 포함된 하반기 예산을 제출하고 승인받았기 때문에 아직 집행되지 않은 항목이 있습니다.(하반기 사업 대학우 설문조사) 따라서 결산안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AQPKgkqD-J59YiODsxVYw3PDpTfswhoa-tgxNteZVE/edit#gid=0

보고안건21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부학생회장 이재령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총무 임명

19학번 총무를 담당할 학생을 모집하였고, 그 결과 19학번 정현우 학생이 2학년 총무로 임명되었습니다.

항공우주공학과 학과 설명회

11/11(수) 19시, 학과 선택을 앞둔 새내기를 대상으로 학과 현황, 졸업 후 진로, 학과 생활에 대해 발표하는 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약 140명의 학생이 참석하였습니다.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단 선거

내년 학생회장과 부학생회장을 선출하는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단 선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정후보 양동욱, 부후보 남윤호가 학생회장단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찬성 34표, 반대 2표, 기권 2표)

2020년도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AhIoVLex1ZD5k7_oUFKVAU1DnOnOKovB/view?usp=sharing

보고안건22 화학과 운영보고 및 20년도 4분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김재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화학과 학과설명회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학과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개별연구 교류행사, 졸업생 간담회 진행

개별연구 교류행사(대학원 CA 및 학부생 연사)와 졸업생 간담회(학부 00학번 졸업생 선배)를 진행하였습니다.

스터디사업 우수조 선정

스터디사업 우수조 선정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화학과 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모집

학과 학생회장 선거가 무산되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모집을 진행했습니다.

2020년도 4분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m7Fq2iGgM5XLfvZVmF6LSPTa0TtyA7pM/view?usp=sharing

보고안건23 격려기금특임위원회 운영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격려금특임위원회장 서성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배경

2020 제 19차 중앙운영위원회 당시 격려금 관련 회칙 개정안에 대한 주 피드백은 간략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1. 격려금 대상자를 단체장 및 업무 책임자에 대해 한정

2. 비율이 아닌 고정 금액

3. 이월금 유지


해당 피드백에 맞춰 개정안을 수정하였으며, 수정안은 아래 확인 부탁드립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AIy4_vWhUT3rO7Z65B9PKuhW5e4Q7N6c/view?usp=sharing

보고안건24 감사원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감사원장 김용준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1. 기구 구성 현황

김용준 19 전기및전자공학부 전현민 18 전기및전자공학부 김지원 18 전기및전자공학부


2.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CosxSkY7yDOjX2OndwTxXttXckwoKj5/edit#gid=355365566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① 사무실 위치: 장영신 학생회관206호

② 비품 목록

컴퓨터, 1인용 책상, 금고, 5층 책장, 큰 책상, 의자, TV스크린, 매트리스, 손님용 의자, 냉장고, 칸막이, 계산기, 소화기, 프린터, 칠판, 옷걸이, 단프라박스

③ 소모품 목록

포스트잇, 필기구(볼펜, 형광펜 등), A4 및 노트, 프린터용 잉크, 빗자루, 보드마카, 각종 필기구, 집게 등 사무용품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① 신입 감사위원 선발

② 상시 질의응답

피감기구-감사원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및 메일을 통해 상시 질의응답이 가능하도록 함

③ 정기회계감사

보고안건25 문화자치위원회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기구 구성 현황

고대력(16, 생명과학과, 위원장)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 위원)

강동재(18, 기술경영학부, 위원)

이정윤(18, 물리학과, 위원)

김민준(19, 기술경영학부, 위원)

안준용(19, 기술경영학부, 위원)

예산안 및 결산

가을학기에는 별도의 예산 집행이 없습니다.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 201호 (코로나-19로 인해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시설물 보유 현황

코로나-19로 인해 사무실 배정 이후 사무실을 이용하지 않아 보유한 시설물 확인이 어렵습니다.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사업내역

1. 사전심사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으로 인해 학생지원팀과의 협의에서 사전심사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2. 사후심사

코로나-19로 인해 승인된 사업이 없었으므로 사후심사가 없었습니다.

3. 문화자치기금 심사규칙 제정

문화자치기금 신청 서류에 간소화에 이어 회칙 상에 존재하나 기존에 제정되지 않았던 문화자치기금 심사규칙을 제정하였습니다. 초안 작성 후 위원회 내부 피드백과 학생지원팀의 의견을 취합하였고, 공표의 경우 관련된 학생회칙을 총학과 협의하여 추후 진행할 예정입니다.

4. 문화자치위원회 관련 세칙 검토

세칙 개정 과정에서 개정이 누락되었던 세칙과, 현황과 맞지 않는 세칙 조항들, 문화자치위원회 구성 및 임기와 관련된 사항 들을 검토하였습니다. 명백히 오류가 있어 추후 개정에 필요한 부분과, 원할한 문화자치위원회 운영에 도움이 될 세칙 개정안을 작성하여 총학에 전달하였습니다.

사업계획

임기 종료 예정으로 차기 문화자치위원회에 대한 인수인계 자료 검토만이 예정되어있습니다.

보고안건26 소통국제화위원회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소통국제화위원장 이장건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목차

1. 기구 구성 현황

직위 이름 학년
위원장 이장건 17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 및 번역근로 오주원 19
권도아 19
이재욱 18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 하태균 16
김준협 19

2. 예산안 및 결산

2020년도 하반기 예결산안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본회계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2,400,000 ₩2,400,000 100% 월20만*3인*4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0 0% 이번학기 온라인강의로 인해 계획없음
총계 ₩2,490,000 ₩2,400,000 96.39%
지출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소통국제화위원회 본회계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2,400,000 ₩2,400,000 100% 월20만*3인*4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0 0% 이번학기 온라인강의로 인해 계획없음
총계 ₩2,490,000 ₩2,400,000 96.39%
전년도 당해년도 전년도 대비
수입 ₩2,490,000 ₩2,400,000 96%
지출 ₩2,490,000 ₩2,400,000 96%
잔액 ₩0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및 시설물이 없습니다

4.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1. 번역 모니터링 및 번역평가 보고서
    1.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들은 과 학생회와 자치단체들이 공지를 할 때 학교내에 있는 국제학우들도 충분히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지들이 영어로 번역이 잘 되어있는지, 형식은 잘 지켜지는지 모니터링을 합니다. 공지가 잘 번역이 되었는지, 공지 형식은 잘 지켜졌는지를 모니터링하며 공지가 잘 번역이 안되었을 땐 시정 요청을 합니다. 또한 번역 모니터링을 한 결과를 토대로 각학과에 대한 번역평가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번역 모니터링 보고서는 번역율, 번역 권유 공지 수, 단체별 공식 소통매체, 번역 형식 이행률 그리고 번역 시정요청이 포함됩니다.
    2. 2020년 하반기 1차 보고서
    3. 2020년 하반기 2차 보고서
  2. 번역근로
    1. 모니터링을 받는 단체들은 필요한 서류나 공지가 원활히 영어로 번역이 될 수 있도록 단체들로부터 번역 요청을 받고 번역을 합니다. 번역은 ISSS에서 근로학생수당을 받는 번역 근로들이 번역을 합니다. 회칙과 같은 양이 방대하고 긴 서류는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으며 급한 경우에는 임시번역근로를 활용하여 번역을 합니다.
  3. 학생사회용어 단어 번역 사전
    1. 소통국제화위원회는 학내 사회 공식 행사들이나 회칙에 쓰이는 용어들이 다른 번역근로가 번역을 하거나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을 하더라도 공지들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사회용어 단어 번역사전을 제작합니다. 드라이브 링크를 공개하여 각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을 할 때 참고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리크루팅
    1. 리크루팅을 하여, 새로 하태균 위원님과 김준협 위원님을 선발하였습니다

보고안건27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최윤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 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기구 구성 현황

위원 13인

최윤석(19, 생명과학과, 위원장)

정건영(15, 전산학부)

김신엽(18, 전산학부)

박세린(18, 생명화학공학과)

박혜수(18,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유슬기(18, 생명과학과)

이수빈(18, 생명화학공학과)

허송현(18, 항공우주공학과, 회계사무)

양지수(19, 바이오및뇌공학과, 부위원장)

홍종옥(19, 산업디자인학과)

박창현(20, 새내기과정학부)

신예은(20, 새내기과정학부)

하지흔(20, 새내기과정학부)

준위원 1인

이주희(석사 18, 건설 및 환경공학과)

예산안 및 결산

20' 하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9PQraY26oVX9pvspxA958TFVG6lW13fa-_Dgfa3Ia_g/edit?usp=sharing

20' 상반기 회계감사자료: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syf2swrRSTk94cOON238DnBo1j0QKd2p20k9VRl3QA/edit?usp=sharing

지난 전학대회에서 내년 1분기 예산안까지 승인 받았습니다.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N13-1) 205호

비품 목록

컴퓨터 2대, 수납장 2개, 책장, 책상(회의용 1개, 상담용 1개, 컴퓨터용 2개), 의자(내담자용 1개, 사무용 11개), 프린터, 화이트보드, 문서세단기, 냉장고, 칸막이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사업내역

2020년 4분기 사업내역

1. 인권벨트 회의 참석

인권벨트는 포용성위원회, 인권센터, 학부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인권센터, 옴부즈퍼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등 교내의 다양한 인권기구 및 학생자치기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캠퍼스 내에서 발생하는 인권 관련 이슈 또는 정책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회의가 정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위원장이 해당 회의에 학소위 대표 자격으로 참여하였습니다.

2. 인권 달력 제작

인권 관련 기념일에 대한 인권달력을 제작하여 학소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하였습니다.

3. 2020 가을 인권주간 진행

아래와 같이 인권주간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인권부스: 2020 인권주간 사이트의 부스 페이지에 참여 단체의 소개글, 캠페인 홍보, 사업 홍보 등의 내용이 들어있는 게시글을 업로드한다.

인권도화지: 인권 분야의 질문을 선정한 다음, 그에 대한 대답을 Google form을 통해 수집한다. 수집한 답변은 메모지에 적힌 이미지 형태로 변환하여 2020 인권주간 사이트의 인권도화지 페이지에 하나씩 추가하는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한다.

인권 강연: 이전의 인권주간과 같은 방식으로 다양한 인권 분야의 연사를 초청한 다음, Zoom을 통해 강연을 진행한다.

비건식탁: 자신이 요리하거나 먹은 비건 음식 사진을 제보 받아 업로드하여 비건 음식에 대한 친숙함을 높이는 행사를 진행한다.

4. 타 인권단체와 교류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B, C교수 권력형 성폭력 사건 해결 사안에 연대하였습니다.

5. 교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아라 및 카대전을 모니터링을 진행하였습니다.

6. 사건 현안 대응

학내 장애대학생 현황 파악에 대하여 당사자 보호 요청

7. 선거 질의

해당 선본에 인권 질의서를 송부하여 답변을 게시하였습니다.

사업계획

1. 인권 달력 제작

매 정기 회의 시 인권 달력 제작을 희망하는 위원을 모집한 후 해당 날짜까지 인권달력을 제작하여 학소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한다.

2. 페이스북 페이지 정기 보고

학소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 이전 학기 학소위 업무 내용을 보고한다.

3. 사건 현안 대응

대응: 학내 인권 침해 사안이 발생했을 경우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사후 조치를 취한다. 특히 피해자에게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거나 고충 상담 등 학소위 차원에서의 도움을 제공하고, 필요하다면 인권센터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기관으로 연계를 지원한다.

연대 및 협력: KAIST 내외의 단체에서 인권 관련 사안에 대한 연대 요청을 할 경우, 이에 응하거나 협력할 수 있다. 연대 결정은 학소위 내부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이루어진다.

4. 고충 상담 운영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등의 공식 창구를 통해 인권 침해 사안을 접수하고, 상담을 요청할 경우 상담 교육을 받은 상담TF 인원이 상담을 진행한다.

보고안건28 비상대책위원회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안건삭제

보고안건29 동아리연합회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67조(심의원칙), 제168조(사전심의)

사업계획

새내기 어몽어스 페스티벌(완료)

‘새내기 어몽어스 페스티벌’은 새내기들 간의 비대면 친목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어몽어스'를 기반으로 기획한 사업입니다. 총 26명의 인원이 모집되어 8-10명 내외의 조를 구성해 게임을 진행하였으며, 11월 26일부터 12월 6일까지 지정된 카카오톡 채팅방으로의 사진 전송을 통해 조별 참여 인증을 받았습니다. 21년도 1분기에 최종적으로 참여가 확인된 조에 상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워크샵(연기)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해짐에 따라 11월 29일에 예정되었던 워크샵을 연기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코로나 확산세가 사그러들지 않아 겨울학기에 진행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1분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cYAgKDrMNkExpQ6e464QviotpsUfnvFTnTcJxqYNQI/edit?usp=sharing

보고안건30 건설및환경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옥승원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1 1분기 사업 계획서 및 예산안 없음.

보고안건31 기계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2021 1분기 사업 계획서 및 예산안 없음.

보고안건32 기술경영학부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강동재
  • 안건상정근거 제167조(심의원칙), 제168조(사전심의)

20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 없음.

보고안건33 물리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이정윤
  • 안건상정근거 제168조(사전심의)

2021 1분기 사업 계획서 및 예산안 없음. 끝.

보고안건34 바이오및뇌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제168조(사전심의)

2021 1분기 사업 계획서 및 예산안 없음. 끝

보고안건35 산업디자인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2021 1분기 사업 계획서 및 예산안 없음


보고안건36 산업및시스템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1년도 1분기 사업 계획 없음.

보고안건37 생명과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6.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정현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없음

보고안건38 생명화학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5.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하진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1년도 1분기 예정 중인 사업이 없습니다. 따라서 예산 역시 0원으로 책정하였습니다.

보고안건39 수리과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사업 계획

수리과학과 진입생 새터반

2020년도 수업이 전면 비대면으로 시행되어 학과 진입생의 추후 학교 생활 적응에 학과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고려되어 추진하는 사업.

현재 구체적인 사업 구성 단계에 있음. 세부 사항은 미정이나,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수리과학과 학부 학생회 집행위원회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루어짐.

수리과학과 오픈랩

매년 진행하는 사업으로, 수리과학과 대학원 연구실을 소개하고 소속 대학원생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임.

2020년도의 경우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으며, 2021년도 상반기에도 비슷한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임.

2020년도 행사 참여자들의 요청에 따라 (사후 설문 결과) 필수적으로 추진할 사업 중 하나임.

수리과학과 헬프데스크

헬프데스크는 수리과학과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매우 필요한 사업으로, 2020년도에는 연사 지원자가 없어 무산되었지만 2021년도에도 추진 기획 중임.

파이데이 행사

수리과학과의 정체성과 가장 어울리는 사업으로, 대면 강의 진행시 예년(2019년도)와 비슷한 규모로 진행할 계획이나, 비대면일 경우 사업을 축소하여 쿠폰 등을 보내는 방법을 구상중임.

사업 예산안

아래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6XN1pHmEB-d5SVnagYV6ZWmE6LXLrn2dVNzsFFz2Hs/edit?usp=sharing

보고안건40 신소재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이동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1년도 1분기 사업 계획 없음.

전년도 결산과 당해년도 예산 모두 0원입니다.

보고안건41 원자력및양자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1분기 사업 계획 및 예산 없음.

21년도 1분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WknB8gTJHSHqMBsnVGuaKDG9kQytcpoZavbf0Wk8Nk/edit?usp=sharing

끝.

보고안건42 전기및전자공학부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1.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류현
  • 안건상정근거 제168조(사전심의)

1. 과대표단 사전질의

20학번 과대표단 선출을 위한 사전질의를 진행할 예정.

2. 21년도 1분기 예산안

아래 링크에서 <20 대표단 선거> 항목 참고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5P29yPP7kWKnVtgsIXtwjmYw6xzsg3vxcCsMV7woyp4/edit?usp=sharing

보고안건43 전산학부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2020년 하반기 전산학부 대학우 설문조사

2020년 하반기에 진행한 전산학부 사업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참여한 학우분들 중 추첨을 통하여 상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후 이를 2021년 사업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사업 예산안

소통부 전산 학부 소통 채널 학생 설문 이벤트 ₩82,000 ₩100,000 122.0%
학생 Human of CS ₩0 ₩0 0.0%
학생 예비비 ₩0 ₩0 0.0%
₩82,000 ₩100,000 122.0%
합계 ₩82,000 ₩100,000 122.0%

보고안건44 항공우주공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부학생회장 이재령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1년도 1분기 사업 계획 및 예산 없음. 끝.


보고안건45 화학과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1분기 예산안 없음.

인준안건1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단 및 비상대책위원회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83조(구성), 제84조(위원장단), 제58조(집행기구에 관한 사항)

배경

제34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 중 총학생회장단 선거가 무산되며 학생회칙 제83조에 의거하여 2020.12.07 00:00~2020.12.19 23:59 동안 비상대책위원회 모집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명단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kWTB4fL7CQtckfitf5QCdEky56TbaKBKj7xtM9okPU/edit?usp=sharing


이후 12월 23일 회의를 통해 비상대책위원장단을 선출하였으며, 국장단을 확정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단 : 위원장 - 박규원(18, 화학과), 부위원장 - 황지성(17, 신소재공학과)

총무실장 : 유지예(17, 바이오및뇌공학과)

집행지원실(가칭) : 고경빈(19, 생명과학과)

서기실(가칭) : 한정현(20, 새내기과정학부)

정책국 : 김성호(17, 전기및전자공학부)

복지국 : 홍유승(20, 새내기과정학부)

사무국 : 조호정(19, 화학과)

국제사무국 : 조민규(18, 전산학부)

디자인정보팀 : 최다은(17, 전산학부)

회계팀 : 정우진(20, 새내기과정학부)

논의 요청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장단 및 국장단, 위원들의 인준을 요청드립니다.

인준안건2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단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신종혁
  • 안건지작성일 : 2020.12.26
  • 안건상정근거 : 학생회칙 제90조(위원장단)

1. 선거방식

위원장/부위원장 선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후보 등록 : 출마를 희망하는 위원은 위원장 메일로 출마소견서를 제출

• 후보 소견 발표

• 공개 및 익명 질문 토론회 : 사전에 위원들로부터 카카오톡 오픈톡방으로 제출받은 질문을 위원장이 질의, 일반 위원들도 자유 질의 진행

• 투표 : 위원장단이 온라인 채팅으로 투표를 진행

• 개표 및 선거 결과 공고 : 위원장단의 개표 후 선거 결과 공고

2. 선거 경과 및 결과

9월 16일(수) 진행된 위원장 선거의 경우, 안선호 사업국장(7기)이 출마했습니다. 투표 결과, 재석한 10명의 위원 중 10명의 찬성, 0명의 반대, 0명의 무효표가 있었습니다. 내부 회칙에 따라 단선은 재석 위원 2/3 이상의 동의로 선출되므로, 안선호 위원의 당선을 확정했습니다.

3. 위원장단

위원장 안선호(사업국(국장), 7기, 전기및전자공학과, 19학번)

인준안건3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단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 90조 (위원장단)

선거 방식 및 결과

  • 선거(11월 27일) 2주 이전 학생복지위원회 내부 회칙에 의거하여 선거관리위원회 3인 선발 완료.
  • 선거 2일 전 까지 위원장 후보 1인, 부위원장 후보 1인이 등록을 완료함.
  • 2020년 11월 27일, 후보 소견 발표 및 질의 응답 시간을 가진 후 선거 진행.
  • 선거 결과 두 후보 모두 과반수의 투표율을 달성하여 29대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단에 당선.

위원장단

위원장 당선인

  • 이원재 (28대 학생복지위원회 문화국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19학번)
  • 재적 27인 중 찬성 27, 반대 0

부위원장 당선인

  • 고건영 (28대 학생복지위원회 복지국원, 기계공학과, 19학번)
  • 재적 27인 중 찬성 27, 반대 0

인준안건4 행사준비위원회 위원장단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 90조 (위원장단)

1. 개요

위원장으로 원창현, 부위원장으로 장재일이 각각 지원을 하여 사이버카포전 후, 행사준비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소견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모든단원이 찬반투표를 진행해 재적 24명 중 24명 찬성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이에 제 90조(위원장과 부위원장) 상설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자체 호선하고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개정 2011.02.06, 2016.12.23>에 따라 인준을 받기 원합니다

2.당선인

  • 제14대 위원장 원창현

19학번 생명화학공학과 원창현

  • 제14대 부위원장 장재일

19학번 항공우주공학과 장재일

인준안건5 감사원장 인준

[보기] [새로 고침]

안건 삭제

인준안건6 감사위원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3.
  • 안건지작성자 감사원장 김용준
  • 안건상정근거 감사시행세칙 제 10조


제10조(위원)

  1. 감사위원 후보자는 본회 정회원 중 감사원의 추천을 통해 모집하며 후보자는 전학대회에서 인준한다. 단, 후보자가 3명 이상일 경우에는 감사원 내부 심의를 통해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한다.
  2. 감사위원 6명 중 3명은 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인준하며, 나머지 3명은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인준한다.
  3. 감사원 구성 정원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감사원은 전학대회 종료 후 15일 이내에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고 이를 전학대회에서 서면의결 형식으로 인준한다


12월 25일 밤 11시 59분에 감사위원 지원을 마감하고 주말 이후 면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선발 이후 제 10조에 의거해 서면의결 형식으로 인준하겠습니다.

인준안건7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선출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4.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99조(회장단),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학부 학생회 회칙 (2019.11.06 개정)

1. 선거방식

회장단 선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11/23~11/29(18:00): 후보 등록 기간

- 12/1: 후보자 서류 등록 및 공고

- 12/4 ~12/6 (18:00): 바이오및뇌공학과 과학생회장 및 3,4학년 과대표단 선거 진행

- 12/7: 개표 및 결과 공고, 과학생회장 및 3,4학년 과대표단 임명

2. 선거 경과 및 결과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선거의 경우 바이오및뇌공학과 19학번 서덕규 학생이 단일후보로 출마하였습니다. 투표 결과, 총 유권자 80인 중 31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유효 투표율인 33.3%를 넘겼으며, 31명 중 30명이 찬성, 1명이 기권으로 찬성 투표과 과반이 되어 19학번 서덕규 후보가 학생회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논의안건1 인권가이드라인 제정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12.25.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제39조제6항

배경

학생 사회 내 인권 담론의 형성 및 학내 구성원의 인권 보호를 위한 규정과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2017년 인권 가이드라인 제정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를 중심으로 논의되어온 가이드라인 안을 체택하여 본격적으로 도입하고 추후 발전 원동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권가이드라인 안: https://drive.google.com/file/d/1_yCbt-qc3XTpToxyC-4jeg0ciL-iWO-o/view?usp=sharing

논의 요청

가이드라인 안을 체택하여 학부 총학생회 공식 가이드라인으로 제정 할 것을 요청드립니다.

논의안건2 2021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분배 비율에 관한 논의

[보기] [새로 고침]

배경

제166조(회계 분류)

본회의 회계는 다음과 같이 분류하며 매년 말 정기 전학대회에서 다음 연도 의 각 회계에 대한 분배 비율을 결정한다. 단, 학생회비가 변동되었을 경우 직후 전학대회에서 분배 비율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는 직후 회계분기부터 적용된다.

  1. 중앙회계: 총학생회의 일반 사업 및 집행기구, 동아리연합회, 전문기구, 특별기구 재정지원
  2. 기층기구회계: 학과·학부 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 재정지원
  3. 격려기금: 회칙에 따라 정해진 본회 각 기구 선출직 및 국장 활동비 지원
  4. 문화자치기금: 본회 회원의 문화 진흥을 위한 자치 사업 지원

회칙 상 2021년의 분배 비율을 결정하여야 하지만 2021년 가을학기가 대면 수업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고 이에 따라 학생회비 납부 금액 혹은 방식이 변동될 가능성이 높으니 2021년 상반기에 한하여 분배 비율을 논의해주었으면 합니다.

참고 자료

학생회비 : 해당 반기에 납부된 학생회비

2018년 2019년 분배 비율(예산) : 중앙회계 55% / 기층기구회계 20% / 격려기금 25%

2020년 분배 비율(예산) : 중앙회계 58% / 기층기구 17% / 격려기금 25%

2020년 상반기 분배 비율(결산) : 중앙회계 57.6% / 기층기구회계 0% (가을학기에 집행) / 격려기금 22.5%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NYKr4gr0rAl8POnuRIIZf3l_4iYEV-Hu1z9szX2K7E/edit?usp=sharing

2020년 하반기 분배 비율(결산 - 미완) : 중앙회계 30.9% / 기층기구회계 28.1%(봄학기분 포함, 봄학기 분은 봄학기 학생회비 기준 17%로 지급함) / 격려기금 25.4%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0HqltsioR-kUjKbQWF16coFkjM4o6yCtb9a8lIDak/edit?usp=sharing

논의 요청

2021년도 상반기 학생회비 분배 비율을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