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2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보고안건1

  • 안건지작성일 : 2020.02.12
  •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정기보고

회장단 운영보고

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관련된 대책을 학교 측과 논의하였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와 학내 커뮤니티인 아라에 5차례에 걸쳐 공지하였습니다.

의료상조회비 정책 변경안 승인

학부 총학생회장이 당연직 이사로 활동하는 의료상조회의 정책 변경안을 승인하였습니다. 변경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미가입자(외국인학생 해당)
    • 변경 전: 종합병원 45% / 일반병원 60%
    • 변경 후: KAIST클리닉 50% / 외부병원 30%
  • 과잉진료 의심관련 치료비 연간 최대 지원금액 조정 (과잉진료 의심 치료 항목 : 도수치료비, 추나요법 치료비 등)
    • 변경 전: 도수치료비 등 30% 지원 / 연간최대 500만원
    • 변경 후: 30%지원 / 연간최대 50만원
  • KAIST 피부과 비급여치료비
    • 변경 전: 50% / 연간최대 50만원
    • 변경 후: 50% / 연간최대 20만원

현재의 의료상조회 운영 방식과 일정 상 구성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반영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차후에 개선책을 구성하여 제안할 계획에 있습니다.

학생상벌위원회 참석

학부생 대표의 자격으로 학생상벌위원회에 참석하였습니다.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참석

학부생 대표의 자격으로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조정위원회 진행

지난 1월 16일에 1월 정기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해오름식, 학생회비 납부자에 대한 혜택, 축제 시기 조정 등을 안건으로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과학기술특성화대학 회장단 연석회의 참석

지난 1월 18일에 5개의 과학기술원특성화대학 회장단이 모인 연석회의를 KAIST에서 진행하였습니다.

KAIST 개교 50주년 행사 기념사업 협의

KAIST 개교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행사를 제안하였고 현재 협의 중에 있습니다.

DGIST-KAIST 연합 농촌 봉사활동

매년 여름방학에 DGIST와 함께 농촌 봉사활동을 진행해왔었으나, 작년의 경우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기에 진행하지 못하였습니다. 이번 년도에는 DGIST측과 협력하여 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학사 일정 변동으로 인해 피해 사례 조사

개강이 2주 연기됨에 따라 종강 2주 연기가 확실 시 되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의 장기 계획에 피해가 간다는 의견을 접수 받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 측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화기획국

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해오름식> 기획

기존에 3/5(목) 행사 진행으로 내부 회의를 통해 결정을 내렸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2~3월의 대규모 행사는 안전을 위해 취소되어야 한다는 판단하에 잠정적으로 기획을 중단하였습니다. 사태의 심각성이 완화될 시, 3월 셋째 주(개강 직후)에 행사를 진행하도록 기획을 시작할 것이며 이에 대한 판단은 2월 말에 국서 내부 회의를 통해 내릴 예정입니다.

<힐링캠프> 기획

기존에 3/27~28(금,토) 행사 진행으로 내부 회의를 통해 결정을 내렸으나 개강이 2주 연기됨에 따라 4/17~18(금,토)으로 행사 진행 날짜를 변경하였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의 사태가 심각해져 4월 중에도 행사를 진행하기 어렵다 판단될 경우 5월 중(5/15~16, 미정)으로 행사를 연기할 것이며 이에 대한 판단은 3월 초에 국서 내부 회의를 통해 내릴 예정입니다. 현재 행사를 위한 각종 렌탈 업체에 컨택을 완료하였습니다.

<봄을 찾기> 기획

행사 진행 여부와 시기(개강 이후~4월 초)를 결정지었으며 세부 컨텐츠 기획 중에 있습니다.

복지국

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OLEV 제2노선 개설 논의중

앞서 중앙집행위원회, 총학생회장단, 대학원 총학생회, 학부 학생회장분들과 함께 노선 개설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안전팀, 총무팀과 함께 세부 노선 수정중입니다.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 개설 논의중

대학원 총학생회와 함께 대전 주요 터미널의 시간별 수요를 조사하는 설문조사를 제작중 입니다.

생활관 공약 논의중

생활관 자치회장님과 함께 생활관 관련 공약에 대해 논의하고, 생활팀에 전달을 부탁드렸습니다. 생활관 수레 추가 구입, 우산건조 방안 마련, 기숙사 방역 강화 및 관련 정보 제공 강화 등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봄학기 흉부 x-ray 내진 버스 추진중

봄학기에 흉부 x-ray를 촬영할 수 있는 버스의 대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펀티 (의류), 유성 애슐리W 제휴 사업 완료

단체티 회사 펀티 그리고 애슐리W와 교내 제휴를 완료했습니다.

정책국

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군복무 원격 수강 기획

타 학교의 사례와 2019년에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KAIST에 적합한 원격 수강 기획을 논의하였습니다. 2021년 적용을 목표로 진행 중입니다.

조기졸업 관련 학칙 개정 요청

기존 학칙에서는 조기졸업 요건은 ‘휴학기간을 포함하여 7학기 이내에 졸업 요건을 갖춘' 학생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재학기간이 7학기 이하이고, 졸업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학생이어도 수업년한(휴학 기간+재학기간)이 8학기 이상인 경우에는 조기졸업이 불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학교 측에 전달하였고, 학칙 개정 등을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하여 2020년 봄 학기부터 변경된 제도가 적용 될 예정입니다.

논술 레벨 테스트 응시 조건 변경

휴학생의 논술 레벨 테스트 응시가 불가하여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을 인지하였고, 학교 측과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2020년 봄 학기부터 휴학생의 논술 레벨 테스트 응시가 가능해집니다. 휴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논술 레벨 테스트 결과는 테스트를 응시한 학기의 성적에 표기됩니다.

사무국

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중앙집행위원회 겨울학기 세미나 진행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우려되어 단체 외부활동이 자제된 바, 교내(카이그릴, 총학생회 사무실)에서 식사 및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세미나에서는 집행위원들과 기조를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였으며 '학생회론' 강연을 진행하여 역할에 대해 인지하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무실 내부 청결화 및 보안강화

사무실에 비치된 물품들을 분류하여 정리하였고, 노후된 비품들을 교체하였습니다. 더불어 사무실, 회의실, 창고의 잠금장치를 점검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공문 작성 및 발송

학생복지위원회,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행사준비위원회의 요청으로 겨울학기 내부 행사 관련 지원 및 행사 일정 변경을 요청하는 공문을 학생지원팀에 발송하였습니다.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회장단 및 국장단의 요청의 따라 자료 확보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그 예로, 회장단과 국제사무국과 협력하여 외국인 학생 의료상조회 지원 기준 조정 업무에서 관련 자료 조사 등의 업무를 하였습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현재 2017년도 하반기-2018년도 하반기의 의결 기구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국제사무국

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외국인 학생 의료상조회 지원 기준 조정

2019년 7월 16일부터 2021년 2월 28일까지 외국인 학생은 국민건강보험 의무가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카이스트 의료상조회에서 현재 치료비 지급 기준을 유지할 경우 향후 의료상조회 재정에 부담이 되어, 안정적인 의료상조회 운영을 위해 지급 기준을 합리적인 수준으로 조정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의료상조회에서 최근 3년간 지급액을 근거로 외국인 학생들이 국민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한 경우를 가정하여 추정된 추가 비용을 바탕으로 외국인 학생 치료비 지급 기준 조정을 제안하였으며, 국제사무국은 KISA 측과 논의하여 조정안을 승인하였습니다.

해외연수 계획 검토

COVID-19이 발생하여 2020년도 봄학기 개강일이 2주 미루어짐에 따라 종강일 또한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 해외연수 일정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해외연수 일정과 방문하고자 하는 국가 및 대학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협력국

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2020년도 학생 자치단체 현황 업데이트

학생지원팀의 요청에 의해 학생 자치단체들의 회장단, 위원장단, 국장단 등을 업데이트해 전달하였습니다.

2020년도 학부 총학생회 협력국 학과 통합 설문조사

협력국의 사업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설문조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초안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OLEV 제2노선 개설 논의

학부 총학생회 복지국의 요청에 따라 학과 회장님들에게 회의 일정을 전달하였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회계팀

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1분기 회계감사자료 작성

봄학기 사업계획서 초안 작성 및 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