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

보고안건1 중앙집행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67조(심의 원칙)

제167조(심의 원칙)

  1. 예산안·결산의 대상은 학생회비의 수입·지출에 국한되지 않으며, 해당 기구의 모든 수입·지출이 명시되어야 한다.
  2. 예산안·결산은 다음 각 호에 따라 심의한다.
    1. 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전년도 4분기, 금년도 1분기의 결산과 금년도 2분기·3분기의 예산안 심의
    2.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금년도 2분기·3분기의 결산과 금년도 4분기, 익년도 1분기의 예산안 심의. 단, 중앙집행위원회 등 해당 연도 말에 성원의 변동이 이루어지는 기구의 경우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해당 연도 4분기 예산안 심의, 해당 연도 말 정기 전학대회에서 해당 연도 4분기의 결산 및 익년도 1분기 예산 심의
  3. 비상대책위원회의 경우 제2항에도 불구하고 임시 전학대회에서 운영에 필요한 예산안을 심의받을 수 있다.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코로나19 관련 생활관 입사 제한 대응

생활관 입사 제한과 관련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과의 활발한 협의를 통해 '호실 내 짐 보관', '잔류자 배정 기숙사 이용 가능' 등의 변화를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외부인 출입 제한 대응

외부인의 학교 내 지속적인 출입으로 인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에 대책을 제안 및 검토 요청하였습니다. 그를 통해 외부인 전면 출입 제한이 결정되었고, 추가적인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원격 강의 불편 사항 대응 진행중

일주일 간 학부생분들을 대상으로 원격 강의 불편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교학기획팀장, 교수학습혁신센터장님, 교수학습지원팀장님을 만나뵙고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개교50주년 상상소위원회 기획 참여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대학생네트워크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관련 촉구안 연명 진행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을 통해 연명 진행이 결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KAIST 학부 총학생회의 이름으로 연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말 캠퍼스 출입 통제에 따른 배달 음식 관련 검토 진행

주말동안 캠퍼스 내부로 차량 출입이 전면 통제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후 학생들의 식생활 문제 해결을 위해 배달 음식 관련 조치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평의원회 위원 출마

학생 대표 위원 후보로 대학평의원회에 학부 총학생회이 출마하였으며, 3월 27일 기준으로 당선이 공고되었습니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은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의 확산으로 인한 학사일정 변동, 기숙사 정책 변경, 원격 강의의 시행 등 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관련된 회장단의 업무에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설문지 작성, 결과 정리 등)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2월달에 이어 업무 진행 중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코로나 19 대응

코로나 19와 관련된 회장단의 여러 업무를 보좌하고 교수자, 교직원분들을 만나뵈어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기획

타 대학의 군복무 원격수강제도 현황을 검토하고 카이스트에 적합한 안을 기획 중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운영되고 있는 원격 강의의 데이터를 군복무 원격수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 요청 드렸습니다.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수자 대상 설문 조사에 해당 내용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총학생회 <flex> 인스타그램 개설

KAIST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의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산타토익 신규 제휴 계약 체결

산타토익과 신규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밝은눈안과 제휴 재계약 체결

밝은눈안과과 제휴 재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해오름식>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해오름식>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봄을찾기>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봄을찾기>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힐링캠프>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힐링캠프>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중앙집행위원회 신입위원 리크루팅

2020년도 봄학기 중앙집행위원회 리크루팅을 위해 3월 18일 지원서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업무 과중을 방지하기 위해 3월 25일자로 먼저 접수된 지원자에 대해 3월 30,31일에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고 접수 마감 이후 면접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중앙집행위원회 LT 취소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중앙집행위원회 LT> 행사 취소를 결정하였습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 기획

카이스트 개교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나라에 위치한 대학교들에 재학 중인 학부 학생들을 초청하여 카이스트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해외연수 일정 변경

기존 계획으로는 해외연수 사업을 올해 여름에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가 올해 8월에 개최될 예정이기에 이 두 사업을 모두 이번 여름방학을 목표로 하는 것은 버거운 상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해외연수 일정을 올해 겨울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KISA와 제1차 회의 진행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에선 주로 COVID-19 대응, 2020년도 봄학기 사업 등과 같은 내용을 다루었고, 이에 대한 외국인 학생들의 입장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KISA와 MOU를 작성하고, 매달 한 번씩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우 대상 설문조사 공지 (매개체: 페이스북)

COVID-19이 발생함에 따라 원래 기획했던 외국인 간담회를 대체하고자 외국인 학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에선 외국인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국제사무국에서 기획 중인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답변이 충분히 수집되면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사업들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코로나19 관련 타 대학 피해 사례 및 대응법 조사

카이스트 총학생회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타 대학의 유사한 피해 사례와 대응법을 조사했습니다.

학부 졸업준비위원회 모집

2020년도 졸업 준비를 위해 졸업준비위원회를 모집했습니다.

2020년도 통합 과대 선거 및 회장단 재선거

코로나19의 여파로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해진 과대 선거와 회장단 재선거를 온라인으로 통합 진행하기 위해 회칙을 검토하고 일정을 조율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디자인 업무

  • 리크루팅 관련 카드뉴스 및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국장단 명함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습니다.
  • 업무 보고 카드뉴스를 정기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관련 모금 안내 이미지와 학부생 퇴사 변경사항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학생회비 선택 납부에 관한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인스타그램 계정 이벤트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 원총 배분

작년 4분기부터 진행하였던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500만원)을 수령하였고 이 중 대학원 총학생회 할당량(500만원)을 이체하였습니다. 이를 진행하는 과정 중 추가경정 및 사후승인 금액 상한으로 인한 회계 처리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으나 3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추가경정 후 감사원장과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회계 시스템 전산화 프로젝트 진행

기존에 제기 되었던 현 감사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계팀 내부에서 2020 상반기 회계 시스템 보완안을 구상하는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회계 처리를 전산화 할 수 있는 보완안을 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이 보완안을 감사원 측에 전달하였으며 이를 2020 상반기 회계 감사에 적용할 지에 대해 검토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 모니터링

3월 5일부터 3월 20일까지 진행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이를 매일 자정 업데이트 하여 학우들에게 공지하였습니다. 해당 모금은 3월 20일에 마무리 되었으며 모금액 전액을 3월 25일에 학교 총무팀에게 전달했습니다. 총 모금액 및 기부자 명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iffpjNfqU9Zr0B9jR6jBe7mg0pZ3CZqQkOSVVL4xigE

상반기 학생회비 납부 명단 모니터링 및 관리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무기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사업 규모 및 예산 축소 등의 이유로 기존의 학생회비 일괄 공제 시스템을 진행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이번 2020 상반기에 한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해당 판단의 근거를 정량화하여 객관적으로 하기 위해 각 총학생회 산하단체로부터 봄학기 추진 가능 사업계획서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 기존 이월금과 자치 수익금으로 축소된 봄학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각 단체별 사업계획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drive.google.com/open?id=1AiMYFtMj5KVqOhuSANhefdN1C3ydS1WD
  • 학생회비 선택 납부는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매일 납부 내역을 모니터링하여 납부자 명단을 정리 중에 있습니다. 납부자 명단은 매일 모니터링하여 업데이트 중에 있으며 학적팀으로부터 받은 학부생 명단과 총학생회비 계좌의 통장거래내역을 대조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납부자 명단(학번으로 정리)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drive.google.com/open?id=1_3fDCAdK2UySrNdlRy84db2AgpXAir5WT1mWrSa_S6E

결산안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n7iDHYuKrkp7s2aHBG0dyw8xIuUTcGQiL3gbftsRgeI

보고안건2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신종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신학관 공간 예약사업(상시)

신학관 내의 단실과 동아리실, 롯데리아를 제외한 모든 공간의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신학관 물품 대여사업(상시)

신학관 내에 비치된 다양한 비품들을 대여비 없이 대여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및 책다방 상근진행(상시)

책다방은 일반적으로 평일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사무실은 평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합공간예약규칙(완료)

공간예약에 관련된 규칙들을 좀 더 일관되고 쉽게 알 수 있도록 통합공간예약규칙의 초안을 제작했습니다.

공간보증금규칙(완료)

통합공간예약규칙과 연관된 공간보증금 규칙의 초안을 제작했습니다.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총회(겨울 LT) 진행 (완료)

1월 17일(금)~1월 19일(일) 3일간 부산에서 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전체 인원 22명중 20명이 참가했습니다. 논의 안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19년도에 진행했던 각 사업들의 피드백
  2. 팀 개편과 그에 따른 국장단 재선출
  3. 2020년도에 공간위가 추구할 방향 및 각 국의 사업 진행 방향성

2020년 하반기 결산안

2020년 하반기 결산안

보고안건3 학생복지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5.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24시간 무인 운영 체제로 격일에 한 번씩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이 방문하여 청소 및 정산을 진행하였습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및 비품 구비에 이용되고 있고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 겨울 LT

2020년 1월 31일부터 2월 1일 2일간 카이스트 본원 학생복지위원회실에서 대체 진행하였습니다. 가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후 적용 방안과, 기타 안건들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1. 가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후 적용 방안
  2. 봄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사업 방향 확정
  3.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달력 사업 준비

업체와 협력하여 달력 시안을 완성하여 주문하였고, 향후 대면 강의 재개 일정에 맞추어 배포할 예정입니다.

야구 잠바 공동구매 사업

온라인 강의 진행으로 사업 진행이 어렵다 판단하여 신청 금액을 전액 환불한 후 사업을 연기하였습니다.

여기어때 제휴 진행

어플 '여기어때' 와의 제휴 체결 및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019 하반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_IrK_CawUnOyS1q5zQhArRxRql39voCEGRMELigt18/edit?usp=sharing

보고안건4 행사준비위원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2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겨울 LT 진행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2월8일과 9일 이틀간 겨울LT를 진행했습니다. 학교에서 축소 진행하였으며 아래 사항들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석림태울제와 카포전의 팀장단 편성

- 석림태울제 컨셉과 방향성

- 회칙 점검(변동사항 없음)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iri0dVJlk-sslm9A7Iz2unh-y8nIRrsrtoORJRkmr4/edit?usp=sharing

보고안건5 새내기학생회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겨울학기 결산안

19년도 하반기 결산안에 19년도 가을학기, 겨울학기 결산안이 모두 합쳐져 있어 19년도 하반기 결산안으로 대체합니다.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6ntLZE30EXpKzfLddphMss1PS5na2CvCJSFPSCvgCLY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기획 취소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기획단을 구성하여 기획을 진행하던 중 일정 취소로 인하여 기획을 중단하였습니다.

봄학기 사업 변경 사항 논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업의 진행 여부, 일정, 진행 방법 등에 많은 변경이 생겨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보고안건6 건설및환경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옥승원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및 사업보고서

https://drive.google.com/open?id=1VCEg7Uj5zRl_O2XTIJ9U01iYpKjsnMnW

20년도 봄학기 과톡방 개설

20년도 봄학기 과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보고안건7 기계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및 19학번 과대표 선거

4/13~15 동안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및 19학번 과대표 선거를 치뤘습니다.

코로나 사태 과목별 대응

총학생회와 협력하여 과목별 강의방식과 평가기준 개선에 힘썼습니다.

보고안건8 기술경영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4.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강동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명단 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2019년도 입학생 중 한국인 17명과 국제 학생 1명으로 이루어진 총 18명이 기술경영학부에 진입하였습니다.

학과 사무실을 통해 학사과정 진입생 명단을 전달 받았으며, 한국인 17명과 2020년도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및 18학번 학생회 1명으로 이루어진 '기술경영학부 19학번 진입생'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본 채팅방을 통해, 진입생 워크숍을 비롯한 기술경영학부 학사과정 활동들에 관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 하반기 사업 보고

아래와 같이 2019년도 하반기(가을학기, 겨울학기)의 사업보고서와 결산안을 작성하였습니다.

2019년도 하반기 사업 보고서 : https://drive.google.com/file/d/1_YPxxQk1AuuZhfZ2YG6Nvjqb9INzkZis/view?usp=sharing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 https://drive.google.com/file/d/1Dd-bH-pgxGK1tw2skOHObCGcSrALJyEs/view?usp=sharing


2020 기술경영학부 학사과정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아래의 일시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학사과정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습니다.

일시: 2020년 3월 12일(목) 오후 1시

조항정 학부장님, 김혜진 학사주임 교수님, 이지연 학과사무실 선생님, 학생대표 강동재와 2020년 학사과정 진입생이 참여하였으며 기술경영학부 주요 교과목 및 학생회, 행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아래의 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KPbDpX3x6dKBC0jrxgkYiuNFQyctHB6F/view?usp=sharing

보고안건9 물리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이정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물리학과 학생회칙 전부개정

https://drive.google.com/file/d/1dnQDt1FokCReM3TxmUgm1U-LtfXekkq3/view?usp=sharing

위와 같은 안건지를 가지고 물리학과 학우들에게 메일을 보내어 학생총회 서면의결을 실시하였습니다.

서면의결 기간은 2019.12.30.15:00~2019.12.31.23:30까지였고, 의결 결과 전체 인원 124명 중 68명이 의결에 참여하여 63명 찬성, 0명 반대, 5명 기권으로 의결문안이 가결되었습니다.

학생총회 서면의결 이후 물리학과 회장단 및 학번대표단의 회의를 통해 물리학과 학생회칙 전부개정안이 의결되었습니다.

가을학기 스터디 지원

가을학기 스터디 사업이 완료되어 5번 이상 활동을 인증한 스터디 팀장에게 인당 6000원씩 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2020.01.08)

물리학과 19학번 진입생 단체채팅방 개설

2020년에 물리학과에 진입하는 진입생 20명과 비상대책위원장, 부비상대책위원장, 총무로 구성된 단체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공지톡과 잡담톡을 만들었습니다.

당시에는 비상대책위원장단이었으나, 현재 회장단으로 직책이 변경되었습니다.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fXwWAY2fEti23Y8wWbxEcWkxjgDqO-0cl7rs3q_Id0/edit?usp=sharing

보고안건10 바이오및뇌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8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정기 보고


OTL 과목 후기 이벤트 진행

수강신청 기간이 다가와, 학우들의 수강 신청에 도움이 되고자 OTL 과목후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수강신청이 끝나는 기간까지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상품인 문화상품권 5000원권 7매를 구매하여 참여자들로 하여금 상품을 수령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9학번 진입생 명단 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학과 사무실에서 진입생 명단을 받아, 확인하고 단체 채팅방(공지톡, 잡담톡)을 개설 하였습니다.


2020년도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 구성

2019년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 중 17학번, 18학번 학생들에게 올해 활동 여부를 확인한 후, 2020년 학생회를 구성하고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보고안건11 산업디자인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박근용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을 위한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개설

2020년 진입하는 19학번 산업디자인학과 주전공 한생들을 위한 소통 및 공지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산업디자인학과 개설 과목 폐강 여부 논의

산업디자인학과의 남택진 교수님(학과장), 이우훈 교수님(학사 주임), 박근용(학생회장)이 임시 회의를 열어 다음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함.

  • 회의일시 : 2020.3.16(목), 오후 2:00
  • 회의안건 :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실습과목이 대부분인 과목에 대한 폐강 여부에 대한 논의

---

회의 결과 다음 과목에 대한 폐강을 확정함.

  • [ID212] 기초 디자인
  • [ID301]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

추후 다음 과목에 대해 여름 학기에 재개설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피해 사례 조사 및 문제점에 대해 추가 논의하기로 함.

제2020-1회 학과 교과과정시의회 참여

산업디자인학과의 다수의 교수님과 교과과정심의회 위원으로 박근용(학생회장)이 학생들을 대표하여 학과 교과과정시의회에 참여함.

  • 회의일시 : 2020.3.19(목), 오후 2:00
  • 회의안건 : 학사과정 졸업연구 관련 논의

2020 산업디자인학과 과학생비 납부안내

산업디자인학과는 봄학기에 과학생회비를 징수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으며

이를 공고하였습니다.

2020 산업디자인학과 2학년 학생회장단 선거

2학년 학생회장단 선거를 3/30 ~4/16 동안 진행하였으며

과대표에 '이정아', 부과대표에 '표승화', 총무에 '최성민' 이 당선되었습니다.

보고안건12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톡방 개설

2020년도에 학과에 진입한 19학번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입생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진입생들을 포함해서 학생회장, 부회장이 톡방에 포함되어 있으며 여러가지 행사에 대한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19학번 과대표단 선출 및 20년도 집행부 모집

산업및시스템공학과 과대표 선출을 4/6~4/8에 온라인 투표시스템을 통하여 진행하였으며, 당선인을 공고하였습니다.

집행부 모집 공고를 4/14에 올렸습니다. 4/21 온라인 화상 면접을 진행 후 4/22에 집행부원 모집을 완료하였습니다.

진입생 멘토링

학과나 전공 수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진입생들이 더 자유롭게 질문을 할 수 있도록 18학번 집행부원을 멘토로서 배정하여 진입생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입생 학과 가이드 카드뉴스 제작

진입생 오리엔테이션과 MT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학과 시설, 전공필수과목 등의 내용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페이스북 페이지 '아이조아'에 업로드하였습니다.

보고안건13 생명과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정현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생명과학과 진입생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 개설

19학번 진입생들이 공지를 전달받고 학우들끼리 소통할 수 있도록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19학번 과대표단 선거

온라인선거시스템을 이용하여 4/6~4/8 동안 19학번 과대표를 선발하였습니다. 부과대표는 지원자가 없음에 따라 가을학기에 재선거하기로 하였습니다.

19학번 집행부 선발 연기

비대면강의 실시에 따라 19학번 집행부 선발을 가을학기로 미루었습니다.

스승의 날 이벤트 진행

생명과학과 교수님들께 이메일로 감사 인사를 드리는 스승의 날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VWLIfXYXwXYZ3nbLFvkzi3Swarpg2T-fNB4ngBJiu_w

보고안건14 생명화학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하진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생화공 19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개설

19학번 진입생, 18학번 학생회, 18학번 과대표단, 18학번 후기생 등으로 구성된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예정되어 있던 비상대책위원회 겨울 LT를 취소하고, 이를 교내 회의로 대체하였습니다. 논의된 사항으로는 봄학기 사업 연기 및 취소, 19학번 집행부 및 과대표단 선거 일정 논의 등이 있었습니다.


19학번 집행부 선발 연기

비대면강의가 시행됨에 따라 19학번 집행부의 선발을 대면강의로 전환되는 시기로 연기하였습니다.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y_wcbtEmu3uxtv2Ja53x5mzYLytKYc-g/view?usp=sharing

보고안건15 수리과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D0E85g0RDZmRwvAtuYQO5s6-Ws_MMQgF/view?usp=sharing

수리과학과 진입생을 위한 소개백서 배포(3/7)

수리과학과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이 학과와의 논의 후 취소됨에 따라 이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학과 진입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은 소개백서 책자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배포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IQhjPpgU9ntQY_DW8j0LJv-l2idat6Bv/view?usp=sharing

19학번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기획(취소)

본래 2/28(금) ~ 2/29(토) 이틀간 19학번 수리과학과 진입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약 1개월간의 논의 끝에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취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오리엔테이션은 위 항목에서 기술한 소개백서 배포로 대체하였습니다. 4/17일 기준 Zoom을 통해 온라인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19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개설(1/19)

1/19일 기준 19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두 개가 개설되었습니다.

수리과학과 집행부 선발(3/8~4/13)

수리과학과 20년도 진입생 중 수리과학과 학생회 집행부원을 선발하기 위해 선발 공고를 올리고, 지원자들을 받았습니다. 다만, 면접을 진행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어 면접 일정은 무기한 연장 공지하였습니다. 4/13일 기준 선발이 완료되어 총 12인의 집행부원이 현재 활동중입니다.

수리과학과 과대표단 선거(3/31~4/1)

겨울학기 중 2학년 과대표/부과대표 선발 관련 논의가 간헐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인의 과대표와 1인의 부과대표를 선출할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3/28일 기준 수리과학과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과대표단 선거 일정을 아래와 같이 확정하였습니다.

  • 후보 등록 기간: 3/31(화) ~ 4/1(수)
  • 선거 운동 기간: 4/1(수) ~ 4/5(토)
  • 선거 투표 기간: 4/6(월) ~ 4/7(화)
  • 선거 결과 공고: 4/8(수)

4/8일 기준 2학년 과대표와 부과대표 각 1인이 선출되어 공고가 이루어졌습니다.

보고안건16 신소재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이동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신소재공학과 진입생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 개설

2020년도 신소재공학과에 진입한 19학번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체 카카오톡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19학번 과대표단 선거(4/6~4/10)

온라인선거시스템을 이용하여 4/6~4/8에는 과대표를 4/9~4/10에는 부과대표를 선발하였습니다.

19학번 집행부 선발 연기

비대면강의가 시행됨에 따라 19학번 집행부의 선발을 대면강의가 실시되는 시기로 연기하였습니다.

스승의 날 기념 행사

5/15 스승의 날을 맞아, 모든 신소재공학과 교수님께 카네이션과 여러 학생들의 감사인사를 담은 영상편지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보고안건17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원자력및양자공학과 학생회장 권준호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해당 링크 참조.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6g3kWnjxLtsEfTqMN3nVqT6_rdJB6YVC


2019년도 하반기 사업보고

해당 링크 참조.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6g3kWnjxLtsEfTqMN3nVqT6_rdJB6YVC


끝.

보고안건18 전기및전자공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4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류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톡방 개설

1월 초, 학과사무실에 진입생 명단을 요청하여 18학번 과대표단을 포함한 19학번 진입생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진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학생회 겨울 LT 진행

2019년 1월 4~5일에 학생회 겨울 LT를 진행하였습니다.

학생회 친목 도모와 함께 19학번 과대표단 선거 및 집행부원 선발 준비를 위한 회의, 그리고 20년도 전자과 사업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2학년 과대표단 선거

4월 13~15일에 과대표단 선거 진행하여, 과대표 1인 및 부과대표 3인 선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스승의 날 이벤트

교수님들에게 감사 메일 발송하였고, 과사무실에 선물 전달하였습니다.

보고안건19 전산학부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5.23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학생회장 김지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전산학부 행정팀에 요청하여 19학번 진입생 명단과 전화번호를 받아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전산학부 학생회의 구성과 사업에 대한 소개 및 다양한 공지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전산학부 회칙 수정

전산학부 회칙 수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코로나 사태에 따라 온라인으로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의결하였고, 번역본과 함께 아라에 공고하였습니다.

창의적글로벌리더캠프 학과설명회

카이누리에서 주관하는 KAIST 창의적글로벌리더 캠프에서 전산학부에 대해 학과설명회를 진행하였습니다.

보고안건20 항공우주공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부학생회장 이재령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단체 채팅방 개설

항공우주공학과 학과사무실에 요청하여 19학번 진입생 명단과 전화번호를 받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19학번 진입생 환영회 진행

19학번 진입생에게 항공우주공학과의 과목, 학부생 행사, 교환 학생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는 진입생 환영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9학번 과대표단 선거 및 집행부 관련

항공우주공학과의 2학년 과대표단 (과대표 1인, 부과대표 1인) 을 선발하였습니다. 원격 강의 시행으로 인하여 줄어든 집행부 업무량을 감안하여, 2학년 집행부는 대면 강의 시행 이후 선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스승의 날 기념 편지 전달 행사

5/15(금) 스승의 날을 맞아 해당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항공우주공학과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각 교수님에게 보내는 롤링페이퍼 메세지를 구글 설문지로 신청받았습니다. 손편지로 제작된 롤링페이퍼는 카네이션과 함께 교수님께 전달하였습니다.

보고안건21 화학과 겨울학기 운영보고 및 결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김재훈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19학번 진입생 명단 요청 및 과톡방 개설

학과사무실에 방문하여 2020년도에 화학과로 진입하는 19학번 학우들의 명단을 전달받았고, 과 톡방을 개설하여 진입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학과 원격수업 운영 계획 총괄표 공유

화학과 개설 과목의 원격수업 운영 계획 총괄표를 학과 단톡방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유하였습니다.

보고안건22 학생문화공간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신종혁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68조 (사전심의)

신학관 공간 예약사업(중단)

상시에 신학관 내의 단실과 동아리실, 롯데리아를 제외한 모든 공간의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단된 상태입니다.

신학관 물품 대여사업(중단)

상시에 신학관 내에 비치된 다양한 비품들을 대여비 없이 대여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중단된 상태입니다.

사무실 및 책다방 상근진행(중단)

책다방은 일반적으로 평일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사무실은 평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책다방 카드키 설치 (예정)

외부인으로 인한 책다방 물품의 도난 및 파손이 일어나고 있기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냉난방비 절약, 물품 관리, 외부인 출입 통제가 가능한 책다방 출입문 교체 및 카드키 설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학관 단체실 배정 (예정)

교내의 학부총학생회(혹은 비상대책위원회)와 상설 위원회, 특별기구, 자치기구, 전문기구, 기타 위원회를 대상으로 신학관 단체실 배정 서류들을 받아 해당 서류들을 심사하여 단체실을 재배정, 혹은 새로 배정할 예정입니다.

신학관 안전 점검 (예정)

화재 및 기타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신학관의 안전 점검이 있을 예정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보고안건23 학생복지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감염병 확산 우려로 인하여 폐쇄된 상황입니다. 학우들의 안전을 위하여 재 개장 이전 소독 진행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북마켓

코로나 19로 인하여, 2019 가을학기 종강 당시 위탁받았던 도서의 판매가 이루어지지 못하였습니다. 향후 상황에 맞추어 진행할 계획입니다.

리크루팅

제 27대 학생복지위원회의 신입 국원 선발을 위해 3월 5,6일에 오픈단실을 진행하였고, 3월 7, 8일에 면접을 진행하여 총 10명의 신입 국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이후에 3월 9, 10일에 봄 LT를 진행하여, 신입 국원들의 학복위 사업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단합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학기말 택배 사업

2020년도 봄학기 택배 사업은 수요 조사를 진행한 이후 이에 맞추어 진행할 계획입니다.

봄학기 설문조사

봄학기에 실시하는 사업 혹은 다른 필요사항에 대한 학우들의 평가를 듣고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6월 중순에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여름 LT

종강 이후 향후 상황에 맞추어 여름 LT를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장소와 일정은 미정입니다. 구체적인 안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2. 가을 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방향 확정

3.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2020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M3XOshm2CnUJLTknFFH-06LvHCjOTEprxjFW9ks45M/edit?usp=sharing

보고안건24 감사원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19.05.21.
  • 안건지작성자 : 감사원장 김민재
  • 안건상정근거 :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1. 기구 구성 현황

김민재 19’ 신소재공학과

박기현 16’ 생명화학공학과

이아진 16’ 화학과

이윤지 17’ 생명과학과

최선영 16’ 기술경영학부

2. 예산안 및 결산

https://drive.google.com/file/d/1pRYeA6J40CYVuJeE5W0pApWoeDyal8tM/view?usp=sharing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① 사무실 위치

장영신 학생회관206호

② 비품 목록

컴퓨터, 1인용 책상, 금고, 5층 책장, 큰 책상, 의자, TV스크린, 매트릭스, 손님용의자, 냉장고, 칸막이, 계산기, 소화기, 프린터, 칠판, 옷걸이, 단프라박스

③ 소모품 목록

포스트잇

필기구(볼펜, 형광펜 등)

A4용지 및 노트

잉크

4.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①신입 감사위원 선발

②상시 질의응답

피감기구-감사원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및 메일을 통해 상시 질의응답이 가능하도록 함

③19하반기 정기회계감사

④19상반기 자료 반출

대면강의 전환 시 반출기간 지정하여 반출 계획

보고안건25 문화자치위원회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기구 구성 현황

고대력(16, 생명과학과, 위원장)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

강동재(18, 기술경영학부)

이정윤(18, 물리학과)

김민준(19, 새내기과정학부)

안준용(19, 새내기과정학부)

예산안 및 결산

봄학기에는 별도의 예산 집행이 없습니다.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 201호 (봄학기에는 이용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을 배정받은 첫 학기로 코로나-19 진정 이후 시설물 보유 현황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봄학기 예산 집행이 없기에 봄학기 중 비품 구매 계획은 없습니다.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사업내역

1. 사전심사

출범 이후 별도의 사전심사 요청이 없었습니다.

2. 사후심사

빛따라, 허리케인, SEED를 대상으로 3월 사후심사를 진행했습니다. 사후심사 대상 단체 모두 별도의 문제 없는 것으로 판단, 결과를 아라와 페이스북에 공고하였습니다.

3. 사후심사 간소화

학생지원팀과의 논의 후 사후심사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각 단체가 직접 사후심사 서류를 제출하는 대신, 문화자치기금 집행시 학생지원팀에 제출하는 정산 서류를 학생지원팀에서 일괄 전달받아 사후심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사업계획

코로나-19 진행 중 실질적으로 문화자치위원회의 심의 업무가 매우 적기에 제반 규정을 정비하고자 합니다. (일부는 현재 진행 중)

1. 문화자치위원회 운용규칙 및 문화자치기금 심사규칙 제정

학생회칙에 명시되어 있지만 제정되지 않은 문화자치위원회 운용규칙 및 문화자치기금 심사규칙을 제정할 예정입니다. 현재 단순 공지 형식으로 제공되는 심사 관련 규정, 절차, 권고 사항 등을 종합하여 심사규칙을 제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에 명백한 오류를 포함하는 조항을 확인하였기에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할 예정입니다.

2. 문화자치기금 신청 서류 간소화

문화자치기금 신청 시 제출하는 서류 중 불필요한 항목을 제거하는 간소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위원회 내부에서 초안 작성 후, 학생지원팀과 협의를 거쳐 간소화한 서류를 공지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26 소통국제화위원회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2
  • 안건지작성자 소통국제화위원장 이장건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목차

1. 기구 구성 현황

직위 이름 학년
위원장 이장건 17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 및 번역근로 고명찬 16
김지수 16
김승호 17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 오주원 19
권도아 19
이재욱 18

2. 예산안 및 결산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7.56%
지출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소통국제화위원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7.56%
전년도 당해년도 전년도 대비
수입 ₩3,690,000 ₩3,600,000 98%
지출 ₩3,690,000 ₩3,600,000 98%
잔액 ₩0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및 시설물이 없습니다

4.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1. 번역 모니터링 및 번역평가 보고서
    1.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들은 과 학생회와 자치단체들이 공지를 할 때 학교내에 있는 국제학우들도 충분히 필요한 정보를 얻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지들이 영어로 번역이 잘 되어있는지, 형식은 잘 지켜지는지 모니터링을 합니다. 공지가 잘 번역이 되었는지, 공지 형식은 잘 지켜졌는지를 모니터링하며 공지가 잘 번역이 안되었을 땐 시정 요청을 합니다. 또한 번역 모니터링을 한 결과를 토대로 각학과에 대한 번역평가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번역 모니터링 보고서는 번역율, 번역 권유 공지 수, 단체별 공식 소통매체, 번역 형식 이행률 그리고 번역 시정요청이 포함됩니다.
    2. 2019년도 겨울학기 보고서 링크
  2. 번역근로
    1. 모니터링을 받는 단체들은 필요한 서류나 공지가 원활히 영어로 번역이 될 수 있도록 단체들로부터 번역 요청을 받고 번역을 합니다. 번역은 ISSS에서 근로학생수당을 받는 번역 근로들이 번역을 합니다. 회칙과 같은 양이 방대하고 긴 서류는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으며 급한 경우에는 임시번역근로를 활용하여 번역을 합니다.
  3. 학생사회용어 단어 번역 사전
    1. 소통국제화위원회는 학내 사회 공식 행사들이나 회칙에 쓰이는 용어들이 다른 번역근로가 번역을 하거나 학과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을 하더라도 공지들이 일관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사회용어 단어 번역사전을 제작합니다. 드라이브 링크를 공개하여 각 단체에서 자체적으로 번역을 할 때 참고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안건27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업무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정원빈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기구 구성 현황

정위원 총 9인, 준위원 총 1인

위원장: 정원빈(18)

위원: 김신엽(18), 박세린(18), 유슬기(18), 이수빈(18), 허송현(18), 양지수(19), 최윤석(19), 홍종옥(19)

준위원: 이주희(18, 석사)

예산안 및 결산

2020년 상반기 예산안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5V3soAH3dqV8EKIfCZW4nCO6uESRennEwrHJ41huzQ/edit?usp=sharing

2019년 하반기 결산안(회계감사자료)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Q8GXKXZ-ZBcF8kRweXJzd3VdopQmOxHmXpOWphbsyeo/edit?usp=sharing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N13-1) 205호

비품 목록

컴퓨터 2대, 수납장 2개, 책장, 책상(회의용 1개, 상담용 1개, 컴퓨터용 2개), 의자(내담자용 1개, 사무용 11개), 프린터, 화이트보드, 문서세단기, 냉장고, 칸막이

사업 내역 및 계획

사업 내역

2020년 1분기 사업 내역(2019년 4분기는 지난 전학대회에서 보고완료)

1. 고충 상담 운영

Caring KAIST의 유관기구와 함께 고충 상담을 운영하였습니다.

2. 봄학기 행사 기획

2020 봄학기에 진행할 정기 행사들에 대한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3. 운영 목적 및 기조를 위한 논의 진행

단체의 활동 목적을 설정하고 실제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위원들이 유의하고 지속적으로 전달되어야 할 내용들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고, 업무 지침과 신입 위원 교육자료를 새로 제작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4. 교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아라와 카대전 등의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게시물들을 모니터링하였습니다.

5. 페이스북 페이지 정기 보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학소위의 사업을 정기보고하였습니다.

6. 인권자치단위간 네트워크 참여

각 대학의 인권기구/단체들이 교류할 수 있는 간단한 연락망이 구축 중이며 참여한 상태입니다.

• 인권벨트 회의 참석, 리크루팅 준비, 전기 새터 기획단 협업 등이 계획/진행 중이었으나 COVID-19로 인해 취소 혹은 보류되었습니다.

사업 계획

2020년 2,3분기 사업계획(일부는 현재 진행 중)

1. 고충 상담 운영

Caring KAIST의 유관기구와 함께 고충 상담을 운영합니다.

2.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위원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돌아가면서 온라인 내부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3. 정기 인권행사 진행(가능한 경우)

대체복무제 등 군복무에 대한 주제로 행사를 계획 중이었으나 비대면 강의 조치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의 학교 복귀가 가능해지는 경우만 집행 예정입니다.

4. 인권가이드라인 제정

학생회칙에 명시되어 있지만 아직 제정되지 않은 인권가이드라인을 학생회칙에 부수되는 규칙으로 제정하려 합니다. 이전까지 진행된 논의들을 정리하고 지적된 점을 보완하여 제출할 계획입니다.

5. 제17대 새내기학생회 선거 인권관련질의

봄학기에 예정된 새내기학생회 선거의 선본들을 대상으로 인권관련질의를 진행하고 답변을 게시합니다.

6. 교내 커뮤니티 모니터링

학교 공식 커뮤니티인 아라와 카대전 등 비공식이지만 교내 구성원들의 이용이 많은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문제상황 발생 시 대응합니다.

7. 페이스북 페이지 정기 보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학소위의 사업을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학내 인지도를 높입니다.

8. 업무 지침 제정

회칙과 별개로 실질적으로 학소위의 운영과 업무에 사용될 지침을 제정할 계획입니다.에 부수되는 운영규칙에게 맞게 내부 회칙의 형식/내용을 수정해 의결기구에 제출, 심의 받을 계획입니다.

9. 사건 현안 대응

미리 정해진 사업 외에 대응해야 할 사안이 발생 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인권벨트 회의, 리크루팅, 인권센터 정기미팅, 상근업무, 인권도서관 사업 등 대면 업무들은 COVID-19 유행과 비대면 강의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연기 혹은 보류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28 기층예산심의회의 결과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회의 결과

2차례의 걸쳐 회의를 진행하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상황 변화를 고려하여 기층회계 지원금을 배분 방식에 대한 논의 하였습니다.

정기 회의 진행 시 위원들의 논의 후 봄학기 기층회계 지원금을 상반기에 배분하는 것이 아닌 가을학기에 분류할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든 기구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이월금을 최대한 운용하는 것으로 합의하였고 모든 단체의 기층회계 지원금 수입 항목은 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후 분배 기준에 대한 논의를 추가적으로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의결문안으로 기층회계 지원금 분배 방식과 기준을 의결하였습니다.

의결문안 재적 재석 찬성 반대 기권 의결 비고
[의결문안]2020년도 봄학기 학생회비의 기층기구회계 할당분을 2020년도 가을학기에 기구별로 분배한다. 분배에는 아래 항목을 포함한다.

봄학기 기층회계분 분배 시 반영 항목

19 하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 평가

20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평가

19 하반기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출석 점수

19 하반기 감사원 감사보고서 점수

19 하반기 소통국제화위원회 번역평가보고서 점수

20 봄학기 등록 기준 소속 인원 비율

20 18 14 4 0 가결

하지만, 의결 이후 기층심의회 위원 중 1인이 재심의를 요청하였고, 동의 후 재청 1인, 이의 없음으로 인해 재심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심사 기준에 대해 논의하였고 다시 의결을 진행한 결과 동일한 의결문안에 대한 의결이 부결되었습니다.

의결문안 재적 재석 찬성 반대 기권 의결 비고
[의결문안]2020년도 봄학기 학생회비의 기층기구회계 할당분을 2020년도 가을학기에 기구별로 분배한다. 분배에는 아래 항목을 포함한다.

봄학기 기층회계분 분배 시 반영 항목

19 하반기 사업보고 및 결산 평가

20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평가

19 하반기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출석 점수

19 하반기 감사원 감사보고서 점수

19 하반기 소통국제화위원회 번역평가보고서 점수

20 봄학기 등록 기준 소속 인원 비율

20 18 2 12 4 부결

논의가 길어짐에 따라 분배 기준과 예산 심의를 정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 판단되었고 아래와 같은 의결을 진행한 후 폐회하였습니다.

의결문안 재적 재석 찬성 반대 기권 의결 비고
2020년도 봄학기 학생회비의 기층기구회계 할당분을 2020년도 가을학기에 기구별로 분배한다. 20 18 15 2 1 가결
기층기구의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과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의 심의를 2020년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혹은 그 전의 임시 기층예산심의회의로 연기한다. 심의안건은 총학생회장이 상정한다.   20 18 18 0 0 가결

이후, 임시 기층심의회의를 개회하여 각 단체별 예산안을 심의하였고 새내기학생회를 제외하고 모든 단체의 예산안을 사전 심의하였습니다. 각 단체별 19년도 하반기 사업 보고서/결산안, 20년도 상반기 사업 계획서/예산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iD2uLngRQeoZ-MOGwTraCnsahbUyMUqJ


추후 중앙운영위원회,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혹은 임시 기층예산심의회를 통해 분배 기준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보고안건29 ELKA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카이스트 응원단 ELKA 단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편집]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관련 서류 첨부합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SOSUfFJy9LldK6pXxOTXA2qNxPu2XoQ3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편집]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19 4분기 회계감사자료_별첨1',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20 1분기 회계감사자료_별첨1' 자료들이 해당합니다.

2020년 3월 27일 감사원에 위 자료들을 제출하였습니다.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및 20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서[편집]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특별기구 재심의 활동보고서 및 사업계획서'가 해당합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편집]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20 상반기 예산안_별첨2'가 해당합니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편집]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회원명부_별첨3'이 해당합니다.

자치규칙[편집]

개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안건30 KAIST글로벌학생봉사단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단장 김주빈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42조(결정·집행 관련 사항) 및 제168조(사전심의)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학생회칙 제 168조에 의하여 안건을 상정하였다.

아래 첨부 링크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file/d/11umcVa7X2s2Fz6pRKuNwqkmj1jQnIG7f/view?usp=sharing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1. 특별기구장 선출 보고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회칙 제3장 ‘임원’ 부분 제 13조 1항에 의거하여, 2019년 10월 31일 정기총회에서 투표를 통하여 단장 김주빈을 선출하였다.

2.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COVID-19사태로 인하여 신입단원을 현재 선발하지 않은 상태이다. 추후 사태의 진정상황을 고려해 신입을 선발할 예정이다.

3. 사업 보고

1) 국내 단기 봉사 프로젝트

가. 벽화 봉사

매년 봄/가을학기에 일반 학우들의 참여를 받아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9년도 하반기에는 11월 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대전 용전 초등학교 인근 원호세대 벽면에 벽화를 그려 미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로부터 벽화 관련 도안을 받는 등의 도움을 받으며 추진하였다.

나. 즐거운 어린생활

요리 동아리 궁극의 맛과 함께 매년 봄/가을학기에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9년도 하반기에는 11월 23일 대전 시내 혜생원에서 진행하였다. 보육원 아동들과 함께 밥버거, 과일 샌드위치, 케이크팝 등을 요리하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활동적인 체육수업을 진행하며 봉사자와 피봉사자 모두에게 즐거운 추억을 제공할 수 있었다.

다. 일일카페

2019년 하반기에는 11월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봉사로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 스페이스에 부스를 설치하여 케익과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여름 해외봉사인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해외봉사 기부 기금으로 사용하였다. 기부 기금은 아프리카 현지 학교에 기부할 물품의 구매에 사용되었다. 일일카페는 해외봉사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로 매 학기 실행 중이며, 특별한 사태 없이는 취소하지 않는다.

라. 기부 And Take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청계천 헌책방 거리의 ‘대광서점’과 연계하여 헌 책의 가치를 알리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대형 서점에 밀려 사라져 가고 있는 헌 책방의 활성화와 함께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중고 서적을 KAIST 캠퍼스에서 판매하여 학내 구성원들이 보다 쉽게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봉사였다. 2019년 하반기에는 10월 30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진행하였으며 실제 그 결과와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봉사로 조금 더 체계적으로 다듬어 학생봉사단의 대표적 봉사로써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장기 봉사 프로젝트

가.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

COVID-19사태로 인해 겨울방학에 실시하는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는 취소되었다. 추후 여름 농어촌 멘토링 캠프의 실시 기한을 늘리고 질을 더 높임으로써 보완을 고려하고 있다.

3) 해외 장기 봉사 프로젝트

가. 캄보디아 해외 봉사 활동

2020년도 1월 10일에서 20일까지, 겨울방학 기간에 약 10일의 기간 동안, 캄보디아의 이화스렁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학교 내의 노후된 시설을 공사하는 노력 봉사도 진행하였으며 수학, 과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 위주로 교육 봉사를 실시하여 캄보디아의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나. 인도네시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31일에서 2월 10일까지, 약 10일의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에 위치한 산또 루카스 학교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자카르타의 빈민촌의 주민들을 위해 요리 봉사 활동도 진행하였다. 올해 3번째로 시행된 해외봉사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였다.

4) 봉사 예산 지원 사업

2020년 올해부터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의 부장단이 총괄하는 봉사 프로젝트로, KAIST 내에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하는 프로젝트이다. KAIST 내에 봉사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매 학기 진행하고 있다. 2019년도 하반기에 진행된 예산지원사업의 경우에는 SEED 등의 단체가 참가하여 교재구입비, 실험 재료비 및 교통비를 지원하였다.

4. 기타 안건 보고

상정하지 않음.

5. 회칙 개정 보고

2019년 12월 5일, 총회를 통해 아래 사항들을 개정하였다.


제1장 ‘총칙’, 제5조 ‘구성’

기존: 제 5조 '구성'

1.  본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로 이루어지고, 해당하는 활동을 관장한다.

①.대외협력부: KAIST 내 여러 봉사단체에 예산 지원, 학교 내외 봉사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②.봉사기획부: 자체적으로 혹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봉사활동을 기획, 수행

③.운영지원부: 봉사활동 및 봉사단의 업무 조율, 예산 관리/회계, 홍보

개정: 제 5조 '구성'

1.  본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로 이루어지고, 해당하는 활동을 관장한다.

①.홍보부: 봉사단 사업의 대외 홍보 담당

②.복지부: 봉사단 내부 사업 및 친목 활동 담당

③.사무부: 봉사활동 및 봉사단의 업무 조율, 예산 관리 및 회계 담당


제2장 ‘단원’, 제11조 ‘징계’

기존: 제 11조 '징계' -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추가 2018.10.25.]

1.  학기 도중에 활동을 그만두는 경우, 다음 학기 단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이를 2번 반복할 경우 단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되고 영구 제명된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예외로 둔다. [추가 2019.05.30.]

①.부장단 내에서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시: 질병휴학)

개정: 제 11조 '징계' -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추가 2018.10.25.]

1.  학기 도중에 활동을 그만두는 경우, 다음 학기 단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이를 2번 반복할 경우 단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되고 영구 제명된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예외로 둔다. [추가 2019.05.30.]

①.제 13조에 의거한 부장단 내에서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시: 질병휴학)


제3장 ‘임원’, 제12조 ‘구성’

기존: 제 12조 '구성' - 본회의 단장단은 단장과 부단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개정: 제 12조 '구성' - 본회의 임원은 단장과 부장으로 구성된다.


제3장 ‘임원’, 제13조 ‘단장단’

기존: 제 13조 '단장단' - 본회의 단장단은 단장과 부단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1. 매년 정기총회에서 단원 중 단장과 부단장 각각 투표를 통해 한 명씩 선출한다.[개정 2018.03.01.]

개정: 제 13조 '부장단' - 본회의 부장단은 단장과 부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1. 매년 정기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한 명의 단장을 선출한다.


제3장 ‘임원’, 제16조 ‘업무’

기존: 제 16조 '업무'

1. 단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학생봉사단의 모든 활동을 총괄한다.

2. 부단장은 단장을 보좌하고, 학생봉사단의 예산 및 단원 관리 등 대내 활동을 관할한다.

3. 각 부서의 부장은 각 부서들을 대표하며, 소속 부서의 활동을 통괄한다.

4. 단장 궐위 시 부단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고, 부단장 궐위 시 부장 중 가장 본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활동 기간이 같은 경우 가장 학번이 높은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학번이 같은 경우 생년월일이 가장 빠른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제 16조 '업무'

1. 단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학생봉사단의 모든 활동을 총괄한다.

2. 각 부서의 부장은 각 부서들을 대표하며, 소속 부서의 활동을 총괄한다.

3. 단장 궐위 시 부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되, 부장 중 가장 본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활동 기간이 같은 경우 가장 학번이 높은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학번이 같은 경우 생년월일이 가장 빠른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제4장 ‘운영’, 제18조 ‘총회’

기존: 제 18조 '총회' 7항

7.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및 의결한다.

①.본회의 회칙 개정안 심의 및 의결

②.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선출

③.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탄핵

개정: 제 18조 '총회' 7항

7.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및 의결한다.

①.본회의 회칙 개정안 심의 및 의결

②.본회의 단장 선출

③.본회의 단장 탄핵

기존: 제 18조 '총회' 9항

9. 총회의 의결은 다음 각 호를 따른다.

①.회칙개정안 심의 및 의결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개정 2014.05.29.]

②.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선출은 재석인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③.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탄핵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개정: 제 18조 '총회' 9항

9. 총회의 의결은 다음 각 호를 따른다.

①.회칙개정안 심의 및 의결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개정 2014.05.29.]

②.본회의 단장 선출은 재석인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③.본회의 단장 탄핵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제4장 ‘운영’, 제19조 ‘운영회의’

기존: 제 19조 '운영회의' 6항

6. 봉사 예산 지원 사업의 경우, 대외협력부에서 (보완, 피드백, 주관 등) 심의를 하고 결과를 운영회의에서 발표한다.[개정 2018.03.01.]

개정: 제 19조 '운영회의' 6항

6. 봉사 예산 지원 사업의 경우, 부장단에서 (보완, 피드백, 주관 등) 심의를 하고 결과를 운영회의에서 발표한다.


상기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2019년도 하반기 회칙과 동일하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학생회칙 제 168조에 의하여 안건을 상정하였다.

아래 첨부 링크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file/d/1zEe72a5JJF9tQzVFncOUYKGCBwk9u4q7/view?usp=sharing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 명부

아래 첨부 링크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file/d/15n-ans4lT1tWdUtYcRkFWdglsJFA1OjJ/view?usp=sharing

COVID-19사태로 인하여 신입단원을 현재 선발하지 않은 상태이다. 추후 사태의 진정상황을 고려해 신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입을 제외한 2020년도 상반기 활동단원 명부는 위와 같다.

자치 규칙

아래 첨부 링크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file/d/1x9GUq01sDvbem-MBxiTTCfMGchJP-YO2/view?usp=sharing

보고안건31 G-inK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2
  • 안건지작성자 : Green in KAIST(G-inK) 회장 양지원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 결산안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6Y42xNn-SER_XiXOzB1PnQ9xlEYMCCdxXcLd9QDwVM/edit#gid=0

19 하반기 활동보고서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G-inK와 함께할 신입 기획회원 선발을 위해 설명회 및 리크루팅을 진행하였다. 이의 홍보를 위해 재생용지 및 친환경 잉크로 만들어진 포스터를 주문하여 부착하였다. 2019년 9월 3일, 9월 4일에 G-inK 리크루팅 설명회를 진행하였고, 11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총 26명의 회원으로 2019 가을학기를 시작하였다.

팀별 활동보고

학생문화팀

  • 에코페스티벌
2019 가을학기 학생문화팀은 4년째 진행되고 있는 G-inK의 대규모 정기 프로젝트인 에코페스티벌을 준비하였다. 기존의 에코페스티벌은 가을학기에 진행되는 학생문화제 전날에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규모를 조금 줄여 학생문화제와 별개로 2019년 11월 18일(월요일)에 신학관 오픈 스페이스에서 5개 부스를 운영하였다. ‘넙죽이의 하루’라는 스토리를 통해 학우들이 평소에 생활하는 하루 일과에 맞춘 부스들로 구성하였다. 스토리를 이용함으로써 각 일과에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를 알리고 환경적 의식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었다.
  • 코인 노래방 프로젝트
코인노래방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쓰레기가 나오게 되는데, 그에 대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참여 방법은 노래방 마이크 커버를 제대로 버리는 인증샷을 찍어 보는 것으로, 페트병 라벨을 제거하면 추가로 가산점을 주어 상품 증정에 대해 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쓰레기 처리 및 텀블러 사용을 유도하였고,  학우들의 인식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 카포전 프로젝트
카포전이라는 행사는 경쟁, 협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특징에 초점을 맞춰 문구를 작성하여 쓰레기를 버릴 때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프로젝트이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점에 Wecup을 도입하여 카이스트와 포스텍 학생들의 큰 노력 없이도 분리수거가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었다. 

생태시설팀

  • 텀블러 세척제 설치 프로젝트
전 학기에 텀블러를 세척할 수단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확인되어 기획한 프로젝트로, 작년 세척솔 설치 관련 피드백을 반영하여 이번 학기에는 에코카페에서 세척솔을 나눠주고 세척제를 용기에 담아 교양분관 1,2층과 장영신학생회관 2,3층 화장실에 한 학기 동안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텀블러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 등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였다. 초반에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인증이벤트를 실행하였으나, 비치한 세척제 양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을 보아 이벤트 종료 후에도 많은 학생들이 자주 세척제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 에코카페 프로젝트
학생들에게 텀블러가 친환경적이라는 정확한 근거와 함께 홍보를 하고 텀블러 세척솔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문화팀의 에코 페스티벌과 함께 11월 18일에 진행하였으며, 장영신학생회관 앞의 오픈스페이스에 부스를 열어 무료 음료를 나눠주고 텀블러 또는 물병을 가져온 학생들에게는 텀블러 세척솔을 나눠주었다.
  • 게릴라 가드닝
저번학기에 진행된 게릴라 가드닝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교내의 자연환경을 친환경적으로 가꿔나가며 교내 생태를 관리 및 발전시키고, 단체의 홍보를 목표로 하여 W2-1 건물 뒤쪽에 라벤더, 로즈마리, 수선화와 구절초를 심어 지속적으로 관리하였다. 결과적으로 식물들이 잘 자라지 못했으나,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이후에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다육이 콘테스트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를 모집하고 투표를 진행한 후,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에게 순위를 부여하여 상품을 나눠주는 프로젝트다. 11월 26일부터 후보를 모집하고 12월 14일부터 투표를 진행하여 그 후 상품수령을 진행하였다. 봄학기에 진행한 다육이 프로젝트에서 나눠준 다육이를 학생들이 잘 기르고 있는지 확인하며 다육이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투표를 통해 다육이를 제일 잘 키우는 사람을 선정하여 상품을 줌으로써 그 다음 해에 나눠주는 다육이를 잘 키우도록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다만, 이번 가을학기에 처음 기획된 프로젝트로 사전에(봄학기에 다육이를 나눠줄 때) 공지를 하지 않아 참여율이 극도로 낮아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결과를 참고하여 이후에는 미리 콘테스트 프로젝트에 대한 공지를 하는 등 더 나은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소통교류팀

  • 월간보고
징크가 한 학기 동안 했던 활동을 정리하여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프로젝트이다. 학기 초에는 월간보고 시작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G-inK가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카드뉴스로 정리하여 학우들에게 소개하고, 학기 말에는 최종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진행해왔던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 친환경적인 활동 참여를 장려하였다. 
  • 카이티비 프로젝트
징스타그램(G-inK + Instagram)의 팔로워 수가 크게 늘지 않아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하여 대체 프로젝트로 카이티비 프로젝트를 학기 중간에 새롭게 기획하게 되었다. 직접적인 징크 홍보를 위한 프로젝트로, 카이스트 내 여러단체에 대한 영상을 찍는 카이티비의 도움으로 징크와 관련된 영상을 한편 찍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유튜브에 이미 올라가 있으며 따라서 징크를 홍보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 타대학과의 교류
이 프로젝트는 대전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지에 있는 타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징크가 나아갈 방향성을 잡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시작되었다. 봄학기의 고려대학교, 한국교통대의 환경단체들을 만나는 것에 이어 이번 학기에는 건국대학교 CES와의 교류를 통해 추후 타 대학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 마니또
이번 학기 비교적 많은 신입을 뽑게 되면서 기존 구성원과 신입 구성원 간의 친목을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다. 동아리가 아니라 자치단체이지만, 단체 내 친목은 일의 효율성에 있어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였다. 

탐구정보팀

  • 찾아가는에코교실
저번학기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에 이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환경교육을 준비하여 이번학기에는 11월 22일에 극동지역 아동센터를 방문하여 아이들이 친환경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연사초청
생명과학과의 김상규 교수님을 모셔서 함께 피크닉을 하며 Green in KAIST의 활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G-inK가 카이스트의 환경자치단체로서 가져야 할 방향성에 대한 교수님의 의견을 듣고 함께 이야기하기 위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 환경 모의고사
여러 환경문제 및 G-inK에 대해 모의고사 형식으로 문제를 만들어 카이스트 학우들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월 중순에 진행되었으며, 환경모의고사 상위 득점자에 대해서 상품을 증정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 그린링크콜렉터
G-inK 구성원끼리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환경 관련 이슈, 기사, 각종 자료를 톡방에 링크와 함께 올리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주제 및 결과를 추후 동방에코끼리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에 활용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징크 구성원들이라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환경적 주제를 정리할 수 있었다. 

생활습관팀

  •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학생들이 특정 쓰레기 종류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에, 각 교내 건물에 비치된 분리수거 쓰레기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쓰레기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판단하였다. 생활관의 각 쓰레기통에 어느 종류의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알려주는 안내문을 제작 및 부착하여 학생들의 분리수거를 도움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처음 진행한 프로젝트이기에, 이번학기에는 분리수거 가이드라인을 북측 생활관에만 부착했다.
  • 미세플라스틱.araboza
카이스트 학생들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경각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11월 21일, 신학관 앞 오픈스페이스에 부스를 열어 플라스틱 조각이 가득 담긴 바구니에서 미세플라스틱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서 푸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참여자들에게 징크 핸드타올을 상품으로 지급하였다.
  • 에코챌린지 ver.2
일상 속에서 친환경적인 습관을 실천하는 영상 또는 사진을 SNS에 올리는 캠페인으로, 지인들을 태그하여 퍼뜨리도록 하였다. 과거 실행되었던 에코 챌린지를 기반으로 진행하였으며, 카이스트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쉽고 부담없는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알리고 이러한 습관의 실천을 장려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에코챌린지 캠페인은 11월 30일부터 12월 14일까지 페이스북에서 진행되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 예산안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oWq2M5hsNgo1BFD2ISMwRF3LRq8RqIM-NR7ponzpaY/edit

2020 상반기 활동계획서

팀별 활동 계획

온라인 강의 계획이 무기한 연장되면서, 교내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 친목 프로젝트 등 대부분 프로젝트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프로젝트 계획을 전면 축소 또는 무기한 연기하였다. 진행 가능한 프로젝트 개수가 줄어듦에 따라 이번학기 활동 기간 동안은 생태시설팀과 학생문화팀이 연합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도록 한다.

생활습관팀

  • 환경 SNS 프로젝트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습관 및 절약 실천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와 사진을 G-inK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메시지를 통해 제보 받고 추첨을 통해 상품을 나눠줌으로써 학생들의 참가를 독려한다.

생태시설팀 & 학생문화팀

  • 이달의 환경템
SNS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일상생활에 쓰이는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 일상생활 중 실천할 수 있다는 접근성, 그리고 SNS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유용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탐구정보팀

  • 징카이빙
매 학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와 끝마칠 때 작성하는 프로젝트 기획안과 보고서를 2018년 봄학기부터는 구글 드라이브에 보관했으나, 그 이전의 프로젝트 기록은 G-inK 네이버 비공개 카페에 보관되어 있어서 팀원들이 쉽게 프로젝트 기록에 접근하기 어려웠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에 저장되어 있는 2015년 봄학기부터 2017년 가을학기의 프로젝트 기록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구글 드라이브로 그 기록을 옮겨오는 것이 징카이빙 프로젝트이다.

소통교류팀

  • 에코챌린지
작년에 소통교류팀에서 진행했던 ‘타대학과의 교류’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대학의 환경동아 리 또는 환경단체들과 서로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며 연락망을 구축했다. 이번학기에는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 환경단체들과 연합하여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적인 실천을 인증하고 서로를 태그해 나가는 SNS 챌린지 형식의 캠페인이다.
  • 정기보고
G-inK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G-inK의 활동 내용을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알리는 홍보 프로젝트이다. 매학기 초, 말 2번에 나눠서 진행한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직위 이름 학과
회장단 회장 양지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회장 김세현 생명과학과
총무 구영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생태시설팀 팀장 김재민 전산학부
팀원 서장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팀원 이형주 기계공학과
생활습관팀 팀장 신명은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김윤나 생명화학공학과
소통교류팀 팀장 권대용 전산학부
팀원 여찬혁 화학과
팀원 이준엽 전기 및 전자공학부
탐구정보팀 팀장 구민승 항공우주공학과
팀원 윤찬우 전산학부
학생문화팀 팀장 이상명 생명과학과
팀원 김백 전기 및 전자공학부
팀원 송민혁 전산학부

자치규칙

  • 회칙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document/d/1oJGMRF5R6EAMJ1VQJ_ICfIZvZ2D7vocwQb_oLGv0IBY/edit

보고안건32 SPARCS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2
  • 안건지작성자 회장 김도현
  • 안건작성근거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및 제148조(재정)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2019년도 하반기에 SPARCS는 수입 ₩9,201,172, 지출 ₩9,652,795를 집행하였습니다. 2020년 03월 27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qGhDLK50Eqbv4eqSEcCkVBatKi5zWowjKkl_bhuR6I/edit#gid=0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배너 게시 요청을 처리하고,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코인노래방에 아두이노 기반 센서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이전 시도 및 SPARCS 내부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release를 진행하였으며, 페이지 재구성, 컴포넌트 재배치, 모바일 페이지 지원 개선, react 리팩토링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기술 스택을 nodejs, react로 변경하였으며, 정식 런칭을 진행하였습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 리크루팅을 위한 Apply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SPARCSSSO 및 거울 업무가 Wheel로 통합되었습니다.

SPARCSSSO

SPARCSSSO는 SPARCS 서비스들의 계정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계정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SPARCS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SPARCS SSO는 이번 학기 유지 및 보수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SPARCSSSOv3를 런칭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패키지 관련 이슈를 해결했고, 메일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미러 요청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11월 경 서버 이슈로 인해 다운되었던 거울 서비스의 원인을 찾고, 하드웨어를 교체하였습니다.

SPARCS 공식 홈페이지

SPARCS가 운영하는 서비스, 개발중인 프로젝트, 진행한 세미나, 구성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겨울방학 중 SPARCS 공식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여, 새로운 디자인 및 관리자 페이지 등 신규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은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RED DOT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9월 5일 오후 7~9시, 9월 6일 오후 4~6시까지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게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업로드하였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쿠르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크루팅

9월 7일까지 리쿠르팅 지원을 받은 뒤, 9월 9일, 9월 10일 이틀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25명, 디자이너 1명, 총 26명이 지원하였으며 11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생환영회

9월 16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홈커밍

11월 23일 오후 3시부터 홈커밍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LG 이노베이션홀 강당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저녁에는 어은동 형제돌구이에서 식사를 하고 훌랄라에서 뒤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커톤

11월 29일 오후 7시부터 11월 30일 오전 7시까지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적으로 임했습니다. 가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세미나 및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의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정기총회

12월 9일 오후 9시부터 김병호ㆍ김삼열 IT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10명, 디자이너 1명의 준회원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임원회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김도현(19학번) 회원이 차기 회장, 이건호(18학번) 회원이 차기 부회장, 권해찬(19학번) 회원이 차기 총무, 김요한(19학번) 회원이 차기 Wheel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zeMRFpBxW39PCZp5JyjTN5WFJ8viUa-YpVBP6u-C0s/edit#gid=1689478713

2020년도 상반기 활동계획서

COVID-19 확산에 따라, 기존에 정상적으로 진행하던 활동의 대부분이 비대면 형식의 활동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정식 런칭 이후 우선은 유지 보수 및 이슈 대응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이전 및 기능, 디자인 개발을 완료하여 20년도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release를 위하여 페이지 재구성, 컴포넌트 재배치, 모바일 페이지 지원 개선, react 리팩토링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유지보수 및 서비스 성능 개선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며, NewAra 런칭을 위해 DB 마이그레이션 작업 역시 진행할 계획입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COVID-19 사태 진정까지는 서비스 내부 테스트 및 버그 수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이번 학기에 새로 시작되는 프로젝트입니다.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 리크루팅을 위한 Apply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에는 Apply 서비스 기능 추가 및 버그 테스트 완료, SPARCS 서버 AWS 이전 등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오픈스팍스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리크루팅

리크루팅은 3/7 ~ 4/3까지 온라인으로 지원서 접수 후, Zoom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신입 회원을 선발하였습니다. 개발자 24명, 디자이너 1명, 총 25명이 지원하였으며 개발자 총 14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 회원 명단

학번 이름 학과
20 한석휘 새내기과정학부
20 함종현 새내기과정학부
19 최진호 전산학부
20 노정훈 새내기과정학부
18 서규성 전산학부
20 이재현 새내기과정학부
20 장준하 새내기과정학부
20 주예준 새내기과정학부
18 송우민 전기및전자공학부
18 김지수 전산학부
20 이융희 새내기과정학부
18 김제윤 전산학부
19 최상아 전기및전자공학부
19 송인화 전산학부

신입생환영회

신입생환영회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해커톤

해커톤은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해커톤을 취소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방식의 해커톤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MT

MT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딸기파티

딸기파티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신입생 세미나 및 일반 세미나에 대해 세미나용 개발 장비, 서버 지원을 위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내외로 진행될 예정이고, 이 외에 약 2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AWS

작년 하반기에 OTL, SSO, Ara 등 SPARCS 대부분의 서비스들에서 서버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SPARCS 보유 서버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로 파악되며, 이를 방지하고자 추후 모든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Zabo, OTL 서비스의 능동적인 트래픽 대응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SPARCS 도메인 연장

스팍스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서비스들이 사용하는 sparcs.net과 sparcs.org 및 이들의 서브도메인들을 갱신했습니다.

종강총회

종강 2주 이전에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거나 제명될 예정입니다. 단, COVID-19 사태 지속 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학번 이름 학과
19 김도현 전산학부
18 이건호 전산학부
19 권해찬 전산학부
19 김요한 전산학부
15 김경서 전산학부
18 김나영 산업디자인학과
17 김승호 전산학부
16 김주연 전산학부
18 김지연 전산학부
18 김태원 전기및전자공학부
18 박근용 산업디자인학과
19 박현우 전산학부
17 방형조 전산학부
16 신성우 전산학부
18 안재웅 전기및전자공학부
16 엄성하 전산학부
17 윤지수 전산학부
14 이강현 전산학부
19 이원준 전산학부
18 이채영 전산학부
19 장승혁 전기및전자공학부
17 최다은 전산학부
16 최윤서 전산학부
17 하현정 전산학부
17 한우현 전산학부
19 황현빈 새내기과정학부
16 문재호 전산학부

신입 회원 명단

학번 이름 학과
20 한석휘 새내기과정학부
20 함종현 새내기과정학부
19 최진호 전산학부
20 노정훈 새내기과정학부
18 서규성 전산학부
20 이재현 새내기과정학부
20 장준하 새내기과정학부
20 주예준 새내기과정학부
18 송우민 전기및전자공학부
18 김지수 전산학부
20 이융희 새내기과정학부
18 김제윤 전산학부
19 최상아 전기및전자공학부
19 송인화 전산학부

자치규칙 개정 사항

개정 사항 없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C4p0UFb4iS7JbW5VPva56jPBygYzcLiD_wDfU-_Sc_A/edit

보고안건33 소통국제화위원회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7.56%
지출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소통국제화위원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7.56%
총합 전년도 당해년도 전년도 대비
수입 ₩3,690,000 ₩3,600,000 98%
지출 ₩3,690,000 ₩3,600,000 98%
잔액 ₩0

보고안건34 문화자치위원회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1
  • 안건지작성자 :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문화자치위원회는 제7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 것과 같이 봄학기 중 별도의 예산 집행이 없습니다.

예산안 링크 참조 : https://drive.google.com/open?id=1iREsduVRAVVibhZ6-UTj5cSO02C7Q71dl1958YwXqTw

보고안건35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예산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정원빈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예산안 중 중앙회계 지출금액

2020년 상반기 예산안 중 중앙회계 총 지출금액 160,000원

-정기 인권행사(가능한 경우만 집행): 60,000원

-출장비(필요한 경우만 집행): 40,000원

-예비비: 50,000원

-상담 운영: 10,000원

사업 설명

-정기 인권행사(가능한 경우만 집행): 대체복무제 등 군복무 관련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사이버 강의가 종료되어 집행 가능한 경우만 집행 예정입니다.

-출장비(필요한 경우만 집행): 위원회 차원에서 위원을 파견해야 하는 업무 발생 시 사용됩니다.

-상담 운영(비대면 강의 중 운영): 고충 상담은 사이버 강의 중에도 잔류 위원을 통해 계속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난 겨울학기 코로나19로 인해 집행되지 못한 사업 등으로 인해 현재 이월금이 충분하여 지원금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별첨

2020년 상반기 예산안(사전심의 완료)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5V3soAH3dqV8EKIfCZW4nCO6uESRennEwrHJ41huzQ/edit?usp=sharing

보고안건36 감사원 중앙회계 지원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5.21.
  • 안건지작성자 감사원장 김민재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68조

해당 사항 사전심의 완료하여 정기전학대회에 보고합니다.

2020년 상반기 예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MQLKZVmme4MYtzYwJI4dSyI7unFdwaUn/view?usp=sharing

인준안건1 졸업준비위원회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39조(업무)

제39조(업무)

전학대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1. 중앙운영위원회가 발의한 안건
  2. 중앙운영위원 1/3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3. 전학대회 재적 대의원 1/5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4.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40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5. 학생총회에서 위임한 안건
  6. 그 밖에 전학대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의 심의·의결 안건

졸업사진 촬영, 졸업 앨범 제작 및 배포를 담당하는 졸업준비위원회의 위원들을 인준하고자 합니다.

각 학부/학과학생회장님들께 졸업준비위원회 지원자를 과별로 1명씩 파견을 요청드렸으며, 아래와 같이 모집되었습니다.

내부 호선을 통해 선출된 위원장은 김민유(17, 수리과학과) 학우 입니다.

이름 학과 학번
박소정 물리학과 18
김민유 수리과학과 17
이수연 화학과 17
이언주 생명과학과 17
최다은 전산학부 17
한동기 전기및전자공학부 17
유성진 건설및환경공학과 16
김소정 바이오및뇌공학과 17
김영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17
허희령 생명화학공학과 17
오찬영 원자력및양자공학과 17
정승현 신소재공학과 16
엄윤식 기계공학과 18
강유주 항공우주공학과 17
강동재 기술경영학부 18
신준범 산업디자인학과 15

인준안건2 감사위원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5.21.
  • 안건지작성자 감사원장 김민재
  • 안건상정근거 감사시행세칙 제10조



제10조(위원)

  1. 감사위원 후보자는 본회 정회원 중 감사원의 추천을 통해 모집하며 후보자는 전학대회에서 인준한다. 단, 후보자가 3명 이상일 경우에는 감사원 내부 심의를 통해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한다.
  2. 감사위원 6명 중 3명은 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인준하며, 나머지 3명은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인준한다.
  3. 감사원 구성 정원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감사원은 전학대회 종료 후 15일 이내에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고 이를 전학대회에서 서면의결 형식으로 인준한다.


현재 5월 27일까지 감사위원 모집중에 있으므로, 서면의결 형식으로 추후 인준하겠습니다.

인준안건3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6조
학생회칙 제116조(지위)
  1.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를 대표한다.
  2.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의 자치규칙에 따라 자체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 보고 후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단, 감사원의 경우 「감사시행세칙」을 따른다.
  3. 전문기구장은 필요시 중앙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4. 전문기구는 해당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본 회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1. 개요

문화자치위원회 구성 직후 2020년 1월 18일, 당시 문화자치위원회 위원 7인 전원의 투표로 위원장을 내부 호선하였습니다. 고대력(16, 생명과학과) 후보가 단독으로 출마하였고, 찬반투표로 호선하였습니다.

2. 호선 결과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 고대력(16, 생명과학과)
  • 재적 7인 중 찬성 7, 반대 0

심의안건1 2019년 하반기 감사보고서 채택 연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19.05.21.
  • 안건지작성자 : 감사원장 김민재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39조(업무)


감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학부생 퇴사조치 및 온라인강의 진행으로 인해 기존 회계감사자료 제출 일정인 3월 18일-20일을 취소하였습니다.

피감기관 회계담당자의 여름학기/가을학기 업무 과중을 방지하고자, 선택적 전산제출을 시행하여 9개 기관의 회계감사보고서 초안을 작성 완료하였습니다.

다만, 전산제출을 선택하지 않은 나머지 21개 피감기관에 대한 회계감사보고서는 작성하지 못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2019 하반기 회계감사보고서 채택을 연기해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심의안건2 동아리연합회 겨울학기 사업보고 및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4
  • 안건지작성자 :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7조

<완료 사업>

1.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 검토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를 검토하였습니다.

2.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완료)

동아리연합회 차원에서의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가 완료되었고, 학생지원팀으로 이관되어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3. 2019년 겨울 임시 동아리방 재배치(완료)

1개 동아리방에 대해 3개 동아리가 임시 재배치를 신청하였습니다. 심의가 완료되어 해당 동아리의 이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 동아리연합회실 정리

동아리연합회실을 신년을 맞아 정리하였습니다.

5. 2020 소개백서 제작(완료)

80여개 동아리들의 신청을 받아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 제작을 완료했습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취소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상시 사업>

1. 의결기구 개최 및 회의록 정리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각 회의에 대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추후에도 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의결기구 및 설명회 스트리밍

의결기구 및 설명회는 가급적으로 유투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투브 ‘학부동연비대위’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회의 혹은 설명회가 끝난 후로도 채널에 영상이 남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무실 상근 진행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겨울학기 상근 시간은 월~금 17~19시였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합니다.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운영 : 답변시간은 상근시간에 진행됩니다.

- 방문자 응대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 이젤 대여 :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사무실 청소

- 온라인 문의 접수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기타 서류 업무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4. 사무용품 구입

동아리연합회 사무실에 필요한 사무용품을 보충하였습니다.

5. 동아리방 안전점검

학부 동아리연합회칙 제80조 및 안전점검 세칙에 의거하여 분기별 2회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공용 공간 관리

공용 동아리방, 공용 창고 등의 공용공간을 관리하였습니다. 특히 공용 창고의 경우 올해 새로이 사용 방법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중단 사업>

1. 2020년도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박람회 주최

새내기 학생회와 협의하여 동아리 박람회를 기획하였으나 COVID-19 사태로 인해 새터가 취소됨에 따라 중단되었습니다.

2. 집행부원 및 운영위원회 LT

COVID-19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학부 동아리연합회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0MYRrSnZLNBuxRT8dqa6fBGMoo70gPtDm3W1cvggoM/edit?usp=sharing

심의안건3 중앙집행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7조(심의 원칙)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장단 혹은 국장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업무 분담이 필요할 경우 집행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총학생회에서 발송하는 공문 및 문서의 작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현재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상소위원회의 활동 기간 동안 상상소위원회와 학부 총학생회가 소통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집행지원실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예, 결산안 정리 등 회의체 기록정리보다 많은 범위의 기록 정리를 할 계획입니다.

중집위 내부 업무 매뉴얼 작성

국서별 업무 이외에도 전화 응대 등 중앙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겪게 되는 제반 업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한 표준 매뉴얼을 작년 비상대책위원회 매뉴얼을 이어 받아 작성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학부 총학생회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신규 계정인만큼 많은 홍보가 필요하고, 홍보를 열심히 하는 것이 학우들에게 정보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이득을 가져준다고 생각해 인스타그램 팔로우 및 공유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학사 정책 개정

공약 사업을 비롯하여 개정의 필요성이 있는 학사 정책을 발굴하여 정책 개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군복무 원격 수강

운영 초안 확정과 학칙 개정을 추진 중이며 2021년 적용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Microsoft office, Adobe 등 계약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검토하고 Office 365, G-suite 등의 라이센스 계약을 학교에 제안하였습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복지국 공약업무

복지국에서 담당하는 중앙집행위원회 공약 사업을 추진합니다.

복지국 상시업무

입주업체 관리, 제휴업체 재계약, 신규 제휴 체결을 진행합니다.

제휴업체 <더메인즈> 학기 이벤트 기획

제휴업체 <더메인즈>와 함께 원래 예정되어있었던 신학기 이벤트를 연기하고, 적절한 형태로 이벤트를 변형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게시판 리뉴얼

태울관 옆에 있는 총학생회 게시판의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밤에도 보일 수 있도록 전등을 설치하고, 포스터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힐링캠프/카이파크> 기획 재시작

기존에 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힐링캠프>가 코로나19로 인해 제때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여, 여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카이파크>와 합쳐 여름학기에 함께 집행하기 위한 기획을 시작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사무실 유지 보수

현재 대부분 국장단이 사무실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바, 코로나 19와 관계없이 LT 진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집행은 전년도 상반기와 비슷할 예정입니다.

상근 검토

일부 국장단에 과중되어 있는 업무분배를 위해 비공개 상근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 사무실 이용수칙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프론티어(공약사업) 잠정 중단

현재 퇴사 조치로 인해 신입 집행위원에 대한 정상적인 업무분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프론티어 시행 계획은 중단되었습니다. 신입위원에 대한 업무분배에 대해 검토 중 입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2020년도 8월 개최를 목표로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 중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카이스트 50주년 학생 행사인 만큼, Challenge Agenda를 글로벌 이슈와 과학과 관련 지으면서도, 미래 지향적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KAIST-Leeds 리더십 프로그램

2020년 7월에 2주 동안 카이스트와 Leed 대학이 함께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국제협력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제사무국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 구성 방법을 제시한 바 있으며, 사업 추진에 대해 국제협력팀과 업데이트와 의견을 주고 받는 중입니다.

KISA와 회의 및 MOU 작성

매달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고 MOU를 작성 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의 교류와 협력이 카이스트를 더 나은 글로벌 캠퍼스로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번역 캠페인

카이스트 교내에는 캠퍼스 국제화라는 목적 아래에 대부분의 공지와 게시물의 영어 번역 병기를 권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번역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잘못된 번역으로 인해 필요한 정보를 잘못 파악하는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캠퍼스 내의 오역을 제보받아 수정할 계획입니다.

한국어 캠프 개선

2019년 가을학기에 실시한 외국인 간담회에서 겨울학기에 시행할 계획이었던 한국어 캠프 계획에 대해 외국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접수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에 필수로 캠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 보여짐으로, 인문사회과학부에서 한국어 캠프 담당 교수님과 만나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 외에도 원하는 계절학기에 캠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 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점차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Annual International Days

정기적으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 UN에서 지정한 세계 기념일을 “celebrate”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내 식당 음식 표기

비건, 채식주의, 무슬림인 학생들을 위해 교내 식당 메뉴판에 특정 식품 원재료를 표기할 예정입니다. 복지국과 같이 진행 중인 사업이며, 이를 실행하고 나서도 추후에 정기적으로 표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무슬림 학생들 공간 마련

외국인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지금까지 실시해온 ‘외국인 간담회’ 사업에서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기도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도는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기도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카이스트에 무슬림 구성원이 많이 존재하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무슬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중입니다.

외국인 학생들 동아리 가입 개선

외국인 학생들의 동아리 가입은 이전부터 KISA와의 면담을 할 때나,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이 되어온 사안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동아리 가입 혹은 등록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동아리연합회와 논의 및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2020년도 학과 통합 설문조사

본래 봄학기 진행 예정이었던 학과 통합 설문조사를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총학생회 공지사항, 학생 정책 참여, 제휴 현황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재 외주를 통해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상시 디자인 업무

타 국서 및 회장단에서 필요한 디자인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예산안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o5JkvRmb4ksknur4abkqdwx-pS7_eVV-Q8BEfHneJdk

심의안건4 동아리연합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5.22
  • 안건지작성자 :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진행중인 사업>

1. 2020년도 봄학기 동아리 등록

가등록 12곳, 신규등록 0곳, 재등록 78곳 총 90개 동아리에서 등록 서류를 제출해주셨으며, 5/8일(금)까지 서류가 미비한 부분에 대한 수정제출을 받았습니다.5월 운영위원회에서 등록 심의를 마감할 예정입니다.

2. 상임동아리 선출

회칙에 따라 5월 정기 확대운영위원회 소집 이전에 상임동아리를 선출할 예정입니다.

<상시 사업>

1. 의결기구 개최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2. 의결기구 및 설명회 스트리밍

의결기구 및 설명회는 가급적으로 유투브 스트리밍을 진행하거나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투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하실 수 있으며, 회의 혹은 설명회가 끝난 후로도 채널에 영상이 남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회의의 경우 회의록으로 이를 갈음합니다.

3. 온라인 상근 진행

COVID-19로 인해 대면 업무가 불가해 온라인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봄학기 상근 시간은 월~금 17~18시입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응대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완료사업>

1. 동아리방 무료 비품 사업

총 40개 동아리에 거울, 화이트보드, 알림판 등의 무료 비품을 설치하였습니다. 가을학기에도 추가적으로 신청받을 예정입니다.

<예정 사업>

1. 2020 상반기 활동보고서 접수

봄학기 종강 후 2020 상반기 활동보고서를 접수할 예정입니다. 단, 동아리에서 미제출 의사를 밝히는 경우 징계 없이 이를 인정합니다.

2. 2019 겨울 -2020 봄 지원금 서류 제출 및 지원금 지급

2019 여름 - 2019 가을 지원금 서류는 부분제출 받아 심의가 완료되었고, 2019 겨울-2020 봄 지원금 서류를 마저 제출받을 예정입니다. 이를 검토, 심의 및 금액 승인하여 각 동아리 대표자들에게 공지, 지급할 예정입니다.

3. 2020 정기 동아리방 재배치 및 이사

회칙에 따라 동아리방 재배치를 시행합니다.

<학부 동아리연합회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PQ15c7UEm2p1gHdE73Gl8FtjBexLFAgJ51TtwGsrWm8/edit?usp=sharing

심의안건5 새내기학생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5.23.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67조

슬기로운 대학생활

온라인 강의로 인해 새터반 내에 친목의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 해당 친목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 대면 강의 시 겪게 되는 대학 생활을 간접적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새내기(넙죽이)를 주인공으로 새내기의 대학생활을 주제로 하는 스토리를 제작하여, 에피소드마다 미궁문제와 미션을 삽입하였습니다. 새내기학생회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답안을 전송하도록 하여 전송한 순서대로 반별 점수를 책정하고, 점수를 누적하여 반별 순위 선정 후 상금을 지급합니다.

새내기 봄 학과 멘토링

새내기 학과 멘토링은 새내기들을 현재 각 학과에 재학 중인 선배들과 매칭시켜 줌으로서 실질적인 조언과 경험을 들으며 평소 그 학과에 대해 궁금했던 점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온라인 방식을 모색하여 진행하고자 합니다. 멘티의 최대 인원 수는 예년과 동일하게 50명입니다.

새내기 스터디 사업

스터디 사업을 통해 사람들과 함께 공부하며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공부하고자 하는 새내기들에게 학과별 전공 과목 스터디와 같은 기회를 제공해 주고자 합니다.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학업에 더 큰 어려움을 느끼는 새내기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스터디 사업을 진행하며, 인원제한, 참여 가능 과목 수 제한을 없애 신청을 받았습니다.

새내기학생회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페이스북 메시지를 이용한 새내기 소통창구보다 접근성을 높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한 소통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최근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소통 창구의 부재가 더 큰 것으로 판단되어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이용률과 자체 피드백 등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상시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족보 사업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있어 '족보'라는 자료의 불균형이 생겨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점이 불공평하기에 이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학과 측으로부터 족보의 공유를 받기 어려운 상황이며 다른 방향으로 족보 배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새내기 메뉴얼

새내기들이 처음 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학교생활에 대해 알지 못하는 내용이 많고, 때문에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새내기매뉴얼은 이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새내기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담아 만든 매뉴얼입니다. 현재 매뉴얼을 주기적으로 검수하여 완성도를 높이고, 수정 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후기 신입생들에게 해당하는 내용을 추가 및 수정, 모든 내용에 대해 번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어서 '상'상하기 사업

많은 학우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형식을 통해 새내기학생회의 사업 및 중요정보들을 인식하고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획한 사업입니다. 해당 주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하루에 한번씩 새내기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그림이 업로드되고, 첫 날은 그림의 일부만 제공되며 이어그리기 형태로 그림이 매일 업데이트됩니다. 정답자 중 추첨을 통해 각 주당 2명에게 상품(카페 쿠폰)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TMI(Too Much Information) 사업

학교에 아직 익숙하지 않은 새내기들에게, 학교생활에서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을 주기적으로 전달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정보만을 전달하는 게 아니라, 카드뉴스 형태로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재미적인 요소도 포함하고자 합니다. 각 주마다 테마를 정해서 구상/제작하며 학교문화, 학업, 학교내부시설, 학교외부시설이 해당 테마입니다.

새내기학생회 집행부 리더십 트레이닝(LT)

신입 집행부원들에게 학생사회 구조, 회계처리 방법, 상근 등에 대해 교육하고 집행부원 모두와 새내기학생회 가을학기 사업 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신입 및 기존 집행부원간 단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여름학기 중 이틀간 집행부 LT를 다녀올 예정이며 날짜와 진행 여부의 경우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변동될 예정입니다.

2020 봄학기 사업계획서

링크 : https://drive.google.com/file/d/15Bor8iX7KYASs40pUaKxSrrX4VPbJdLn/view?usp=sharing

2020 봄학기 예산안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8fahdHY1hIMeb6kvYo_9Tcy6itJ9fUw3Qeq-YTcuhw/edit#gid=1270926831

심의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5.22
  • 안건지작성자 :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 167조

2020 석림태울제

올해는 기존에 5월 3째주 정도에 진행되었던 석림태울제를 9월 4째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논의된 바로는 9월 23, 24일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며 같은달 25 26일에 진행되는 KAMF와 연이어 진행할 예정입니다.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i4ueG3lbapx-pEF8fzBggkmg_infVzFMB4EE4AlH2Nk/edit?usp=sharing

심의안건7 V.O.K.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5.22
  • 안건지작성자 : 카이스트 방송국 제36대 국장 김태민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VOK 국칙 (2020년 2월 1일 개정)

파일:VOK 국칙 (200201 개정).pdf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파일:VOK 2019 하반기 결산안.xlsx

2020년도 상반기 실행예산안

파일:VOK 2020 상반기 실행예산안.xlsx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파일:VOK 2020 봄학기 활동회원명부.xlsx

2020 VOK 특별기구 재심의 심의 안건

파일:2020 상반기 특별기구재심의 심의안건 VOK.doc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