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8차 중앙운영위원회/속기록

< 학부총학생회:2019 제8차 중앙운영위원회
사무국장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0월 29일 (화) 20:45 판 (새 문서: 개회 성원점검중 18:03 개회 18:04 =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 18:05 공간위 운영보고 의장: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개회 성원점검중 18:03

개회 18:04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18:05 공간위 운영보고

의장: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보고안건 4 보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18:06 학복위 운영보고

의장 : 예 감사합니다. 질문있으신가요?

의장:  당구장 문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고 부탁드립니다.

학복위: 네 알겠습니다.

의장 : 질문 없으시면 운영보고 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는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8:08 기경 입실

의장 : 이제 심의 안건을 빨리빨리 처리하도록 할께요.

의장 : 심의안건 1 새내기 학생회 선거 관련 사후승인안 발표 바랍니다.

새학: 네. 우선  3월 기층예산심의회 당시 내부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지원금이 문화자치금의 목적에 잘 부합한다고 판단을 하여 문화자치위원회에 지원금을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문화자치위원회에서 선거관리 위원회의 성격은 문화자치위원회의 목적과 다르다는 이유로 반려받았고, 그로 인해 기층기금을 통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이 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사후 승인을 요청합니다. 그 항목은 밑에 보시면 알 것 같습니다.  

심의안건1 새내기학생회 선거 관련 사후승인안

18:08 안건지 읽는 중

의장: 전년도 결산이 없나요?

새학 : 전년도 결산은 있는데요, 그 보여드리면 될까요?

의장: 네 중앙운영위원회 톡방에 올려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새학: 네, 알겠습니다.

의장: 한가지 더 질문해도 될까요? 필요물품 구입이라는 건 어떻게 사용된 건가요?

새학 : 인쇄에 필요한 종이같은 소모품을 구입하는데에 사용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거관리 위원장이 전임하여서 진행한 사업이어서 제가 이에 관한 전달을 받아서 안건지를 작성하긴 했지만 세부적으로는 잘 알지 못합니다. 만약 관련사항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사후에 제가 선거관리 위원장을 중운위에 참석시키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의장 : 네 알겠습니다.

새학: 이번년도 예산안에서 캡처하여서 보내드리는 것인데요. 톡방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의장 : 보내주신게 2018년도 결산인가요?

새학 : 2019년도 예산안에 포함되었던 2018년도 결산안이기 때문에 왼쪽의 금액을 보시면 됩니다.

의장 : 원래 사후승인의 경우에… 아, 아닙니다.

의장 : 네, 액수로는 연간 학생회비의 1%를 초과하지 않을 것 같고, 사용에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아 보이는데요, 사후승인안에 대해서 더 질문 있으신가요? 사후승인안의 승인을 반대하시는 위원분 계신가요? 없으시면 박수로 의결해도 괜찮을까요? 심의안건 1 새내기 학생회 선거 관련 사후승인안… 아 의결문안을 적고 박수로 의결해야겠네요. 저도 한달만에 하는 거라 헷갈렸네요.

[의결문안] 새내기학생회 선거 관련 사후승인안을 원안 가결한다.

만장일치 가결

심의안건2 KAMF 기획특임위원회 구성안

18:15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질문 있으신가요?

동연 부 : 전체적인 특임위 구성할때 명단이 필요하지 않나요?

의장 : 제가 이 안건지를 작성할 떄 해당 명단을 전체 학번 학과 까지 파악을 못해서, 우선 인원수와 위원장만을 안건지에 넣어두었고요, 어떻게 지금 명단은 여기에 공유를 드릴까요, 다른 방법으로 진행을 할까요?

동연: 의결시에 필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저번 학생회칙 회개특위 때도 그랬듯이...

의장 : 학생회칙 특임위원회 경우에는 모집 (불명)이어서 모집을 의결하고 그대로 구성하는 것이었습니다.

동연 : 그러면 문제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장 : 더 말씀 있으신가요?

의장 : 더 질문 없으시면 원안 그대로 의결문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결문안] 중앙운영위원회 산하 KAMF 기획특임위원회를 설치하여 비상대책위원 강동재(18, 기술경영학부)를 위원장으로 총 17인으로 구성한다.

재석 : 15

찬성 : 15

반대 : 0

기권 : 0

18:20 만장일치 가결

심의안건3 물리학과 학생회 추가경정 심의안

18:20 안건지 설명 중

의장 : 네 감사합니다. 배경설명과 예산안을 읽고 질문하실 시간 1분 정도 드리겠습니다.

기경 : 물리학과 행사와 직접적인 관련은 아닌데, 비대위원장님께 여쭤보는 건데 학생회비랑 자치비 나누는 기준 관련해서 얘기가 있었잖아요, 기층할 때. 그래서 원안대로 쓰면 되는건지 다시 한번 확인하기 위해서 말씀드립니다. 학생이랑 기성이랑 나눠서 기재할때.

의장 : 추가경정에 바뀐 부분 말고 다른 항목을 말씀하신건가요?

기경 : 아뇨, 그... 예산안 작성할 때, 해당 예산을 학생으로 사용할건지 기성으로 사용할건지 분류해서 작성하는거에서 변화된 부분이 없는게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하려고 질문드렸습니다.

의장 : 네 현재로써는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구요, 아마 바뀐다면 여름방학 도중에 회개특위가 감사원과 협의해서 바뀌게 된다면, 회칙 개정안이 통과되는 대로 바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마 그 부분은 바뀌게 된다면 여러분들이랑 얘기해서 가장 공정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야기해서 바뀔 것이기 때문에, 아마 알게 되실겁니다.

부위원장: 발언하실 때 소속…

의장 : 더 질문 있으신가요?

부위원장: 기성회비에 60만이 추가되는 거 잖아요. 네 여기 위에 추가하셔야 하지 않을까요..

물리 : 제 노트북이 고장나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정하면 다시 말씀드릴게요.

의장 : 오래 걸리나요?

물리 : 노트북이 갑자기 꺼져서..

의장 : 물리학과 학생회장분이 정정하시는 동안 잠시 안건을 뒤로 미루고…

심의안건4 비상대책위원회 3분기 예산안

18:25

의장 : 우선 안건을 올렸다가 철회를 했는데요, 아직 예산안과 사업계획서가 완성이 안돼서 다음 7월 정기 중운위나 임시 중운위, 또는 서면의결을 통해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전달해드리고 예산안과 사업계획서, 그리고.. 네 그렇게 의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심의안건5 전산학부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관련 사후승인안

18:26 안건지 읽는 중

전산 : 50만원을 다 쓴게 아니라 … (불명)

네, 그렇게해서 총 14만원 정도의 학생회비를 추가로 사용을 했고요. 이는 버거킹 햄버거 추가분을 구매하는 것이랑 서브웨이 배지를 구매하는데에 사용을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 지출에 승인안이랑 관련된 것은 아닌데  본회계 지출이 492000원인데, 바로 수정을 해도 될까요? 승인안이랑은 관련이 없는 내용이긴한데...

의장 : 다시 말씀해주실래요?

전산 : 승인안을 받으려는 항목은 학생회비 항목 출처, 이 부분을 승인 받으려고 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이게 본회계에서 원래 잡혀있던 돈에서 추가해서 썼던건데 본회계에서 지출을 492000원을  했는데 500000원이라고 적어놨거든요. 이것을 지금 수정해도 괜찮을까요?

의장 : 네, 하시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은데요. 혹시 문제 있을까요?

일동 동의

의장 : 바로 수정 부탁드립니다.

부위원장 : 과비 부분을 늘렸다고 하셨는데, 과비가 학생으로 들어가는건가요, 자치로 들어가는건가요?

전산: 저희는 과별로 워딩이 다른데 저희가 분류를 학생 본회계 자치로 써서 학생에 저희 과비도 들어가고 기층도 들어가고 그 두개를 합쳐서 저희가 학생회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 네, 알겠습니다.

의장 : 수정하는 대로 말씀해주세요.

전산: 다 됐어요.

의장 : 전산학부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사후승인안 그대로 의결 진행해도 될까요?

일동: 네

의장 : 의결문안 작성하겠습니다.

[의결문안] 전산학부 시험기간 간식이벤트 관련 사후승인안을 원안 가결한다.

재석 : 15

찬성 : 15

반대 : 0

기권 : 0

만장일치 가결

18:31

의장 : 물리학과 다 됐다고 하십니다.

심의안건3 물리학과 학생회 추가경정 심의안(재개)

의장 : 수정된 예산안 확인하시고 질문 있으시면 질문 부탁드립니다.

의장 : 질문 더 없으신가요? 없으시면 의결 바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결문안] 물리학과 학생회 추가경정안을 승인한다.

재석 : 15

찬성 : 15

반대 : 0

기권 : 0

인준안건1 신입 비상대책위원 인준안

18:35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서면의결로 앞서 말씀드린 안건인데요, 응답이 의사정족수에 미달하여서 의사과정 자체가 진행이 되지 않아서, 이번 중운위로 유예 되었습니다. 다시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제때 하도록 재촉을 했어야 했는데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전에 보고 드린바와 같이 비상대책위원회는 상시 모집 중에 있습니다. 17학번 수리과학과 류승환을 신입 비상대책위원으로 인준할것을 요청드립니다.

[의결문안] 류승환(17, 수리과학과)을 신입 비상대책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 15

찬성 : 14

반대 : 0

기권 : 1

기권 사유

비대위원장 이준석 : 해당 기구의 장으로 재직 중인 사람으로서 해당안건에 기권하였습니다.

18:37 가결

보고안건23 회칙개정특임위원회 운영보고

18:38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18:39 위원장단, 총무실, 집행지원실 보고 중

18:42 정책국 보고 중

의장 : 특이사항으로 보고드릴게, 회계팀 업무에 이제 격려금 이체가 있는데요. 여러분들이 아마 6월 격려금을 이미 지급받으셨을텐데요, 이게 학생회칙상으로 이게 좀 불명확해서 우선 환수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기계신 과학생회장님들, 격려금을 저희에게 다시 돌려주셔야 하고요, 아마 7월 중운위에 이 격려금 문제로 다시 안건이 올라올 것 같습니다. 그때 이제 구체적으로 배경설명을 드릴텐데요, 간단히만 설명드리면 학생회칙에서는 격려금의 지급대상을 월 15일 이상 직을 가진 사람으로 하고 있는 거 다들 저번 중운위에서 보셨잖아요? 근데 이게 봄학기가 14일에 종강을 해서 모르겠습니다.

전산: 격려금이 정규학기 중에만 해당되나요? 방학 중에는 안되나요…?

의장 : 학생회칙을 말 그대로 해석하면요, 6월에 여기 모두 직을 갖고 있었던 건 확실하잖아요, 그런데 6월에 갖고 있었는데 지급일은 정규학기중 20일이라고 명시가 되어있어요.  그래서 정말 말 그대로만 해석을 하면은 6월분을 9월 20일에 지급할 수도 있는데, 이상하잖아요? 그래서 이 부분은 다시 안건을 올리겠습니다. 그래서 환수하게 될텐데요, 지급 대상자가 80명이 될텐데 언제 다 환수할지 모르겠네요.

의장 : 나머지 모두 읽고 질문하실 시간 2분 정도 드리겠습니다.

새학 : 다음 중운위때 격려금에 대해서 논의를 할 것이라 하셨는데,  저희가 지급대상인데 저희가 논의하는 게 적절할까요?

의장 : 저도 같은 문제로 중운위에 상정할지 말지를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요, 만약 전체 학생 대표자 회의을 개회하지는 않더라도 전체 학생 대표자 회의 대의원들이 모두 있는 자리에서 한번 설명을 하고 총의를 모을 자리가 있긴 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한 번은 진행을 할 것이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는 조금 더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더 질문 없으신가요? 없으시면 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의장 :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보고해주세요.

동연 : 저희 동아리연합회에서는 이제 학기가 마무리되어서 본격적으로 서류들이 쏟아지는 시기가 되었는데요. 그래서 활동 보고서, 동아리방 재배치, 지원금 3가지에 대해서 서류를 모두 받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일정 위주로 써놓았고요 그 외에는 대학생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리고 상근..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장 : 네 감사합니다. 읽고 질문하실 시간 1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48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2019 상반기 활동보고서 제출 문단에요, 두번째 문장을 보시면 가을학기 중반기 후부터 봄학기 중간기 이전의 활동에, 을 대상으로 하며 라고 되어있는데요… 어떻게 할까요?

동연 : ‘활동을 대상으로’ 인데, 오타입니다. 수정할까요?

의장 : 아니오, 괜찮습니다.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 혹시 그 남은 보고안건에 대해서 본인 기구에서 낭독하여서 운영보고를 진행하고 싶으신 중운위원분들 계신가요? 없으시면 보고안건3 새학 운영보고 부터 보고안건 22 화학과 운영보고까지 읽고 질문하도록 하겠습니다. 괜찮을까요? 10분 정도면 괜찮을까요?

일동 : 네

(불명): 신소재가 없습니다.

의장 : 아, 잠시만요. 신소재공학과 대리인분 어떻게 되시는 지 알고 계신가요?

소재 대리: 아...  아니요.

의장 : 아 혹시 간단하게 보고 가능하실까요? 아… 어려우실까요…

의장 : 네 그러면 6월 정기 중운위에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가 누락된 것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새학 : 사실 저는 이게 가볍게 여길문제가 아닌거 같은데, 학생회비를 받는 단체로서 당연히 해야하는 의무인데, 보고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았을 때 받게 될 페널티가 어떻게 되나요? 이 일이 웃고 가볍게 넘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의장 : 네, 맞습니다. 사실 이 자리에서 그 처리 방법에 대해서 논의를 해야할까요?

원양 : 실수 하신것같은데... 올렸는데 안 올라간...

기경 : 다들 보고안건 안 쓰면 어떻게 되는지 모르니까, 같이 환기시키는 느낌으로 이야기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전산: 행준위도 보고를 안냈는데…

부: 물어보고 있습니다.

의장 : 말씀을 드려서 방금 올렸다고 전달을 받았는데… 네 올라와 있네요.

의장 :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에 대해서 따로 말씀을 드리면 행준위에서 현재 중운위에 참석할 수 있는 사람이 여의치 않아서 간단하게 보고 안건만 작성하고 말씀드리는 것으로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괜찮을까요?

전산 : 소재과 회장님이 지금 올리신다고 합니다.

의장 : 아… 지금 올리신다고요? 알겠습니다.

의장 : 제 생각으로는 이번 중운위까지는 실수였을 가능성이 다분하니까, 예전에 이런 경우에 대한 페널티에 대해 논의한 적이 없으니까 넘어가도록 하되 이번 중운위나 이른 시일 안에, 이런 상황에 대한 페널티, 혹은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의장 : 신소재공학과 보고가 올라올 때 까지 기다려야 겠죠? 다들 여유롭게 보고안건 읽어보시고, 질문 부탁드립니다.

의장 : 그 저번에, 제가 정확히 어떤 어떤 학과였는지 기억안나는데 … 학과 교과과정심의위원회에 참석을 못한 위원분들도 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해결을 하셨나요?

생명: 저흰 학과과정심의위원회가 아직 안열려가지고, 개최 자체가 안됐대요. 저희과 교수님들 안그래도 만나뵙고 가서 여쭤봤는데 안열려서, 교수님들의 참여가 적어서, 원래 개설되기로 했던 것도 개설이 안된 상황이어서, 열리게 되면은 초대는 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의장 : 알겠습니다. 생각보다 더 심각하군요.

전산: 새학 회장 임기가 언제바뀌나요?

새학: 가을에 바뀝니다. 여름까지 임기이고요.

의장 : 혹시 구체적인 날짜가 있나요?

새학: 개강일을 기준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경: 신소재 학생회장님 올릴 때 까지 기다리나요?

의장 : 네 그렇습니다.

기경: 저 전화 한 통만 하고 오겠습니다.

의장 : 아, 네 그러세요.

기경: 넵, 감사합니다.

19:00 기경 퇴실

보고안건3~17 학과 학생회 운영보고

의장 :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까지 모두 확인하셨을 것 같은데요… 더 질문 있으실까요?

생화공 : 이건 저희가 좀 얻어갈 것이 있을까 해서 질문을 드립니다. 전산학부에서 서울대학교와 포항공과대학교와 함께 진행했던 사업이 있으신데, 혹시 어떠한 것이 있었는지 여쭈어봐도 괜찮을까요?

전산 :  1일차에는 조를 나누어서 아이스브레이킹 진행했고요, 2일차에는 오전에는 알고리즘 대회, 오후에는 새터에서 할 것 같은 재밌는 놀이 프로그램, 3일차에는 후원 기업의 채용설명회 진행했습니다.

생화공: 전체 70명 중에서 학교별 학생 참여 비율은 어떻게 되었나요?

전산: 서울대 20명, 포항공대 20명, 우리학교 30명이었습니다.

의장 : 네 감사합니다. 더 질문 있으신가요?

원양 : 그냥 질문 드리는 것인데, 제가 학생회칙을 많이 숙지하지는 못해서.. 격려금 지급은 회칙에 나와있는 것인가요? 제가 말하는 것이 조금 웃기기는 한데, 방학에도 중앙운영위원회가 열리면서 업무를 하는 학생회장분들이 많은데, 왜 정규학기에만 지급을 하는지에 대해서 궁금증이 있습니다.

의장 : 저도 정확한 이유를 아는 것은 아니고, 추측하건데, 학부총학생회와 산하기구들의 대부분이 학기중에는 학업과 병행하면서 업무를 진행하는데, 방학중에는 그 업무가 적어서 그렇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이 부분에 대해서 제정을 하려면, 저희가 안건을 상정해서 전학대회에서 의결 후 제정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총의를 모아서 제정을 해야겠죠. 그래서 만약에 여러분들이 격려금을 방학중에도 지급받고 싶다 하시면, 학우들을 설득해서 연서를 모아오시면 됩니다.

기계 : 환급 계좌는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의장 : 환수할 계좌는 다시 알려드릴 거고요… 어느 계좌에서 받았는지 나오나요? 환급 계좌는 추후에 공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학 : 이것에 대해서 우려점이 없던 것이 아닐텐데, 어떠한 이유로 송금을 진행했다가 다시 환수를 하게 된 것인지 경위가 궁금합니다.

의장 : 왜 지급을 하였는가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는 것이죠? 처음 목적은 지급을 하지 않고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이야기를 하고자 했는데, 회계팀장님이 우선적으로 지급을 했더라고요. 그래서 내부에서 먼저 송금을 한 것에 대해서는 저희의 잘못입니다.

새학 : 그렇다면 만약에 이미 돈을 사용해서 납부가 불가능한 사람이 있다면, 그에 대한 대책은 있으신가요?

의장 : 그렇다면 9월 격려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만약 9월 지급 대상이 아니라면, 사실상 공권력과 같은 개념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설득을 통해서 협력을 요청하고, 안된다면 비상대책위원회가 그 만큼의 재정적 손실을 야기한 것으로 마무리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여기 계신 대부분 분들은 환수를 안하시면 9월에 받으실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의장 : 네 더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신가요? 신소재 운영보고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부위원장 : 문화의 날 이벤트에 어떤 이유로 0명의 학부생이 참여하게 되었는지..

원양 : 그건 저도 조금 궁금한 사항입니다. 어떻게 0명의 학부생 분들이 참여하게 되었는지..

서로 영화를 보면서 친해졌으면 하는 취지에서 계속해왔던 사업인데, 작년에 잘 되었던 사업이라 올해도 그대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근데 올해는 좀 참여율이 저조해서, 가을학기에는 다른 방식으로 바꿔 진행하지 않을까 합니다.

부위원장 : 감사합니다.

의장 : 갑자기 이제 읽다가 눈에 띄어서 말씀 드리는데 원양과 운영보고에 봄학기 학과설명회를 보시면 5월 29일에 ‘학과 자’라고 쓰여져 있는데..

원양: 학과 자체인데 짤렸습니다.

의장 : 네 알겠습니다.

보고안건19~22 학과 학생회 운영보고

의장 : 이렇게 보고안건 마무리하겠습니다. 성원점검하고 마무리하겠습니다.

19:09 폐회성원점검 중

19:11 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