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32

카이스트 백과사전
< 학부총학생회:2019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 안건지
부총학생회장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23일 (월) 22:14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배너 게시 요청을 처리하고,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코인노래방에 아두이노 기반 센서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New 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SPARCS 내부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release를 위하여 페이지 재구성, 컴포넌트 재배치, 모바일 페이지 지원 개선, react 리팩토링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SPARCS SSO

SPARCS SSO는 SPARCS 서비스들의 계정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계정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SPARCS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SPARCS SSO는 이번 학기 유지 및 보수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SPARCS 공식 홈페이지

SPARCS가 운영하는 서비스, 개발중인 프로젝트, 진행한 세미나, 구성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기술 스택을 nodejs, react로 변경하였으며, 겨울 중 런칭을 위해 현재 사전이용자를 모집 중입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은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RED DOT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쿠르팅

오픈스팍스

9월 5일 오후 7~9시, 9월 6일 오후 4~6시까지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게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업로드하였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쿠르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쿠르팅

9월 7일까지 리쿠르팅 지원을 받은 뒤, 9월 9일, 9월 10일 이틀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25명, 디자이너 1명, 총 26명이 지원하였으며 11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생환영회

9월 16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홈커밍

11월 23일 오후 3시부터 홈커밍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LG 이노베이션홀 강당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저녁에는 어은동 형제돌구이에서 식사를 하고 훌랄라에서 뒤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커톤

11월 29일 오후 7시부터 11월 30일 오전 7시까지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적으로 임했습니다. 가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세미나 및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의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정기총회

12월 9일 오후 9시부터 김병호ㆍ김삼열 IT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10명, 디자이너 1명의 준회원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임원회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김도현(19학번) 회원이 차기 회장, 이건호(18학번) 회원이 차기 부회장, 권해찬(19학번) 회원이 차기 총무, 김요한(19학번) 회원이 차기 Wheel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