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심의안건9

  • 안건지작성일 2019.03.20
  • 안건지작성자 총무 서성환
  • 안건작성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결산안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D_YQyntxVsahaaMXZWcW4NsnnWyG_hxlsnFE453RxXo/edit?usp=sharing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G-inK와 2019년을 함께 할 신입 기획회원 선발을 위해 설명회 및 리크루팅을 진행하였다. 이의 홍보를 위해 재생용지 및 친환경 잉크로 만들어진 포스터를 주문하여 부착하였다. 2018년 2월 26일, 27일에 G-inK 리크루팅 설명회를 진행하였고, 10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총 26명의 회원으로 봄학기를 시작하였다.

팀별 활동 보고

1. 학생문화팀

가. 에코페스티벌

2018 가을학기 학생문화팀은 3년째 진행되고 있는 G-inK의 대규모 정기 프로젝트인 에코페스티벌을 한 학기 동안 준비하였다.

에코페스티벌은 가을학기에 진행되는 학생문화제 전날인 11월 12일 월요일에 스컴 앞길에서, G-inK에서 기획하고 진행하는 친환경 축제이다. G-inK의 5개 팀이 모두 참가하여 학우들이 환경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자전거 믹서기, 분리수거 할리갈리 등 총 10가지의 부스를 기획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교내 동아리 그리미주아와 사전에 컨택하여 에코백에 그림을 그리는 부스도 함께 진행하였다.

2. 생태시설팀

가. 에코카페

에코 카페는 환경부가 제시한 카페 내 일회용 컵 사용 규제와 관련하여 카이스트 학생들, 교직원들 등에게 환경적 인식을 심어주고 나아가 직접적인 실천을 유도하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에코 카페의 사전 캠페인으로 시행된 일일 카페(원다방)에서는 10월 4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무료로 음료수와 재활용 가능한 텀블러 세척 솔을 나누어주며 텀블러 사용의 필요성을 알렸다. 또한 교내 6곳의 남/녀 화장실에 각각 1개씩, 총 12곳에 텀블러 세척 솔과 세제를 비치하여 학우들의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였다.

본격적인 에코 카페 프로젝트에서는 테라리움을 제작하여 교내 6곳의 카페에 텀블러 사용 장려 문구와 함께 테라리움을 배치하고, 간식이벤트를 진행하여 홍보를 하고 학우들의 참여를 장려하였다.

에코 카페 프로젝트가 진행된 이후, 학우들을 대상으로 앞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사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앞으로 다른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참고할 통계 자료를 확보하였다.

나. 에코페스티벌 부스 - 일회용품 없는 카페(백다방)

전기절약과 일회용품 절감을 장려하는 에코 페스티벌 부스로 전기 없이 페달을 돌려 생과일 주스를 만들어 먹는 자전거 믹서기 부스와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일일 카페를 합쳐 백다방을 진행하였다.

다. 에코페스티벌 부스 – 커피콩 방향제 만들기

카페에서 쓸 곳이 없어 낭비되는 커피콩 찌꺼기를 사용함과 동시에,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하여 방향제를 만듦으로써 학우들에게 재활용과 업사이클링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에코페스티벌 부스를 시행하였다.

3. 소통교류팀

가. 월간보고 프로젝트

학기 초 월간보고 시작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G-inK가 어떤 일을 하는지 학우들에게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페이스북을 통해 정리 및 소개를 게시하였다. 그리고 학기 말 한 학기동안 G-inK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최종 보고를 게시하여 학우들이 G-inK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징스타그램(G-inK + Instagram)

인스타그램(이하 인스타)에 징크 계정을 만들고 게시물을 꾸준히 올려 환경 보호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알리는 프로젝트이다. ‘감성’에 초점을 맞추어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했으며, 9월 18일부터 매주 한 번 꼴로 사진을 뽑아 게시물을 올렸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 무의식중에 ‘환경 보호’라는 가치관을 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다. 커피드백(커피 + 피드백)

징크 내부가 아닌 외부와 소통하기 위해, 외부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며 G-inK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동아리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얻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환경과 관련된 창업을 진행하시는 분을 만나 서로의 환경적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통해 동아리의 방향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 프로젝트이다.

라. 징크 신춘문예

배달의 민족 신춘문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짧지만 재치있는 환경적인 문구를 전 학우들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우수작을 수상하고, 선정된 우수작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완성하여 창의관과 궁리실험동 바탕화면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활용한 프로젝트이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미니게임 천국

환경적이면서 재밌을 수 있다는 것을 학우들에게 알리기 위해, 분리수거를 주제로 한 미니게임 3가지로 구성된 부스를 진행하였다. 부스는 분리수거 농구, 랜덤 탁구, 재활용 딱지치기로 구성되었으며, 학우들에게 분리수거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4. 탐구정보팀

가. 그린링크콜렉터

G-inK 구성원끼리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환경 관련 이슈, 기사, 각종 자료를 톡방에 링크와 함께 올리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이 주제 및 결과를 추후 동방에코끼리 주제 선정에 활용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징크 구성원들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환경적 주제를 정리할 수 있었다.

나. 동방에코끼리

이번학기 총 3회(2018.10.03., 2018.10.31., 2018.11.21) 진행하였다. 각각 회차마다 각자의 환경 가치관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발문한다. 발문 시에 탐구정보팀에서 발표자료를 제작하고 15분 정도 발표한다. 발표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해서 정모가 끝난 뒤 동실에서 각자의 생각과 가치관에 대해서 말한다. 토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탐구정보팀원이 그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록한다.

다. TEDExGinK 리메이크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된 TEDExGinK는, 환경 주제에 대해 학술교육팀 (현 탐구정보팀) 에서 자료를 조사하여 징크 구성원들에게 강연 형태로 발표하는 행사이다. 그동안 총 10가지의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데, 이 자료를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리메이크 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하여 10가지의 환경적 주제를 추후 징크 프로젝트 구상의 근거로 활용하였으며, 회장단과 탐구정보팀이 함께 프로젝트 기획 매뉴얼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라. 찾아가는 에코교실

9월 28일, 11월 28일 2번에 걸쳐 KAIST 근처의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환경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는 교육봉사 프로젝트이다. 아이들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이해하기 쉬운 컨텐츠로 발표 PPT와 체험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유치원과 미리 컨택하여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잠자는 숲속의 공주 / 포춘쿠키

에코페스티벌에서 2가지의 간단한 환경 퀴즈를 준비하여, 퀴즈를 풀면 공주가 자고 있는 방의 반환경적인 요소가 제거된다는 스토리를 통해 학우들이 재미있게 환경적인 활동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또한 포춘쿠키에 환경적인 문구를 담아 제작하여 학우들에게 나누어주며 에코페스티벌의 홍보와 환경적인 메시지 전달을 진행하였다.

5. 생활습관팀

가. 학술문화관 프로젝트

학술문화관 쓰레기통이 오가다의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더럽고 넘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이에 대해 학술문화관 측에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프로젝트이다.

학술문화관과 여러 차례 연락을 주고받아 오가다의 쓰레기통 위치를 더 접근하기 용이한 곳으로 변경하였으며 시험기간에 추가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쓰레기 분리수거 안내 문구를 설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나. 휴보 캠페인

10월 31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진행된 전 학우 대상 환경주제 설문조사 캠페인으로, 학우들이 여러 질문에 따라 자신이 휴보가 되어 이동하면 최종적으로 자신의 환경 등급을 알 수 있고, 다회용 수저 세트를 증정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도록 하는 부스를 진행하였다. 학우들이 자신의 환경 습관에 대해 되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통계 자료를 확보하여 추후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데 중요한 데이터가 되었다.

다.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프로젝트

초기에 쓰레기 부피 줄이기 프로젝트를 기획하더 중, 생활관 자치회의 연락을 받아 생활관과 신학관, 매점 건물 및 태울관에 분리수거를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을 부착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초기 기획 단계에서 구체적인 기획안이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고, 생자회와의 협업과정에서 실질적인 진행이 많이 미루어져서 업무 배분이 실질적으로 되지 않아 활동 기간 내에 완벽한 결과물을 내지 못하였다.

라. 에코페스티벌 부스 – 분리수거 할리갈리

G-inK에서 제작한 분리수거를 이용한 할리갈리 게임을 에코페스티벌에서 부스로 진행하였다. 학우들이 쉽게 헷갈리는 바나나 껍질, 치킨 뼈, 종이컵 등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라인 기준을 설명해줌과 동시에 분리수거라는 소재를 친숙하게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떡꼬치 부스

음식을 통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하는 홍보 효과를 위해 기획된 부스로, 에코페스티벌 부스에 1개 이상 참여하고 온 학우들에게 떡꼬치를 나누어주는 부스이다.

회칙 개정 보고

제1장 총칙

제4조 (구성) 본회는 다음 각 항의 심의ㆍ의결기구와 집행기구로 구성한다.

1. 심의ㆍ의결기구 : 전체총회, 팀장단 회의, 정기모임

2. 집행기구 : 회장단, 생태시설팀, 생활습관팀, 소통교류팀, 학생문화팀, 학술교육팀 => 탐구정보팀

제2장 회원

제9조 (활동기간) 활동회원은 최소 연속 2학기 이상 활동해야 하며, 이후 1학기 이상 활동하지 않은 본회의 회원이 활동회원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면접을 거쳐야 한다.

=>

1. 본회의 회원은 최소 2 학기 이상 연속으로 활동해야 한다. 다만 이를 충족하지 못할 시, 팀장단 회의 의원 2/3 이상의 동의를 통해 본회의 회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2. 직전 정규 학기에 활동회원이 아니었던 본회의 회원이 다시 활동회원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리크루팅을 거쳐야 한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활동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를 지니며,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팀장단 회의를 통해 회원 명단에서 제명될 수 있다.

=> 팀장단 회의 의원 2/3 이상의 동의를 통해 본회의 회원 자격을 영구히 박탈당할 수 있다.

상기 회칙변동을 제외하고는 2018년도 하반기 회칙와 동일하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예산안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_FNgQzAiT6Wf78GaJssk-RqVLj3p4AUmK82tXmW7xY/edit?usp=sharing

2019년도 상반기 활동 계획서

팀별 활동 계획

1.    생활습관팀

가.  SNS 프로젝트

신입생 대상의 반 대항 프로젝트이다. 징크 페이스북 메세지를 통해 주변의 환경문제를 제보하면 점수를 주는 시스템이다. 가장 점수를 높게 받은 상위 2반에게 상품 수여 및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나.  일회용품 분리수거 프로젝트

카이스트 건물들의 분리수거 환경을 개선하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카이스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취합하여 학교 측에 전달한다. 전달한 설문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을 요구한다. 캠페인과 SNS를 통해 학우들에게 분리수거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생자회와 협업을 통해 기숙사 분리수거 의식을 개선한다.

2.    생태시설팀

가.  국내 생태 조사

지금껏 징크 내부에서 환경에 대한 지식을 높이려는 활동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이다. 환경에 대한 지식과 관심도를 내부에서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징크에서 ‘공주 생태 공원’ 조사를 간다. 얻은 정보를 SNS에 게시하여 카이스트 학우들의 환경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한다.

나.  다릴라 가드닝 & 다육이 프로젝트

이전에 징크에서 진행했던 게릴라 가드닝과 다육이 프로젝트를 합친 프로젝트이다. 캠퍼스 내 삭막한 곳들(카이라운지 앞 등) 에 식물들을 심으며 홍보 영상을 제작한다. 이를 통해 징크를 홍보하고, 카이스트 구성원들에게 다육이를 식목일 전날 (4/4) 에 나누어주는 다육이 프로젝트를 홍보한다. 다육이 프로젝트는 환경적인 의식을 강조하기 위해 카페에서 사용한 일회용컵을 화분으로 만들어, 다육이를 분양하는 프로젝트이다.

다.  Bomb를 찾기

Bomb을 찾기는 공간위와 컨택하여 신학관에서 진행될 것이고, 대략적인 진행방식은 반환경적인 Bomb이 곳곳에 숨겨져 있어 이를 바로 잡는 답을 참여자가 적어서 참여하는 보물찾기형 프로젝트이다. 학우들에게 다양한 환경 지식을 심어줌과 동시에 징크를 홍보하는 효과를 가질 것이다. 보물찾기 형태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질문을 숨겨두고 답은 페이스북 메시지로 받는 형태로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3.    학생문화팀

가.  딸기파티 프로젝트

딸기파티 기간에 캠퍼스 내를 돌아다니며, 학우들에게 딸기파티 후 쓰레기 처리 가이드라인을 알려준다. 쓰레기통 위치 지도를 포함한 카드뉴스를 제작해 페이스북에 게시해서 학우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카이스트 신문 광고란에 딸기파티 처리 가이드라인을 게시한다.

(*딸기파티 기간: 3월말 - 4월 초)

나.  체육대회

징크 내부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문지캠퍼스 운동장을 대여하여 징크끼리의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신입 징키와 기존 징키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피구나 발야구 등의 육체적인 활동과 더불어 미니게임, 퀴즈 등의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진행한다.

4.    탐구정보팀

가.  그린링크콜렉터

그링링크콜렉터는 징키들끼리의 환경 문제 토론을 장려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평소에 스쳐 지나갈 수 있는 링크들을 모아서 톡방에 쌓아둔다. 이 톡방을 이용하여 환경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정모에서 무작위로 발표를 시키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나.  동방에코끼리

동방에코끼리는 동방에 모여서 환경 관련 주제를 심도깊게 토론하는 프로젝트이다. 위의 그린링크콜렉터에서 나온 주제들을 바탕으로 탐구 정보팀이 주제를 선정하여 동방에코끼리 때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그 주제를 토론할 것이다. 참여 독려를 위해 야식이 일부 지원된다.

다.  찾아가는 에코교실

찾아가는 에코교실은 카이스트 어린이집 (W2) 에 가서 직접 준비한 환경 교육을 하는 프로젝트이다. 어린이집과의 컨택을 통해 주제를 결정하고 자료를 제작한다. 찾아가는 에코교실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차 예정일 : 4/26)

라.  기업탐방

기존에 탐구정보팀이 환경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여 징키들에게 전달하거나 징키들이 스스로 정보를 습득하게 하는 방식을 벗어나서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 획득을 위해 정보의 주체를 학교 밖인 ‘기업’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현장의 여러 노력들을 보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5.    소통교류팀

가.  마니또

징크 내부의 친목을 위한 마니또 프로젝트이다. 기존과는 색다른 마니또 활동을 통하여 학기 초에 징키들이 서로 친해지도록 다리를 놓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1:2 매칭을 통하여 징키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우수 활동자에게 시상을 할 예정이며, 활동이 미흡했던 사람들에게는 벌칙이 주어진다.

나.  G-inK X 지니어스

jtbc의 프로그램인 '더지니어스' 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프로그램이다. 환경과 ‘더지니어스’의 색다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징키들의 환경의식을 함양함은 물론, 친목을 돈독히 하고자 한다.

다.  타 대학과의 교류

징키들 중 몇몇이 GLA 활동으로 연세대 환경동아리와 교류를 한 바가 있다. 이에 영감을 받아 그 이외의 국내 주요 대학의 환경동아리와 각자의 사업에 대해서 교류하고 그 내용을 징키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자는 의도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목표 학교 : 고려대학교, 한국 교통 대학교, 연세대학교)

라.  월간보고

징크가 현재 무슨 활동을 하고, 앞으로 어떤 프로젝트들을 이어나갈지 알기 쉽게 카드뉴스로 요약하여 페이스북에 포스팅한다. 카이스트에 징크를 홍보함과 동시에 학교 외에도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총 2번 진행될 예정이다.

마.  징스타그램

2018년 가을학기에 만들었던 징크 인스타그램 (@eco_lowa) 을 이어서 운영한다. 꾸준한 포스팅과 홍보를 통해징스타그램을 징크의 또다른 소통의 창구로 확고히 하고자 한다.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직위 이름 학과
회장단 회장 이하령 생명과학과
부회장 권대용 전산학부
총무 서성환 화학과
생태시설팀 팀장 조민우 기계공학과
팀원 김세현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김재민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이건희 항공우주공학과
팀원 조훈희 기계공학과
생활습관팀 팀장 한채혁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민창희 기계공학과
팀원 박중언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신명은 새내기과정학부
소통교류팀 팀장 양지원 전기및전자공학부
팀원 윤성현 화학과
팀원 윤찬우 전산학부
팀원 이재우 새내기과정학부
탐구정보팀 팀장 김민석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팀원 구민승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구영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팀원 오현식 생명과학과
팀원 임윤섭 기계공학과
학생문화팀 팀장 전진환 기계공학과
팀원 김경빈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박나현 전기및전자공학부
팀원 이상명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하정철 생명화학공학과

자치규칙

※ 개정된 회칙이 적용된다.

회칙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mkDF5TmSdlzheLJ3oOiUtdcLHy6U--vIXc_a8RxMsDE/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