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심의안건8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단장 김지윤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별첨 1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fcC2xlp6Xa_R7bR0ESmW6cTf4yfdwSTJ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1. 특별기구장 선출 보고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회칙 제3장 ‘임원’ 부분 제11조 1항에 의거하여, 2018년 10월 25일, 투표를 통하여 단장 김지윤, 부단장 최지원을 선출하였다.

2.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회칙 제 2장 ‘단원’ 부분 제8조 1항에 의거하여, 2018년 9월 6일 신입단원 7명을 선발과정을 통해서 선발하였다. 신입단원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

안태균(봉사기획부)

김성락(대외협력부)

허은서(대외협력부)

정유리(운영지원부)

최종윤(운영지원부)

박규빈(운영지원부)

안성진(운영지원부)

3. 사업 보고

1) 국내 단기 봉사

가. 벽화 봉사

매년 봄/가을학기에 일반 학우들의 참여를 받아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8년도 하반기에는 12월 1일에 벽화 그리기 봉사를 진행하였다. 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로부터 벽화 관련 도안을 받는 등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했다. 대전 새일 초등학교에서 진행하였으며 허름했던 담벼락을 꾸미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나. 요리 봉사

요리 동아리 궁극의 맛과 함께 진행하는 봉사로 18년도에는 12월 3일 대전 시내 보육원에서 진행하였다. 요리봉사는 대전 지역 보육원 아동들을 위해 점심 또는 저녁 식사를 카이스트 학생들이 준비하고, 조리하여 제공하는 봉사 활동으로 아이들과 함께 따뜻한 밥 한 끼를 나눠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다. 한국 소아암 재단 연계 일일 과학캠프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첫 봉사인 만큼 봉사단 단원으로만 구성하여 작년 11월 10일 시범적으로 시도 하였다. 한국 소아암 재단과 연계하여 전국에서 소아암 가정을 모집받았고 이들을 위한 하루동안의 과학 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위주로 교육하여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차 후 정기적으로 일일 과학캠프를 진행하여 전국의 많은 소아암 가정들을 만나볼 예정이다.

라. 봉사 기획 콘테스트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이용하여 일반 학우를 대상으로 봉사 기획안을 모집 받았다. 학생봉사단 단원이 아닌 일반 학우들에게도 봉사를 기획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19년도에는 모집받은 기획안을 바탕으로 봉사단 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다.

마. 해피 할로윈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외국인 참여 봉사의 일환으로서 진행하게 되었다. 작년 10월26일 대전 참사랑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였으며 카이스트를 다니고 있는 외국인 학우들에게 봉사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지지를 받았다. 10월의 행사인 할로윈을 주제로 영어 퀴즈는 물론 재미있는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학우들과 아이들이 함께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바. 불우 이웃 도시락 봉사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11월 2일에 봉사가 진행되었다. 저소득층, 독거 노인 등 홀로 끼니를 해결하기 어려운 대전 시내 불우이웃을 위해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과 협력하여 도시락을 만들고 배달하였다. 다른 전문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여 더 체계적으로 위생적으로 봉사가 가능하였으며 앞으로 봉사 횟수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사. 연탄 봉사

18년도에 기획, 19년도 2월 14일에 진행된 봉사로 대전연탄은행이라는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였다. 일반 학우를 모집받아 봉사단원들과 함께 약 200장의 연탄을 대전 시내 신탄중앙중학교에서 소외계층 분들께 연탄을 나눠드렸다. 이 활동을 통해 대전 지역 사회의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봉사 당일 NO-SHOW를 하는 일반 학우들이 많아 19년도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 멋진하루

작년 18년도 12월 1일에 진행된 봉사로 교내 환경 미화원 분들, 사감 선생님 분들의 업무를 도와 드리면서 교내 노동자 분들과 KAIST 학우들이 함께 대화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봉사이다. 일반 학우를 모집하여 각 기숙사에서 일하고 있으신 노동자분들을 도와 청소를 진행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학우들과 교내 노동자 분들이 상호존중하는 학내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자. 일일카페

2018년 11월 23일에 진행된 봉사로 하루 동안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 스페이스에 부스를 설치하여, 빵과 커피를 판매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은 전액 캄보디아, 에티오피아 해외봉사 활동 기부기금 마련을 위해 사용되었고, 더 좋은 해외 봉사 활동을 만들어나갈 수 있었다.

2) 국내 장기 봉사 활동

가.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

2018년 1월 28일~30일, 2박 3일 간 보령 청라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카이스트에서 진행되었다. 일반적인 학교에서는 접하기 힘든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였고, 참가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멘토링 수업을 통해 앞으로의 꿈을 그려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3) 해외 장기 봉사 활동

가. 캄보디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5일에서 15일까지, 겨울방학 기간에 약 2주의 기간 동안, 캄보디아의 호산나 학교 학생들에게 수학/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학교 내의 노후된 시설을 공사하는 노력 봉사도 진행하였으며 수학, 과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 위주로 교육 봉사를 실시하여 캄보디아의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나. 인도네시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18일에서 28일까지, 약 2주의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에 위치한 산또 루카스 학교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자카르타의 빈민촌의 주민들을 위해 요리 봉사 활동도 진행하였다. 올해 2번째로 시행된 해외봉사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였다.

4) 봉사 예산 지원 사업

학생봉사단 내부의 부서 중 하나인 대외협력부의 사업으로,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봉사 활동을 더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활동이다. 2018년도 하반기에 진행된 예산지원사업의 경우에는 SEED KAIST 단체가 참가하여 멘토링 교재구입비를 지원했다. KAIST 학우들이 예산의 부족으로 인해 봉사 활동을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봉사 단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한 연락망을 구축하여 더욱 활발한 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4. 기타 보고

없음.

5. 회칙 개정 보고

2018년 10월 25일, 총회를 통해 아래 사항들을 개정하였다.

제2장 ‘단원’, 제11조 ‘징계’

기존: 없음.

개정: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 (추가)

제4장 ‘운영’, 제19조 ‘운영회의’ 5호 5항

기존: 없음.

개정: 본회의 단원 징계안 심의 및 의결 (추가)

상기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2018년도 상반기 회칙과 동일하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별첨 2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TZrnzlOAyrb_Ch_h1p6I9N5nSRROJZm0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 명부

부 서 직 책 이 름 학 과
단장단

(2명)

단장 김 지 윤 생명과학과
부단장 최 지 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봉사기획부

(11명)

부장 김 휘 동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배 효 경 바이오 및 뇌공학과
부원 박 문 덕 기술경역학부
부원 김 연 진 생명과학과
부원 안 태 균 기계공학과
부원 김 예 담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주 빈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상 원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승 우 생명과학공학과
부원 민 거 홍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조 예 린 신소재공학과
대외협력부

(12명)

부장 최 승 윤 생명과학공학과
부원 형 준 하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건 호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다 인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성 락 신소재공학과
부원 허 은 서 생명화학공학과
부원 오 대 수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배 준 모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강 민 수 바이오 및 뇌공학과
부원 최 유 빈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이 승 준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예 솔 새내기과정학부
운영지원부

(10명)

부장 박 현 빈 신소재공학과
부원 윤 유 상 기계공학과
부원 김 소 정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정 유 리 생명과학과
부원 최 종 윤 전산학부
부원 박 규 빈 생명과학과
부원 안 성 진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고 민 구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이 사 랑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탁 서 윤 새내기과정학부

2019년 3월 7일, 신입단원 15명을 선발하였다.

총 35명이 2019년도 상반기에 활동할 예정이다.

자치 규칙

별첨 3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xq3moWLqXXCd1lAHGcXh14MdGPirmT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