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심의안건10"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memvers 수정)
100번째 줄: 100번째 줄:
  
 
===== Memvers =====
 
===== Memvers =====
 +
Memvers 는 스팍스 회원들의 메일링 리스트 및 개인 정보 관리 서비스입니다. 본래 CLI 를 이용하여 작업하던 것을 웹에서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변형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회원 추가 및 삭제, 신입생의 승급 선발 등 단체 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작업들을 모두 포괄하는 서비스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 Wheel =====
 
===== Wheel =====

2019년 3월 19일 (화) 21:14 판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SPARCS STAFF - 안병서, 임성준, 강찬규, 김윤서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2018년도 하반기에 SPARCS는 수입 ₩10,282,710, 지출 ₩8,659,066으로 ₩1,623,644를 2019년도 상반기로 이월하였습니다. 2019년 02월 28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FbUkQgkgOfqmbDKemmyMGUCuwmgDA14KfeL-cT-c0w/edit?usp=sharing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아라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 (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아라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모욕적,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NewAra

New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트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백엔드는 마친 상태이고, 프론트엔드는 작업중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멤버가 동아리 활동을 지속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음 학기부터는 비공식 프로젝트로서 명예회원들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안상 문제, 가독성 문제가 있는 코드들을 리팩토링하였고 프론트엔드 스택을 이전 중입니다. 또한 모욕적, 공격적인 과목 후기 일부를 삭제하였습니다.

SPARCS SSO

KAIST 서비스들을 KAIST SSO 시스템을 사용해 로그인하는 것처럼, 이제 많아진 SPARCS들의 서비스들의 계정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계정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SPARCS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학기 활동은 SNS 계정을 이용한 로그인 이슈 해결 등 유지보수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패키지 관련 이슈를 해결했고, 메일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미러 요청을 처리하였습니다.

SPARCS 공식 홈페이지

SPARCS가 운영하는 서비스, 개발중인 프로젝트, 진행한 세미나, 구성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학기 중반부터 백엔드에 문제가 생겨 자료 업로드를 잠시 중단하였고, 리팩토링이 진행중입니다.

Zabo

매 학기 초 수많은 동아리와 단체들이 부착하는 포스터를 한 곳에 정리하고,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를 웹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동아리 뿐 아니라 각종 행사의 정보도 함께 게시해, 학기 초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마무리 단계이며 코드 및 쿼리를 최적화하였습니다. 해커톤에서 테스팅을 마쳤으며, API 문서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위카

위카는 택시를 이용하는 일이 많은 카이스트 사람들이 같은 목적지를 향하는 택시 파티를 만들어 택시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번 학기에 기술 스택을 확정하였고, 대략적인 라이프사이클과 디자인도 마무리지어 다음 학기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Ara game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NewAra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웹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하고, 순위표를 통해서 학우들끼리 경쟁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테트리스를 웹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를 일부 구현하였습니다.

Wheel

휠은 스팍스에서 운영하는 스팍스 외부/내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휠에서는 서버들에 상시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로는 스팍스 내부 물리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일부 스팍스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는데 성공했고, 메일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포워딩을 중단하였습니다. alias 수정을 웹으로 할 수 있도록 작은 프로젝트를 기획 중입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은 기존의 스팍스 서비스의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스팍스의 웹 서비스에서 Brand identity를 통일하기 위하여 로고 및 헤더, 푸터 등 공통적인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todo / not todo 문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리크루팅

신입생환영회

1회

2018년 09월 11일에 1회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회

MT를 가지 않기로 결정되어 대신 2차 신입생환영회를 가지기로 결정되어 2018년 09월 16일에 제2회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한상차림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해커톤

2018년 11월 24일 오후 7시부터 오전 7시까지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였습니다. 가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세미나 진행 또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의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홈커밍

2018년 11월 10일 오후 3시부터 홈커밍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LG 이노베이션 홀 강당에서 SPARCS가 특별기구가 되면서 변화한 점, SPARCS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OTL Plus 개발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저녁에는 통통왕숯불에서 식사를 하고 가르텐비어에서 뒤풀이를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기총회

2018년 12월 03일 오후 9시부터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8명, 디자이너 1명의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임원회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안병서(15학번) 회원이 차기 회장, 임성준(17학번) 회원이 차기 부회장, 강찬규(18학번) 회원이 차기 총무, 김윤서(16학번) 회원이 차기 wheel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XOIOzazOsqnvL0tE98cxI2GQkAVTLtKPC81Kpl_2Y0/edit?usp=sharing

2019년도 상반기 활동계획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앞에서 내용이 설명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소개를 생략하겠습니다.

OTL PLUS Refactoring / mobile

OTL PLUS 코드의 현대화 및 유지보수 편의성 극대화를 위해 리팩토링을 이번학기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OTL mobile에 대한 수요가 많아 OTL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위카

저번 학기에 결정된 기술 스택 및 디자인을 기반으로 프론트엔드 작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방학 중 백엔드 작업이 완료되면 오픈베타를 가을학기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Ara

아라는 카이스트 내부 구성원들이 다 같이 쓰는 온라인 게시판입니다. 학내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에 대한 건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구인 정보와 중고 거래 같은 학우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이번학기 새로이 시작된 프로젝트로, 서비스를 거꾸로한 단어이자 스팍스 비서의 줄임말입니다. 스팍스 내부의 여러가지 편의기능을 위한 웹서비스를 제작 예정입니다.

거울

거울 활동은 유지보수 및 인수인계를 위주로 진행할 것입니다.

SPARCS SSO

SSO를 여러 백엔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개발할 것이고, 가능하다면 프로토콜을 최신 인증 프로토콜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코노

코노는 새롭게 개발 중인 서비스로,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직접 가보지 않고도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진행중이며, 5월 말 안에 베타 서비스 런칭 후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Memvers

Memvers 는 스팍스 회원들의 메일링 리스트 및 개인 정보 관리 서비스입니다. 본래 CLI 를 이용하여 작업하던 것을 웹에서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변형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회원 추가 및 삭제, 신입생의 승급 선발 등 단체 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작업들을 모두 포괄하는 서비스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Wheel

휠은 스팍스에서 운영하는 스팍스 외부/내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휠에서는 서버들에 상시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로는 스팍스 내부 물리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for mobile 은 기존의 스팍스 서비스의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최근 어플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서비스들이 생겨남에 따라 모바일 버전 가이드라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Zabo

자보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 띄워줌으로써 접근성을 높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이라면 누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이며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고 싶어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등의 확실한 니즈가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자보의 기술 스택은 Vue JS와 Django, MongoDB로 구성되어있으며 4월 말 오픈 베타 서비스 런칭, 8월 말 가을학기 개강 이전 정식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리크루팅

신입생환영회

MT

딸기파티

SPARCS 도메인 연장

세미나

해커톤

정기총회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학번 이름 학과
13 김동화 전산학부
13 전하승 전산학부
14 류찬영 전산학부
14 이강현 전산학부
15 고지훈 전산학부
15 국윤범 수리과학과
15 김상호 전산학부
15 이세연 전산학부
15 서혜인 전산학부
15 안병서 전산학부
15 윤형준 전산학부
15 이승우 전산학부
15 정동진 전산학부
15 조희상 수리과학과
15 한승현 산업디자인학과
16 김윤서 전산학부
16 문재호 전산학부
16 손주희 전산학부
16 엄성하 전산학부
16 이정연 전산학부
16 정재환 전산학부
17 방형조 전산학부
17 임성준 전산학부
17 임현정 산업디자인학과
17 전정연 전산학부
17 최태현 전산학부
17 하현정 전산학부
17 한우현 전산학부
17 황동욱 전산학부
18 강찬규 전산학부
18 박근용 산업디자인학과
18 이재현 전산학부
18 조규성 전산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