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

2019년 제4차 중앙운영위원회
2019년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개회
일시 2019년 03월 20일 20시 30분
장소 학부 총학생회 회의실
성원
총원 20
재적 17
의사정족수 9
v  d  e  h

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박세윤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KAMF 개최 연기 관련 학생지원팀과의 협의

2019년 제1차 및 제2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KAMF 개최를 가을로 연기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고, 해당 사실을 바탕으로 학생지원팀과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 회의 참석

1월 19일에 있었던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준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STadium 관련 대면회의 참석

1월 20일에 있었던 STadium 관련 대면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과학기술원 회장단 연석회의 참석

1월 26일에 있었던 5개 과학기술원 회장단 연석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평의원회 설치 추진위원회 참석

평의원회 설치 추진위원회에 두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참석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 두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인권벨트 관련 회의 참석

인권벨트 관련 회의에 한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조승래 의원과의 미팅

2월 22일, KAIST 대학원 총학생회장단,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장단, 한밭대학교 대의원회 의장, 황은구 유성구의원과 함께 조승래 국회의원을 만나 지역협력, 국공립 대학 간의 연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활동

위원장단 2인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운영위원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명단 공고

중앙운영위원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의 명단을 아라에 공고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일부개정안 발의

학생회칙 중 총학생회장단의 임기에 대한 내용(제69조)에 대한 일부개정안을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연서명으로 발의하였습니다.

학생회비 공제 요청 및 환급과 추가납부 진행

비상대책위원회 차원에서 학생회비 납부 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 예년과 같이 학생회비 공제를 요청하여 연차 이내 학사과정 학생의 3월 학자금에서 학생회비가 공제되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환급과 추가납부 신청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각종 사회적 이슈 대응

행정본관 앞 천막 시위, 과기원 공동사무실 설치, 여성의 날 기사 중 부당 해고 관련 건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사안들을 정책국과 공동으로 담당 부처와 연락하며 대응하였습니다.

각종 행사 참석

시무식, 학위수여식 등 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조정위원회 진행 (상시)

학생회칙에 따라 중앙집행위원장의 업무를 대행하여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3월 정기 집행조정위원회에서는 중앙회계 지원을 받는 상설위원회, 전문기구, 특별기구 등의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을 미리 심의하고 조율하였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서면의결 진행 (상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안건을 받고 처리합니다. 시급성이 있는 안건의 경우 서면의결을 진행하였습니다.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입니다.

비서실 운영보고

회계 정리

회의 진행

사무국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사무국장 김대원

상시 업무

학우들의 편의를 위한 총학생회실 상근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학생회실의 사무 비품을 구매 및 유지 보수 할 예정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속기 업무

각 회의의 결과보고를 위해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현장속기 및 녹음속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내 사이트 모니터링

아라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집행부와 학우대중간의 원할한 소통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졸업앨범 미수령자 택배 배송

17, 18 학년도 졸업앨범 미수령자 학우들에게 졸업앨범과 액자를 배송할 예정입니다.

학생회비 환급 및 추가납부

학생회비 납부에 따른 환급과 추가납부 신청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정책국 운영보고

작성자 정책국장 정지형

교내근로장학금 단가 인상 확인

올해 결정된 최저시급 8,350원과 일반근로 시급의 괴리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장학복지팀에 근로장학금 단가 인상을 요청하였었고. 결과 확정된 인상안을 전달받아 공지하였습니다.

부/복수전공 이수 신청 연차초과수업료 납부 유예 적용 확인

학사과정 전공 이수 취득 학점 제한 페지와 함께 8학기 이내에 부/복수전공을 신청할 경우 연차초과수업료 납부 유예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이 개정되었음을 공지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민원이 있었으나 학적팀과의 회의를 통해 민원 적용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인문사회과학부장 미팅

타대학 교양과목 인문사회선택 인정, 체육AU 소위원회 논의사항 확인을 위하여 인문사회과학부 학부장 고동환 교수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융합기초학부 추진단 미팅

융합기초학부 추진단을 만나, 19년도에 학부를 설치할 계획이고 동년 11월 학부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합의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공지하였습니다.

여학생 휴게실 실태조사

각 강의 건물의 여학생 휴게실 운영에 대해 알아보고 불편한 점이 있다면 개선하기 위하여 담당자 분께 연락드렸습니다.

EOZ 예산 편성 여부 확인

학생생활팀 방문하여 2019년도 EOZ 관련 예산 편성이 안되었음을 전달받았습니다.

입학금 폐지 공지 및 입학금 관련 예산 확인

저번 12월 7일 2018-제1차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별도의 수업료 인상 없이 2019학년도 신입생부터 입학금을 폐지하기로 결론지었고, 당시, 그리고 최근에 예산팀으로부터 입학금이 쓰이던 학생활동 지원등의 예산 감축은 없을 것임을 확인받았습니다.

생리공결제

학생생활팀으로부터 시범운영기간의 사업 이용 데이터를 받기로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학우 설문조사를 준비, 시행하고자 합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제도

교학기획팀 방문하여 알아본 결과, 교육부의 온라인 강의에 대해 확실하게 출석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방침때문에 논의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재학 연한 연장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확인해본 결과, 기숙사 문제 확인 중이라고 답변받았습니다.

AP 인정 제도 개선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현재 AP 인정 제도가 갖고있는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를 개선할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재수강 수강 확인/수강신청 변경 절차 관련 대응

학적팀,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우선 봄학기 수강신청/변경 마감 후 대학우 설문조사를 토대로 제도 개선 요청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Honor Program 신청 제한 완화

기존 Honor Student 조건 중 ‘6학기 이내 신청’이라는 조건에 대해 최대 8학기까지 연장할 것을 요청드렸고, 졸업 절차등 때문에 최대 7학기까지밖에 연장할 수 없다는 답변 받았고, 대학우 설문조사를 거쳐 다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복지국 운영보고

제휴사업

학우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제휴처와 계약을 맺는 사업을 상시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입주업체선정위원회

학내 입주예정이거나, 재계약하는 업체들의 계약서를 검토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계약서를 수정하였습니다.

학내 입주업체의 가격 인상안을 검토하였습니다.

배달문제 대응

교내 다양한 부처의 팀장님들과 논의끝에 학내 차량배달을 허용하기로 내부논의를 마쳤습니다. 내부절차로 인해 3~4월중에 학내 정책이 수정되고 학내 차량배달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학업공간이동권 보장 사업 (교양분관 후문 게이트 & 경사로)

휠체어를 탄 학우들이 교양분관에 출입하는데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경사로 보강을 요청하였고, 후문 게이트를 부분적으로 개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식사관련 문제

학내 학우들이 식사할 방법이 적다는 문제점, 특히 토요일 이나 식사시간 이외에 식사할 방법이 적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내부 논의와 외부 업체들간의 커넥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타 문의 해결

상시적으로 학생들의 문의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운영보고

작성자 국제사무국장 황지성

번역캠페인

비상대책위원회의 내부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회의

국제사무국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KISA 간담회 참석

KISA 측에서 주최하는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1부에서는 동아리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으로, 국제화 인증 동아리 제도에 대해 KISA 측에서 홍보했습니다.

2부에서는 국제 학생들이 카이스트에서 생활하면서 겪을 수 있는 고충에 대해 KISA 측 패널과 ISSS 측 패널이 국제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국제사무국에서도 이 자리에 참석해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온 대표적인 주제로는 영어 교양 수업의 부족, 외국인 동아리 가입 관련 문제 등이 있었으며, 국제사무국에서는 이를 내부 기록에 남겨 차기 국제사무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팀 운영보고

작성자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스트리밍 (상시)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유튜브에 스트리밍합니다.

새내기학생회 신입생 투표 시스템 협조 (완료)

새내기학생회의 요청으로 학부 총학생회 서버에서 새내기학생회 동아리 투표 및 단체복 사이즈 조사 시스템 구현에 협조하였습니다.

사무용 컴퓨터 보수 (진행중)

기존의 컴퓨터가 노후화되어 사무 처리에 지장을 주어 고속 저장장치를 추가적으로 장착하는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디자인팀 운영보고

SNS 공지를 위한 포스터/이미지 디자인 (상시)

2019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안내책자 제작

예산안

별첨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장성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8 여름 - 2019 가을 지원금 신청 (완료)

제출된 서류 항목 중 별도 검토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운영위원회 검토를 마무리하여 지난 최종 승인금액 공고 및 이의제기 검토 역시 마무리하였습니다. 승인된 금액의 지급은 여름학기 중 2018겨울-2019봄 지원금 신청 및 검토가 있어진 이후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2019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 박람회 (완료)

새내기 학생회화 협의하여 동아리 박람회를 기획하고 진행하였습니다. 동아리 부스 52개, 분과 통합 부스 1개, 비동아리 단체 부스 3개, 총 56개 단체 부스가 운영될 예정입니다. 부스 외 세미나 5개 동아리, 버스킹 2개 동아리, 전시 2개 동아리, 외부 부스 2개 동아리가 참여하였으며, 내부용 동아리 박람회 보고서를 제작하였습니다.

2019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 (완료)

74개 동아리의 동아리 소개를 제출받아 소개백서를 제작하였습니다. 180쪽 900부 제작완료하여 약 700부가량 전기 신입생 학우분들께 배포하였으며 120부 가량은 후기 신입생분들을 위해 보관, 나머지 부수는 관련 부처에 배포 또는 사무실에 보관 중입니다.

2019 봄학기 리크루팅 (완료)

상반기 사업을 진행을 위한 인력 충원을 위하여 봄학기 리크루팅을 진행하였습니다. 8명이 지원하여 이 중 7명을 선발,인준하였습니다. (가나다 순)

기존 비상대책위원

  • 고대홍(14’ 전산학부)
  • 박성종(17’ 전기및전자공학부)
  • 박제희(13’ 건설및환경공학과)
  • 유성진(16’ 건설및환경공학과)
  • 이시정(18’ 생명과학과)
  • 장성연(13’ 수리과학과)
  •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
  • 표현(16’ 생명과학과)

신입 비상대책위원

  • 김재희 (19’ 새내기과정학부)
  • 심유성 (16’ 전산학부)
  • 이건호 (18’ 전산학부)
  • 이소영 (17’ 수리과학과)
  • 정연민 (19’ 새내기과정학부)
  • 최인한 (17’ 기계공학과)
  • 최진혁 (17’ 물리학과)

부위원장, 회계책임자 및 회비책임자 인준 (완료)

이전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 회계책임자 및 회비책임자가 사퇴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인준하였습니다.

  • 부위원장 : 장성연 (13’ 수리과학과)
  • 회계책임자 : 최인한 (17’ 기계공학과)
  • 회비책임자 : 정지윤 (16’ 항공우주공학과)

2019 봄학기 등록 (진행 중)

가등록 10곳, 신규등록 2곳, 재등록 77곳 총 89개 동아리에서 등록 서류를 제출해주셨으며 그 중 가등록 2개 동아리의 등록 심의를 완료하였습니다. 20일(수)까지 서류가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 수정제출을 받고 있으며, 재등록에 한하여 26일(화)까지 명부 제출을 마감할 예정입니다. 4월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등록 심의를 마감할 예정입니다.

학생단체행사허가신청서 관련 협의 (진행 중)

학생지원팀에서 학생생활지침에 따라 학생단체행사허가신청서를 작성하도록 하는 지침이 있었습니다. 학교 외부로 나가는 활동이나 동아리 성격에 합치하는 외부활동 중 학교 시설물을 사용하는 행사에 대해 5일 전까지 지도교수 서명을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학생생활지침이 개정된 지 오래되어 현재 학생사회의 실정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어 차후 보궐선거 마감 후 총학생회와 논의하여 개정안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의결기구 개최(상시)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보고가 필요한 논의사항은 위의 별도 항목을 통해 모두 보고되었습니다.

사무실 상근 진행(상시)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을학기 상근 시간은 17~19시였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합니다.

  • 방문자 응대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 이젤 대여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문의 접수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기타 서류 업무

이젤 대여 사업(상시)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보물 인쇄 사업(상시)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활동확인서 발급 사업(상시)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및 하반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0.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송용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신학관 공간 예약사업(상시)

신학관 내의 단실과 동아리실, 롯데리아를 제외한 모든 공간의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신학관 물품 대여사업(상시)

신학관 내에 비치된 다양한 비품들을 대여비 없이 대여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및 책다방 상근진행(상시)

책다방은 일반적으로 평일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사무실은 평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오름식 (완료)

3월 5일 화요일 오전 11시경부터 오후 5시경까지 장영신 학생회관 커뮤니티 마당에서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무예실 이용 규칙 변경(완료)

특정 동아리들이 무예실을 독점하여 이용하고 있다는 학우들의 제보를 받아들여 중복 예약을 막기위한 팀 등록 제도를 시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진행중)

중앙운영위원회 회의 당일 오후 10시부터 리크루팅 확정지을 예정입니다.

창작공방 카드키 운영(예정)

학생지원팀과 방학중에 있던 절도 사건을 논의한 결과, 신학관 자체를 외부인 출입금지 구역으로 만드는 것은 롯데리아때문에 어렵고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중 CCTV가 닿지 않아 캠퍼스 폴리스의 눈을 피해 노숙이 가능한 공간으로 지적된 창작공방, 무예실등의 공간에 카드키를 달기로 결정하였고 안전팀과 이야기중에 있습니다.

회칙 개정 및 예약 판단기준 제작(예정)

회칙 개정안 및 예약 판단기준의 초안의 제작이 완료되었고, 내부 심의를 거쳐서 공고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및 하반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8.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강홍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현재 24시간 무인 운영 체제이며 4시 반에서 6시 반 사이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이 방문하여 청소 및 정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및 비품 구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대여 사업(상시)

매 정규 학기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상시 진행하는 사업으로, KAIST 학생들이 각종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버너, 불판, 돗자리, 디지털캠코더, 삼각대,이젤, 마이크, 앰프, 코펠, 천막, 아이스박스, 릴)을 대여하는 사업입니다.

달력 사업

새내기 배움터 기간에 배부 완료하였고, 여분은 필요로 하는 재학생에게 배부 중입니다.

야구 잠바 공동구매 사업

구매 신청은 2월 18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대략 400건의 신청이 있었습니다. 배포는 19,20일 이틀동안 신학관 울림홀에서 이뤄졌습니다. 이후로 학생복징위원회실에서 추가 배포 및 버퍼 판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딸기파티

외부의 행사 및 교내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10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딸기 1kg당 7000원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농협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김밥의 경우는 고봉민 업체와 진행할 예정이고, 한 줄에 2000원의 가격으로 학우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봄학기 북마켓

2019년 봄학기 북마켓은 2월 26, 27일에 거쳐서 장영신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3월 15일까지 약 2주간 판매 대금 및 미판매 도서 회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

3월 5, 6일에 오픈단실을 진행하였고, 3월 7, 8일에 면접을 진행하여 총 10명의 학생복지위원회 신입 국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직후로 3월 9일과 10일에 봄 LT를 진행하여, 신입국원들의 학복위 사업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단합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보고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및 하반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0.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박미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해오름식 (완료)

3월 5일, 장영신 학생회관 커뮤니티 마당에서 해오름식을 진행하였고, 와플과 함께 오고 싶은 가수에 대한 학우들의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완료)

3월 7일,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의 신입국원 10명을 선출하였습니다.

2019 태울석림제

2019년 태울석림제는 5월 13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5월 14~16일까지 3일간 진행됩니다. 현재, 상상효과 단원은 팀이 배정 완료 되었으며, 3월 25일까지 외부기획단 모집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예산적인 논의는 학지팀과 마무리 되었고, 중운위를 통해 확정지을 예정입니다(예산안 별도 첨부, 논의안건) 각 팀의 간략한 진행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야제팀: 배틀그라운드에 컨택하여 사용을 허가받았고, 이를 주제로 하여 게임 부스 기획을 진행중입니다. 믹서와 함께 주류 부스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 낮프로그램팀: 새내기 마일리지 이벤트와 함께 대항전 형식의 부스 방식을 기획하였고, 대형부스(인생사진기 외 게임 2종)를 확정지었습니다

- 홍보팀: 학교 교내 카페들로부터 컵홀더 사용을 확인 받고, 컵홀더 디자인 중에 있습니다.

- 사무팀: 가수 3팀 확정 짓고 현재 계약 전, 예산 확인 중에 있습니다.

- 대외협력팀: 3월 21일 부스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무대팀: 새로운 무대 업체와 컨택하여, 견적서 받았고 VOK와 함께 추가 음향, 조명 등 조율중에 있습니다.

보고한건6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안건 철회

보고안건7 문화자치위원장 선출보고

[보기] [새로 고침]
학생회칙 제116조(지위)
  1.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를 대표한다.
  2.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의 자치규칙에 따라 자체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 보고 후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단, 감사원의 경우 「감사시행세칙」을 따른다.
  3. 전문기구장은 필요시 중앙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4. 전문기구는 해당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본 회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9조(위원장)

  1. 문화자치위원장은 문화자치위원회를 대표하고 그 사무를 관리·감독한다.
  2. 문화자치위원장은 문화자치위원회 내부에서 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선거

6인으로 최초 구성된 문화자치위원회는 2019년 2월 19일 내부 온라인 채널에서 6인 전원을 투표자로 하여 선거를 진행하였으며, 6표 중 4표를 얻어 윤승희(17, 기계공학과)가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당선인

윤승희(17, 기계공학과)

보고안건8 소통국제화위원장 선출보고

[보기] [새로 고침]
학생회칙 제116조(지위)
  1.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를 대표한다.
  2.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의 자치규칙에 따라 자체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 보고 후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단, 감사원의 경우 「감사시행세칙」을 따른다.
  3. 전문기구장은 필요시 중앙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4. 전문기구는 해당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본 회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선출보고

이장건(17, 수리과학과) 학우를 내부 호선을 통해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게 되었습니다. 위원회 내부에서 위원장 희망자를 받아 18년도 가을학기에 내정하고 인수인계를 하였습니다.

보고안건9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선출보고

[보기] [새로 고침]

선거관리위원장 유성진(건환16), 위원 차승환(건환17)의 2명.

2/26: 선거시행 공고

2/26 ~ 3/1: 후보등록 기간

3/2 ~3/3: 선거운동 기간

3/4 ~ 3/8: 선거 기간

~3/10: 이의제기 기간

의 일정으로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투표는 4대원칙을 지키며 오프라인으로 진행했으며

후보는 정민우(건환17) 단일후보 였습니다.


유권자 21명 중 13명 투표(투표율61.9%) 찬성13 반대0 기권0

당선되었습니다.

심의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심의안건2 동아리연합회 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0.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송용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신학관 공간 예약사업(상시)

신학관 내의 단실과 동아리실, 롯데리아를 제외한 모든 공간의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신학관 물품 대여사업(상시)

신학관 내에 비치된 다양한 비품들을 대여비 없이 대여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사무실 및 책다방 상근진행(상시)

책다방은 일반적으로 평일 오후 4시부터 12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사무실은 평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오름식

3월 5일 화요일 오전 11시경부터 오후 5시경까지 장영신 학생회관 커뮤니티 마당에서 해오름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

중앙운영위원회 회의 당일 오후 10시부터 리크루팅 확정지을 예정입니다.

봄학기 LT

3월 30~31일 계룡산에서 학생문화공간위원회 봄학기 LT가 있을 예정입니다. 해당 LT에서는 직접적인 인수인계를 포함하여 신입 위원들에게 공간위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단체인지에 대한 소개가 있을 예정입니다.

창작공방 카드키 운영

학생지원팀과 방학중에 있던 절도 사건을 논의한 결과, 신학관 자체를 외부인 출입금지 구역으로 만드는 것은 롯데리아때문에 어렵고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간중 CCTV가 닿지 않아 캠퍼스 폴리스의 눈을 피해 노숙이 가능한 공간으로 지적된 창작공방, 무예실등의 공간에 카드키를 달기로 결정하였고 안전팀과 이야기중에 있습니다.

회칙 개정 및 예약 판단기준 제작

회칙 개정안 및 예약 판단기준의 초안의 제작이 완료되었고, 내부 심의를 거쳐서 공고될 예정입니다.

책다방 음료개편 및 공간 개편

현재의 책다방의 방문자 수와 음료의 질에 문제가 있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하여 책다방을 보다 유용한 공간으로, 책다방 음료를 보다 싸고 맛있게 만들기 위한 개편작업을 봄학기내내 진행할 예정입니다. 해당 사업은 TF를 통해 이루어질 것이며 그에 따라 책다방 봄학기 음료 판매는 일시적으로 중단할 예정입니다.

신학관 단체실 배정

중간고사이후 교내의 학부총학생회(혹은 비상대책위원회)와 그 산하단체들을 대상으로 신학관 단체실 배정 서류들을 받을 예정이고 해당 서류들을 심사하여 단체실을 재배정, 혹은 새로 배정할 예정입니다.

신학관 안전 점검

화재 및 기타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신학관의 안전 점검이 있을 예정입니다.

심의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강홍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현재 24시간 무인 운영 체제이며 4시 반에서 6시 반 사이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이 방문하여 청소 및 정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및 비품 구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대여 사업(상시)

매 정규 학기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상시 진행하는 사업으로, KAIST 학생들이 각종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버너, 불판, 돗자리, 디지털캠코더, 삼각대, 이젤, 마이크, 앰프, 코펠, 천막, 아이스박스, 릴)을 대여하는 사업입니다.

당구장(상시)

학생복지위원회가 당구장 사장님과의 계약을 통해서 운영하고 있는 당구장입니다. 현재 수요 현황이나 수입이 현저히 낮고 운영 실태가 불량이나 일부 학생들의 수요로 운영을 지속할 예정이며 해결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북마켓

2019년 봄학기 북마켓은 2월 26, 27일에 거쳐서 장영신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3월 15일까지 약 2주간 판매 대금 및 미판매 도서 회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

제 27대 학생복지위원회의 신입 국원 선발을 위해 3월 5,6일에 오픈단실을 진행하였고, 3월 7, 8일에 면접을 진행하여 총 10명의 신입 국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이후에 3월 9, 10일에 봄 LT를 진행하여, 신입 국원들의 학복위 사업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단합을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야구 잠바 공동구매 사업

구매 신청은 2월 18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대략 400건의 신청이 있었습니다. 배포는 19,20일 이틀동안 신학관 울림홀에서 이뤄졌고 이후로 학생복징위원회실에서 추가 배포 및 버퍼 판매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딸기 파티

외부의 행사 및 교내 학사일정을 고려하여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10일간 진행될 예정입니다. 딸기 1kg당 7000원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농협을 통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김밥의 경우는 고봉민 업체와 진행할 예정이고, 한 줄에 2000원의 가격으로 학우들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학기말 택배 사업

2019년도 택배 사업은 이전과 같이 기말고사가 끝나는 시점에 맞춰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가격을 포함한 조건 변동시 새로운 업체 컨택 진행할 것이고 변동이 없는 경우 동일 업체와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입 국원 프로젝트 및 신규 사업 개시

신입국원들의 교육 및 새로운 사업 구상을 위해 신입 국원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를 평가, 피드백 하여 사업의 의미와 실행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신규사업으로 기획할 계획입니다.

봄학기 설문조사

봄학기에 실시하는 사업에 관한 학우들의 평가를 듣고 이를 반영하기 위하여 6월 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여름 LT

종강 이후 여름 LT를 진행할 계획에 있습니다. 장소와 구체적인 일정은 미정입니다. 구체적인 안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2. 가을 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방향 확정 3.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심의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2019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계획

본 KAIST-POSTECH 학생대제전(이하 카포전)의 부제는 ‘Science War’로, 올해로 18회에 들어서며 9월 3째주인 9월 19일 목요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20, 21일 이틀 간 KAIST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카포전은 국내 최고 이공계 대학을 대표하는 KAIST와 POSTECH 사이의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함과 동시에 각 학교 학생들의 소질 및 능력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건전한 경쟁 관계를 형성하는 행사입니다. 카포전은 현존하는 이공계 대학의 대표 행사로서 과학경기뿐만 아니라 구기종목과 e-sports를 포함한 운동경기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교류전입니다. 양 교 학생들이 관련분야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지니고 서로간의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행사로서 입지와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카포전 기획단 목표

  1. 참여하는 모든 학우들이 안전하게 행사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2. KAIST 학우들이 카포전의 의의를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KAIST 학우들이 POSTECH에서 장소 이동, 편의시설 사용 등에 큰 어려움 없이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4. 제15회 카포전에서 각 종목별 선수 선발, 훈련 등에 최선을 다하여 최종적으로 KAIST를 승리로 이끌 수 있도록 한다.
  5. 과열된 경쟁의식을 피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양 교의 교류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행사일시 및 장소

  1.  전야제 : 2019. 9. 19(목), 노천극장 시간 미정
  2.  본행사 : 2018. 9. 20(금) ~ 9. 21(토), KAIST

카포전 기획단 구성

카포전 기획단 구성
직책 이름
기획단장 김규리
기획부단장 윤지언
과학경기팀장 구명규
운동경기팀장 김주연
교류팀장 전영은
교류팀장 주창현
서포터즈팀장 정성훈
서포터즈팀장 김상윤
대협팀장 김동주
홍보팀장 박해철
사무팀장 장두혁
디자인팀장 류지승

심의안건6 ELKA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카이스트 응원단 ELKA 단장 도 현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해당 링크에 아래 안건에 대한 모든 서류가 첨부되어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Sg8UBX8SEm9p2XC-Sqpej3dcsyEeX7L5

2018년도 하반기 결산 보고서

2019년 2월 26일에 해당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공유 링크 내의 [카이스트 응원단 ELKA] 18 4분기 회계감사자료 별첨1, [카이스트 응원단 ELKA] 19 1분기 회계감사자료 별첨1 이 이에 해당합니다.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및 2019년도 상반기 사업계획서

공유 링크 내의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특별기구 재심의 활동보고서 및 사업계획서 가 이에 해당합니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공유 링크 내의 [카이스트 응원단 ELKA] 2019 상반기 예산안 별첨2 이 이에 해당합니다.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공유 링크 내의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회원명부 별첨3 이 이에 해당합니다.

자치규칙

개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의안건7 V.O.K.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VOK 35대 국장 오승혁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VOK 국칙 (2018년 11월 13일 개정)

파일:VOK 국칙 181113 개정.pdf

2018년도 하반기 결산안

파일:VOK 2018 하반기 결산안.xlsx

2019년도 실행예산안

파일:VOK 2019 실행예산안.xlsx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파일:VOK 2019활동회원명부.xlsx

2019 VOK 특별기구 재심의 심의 안건

파일:특별기구재심의 심의안건 VOK.docx#filelinks

심의안건8 KAIST글로벌학생봉사단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단장 김지윤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별첨 1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fcC2xlp6Xa_R7bR0ESmW6cTf4yfdwSTJ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1. 특별기구장 선출 보고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회칙 제3장 ‘임원’ 부분 제11조 1항에 의거하여, 2018년 10월 25일, 투표를 통하여 단장 김지윤, 부단장 최지원을 선출하였다.

2.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회칙 제 2장 ‘단원’ 부분 제8조 1항에 의거하여, 2018년 9월 6일 신입단원 7명을 선발과정을 통해서 선발하였다. 신입단원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

안태균(봉사기획부)

김성락(대외협력부)

허은서(대외협력부)

정유리(운영지원부)

최종윤(운영지원부)

박규빈(운영지원부)

안성진(운영지원부)

3. 사업 보고

1) 국내 단기 봉사

가. 벽화 봉사

매년 봄/가을학기에 일반 학우들의 참여를 받아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8년도 하반기에는 12월 1일에 벽화 그리기 봉사를 진행하였다. 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로부터 벽화 관련 도안을 받는 등의 도움을 받으며 진행했다. 대전 새일 초등학교에서 진행하였으며 허름했던 담벼락을 꾸미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나. 요리 봉사

요리 동아리 궁극의 맛과 함께 진행하는 봉사로 18년도에는 12월 3일 대전 시내 보육원에서 진행하였다. 요리봉사는 대전 지역 보육원 아동들을 위해 점심 또는 저녁 식사를 카이스트 학생들이 준비하고, 조리하여 제공하는 봉사 활동으로 아이들과 함께 따뜻한 밥 한 끼를 나눠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다. 한국 소아암 재단 연계 일일 과학캠프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첫 봉사인 만큼 봉사단 단원으로만 구성하여 작년 11월 10일 시범적으로 시도 하였다. 한국 소아암 재단과 연계하여 전국에서 소아암 가정을 모집받았고 이들을 위한 하루동안의 과학 캠프를 실시하였으며 재미있는 과학 실험을 위주로 교육하여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차 후 정기적으로 일일 과학캠프를 진행하여 전국의 많은 소아암 가정들을 만나볼 예정이다.

라. 봉사 기획 콘테스트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페이스북과 같은 SNS를 이용하여 일반 학우를 대상으로 봉사 기획안을 모집 받았다. 학생봉사단 단원이 아닌 일반 학우들에게도 봉사를 기획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으며, 19년도에는 모집받은 기획안을 바탕으로 봉사단 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있다.

마. 해피 할로윈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외국인 참여 봉사의 일환으로서 진행하게 되었다. 작년 10월26일 대전 참사랑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하였으며 카이스트를 다니고 있는 외국인 학우들에게 봉사의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지지를 받았다. 10월의 행사인 할로윈을 주제로 영어 퀴즈는 물론 재미있는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외국인 학우들과 아이들이 함께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바. 불우 이웃 도시락 봉사

18년도 하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11월 2일에 봉사가 진행되었다. 저소득층, 독거 노인 등 홀로 끼니를 해결하기 어려운 대전 시내 불우이웃을 위해 ‘사랑의 도시락 나눔의 집’과 협력하여 도시락을 만들고 배달하였다. 다른 전문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여 더 체계적으로 위생적으로 봉사가 가능하였으며 앞으로 봉사 횟수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사. 연탄 봉사

18년도에 기획, 19년도 2월 14일에 진행된 봉사로 대전연탄은행이라는 기관과 협력하여 진행하였다. 일반 학우를 모집받아 봉사단원들과 함께 약 200장의 연탄을 대전 시내 신탄중앙중학교에서 소외계층 분들께 연탄을 나눠드렸다. 이 활동을 통해 대전 지역 사회의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었다. 그러나 봉사 당일 NO-SHOW를 하는 일반 학우들이 많아 19년도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 멋진하루

작년 18년도 12월 1일에 진행된 봉사로 교내 환경 미화원 분들, 사감 선생님 분들의 업무를 도와 드리면서 교내 노동자 분들과 KAIST 학우들이 함께 대화하고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봉사이다. 일반 학우를 모집하여 각 기숙사에서 일하고 있으신 노동자분들을 도와 청소를 진행하고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학우들과 교내 노동자 분들이 상호존중하는 학내 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었다.

자. 일일카페

2018년 11월 23일에 진행된 봉사로 하루 동안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 스페이스에 부스를 설치하여, 빵과 커피를 판매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금은 전액 캄보디아, 에티오피아 해외봉사 활동 기부기금 마련을 위해 사용되었고, 더 좋은 해외 봉사 활동을 만들어나갈 수 있었다.

2) 국내 장기 봉사 활동

가.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

2018년 1월 28일~30일, 2박 3일 간 보령 청라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카이스트에서 진행되었다. 일반적인 학교에서는 접하기 힘든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였고, 참가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멘토링 수업을 통해 앞으로의 꿈을 그려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다.

3) 해외 장기 봉사 활동

가. 캄보디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5일에서 15일까지, 겨울방학 기간에 약 2주의 기간 동안, 캄보디아의 호산나 학교 학생들에게 수학/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학교 내의 노후된 시설을 공사하는 노력 봉사도 진행하였으며 수학, 과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 위주로 교육 봉사를 실시하여 캄보디아의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나. 인도네시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18일에서 28일까지, 약 2주의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에 위치한 산또 루카스 학교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자카르타의 빈민촌의 주민들을 위해 요리 봉사 활동도 진행하였다. 올해 2번째로 시행된 해외봉사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였다.

4) 봉사 예산 지원 사업

학생봉사단 내부의 부서 중 하나인 대외협력부의 사업으로,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하여 봉사 활동을 더 활성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활동이다. 2018년도 하반기에 진행된 예산지원사업의 경우에는 SEED KAIST 단체가 참가하여 멘토링 교재구입비를 지원했다. KAIST 학우들이 예산의 부족으로 인해 봉사 활동을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봉사 단체 간의 긴밀한 협력을 위한 연락망을 구축하여 더욱 활발한 봉사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4. 기타 보고

없음.

5. 회칙 개정 보고

2018년 10월 25일, 총회를 통해 아래 사항들을 개정하였다.

제2장 ‘단원’, 제11조 ‘징계’

기존: 없음.

개정: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 (추가)

제4장 ‘운영’, 제19조 ‘운영회의’ 5호 5항

기존: 없음.

개정: 본회의 단원 징계안 심의 및 의결 (추가)

상기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2018년도 상반기 회칙과 동일하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별첨 2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TZrnzlOAyrb_Ch_h1p6I9N5nSRROJZm0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 명부

부 서 직 책 이 름 학 과
단장단

(2명)

단장 김 지 윤 생명과학과
부단장 최 지 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봉사기획부

(11명)

부장 김 휘 동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배 효 경 바이오 및 뇌공학과
부원 박 문 덕 기술경역학부
부원 김 연 진 생명과학과
부원 안 태 균 기계공학과
부원 김 예 담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주 빈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상 원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승 우 생명과학공학과
부원 민 거 홍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조 예 린 신소재공학과
대외협력부

(12명)

부장 최 승 윤 생명과학공학과
부원 형 준 하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건 호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다 인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김 성 락 신소재공학과
부원 허 은 서 생명화학공학과
부원 오 대 수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배 준 모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강 민 수 바이오 및 뇌공학과
부원 최 유 빈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이 승 준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김 예 솔 새내기과정학부
운영지원부

(10명)

부장 박 현 빈 신소재공학과
부원 윤 유 상 기계공학과
부원 김 소 정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정 유 리 생명과학과
부원 최 종 윤 전산학부
부원 박 규 빈 생명과학과
부원 안 성 진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원 고 민 구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이 사 랑 새내기과정학부
부원 탁 서 윤 새내기과정학부

2019년 3월 7일, 신입단원 15명을 선발하였다.

총 35명이 2019년도 상반기에 활동할 예정이다.

자치 규칙

별첨 3 참조 바람.

https://drive.google.com/open?id=1xq3moWLqXXCd1lAHGcXh14MdGPirmTMo

심의안건9 G-inK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0
  • 안건지작성자 총무 서성환
  • 안건작성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결산안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D_YQyntxVsahaaMXZWcW4NsnnWyG_hxlsnFE453RxXo/edit?usp=sharing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G-inK와 2019년을 함께 할 신입 기획회원 선발을 위해 설명회 및 리크루팅을 진행하였다. 이의 홍보를 위해 재생용지 및 친환경 잉크로 만들어진 포스터를 주문하여 부착하였다. 2018년 2월 26일, 27일에 G-inK 리크루팅 설명회를 진행하였고, 10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총 26명의 회원으로 봄학기를 시작하였다.

팀별 활동 보고

1. 학생문화팀

가. 에코페스티벌

2018 가을학기 학생문화팀은 3년째 진행되고 있는 G-inK의 대규모 정기 프로젝트인 에코페스티벌을 한 학기 동안 준비하였다.

에코페스티벌은 가을학기에 진행되는 학생문화제 전날인 11월 12일 월요일에 스컴 앞길에서, G-inK에서 기획하고 진행하는 친환경 축제이다. G-inK의 5개 팀이 모두 참가하여 학우들이 환경을 재미있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자전거 믹서기, 분리수거 할리갈리 등 총 10가지의 부스를 기획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교내 동아리 그리미주아와 사전에 컨택하여 에코백에 그림을 그리는 부스도 함께 진행하였다.

2. 생태시설팀

가. 에코카페

에코 카페는 환경부가 제시한 카페 내 일회용 컵 사용 규제와 관련하여 카이스트 학생들, 교직원들 등에게 환경적 인식을 심어주고 나아가 직접적인 실천을 유도하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에코 카페의 사전 캠페인으로 시행된 일일 카페(원다방)에서는 10월 4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무료로 음료수와 재활용 가능한 텀블러 세척 솔을 나누어주며 텀블러 사용의 필요성을 알렸다. 또한 교내 6곳의 남/녀 화장실에 각각 1개씩, 총 12곳에 텀블러 세척 솔과 세제를 비치하여 학우들의 텀블러 사용을 독려하였다.

본격적인 에코 카페 프로젝트에서는 테라리움을 제작하여 교내 6곳의 카페에 텀블러 사용 장려 문구와 함께 테라리움을 배치하고, 간식이벤트를 진행하여 홍보를 하고 학우들의 참여를 장려하였다.

에코 카페 프로젝트가 진행된 이후, 학우들을 대상으로 앞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사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앞으로 다른 프로젝트를 기획할 때 참고할 통계 자료를 확보하였다.

나. 에코페스티벌 부스 - 일회용품 없는 카페(백다방)

전기절약과 일회용품 절감을 장려하는 에코 페스티벌 부스로 전기 없이 페달을 돌려 생과일 주스를 만들어 먹는 자전거 믹서기 부스와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는 일일 카페를 합쳐 백다방을 진행하였다.

다. 에코페스티벌 부스 – 커피콩 방향제 만들기

카페에서 쓸 곳이 없어 낭비되는 커피콩 찌꺼기를 사용함과 동시에, 일회용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하여 방향제를 만듦으로써 학우들에게 재활용과 업사이클링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에코페스티벌 부스를 시행하였다.

3. 소통교류팀

가. 월간보고 프로젝트

학기 초 월간보고 시작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G-inK가 어떤 일을 하는지 학우들에게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페이스북을 통해 정리 및 소개를 게시하였다. 그리고 학기 말 한 학기동안 G-inK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최종 보고를 게시하여 학우들이 G-inK에 대해서 더 잘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나. 징스타그램(G-inK + Instagram)

인스타그램(이하 인스타)에 징크 계정을 만들고 게시물을 꾸준히 올려 환경 보호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는 행동을 알리는 프로젝트이다. ‘감성’에 초점을 맞추어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했으며, 9월 18일부터 매주 한 번 꼴로 사진을 뽑아 게시물을 올렸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 무의식중에 ‘환경 보호’라는 가치관을 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다. 커피드백(커피 + 피드백)

징크 내부가 아닌 외부와 소통하기 위해, 외부에서 인터뷰를 진행하며 G-inK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동아리의 방향성에 대한 조언을 얻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환경과 관련된 창업을 진행하시는 분을 만나 서로의 환경적 가치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이를 통해 동아리의 방향성에 도움이 되도록 한 프로젝트이다.

라. 징크 신춘문예

배달의 민족 신춘문예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짧지만 재치있는 환경적인 문구를 전 학우들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우수작을 수상하고, 선정된 우수작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완성하여 창의관과 궁리실험동 바탕화면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활용한 프로젝트이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미니게임 천국

환경적이면서 재밌을 수 있다는 것을 학우들에게 알리기 위해, 분리수거를 주제로 한 미니게임 3가지로 구성된 부스를 진행하였다. 부스는 분리수거 농구, 랜덤 탁구, 재활용 딱지치기로 구성되었으며, 학우들에게 분리수거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하였다.

4. 탐구정보팀

가. 그린링크콜렉터

G-inK 구성원끼리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환경 관련 이슈, 기사, 각종 자료를 톡방에 링크와 함께 올리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이 주제 및 결과를 추후 동방에코끼리 주제 선정에 활용한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징크 구성원들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환경적 주제를 정리할 수 있었다.

나. 동방에코끼리

이번학기 총 3회(2018.10.03., 2018.10.31., 2018.11.21) 진행하였다. 각각 회차마다 각자의 환경 가치관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발문한다. 발문 시에 탐구정보팀에서 발표자료를 제작하고 15분 정도 발표한다. 발표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해서 정모가 끝난 뒤 동실에서 각자의 생각과 가치관에 대해서 말한다. 토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탐구정보팀원이 그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록한다.

다. TEDExGinK 리메이크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진행된 TEDExGinK는, 환경 주제에 대해 학술교육팀 (현 탐구정보팀) 에서 자료를 조사하여 징크 구성원들에게 강연 형태로 발표하는 행사이다. 그동안 총 10가지의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는데, 이 자료를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리메이크 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하여 10가지의 환경적 주제를 추후 징크 프로젝트 구상의 근거로 활용하였으며, 회장단과 탐구정보팀이 함께 프로젝트 기획 매뉴얼을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라. 찾아가는 에코교실

9월 28일, 11월 28일 2번에 걸쳐 KAIST 근처의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아이들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환경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하는 교육봉사 프로젝트이다. 아이들의 연령대를 고려하여 이해하기 쉬운 컨텐츠로 발표 PPT와 체험 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유치원과 미리 컨택하여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잠자는 숲속의 공주 / 포춘쿠키

에코페스티벌에서 2가지의 간단한 환경 퀴즈를 준비하여, 퀴즈를 풀면 공주가 자고 있는 방의 반환경적인 요소가 제거된다는 스토리를 통해 학우들이 재미있게 환경적인 활동을 하도록 기획되었다.

또한 포춘쿠키에 환경적인 문구를 담아 제작하여 학우들에게 나누어주며 에코페스티벌의 홍보와 환경적인 메시지 전달을 진행하였다.

5. 생활습관팀

가. 학술문화관 프로젝트

학술문화관 쓰레기통이 오가다의 플라스틱 쓰레기로 인해 더럽고 넘치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이에 대해 학술문화관 측에 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프로젝트이다.

학술문화관과 여러 차례 연락을 주고받아 오가다의 쓰레기통 위치를 더 접근하기 용이한 곳으로 변경하였으며 시험기간에 추가 쓰레기통을 설치하고, 쓰레기 분리수거 안내 문구를 설치하는 결과를 얻었다.

나. 휴보 캠페인

10월 31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진행된 전 학우 대상 환경주제 설문조사 캠페인으로, 학우들이 여러 질문에 따라 자신이 휴보가 되어 이동하면 최종적으로 자신의 환경 등급을 알 수 있고, 다회용 수저 세트를 증정하여 일회용품 사용을 지양하도록 하는 부스를 진행하였다. 학우들이 자신의 환경 습관에 대해 되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함과 동시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통계 자료를 확보하여 추후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데 중요한 데이터가 되었다.

다.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프로젝트

초기에 쓰레기 부피 줄이기 프로젝트를 기획하더 중, 생활관 자치회의 연락을 받아 생활관과 신학관, 매점 건물 및 태울관에 분리수거를 안내하는 가이드라인을 부착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하지만 초기 기획 단계에서 구체적인 기획안이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였고, 생자회와의 협업과정에서 실질적인 진행이 많이 미루어져서 업무 배분이 실질적으로 되지 않아 활동 기간 내에 완벽한 결과물을 내지 못하였다.

라. 에코페스티벌 부스 – 분리수거 할리갈리

G-inK에서 제작한 분리수거를 이용한 할리갈리 게임을 에코페스티벌에서 부스로 진행하였다. 학우들이 쉽게 헷갈리는 바나나 껍질, 치킨 뼈, 종이컵 등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라인 기준을 설명해줌과 동시에 분리수거라는 소재를 친숙하게 접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 에코페스티벌 부스 – 떡꼬치 부스

음식을 통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하는 홍보 효과를 위해 기획된 부스로, 에코페스티벌 부스에 1개 이상 참여하고 온 학우들에게 떡꼬치를 나누어주는 부스이다.

회칙 개정 보고

제1장 총칙

제4조 (구성) 본회는 다음 각 항의 심의ㆍ의결기구와 집행기구로 구성한다.

1. 심의ㆍ의결기구 : 전체총회, 팀장단 회의, 정기모임

2. 집행기구 : 회장단, 생태시설팀, 생활습관팀, 소통교류팀, 학생문화팀, 학술교육팀 => 탐구정보팀

제2장 회원

제9조 (활동기간) 활동회원은 최소 연속 2학기 이상 활동해야 하며, 이후 1학기 이상 활동하지 않은 본회의 회원이 활동회원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면접을 거쳐야 한다.

=>

1. 본회의 회원은 최소 2 학기 이상 연속으로 활동해야 한다. 다만 이를 충족하지 못할 시, 팀장단 회의 의원 2/3 이상의 동의를 통해 본회의 회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2. 직전 정규 학기에 활동회원이 아니었던 본회의 회원이 다시 활동회원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리크루팅을 거쳐야 한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활동회원은 다음과 같은 의무를 지니며,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시에는 팀장단 회의를 통해 회원 명단에서 제명될 수 있다.

=> 팀장단 회의 의원 2/3 이상의 동의를 통해 본회의 회원 자격을 영구히 박탈당할 수 있다.

상기 회칙변동을 제외하고는 2018년도 하반기 회칙와 동일하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예산안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t_FNgQzAiT6Wf78GaJssk-RqVLj3p4AUmK82tXmW7xY/edit?usp=sharing

2019년도 상반기 활동 계획서

팀별 활동 계획

1.    생활습관팀

가.  SNS 프로젝트

신입생 대상의 반 대항 프로젝트이다. 징크 페이스북 메세지를 통해 주변의 환경문제를 제보하면 점수를 주는 시스템이다. 가장 점수를 높게 받은 상위 2반에게 상품 수여 및 설문조사를 진행한다.

나.  일회용품 분리수거 프로젝트

카이스트 건물들의 분리수거 환경을 개선하고자 기획한 프로젝트이다. 카이스트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취합하여 학교 측에 전달한다. 전달한 설문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개선을 요구한다. 캠페인과 SNS를 통해 학우들에게 분리수거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생자회와 협업을 통해 기숙사 분리수거 의식을 개선한다.

2.    생태시설팀

가.  국내 생태 조사

지금껏 징크 내부에서 환경에 대한 지식을 높이려는 활동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이다. 환경에 대한 지식과 관심도를 내부에서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징크에서 ‘공주 생태 공원’ 조사를 간다. 얻은 정보를 SNS에 게시하여 카이스트 학우들의 환경 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한다.

나.  다릴라 가드닝 & 다육이 프로젝트

이전에 징크에서 진행했던 게릴라 가드닝과 다육이 프로젝트를 합친 프로젝트이다. 캠퍼스 내 삭막한 곳들(카이라운지 앞 등) 에 식물들을 심으며 홍보 영상을 제작한다. 이를 통해 징크를 홍보하고, 카이스트 구성원들에게 다육이를 식목일 전날 (4/4) 에 나누어주는 다육이 프로젝트를 홍보한다. 다육이 프로젝트는 환경적인 의식을 강조하기 위해 카페에서 사용한 일회용컵을 화분으로 만들어, 다육이를 분양하는 프로젝트이다.

다.  Bomb를 찾기

Bomb을 찾기는 공간위와 컨택하여 신학관에서 진행될 것이고, 대략적인 진행방식은 반환경적인 Bomb이 곳곳에 숨겨져 있어 이를 바로 잡는 답을 참여자가 적어서 참여하는 보물찾기형 프로젝트이다. 학우들에게 다양한 환경 지식을 심어줌과 동시에 징크를 홍보하는 효과를 가질 것이다. 보물찾기 형태의 한계점을 개선하고자 질문을 숨겨두고 답은 페이스북 메시지로 받는 형태로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3.    학생문화팀

가.  딸기파티 프로젝트

딸기파티 기간에 캠퍼스 내를 돌아다니며, 학우들에게 딸기파티 후 쓰레기 처리 가이드라인을 알려준다. 쓰레기통 위치 지도를 포함한 카드뉴스를 제작해 페이스북에 게시해서 학우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카이스트 신문 광고란에 딸기파티 처리 가이드라인을 게시한다.

(*딸기파티 기간: 3월말 - 4월 초)

나.  체육대회

징크 내부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문지캠퍼스 운동장을 대여하여 징크끼리의 체육대회를 개최한다. 신입 징키와 기존 징키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피구나 발야구 등의 육체적인 활동과 더불어 미니게임, 퀴즈 등의 프로그램 등을 준비하고 진행한다.

4.    탐구정보팀

가.  그린링크콜렉터

그링링크콜렉터는 징키들끼리의 환경 문제 토론을 장려하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평소에 스쳐 지나갈 수 있는 링크들을 모아서 톡방에 쌓아둔다. 이 톡방을 이용하여 환경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공유한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정모에서 무작위로 발표를 시키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나.  동방에코끼리

동방에코끼리는 동방에 모여서 환경 관련 주제를 심도깊게 토론하는 프로젝트이다. 위의 그린링크콜렉터에서 나온 주제들을 바탕으로 탐구 정보팀이 주제를 선정하여 동방에코끼리 때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아리 부원들과 함께 그 주제를 토론할 것이다. 참여 독려를 위해 야식이 일부 지원된다.

다.  찾아가는 에코교실

찾아가는 에코교실은 카이스트 어린이집 (W2) 에 가서 직접 준비한 환경 교육을 하는 프로젝트이다. 어린이집과의 컨택을 통해 주제를 결정하고 자료를 제작한다. 찾아가는 에코교실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환경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차 예정일 : 4/26)

라.  기업탐방

기존에 탐구정보팀이 환경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습득하여 징키들에게 전달하거나 징키들이 스스로 정보를 습득하게 하는 방식을 벗어나서 조금 더 전문적인 지식 획득을 위해 정보의 주체를 학교 밖인 ‘기업’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산업현장의 여러 노력들을 보고 배울 수 있을 것이다

5.    소통교류팀

가.  마니또

징크 내부의 친목을 위한 마니또 프로젝트이다. 기존과는 색다른 마니또 활동을 통하여 학기 초에 징키들이 서로 친해지도록 다리를 놓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1:2 매칭을 통하여 징키들이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도록 한다.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우수 활동자에게 시상을 할 예정이며, 활동이 미흡했던 사람들에게는 벌칙이 주어진다.

나.  G-inK X 지니어스

jtbc의 프로그램인 '더지니어스' 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프로그램이다. 환경과 ‘더지니어스’의 색다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징키들의 환경의식을 함양함은 물론, 친목을 돈독히 하고자 한다.

다.  타 대학과의 교류

징키들 중 몇몇이 GLA 활동으로 연세대 환경동아리와 교류를 한 바가 있다. 이에 영감을 받아 그 이외의 국내 주요 대학의 환경동아리와 각자의 사업에 대해서 교류하고 그 내용을 징키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자는 의도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목표 학교 : 고려대학교, 한국 교통 대학교, 연세대학교)

라.  월간보고

징크가 현재 무슨 활동을 하고, 앞으로 어떤 프로젝트들을 이어나갈지 알기 쉽게 카드뉴스로 요약하여 페이스북에 포스팅한다. 카이스트에 징크를 홍보함과 동시에 학교 외에도 홍보할 수 있도록 한다. 총 2번 진행될 예정이다.

마.  징스타그램

2018년 가을학기에 만들었던 징크 인스타그램 (@eco_lowa) 을 이어서 운영한다. 꾸준한 포스팅과 홍보를 통해징스타그램을 징크의 또다른 소통의 창구로 확고히 하고자 한다.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직위 이름 학과
회장단 회장 이하령 생명과학과
부회장 권대용 전산학부
총무 서성환 화학과
생태시설팀 팀장 조민우 기계공학과
팀원 김세현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김재민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이건희 항공우주공학과
팀원 조훈희 기계공학과
생활습관팀 팀장 한채혁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민창희 기계공학과
팀원 박중언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신명은 새내기과정학부
소통교류팀 팀장 양지원 전기및전자공학부
팀원 윤성현 화학과
팀원 윤찬우 전산학부
팀원 이재우 새내기과정학부
탐구정보팀 팀장 김민석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팀원 구민승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구영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팀원 오현식 생명과학과
팀원 임윤섭 기계공학과
학생문화팀 팀장 전진환 기계공학과
팀원 김경빈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박나현 전기및전자공학부
팀원 이상명 새내기과정학부
팀원 하정철 생명화학공학과

자치규칙

※ 개정된 회칙이 적용된다.

회칙 링크 참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mkDF5TmSdlzheLJ3oOiUtdcLHy6U--vIXc_a8RxMsDE/edit?usp=sharing

심의안건10 SPARCS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19
  • 안건지작성자: SPARCS STAFF - 안병서, 임성준, 강찬규, 김윤서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2018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2018년도 하반기에 SPARCS는 수입 ₩10,282,710, 지출 ₩8,659,066으로 ₩1,623,644를 2019년도 상반기로 이월하였습니다. 2019년 02월 28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FbUkQgkgOfqmbDKemmyMGUCuwmgDA14KfeL-cT-c0w/edit?usp=sharing

2018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아라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아라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NewAra

New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트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백엔드는 마친 상태이고, 프론트엔드는 작업중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멤버가 동아리 활동을 지속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다음 학기부터는 비공식 프로젝트로서 명예회원들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안상 문제, 가독성 문제가 있는 코드들을 리팩토링하였고 프론트엔드 스택을 이전 중입니다. 또한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과목 후기를 일부 삭제하였습니다.

SPARCS SSO

KAIST 서비스들을 KAIST SSO 시스템을 사용해 로그인하는 것처럼, 이제 많아진 SPARCS들의 서비스들의 계정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계정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SPARCS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번 학기는 SNS 계정을 이용한 로그인 이슈 해결 등 유지 및 보수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패키지 관련 이슈를 해결했고, 메일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미러 요청을 처리하였습니다.

SPARCS 공식 홈페이지

SPARCS가 운영하는 서비스, 개발중인 프로젝트, 진행한 세미나, 구성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학기 중반부터 백엔드에 문제가 생겨 자료 업로드를 잠시 중단하였고, 리팩토링이 진행중입니다.

Zabo

매 학기 초 수많은 동아리와 단체들이 부착하는 포스터를 한 곳에 정리하고,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를 웹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단순히 동아리 뿐 아니라 각종 행사의 정보도 함께 게시해, 학기 초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 마무리 단계이며 코드 및 쿼리를 최적화하였습니다. 해커톤에서 테스팅을 마쳤으며, API 문서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위카

위카는 택시를 이용하는 일이 많은 카이스트 사람들이 같은 목적지를 향하는 택시 파티를 만들어 택시비를 절약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이번 학기에 기술 스택을 확정하였고, 대략적인 라이프사이클과 디자인도 마무리지어 다음 학기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Ara game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NewAra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웹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하고, 순위표를 통해서 학우들끼리 경쟁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테트리스를 웹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를 일부 구현하였습니다.

Wheel

휠은 스팍스에서 운영하는 스팍스 내부/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휠에서는 서버들에 상시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로는 스팍스 내부 물리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일부 스팍스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는데 성공했고, 메일 서비스에 문제가 생겨 포워딩을 중단하였습니다. alias 수정을 웹으로 할 수 있도록 작은 프로젝트를 기획 중입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은 기존의 스팍스 서비스의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스팍스의 웹 서비스에서 Brand identity를 통일하기 위하여 로고 및 헤더, 푸터 등 공통적인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및 todo / not todo 문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8월 28, 29일 이틀간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께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올렸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크루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크루팅

8월 21일부터 9월 1일까지 리크루팅 지원을 받은 뒤 9월 5, 7일 이틀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28명, 디자이너 5명, 총 33명이 지원하였으며 9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생환영회

1회

2018년 09월 11일에 1회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회

MT를 가지 않고, 대신 2차 신입생환영회를 하기로 결정되어 2018년 09월 16일에 제2회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어은동에 위치한 한상차림에서 진행하였습니다.

해커톤

2018년 11월 24일 오후 7시부터 오전 7시까지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적으로 임했습니다. 가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세미나 진행 또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의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홈커밍

2018년 11월 10일 오후 3시부터 홈커밍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LG 이노베이션 홀 강당에서 SPARCS가 특별기구가 되면서 변화한 점, SPARCS 공식 홈페이지 리뉴얼, OTL Plus 개발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저녁에는 통통왕숯불에서 식사를 하고 가르텐비어에서 뒤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기총회

2018년 12월 03일 오후 9시부터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8명, 디자이너 1명의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임원회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안병서(15학번) 회원이 차기 회장, 임성준(17학번) 회원이 차기 부회장, 강찬규(18학번) 회원이 차기 총무, 김윤서(16학번) 회원이 차기 wheel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XOIOzazOsqnvL0tE98cxI2GQkAVTLtKPC81Kpl_2Y0/edit?usp=sharing

2019년도 상반기 활동계획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앞에서 내용이 설명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소개를 생략하겠습니다.

OTL PLUS Refactoring / mobile

OTL PLUS 코드의 현대화 및 유지보수 편의성 극대화를 위해 리팩토링을 이번학기까지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OTL mobile에 대한 수요가 많아 OTL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제작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위카

저번 학기에 결정된 기술 스택 및 디자인을 기반으로 프론트엔드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방학 중 백엔드 작업이 완료되면 오픈베타를 가을학기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Ara

아라는 카이스트 내부 구성원들이 다 같이 쓰는 온라인 게시판입니다. 학내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에 대한 건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구인 정보와 중고 거래 같은 학우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저번 학기와 마찬가지로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이번학기에 새롭게 시작하는 프로젝트로, 서비스를 거꾸로한 단어이자 스팍스 비서의 줄임말입니다. 스팍스 내부의 여러가지 편의기능을 위한 웹서비스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거울

거울 활동은 유지/보수 및 인수인계 위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SPARCS SSO

SSO를 여러 백엔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개발하고, 가능하다면 프로토콜을 최신 인증 프로토콜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코노

코노는 새롭게 개발 중인 서비스로,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직접 가보지 않고도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진행중이며, 5월 말 안에 베타 서비스 런칭 후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Memvers

Memvers 는 스팍스 회원들의 메일링 리스트 및 개인 정보 관리 서비스입니다. 본래 CLI 를 이용하여 작업하던 것을 웹에서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변형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회원 추가 및 삭제, 신입생의 승급 선발 등 단체 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작업들을 모두 포괄하는 서비스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Wheel

휠은 스팍스에서 운영하는 스팍스 내부/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휠은 서버들에서 상시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하는 서버로는 스팍스 내부 물리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for mobile 은 기존의 스팍스 서비스의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최근 어플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위한 서비스들이 생겨남에 따라 모바일 버전 가이드라인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Zabo

자보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 띄워줌으로써 접근성을 높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이라면 누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이며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고 싶어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니즈가 뒷받침되고 있습니다. 자보의 기술 스택은 Vue JS와 Django, MongoDB로 구성되어있으며 4월 말 오픈 베타 서비스 런칭, 8월 말 가을학기 개강 이전 정식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2월 27일 수요일과 2월 28일 목요일 이틀간 매일 저녁 7시부터 9시까지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께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올렸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크루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크루팅

2월 24일부터 3월 4일까지 리크루팅 지원을 받은 뒤 3월 5, 6, 7, 8일 나흘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32명, 디자이너 10명, 총 42명이 지원하였으며 개발자 11명, 디자이너 5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 회원 명단
역할 학번 이름 학과
개발자 15 나선일 기계공학과
17 김경모 전산학부
17 박진호 전기및전자공학부
18 김태원 전산학부
18 윤준성 바이오및뇌공학과
18 이건호 전산학부
19 권해찬 새내기과정학부
19 박현우 새내기과정학부
19 송현진 새내기과정학부
19 신기연 새내기과정학부
19 이원준 새내기과정학부
디자이너 17 김승호 전산학부
17 송유택 산업디자인학과
17 최다은 전산학부
18 김나영 산업디자인학과
18 이채영 전산학부

신입생환영회

1차

3월 11일 월요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차

가을에 MT를 대체하여 진행했던 제2회 신입생환영회가 친목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되어 이번 학기에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MT

3월 22일 금요일과 3월 23일 일요일 이틀간 계룡산 들꽃펜션에서 M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5명 이상의 회원이 참석 예정이며 깊은 대화를 나누며 SPARCS의 활동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딸기파티

3월 말에 딸기파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딸기와 간단한 음식, 그리고 음료수를 나누어 먹고, 대화를 나누며 SPARCS 회원들이 친목을 다질 계획입니다.

SPARCS 도메인 연장

스팍스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서비스들이 사용하는 sparcs.net과 sparcs.org 및 이들의 서브도메인들을 3월 7일 갱신했습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기부터 신입생 세미나 및 일반 세미나에 대해 소정의 다과비를 지원하고자 하여 본회계 항목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진행될 예정이고, 이 외에 약 5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커톤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5월 말 경 해커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할 것이며, 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세미나 진행 또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정기총회

6월 초에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거나 제명될 예정입니다.

2019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학번 이름 학과
13 김동화 전산학부
13 전하승 전산학부
14 류찬영 전산학부
14 이강현 전산학부
15 고지훈 전산학부
15 국윤범 수리과학과
15 김상호 전산학부
15 이세연 전산학부
15 서혜인 전산학부
15 안병서 전산학부
15 윤형준 전산학부
15 이승우 전산학부
15 정동진 전산학부
15 조희상 수리과학과
15 한승현 산업디자인학과
16 김윤서 전산학부
16 문재호 전산학부
16 손주희 전산학부
16 엄성하 전산학부
16 이정연 전산학부
16 정재환 전산학부
17 방형조 전산학부
17 임성준 전산학부
17 임현정 산업디자인학과
17 전정연 전산학부
17 최태현 전산학부
17 하현정 전산학부
17 한우현 전산학부
17 황동욱 전산학부
18 강찬규 전산학부
18 박근용 산업디자인학과
18 이재현 전산학부
18 조규성 전산학부

자치규칙 개정 사항

2018년 12월 03일 시행된 정기총회에서 회칙에 몇 가지 조항을 추가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C4p0UFb4iS7JbW5VPva56jPBygYzcLiD_wDfU-_Sc_A/edit?usp=sharing

제6조 (회원의 권리 및 의무)

3. 활동회원 및 준회원은 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라 일정 금액의 회비를 납부한다.

4. 활동회원은 정기모임 및 총회에서 발의할 권리와 발의된 의견의 의결권을 가진다.

6. 정회원 및 준회원은 본회가 소유한 공간에 자유롭게 출입할 권리를 가진다. 명예회원은 본회가 소유한 공간에 정회원의 허락 하에 출입할 수 있다.

제31조 (총회)

3. 총회에서 의결된 안건의 효력은 동일한 안건이 모두 처리된 이후에 발생한다.

심의안건11 소통국제화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3,600,000 ₩3,600,000 100%
지출
기구명 소항목 출처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 비율 비고
소통국제화위원회 회의비 학생 ₩150,000 ₩90,000 60% 위원이 10명에서 6명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근로장학생비용 기성 ₩3,600,000 ₩3,600,000 100%
회칙번역 학생 ₩150,000 - -
총계 ₩3,900,000 ₩3,690,000 94.6%

심의안건12 문화자치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윤승희
  • 안건지작성일 2019. 03. 20.
  • 안건상정근거 KAIST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8장 제168조(사전심의)

이하는 2019.03.11 집행조정위원회에서 논의된 결과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Nx_fjq48uUxi9542s27LnkvwdohujsJOXTd3DnObfM/edit?usp=sharing

심의안건13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표현
  • 안건지작성일 2019. 03. 20.
  • 안건상정근거 KAIST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8장 제168조(사전심의)

1. 2,3분기 예산안 중 중앙회계 지출금액

2,3분기 예산안 중 중앙회계 총 지출금액 2,280,000원

  • 위원 모집 및 단체 홍보 : 50,000원
  • 1차 인권행사(3월) : 550,000원 (예비비 50,000원)
  • 2차 인권행사(5월) : 480,000원 (예비비 50,000원)
  • 인권가이드라인 공청회 : 250,000원
  • 출장비 : 150,000원
  • 회의비 : 300,000원
  • 인쇄비 : 50,000원
  • 예비비 : 50,000원
  • 상담 운영 : 50,000원
  • 사무용품 유지 및 보수 350,000원

2. 설명

  • 1차 인권행사 : 가족구성, 학교, 직장, 공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을 경험하는 성소수자 가시화를 주제로 3월 25일부터 1주일 간 진행됩니다.
  • 2차 인권행사 : 학내 혐오표현 문제 개선 캠페인과 세미나(인권윤리센터와 공동주최)를 기획 중 입니다.
  • 인권가이드라인 공청회: "중앙운영위원회 내의 KAIST 인권 가이드라인 제정에 대한 논의를 일시 중지하고, 중앙집행위원회 및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와 총학생회장단 차원의 공론화 및 재논의를 개시한다."(2018년 제 3차 중앙운영위원회)는 의결에 따라 공청회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총학생회장단 사퇴 이후 진행된 바 없으며, 3월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경과에 따라 연기된 공론화와 재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출장비 : 타 대학의 인권 관련 행사에 참여하고 학생인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을 할 때 위원장 출장비로 사용합니다. 2018년 2,3분기 출장 기록 (사비 집행) : 3/11 고려대학교 김승섭 교수 주최 #metoo 관련 설문조사 및 피해사례 조사 세미나, 4/9 제3차 서울대학교 H교수 사건을 위한 서울대인 공동행동의 연대성명 및 현장 연대발언, 4/11 전국대학생네트워크(준) 기획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방지를 위한 개선 촉구 간담회
  • 사무용품 유지 및 보수 : 상담기록 보안을 위한 파쇄기, 위원회 인원이 늘어남(14명)에 따라 필요한 회의용 의자를 비롯한 사무용품 구입 비용입니다.

3. 별첨

  • [별첨]2,3분기 전체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0J3-oKViOzYVOSMZD2Z2YATxtyXo4bXPNF2uyxW7P3s/edit?usp=sharing)

  • [별첨]1차 인권행사(3월) 기획안

(https://drive.google.com/open?id=1QvjjDh1kA-pWONAAiAN_omOoqo1bVoyUM8GkK_kYxss)

논의안건1 학부 총학생회 영문 명칭 변경 및 확립 논의

[보기] [새로 고침]

배경

KAIST 학부 총학생회는 아주 오랫동안 관습적으로 본회의 영문 명칭을 'KAIST Undergraduate Student Council'로 사용하였습니다. 이 명칭은 상당히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KAIST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에서 정하는 본회의 정의와 다소간의 의미상 차이가 있습니다. 학생회칙 제3조는 학사과정에 재적중인 모든 사람을 본회의 회원, 즉 학부 총학생회원으로 정합니다.[2] 그러나 council의 사전적 의미는 대체로 의회, 위원회, 평의회 등 대의 민주주의의 의결기구를 지칭합니다.[3] 이는 영문으로 학생자치와 소통하게 되는 국제학생들을 포함하여 한국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오해를 일으킬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KAIST 학부 총학생회의 영문명은 단 한번도 제대로 확립된 적이 없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의 영문판이 존재하고 명칭이 명시되어있기는 하나, 한국어판을 읽기 쉽도록 번역해놓은 것으로 그 문서만으로는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4] 동아리연합회칙의 경우 영문 명칭이 자치회칙에 명시되어 있습니다.[5]

앞의 이유로 비상대책위원회 국제사무국소통국제화위원회에 논의를 요청하였으며, 명칭을 변경하는 것이 그 의미상 맞기 때문에 동의한다는 답변을 얻었습니다.

제안

Undergraduate Student Council보다 정확한 의미의 영문 명칭을 학생회칙 1조(명칭)에 명시하도록 하는 개정을 제안합니다.

현재까지 제안된 새로운 영문 명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UUS : Un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 USU : Undergraduate Students' Union
  • USC : Undergraduate Student Confederacy
  • USA : Undergraduate Students' Association
  • GUS : Guild of Undergraduate Students

각주

  1. Official:안건지 190215/논의안건2
  2. 학생회칙#제3조(회원) 제1항 본회의 회원은 KAIST 학사과정에 재적 중인 사람으로 한다.
  3. 네이버 영어사전 검색 council
  4. 아라 - [소국위]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번역판 / KAIST USC Constitution Translation
  5. 파일:KAIST 학부 동아리연합회 회칙 (20181227 개정).pdf 1조 2항 본회의 영문 명칭은 ‘KAIST Undergraduate Student Clubs Union’라 표기한다.

논의안건2 중앙운영위원회 원격 참석에 대한 논의

[보기] [새로 고침]

안건 철회

논의안건3 행사준비위원회의 2019 태울석림제와 2019 학생문화제 예산과 방향성 논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2019.03.19
  • 안건지작성자행사준비위원장 박미연
  • 안건작성근거학생회칙 제92조2항
학생회칙 제92조(협의 의무)
  1. 상설위원회는 사업의 기획과 집행에 있어 필요할 때 집행조정위원회를 통해 중앙집행위원회와 협의한다.
  2. 중앙운영위원회는 필요한 때 상설위원회위원장 혹은 특정 업무 담당자의 출석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상설위원회는 필요할 때 중앙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사업을 제안하거나 협의할 수 있다.

배경설명

  1. 태울석림제의 예산 감소 (1500만원) - 추가 지원 받던 본예산 1000만원, 대학원 총학생회 지원 500만원을 올해부터 받을 수 없습니다.
  2. 학생문화제의 예산 규모에 비해, 행사에 대한 참여도가 태울석림제에 비해 저조합니다.
  3. 2학기에는 새내기를 위한 새터 박람회, 카포전, 캄프 등 동아리에서 부스 활동이 많은 반면, 1학기에는 태울 석림제만 있습니다.
  4. 작년 주류 금지법으로 인해 주점, 무대등으로 구성된 축제의 밤 참여도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논의요청

이와 같은 4가지를 포함한 다양한 이유로, 학생문화제 예산 3000만원을 받아 총 예산 1500만원이 증가한 태울석림제를 진행하고, 가을에는 500만원을 통해 학생문화제가 아닌 하루의 상상효과 축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중운위원들의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논의안건4 임시 국제사무국장의 활동 인정 및 격려금 지급 논의

[보기] [새로 고침]
학생회칙 제56조(업무)
중앙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1. 중앙운영위원이 발의한 안건
  2. 중앙집행위원회가 발의한 안건
  3.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80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4. 전학대회에서 위임된 안건
  5. 그 밖에 중앙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의 심의·의결 안건

배경설명

2019년 3월 2일 19시 부로 당시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복지국장, 비서실장, 국제사무국장, 디자인팀장총학생회장단 선거 출마 또는 선거운동본부원 등록을 사유로 사퇴하였습니다.[1] 이에 따라 복지국장, 비서실장, 디자인팀장이 궐위 상태이고, 황지성(17, 신소재공학과)이 국제사무국장의 업무를 대행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의 국장은 중앙운영위원회의 동의 후에 업무를 개시할 수 있지만,[2][3][4] 임기시작의 지연에 의해 직을 월 15일 이상 가지지 않은 경우 격려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5]

논의사항

  1. 황지성(17, 신소재공학과)을 국제사무국장으로 인준하는 것
  2. 2019년 3월 2일부터 현재까지 국제사무국장의 업무를 대행한 황지성(17, 신소재공학과)에게 격려기금을 지급하는 것

각주

  1. 아라 -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국장 사퇴 공고
  2. 학생회칙 제79조 제4항 각 국서의 국장과 국원은 총학생회장이 임명한다. 단, 각 국서의 국장은 중앙운영위원회의 동의로 업무를 개시할 수 있다.
  3. 학생회칙 제82조(비상대책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 중앙집행위원회를 대체하고 본회의 최고집행기구가 된다. 1. 총학생회장단 선거가 무산될 때
  4. 아라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학부 총학생회장단 선거 무산 공고
  5. 학생회칙 제178조 제2항 전항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임기시작 혹은 임기만료에 의해 직을 월 15일 이상 가지지 않은 사람의 경우, 해당 달에 한하여 격려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예결산안 모음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