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심의안건3

  • 안건지작성일 : 2019. 10. 01.
  • 안건지작성자 : SPARCS STAFF – 안병서, 임성준, 권해찬, 정동진
  • 안건상정근거 :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1호 및 2호

2019년도 상반기 결산보고서

2019년도 상반기에 SPARCS는 수입 ₩6,377,329, 지출 ₩4,928,868으로 ₩1,448,461을 2019년도 하반기로 이월하였습니다. 2019년 09월 06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NhF6CH6qSnEN3RD0p01FYWe1Z-R1iZpCx-Ts_ujNQXg/edit?usp=sharing

2019년도 상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교내 대표 익명 게시판 Ara 프로젝트 입니다.

아라 탈퇴회원 관리를 MySQL 쿼리를 이용하여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공식 단체에서 계정 생성 요청이 오거나 배너를 띄워달라는 요청이 올 시 내부 협의를 거친 후 관련한 요청을 수행하는 작업을 하였습니다.

OTL PLUS Refactoring / mobile

모의 시간표 및 과목 후기를 제공하는 OTL PLUS입니다.

봄학기 간 OTL Refactoring, mobile팀은 개발 방향성을 확정하였습니다. 회의를 통해 신규 기능을 확정하고 봄학기에 일부 구현 완료하였습니다. 또, 여름방학에 대부분의 신규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위카

택시 승차공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위카입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봄학기에는 개발보다는 팀 내에서 세미나와 스터디 등의 활동을 위주로 진행하였으며, OTL mobile팀과 함께 react-native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전체적인 초안을 완성했습니다.

스비서

SPARCS 내부 편의 개선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비서입니다.

백엔드 API 문서화를 완료하여 코드화를 진행하였습니다. 프론트엔드 부분은 react.js를 이용하여 웹사이트 구조를 만들고 그 후 디자인을 추가 하였습니다.

Memvers

SPARCS 회원 조회 및 메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Memvers입니다.

서비스 런칭을 완료하여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GUI상에서 기존회원 정보 조회, 메일링 리스트 생성 및 수정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Kono

교내 코인노래방의 빈자리를 웹상에서 확인할 수 있게 개발중인 Kono 프로젝트입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로 카이스트 코인노래방 관련 서비스를 기획하고, 서비스를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방향성을 의논했습니다. 학생복지위원회와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상반기에는 필요한 기기 조사/구입, 프론트엔드 일부 구현, 관리자 로그인 서버 구현 등을 진행했습니다.

Wheel

SPARCS의 모든 서비스의 서버를 담당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의 제공을 목표로 하는 Wheel 입니다.

스팍스 내부 서버 ssal 의 도커에서 CPU 과부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걸 파악했고 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학기 중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조치하고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가이드라인

SPARCS 서비스의 통일된 디자인가이드를 제공하여 이미지 브랜딩을 돕는 가이드라인 프로젝트 입니다.

웹의 모바일 버전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작 하였습니다. 신규 가이드라인은 모바일을 지원하는 Zabo, 위카 등의 신규 프로젝트에 적용됩니다.

거울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할때 국내 서버에서 미리 다운받고 전송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속도를 높이는 ftp 서비스 거울입니다.

여러 패키지를 성공적으로 관리하였습니다. 소스코드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방학중에 수정하였습니다. 유지보수 문제로 인해 다음학기부터 wheel 내부 프로젝트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Zabo

교내 포스터 및 대자보 등을 웹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Zabo 프로젝트입니다.

전반적인 서비스의 UI / UX 완성도를 높여 배포 가능한 단계까지 진척도를 높일 예정이고 종강 이후에 서비스 배포 및 테스트를 계획하였습니다.

SSO

여러 SPARCS 서비스를 하나의 계정으로 이용 할 수 있게 적용하는 SSO 프로젝트입니다.

여러 백엔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를 개발하고, 프로토콜을 최신 인증 프로토콜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리크루팅 및 행사 진행

1차 신입생환영회

3월 11일 월요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차 신입생 환영회

중간고사가 끝나고 4월 22일 제2회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중간고사가 끝난 시점에서 프로젝트의 중간 성과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자리를 가져습니다.

MT

3월 22일 금요일과 3월 23일 일요일 이틀간 계룡산 들꽃펜션에서 MT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5명 이상의 회원이 참석 하여 깊은 대화를 나누며 SPARCS의 활동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딸기파티

4월 3일 딸기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딸기와 간단한 음식, 그리고 음료수를 나누어 먹고, 대화를 나누며 SPARCS 회원들이 친목을 다질 계획입니다.

SPARCS 도메인 연장

스팍스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서비스들이 사용하는 sparcs.net과 sparcs.org 및 이들의 서브도메인들을 3월 7일 갱신했습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기에 신입생 세미나 및 일반 세미나에 대해 소정의 다과비를 지원하고자 하여 본회계 항목으로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진행되었고, 이 외에 약 5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 되었습니다.

해커톤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5월 24일 경 해커톤을 진행 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하여, 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두개의 세미나를 진행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하여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을 공유하였습니다.

정기총회

6월 3일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 하였습니다. 16명의 신규 회원과 1명의 기존회원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거쳐 총 13명의 회원이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한 학기간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방학 간 및 다음학기의 계획을 공유하였습니다.

2019년도 하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8SF6wkq3-LLceKOvUVOKEM2Z-emNR08vHTMrjFDHEMg/edit?usp=sharing

2019년도 하반기 활동계획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교내 대표 익명 게시판 Ara 프로젝트 입니다.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신규 기능 개발보다는 문제점 해결에 중심을 두고 운영 및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완전한 자동화가 이루어 지지 않아 쿼리를 정기적으로 수동으로 작성해야 하는 고질적인 문제점이 있는데 이를 이번학기 cron 등을 이용하여 해결할 것 입니다.

New-Ara

런칭 이후 노후화된 Ara의 디자인적인 측면을 개선한 게시판 new-Ara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이번 학기에는 베타 서비스 출시 및 코드 인수인계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려 합니다. 전부터 이어져온 레거시 코드의 문제점을 일부 수정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과 차후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능의 추가 및 제거나 기존 아라 유저의 유입 등을 대비할 예정입니다.

Kono

교내 코인노래방의 빈자리를 웹상에서 확인할 수 있게 개발중인 Kono 프로젝트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와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웹 페이지의 디자인이나 기능 부분이 부족함이 있더라도 우선 전체 흐름을 완성하여 베타 서비스를 배포하고, 데이터 수집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팀원들이 프로젝트에 잘 참여하여 기여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설명 및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Wheel

SPARCS의 모든 서비스의 서버를 담당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의 제공을 목표로 하는 Wheel 입니다.

개발 중인 프로젝트 Kono의 서버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도울 계획입니다. 또, SPARCS 내부 스팍스 내부 서버 kong에 portainer를 설치하여 docker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sparcs 메일 서버에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해결할 예정입니다.

Zabo

교내 포스터 및 대자보 등을 웹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인 Zabo 프로젝트입니다.

2명의 디자이너, 5명의 프론트 개발자, 2명의 백엔드 개발자가 활동중입니다. 신규 팀원들이 많이 들어오면서 멘토-멘티 방식을 채택하기 위해 팀을 구성했고, 프론트 1팀, 프론트 2팀, 백엔드 팀 총 3팀으로 나누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프론트 팀에서는 서비스의 기획을 정리하고 개발 일정을 수립하였으며 백엔드 팀은 코드리뷰와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OTL PLUS

모의 시간표 및 과목 후기를 제공하는 OTL PLUS입니다.

기존 개발 중이던 모의시간표 모바일 페이지와 새로운 과목사전을 개발 완료하여 가을 중으로 런칭할 계획입니다. 런칭이 완료된 이후에는 졸업사정 및 학기 계획 시스템, 모바일 앱 등을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할 예정입니다.

가이드라인

SPARCS 서비스의 통일된 디자인가이드를 제공하여 이미지 브랜딩을 돕는 가이드라인 프로젝트 입니다.

지난 학기까지 개발된 스팍스 브랜드 &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iF 디자인 어워드에 출품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출품 자료를 정리할 계획이며, 필요에 따라 스티커, 소품, 양식, 기타 물품 등이 추가로 디자인될 수 있습니다.

리크루팅 및 행사 진행

오픈스팍스

9월 4, 5일 이틀간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께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올렸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크루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크루팅

리크루팅 지원을 받은 뒤 9월 10일부터 9월 11일까지 이틀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26명, 디자이너 1명, 총 27명이 지원하였으며 총 11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생환영회

9월 16일 월요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중간총회

중간고사가 끝나고 중간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중간고사가 끝난 시점에서 큰 규모에서의 회칙을 변경하고,  프로젝트의 중간 성과를 공유하고 중간총회가 끝난 후 친목을 도모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입니다.

홈커밍

2019년 11월경 홈커밍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LG 이노베이션 홀 강당에서 SPARCS가 변화한 점, 프로젝트 개발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하고 뒤풀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진행될 예정이고, 이 외에 약 5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해커톤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11월 말 경 해커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할 것이며, 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세미나 진행 또는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해서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정기총회

12월 초에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거나 제명될 예정입니다.

신입회원 명단

역할 학번 이름 학과
개발자 17 윤지수 전산학부
개발자 17 한영주 전산학부
개발자 18 김지연 전산학부
개발자 18 안재웅 전기및전자공학부
개발자 18 이준서 전산학부
개발자 18 임준택 전기및전자공학부
개발자 19 김도현 새내기과정학부
개발자 19 김요한 새내기과정학부
개발자 19 백윤기 새내기과정학부
개발자 19 장승혁 새내기과정학부
개발자 19 황현빈 새내기과정학부

주요회칙 개정사항

  • 명예회원은 원래 정회원의 허락 하에 동방에 출입이 가능했는데,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변경
  • 디자인 팀장에 관한 항목 삭제
  • 개발자 프로그램과 디자이너 프로그램에 대한 항목 추가
  • 임시총회는 정기모임에서만 소집할 수 있었는데, 이제 자유롭게 소집 가능
  • 기타 애매한 문장들을 명료하게 수정
  • 회칙 개정안 링크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nBS12cMddSTckeEYZ03S9dddQr-3A1usyG9d8kUgCYc/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