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30

  • 안건지작성일 2019.04.05.
  • 안건지작성자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표현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117조
학생회칙 제117조(업무 보고)

전문기구장은 전학대회 정기회의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보고하여야 한다. 1. 기구 구성 현황 2. 예산안 및 결산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4. 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1. 기구 구성 현황

이름 소속 학번 비고
지재우 전산학부 15' 상담팀장
표현 생명과학과 16' 위원장
김신엽 전산학부 18'
박세린 생명화학공학과 18'
유슬기 생명과학과 18'
정원빈 전산학부 18' 부위원장, 회계
허송현 항공우주공학과 18'
홍완 기계공학과 18'
김민서 새내기과정학부 19'
이종서 새내기과정학부 19' 대외협력팀장
양지수 새내기과정학부 19'
최윤석 새내기과정학부 19'

2. 예산안 및 결산

(예산) 19' 2,3 분기 예산안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smm_q5a35ziozq80M2M2a579AVtmxK39RIsz-0WZ7Y/edit?usp=sharing

(결산) 18' 4분기, 19' 1분기 회계감사자료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sBMsO9_jk_PxxWYq5BXll_gVWqkrzWa9TSxqE2vIwo/edit?usp=sharing

3. 사무실 및 시설물 보유 현황

①    사무실 위치

장영신학생회관 205호

②    비품 목록

컴퓨터(A) 컴퓨터(B) 수납장(A) 수납장(B)
책장 책상(회의용) 책상(상담용) 의자 (내담자용)
의자(사무용/10) 냉장고 칸막이 컴퓨터 책상(2)
프린터 화이트보드

4.사업내역 및 사업계획

4-1. 사업내역 (18’ 4분기, 19’ 1분기)

(위원장)

①    인권벨트 회의 참석

제 4회, 제5회, 제6회 인권벨트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②    성폭력심의위원회 참석

성폭력심의위원회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③    가을학기 리크루팅 진행

인권주간 종료 후 가을학기 리크루팅을 진행하였으며, 위원 3명을 새로 선발했습니다.

④    겨울 LT 진행

겨울 LT를 진행했습니다. 2019년 위원회의 목표와 사업 계획 등을 논의하고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⑤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위원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해 내부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진행한 세미나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MeToo운동 / 소수자스트레스 / 성소수자의 정체화 / TERF / 공감과 인권침해 대응 / 장애의 사회적 모델 이해하기

(인권 침해 사안 대응)

⑥    학내 Caring 단체 홍보 스티커 제작 (인권윤리센터)

학내 인권, 상담 관련 기구(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대학원 인권센터, 인권윤리센터, 상담센터)의 홍보스티커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구성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교내 화장실에 부착 예정입니다.

⑦    고충 상담 운영

성폭력 및 인권 침해 관련 고충 상담을 운영 중입니다. 2019.04.05.기준으로 위원 2명이 고충상담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4월 중으로 상담교육을 완료해 고충상담원 5명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인권감수성 증진)

⑧    11월 인권행사 진행

배리어프리 캠퍼스를 주제로 (1) 직접 캠퍼스맵에 휠체어를 사용했을 때의 이동경로를 그리며 부족한 이동권 보장 실태를 알아보는 부스 참여 이벤트 (2) <장애인 이동권의 현황과 의미> 강연 / 이정미 광명시 정책보좌관 (3) 배리어프리 캠퍼스를 요구하며 총장님께 보내는 연서 연서명을 진행했습니다. 연서 전달을 시작으로 행사가 실질적인 변화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⑨    페이스북 페이지 인권달력 게시

인권 관련 기념일마다 그 의미와, 관련된 이야기 또는 이슈를 소개하는 <인권달력> 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하고 있습니다.

⑩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 인권 및 소수자 관련 질의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에서 인권 및 소수자 정책 관련 질의를 진행했습니다. 각 후보들이 소수자와 학생인권에 관해 어떤 생각과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학우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적 소수자 학생들의 목소리를 후보들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선거의 선거운동본부를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지난 피드백을 반영해 질문 수를 줄이고 이해하기 쉽게 수정하였으며 템플릿을 새로 제작했습니다. 무산된 선거가 많아 질의 답변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⑪    새내기 프락터 대상 인권교육 진행

2019 새내기 프락터를 대상으로 사회적 소수자의 학교 생활 지원과, 성폭력 예방 및 대응에 관해 인권 교육을 진행헀습니다.

4-2. 사업계획 (19’ 2분기, 3분기)

2019.04.05. 기준 진행된 사업은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①    인권벨트 회의 참석

②    성폭력심의위원회 참석

③    봄학기 리크루팅 진행 *

봄학기 리크루팅을 진행합니다. 위원회는 10~15명 인원을 유지합니다.

④    봄 LT 진행

봄 LT를 진행합니다. 위원 간 친목을 도모하고, 전문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를 집중적으로 진행합니다.

⑤    내부 세미나(스터디) 진행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매주 내부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한 학기 동안 최대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조정합니다.  

⑥    포스텍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교류 진행

포스텍 제3대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모담과 위원회 전체가 만나는 교류 행사를 진행합니다. 양측 위원장단간 논의가 진행 중 입니다.  

(인권 침해 사안 대응)

⑦    이동권 보장을 위한 연서 제출(총장) 및 사후 대응 논의(학생정책처, 시설팀) *

11월 인권행사에서 작성한, 배리어프리 캠퍼스를 요구하는  연서를 총장에게 전달하고, 실질적인 환경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교 당국으로부터 구체적인 계획을 받을 계획입니다. (연서 전달은 총장 거취에 관련된 논란으로 연기되었습니다.)

⑧    미세먼지로 인한 구성원 건강권 침해 대응 요구(학생생활처) *

고농도 미세먼지로 인한 구성원의 건강권 침해 문제에 대한 학교 당국의 대응을 요구하고, 대응책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피드백합니다.

⑨    식이소수자 권리 사업

채식주의자나 무슬림 구성원들이 KAIST 내에서 식생활의 편의를 누릴 수 있도록 식이소수자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개선 사항을 찾아 관련 부서(학교 당국 및 교내 사업체)와 협의하여 보다 나은 식생활 환경을 조성합니다.

⑩    <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 공개 모니터링

다수의 학우들이 사용하는 페이스북 커뮤니티 <카이스트 대신 전해드립니다>에서 혐오표현과 인격침해의 소지가 있는 게시물을 모니터링하고 내용과 근거를 공개합니다. 해당 커뮤니티 운영진과의 협의를 통해 이용자 학우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⑪    노동조합 - 학생 간 소통 창구 마련

KAIST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노동조합과 학생 간에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생활하는 카이스트라는 공간 속에서 노동이 어떤 구조로 이루어지는지 이해하고 노동권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⑫    사건 현안 대응

개인 상담 사건이 아닌 인권침해 사안들에 대해서는 위원회 차원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인권감수성 증진)

⑬    동아리 대표자 인권교육 *

사회적 소수자의 동아리 활동 참여와 동아리 회원에 대한 성폭력 예방 미 대응을 주제로 동아리 대표자 인권교육을 진행합니다.

⑭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의 재선거 인권 및 소수자 관련 질의 *

재선거에서 인권 및 소수자 관련 질의를 진행합니다.

⑮    페이스북 페이지 인권달력 게시

페이스북 페이지 인권 관련 기념일 게시물을 게시합니다. 카드뉴스 형식의 게시물을 늘리고, 학외 인권 단체 링크를 통해 더 알아볼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구성원의 흥미를 끌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여러 시도를 할 계획입니다.

⑯    3월 인권행사 : 성소수자 가시화 *

지금까지 인권행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성소수자 가시화를 주제로 인권행사를 진행합니다. 카드 매칭 게임, 지지의 메세지, 퀴어 아티스트 음악 방송, KAIST EQUEL의 이벤트 지원 등을 진행하며 성소수자 인권 보호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우리로서 함께 존재하고 있다.’ 는 메세지를 전달합니다.  

⑰    5월 인권행사 : <HateHate>(가제)

태울석림제 기간에 5월 인권행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혐오표현에 대응할 수 있는 소수자를 위한 연대와 응원 메세지를 작성하고, 가상의 소수자성을 부여받아 소수자의 생활에 공감해보는 체험을 진행합니다.

⑱    서울퀴어문화축제 참여 및 버스 사업

제20회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여합니다. 퀴어문화축제에 대한 홍보용 카드뉴스를 제작합니다. 또한, 참여를 원하는 학생들이 함께 버스를 대절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