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2

  • 안건지작성일 19.04.06
  • 안건지작성자 이준석
  • 안건작성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KAMF 개최 연기 관련 학생지원팀과의 협의

2019년 제1차 및 제2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KAMF 개최를 가을로 연기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고, 해당 사실을 바탕으로 학생지원팀과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 회의 참석

1월 19일에 있었던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 준비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STadium 관련 대면회의 참석

1월 20일에 있었던 STadium 관련 대면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과학기술원 회장단 연석회의 참석

1월 26일에 있었던 5개 과학기술원 회장단 연석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평의원회 설치 추진위원회 참석

평의원회 설치 추진위원회에 두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참석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 두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인권벨트 관련 회의 참석

인권벨트 관련 회의에 한 차례 참석하였습니다.

조승래 의원과의 미팅

2월 22일, KAIST 대학원 총학생회장단, 충남대학교 총학생회장단, 한밭대학교 대의원회 의장, 황은구 유성구의원과 함께 조승래 국회의원을 만나 지역협력, 국공립 대학 간의 연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활동

위원장단 2인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운영위원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명단 공고

중앙운영위원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의 명단을 아라에 공고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일부개정안 발의

학생회칙 중 총학생회장단의 임기에 대한 내용(제69조)에 대한 일부개정안을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연서명으로 발의하였습니다.

학생회비 공제 요청 및 환급과 추가납부 진행

비상대책위원회 차원에서 학생회비 납부 방식을 변경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 예년과 같이 학생회비 공제를 요청하여 연차 이내 학사과정 학생의 3월 학자금에서 학생회비가 공제되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환급과 추가납부 신청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각종 사회적 이슈 대응

행정본관 앞 천막 시위, 과기원 공동사무실 설치, 여성의 날 기사 중 부당 해고 관련 건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사안들을 정책국과 공동으로 담당 부처와 연락하며 대응하였습니다.

각종 행사 참석

시무식, 학위수여식 등 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조정위원회 진행 (상시)

학생회칙에 따라 중앙집행위원장의 업무를 대행하여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3월 정기 집행조정위원회에서는 중앙회계 지원을 받는 상설위원회, 전문기구, 특별기구 등의 2019년도 상반기 예산안을 미리 심의하고 조율하였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서면의결 진행 (상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안건을 받고 처리합니다. 시급성이 있는 안건의 경우 서면의결을 진행하였습니다.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입니다.

비서실 운영보고

회계 정리

회의 진행

사무국 운영보고

상시 업무

학우들의 편의를 위한 총학생회실 상근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학생회실의 사무 비품을 구매 및 유지 보수 할 예정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속기 업무

각 회의의 결과보고를 위해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현장속기 및 녹음속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내 사이트 모니터링

아라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집행부와 학우대중간의 원할한 소통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졸업앨범 미수령자 택배 배송

17, 18 학년도 졸업앨범 미수령자 학우들에게 졸업앨범과 액자를 배송할 예정입니다.

학생회비 환급 및 추가납부

학생회비 납부에 따른 환급과 추가납부 신청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정책국 운영보고

교내근로장학금 단가 인상 확인

올해 결정된 최저시급 8,350원과 일반근로 시급의 괴리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장학복지팀에 근로장학금 단가 인상을 요청하였었고. 결과 확정된 인상안을 전달받아 공지하였습니다.

부/복수전공 이수 신청 연차초과수업료 납부 유예 적용 확인

학사과정 전공 이수 취득 학점 제한 페지와 함께 8학기 이내에 부/복수전공을 신청할 경우 연차초과수업료 납부 유예 적용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이 개정되었음을 공지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민원이 있었으나 학적팀과의 회의를 통해 민원 적용이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인문사회과학부장 미팅

타대학 교양과목 인문사회선택 인정, 체육AU 소위원회 논의사항 확인을 위하여 인문사회과학부 학부장 고동환 교수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융합기초학부 추진단 미팅

융합기초학부 추진단을 만나, 19년도에 학부를 설치할 계획이고 동년 11월 학부 신입생을 모집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합의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공지하였습니다.

여학생 휴게실 실태조사

각 강의 건물의 여학생 휴게실 운영에 대해 알아보고 불편한 점이 있다면 개선하기 위하여 담당자 분께 연락드렸습니다.

EOZ 예산 편성 여부 확인

학생생활팀 방문하여 2019년도 EOZ 관련 예산 편성이 안되었음을 전달받았습니다.

입학금 폐지 공지 및 입학금 관련 예산 확인

저번 12월 7일 2018-제1차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별도의 수업료 인상 없이 2019학년도 신입생부터 입학금을 폐지하기로 결론지었고, 당시, 그리고 최근에 예산팀으로부터 입학금이 쓰이던 학생활동 지원등의 예산 감축은 없을 것임을 확인받았습니다.

생리공결제

학생생활팀으로부터 시범운영기간의 사업 이용 데이터를 받기로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학우 설문조사를 준비, 시행하고자 합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제도

교학기획팀 방문하여 알아본 결과, 교육부의 온라인 강의에 대해 확실하게 출석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방침때문에 논의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재학 연한 연장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확인해본 결과, 기숙사 문제 확인 중이라고 답변받았습니다.

AP 인정 제도 개선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현재 AP 인정 제도가 갖고있는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를 개선할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재수강 수강 확인/수강신청 변경 절차 관련 대응

학적팀,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우선 봄학기 수강신청/변경 마감 후 대학우 설문조사를 토대로 제도 개선 요청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Honor Program 신청 제한 완화

기존 Honor Student 조건 중 ‘6학기 이내 신청’이라는 조건에 대해 최대 8학기까지 연장할 것을 요청드렸고, 졸업 절차등 때문에 최대 7학기까지밖에 연장할 수 없다는 답변 받았고, 대학우 설문조사를 거쳐 다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복지국 운영보고

제휴사업

학우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제휴처와 계약을 맺는 사업을 상시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입주업체선정위원회

학내 입주예정이거나, 재계약하는 업체들의 계약서를 검토하고 학생들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계약서를 수정하였습니다.

학내 입주업체의 가격 인상안을 검토하였습니다.

배달문제 대응

교내 다양한 부처의 팀장님들과 논의끝에 학내 차량배달을 허용하기로 내부논의를 마쳤습니다. 내부절차로 인해 3~4월중에 학내 정책이 수정되고 학내 차량배달을 허용할 계획입니다.

학업공간이동권 보장 사업 (교양분관 후문 게이트 & 경사로)

휠체어를 탄 학우들이 교양분관에 출입하는데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경사로 보강을 요청하였고, 후문 게이트를 부분적으로 개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식사관련 문제

학내 학우들이 식사할 방법이 적다는 문제점, 특히 토요일 이나 식사시간 이외에 식사할 방법이 적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내부 논의와 외부 업체들간의 커넥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기타 문의 해결

상시적으로 학생들의 문의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운영보고

번역캠페인

비상대책위원회의 내부 번역을 하고 있습니다.

회의

국제사무국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KISA 간담회 참석

KISA 측에서 주최하는 간담회에 다녀왔습니다. 1부에서는 동아리를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으로, 국제화 인증 동아리 제도에 대해 KISA 측에서 홍보했습니다.

2부에서는 국제 학생들이 카이스트에서 생활하면서 겪을 수 있는 고충에 대해 KISA 측 패널과 ISSS 측 패널이 국제 학생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국제사무국에서도 이 자리에 참석해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나온 대표적인 주제로는 영어 교양 수업의 부족, 외국인 동아리 가입 관련 문제 등이 있었으며, 국제사무국에서는 이를 내부 기록에 남겨 차기 국제사무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팀 운영보고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스트리밍 (상시)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유튜브에 스트리밍합니다.

새내기학생회 신입생 투표 시스템 협조 (완료)

새내기학생회의 요청으로 학부 총학생회 서버에서 새내기학생회 동아리 투표 및 단체복 사이즈 조사 시스템 구현에 협조하였습니다.

사무용 컴퓨터 보수 (진행중)

기존의 컴퓨터가 노후화되어 사무 처리에 지장을 주어 고속 저장장치를 추가적으로 장착하는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디자인팀 운영보고

SNS 공지를 위한 포스터/이미지 디자인 (상시)

2019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안내책자 제작

비상대책위원회 1분기 결산

별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