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12차 중앙운영위원회/속기록

23:01 개회 성원점검

23:03 개회

심의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4분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23:04 안건지 읽는 중

23:04 신소재 대리 입실

의장 : 혹시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의결로 진행해도 될까요?

[의결문안] 비상대책위원회의 2019년도 4분기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 15

찬성 : 15

반대 : 0

기권 : 0

만장일치 가결

23:14 안건 종료

심의안건2 학생복지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23:14 학복위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혹시 질문 있으신가요?

화학 : 자치수입중에서 당구장 자치수입 어떤 방식으로 들어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학복위 : 원래는 저희가 당구장 관리자분과 계약을 해서 수익 중 얼마를 저희한테 복지 기금으로 환원하는 식이었는데, 지금 현재는 그게 안되고 있어서 매년 형식적으로 넣은 부분입니다.

공간위: 코인 노래방 수익금을 1500만원으로 적어주셨는데 실제 벌어들인 금액보다 적게 적으신 이유가 있나요?

학복위 :  이 부분은 저도 정확히… 제가 적은 부분이 아니라서, 저희 사무국장에게 말씀드려서 추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연 : 아까 하신 질문에 추가 질문하고 싶은데, 코인노래방의 상반기 결산이 어떻게 되나요?

학복위 : 상반기 결산이요?

동연 : 네, 수익 결산이요. 그것 때문에 그렇게 적으신거 아닌가요?

학복위 : 저도 지금은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데, 확실하지 않아서 조금 후 알아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마도 상반기 하반기가 합쳐진것 같은데 저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화학 : 수익부분에서 어떤 게 일부는 크게 잡히고 어떤건 작게 잡혀서 물어보는 건데 대여 사업은 두배가량 증가한 건 왜 그런건지 알 수 있을까요?

학복위 : (제가 찾아봤을 때는) 항상 작년에도 70만원 정도 선에서 대여가 잡혀 있었고 현재 빔프로젝터가 추가된 상태이기 때문에 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해서 5만원 더 높게 잡은 금액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양 : 홈페이지 관리자는 학복위 구성원 분인가요?

학복위 : 구성원중 한명이 역할을 맡아서 현재는, 저희가 홈페이지를 처음에 업체에 맡겼다가 저희 한명이 총대를 메서 홈페이지를 완전히 뜯어 고쳐, 그에 대해서 처음에 위로금이 있었다가 현재는 그부분이 대부분 완료가 된 상태여서 현재는 예산만 잡혀있고 지급이 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원양 : 위로금도 예비비인거에요?

학복위 : 예비비로 형식으로 넣어놓은 형태입니다.

공간위 : 학생회계를 보면 이월금으로만 수입이 기록되어있고, 지출/수입 아무것도 없다는건데, 아까 3900만원이 남아있었는데 그돈은 이번 가을학기에는 움직이지 않는 건가요?

공간위 : 자치회계에서 추가적으로 남은 돈도 학생회계로 넣지 않고, 학생회계의 돈도 따로 어떤 사업을 위해 사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인가요?

학복위 : 아뇨. 지금 현재 다 쓰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추석귀향버스를 예시로 들어도 현재 저희가 적자가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적자가 난 경우에는 다 저희 예산으로 이월금 중에서 떼서 적자를 해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공간위 : 지금 지출 부분에보면 출처가 자치 또는 기성이라고 나와있는데, 기본적으로 자치 회계로 진행을 한다는거죠?

학복위 : 네, 그렇습니다.

공간위: 그러면  학생회계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거네요?

학복위 : 총학한테 받는 예산 말씀하시는 건가요?

공간위 : 네, 지금 현재 학생회계 계좌 안에 들어있는 그 돈은 움직이지 않는다는 거죠?

학복위 : 네

공간위 : 그러면 수입은 따로 학생회계로 들어가는 게 없고, 지출도 따로 학생회계에서 나가는 게 없으니까 저 돈은 가만히 있는다는 거죠?

의장 : 한 번 다시 질문해주시겠어요?

공간위 :  그니까 현재 학생회계로 들어오는 수입은 전반기 이월금뿐이고 지출내역에 보면 자치 또는 기성회계밖에 없는데, 그럼 학생회비로써 진행하는 사업 자체가 없다는 거네요?

의장 : 네, 맞습니다. 문제가 있나요?

공간위 : 일단 질문사항이...

동연 : 사실 학생회계에 돈을 많이 쌓아놓는다는게 회계적으로 좋은 일은 아니지 않나요?

의장 : 바람직한 일은 아닙니다만, 현재 집행을 하지 않는 부분을 나중에 이야기해서 처리할 수는 있겠지만, 당장 크게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요.

동연 : 딱히 지금 예산안을 승인하는데에 문제가 될것같다는 말은 아니고, 학생회계를 저렇게 쌓아놓는게 학생사회에 이득이 되는가에 대해서 의문이 들고, 학생회계 사용을 권고 해야되는 것이아닌가하는 생각을 합니다.

공간위 : 자치회계가 이미 있는 상황에서, 학생회계를 사용하는게 옳은 것 같지는 않고요, 근데 학생회계가 계속 쌓이기만 하는 상황을 해결하긴해야할 것 같은게, 학생회계가 저렇게 쌓여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단체들은 그 학생회계를 나눠가지느라 이제 허리띠를 졸라매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그래서 어차피 사용하지 않을 돈이라면 같이 쓰면 좀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학복위: 지금 제가 정확히 학생과 자치를 구분하지 잘 못하는 건지 모르겠는데, 지금 학생회계에서 쌓인 돈을 자치로서 다 지금 소모하고 있는 거거든요. 지금 캄프 지원금도...

의장 : 학생회계와 자치는 구분되는데요, 학생회계는 총학생회가 총학생회비로서 걷은돈을 산하기구에 배분하여서 지급되고 그중에 남은 돈이 이월된 자금이 포함되어서 학생회비고요, 자치의 경우에는 학생복지위원회가 직접 진행한 사업을 통해서 벌어들인 돈을 의미합니다. 학생복지위원회 같은 경우에는, 이미 자치로 대부분의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상태에서(자급자족이 가능한 상태에서) 굳이 일을 더 별려서 학생회비를 소모해야 할 것까진 아니고요, 추후에 협의하셔서 학생회비 잔금을 원래대로 학생회비 총계좌로 반환하시는 것으로 해결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전산: 예산안에 지출이 자치로 적혀있고 지출 총합이 9천만원이고 자치 수입 총합은 7천만원이라서 계속 위원장님이 하시는 말씀이 자치로 모든 것을 충당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학생회계에서 채우신다는 말씀을 계속하고 계신 것 같고. 그래서 이번에도 이월금을 계산해보면 1천만원대라서 쌓이고 있는 상황은 아닌 것 같거든요. 그래서 아무래도 예산안 작성을 하실 때 다 출처를 자치로 써놓으셔서 혼동이 온 것 같은데 그것을 분리해서 쓰든가 표기를 하는 방법을 좀 다르게 한다든가 하는 식이 좋을 것 같아요. 왜냐면 지금 다 자치 수입보다 지출이 많으면 다 적자 사업이거든요.

의장 : 이 부분은 금방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네요.예산안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혹시 중운위원분들 동의하시나요?

일동 동의

의장 : 학생복지위원회 하반기 예산안에 대한 의결을 다음 중앙운영위원회로 연기를 하고 다음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동연 : 할수 없지 않나요?

화학 : 저희가 저번 봄 때 기층에서 학생 자치 엮여 있던걸 저희들끼리 그 때 실수한 단체가 많아서 임의적으로 그 자리에서 학생자치 돈을 맞게 맞췄던 것 같은데 그런 방식으로 해결하면 안되나요?

의장 : 맞게 맟추셨다는게 어떤 말씀인가요?

화학 : 저번에 저희 과학생회들도, 수입 부분은 학생과 자치를 제대로 구분해놨으면서, 저희과도 그랬는데, 밑에는 그냥 학생/자치로 해놓아서 문제가 바생했을 때, 중운위 잠시 휴회를 한다거나 해서 이거를 나누고 각각 결산을 맞춰서 진행을 했던 것 같은데 그렇게 하면 안되나요?

의장 : 이번 중운위가 폐회하기 전까지 수정을 받아서 의결하자는 말씀이시죠?

화학 : 네, 어차피 이게 결산을 맞추면 되는 문제다 보니까..

의장: 네, 사실 저는 이게 오래 걸릴 것이라고 생각하는 문제라서 그렇게 말씀드렸던 것인데요, 가능하실까요?

전산 : 학복위원장님, 이월금이 넘어가는 통장이랑 자치기금이 들어오는 통장이 분리되어 있나요?

학복위: 지금 분리되어 있습니다.

전산: 분리가 되어있으면 지출을 할 때에도 이통장에서 꺼내쓴다 저통장에서 꺼내쓴다 하는 게 분리가 되어있을텐데 이전에는 분리를 안해서 예산 결산을 작성하셨던건가요?

학복위 : 보통 코인노래방 수익을 자치로 해서, 사무국 통장으로 이체를 한 다음에, 사무국에서만 지출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동연 : 아까 전에 저기 전산학부 학생회장이 하신 말씀처럼 지난번 엘카도 중운위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는데 빠르게 고치고 재심의를 받은 이력이 있잖아요. 그런 것처럼 학복위도 오늘 반드시 의견을 해야하는 상황인데 다른 단체 심의를 하는 동안에 빠르게 고치고 오시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입니다.

공간위 : 제가 기억하기로 학생복지위원회는 근 1년간은 지원금을 안 받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나요?

학복위 : 네 맞습니다.

공간위 : 그러면 어째서 18년도 하반기보다 1900만원이나 학생회비 잔고가 늘었는지 궁금하고요. 계좌를 혼동해서 합쳐진게 아닐까 제일 의심이 됩니다…

학복위: 1년 사이에 어떻게 2천만원이 쌓이게 되었나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공간위: 지원금을 받은 것도 아니고 자치회계가 합쳐진게 아니라면 2000만원이 갑자기 늘어날 경위가 없잖아요. 제가 추측하기로는 코인노래방과 합쳐진 것 같은데, 그게 제일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좀 분리를 하셔서 적어주셔야 할 것 같아요.

의장 : 이게 보시면요, 제가 잠시 착각을 했었는데요, 캄프 지원금이 있잖아요, 천만원이요. 이게 집행을 하면 저희가 천만원을 받아서 필요한 곳에 각각 집행을 하는 식이 될 거에요. 근데 이게 사실 급하게 중앙운영위원회를 열 게 된게 이것 때문이거든요, 만약 이게 지금 이번 중운위에서 승인이 안되면, 여러분은 캄프를 터뜨리시거나 여기를 나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빠르게 학복위 회계 담당자님께 연락을 하셔서 이 문제를 전달해주시고요. 아마 자체적으로 빠르게 해결이 어려울 것 같은데, 이것을 여기 중앙운영위원분들께서 도와야할까요?

동연 : 총학 회계팀에서 인력을 파견하는게 어떨까요?

학복위 : 일단 문제점에 대해서 카톡으로 정리해서 주시면, 저희 사무국장이 학복위실에 있어서 물어보고 이게 빠르게 될 것 같은지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연 : 제가 가서 전달하고 와도 될까요?

의장 : 괜찮습니다. 만약 빠르게 되지 않으면, 느리게라도 오늘 해야하는 것이라서요.

동연 : 제안이라기보다는, 원래 학생회계를 쓰고 남은 잔고를 총학생회의 학생회비의 계좌로 환수를 한 다음에 다시 재분배를 해줘야하지 않나요?

의장 : 네, 그게 원래는 맞습니다만 각 산하단체와 저희 모두 회계가 힘들어서, 현재는 다시 학생회비를 지원받아서 매년 사업을 하기 때문에 지금은 이런 상태인데요. 언제 한 번 이게 확실히 정리될 필요가 있는 것 같네요.

동연 : 그래서 그것을 하반기에 해주셨으면 하는 요청이 있습니다.

의장 : 이번 하반기에요?

동연 : 네, 그럼 빨리 다녀올까요?

의장 : 네, 그러면 학생복지위원회 일부 하반기 예산안과 사업계획서 안건을 잠시 연기해도 괜찮을까요?

일동 동의

의장: 다음으로 빠르게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상정하여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설명 부탁드립니다.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23:37 공간위 안건지 읽는 중

전산 : 수입에 있는 보증금은 대여할 때 내는 부분인가요?

공간위: 네 맞습니다.

전산 : 그럼 들어오는데로 나가는건가요?

공간위: 네 맞습니다.

전산 : 그럼 수입이랑 지출이 금액이 달라서요

공간위 : 그거는 저희가 아직 환급을 안해드린거고요, 현재 통장에들어있는 돈은 어쩔수 없이 이월이 됐구요 이체가 늦어진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환급을 진행하고 있어요, 거기에 이제 지출에 있는 보증금 건은 저희가 예상을 할 수 없습니다. 얼마나 빌릴 지 몰라서… 그래서 크게 신경을 안쓰셔도 되겠습니다.

원양 : 아직 항목을 다더해보진 않아서 잘 모르겠는데, 맨 아래에 총계가 770프로 이러는데, 이게 맞는 계산인가요?

공간위: 저 부분은 저희가 18년도에 책다방에서 수입이 50만원 정도 나와서 적자가 나와서 봄학기에 개편하고 있고요. 개편을 진행하고 난 후에는 수익이 얼마나 들어올지 몰라서 희망적으로 크게 잡았거든요.

전산: 그래도 총계는 꽤 많이 차이가 나는데...

공간위: 위에 올려보시면, 수입에 책다방 관련 품목을 보시면 자치에 책다방 음료 수입을 지금 저희가 250만원을 잡아놨는데, 전에는 56만원 이었습니다. 저 부분은 지금 계산이 잘못 들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공간위: 아마 이부분은 보증금 이월금이 굉장히 증가한 것에 기여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다시 계산하고 말씀드릴게요

의장 : 지금 이자리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으신가요?

공간위: 네.

의장: 혹시 얼마나 걸릴까요?

공간위: 일단 문제가 뭔지 봐야하기 때문에...

의장 : 집행 때문에 승인에 시급함이 있나요?

공간위: 당장 3만4천원이 있구요, 지금 잔고가 없는 상황이라 계속해서 미뤄지면 사비집행이 늘어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리 : 계산 대충 맞지 않나요? 수입을 훨씬 많이 잡아서 한자리수 늘어나다 보니까 최종 잔액이 많이 늘어난 것 처럼 보이는 그런 것 같습니다. 원래는 수익이나 지출이 차이가 적어야 하는데, 이번에는 희망적으로 잡다 보니까...

공간위: 문제가 보증금같은 경우에 원래 18년에는 갖고 있는 돈을 뱉어낸 경우가 더 많았잖아요, 그래서 18년도 가을학기 결산을 보면 -140만원인데 19년도에는 저희가 2100만원을 지금 현재 가지고 있고, 지출액 자체가 저희가 임의로 잡은 거거든요. 저희가 얼마나 환급을 해줄지 정확한 금액이 아니라서 최종잔액이 650정도 나오는데, 차이가 지금 80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다른 예산안의 최종예산안을 보면 800에 매우 못미치죠. 그래서 총계를 봤을 때 700퍼센트 늘어난 것으로 보여서 맞는 계산인 것 같습니다.

의장 : 약간 이해가 안되는데, 어떻게 작년 결산에서 보증금이 적자가 날 수 있죠?

공간위 : 이건 이월금이...

의장 : 이월된 보증금도 수익에 적혀있다면 사실 보증금이 적자가 될 일은 없을 텐데요 그리고 보증금을 안냈는데 환급받을 수가…

공간위 : 마이너스가 나올 수는 있는데요, 회계분기가 넘어가서 그 이후에 환급 받으시면 마이너스가 될수 있긴하거든요. 좀 이상하긴 하네요.

의장 : 그래도 이해가 안되는게, 18년도 하반기에 보증금을 납부하셨으면 수익이 늘지 지출이 늘지는 않잖아요. 그리고 나서 환급을 받으셨으면 흑자가 나야지 적자가 나는 건...

공간위 : 제가 보기에는 18년도 결산안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뒷부분은 수익하고 지출이 달라서 생긴 문제인 것 같은데… 결산안에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의장 : 저희가 중운위를 11시에 시작하면서 1시간안에 끝내자는 말을 했는데, 어림도 없군요!

의장 : 혹시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예산에 있어서 수정이 많이 걸릴까요? 동일하게 학복위와 동일하게 안건 연기하고 수정안 가져오시는게 어떨까 합니다.

공간위 : 네 알겠습니다.

의장 : 공간위 안건을 잠시 연기하고 다음에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일동: (네)

23:54 안건 연기

심의안건4 ELKA 사후승인안

23:54 엘카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엘카 사후승인안에 대해서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빠르게 의결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의결문안] ELKA의 2019년도 상반기 사업 집행에 대한 사후승인안을 승인한다.

재석 : 14

찬성 : 14

반대 : 0

기권 : 0

만장일치 가결

24:00 안건종료

심의안건5 비상대책위원회 신입위원 인준안

24:00 안건지 읽는 중

의장 : 질문 없으신가요? 없으시면 의결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의결문안] 이한영(16, 항공우주공학과)와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을 비상대책위원으로 인준한다.

재석 : 14

찬성 : 14

반대 : 0

기권 : 0

만장일치 가결

24:02 원양 퇴실

심의안건6 법무부 장관 후보자 중앙운영위원회 차원 대응 여부 논의

24:03 안건지 읽는 중

24:04 원양 입실

의장 : 질문 있으신가요?

참관인: 국내 정치와 관련된 주제이기 때문에 대의원 여러분이 자유롭게 발언하실 수 있도록 기록을 중지하는 것이 어떨까요?

의장 : 오프더레코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 과반수여야 하는데… 혹시 찬성하시는 분들 손들어 주실 수 있으신가요?

(11인 찬성)

의장 : 구성원 과반수의 찬성이었기 때문에 오프더 레코드를 진행하도록하겠습니다.

24:14 오프더레코드 종료

???

의장 : 재정운영세칙 제11초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기간의 사업은 작년 예산에 준하여 선집행할수있다.

()전년도 예산에 없는 항목이기 때문에 선집행 할 수 없고요,

제11조 2항을 보시면요 ()

저희 이 지출이 필요한 예산이 1000인데 학생회비가 무슨 짓을 해도 10억이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그래서 사실 정확하게는 조금 확인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저희가 승인한()

제가 방금 말쓴드린건 방금통과된 비상대책위원회 예산안에서 ()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고요

무슨짓을해도 1000만원이 1퍼보다 작을 수가 없어서, 사후승인도 불가하구요.

동연 : 휴회요청을 해도 될까요?

의 : 휴회하기 전에 공간위 예산이 준비가 된 것 같아서. 처리하고 넘어가도 될까요?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재개)

24:18 동연 퇴실

24:19 예산안 설명 중

공간위 : 총계 아래에 항목을 하나 더 추가했고요, 학생회계 출처 자체는 거의 변동이 없어요. 뭐떄문에 아까 700퍼가 나왔느냐 하면 저희가 숫자를 잘못 입력한게 가장 컸고요. 그래서 보증금 같은 경우에 문제가 발생한 것이었습니다. 아까 지출이 1740만원이라고 적혀있었는데, 이게 1240만원이었고요, 그래서 수정 이후 최종 잔액이 323만원이고 이월금과 동일 합니다.

19년도에는 이렇게 되서 보증급 자체를 환급하는 비용을 높게 잡았기 때문에 전체 집행률 자체가 증가했고, 책다방 수입을 높게 잡았기 때문에 집행률이 증가했고, 운영비 같은 경우에 다썼기 때문에 0원이 돼서 집행율이 낮아졌고요 비품 구입비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신학관에 어떠한 일이 생겼을 때 대응을 하기 위해 500까지 모아두고 있다를 지금 지키고 있는데, 18년도에는 아직 그게 지켜지지 않아서 최종잔액이 높아져서 집행률이 높아졌습니다. 결국에는 학생회계 자체는 문제가 없었고, 자치 내에서 숫자가 잘못 들어가 있던 것인데, 그것을 고쳤습니다.

의장 : 네, 감사합니다. 수정된 예산안에 대해서 읽고 질문하실 시간 3분 드리겠습니다.

의장 : 가장 아래에, 기성과 총계와 학생회계의 총계에서

17년도 결산안이 18년도 예산안으로 보이는데 이 부분이 오타,.

공간위: 18년도까지는 기성이라는 말을 썼었는데 이번 집조위 때 본회계로 고치라는 말을 듣고 모두 본회계로 고치게 되었는데, 저 함수가 기성이란 글자를 보고 인식하는 거라 본회계로 고치면 괜찮아 질 것 같습니다.

17 18 자체는 저건 맞고, 기성이라는 말을 본회계로 바꿔야 합니다.

의장 : 지금 자체를 고칠 수는 없고, 당장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닌것 같은데요, 총계와 학생회계 총계 모두에서 이제 18,19년도로 보아도 될까요?

공간위: 네, 그럴것같습니다.

의장 : 지출총계가 25,218,340원 맞나요?

공간위 : 함수로 한거라서 맞을겁니다.

의장 : 그러면 이 총계와 다르면 안되지 않나요?

공간위 : 이건 문제가 있는게 왜그러냐면 저희가 예산안을 심사받을때 약간 함수의 문제긴한데 기획팀 예산을 보시면 본회계를 계에다 안넣었습니다. 왜 그랬냐면 본회계는 학생회계랑 기본적으로 관련이 없기 때문에 맨 아래에 왼쪽에 보시면 80만원, 35만원, 200만원을 더했는데 115가 나왔잖아요. 이게 본회계를 안 더해서 정확히 200만원 차이가 납니다.

의장 : 실제 집행한 총액이지 학생회계만 적는 것이 아닌데요,

공간위: 그부분은 시정하겠습니다.

의장 : 지금 바로 고쳐주실 수 있을까요?

의장 : 학생회계 총계도 한번 확인해주실 수 있을까요 예산안 상에서는 학생회계 수입은 16000만원 정도인데, 총계가 밑에서는 700만원이라고 기입이 돼있어서요 확인부탁드립니다.

공간위 : 이부분은 저희가 보증금하고 책다방 이월이 학생이 아니라 자치로 되어있었네요. 수정하고와도 될까요?

의장 : 넵 추가적인 문제에 대해서도 한번 검토해주시고 다시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간위 : 네 알겠습니다.

의장 : 그러면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심의을 다시 연기해도 괜찮을까요?

전체 : 네

의장 : 그러면 해당 안건은 연기하고요, 지금 처리할 수 있는 안건은 전부 처리가 된 것 같아요. 그래서 이제 다시 와서 심의해야 하기 때문에, 휴회해야 할 것 같은데요,

전산 : 휴회하고 기층 날짜를 정해도 될까요.

의장 : 휴회하고요?

전산 : 네

의장 : 좋은 생각이네요,

24:29 휴회 성원점검

24:30 휴회

25:47 속회 성원점검

25:48 소재 대리 입실

25:49 속회

심의안건2 학생복지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재개)

25:49 전산 퇴실

25:51 전산 대리 입실

의장 : 오랜 시간이 걸려서 다시 학생복지위원회 예산안을 가져왔는데요, 정정된 부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동연: 학복위 예산안을 고치는데 도움을 주었기 때문에 제가 대신 발표하겠습니다.

아까 전에 학생복지위원회의 학생회계 이월금이 18년도 하반기 결산 2000만원에 비해서 3900만원이라는 과도한 액수가 적힌 것에 대해서 이의 제기를 해주셨습니다.

확인 결과 18 하반기 결산안과 19 상반기에 지출한 내역에 따르면 19년도 하반기에 학생회계의 이월금은 2100만원 정도 들어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2100만원으로 고쳤고요, 이월금 액수가 정확하면 좋지만 못 맞출 수도 있기 때문에 문제 되는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까 3900만원 중 2000만원 정도가 자치회계 이월금이기 때문에 자치회계 전반기 이월금 2000만원을 새롭게 책정하였습니다. 이전까지는 자치회계 이월금이라는 항목이 없었기 때문에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학생회계 이월금이 과도하게 많은 첫번째 문제가 해결되게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중운위원분들이 제시해주신 문제가 지출을 모두 합하면 자치회계보다 많기 때문에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이 예산안을 승인해 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 중에 하나였는데, 학복위에서 캄프 지원금 천만원만 학생회계로 돌리고 나머지는 자치회계로 지출하겠다고 설명을 해서 지출은 캄프 지원금 천만원 빼고 자치회계로 처리가 되어 있고요,

합하면 8300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자치회계 이월금 생긴 시점에서 자치회계 수입이 9500만원으로 예상되게 때문에 적자가 아닙니다.

또한 학생회계 이월금 2100만원이 있기 때문에 1000만원의 캄프 지원금을 지원하는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학복위 예산을 승인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학생회계와 자치회계가 혼합되어서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한 학기 동안 시간을 드려서 해결한 후에 내년 상반기에 새롭게 예산안을 짜면서 편입하여서 해결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학복위 뿐만 아니라 모든 예산 심의가 필요한 기구들이 전년도 예산안과 지출내역에 맞게 예산안을 써오신 다음에 1년동안 회계자료를 잘 보고 학생회계에 얼마나 들어있어야 하는지 확인을 한 다음에 20년도 상반기 예산안에 그것을 포함시켜서 시간을 두고 해결할 문제이지 오늘 논의를 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지금까지 심의하던 것에 맞춰서 예산안을 작성했으니 저는 승인해도 아무 상관없는 예산안이라고 생각했고요.

의장 : 학복위 하반기 예산안에 질문 있으신가요?

화학: 이해를 확실히 못해서 그런데 지금 이뤄진 일이 학생으로만 들어갔던 이월금을 학생과 자치로 나누신 것인가요?

동연 : 네 그렇습니다.

화학 : 원래 총 액수가 4100만원이었나요?

동연: 아니지만 예산안은 약간 틀려도 되지 않을까요?

의장 : 수입에 있어서는 예산안이 수입 추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화학 : 결국에 총학생회 계좌로 들어가는 돈은 캄프 돈 1000만원만 있는 건가요?

의, 동: 네

화학 : 현재로서는 그럼 환수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 1000만원 부분은 명시를 해둔 상태로 남겨두고, 다음번에 해결을 하는 상태로 가는 건가요?

동연: 아까 환수에 대해서 얘기가 처음 나왔던 것은 저희가 환수를 당하면은 오히려 캄프지원금을 쉽게 넘겨줄 수 있지 않을까에서 나온 이야기고,

이 부분은 제가 학생회칙에 대해서 착각하고 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는 학생회계는 총학생회에서 학생회비로 환수 후 재지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학생회칙에서 그런 내용을 찾을 수가 없었구요.

굳이 지금 중운위에서 혹은 전학에서 아무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환수에 대한 논의를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화학 : 다시 여쭈어 보고 싶은 게 이렇게 이월금 남은 상태에서 캄프지원금으로만 1000만원을 내고 나머지 이월금들은 출처가 명확하니까 그냥 두었다가

예를 들어 다음학기 학복위가 지원을 받을 때 저 금액을 고려하여 지원이 이루어진다는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인가요?

동연 : 만약에 이번 가을학기에 모든 학생회계가 얼마 남아야지 맞는지 전수조사가 이루어진다면 거기에 대해 확실한 금액이 나오겠지만 지금 저 금액이 확실하냐고 물어보시면 확실하지 않다고 대답드릴 거 같습니다.

화학: 네. 그럼 당장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앞으로 그런 이월금의 출처에 대해 조사를 할 계획이라면

전 사실 전수조사가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해서 각 기구의 전년도 결산에 맞게 믿는 것으로 합의를 하는게 전수조사보다 낫지 않을까요?

동: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화학 : 지금 당장 정할 문제는 아니지만 예.

의장 : 감사합니다. 더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기쁘게 의결문안을 작성해도 될까요?

[의결문안] 학생복지위원회의 2019년도 4분기, 2020년도 1분기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12

찬성: 12

반대 : 0

기권: 0

만장일치 가결 25:57

25:58 항공 입실

의장 : 이렇게 심의안건 2 마무리하겠습니다. 혹시 건의사항 있으신가요?

화학: 저희 공간위가 아까 오늘 승인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말했는데, 이렇게 끝내도 될까요?

-------

의장 : 오늘 처음 오신 새내기 학생회장님 중운위가 무엇인지 호되게 가르쳐 줬네요.

동연 : 건의하고 싶은게, 전수조사는 너무 과하다고 하셨잖아요.

각 과 학생회에서 지난 3년간 결산안 보시고 총학 지원금이랑 학생회계 쓴 것보다 돈이 적은지만 확인해주실 수 있나요?

적지만 않으면 문제가 없지 않을까요.

원양 : 저희과만 그런걸수도 있는데, 저희과는 총학지원금이 과비카드로 그대로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돈이 적고 많은지는 그해 과비가 얼마나 걷혔는지에 따라 갈리고

하는 행사는 그렇게 버라이어티하게

상설위원회 같은 경우 오픈 책다방 같이 밖에 뭘 만들거나 책다방에 새 메뉴를 기획하거나

버스가 간다거나 그런 특별한 행사가 있지만, 저희는 개파, 딸파, 그렇게 쳇바퀴처럼 돌기 때문에

과비가 당락을 결정하지는..

화: 그래서 그게 지금 해달라는 것은 결산안을 보고, 왜냐하면 결산안 안에는 항목을 구분해놨을테니까, 금액을 보고 학생회에서 받은 돈보다 나간 돈이 많으면 문제가 없다는 거죠.

화: 지출이 많으면 문제가 없고, 적으면 문제가 있죠

동연 : 그래서 제가 생각하기에는 통장이 하나인 과학생회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거든요.

원양: 항상 0원 이상이니까요?

동연 : 0원 이상이라기보단, 항상 감사를 제때 받았고, 남은 돈이 그게 맞다는 것을 정확하게 확인을 받았으면 학생회계가 다른 계좌로 나갈 수 없을 것 아니예요. 그래서 계좌가 하나인 과학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고,

자치 회계를 따로 운용하는 곳이 있다면 그쪽에서는 한번 확인을 해보셔야 하지 않나, 라는 이야기 였고, 계좌가 하나면 따로 확인을 할 필요 없을 것 같은데 미리 말씀을 드렸어야 하는데 못해서 죄송하고요, 계좌가 2개 이상인 단체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주실 수 있나, 규모 정도는, 그래서 그렇게 건의를 하고 싶고요, (지금) 공간위원장님이 오셔서..

의장 : 그것도 그렇고 실제로 확인을 하느냐 마느냐는 이 자리에서 건의사항으로 들었다기 보다는

나중에 세밀한 논의를 하고 필요성있는 기구를 조사해서 하는 편이 나을것 같습니다.

아마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이 따로 꾸려질 수도 있고요

아니면 중운위원분들을 굉장히 괴롭힐 수 도 있는데요, 이것은 차차 협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26:02 안건 종료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하반기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재개)

26:02

공간위 : 우선은, 합에서 문제가 있는 문제를 다 수정했고요, 처음에 지적

처음에 지적을 받았던 17,18도 수정을 했고

집행률 자체는 거의 정상적으로 나왔습니다.

책다방 같은 경우에는 수익을 과다하게 현재 책정은 해놓고요,

높게 기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높게 나왔고요

본회계도 수입지출이 다르게 나왔섰는데, 저희가 아예 결산을 다르게 썼던거라,

결산안 항목을 잘못 적어서 다 적은 결과 0원 0원이 나왔고요.

그리고 항목도 수정을 해서 코드를 다시 썼구요,

위에 보시면 수익 부분에서 변화가 있습니다.

의장 : 하나 말씀드릴게, 예산안에서는 코드가 필요하지 않아서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 하셨나요? 마저 말씀해주세요. 다 하셨나요?(네)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예산안에 대해서 질문 있으신가요? 없으시면 기쁘게 의결문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의결문안] 학생문화공간위원회의 2019년도 4분기, 2020년도 1분기 사업계획서와 예산안을 승인한다.

재석: 13

찬성: 12

반대: 0

기권: 1

기권 사유 : 논의에 충분히 참여하지 못해서 기권함.

가결 26:05

26:05안건 종료

의장 : 더 건의사항있으신가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더 건의사항 없으시면 성원점검하고 마무리 하겠습니다. 건의사항있으신가요?

기경 : 기층 날짜 오늘 정하나요?

의장 : 폐회하고 어느 정도 날짜를 정해봅시다. 아마 폐회하고 웬투밋으로 하지않을까 싶은데요

화학: 그럼하지말죠?

26:06 폐회 성원점검

26:07 폐회

승호 커여워

이른 폐회는 어림도 없지!

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