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편집 요약 없음
5번째 줄: 5번째 줄:  
   
 
   
 
1.  생활습관팀  
 
1.  생활습관팀  
1) 에코 챌린지  
+
1) 에코 챌린지  
 
카이스트 학우들의 친환경적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참여자들은 페이스북에 친구들을 태그하고 지켜야 하는 ‘에코 챌린지’ 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게임 형식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학우들의 활발한 참여 독려를 위해, 생활습관팀 팀원들이 자신의 프로젝트 참여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챌린지에 직접 참여하였다. 학우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적 생활 습관을 알릴 수 있었다.
 
카이스트 학우들의 친환경적인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한 프로젝트이다. 참여자들은 페이스북에 친구들을 태그하고 지켜야 하는 ‘에코 챌린지’ 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으며, 게임 형식으로 쉽게 다가갈 수 있었다. 학우들의 활발한 참여 독려를 위해, 생활습관팀 팀원들이 자신의 프로젝트 참여 모습을 영상으로 찍어 챌린지에 직접 참여하였다. 학우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적 생활 습관을 알릴 수 있었다.
 
  2) 환경 인식개선 캠페인 (미세 플라스틱 퀴즈 맞추기)
 
  2) 환경 인식개선 캠페인 (미세 플라스틱 퀴즈 맞추기)
 
  환경 인식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 참여적인 성격이 강한 캠페인 프로젝트이다. 초기 기획에서는 문제를 풀어 정답을 맞추면 상품을 증정하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더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들 속에서 문제를 찾아 푸는 방식” 으로 캠페인 진행 방식이 개선되었다. 문제들을 세팅할 때 사용한 쓰레기들은 모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사용했다. 직접적으로 쓰레기를 재활용 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었다는 것과, 새로운 문제 제공 방식으로 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한 프로젝트였다.
 
  환경 인식 개선을 위한 오프라인 참여적인 성격이 강한 캠페인 프로젝트이다. 초기 기획에서는 문제를 풀어 정답을 맞추면 상품을 증정하는 형식이었다. 그러나 더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들 속에서 문제를 찾아 푸는 방식” 으로 캠페인 진행 방식이 개선되었다. 문제들을 세팅할 때 사용한 쓰레기들은 모두 버려진 플라스틱 쓰레기를 재활용하여 사용했다. 직접적으로 쓰레기를 재활용 할 수 있는 캠페인을 만들었다는 것과, 새로운 문제 제공 방식으로 학우들의 참여를 독려한 프로젝트였다.
3)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제작
+
3)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제작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안내하는 분리수거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북측 생활관 분리수거함에 부착하였다. 학우들이 헷갈릴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를 자체 선정하여 가이드라인을 디자인하였다. 헷갈려서 분리수거를 제대로 할 수 없었던 학우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자연스럽게 분리수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또한 우리 단체에 대한 홍보 효과도 볼 수 있었다.
 
  올바른 분리수거 방법을 안내하는 분리수거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북측 생활관 분리수거함에 부착하였다. 학우들이 헷갈릴 수 있는 쓰레기의 종류를 자체 선정하여 가이드라인을 디자인하였다. 헷갈려서 분리수거를 제대로 할 수 없었던 학우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자연스럽게 분리수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또한 우리 단체에 대한 홍보 효과도 볼 수 있었다.
 
   
 
   
15번째 줄: 15번째 줄:  
  1) 에코 카페 프로젝트
 
  1) 에코 카페 프로젝트
 
카이스트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 장려와, 텀블러의 용이한 사용을 위해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텀블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하고, 텀블러가 친환경적이라는 구체적인 근거를 조사하여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징크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하였다. 이후 징크에서 개최한 “에코 페스티벌” 에서 개별 부스를 열어 학생들에게 음료를 나눠주며 텀블러를 가져온 학생들에게 텀블러 솔과 세척제를 제공하고, 텀블러 세척 매뉴얼을 알려주었다. 신학관 화장실에 세척제를 비치함으로써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한다.
 
카이스트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 장려와, 텀블러의 용이한 사용을 위해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텀블러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를 하고, 텀블러가 친환경적이라는 구체적인 근거를 조사하여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징크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하였다. 이후 징크에서 개최한 “에코 페스티벌” 에서 개별 부스를 열어 학생들에게 음료를 나눠주며 텀블러를 가져온 학생들에게 텀블러 솔과 세척제를 제공하고, 텀블러 세척 매뉴얼을 알려주었다. 신학관 화장실에 세척제를 비치함으로써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한다.
2) 게릴라 가드닝
+
2) 게릴라 가드닝
 
  카이스트의 삭막한 곳에 식물을 심어서 학우들의 생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가을학기 초, W2-1 근처 빈 공터에 화단을 조성하고 수선화, 라벤더, 로즈마리 등을 심고 관리하였다. 길을 지나다니는 학우들에게 식물과 생태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또한, 카이스트 어린이집의 어린이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있어 아이들의 친환경적인 인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카이스트의 삭막한 곳에 식물을 심어서 학우들의 생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가을학기 초, W2-1 근처 빈 공터에 화단을 조성하고 수선화, 라벤더, 로즈마리 등을 심고 관리하였다. 길을 지나다니는 학우들에게 식물과 생태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또한, 카이스트 어린이집의 어린이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있어 아이들의 친환경적인 인식에도 도움을 줄 수 있었다.
 
  3) 다육이 콘테스트
 
  3) 다육이 콘테스트
23번째 줄: 23번째 줄:  
  1) 에코 페스티벌
 
  1) 에코 페스티벌
 
  친환경과 축제를 접목하여, 카이스트 학우들이 환경에 대해 친숙하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징크에서 모두 기획하고 주최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가장 규모가 큰 프로젝트이다. 올해 에코페스티벌의 컨셉은 반환경적인 생활을 하는 학생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어서 자신의 행동들을 바로잡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서 카이스트 학우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범하는 반환경적인 행동들에 대해서 돌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친환경과 축제를 접목하여, 카이스트 학우들이 환경에 대해 친숙하고 즐겁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징크에서 모두 기획하고 주최하는 축제이기 때문에 가장 규모가 큰 프로젝트이다. 올해 에코페스티벌의 컨셉은 반환경적인 생활을 하는 학생이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기회를 얻어서 자신의 행동들을 바로잡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서 카이스트 학우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범하는 반환경적인 행동들에 대해서 돌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다.
2) 카포전 캠페인
+
2) 카포전 캠페인
 
  카이스트와 포스텍 학생들이 카포전에 참여하면서 큰 노력 없이 분리수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카포전 프로젝트에 Wecup (쓰레기의 효율적인 수거를 위한 프로그램. 쓰레기 수거에 투표 형식을도입하여, 자신이 투표를 원하는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도록 함) 쓰레기통을 설치하였다.
 
  카이스트와 포스텍 학생들이 카포전에 참여하면서 큰 노력 없이 분리수거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카포전 프로젝트에 Wecup (쓰레기의 효율적인 수거를 위한 프로그램. 쓰레기 수거에 투표 형식을도입하여, 자신이 투표를 원하는 쓰레기통에 쓰레기를 버리도록 함) 쓰레기통을 설치하였다.
3) 코노 프로젝트
+
3) 코노 프로젝트
 
  카이스트 학우들의 문화로 자리잡은 ‘코인노래방’ 에서 분리수거가 잘 되고 있지 않다는 제보를 받아 기획하고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원활한 분리수거를 유도하기 위해, 올바르게 분리수거를 하고 있는 모습을 제보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하여 상품을 증정하였다. 또한 텀블러 사용도 장려하였다.
 
  카이스트 학우들의 문화로 자리잡은 ‘코인노래방’ 에서 분리수거가 잘 되고 있지 않다는 제보를 받아 기획하고 진행된 프로젝트이다. 원활한 분리수거를 유도하기 위해, 올바르게 분리수거를 하고 있는 모습을 제보한 학우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하여 상품을 증정하였다. 또한 텀블러 사용도 장려하였다.
 
   
 
   
51번째 줄: 51번째 줄:  
== G-inK 2019학년도 가을학기 결산안 ==
 
== G-inK 2019학년도 가을학기 결산안 ==
 
   
 
   
  −
https://drive.google.com/open?id=1g4XXzIacVVpJsolKtgbgyHBrFSeUyvaa7vsp-mbim6Y
  −
  −
== G-inK 2019학년도 가을학기 결산안 ==
      
https://drive.google.com/open?id=1g4XXzIacVVpJsolKtgbgyHBrFSeUyvaa7vsp-mbim6Y
 
https://drive.google.com/open?id=1g4XXzIacVVpJsolKtgbgyHBrFSeUyvaa7vsp-mbim6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