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1 제1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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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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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2.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각종 학생사회 내부 기구 운영

해가 바뀜에 따라, 중앙운영위원회와 같은 학생 사회 내부 기구의 구성원이 다수 교체되었습니다.

회장단에서는 중앙운영위원회, 집행조정위원회 구성을 하였으며, 논의된 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앙운영위원회 대표자 채팅방을 통해 각종 공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문화자치위원회와 졸업준비위원회는 구성 중에 있습니다.

교내 위원회 대표자 추천

강의평가제도 개선위원회와 성폭력심의위원회에 학부생 대표 위원을 추천하였습니다.

새내기배움터 프로그램 구성 협조

새내기배움터 내부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학생사회 알아가기' 운영을 위한 TF 구성 중에 있습니다.

새내기새로배움터 책자 제작 관련 정보 수집

21학번 새내기들에게 배포될 예정이 새터 책자 내용 수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대 선거 계획 협조

온라인 투표시스템 유니보트(UNIVOTE)와 재선거 계약 관련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융합인재학부 학생회 구성

새롭게 진입생을 맞이한 융합인재학부의 학생회 구성과 교내 의결기구 대표자 파견 계획에 협조하고 있습니다. 융합인재학부 대표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총무실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주재

비상대책위원회의 국장단 회의와 전체 회의의 진행 및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집행조정위원회 보조

21년도 집행조정위원회의 진행 보조를 맡아 현재 회의 준비 중에 있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관리

회의, 상근, 학생회실 이용 등 비상대책위원들의 위원회 활동을 총괄적으로 관리합니다.

집행지원실

비상대책위원회 일정과 업무 관리

비상대책위원회 업무 상황표 제작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업무 상황표는 중앙집행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의 모든 국서의 일정을 담고 있습니다. 원활한 내부 소통과 국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업무 상황표를 제작하였으며, 집행지원실에서 관리합니다.

비상대책위원회 업무 모니터링

모든 국서의 일일보고와 국서 톡방에서 이루어지는 이야기를 모니터링 하여 업무가 제때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기보고의 경우 한달에 한 번 올라갈 예정입니다.

비상대책위원회 기록물 생산 및 관리

중앙집행위원을 위한 매뉴얼 만들기

앞으로 중앙집행위원이 참고할 수 있도록 중앙집행위원회의 국서와 업무 절차, 다른 기구들과의 관계 등에 대한 메뉴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서기실

의결기구 보조

의결기구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결기구 보조의 일환으로 중앙운영위원회 서기를 모집하고, 카이위키에 중운위 문서(안건지)를 작성했으며, 전학대회 대의원 선출을 진행했습니다. 의결기구를 모니터링하는 역할도 수시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의결기구 기록 정리 및 이관

과거 의결기구 기록을 정리 및 이관하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학부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하고 이전의 기록은 ARA에 흩어져 존재하는데 ARA에 있는 자료는 pdf 파일로 되어있거나 검색하기 어려워 이용하기에 불편하므로 이를 카이위키로 옮기고자 합니다.

2020년에 2017~2019년도 의결기구 기록을 정리했던 문서들을 21년도 겨울 비대위 구글 드라이브에 이관했으며, 2016년도 중운위 기록을 정리 완료했습니다. 2015년도까지의 의결기구 기록 정리가 완료되면 일괄적으로 카이위키에 업로드할 계획입니다.

의결기구 매뉴얼 제작

의결기구 및 각종 회의의 매뉴얼을 제작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기층예산심의위원회, 집행조정위원회가 매뉴얼 제작 대상이며 현재 중운위, 전학대회 매뉴얼을 제작 및 수정하고 있습니다.

각종 공문 처리

각종 공문 처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위원장단의 요청으로 KAIST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단 인준 공문 및 KAIST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국장단 인준 공문을 작성하고 학생지원팀에 발송했습니다.

정책국

1분기 사업 계획 수립

기존 정책국 업무 마무리

기필과목 운영 개선, 군복무 원격수강 및 체육 AU, 회칙 개정 오류 사항 재 개정 관련하여 연속적으로 업무를 이어나갑니다.

강의 평가 제도 개선 위원회 업무

회장단을 보조하여 강의 평가 제도 개선 위원회 관련 사항을 논의합니다.

학생 자치 기구 및 기타 단체 조사

향후 총학생회 운영에 도움이 되려는 목적 하에 학생 단체의 구분 및 역할 업무 등을 조사합니다.

복지국

기존 복지국 사업 검토

기존의 복지국에서 진행하던 사업과 제휴 계약 중 계속 이어나갈 것들을 결정했습니다.

신규 제휴계약 진행

주기적으로 들어오는 제휴 계약 건들에 대하여 검토를 진행한 후 계약 여부를 결정합니다.

사무국

상시 총학생회실 관리

사무비품 구입, 출입명부 제작 등 상시적으로 총학생회실을 관리합니다.

상근 관리

1월 11일 부로 상근을 재개해 상근 일정을 관리합니다.

국제사무국

국사국 운영 계획 수립

기존 국제사무국 사업 분류

작년에 진행되지 못했던 사업들과 새롭게 계획한 사업들을 확인하여 추진 계획을 설립했습니다. 사업 조사와 내부 논의를 거쳐 추진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기록으로 정리 중에 있습니다.

즉각적인 피드백과 소통

상시적인 대응을 위해 모니터링과 설문조사 계획을 논의합니다.

디자인정보팀

상시 디자인 업무

상시 디자인 업무를 위한 워크시트를 만들어 디자인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였습니다.

서버 운영 계획 수립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작동이 멈춘 학부총학생회 서버를 재가동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회계팀

1. 신입 회계팀원 교육

새로 들어온 신입팀원분들께 학교의 전반적인 회계관련 교육 자료를 배포하고 회계 상근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 상시 업무 편성

회계팀 상시업무를 진행하여 20년도 4분기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산안 및 회계 감사 자료를 제작하였습니다. 팀 내의 실무진을 구성해 결제 내역의 영수처리를 했습니다.

3. 회칙 개정안 작성

2020년도 하반기부터 추진해오던 회계 관련 회칙 개정안을 검토 및 확인했습니다.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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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김재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이름 학번 학과
김재희 19 전산학부
신동찬 18 수리과학과
양지수 19 바이오뇌공학과
연승모 17 화학과
이소영 17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이승민 16 기계공학과
전준형 20 새내기과정학부
정지윤 16 항공우주공학과

비상대책위원회는 다음과 같이 조직되었습니다. 국서체제를 유지하여 업무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2020 하반기 활동보고서 제출(진행중)

1월 4일에 서류제출이 마감되었으며, 현재 집행부에서 활동보고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검토작업이 끝나는 대로 수정기간을 공지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020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제출(대기중)

학생지원팀에서 현재의 지원금 검토 제도는 유지가 불가능하다고 요청이 내려와, 지원금 제도 개편중에 있습니다. 지원금 관련 협의가 모두 완료된 후에 서류 제출에 대한 공지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온라인 상근 진행

사무실에 상주하기 힘든 관계로 온라인으로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근 시간은 월-금 17시~18시이며, 메일 확인, 플친 답변, 활동확인서 발급 등과 같은 상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3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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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안시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2021년도 온라인 새내기 새로배움터 기획(진행 중)

2021년도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이하 전기 새터)는 2월 말에 온라인 진행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1월 중순에 전기 새터 온라인 진행 여부를 확정 받아 내부 기획단을 꾸렸고, 외부 기획단 모집 중에 있습니다. 모든 새내기들이 즐겁고 편안하게 학교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여러 단체와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새내기 라이프를 위한 TMI 사업(진행 중)

입학 전 21학번 새내기들의 학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새내기 라이프를 위한 TMI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 4주차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며, 새내기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1-2주), 재학생들이 알려주는 학교 정보(3주), 새내기 매뉴얼 중 중요사항(4주)를 각각 카드뉴스로 만들어 페이스북페이지에 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1-2주차(새내기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진행을 위해 구글 설문지를 통해 새내기들의 질문을 받은 상태이며, 62명의 새내기들이 질문을 남겨줬습니다. 이 중 총 12개의 질문을 선별해 답변할 예정입니다. 더하여, 답변 대상으로 선정된 질문을 한 새내기에게는 상품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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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장 안선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공간위원 리크루팅 준비

21학년도부터 학생문화공간위원회에서 일할 공간위원을 리크루팅 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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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3.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이원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학생복지위원회 2020년 가을학기 설문조사 진행

2020년 12월 30일부터 2021년 1월 18일까지 학생복지위원회 페이스북에서 학생복지위원회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이는 학생복지위원회의 방향성과 개선점을 논의하는데 이용될 것입니다. 공유 및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학우분들 중 일부를 추첨하여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대여 사업 준비

추후 진행될 대여 사업의 대여 물품을 점검하고, 노후된 물품들을 폐기하고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보고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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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준비위원회 겨울 LT

2021년도 2월 중으로 인수인계 및 리크루팅에 대해서 논의하기 위한 LT 진행 여부에 대해서 협의 중입니다.

보고안건7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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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회장 인수인계

20년도 학생회장으로부터 인수인계를 받음

배경

논의 요청

보고안건8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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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8.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공제이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20학번 진입생 톡방 개설

20학번 기계과 진입생 명단을 받아 톡방을 개설하였음.

학생회장 인수인계

전직 학생회장에게 인수인계를 받았음.

보고안건9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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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4.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이호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2020년 가을학기 사업 마무리

2020년 가을학기에 진행한 OTL 과목후기 이벤트의 상품 수령 대상자에 대한 상품 지급(카카오톡 이모티콘)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20학번 진입생 명단 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예정

20학번 채팅방 개설 및 전체 학부생 채팅방 초대를 위하여 학과 사무실에 요청하여 20학번 진입생들의 연락처를 받았습니다.


인수인계 진행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전달 받을 수 있도록 2020년도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선배와 함께 인수인계를 완료했습니다.

파일 전달 및 비대면 만남을 통해 자료를 전달 받았습니다.

보고안건10 물리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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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3.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한기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정기보고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개설

2021년 물리학과 진입생 27명과 학생회장, 부학생회장, 그리고 총무로 구성된 질의응답 및 공지 전달용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보고안건11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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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생 채팅방 개설 및 초대

학과 사무실로부터 20학번 진입생들의 연락처를 받아 공지 및 잡담 채팅방을 개설하고, 기존 학부생 전체 공지톡에 초대하였습니다.


학생회장 인수인계

20년도 학생회장으로부터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1차 학생회 회의 예정

과대표단 선거 및 20학번 학생회 선발을 위한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배경

논의 요청

보고안건12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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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이정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장 선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산업디자인학과 19학번 이정아가 2020년도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에서 내부호선되었습니다.

진입생 카카오톡 채팅방 개설 및 초대

산업디자인학과 학과 사무실로부터 20학번 진입새들의 연락처를 받아 공지, 활동 채팅방을 개설했습니다

학생회장 인수인계

2020년도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으로부터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학생회 1차 회의 예정

학생회 회의에서 과대표단 선발에 대해 의논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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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회장 인수인계

20년도 학생회장으로부터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진입생 채팅방 개설 및 초대

학과 사무실로부터 20학번 진입생들의 연락처를 받아 공지 채팅방을 개설하고, 기존 학부생 전체 공지톡에 초대하였습니다.


1차 학생회 회의 예정

과대표단 선거 및 20학번 학생회 선발, 진입생 OT 진행을 위한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배경

논의 요청

보고안건14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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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오소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년도 가을학기 사업 마무리 및 학생회 조직 정비

20년도 가을학기에 진행한 <너와 나의 데스모좀> 등의 프로그램 상품 수령 인원을 선정해 상품을 지급하였습니다.

임기 종료된 학생회 부원을 제외하고 19학번 학생회 활동인원으로 학생회 구성을 재조직하였습니다.

학생회 인수인계 진행

작년도 학생회 회장단 및 선배들에게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전달받았습니다.

20학번 진입생 명단 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과사무실로부터 20학번 진입생 명단을 받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고, 필요한 공지와 안내사항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학생회 겨울 1차 회의 예정

학생회 내부 회의를 통해 21년도 진행 사업 및 학생회, 과대표단 선발에 관해 의논할 예정입니다.

학과백서 제작

20학번 진입생과 생명과학과 재학생을 위한 생명과학과 학과백서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완성 후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 공지를 통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5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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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정지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년 가을학기 사업 마무리

2020년 가을학기에 진행한 스터디 그룹, 친목조 사업, OTL 과목후기 이벤트 등의 상품 수령 대상자를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 회의를 통해 2020-12-19일 결정지었고, 수령을 확인하였습니다.

20학번 진입생 단체 채팅방 개설 예정

20학번 채팅방 개설을 위하여 학과 사무실에 20학번 진입생 명단을 받을 계획입니다.

인수인계 진행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대비하기 위해 2020년도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으로부터 2021-01-14에 비대면으로 인수인계를 받았습니다.

2021년도 학생회 및 과대표단 선거 공지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칙에 따라 학생회 및 과대표단의 선거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준비중에 있습니다.

논의 요청

보고안건16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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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비상대책위원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수리과학과 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수리과학과 학생회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였으며, 수리과학과 18 김민우 학생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부호선되었습니다.


의결문:

아래 인원을 수리과학과 학생회 비상대책위원으로 인준한다.

수리과학과 17 김민유

수리과학과 17 이정현

수리과학과 17 정지형

수리과학과 18 권기태

수리과학과 18 김민우

수리과학과 18 김우혁

수리과학과 18 양진호

수리과학과 18 오준수

수리과학과 18 이동준

수리과학과 18 한재민

수리과학과 19 강민구

수리과학과 19 박유진

수리과학과 19 원동우

수리과학과 19 이현우

수리과학과 19 홍민주


재석: 5

찬성: 5

의결문안 가결

보고안건17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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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회 인수인계 진행 및 2021년도 학생회 조직

작년도 학생회 회장단에게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전달받았습니다. 또한 19학번 학생회 인원으로 2021년도 학생회 구성을 조직하였습니다.


배경

논의 요청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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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20학번 진입생 단체 채팅방 개설

  • 학과 사무실로 20학번 학과 진입생 명단을 받아, 20학번 진입생들 단체 채팅반을 만들었습니다.
  • 20학번 단체 진입생들에게 필요한 공지와 Q&A 질문을 받아 응답했습니다.

2021 학생회 운영을 위해 인수인계

  • 2020 학생회로부터 원할한 2021 학생회 운영을 위해 자료들을 인수인계 받았습니다.

보고안건19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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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3.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정나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전기및전자공학부 20학번 단체채팅방 개설

20학번 진입생과 19학번 과대표단이 있는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개설하고 필요한 공지 등을 안내했습니다.

학생회 선발 계획 수립 및 학생회 홍보

  • 봄학기 개강 전 20학번 과대표단 선발, 개강 직후 집행부원 선발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회 소개 카드뉴스를 업로드했습니다.
  • 유니보트 측과 선거 플랫폼 학과 단독 이용에 관해 의견을 조율하여, 2/7~2/8 이틀간 플랫폼을 무료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진입생 대상 수강신청 Q&A 진행

비대면학기로 인해 진입생이 수강신청 관련 조언을 구할 환경이 충분하지 않으므로 학생회 차원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구글 폼을 통해 수강신청 및 학과생활에 관한 질문을 받은 뒤, 수강신청 시작 전에 단체채팅방과 SNS에 Q&A 카드뉴스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업로드하였습니다.

전자과 튜터링 가수요조사 진행

현재 전필 과목 튜터링은 코로나19로 인한 퀄리티 저하로 잠정 중단된 상태입니다. 학과 튜터링 재개를 학과에 건의드릴 필요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18, 19, 20 전자과 학부생을 대상으로 가수요조사를 진행중입니다.

보고안건20 전산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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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학생회장 송인화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전산학부 20학번 단체채팅방 개설

20학번 진입생 명단을 학과사무실로부터 전달받아 단체채팅방 개설 및 공지 전달함

2021 학생회 운영을 위한 인수인계 완료

2020년도 학생회으로부터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인수인계 자료를 전달받음

2021 과대단/집행위원회 선발을 위한 회의 예정

2021 과대단 선발 및 학생회 리크루팅을 위한 회의가 예정되어있음

2020 가을 사업 마무리 및 2021 학생회 조직 정비

2020 가을 사업을 마무리하고 2021 학생회 조직을 새롭게 정비함

보고안건21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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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양동욱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2021년도 학생회 운영을 위한 인수인계 진행

2020년도 학생회으로부터 2021년도 학생회 운영에 필요한 자료를 전달 받았습니다.

또한, Zoom 회의를 통해서 학과 운영에 대한 정보를 인수인계 받았습니다.


항공우주공학과 20학번 진입생 명단 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완료

2021년 항공우주공학과 진입생 15명 명단을 학과 사무실로부터 전달 받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진입생들을 대상으로 20학번 채팅방 개설 및 전체 학부생 채팅방에 초대했습니다.

보고안건22 화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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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서성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장 선출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화학과 18학번 서성환이 내부호선되었습니다.

부비대책위원장의 경우 지원자가 없어 궐위 상태 입니다.

부서 구성

겨울학기 동안의 부서 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사업 계획

겨울학기 내 진행할 사업들입니다.

- 학과 커리큘럼 가이드 제작: 학내 커뮤티니 '에브리타임'에 올라온 화학과 로드맵을 기반으로 하여, 교수님들과 이야기하여 로드맵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 진입생 가이드라인(19/20학번 대상): 현재 19/20학번의 경우 비대면 강의가 지속됨에 따라 학내 건물 및 자연과학동 구조, 과방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또한 진입생 환영회을 진행하지 못해 교수님들과 단절되었습니다.

겨울학기 동안 위의 점들 및 추가 사항들을 알리는 영상을 제작 및 화학과 유튜브/페이스북을 이용해 배포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23 격려기금특임위원회 운영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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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격려금특임위원장 서성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배경

학생회비 변동 연혁

https://docs.google.com/document/d/1zjm086GWs1oz83ygYJFYdqZW_h6B83PmQ9kdtYJ9sX8/edit?usp=sharing

2019 중운위에서 이루어진 격려금 지급 대상자 관련 논의 링크

https://student.kaist.ac.kr/wiki/


2020년도 격려금 특임위원회 자료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aQdMYb9OCzEPdKscxp_uw-3X9icFwNWB?usp=sharing

목표

2021년도 3월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회칙 개정 및 격려금 지급 방식 개정을 위해, 2월 중앙운영위원회 전까지 개정안을 확정지어야 합니다.

개정안 확정 이후 감사원과 논의를 통해 감사시행가이드라인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논의 요청

아래 개정안 관련해서 의견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최종 수정 2020.01.16)

https://drive.google.com/file/d/1EMEyondn642dduFt3bTiN-77MoEXO6DK/view?usp=sharing

심의안건1 동아리연합회 21년도 1분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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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김재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배경

동아리연합회의 겨울학기 연간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무

- 2020 하반기 활동보고서 검토(진행중)

- 2020 여름 - 2020 가을 지원금 서류 제출/심의/지급 : 동아리 지원금 증빙 서류에 관련하여 학생지원팀과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협의 후 기간을 공지하여 지원금 검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기획

-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박람회 : 현재 포스터/글 등으로 비실시간으로 진행하는 형태에 더불어, 동아리별로 줌 방을 만들어 미리 공지된 시간동안 새내기들이 각 방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대화할 수 있는 형태의 실시간 형태의 수요를 1월 분과회의에서 진행중입니다.

- 동아리 소개백서 : 온라인 형태로 제작해서 배급할 예정입니다.

  • 의결기구

- 운영위원회 1차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주 내로 교육을 끝마치고, 1월 운영위원회를 열 계획입니다.

예산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대면으로 동아리 사업이 많이 축소된 관계로 예산안이 평년보다 위축된 상태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368AbR7kCNHImexQO1BUAD44oS9FQF7G6VrKy8is88/edit?usp=sharing

심의안건2 새내기학생회 21년도 1분기 추가경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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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4.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안시현
  • 안건상정근거 KAIST 학부 총학생회칙 제8장 제170조(예산추가경정)

배경

새내기 생활에 대해 궁금증이 많지만, COVID-19 사태로 인해 궁금증을 해소할 방안이 부족한 새내기들을 위해 이전에 진행하던 TMI 사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설문조사, 게시글 댓글 등으로 미리 질문들을 받고, 이 중 몇 가지 질문들을 골라 카드뉴스로 만들며 참여를 복돋우기 위한 상품 예산 36000 원 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난 사전심의 당시 예산안에 미처 넣지 못한 복사기 임대료 예산 100,000원 또한 추가하고자 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수정된 '[새내기학생회] 2021년 1분기 예산안'입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rT8G914DflAgENUT_RFSsK5vJ2tM1RJ5qWtkhJIPOw/edit?usp=sharing

논의 요청

새내기학생회 TMI 사업 상품 예산 및 복사기 임대료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요청합니다.

인준안건1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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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김재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장 구성

동아리연합회 회장단의 선거 무산으로 인해, 동아리연합회 회칙 제 120조에 따라 내부에서 호선되었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 : 전산학부 19학번 김재희

부비상대책위원장 : 궐위

인준안건2 산업디자인학과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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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이정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단장 구성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칙 13조에 따라 산업디자인학과 내부에서 비상대책위원장과 부비상대책위원장을 선출했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 산업디자인학과 19학번 이정아

부비상대책위원장: 산업디자인학과 19학번 한정훈

인준안건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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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준안건5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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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김도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칙 비상대책위원 모집을 시행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단 구성

과학생회장단이 선출되지 않아,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칙 제 60조에 따라 비상대책위원장단을 내부 호선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 산업및시스템공학과 19학번 김도혜

부비상대책위원장: 궐위

인준안건4 수리과학과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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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8.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비상대책위원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수리과학과 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KAIST 수리과학과 학부 학생회 회칙(190826 일부개정) 제51조2항에 의거, 2020.12.29.(화) 수리과학과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총 15인의 수리과학과 비상대책위원을 인준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은 18 김민우 학생으로 내부호선되었습니다.

인준안건5 화학과 비상대책위원장단 선출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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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서성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화학과 학생회칙 제4절 58조에 따라 비상대책위원 모집을 시행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단 구성

과학생회장단이 선출되지 않아, 화학과 학생회칙 제 60조에 따라 비상대책위원장단을 내부 호선하였습니다.

비상대책위원장: 화학과 18학번 서성환

부비상대책위원장: 궐위

인준안건6 강의평가제도개선위원회 학부 위원 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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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5.
  • 안건지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규원
  • 안건상정근거 총학생회칙 제 61조 (대외적 사항)

배경

강의평가제도 개선위원회는 기존 강의평가제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고자 만들어진 위원회입니다.

마지막 강의평가제도 개선위원회는 2015년에 운영된 바 있습니다.

위원 구성은 교수 6명, 학생 2명 (학부 총학생회 대표 1명, 대학원 총학생회 대표 1명), 간사 및 자문위원 2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교학기획팀으로부터 위원 1명 파견 요청을 받았으며, 위원회 구성 일정이 다소 긴급하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내부 논의를 통해 황지성 (17, 신소재공학과)을 위원으로 추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위원회의 운영 기간은 2021년 1월 초 - 8월 (예정) 이며, 현재 2회의 정기 회의를 가졌습니다.

논의 요청

황지성(17, 신소재공학과)를 강의평가제도 개선위원회 학부 총학생회 대표 위원으로 인준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인준안건7 성폭력심의위원회 학부 위원 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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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1.01.16.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윈회 서기실장 한정현
  • 안건상정근거 성폭력·성희롱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 (2019.12.24. 개정) 제12조

성폭력·성희롱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 (2019.12.24. 개정)

제12조 (위원회의 설치 및 구성)
  1. 성폭력 사건의 처리와 관련하여 위원장이 부치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성폭력 심의위원회를 둔다. <개정 2015.12.14.>
  2.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6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5.12.14.>
  3. 위원의 임기는 당연직의 경우 그 직에 재임하는 기간이 되고, 기타 위원은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4. 성폭력 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은 인권윤리센터장이 되고,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은 위원장이 지명하는 교내외 전문가 3인 이상과 대학원 총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가 추천하는 학생대표 2인으로 구성하며, 간사는 인권윤 리센터 직원이 된다. 단, 교직원이 피해자인 경우에는 학생대표 2인 대신 교수협의회장 또는 노동조합 대표자가 지명하는 2인으로 구성한다. <개정 2010.04.28, 2011.12.12., 2013. 9. 1, 2013.12.17., 2015.12.14.> <단서조항 신설 2015.12.14.>
  5. 제4항 내지 제5항의 위원회를 구성함에 있어 위원장을 제외하고 남성 또는 여성의 비율이 전체위원의 10분의 6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된다.<개정 2015.12.14.> <제6항에서 제5항으로의 이동 2015.12.14.>

배경

인권윤리센터 소관 위원회인 성폭력 심의위원회는 성폭력·성희롱 예방 및 처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6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됩니다. 성폭력 심의위원회의 위원장은 인권윤리센터장이 되고,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은 위원장이 지명하는 교내외 전문가 3인 이상과 대학원 총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가 추천하는 학생대표 2인으로 구성합니다. 이에 따라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인권윤리센터로부터  학부생 2명(남/여 각각 1명) 추천 요청을 받았습니다. 성폭력심의위원회 개최 시 학생(학부/대학원)위원 성비에 따라 남/여 위원 중 1명만 참석합니다.

논의 요청

양지수(19, 바이오및뇌공학과), 최윤석(19, 생명과학과)를 성폭력심의위원회의 2021년도 학생 위원으로 인준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인준안건8 문화자치위원회 인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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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 2021.01.1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서기실장 한정현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29조(구성),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구성)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29조(구성)
문화자치위원회는 동아리연합회에서 정한 4인을 포함한 9인의 문화자치위원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구성)

  1. 문화자치위원회의 구성은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위원회 국장 중 1인, 상설위원회위원장단 중 2인, 학부·학과학생회장단 및 새내기학생회장단 중 2인, 동아리연합회장단 중 1인, 동아리연합회 분과학생회장 중 2인, 동아리연합회 추천인 1인으로 한다.
  2. 부득이한 사유로 제1항의 구성을 변경할 시 중앙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한다.
  3. 문화자치위원은 구성이 완료된 후 15일 이내에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임명한다.
  4. 문화자치위원 구성 정원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문화자치위원회는 15일 이내에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고 이를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서면의결 형식으로 인준한다.

지원자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위원회 국장 : (지원자 없음)

상설위원회장단 : (지원자 없음)

학부·학과학생회장단 및 새내기학생회장단 : (지원자 없음)

동아리연합회장단 :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김재희 (19, 전산학부)

동아리연합회 분과학생회장 : (지원자 없음)

동아리연합회 추천인 : 정지윤 (16, 항공우주공학과), 신동찬 (18, 수리과학과)

논의안건1 융합인재학부 학생회 구성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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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학부 구성 배경

   :: 학과 출범일: 2021년 3월 2일

   :: 대표 선출 과정: 2020년 12월 22일 [융합인재학부 오리엔테이션]에서 2학년 과대표, 부과대표 선정

   :: 임시 학생회 선출 과정: 과대표 / 부과대표 선정 이후, 3월달까지 임시적으로 활동할 학생회 모집 (현재 19명 중 8명)

   :: 현재 임시 학생회 진행방식: 매주 1회의 정기 회의 / 정식 안건에 대해 토의 후 브레인 스토밍 후 TF 구성

융합인재학부 진행 업무

   :: 융합인재학부 테크트리 공유

      (1) 내용: 학생들의 3년 간의 테크트리를 서로 참고하면서 구성

      (2) 진행사항: 구글 문서로 각자의 테크트리를 올려서 공유

   :: 학생회칙 제정

      (1) 내용: 선거 관련 학생회칙/학생회 기본 조직 구성

      (2) 진행사항: 지금 융합인재학부 임시 학생회,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칙 구성 TF 5명을 모집함

   

   :: 학생회장단 선출 일정

      (1) 내용: 3월 달에 총학생회 선거를 위해 생길 중앙선거위원회에 위탁, 3월 달에 정식 선거를 통해 학생회장단/과대표단 구성

      (2) 진행사항: 임시 과대표 20학번 김유환, 임시 부과대표 20학번 이재현

   

   :: 봄 학기 사업 준비단계

      (1) 내용: 지성과 강독 / 기술 혁신 수업 등등 학과 특성에 맞는 독특한 학과 사업을 구성

           진행 자체는 3월달에 공식으로 출범할 학과 학생회에게 맡기되, 임시 운영/평가 진행

      (2) 진행: 현재 논의 중에 있음

         - 독서토론 운영 TF (4명로 구성, 22일날 회의)

         - 비대면 친목 사업(전자가 스내기 사업 영감, 25일날 아이디어 회의)

         - 시간표 선정 시, 타 학과 분들과 연결망 구축

   

   :: 융합인재학부 미 결정 사항 논의

      (1) 내용: 학과와 학생 사이의 소통 창구

      (2) 진행사항: 학과에게 학생들의 문의 사항을 전달하고 그 과정을 공개

       https://docs.google.com/document/d/1lrpWdi6YDrOtzP795aZpcf7R3RFqQ_IwXN8SYiWzBSY/edit?usp=sharing

   :: 융합인재학부 로드맵

      (1) 내용: 각기 다른 수업과 테크트리를 타므로, 카이스트 내의 타 학과에 대한 로드맵들이 필요함

      (2) 진행사항: 기계공학과 / 생명과학과 / 바이오뇌공학과 / 산업및시스템공학과 / 원자력양자공학과 제외 나머지 학과 로드맵 확보

도움 및 바라는 점

   :: 도움이 필요한 점: * 아직 떠올리지 못한 부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융합인재학부 학생회칙 제정 / (2) 타 학과의 로드맵 제작 / (3) 봄 학기 사업 / (4) 형식적 절차(회의록, 회계, 예산안, 선거 방식 등등)

   

   :: 바라는 점:

      타 학과의 배울 점들을 많이 녹여내고자 함. 때문에 준비위원회에 구성에 있어, 다양한 타 학과 분들이 참여해주셨으면 함.

논의안건2 회계 관련 학생회칙 개정안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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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회칙 제 185조 1항

제185조(개정안 발의)

1. 본 회칙개정안은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따라 발의된다.

  1. 중앙운영위원회의 발의
  2.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연서에 의한 발의
  3. 전학대회 대의원 1/3 이상의 연서에 의한 발의
  4.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20 이상의 연서에 의한 발의

배경

추가 경정, 선집행 등 회계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 있어서 회칙에 명시되어 있는 기준의 모호함이 여러 차례 제기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과 더불어 학생회비 분배에 필수적인 '총학생회비계좌'를 개정안에 명시하였고 효율적인 학생회비 분배를 위해 분배 비율 논의를 1년에 1회에서 2회로 수정하였습니다. 회칙의 개정 범위는 학생회칙 제8장 '재정' 부분과 재정운용세칙의 일부이며 자세한 목적과 내용은 개정안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논의 요청

아래 링크의 회계 관련 학생회칙 및 재정운용세칙의 신/구문 대조표를 통해 학생회칙 일부개정안을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UTRGPfYHc8LO9qMcEX2Qa7mOl-olAwKX/view?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