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36

< 학부총학생회:2020 제3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 안건지
SPARCS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28일 (월) 22:16 판 (→‎2020년도 하반기 활동 회원명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 안건지작성일 2020.09.20.
  • 안건지작성자 SPARCS 회장 김도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20년도 상반기 결산보고서

2020년도 상반기에 SPARCS는 수입 ₩1,789,672, 지출 ₩955,953를 집행하였습니다. 2020년 09월 05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Jehmm7k-5UrbO2cNPxff4ynRMEF6FFvQ3294fckoHU/edit?usp=sharing

2020년도 상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배너 게시 요청을 처리하고,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OVID-19 사태로 인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중단되어 해당 조치를 실행하였습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Ara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였으며, SPARCS 내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하였습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하였습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 리크루팅 이후 하반기 리크루팅을 위한 Apply 서비스를 오픈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SPARCSSSO 및 거울 업무가 Wheel로 통합되었습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패키지 관련 이슈를 해결했고, 메일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미러 요청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프론트엔드를 리뉴얼하였습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리크루팅

Zoom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14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정기총회

개발자 13명(정기총회 당일 승급 12명, 이후 재심사 승급 1명)의 준회원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2020년도 하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tqCajhv0-4hif_cB4AgxMPqkEcfpZ89XhyYOfI-Hdo/edit?usp=sharing

2020년도 하반기 활동계획서

COVID-19 확산에 따라, 기존에 정상적으로 진행하던 활동의 대부분이 비대면 형식의 활동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배너 게시 요청을 처리하고,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NewAra 런칭 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 후 프로젝트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OVID-19 사태로 인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중단되어 하반기 계획은 없습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Ara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전하였으며, SPARCS 내부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하반기에 공개 베타 테스트 진행을 목표로 계속 작업 중에 있습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 및 서버 안정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유지보수 및 서버 안정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버의 안정적인 운영 및 최종적으로 SPARCS 내부 대다수의 서버를 AWS로 이전하는 것에 대한 조사 및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유지보수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SPARCS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ㅏㄷ.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오픈스팍스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리크루팅

Zoom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신입 회원을 선발하였습니다. 총 16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 회원 명단

학번 이름 학과
19 황건하 전산학부
17 박규태 전기및전자공학부
16 최준영 바이오뇌공학과
20 이지윤 새내기과정학부
18 주혜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19 이규호 전산학부
17 류치곤 전기및전자공학부
18 김윤수 전산학부
18 김효경 전산학부
19 나은지 전기및전자공학부
19 이상민 전산학부
17 이서완 전산학부
19 김현수 전산학부
19 윤영준 전산학부
19 김건 전산학부
19 문재혁 전산학부

신입생환영회

신입생환영회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해커톤

해커톤은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해커톤을 취소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방식의 해커톤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홈커밍

홈커밍은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홈커밍을 취소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방식의 홈커밍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신입생 세미나 및 일반 세미나에 대해 세미나용 개발 장비, 서버 지원을 위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내외로 진행될 예정이고, 이 외에 약 2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AWS

작년 하반기에 OTL, SSO, Ara 등 SPARCS 대부분의 서비스들에서 서버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SPARCS 보유 서버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로 파악되며, 이를 방지하고자 추후 모든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기존 서비스 및 신규 출시하는 서비스들의 능동적인 트래픽 대응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종강총회

종강 2주 이전에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거나 제명될 예정입니다. 단, COVID-19 사태 지속 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0년도 하반기 활동 회원명부

학번 이름 학과 직책
19 김도현 전산학부 회장
18 이건호 전산학부 부회장
19 권해찬 전산학부 총무
19 김요한 전산학부 휠장 (서버 총괄)
18 김나영 산업디자인학과 정회원
17 김승호 전산학부 정회원
16 김주연 전산학부 정회원
18 박근용 산업디자인학과 정회원
16 신성우 전산학부 정회원
18 안재웅 전기및전자공학부 정회원
16 엄성하 전산학부 정회원
14 이강현 전산학부 정회원
19 이원준 전산학부 정회원
18 이채영 전산학부 정회원
19 장승혁 전기및전자공학부 정회원
17 최다은 전산학부 정회원
16 최윤서 전산학부 정회원
16 문재호 전산학부 정회원
20 한석휘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20 함종현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19 최진호 전산학부 정회원
20 노정훈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18 서규성 전산학부 정회원
20 이재현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20 장준하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20 주예준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18 송우민 전기및전자공학부 정회원
20 이융희 새내기과정학부 정회원
18 김제윤 전산학부 정회원
19 최상아 전기및전자공학부 정회원
19 송인화 전산학부 정회원
15 김건우 전산학부 정회원
15 나선일 기계공학과 정회원
17 임현정 산업디자인학과 정회원
11 김강인 전산학부 정회원

신입 회원 명단

학번 이름 학과 직책
19 황건하 전산학부 준회원
17 박규태 전기및전자공학부 준회원
16 최준영 바이오뇌공학과 준회원
20 이지윤 새내기과정학부 준회원
18 주혜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준회원
19 이규호 전산학부 준회원
17 류치곤 전기및전자공학부 준회원
18 김윤수 전산학부 준회원
18 김효경 전산학부 준회원
19 나은지 전기및전자공학부 준회원
19 이상민 전산학부 준회원
17 이서완 전산학부 준회원
19 김현수 전산학부 준회원
19 윤영준 전산학부 준회원
19 김건 전산학부 준회원
19 문재혁 전산학부 준회원


자치규칙 개정 사항

개정 사항 없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C4p0UFb4iS7JbW5VPva56jPBygYzcLiD_wDfU-_Sc_A/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