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
*'''안건지작성일''' 2019.12.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강홍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
== 예산안 ==
 +
[https://drive.google.com/open?id=1o1XGvGMN8q3r-u95AOb0AlDElMfb8h_b97mw0nHzrmI 학생복지위원회 2019년 하반기 결산안]
   −
== 위원장단 ==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1XGvGMN8q3r-u95AOb0AlDElMfb8h_b97mw0nHzrmI/edit?usp=drivesdk
* '''의결 업무'''
  −
** 의결기구
  −
*** 중앙운영위원회 소집 및 진행
  −
***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소집 및 진행
  −
** 기층예산심의회의
  −
*** 기층예산심의회의 소집 및 진행
  −
* '''집행 업무'''
  −
** 비상대책위원회 내부 회의
  −
*** 전체회의 진행
  −
*** 국장단 회의 진행
  −
** 비상대책위원회 각 국서의 업무 총괄
  −
** 총학생회 및 산하단체 (상설위원회) 선거실무인원 지원
  −
*'''대외적 업무'''
  −
**체육시설운영회의 9/24 참석
  −
**인문사회과학부 교과과정심의회의 10/2
  −
**인권벨트 회의 10/28
  −
**학생상벌위원회 10/30
  −
**교과과정심의위원회 10/30
  −
**대학평의원회 추진위원회 11/5
  −
** 6차 학사연구심의위원회 11/6
  −
** 임시 기층예산심의회의 11/6
  −
** 대전 유성구 청년위원회 대학생위원회 출범식 참석 11/9
  −
** 과학기술특별대학 총학생회장단 연석회의 11/9
  −
** 등록금심의위원회 학생 대표 추천
  −
** 제4차 임시 전체학생대표자회의 11/20
  −
** 투표 시스템 관련 미팅 11/24
  −
** 입주업체선정위원회 참석 11/28
  −
** 학생상벌위원회 사전회의 참석 12/4
     −
== 집행지원실 ==
+
===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
집행지원실장 정지형
+
24시간 무인 운영 체제이며 4시 에서 6시 반 사이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이 방문하여 청소 정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비품 구비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 STadium 기획 실무 참여
  −
* LT 학생회론 세미나 진행
  −
* 총학회의실 이용규칙 제정 예약 시스템 정비
  −
** 회원 대상으로 회의실을 사용할 수 있는 예약시스템 운영
  −
* 행사 상품 관리 방안 구성
  −
**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진행하는 행사의 상품에 대한 관리 방안을 구성하여 운영함
     −
* 내부 업무 관리 시스템 시범운영
+
=== 대여 사업(상시) ===
* 집행 수칙 개선 및 내부 업무 설명서 작성 후 검토
+
매 정규 학기 시험기간을 제외하고 상시 진행하는 사업으로, KAIST 학생들이 각종 행사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버너, 불판, 돗자리, 디지털캠코더, 삼각대, 이젤, 마이크, 앰프, 코펠, 천막, 아이스박스, 릴)을 대여하는 사업입니다.
* 의결기구 안건 작성 보조 및 각종 공고 진행
  −
* 위원장단 사무 보조
  −
* 각종 공문 작성
     −
== 정책국 ==
+
=== 2019 가을학기, 2020 봄학기 북마켓 ===
정책국장 김진호
+
2019년 가을학기 북마켓은 9월 3, 4일에 거쳐서 장영신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진행 되었습니다. 이후에 9월 16일부터 27일까지 약 2주간 판매 대금 미판매 도서 회수를 진행하였습니다.
* 생리공결제
  −
** 관련부서: 학생지원팀(권성희)
  −
** 1차 ‘생리공결제 바로 알기’ 캠페인 안내 -> 부적절하다 판단하여 캠페인 중단
  −
** 2차 생리공결제 관련 설문조사 진행
  −
** 결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생리공결제를 개선하여 정식 도입함.
  −
* 군복무 중 원격수강을 통한 학점이수제
  −
** 관련부서: 교학기획팀, 교수학습지원팀
  −
** 1차 교학기획팀 미팅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점 확인
  −
** 2차 교수학습지원팀 미팅을 통해 구체적인 사항 검토
  −
** 3차 군복무 중 원격수강 개설 희망 강좌 설문조사
  −
** 결론: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개설되어야 할 과목을 결정하고, 각 학과 교수님들에게 협조를 요청해야 함. 기술적으로 원격 수강이 가능하더라도 온라인 강의 컨텐츠가 없는 문제를 해결해나가야 함.
  −
* 정책국 통합 설문조사 시행
  −
* 교내 CCTV 사각지대 개선
  −
** 창의관 2개소, 인문사회과학동 1개소
  −
* 리더십 마일리지 개편안 작성
  −
* 10월 중간고사 기간 외부인 방문객 불만사항 조사 및 관련 부서에 개선 요청
  −
* 기말 강의평가 미입력시 게시성적을 확인할 수 없는 제도에 대한 개선 요청
  −
** 이미 논의된 바 있는 주제이며, 강의평가를 유도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변경해줄 수 있다고 답변 받음.
  −
* 교내 입주 업체에서 발생한 임금체불 및 인권침해 사건 대응
  −
** 총무팀에 연락하여 입주업체의 부적절한 면모가 확인되면 재계약 검토 혹은 계약취소 등을 요청
  −
* 몰래 카메라 탐지 사업
  −
** 관련부서: 안전팀, 학생지원팀
  −
** 앞으로 주기적으로 교내 탐지를 진행할 예정
  −
* 흡연 부스 확충 요청(스포츠컴플렉스 옆길을 우선시)
  −
* 인턴십 프로그램 중 발생한 인권침해 사건 제보와 관련하여 K-school과 미팅
  −
**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참여 기업 교육 절차 추가 등을 요청
     −
== 복지국 ==
+
2020 북마켓의 경우, 12월 19,20,21 3일간 봄학기 북마켓에서 판매될 도서 위탁을 완료하였습니다.
복지국장 고명찬
  −
* 각종 제휴 사업 (상시)
  −
** 제휴를 통해 학우들이 할인의 혜택 혹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휴는 학부총학생회 홈페이지, 아라 등 온라인 소통매체를 통해 학우들에게 공지하고 있습니다.
  −
** 메가박스
  −
** VIPS
  −
** 계절밥상
  −
** 밝은 눈 안과
  −
** 밤나무 펜션
  −
** 레이저 태그 스포츠
  −
** 하늘안과
  −
** 총무팀 제휴 일원화 논의
  −
** 계절밥상 제휴 연장
  −
** 제일제면소
  −
** 산타토익 제휴 문의 (업체 측에서 약속을 펑크내 불발)
  −
*  시험기간 카페 연장 운영
  −
** 시험기간 여러 학업 공간의 부재로 불편함을 겪는 학우들을 위해서 공부할 수 있는 교내 카페의 영업시간을 시험기간에 연장하였습니다. 카페오가다, 던킨도너츠의 영업시간을 연장하였습니다.
  −
* 학술문화관 사석화 방지 포스터를 전달하였습니다.
  −
* 위탁업체 선정 위원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전임)
  −
* OLEV 노선 및 운행방식에 대한 논의를 하였습니다.
     −
== 사무국 ==
+
=== 추석귀향버스 사업 ===
사무국장 김대원
+
9월 4, 5일에 걸쳐서 장영신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추석귀향버스 표를 판매하였습니다. 버스 대절 비용 상승과 더불어 특정 노선에 대해서 가격 인상이 이뤄졌습니다. 학우들의 피드백을 통하여 문의가 많은 노선에 대해서는 추가를 하고 극소수의 인원만 탑승하는 노선에 대해서는 폐지하였습니다.
   −
'''상시업무'''
+
=== 롱패딩 공동구매 사업 ===
*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속기 업무
+
10월 29,30,31 3일간 사전 신청 물량에 대한 배포를 진행하였고, 그 후 약 1주일간 학생복지위원회실에서 추가 배포를 완료하였습니다. 추가 주문 수량에 대하여, 11월 11 하루간 장영신 학생회관 1층 울림홀에서 선착순으로 추가 판매를 진행하여  모두 판매를 완료하였습니다.  
* 총학실 상근, 소통 모니터링 등 상시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
* 학부 총학생회 정회원 및 준회원 명단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입니다.
  −
* 사무실 침구류를 세탁합니다.
  −
* 각종 총학생회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
=== 학기말 택배 사업 ===
 +
2019년도 가을학기말 택배 사업은 공지된 바와 같이 12월 19,20,21 3일간 진행하였습니다.
    +
=== 가을학기 설문조사 ===
 +
가을학기에 실시하는 사업에 관한 학우들의 평가를 듣고 이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하여 12월 8일부터 학생복지위원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 비상대책위원회 가을학기 Leadership Training 을 진행하였습니다.
+
=== 당구장 공간 추후 운영 ===
* 졸업사진촬영 인증서를 발급하였습니다.
+
당구장 공간 사용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당구장 영업 재개 방향으로 학우들의 의견이 가장 많이 수렴되어, 정식 운영 재개를 위한 임시 운영을 12월 초 2주간 시행하였습니다. 임시 운영에 참여하였던 학우들과 학생복지위원회 위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논의를 거친 후, 당구장 운영 재개 관련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입니다.
* 종강파티를 진행하였습니다.
  −
 
  −
== 국제사무국 ==
  −
국제사무국장 김준우
  −
* Language Exchange Program (LEP)
  −
** 국제 학생과 한국인 학생이 1:1로 그룹을 이루어 언어 교류와 함께 친목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
** 총 42명이 신청해 활동했습니다
  −
** ISSS에서 소정의 예산 지원받아 피크닉 진행했습니다.
  −
* 소통국제화위원회 번역 근로 장학생 근로비 예산 지원 요청
  −
** 국제 교원 및 학생지원팀 (ISSS) 에 향후 1년간 소통국제화위원회 번역 근로 장학생에게 지급할 근로비 지원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였습니다.
  −
** 비슷한 프로그램(LPP, 한국어 중심)을 운영하는 어학센터와 간단한 면담이 있었고, 간단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 KISA 회장과 10월 2일에 면담을 진행하였습니다.
  −
** 롯데리아 Meal Scholarship를 다른 업체로도 확장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전달받았습니다.
  −
* 번역캠페인
  −
** 교내의 오역이나 번역이 필요한 부분을 전달받아 고쳐나가는 캠페인입니다.
  −
** 북측 식당, 킥보드 충전소, 방재시설의 오역이나 번역이 필요한 부분을 전달받아 관련 부서에 전달했습니다.
  −
** ex) changing station -> charging station, stiffness->rescue/descending device
  −
* 외국인 간담회
  −
** 외국인 학생들과 이야기하며 학생회에 제의할 점 들을 들어보는 사업입니다.
  −
** 올해 후기 신입생부터 시작하는 한국어 캠프 프로그램(영캠과 비슷)이 입학 전 학생들에게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 등의 문제가 있어, 담당 인문사회과학부 전봉관 교수님과 미팅 후 개선 약속을 받았습니다.
  −
** 한국인 학생들과 국제학생들이 서로 이야기할 기회를 늘려달라는 제의를 받았습니다.
  −
** 이외에도 할랄 푸드, Language Barrier등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
 
  −
== 디자인팀 ==
  −
디자인팀장 차대규
  −
* 상시 디자인 업무를 진행중입니다.
  −
 
  −
== 정보팀 ==
  −
* KAIPEDIA
  −
** KAIST Portal SSO (KSSO) 연동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
* Mail server
  −
** DNS 서버 구축과 Mail 서버 구축을 시도했습니다.
  −
** Mail 서버 구축은 완료 되었으나, 현재 총학서버가 공유기에 물려있어 DNS 서버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 구체적으로는 KAIST name server (ns.kaist.ac.kr)에서 총학 서버의 DNS 정보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
* 내부 교육 (세미나)
  −
** HTML/CSS, JavaScript, React.js or Vue.js 선택 가이드, Vue.js, Git 세미나를 매주 하나 씩 진행했습니다.
  −
** Docker 세미나, Backend Framework 세미나가 남아있습니다.
  −
** 현재 Frontend 세미나가 끝난 상태로, 이번주부터 웹페이지 구축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 외부페이지와 내부페이지
  −
** 총학생회 및 산하 단체 정보 제공 페이지 (외부페이지)와 총학생회 상근 및 회의 등 관리 페이지 (내부페이지)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 총학생회와 산하 단체들을 소개하는 모든 페이지(외부페이지) 작업을 먼저 하려 했으나, 각 페이지에서 요구될 완성도적인 측면에서 내부페이지를 먼저 작업해 경험을 쌓는게 중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
** 외부페이지.
  −
*** 목표: 총학생회 홈페이지, 정보의 실시간 업데이트, 홍보와 소통창구의 유기적인 연결, 정보의 색인(위키의 링크)
  −
** 내부페이지
  −
*** 목표: 속기, 상근관리, 전자 표결, 회의 진행의 첨단화
  −
*** 서버 기본 세팅 작업 완료
  −
*** 상근 / 속기 관리를 위한 기획회의를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작업들이 동시 진행중입니다.
  −
**** 프론트앤드 디자인
  −
**** 유튜브 / 구글드라이브 페이지 삽입 작업
  −
**** 로그인페이지 개발
  −
**** 백앤드 작업
  −
* 개발 언어
  −
** Frontend: Vue.js
  −
** Backend: Express.js
  −
 
  −
 
  −
== 회계팀 ==
  −
회계팀장 박성진
  −
* 상시 업무(회계감사자료 작성)
  −
** 피드백을 바탕으로 비상대책위원회 회계 시스템 보완
  −
** 비상대책위원회 회계 총괄
  −
** 비상대책위원회 국장단 대상으로 오프라인 회계 교육 진행
  −
* 비상대책위원회 LT, 중앙운영위회 LT 등 본회계 관련 회계 처리
  −
* 4분기 비상대책위원회 결산안 작성
  −
* 중앙회계 분배
  −
* 기층 지급액 분배
  −
* 격려기금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