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2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

< 학부총학생회:2020 제12차 중앙운영위원회
중앙집행위원회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19일 (일) 15:38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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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안건1 중앙집행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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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20년도 봄학기 학사 운영 만족도 및 피해 사례 전수 조사 진행

이번 봄학기 학사 운영에 대한 만족도와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사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학생들이 겪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장학금 지급 기준 변경 관련 논의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을 파악하여 장학금 지급 기준 변경의 필요성에 대해 학교 측에 의견을 전달한 상황입니다. 추후 학생 대표 위원이 참석하는 위원회에서 관련 사항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전문연구요원 관련 대응 방향 수립

전문연구요원과 관련하여 정책이 변경될 예정이라는 공지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현재 재학중인 학부생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가능한 다양한 대응 방안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카포전, 축제 관련 논의 진행

가을학기 비대면 강의 진행이 확정됨에 따라 행사 진행 전반에 있어서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 추진

가을학기에 예정되어 있던 STadium의 진행 및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 대학별 대응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자 연석회의를 추진 중입니다.

KAIST 평의원회, 교과과정심의위원회 등 각종 회의 참석

학부생 대표의 자격으로 각종 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제 11차 중앙운영위원회 안건 검토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대학가·청년 서명운동" 참여 논의를 위해 올라온 중앙운영위원회 안건에 대해 자료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의결기구 준비 가이드라인 작성

효율적인 의결기구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준비를 위한 내부 가이드라인을 작성하였습니다.

상시 업무

  1. 국서 트래킹 진행 중입니다.
  2. 회장단 업무 보조를 하고 있습니다.

총학생회 내부 설문 조사

업무 처리의 발전을 위해 총학생회 업무 내부 피드백을 진행 중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정책국장 김성호

졸업생 메일 정책

아래와 같이 학부 총학생회 입장 전달하였습니다.

1. 상당 수의 졸업생이 카이스트 재학 당시에 진행한 연구, 특허와 관련하여 졸업 후에도 카이스트 메일을 사용하는 것을 파악하였습니다.

2. 이번에 문제가 된 오남용 사례도 졸업생이 아닌, 자퇴한 학생의 사례이고, 졸업생의 메일 사용으로 인한 오남용 사례가 보고된 적이 거의 없어 급진적으로 정책적 변화를 줘야 할 필요성이 적습니다.

3. 졸업생의 메일 수/발신을 제한하지 않고도 '메일 발신 시 발신자의 신분이 강제로 표시됨',  ' 수/발신 가능한 @alum.kaist.ac.kr의 사용' 등의 방법으로도 오남용 사례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위와 같은 내부 정책에도 불구하고 악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제도적으로 처벌이 가능합니다.

5. 제적, 자퇴 등의 사용자에게는 시혜적 권리를 줄 필요성이 적으므로 이 경우에 한하여 관리 편의를 위해 메일 사용의 전면 제한을 고려할 만합니다.

신규 메일 및 협업 서비스

10월 중 도입될 예정인 신규 메일 및 협업 서비스와 관련하여 학교와 논의하였습니다. 신규 서비스에 개인 프로필사진 업로드 기능이 추가됩니다.

학부생의 경우에는 IAM(KLMS)와는 별도 연동 없이 원하는 학생에 한하여 프로필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입주업체 알레르기 성분 표시 완료

교내 11군데 입주업체의 모든 메뉴에 대해 알레르기 성분 표시가 이루어졌습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KAMF 및 축제 전면 취소 결정

코로나19로 인해 가을학기 역시 비대면 수업 진행으로 결정되면서 기존에 9월 말 예정되었던 KAMF 및 태울석림제를 취소할 것을 결정하였습니다. 추가적인 온라인 기획 사업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활동증명서 발급

학부 총학생회 산하 단체에서의 활동을 인증하는 활동증명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50주년 국제 컨퍼런스

50주년 국제 컨퍼런스 추진 위원회에서 활발하게 회의를 가지며 행사를 준비 중입니다. 7월 말에 행사 일정을 확정하고 타 대학교 학부 학생들을 초청할 예정입니다.

해외연수 기획 일시 중지

2020년 봄학기 종강일인 7월 3일까지 해외연수 기획을 일시 중지하였으며, 현재 중앙집행위원회 내부에서는 더욱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학지팀과 미팅을 가진 후에 기획 최소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사회 용어사전 작업 진행

학생사회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검토 중이며, 이번 여름학기를 기점으로 용어사전 제작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업무

디자인 상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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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온라인 상근 진행(상시)

COVID-19로 인해 대면 업무가 불가해 온라인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름학기 상근 시간은 월~금 17~18시입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메일 응대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의결기구 운영(상시)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2020 상반기 활동보고서(진행중)

회칙 제69조 4항, 제70조 4항에 의거하여 봄학기 신규등록, 재등록된 정동아리는 종강 후 15일 이내 상반기 활동보고서를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제출해야하나, COVID-19 사태를 고려하여 미제출 의사를 미리 밝힌 동아리는 제외하도록 의결하였습니다. 2019 가을학기 종강일 후부터 2020 봄학기 종강일까지의 활동을 대상으로 하며 이는 동아리방 재배치와 지원금 지급 심의에 활용됩니다. 활동 증빙 기준은 활동 증빙 세칙에 따르며 활동이 증빙되지 않을 경우 해당 활동의 재배치 채점, 지원금 지급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활동을 하지 않아 활동보고서 미제출 의사를 밝힌 동아리를 제외하고 7/18(토) 기준으로 1차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2019 여름-2020 봄 동아리 지원금 신청(진행중)

회칙 제8장과 지원금 지급 세칙, 2019 여름-2020 봄 동아리 지원금 지급 기준에 의거하여 7월 23일(목)까지 가을학기 종강일 후부터 봄학기 종강일 이전까지의 지출에 대한 지원금 지급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제출된 서류에 대하여 집행부가 서류의 미비나 결격사유를 확인 후 검토 결과를 전달할 예정이며, 전달받은 동아리는 추후 공지된 기한까지 추가자료 제출 및 오탈자 수정이 가능합니다.

2020 정기 동아리방 재배치(진행중)

회칙 제78조(동아리방 재배치), 제79조(동아리방 재배치 절차) 그리고 2020 동아리방 재배치 시행 기준에 따라 정기 동아리방 재배치를 진행합니다. 동아리방을 원하는 동아리에서는 7월 20일(월)까지 공고된 양식에 따라 서류를 제출하였습니다.

보고안건3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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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가을학기 사업 진행 방향 논의

봄학기처럼 가을학기도 비대면 강의가 확정됨에 따라 기존 가을학기에 진행하였던 사업들의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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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신종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가을학기 리크루팅 진행 논의

가을학기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어 리크루팅의 실효성에 대하여 토의했습니다.

가을학기 사업 논의

가을학기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어 가을학기에 진행할 수 있거나 진행할 사업에 대해 토의했습니다.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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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07.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리크루팅 및 향후 운영 계획 수립

2020년 리크루팅 및 각종 사업의 진행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보고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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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가을학기 운영계획

2020년도 가을학기도 비대면 강의가 확정됨에 따라 가을에 진행 예정이었던 행사들과 리크루팅 등의 진행 여부와 방식 등에 대해 검토중입니다.

보고안건7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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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옥승원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학번 과대선출

19학번 과대표 지원자를 모집하였고, 최종적으로 강재우(19,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우가 19학번 과대표로 당선되었습니다.

보고안건8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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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9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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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강동재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0 물리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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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이정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1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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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학생회 평의원 모집

오늘 7월 21일까지 학생회 모집을 받고, 이번 주 중으로 온라인 면접을 진행한 후 선발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2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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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박근용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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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향후 운영 계획 수립

가을학기도 비대면으로 수업이 진행될 것을 염두하여 그에 맞는 활동계획을 수립중에 있습니다. 7/23(목)에 구체적인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4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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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정현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5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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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3.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학생회장 하진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6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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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수리과학과 연구실 소개 자료 제작

매년 봄학기에 진행하던 수리과학과 오픈랩 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수리과학과 학우들에게 배포할 연구실 소개 자료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17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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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이동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신소재공학과 학생회 선발

18학번 후기생과 19학번 전기 진입생들을 대상으로 학생회를 선발하였습니다.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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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안건 없음. 끝.

보고안건19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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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19.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학생회장 류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전기및전자공학부 집행부원 선발 완료

- 본래 가을학기에 집행부원을 선발하고자 했으나, 신사업 진행을 위해 그 시기를 앞당김.

- 7/13~7/16 온라인 면접을 통해 선발함.

가을학기 온라인 신사업 디벨롭

- 봄학기 <EE바른생활챌린지>보다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구상 중임.

- 과목별 소통창구, 개별연구/과목 후기 이벤트, 온라인 진로콘서트 등.

보고안건20 전산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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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2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학생회장 김지수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21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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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0.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부학생회장 이재령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OTL 과목 후기 이벤트

항공우주공학과 전공 과목에 대한 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해 OTL 과목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학기 과목에 대한 정보와 조언을 포함한 글을 업로드하여 인증한 후 추첨을 통해 문화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보고안건22 화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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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20.07.21.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김재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논의안건1 학생복지위원회 당구장 공간 이용에 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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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07.21.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 92조(협의 의무) 2항


배경 설명

지금까지 해당 학생회관의 용도를 결정짓는 과정에 있어서, 공개적인 재배치 공고 절차의 누락, 보다 다양한 선택지 마련 필요 등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에 해당 의견을 수렴한 새로운 절차를 논의하고자 합니다.

논의 요청

절차 제안

  1. 8월 중앙 운영위원회 이전 해당 공간의 사용을 원하는 단체는 학생복지위원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로 사용 목적, 기간, 공간 사용의 필요성 및 합목적성 을 뒷받침하기 위한 내용 등을 포함한 문서를 전송.
  2. 8월 중앙 운영위원회에서, 신청받은 단체들에 외부업체 입점을 더한 선택지를 바탕으로 논의 진행.
  3. 최종 결정 후 향후 절차 진행

논의 요청

가을학기 개강 이전 8월 중앙 운영위원회에서 추가적인 절차의 진행을 위해서, 절차의 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위와 같이 제안된 절차에 대한 논의를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