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7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심의안건1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힐링캠프/카이파크> 기획 재시작

기존에 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힐링캠프>가 코로나19로 인해 제때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여, 여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카이파크>와 합쳐 여름학기에 함께 집행하기 위한 기획을 시작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2020년도 8월 개최를 목표로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 중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카이스트 50주년 학생 행사인 만큼, Challenge Agenda를 글로벌 이슈와 과학과 관련 지으면서도, 미래 지향적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KAIST-Leeds 리더십 프로그램

2020년 7월에 2주 동안 카이스트와 Leed 대학이 함께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국제협력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제사무국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 구성 방법을 제시한 바 있으며, 사업 추진에 대해 국제협력팀과 업데이트와 의견을 주고 받는 중입니다.

KISA와 회의 및 MOU 작성

매달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고 MOU를 작성 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의 교류와 협력이 카이스트를 더 나은 글로벌 캠퍼스로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번역 캠페인

카이스트 교내에는 캠퍼스 국제화라는 목적 아래에 대부분의 공지와 게시물의 영어 번역 병기를 권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번역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잘못된 번역으로 인해 필요한 정보를 잘못 파악하는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캠퍼스 내의 오역을 제보받아 수정할 계획입니다.

한국어 캠프 개선

2019년 가을학기에 실시한 외국인 간담회에서 겨울학기에 시행할 계획이었던 한국어 캠프 계획에 대해 외국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접수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에 필수로 캠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 보여짐으로, 인문사회과학부에서 한국어 캠프 담당 교수님과 만나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 외에도 원하는 계절학기에 캠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 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점차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Annual International Days

정기적으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 UN에서 지정한 세계 기념일을 “celebrate”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내 식당 음식 표기

비건, 채식주의, 무슬림인 학생들을 위해 교내 식당 메뉴판에 특정 식품 원재료를 표기할 예정입니다. 복지국과 같이 진행 중인 사업이며, 이를 실행하고 나서도 추후에 정기적으로 표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무슬림 학생들 공간 마련

외국인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지금까지 실시해온 ‘외국인 간담회’ 사업에서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기도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도는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기도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카이스트에 무슬림 구성원이 많이 존재하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무슬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중입니다.

외국인 학생들 동아리 가입 개선

외국인 학생들의 동아리 가입은 이전부터 KISA와의 면담을 할 때나,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이 되어온 사안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동아리 가입 혹은 등록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동아리연합회와 논의 및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