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심의안건2"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사용자 2명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안건지작성일 : 2020.05.20
+
*안건지작성일 : 2020.05.24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지작성자 :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7조
  
{| class="wikitable"
+
====<완료 사업>====
|+
+
1.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 검토
|
 
====제168조(사전심의)====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를 검토하였습니다.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장단 혹은 국장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업무 분담이 필요할 경우 집행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총학생회에서 발송하는 공문 및 문서의 작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
2.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완료)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현재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상소위원회의 활동 기간 동안 상상소위원회와 학부 총학생회가 소통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집행지원실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예, 결산안 정리 등 회의체 기록정리보다 많은 범위의 기록 정리를 할 계획입니다.
 
===중집위 내부 업무 매뉴얼 작성===
 
국서별 업무 이외에도 전화 응대 등 중앙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겪게 되는 제반 업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한 표준 매뉴얼을 작년 비상대책위원회 매뉴얼을 이어 받아 작성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학부 총학생회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신규 계정인만큼 많은 홍보가 필요하고, 홍보를 열심히 하는 것이 학우들에게 정보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이득을 가져준다고 생각해 인스타그램 팔로우 및 공유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학사 정책 개정===
 
공약 사업을 비롯하여 개정의 필요성이 있는 학사 정책을 발굴하여 정책 개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군복무 원격 수강===
 
운영 초안 확정과 학칙 개정을 추진예정이며 2021년 적용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총선 대응===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 대응하여 각 정당과 후보자의 이공계, 교육 관련 공약을 모니터링 중입니다.
 
  
당선이 확정된 후에 간담회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
동아리연합회 차원에서의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가 완료되었고, 학생지원팀으로 이관되어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
 
Microsoft office, Adobe 등 계약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검토하고 Office 365, G-suite 등의 라이센스 계약을 학교에 제안할 예정입니다.
+
3. 2019년 겨울 임시 동아리방 재배치(완료)
==복지국==
+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
1개 동아리방에 대해 3개 동아리가 임시 재배치를 신청하였습니다. 심의가 완료되어 해당 동아리의 이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복지국 공약업무===
+
 
복지국에서 담당하는 중앙집행위원회 공약 사업을 추진합니다.
+
4. 동아리연합회실 정리
===복지국 상시업무===
+
 
입주업체 관리, 제휴업체 재계약, 신규 제휴 체결을 진행합니다.
+
동아리연합회실을 신년을 맞아 정리하였습니다.
===제휴업체 <더메인즈> 학기 이벤트 기획===
+
 
제휴업체 <더메인즈>와 함께 원래 예정되어있었던 신학기 이벤트를 연기하고, 적절한 형태로 이벤트를 변형할 예정입니다.
+
5. 2020 소개백서 제작(완료)
===총학생회 게시판 리뉴얼===
+
 
태울관 옆에 있는 총학생회 게시판의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밤에도 보일 수 있도록 전등을 설치하고, 포스터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
80여개 동아리들의 신청을 받아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 제작을 완료했습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취소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
====<상시 사업>====
===<힐링캠프/카이파크> 기획 재시작===
+
1. 의결기구 개최 및 회의록 정리
기존에 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힐링캠프>가 코로나19로 인해 제때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여, 여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카이파크>와 합쳐 여름학기에 함께 집행하기 위한 기획을 시작하였습니다.
+
 
==사무국==
+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각 회의에 대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추후에도 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
 
====사무실 유지 보수====
+
2. 의결기구 및 설명회 스트리밍
현재 대부분 국장단이 사무실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바, 코로나 19와 관계없이 LT 진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집행은 전년도 상반기와 비슷할 예정입니다.
+
 
====상근 검토====
+
의결기구 및 설명회는 가급적으로 유투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투브 ‘학부동연비대위’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회의 혹은 설명회가 끝난 후로도 채널에 영상이 남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장단에 과중되어 있는 업무분배를 위해 비공개 상근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 사무실 이용수칙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
 
====총학생회 프론티어(공약사업) 잠정 중단====
+
3. 사무실 상근 진행
현재 퇴사 조치로 인해 신입 집행위원에 대한 정상적인 업무분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프론티어 시행 계획은 중단되었습니다. 신입위원에 대한 업무분배에 대해 검토 중 입니다.
+
 
==국제사무국==
+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겨울학기 상근 시간은 월~금 17~19시였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합니다.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운영 : 답변시간은 상근시간에 진행됩니다.
2020년도 8월 개최를 목표로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 중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카이스트 50주년 학생 행사인 만큼, Challenge Agenda를 글로벌 이슈와 과학과 관련 지으면서도, 미래 지향적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
 
===KAIST-Leeds 리더십 프로그램===
+
- 방문자 응대
2020년 7월에 2주 동안 카이스트와 Leed 대학이 함께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국제협력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제사무국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 구성 방법을 제시한 바 있으며, 사업 추진에 대해 국제협력팀과 업데이트와 의견을 주고 받는 중입니다.
+
 
===KISA와 회의 및 MOU 작성===
+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매달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고 MOU를 작성 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의 교류와 협력이 카이스트를 더 나은 글로벌 캠퍼스로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번역 캠페인===
+
- 이젤 대여 :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교내에는 캠퍼스 국제화라는 목적 아래에 대부분의 공지와 게시물의 영어 번역 병기를 권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번역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잘못된 번역으로 인해 필요한 정보를 잘못 파악하는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캠퍼스 내의 오역을 제보받아 수정할 계획입니다.
+
 
===한국어 캠프 개선===
+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2019년 가을학기에 실시한 외국인 간담회에서 겨울학기에 시행할 계획이었던 한국어 캠프 계획에 대해 외국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접수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에 필수로 캠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 보여짐으로, 인문사회과학부에서 한국어 캠프 담당 교수님과 만나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 외에도 원하는 계절학기에 캠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 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점차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
 
===Annual International Days===
+
- 사무실 청소
정기적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UN에서 지정한 세계 기념일을 “celebrate”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교내 식당 음식 표기===
+
- 온라인 문의 접수
비건, 채식주의, 무슬림인 학생들을 위해 교내 식당 메뉴판에 특정 식품 원재료를 표기할 예정입니다. 복지국과 같이 진행 중인 사업이며, 이를 실행하고 나서도 추후에 정기적으로 표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
 
===무슬림 학생들 공간 마련===
+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지금까지 실시해온 ‘외국인 간담회’ 사업에서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기도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도는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기도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카이스트에 무슬림 구성원이 많이 존재하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무슬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중입니다.
+
 
===외국인 학생들 동아리 가입 개선===
+
- 기타 서류 업무
외국인 학생들의 동아리 가입은 이전부터 KISA와의 면담을 할 때나,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이 되어온 사안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동아리 가입 혹은 등록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동아리연합회와 논의 및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
 
==협력국==
+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
 
===2020년도 학과 통합 설문조사===
+
4. 사무용품 구입
본래 봄학기 진행 예정이었던 학과 통합 설문조사를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디자인정보팀==
+
동아리연합회 사무실에 필요한 사무용품을 보충하였습니다.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
5. 동아리방 안전점검
총학생회 공지사항, 학생 정책 참여, 제휴 현황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재 외주를 통해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상시 디자인 업무===
+
학부 동아리연합회칙 제80조 안전점검 세칙에 의거하여 분기별 2회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타 국서 및 회장단에서 필요한 디자인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예산안 링크==
+
6. 공용 공간 관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o5JkvRmb4ksknur4abkqdwx-pS7_eVV-Q8BEfHneJdk
+
 
 +
공용 동아리방, 공용 창고 등의 공용공간을 관리하였습니다. 특히 공용 창고의 경우 올해 새로이 사용 방법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
 
 +
====<중단 사업>====
 +
1. 2020년도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박람회 주최
 +
 
 +
새내기 학생회와 협의하여 동아리 박람회를 기획하였으나 COVID-19 사태로 인해 새터가 취소됨에 따라 중단되었습니다.  
 +
 
 +
2. 집행부원 및 운영위원회 LT
 +
 
 +
COVID-19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
 
 +
====<학부 동아리연합회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
<nowiki>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0MYRrSnZLNBuxRT8dqa6fBGMoo70gPtDm3W1cvggoM/edit?usp=sharing</nowiki>

2020년 5월 24일 (일) 17:58 기준 최신판

  • 안건지작성일 : 2020.05.24
  • 안건지작성자 :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7조

<완료 사업>

1.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 검토

2019 하반기 활동보고서를 검토하였습니다.

2.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완료)

동아리연합회 차원에서의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서류 심의가 완료되었고, 학생지원팀으로 이관되어 검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3. 2019년 겨울 임시 동아리방 재배치(완료)

1개 동아리방에 대해 3개 동아리가 임시 재배치를 신청하였습니다. 심의가 완료되어 해당 동아리의 이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 동아리연합회실 정리

동아리연합회실을 신년을 맞아 정리하였습니다.

5. 2020 소개백서 제작(완료)

80여개 동아리들의 신청을 받아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 제작을 완료했습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취소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상시 사업>

1. 의결기구 개최 및 회의록 정리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각 회의에 대한 회의록을 작성하여 추후에도 회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2. 의결기구 및 설명회 스트리밍

의결기구 및 설명회는 가급적으로 유투브 스트리밍을 진행하였습니다. 유투브 ‘학부동연비대위’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회의 혹은 설명회가 끝난 후로도 채널에 영상이 남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사무실 상근 진행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겨울학기 상근 시간은 월~금 17~19시였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합니다.

-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운영 : 답변시간은 상근시간에 진행됩니다.

- 방문자 응대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 이젤 대여 :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 사무실 청소

- 온라인 문의 접수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기타 서류 업무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4. 사무용품 구입

동아리연합회 사무실에 필요한 사무용품을 보충하였습니다.

5. 동아리방 안전점검

학부 동아리연합회칙 제80조 및 안전점검 세칙에 의거하여 분기별 2회 안전점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 공용 공간 관리

공용 동아리방, 공용 창고 등의 공용공간을 관리하였습니다. 특히 공용 창고의 경우 올해 새로이 사용 방법을 개편할 예정입니다.

<중단 사업>

1. 2020년도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박람회 주최

새내기 학생회와 협의하여 동아리 박람회를 기획하였으나 COVID-19 사태로 인해 새터가 취소됨에 따라 중단되었습니다.

2. 집행부원 및 운영위원회 LT

COVID-19로 인해 취소되었습니다.

<학부 동아리연합회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0MYRrSnZLNBuxRT8dqa6fBGMoo70gPtDm3W1cvggoM/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