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19 제1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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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26일 (화) 00:27 기준 최신판

2019년 제1차 중앙운영위원회
2019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
개회
일시 2019년 1월 11일 20시 30분
장소 학부 총학생회 회의실
성원
총원 20
재적 16
의사정족수 9
v  d  e  h

보고안건1 비상대책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위원장단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행정본관 앞 천막 농성 관련 행정처장 미팅

12월 28일에 행정처장 및 총무팀장과 미팅을 가져 현재 행정본관 앞에서 진행되고 있는 천막 시위 관련 배경 및 현황 설명을 듣고 저희의 의견을 말씀드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무식 참석

1월 2일 진행된 시무식에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조정위원회 진행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여 비상대책위원회, 동아리연합회, 새내기학생회, 학생복지위원회, 행사준비위원회, 학생문화공간위원회 간의 업무 분담 및 협조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대학평의원회 설치 추진 대응

1월 22일에 있을 대학평의원회 추친위원회에 학부생 대표로 참가하여 의사 개진 및 논의 내용 대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권벨트 관련 회의 참가

1분기 중으로 있을 인권벨트 관련 회의에 참가하여 의사를 개진할 예정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진행(상시)

중앙운영위원회를 소집하여 안건을 받고 처리합니다. 상시적으로 진행되는 업무입니다.

비서실 운영보고

보고안건 없음

사무국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사무국장 김대원

상시 업무

학우들의 편의를 위한 총학생회실 상근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학생회실의 사무 비품을 구매 및 유지 보수 할 예정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속기 업무

각 회의의 결과보고를 위해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현장속기 및 녹음속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내 사이트 모니터링

아라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집행부와 학우대중간의 원할한 소통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졸업앨범 미수령자 택배 배송

17, 18 학년도 졸업앨범 미수령자 학우들에게 졸업앨범과 액자를 배송할 예정입니다.

정책국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정책국장 정지형

학사과정 전공(심화전공/복수전공/부전공/자유융합전공) 이수 신청 학점 제한조건 완화 여부 확인 및 공지

기존에 취득학점 34점 이상 102점 이하로 설정되어있던 학사과정 전공 이수 신청 제한이 사라지고 8학기 이내에만 신청하면 연차유예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이 개정되었고, 이를 공지하였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한 몇몇 학우분들의 민원이 있어 검토 후 정책 추진할 계획입니다.

EOZ 예산 편성 여부 확인

학생생활팀 방문하여 2019년도 EOZ 관련 예산 편성이 안되었음을 전달받았습니다.

입학금 폐지 공지 및 입학금 관련 예산 확인

저번 12월 7일 2018-제1차 등록금심의위원회에서 별도의 수업료 인상 없이 2019학년도 신입생부터 입학금을 폐지하기로 결론지었고, 당시, 그리고 최근에 예산팀으로부터 입학금이 쓰이던 학생활동 지원등의 예산 감축은 없을 것임을 확인받았습니다. 다만 어떤 재원으로 이를 충당할 지는 아직 논의중이라고 합니다.

생리공결제

학생생활팀으로부터 시범운영기간의 사업 이용 데이터를 받기로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대학우 설문조사를 준비, 시행하고자 합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제도

교학기획팀 방문하여 알아본 결과, 교육부의 온라인 강의에 대해 확실하게 출석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방침때문에 논의가 중단되었다고 합니다.

재학 연한 연장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확인해본 결과, 기숙사 문제 확인 중이라고 답변받았습니다.

AP 인정 제도 개선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현재 AP 인정 제도가 갖고있는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고 이를 개선할 것을 요청드렸습니다.

재수강 수강 확인/수강신청 변경 절차 관련 대응

학적팀, 교학기획팀에 방문하여, 우선 봄학기 수강신청/변경 마감 후 대학우 설문조사를 토대로 제도 개선 요청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교내 근로 수당 인상 요청

장학복지팀에 관련 사항 문의하였고, 최소한 최저시급은 관철시킬 것이라는 답변과, 예산팀과 추가적인 협의 이후에 근로 임금이 확정될 것이라는 답변 받았습니다.

Honor Program 신청 제한 완화

기존 Honor Student 조건 중 ‘6학기 이내 신청’이라는 조건에 대해 최대 8학기까지 연장할 것을 요청드렸고, 졸업 절차등 때문에 최대 7학기까지밖에 연장할 수 없다는 답변 받았고, 대학우 설문조사를 거쳐 다시 협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복지국 운영보고

작성자 비상대책위원회 복지국장 변경호

제휴사업

학우들의 복지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제휴처와 계약을 맺는 사업을 상시적으로 진행중입니다.

입주업체 선정 위원회

매점/편의점 선정을 위한 입주업체 선정 위원회에 참여중입니다.

배달문제 대응

내부 논의를 통해 학교의 배달제한 정책이 학우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되지 않도록 대응중입니다.

학업공간이동권 보장 사업 (교양분관 후문 게이트 & 경사로)

휠체어를 탄 학우들이 교양분관에 출입하는데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경사로 보강을 요청하였고, 후문 게이트를 부분적으로 개방하기 위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국제사무국 운영보고

보고안건 없음

정보팀 운영보고

작성자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스트리밍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유튜브에 스트리밍합니다.

디자인팀 운영보고

작성자 디자인팀장 김승호

SNS 공지를 위한 포스터/이미지 디자인 (상시업무)

  • 그린라이더 제휴 안내 (복지국)

KakaoTalk 20190215 000718461.pngKakaoTalk 20190215 000723002.png

2019 전기 새내기새로배움터 안내책자 제작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회칙 일부 개정

12월 정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회칙 개정이 있었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등에 대해 부적절한 절차를 개선하고 구체화 하였습니다. 개정안개정회칙을 첨부합니다.

비상대책위원회 인준

12월 정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준되었으며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위원장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
  • 부위원장 윤현식(15’ 전산학부)
  • 고대홍(14’ 전산학부)
  • 구본찬(15’ 전산학부)
  • 김동혁(14’ 화학과)
  • 박성종(17’ 전기및전자공학부)
  • 박제희(13’ 건설및환경공학과)
  • 유성진(16’ 건설및환경공학과)
  • 이동준(14’ 항공우주공학과)
  • 이시정(18’ 새내기과정학부)
  • 임재환(13’ 기계공학과)
  • 장성연(13’ 산업디자인학과)
  • 최광민(18’ 새내기과정학부)
  • 최창환(15’ 생명화학공학과)
  • 표현(16’ 생명과학과)

2019 동아리연합회비 금액 책정

12월 정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동아리연합회비 금액이 책정되었습니다.

2018 하반기 활동보고서 (진행 중)

12월 29일 서류 제출이 마감되었으며 1월 10일까지 내용 수정 제출을 받습니다.

2018 여름 - 2019 가을 지원금 신청 (진행 중)

1월 3일 서류 제출이 마감되었으며 1월 13일까지 집행부에서 서류 검토를 진행합니다.

의결기구 개최(상시)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보고가 필요한 논의사항은 위의 별도 항목을 통해 모두 보고되었습니다.

사무실 상근 진행(상시)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을학기 상근 시간은 17~19시였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합니다.

  • 방문자 응대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 이젤 대여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사무실 청소
  • 문의 접수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기타 서류 업무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이젤 대여 사업(상시)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보물 인쇄 사업(상시)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활동확인서 발급 사업(상시)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송용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겨울방학 책다방 상근 사업 진행(상시)

방학중에도 12월 17일(월)부터 겨울방학 상근을 시작하였습니다. 책다방의 겨울방학 운영시간은 평일 오후 1시~9시입니다. 상근 시간에 행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음료 판매 및 방문자 응대
  2. 상시 재물 조사
  3. 책다방 청소 및 도서 정리
  4. (오후 7시~9시 한정) 합주실 카드키 대여 및 반납
  5. 학생회관 내 분실물 접수 및 분실신고 처리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총회(겨울 LT) 진행 (예정)

1월 11일(금)~1월 13일(일) 3일간 계룡산에서 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전체 인원 28명중 22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논의 안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018년도에 진행했던 각 사업들의 피드백
  2. 팀 개편과 그에 따른 팀장단 재선출
  3. 2019년도에 공간위가 추구할 방향

보고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강홍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코인노래방 운영(상시)

2018년 3월 집행조정위원회를 통해 학부 협동조합이 이를 이어받을 준비가될때까지 운영권을 얻은바에 따라 이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하고있습니다. 24시간 무인 운영 체제이며, 방학으로 인한 인력 부족으로 격일로 3시에서 6시 사이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이 방문하여 청소 및 정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인노래방 지출 중 대다수가 임금 지불 및 비품 구비에 이용될 예정입니다. 수익금의 경우 학생복지위원회의 복지기금으로 이용되어 여러 사업의 기초 자본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 2018년 가을학기 설문조사 종료

2018년 12월 8일부터 2019년 1월 4일까지 학생복지위원회 페이스북에서 학생복지위원회 자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20여개의 질문을 포함한 설문조사에서 한달 동안의 기간동안 101명의 학우분들이 참여해주셨습니다. 이는 겨울 LT 사업보고에 기반이 되는 자료로서 학생복지위원회의 방향성과 개선점을 논의하는데 이용될 것이며 이후에 개선방안과 함께 집계결과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공유 및 설문조사에 응해주신 학우분들 중 일부를 추첨하여 상품을 주는 이벤트의 당첨자는 봄학기 시작과 함께 선정할 예정입니다.

학생복지위원회 겨울 LT

2019년 1월 19일부터 21일까지 예정되어 있으며, 장소는 여수 입니다. 전체 19명 중 2명을 제외한 17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주된 논의 안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을학기 사업 보고 및 피드백 후 적용 방안
  2. 봄학기 예정 사업 시기 및 사업 방향 확정
  3. 위원장단 혹은 위원이 상정한 기타 안건

달력 사업 준비

2019년도 신입생의 입학에 따라, 신입생들이 학사력을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신입생 OT 기간에 맞추어 대강당에서 신입생 달력을 배포할 예정입니다. 현재 교내 동아리인 빛따라와 함께 협업하여 달력을 디자인 중에 있습니다. 이후로 작년과 똑같은 업체를 이용하여 1월 중순부터 시작하여 2월 중순까지는 제작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작년과 똑같이 1000부 제작할 예정입니다. 제작 비용은 발전재단에서 복지팀을 거쳐 지급될 예정이며, 신입생들을 포함한 재학생 학우분들 또한 무료로 받아갈 수 있습니다.

야구 잠바 공동구매 사업

KAIST 구성원 모두가 구매 가능한 야구 잠바를 공동구매 할 수 있는 사업을 준비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체는 이전과 똑같이 하여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는 업체와의 협의 과정에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이전과 똑같으나, 재질과 색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논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보고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회 위원장 박미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행사준비위원회 겨울 LT

2019년 2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진행합니다. 칠갑산 얼음 분수 축제를 중심으로 충남 청양군에 갈 예정이며, 전체 12명 중 11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LT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안건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1. 봄축제 및 카포전 팀장단 선출 및 방향성 논의
  2. 회칙 개정
  3. 축제를 보고 학교 행사에 반영하고자 하는 점

회칙 개정 보고

2019년 1월 3일, 상상효과 정기 회의를 통해 일부 회칙 개정이 있었습니다.

회칙 개정 이유: 상상효과 국원이 개인 사정으로 인해 상상효과를 그만두게 되는 경우, 축제 기획과 진행에 대한 많은 경험이 있는 학우를 국원으로 임명하고자 하였습니다.

다만, 외부기획단도 2:1 정도의 경쟁률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3회 모두 참여 할 수 있는 학우가 너무 적고, 봄축제와 학생문화제의 성격이 비슷하여 1회 참여하여도 충분히 축제 기획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총 2회만 참여한 외기단 또한 정국원이 될 수 있도록 회칙을 개정하였습니다.

회칙 개정 결과: 2명의 새로운 정국원을 선출하였습니다. (2019.01.05)

현행 개정안
<제 3장> 국원

6. 봄축제와 카포전을 포함하여 3번 이상 기획단으로서 활동한 학부생에 한하여

내부심의를 통해 위원장단이 정국원으로 임명할 수 있다.

<제 3장 > 국원

6. 카포전 1회, 봄축제 혹은 학생문화제 1회 이상 기획단으로서 활동한 학부생에 한하여

내부 심의를 통해 위원장단이 정국원으로 임명할 수 있다.

카포전 와일드 카드 논의

2월 1일 포스텍에서 카포전 축구, 야구, 농구 경기에 대한 와일드 카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6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박규원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 운영보고

반별 단합 시간 프로그램, 캠퍼스 투어 프로그램 등을 기획

봄학기 진행사업 기획 진행

봄학기 진행 예정 사업인 풋살대회, 피구대회, 새내기 스터디 사업 등을 진행하기 위해 국별, TF별 회의 진행 중

보고안건7 문화자치위원회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9.
  • 안건지작성자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년도 문화자치위원회가 아직 구성되지 않아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8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유성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비대위원장 선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전 학생회장 유성진을 비대위원장으로 호선. 3월 재선거 전까지 활동예정.

보고안건9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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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김호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년도 가을학기 교과목 및 학생회 피드백

구글 설문지를 통해 학우들로부터 18년도 가을학기 교과목 및 학생회에 대한 피드백을 수렴하였습니다. 이후 교수님께 전달하였고, 교수님으로부터 얻은 답변을 다시 학생들에게 공지하였습니다.

18학번 진입생 단체 채팅방 개설

학과 사무실로부터 진입생 명단을 받아,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보고안건10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명단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학과사무실에 18학번 진입생의 명단을 받고, 단체 채팅방 개설 및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공지 완료했습니다

보고안건11 물리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학생회장 정지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보고안건12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강민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명단확인 및 단체 채팅방 개설

학과사무실에 18학번 진입생의 명단을 받고, 단체 채팅방 개설 및 MT 또는 단체복 등 여러가지를 공지할 예정입니다.

단체복 사업 마무리

가을학기에 디자인 또는 시기 등의 문제로 보류되었던 단체복 사업을 겨울방학동안 손보는 단계에 있으며 봄학기가 개강하기전에 디자인과 종류를 확정짓고 18학번 진입생들을 포함하여 단체복 조사 및 주문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3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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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산업디자인학과학생회장 임현승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채팅방 개설 예정

산업디자인학과 과사무실에 18학번 진입생 명단과 연락처를 요청하였습니다. 명단 및연락처를 받는 대로 18학번 진입생들의 단체 카톡방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4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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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영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진입생 톡방 개설

학과사무실에서 진입생들 명단을 받아 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진입생 MT등의 내용등을 공지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15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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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학생회장 이언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사항 없음

보고안건16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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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9.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허희령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개설 예정

18학번 진입생들에게 안내사항을 공지하고, 과 학우들 사이의 친목 도모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현재 과 사무실로부터 진입생 명단을 전달 받았으며, 1월 내 개설할 계획입니다.

17학번 학생회 LT 예정

2월 둘째 주에 1박 2일로 17학번 학생회 구성원 8명 중 8명 전원이 겨울학기 LT를 다녀올 예정입니다. 2018학년도 봄학기 사업에 대해 의논하고 예산안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또한, 2학년 학생회단이 주로 사업을 진행하고, 3학년 학생회단이 사업 진행에 도움을 주었던 원래의 방식을 변화하여 2,3학년이 부서를 이루어 모두 동등하게 활동하는 부서제 운영에 대하여 논의할 예정입니다.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2017년 12월 19일 운영위원회를 통하여 생명화학공학과 17학번 허희령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생명화학공학과 16학번 김창현이 비상대책부위원장으로 인준되었습니다.

보고안건17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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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8 가을학기 사업 피드백

2018 가을학기 사업 피드백을 받기 위해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 공지하였습니다.

18학번 진입생 단체 채팅방 개설

학과 사무실에서 18학번 진입생 명단을 전달 받아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였습니다.

2019년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준비

2월 22일 - 23일에 진행될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위해 진입생 및 교수님들을 대상으로 참석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18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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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섭
  • 안건상정근거 정기 보고

18학번 진입생 명단 요청

신소재공학과 과사무실에 18학번 진입생 명단과 정보를 요청하였습니다. 명단 및 연락처를 받는 대로 18학번 진입생을 단체 카카오톡방에 초대하고 "신소재" 페이스북 비공개 그룹에 초대하겠습니다.

봄학기 사업 계획

신소재공학과 학생회 내부에서 현재 봄학기 사업들을 편성하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19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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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원자력및 양자공학과 학생회장 박지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범국민 서명 운동 촉진을 위한 오프라인 서명 운동

교내, 교외로 나뉘어 교내에서는 E11, N4, N11 건물에서 교외에서는 둔산동 앞에서 오프라인 서명 운동을 진행중입니다.

보고안건20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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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차형헌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단톡방 개설

1월 초, 학과사무실에 진입생 명단을 요청하여 17학번 과대표단을 포함한 18학번 진입생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2018년 1월 7일).

진입생들이 학과에 대한 정보를 얻고, 친목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전기및전자공학부 회칙 개정

올해 초 회의를 통해 전기및전자공학부 회칙 개정에 관한 논의를 시작하였으며, 방학 중으로 완성하여 봄학기부터 새로운 회칙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21 전산학부 운영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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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학생회장 최다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8학번 진입생 단톡방 개설

전산학부 행정팀에 요청하여 18학번 진입생 명단과 전화번호를 받아 카카오톡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추후 전산학부 학생회의 구성과 사업에 대한 소개 및 다양한 공지를 할 예정입니다.

전산학부 회칙 개정

지난 해부터 진행하던 전산학부 회칙 개정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방학 중으로 완성하여 봄학기부터 새로운 회칙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2018 전산학부 행사 설문

2018년도에 진행되었던 행사들에 대한 설문을 진행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회 회의를 통해 내년도 사업을 정비하고 새로운 사업을 만들 계획입니다.

MT 기획

겨울학기 중으로 MT를 진행하기 위해 학생회 내부 TF에서 기획하는 중입니다.

보고안건22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강유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9년도 진입생 단톡방 개설

항공우주공학과 사무실에 19년도 진입생 명단과 전화번호를 요청하여 카카오톡 외국인을 포함한진입생 22명 단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학과 전체 카카오톡 방이 만들어지기 전 까지 진입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공지를 할 예정입니다.

19년도 상반기 사업 기획

학생회 내부에서 19년도 학생회 구성과 사업에 대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고안건23 화학과 운영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정현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안건 없음

심의안건1 동아리연합회 2019년도 1분기 예산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2018년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사항

의결기구 운영(상시)

운영위원회, 확대운영위원회,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등 회칙에 명시된 의결기구가 주기적으로 개최되어 동아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동아리연합회의 앞으로의 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사무실 상근 진행(상시)

이젤 대여,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동아리들의 문의을 받기 위해 학부 동아리연합회 사무실 상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겨울학기 상근 시간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상근 시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업무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 방문자 응대
  • 공용공간 상시 사용 예약 접수
  • 이젤 대여
  • 활동확인서 발급 안내
  • 사무실 청소
  • 문의 접수
  • 인쇄 신청한 홍보물 수령 안내
  • 기타 서류 업무
  • 기타 방문자 응대 업무

이젤 대여 사업(상시)

학내 건전한 대학 문화 건설을 위해 이젤 대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홍보물 인쇄 사업(상시)

학내 동아리 홍보물 활성화를 동아리 활동이 학생 사회에 널리 알려지는 것을 목적으로 홍보물 인쇄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활동확인서 발급 사업(상시)

본회에 등록된/등록되었던 동아리, 분과학생회장, 회장단, 집행부에 대해 활동확인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겨울학기부터는 전산화 시스템을 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사무용품 구입(상시)

동아리연합회 사무실에 필요한 사무용품을 상시적으로 보충할 예정입니다.

동아리방 안전점검(상시)

학부 동아리연합회칙 제80조 및 안전점검 세칙에 의거하여 분기별 2회 안전점검을 진행합니다.

2018 하반기 활동보고서 접수(진행 중)

가을학기 종강 후 2018 하반기 활동보고서를 접수할 예정입니다.

분과학생회장 선출 및 권한대행 선출(예정)

현재 일부 분과에서는 분과학생회장 선출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분과에서는 선출이 진행 중입니다. 분과학생회장이 선출되지 않은 분과에 대해서는 1월 내로 분과학생회장 권한대행을 선출하여야 합니다.

2019 상반기 동아리 소개백서 제작(예정)

겨울학기에 2019 상반기 동아리 소개백서를 제작하여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에서 신입생들에게 배포할 예정입니다. 모든 동아리의 국문 소개가 2페이지씩 실릴 예정입니다.

2019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 박람회 (예정)

예년처럼 2019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에서도 동아리 박람회를 개최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동아리 대표자 매뉴얼 제작(예정)

동아리 대표자 매뉴얼을 제작하여 학부 동아리연합회 소속 동아리들에 배부할 예정입니다. 매뉴얼에는 동아리연합회의 제반 사업에 대한 안내와 동아리의 필수 준수사항이 포함되어 동아리가 원활히 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2019년 1분기 예산안

별도 첨부합니다.

동아리연합회 2019년 1분기 예산안 Google Spreadsheet

심의안건2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2019년 1분기 예산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학생·소수자인권위원장 표현에게서 전달받음)
  • 안건상정근거 2018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 사항
[의결문안] 하반기 제 2차 전학대회에 제출된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겨울학기 (1분기) 예산안을 수정 보완하여,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하고 심의한다.

재석: 25 / 찬성: 25 / 반대: 0 / 기권: 0

가결

안건설명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겨울학기(1분기) 예산안은 2018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심의되었으나 증액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여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재심의하기로 의결하였습니다.

그 후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에서는 위원수 변동을 고려하고 최근 LT 기획안 참고를 통해 예산안 금액을 수정하여 제출, 심의 요청을 하였습니다.

예산안

별첨

심의안건3 비상대책위원회 2019년 1분기 예산안 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7.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 사항
[의결문안] 제 33대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및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의 2019년도 1분기 예산안 심의를 2019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위임한다.

재석: 23 / 찬성: 23 / 반대: 0 / 기권: 0

가결

위원장단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대학평의원회 설치 추진 대응

대학평의원회 추진위원회에 학부 대표로 참가하여 대학평의원회의 추진 과정에 있어 학부생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의사를 개진하고 논의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학교 위원회 참석

각종 학교 위원회에 참석하여 학부생의 의견을 대변하겠습니다.

외부 회의 참석

STadium 회의,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준) 정기 회의,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총학생회 연석회의에 KAIST 학부 총학생회 대표로 참석합니다.

총학생회 학생회칙 일부개정

학생회칙에 개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집행조정위원회 진행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여 각 단위 간의 업무 분담 및 협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3월 재선거 준비

3월에 있을 재선거를 준비하여 재선거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비서실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비상대책위원외 내부 회의 주관

주마다 1회 있는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 안건을 수집, 공고합니다. 또한 필요가 있을 경우 국장단 회의를 소집합니다.

회계 관리

비상대책위원회의 회계를 관리합니다.

의결기구 안건 취합

회장단을 도와 중앙운영위원회,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등의 안건을 각 기구에서 취합합니다.

사무국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사무국장 김대원

상시 업무

학우들의 편의를 위한 총학생회실 상근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실의 사무 비품을 구매 및 유지 보수 할 예정입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속기 업무

각 회의의 결과보고를 위해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현장속기 및 녹음속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학내 사이트 모니터링

아라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학우들의 의견을 모니터링하고 집행부와 학우대중간의 원할한 소통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졸업앨범 미수령자 택배 배송

17, 18 학년도 졸업앨범 미수령자 학우들에게 졸업앨범과 액자를 배송할 예정입니다.

정책국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정책국장 정지형

대학우 설문조사 시행 및 정책 추진

보고 드린대로, Honor Program, 생리공결제, 재수강 수강 확인/수강 신청 변경절차, 군복무자 체육 AU 인정 등의 정책 추진을 위해 대학우 설문조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대학우 설문조사 결과 정리 이후에 담당 부서와 미팅 등을 통해 정책 추진할 계획입니다.

창의관 운영 지침 개정 요청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서 동아리들에게 사용 공간 부족 여부에 대한 설문을 받아 이를 토대로 정책 추진할 계획입니다.

학습권 침해 사례 조사 및 대응

봄학기 개강 후. 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고 대응할 예정입니다.

복지국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복지국장 변경호

제휴사업

학우들의 편의/복지를 위한 다양한 제휴처와의 계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배달문제 대응

배달문제 대응을 위해 내부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여러 학교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개선할 예정입니다.

민원 대응

겨울학기 중에 발생하는 여러 민원에 대해 상시적으로 확인하고 대응하는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제사무국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국제사무국장 진제호

번역 캠페인

  1. 비상대책위원회 내의 번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 학교 내 온라인/오프라인 오역을 고쳐 외국인 학우분에게 더 편한 캠퍼스를 만들 예정입니다.

상시업무

페이스북 및 다른 소통창구에 오는 외국인 학우분들이나 외국인분들의 연락을 답장해드릴 예정입니다.

정보팀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카이위키 프로젝트(진행 중)

학부 총학생회의 임원들과 학생들 사이의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기 위해 카이스트의 위키를 운영합니다. 현재 시험적으로 운용중이며 3월 중 오픈할 계획입니다.

학부 총학생회실 전자장비 관리(상시)

학부 총학생회 사무실, 회의실, 로비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비 등을 관리합니다.

중앙운영위원회 및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스트리밍(상시)

중앙운영위원회와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KAIST 학부 총학생회 유튜브 채널에 스트리밍합니다.

디자인팀 2019년 1분기 사업계획

작성자 디자인팀장 김승호

2019 봄 새내기 새로배움터

  1. 매년 총학생회에서 맡은 새내기 새로배움터 안내책자를 디자인 할 예정입니다.
  2. 학생사회 알아가기 TF에서 맡긴 브로슈어를 디자인하고 인쇄를 할 예정입니다. 이 브로슈어도 새내기 새로배움터에서 나누어 줄 자료입니다.

기타 디자인 업무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회 내에 다른 국에서 기타 디자인 (카드뉴스, 공지 이미지, 등등)을 부탁할 시 정해진 기간 내에 디자인을 합니다.

예산안

별첨

인준안건1 학부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단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회 부위원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2018년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사항, 동아리연합회칙 제117조(위원장단)
[의결문안] 학부 동아리연합회,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단 및 비상대책위원장단

인준안건을 2019년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로 위임한다.

재석: 23 / 찬성: 23 / 반대: 0 / 기권: 0

가결

동아리연합회칙 제117조(위원장단) 1. 비상대책위원장단은 비상대책위원회 내부에서 호선하고 운영위원회에서 인준한다

2. 비상대책위원장단은 각각 동아리연합회 회장과 부회장에 준하는 권한과 의무를 가진다.

위 조항에 따라 비상대책위원회 공개 모집 마감이후 내부 호선을 진행하였으며 정후보 정지윤(16’ 항공우주공학과) 부후보 윤현식(15’ 전산학부)의 위원장단 단독 후보가 지원해 내부 투표결과 찬성 13표, 반대 1표, 기권 1표로 당선되었습니다. 이후 2018년 제5차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 내부 인준안이 가결되어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인준안건2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10
  • 안건지작성자 건설및환경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유성진
  • 안건상정근거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 사항
[의결문안] 학부 동아리연합회,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단 및 비상대책위원장단

인준안건을 2019년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로 위임한다.

재석: 23 / 찬성: 23 / 반대: 0 / 기권: 0

가결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칙에서 비상대책위원회에 대한 조항이 없는 상태이기에,

과학생회 내부 논의를 거쳐 18년도 건설및환경공학과 학생회장인 유성진(16.건설및환경공학과)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호선.

인준안건3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09.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선거관리위원회장 양승민
  • 안건상정근거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 사항
[의결문안] 학부 동아리연합회,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단 및 비상대책위원장단

인준안건을 2019년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로 위임한다.

재석: 23 / 찬성: 23 / 반대: 0 / 기권: 0

가결

선거 관리 위원회 구성 (총 3명)

  • 선거 관리 위원장 양승민(16)
  • 선거 관리 위원 김예지(16), 권재명(16)

선거 일정

  • 선거 시행 공고 : 12/12(수) 21:52
  • 후보 등록 기간 : 12/12(수) 21:52 ~ 12/14(금) 23:59
  • 후보 공고 : 12/15(토) 00:17
  • 선거운동기간 : 12/15(토) 00:17 ~ 12/17(월) 23:59
  • 선거인명부 확정 : 12/17(월) 18:09
  • 투표일 : 12/18(화) 00:00 ~ 12/21(금) 23:59
  • 개표일 : 12/22(토) 00:00
  • 당선공고 : 12/23(일) 23:08
  • 이의제기 수렴 : 12/23(일) 23:08 ~ 12/24(월) 23:08

후보 출마

과학생회장 후보로 단일 후보가 출마했습니다. 후보 강민준(17)이 출마하였습니다.

3학년 과대표/부과대표로 각각 단일 후보가 출마하였습니다. 3학년 과대표 후보 유지예(17), 3학년 부과대표 김윤태(17) 가 출마하였습니다.

선거 규칙

KAIST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칙 18년도 11/29 일부개정

(생략.)

제 8장 선거

제 49 조 (선거)

본회의 선거는 보통, 직접, 비밀, 평등의 원칙에 따라 실시한다.

제 50 조 (선거권)

  1. 과학생회칙 제5조 제5항에 따라, 본회 회원 중 정회원은 선거권을 갖는다.
  2. 그 권한은 과학생회장, 각 학년 대표단의 선거에 해당한다.
  3. 단, 각  학년  대표의  선거권은  개인이  각  학년  중  한  학년의  선거를  선택하여  얻을  수  있다. 선거권자의 1/3 이상의 투표가 불가능하다고 선거관리위원회가 판단된다면, 해당 학년이 아니라 본회 회원 전체로 확대한다.

제 51 조 (피선거권)

  1. 과학생회칙 제5조 제6항에 따라, 본회 회원 중 정회원은 피선거권을 갖는다.
  2. 그 권한은 과학생회장, 각 학년 대표의 선거에 해당한다.
  3. 단, 각 학년 대표의 피선거권은 개인이 각 학년 중 한  학년의  선거를  선택하여  얻을  수  있다,

제 52 조 (선거시기)

  1. 선거시기는 운영위원회에서 인준한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한 후 공고하되, 매년  가을학기  중으로 한다.
  2. 단, 후보자가  없거나,  단선에서  부결될  경우에  한해  이듬해  3월  중으로  재선거를  할  수  있다.

[필드] 과학생회장에 대한 선거가 제52조 1항에 명시된 선거시기에 진행되지 못할 경우, 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시기를 당해년도 하반기 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개회 5일 이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제 53 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의 위탁)
  1. 과학생회장  선거의  경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선거를  위탁함을  기본으로  한다.   이에   있어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을 따른다.
  2. 단, 1항이 모종의 사유로 불가능한  경우  부득이한  경우,  운영위원회의  논의를  통해  의결된 사항에 따라 과학생회장 선거를 자체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제 54 조 (선거방법)

각 학년별 대표, 중앙선관위로 위탁하지 않은 과학생회장의  선거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각 후보자는 선거일 3일 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야 한다.
  2. 자체적으로 과학생회장 선거를 진행할 경우, 선관위 등록시  공약문을  함께  첨부,  공고한다.
  3. 선거권자  1/3이상의  투표시  유효  투표로  하며,  최다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득표수가 같다면, 재선거를 진행한다..
  4. 유효  투표가  불가능한  투표수가  나오거나,  가부동수,  혹은  두  명  이상의  후보가   동일한 득표를 했을시, 빠른 시일 내에 재선거를 진행한다.
  5. 단일후보일 경우, 기권표를 제외하고, 찬성투표가 과반일 시 당선으로 한다.
  6. 회계담당자는 과학생회장이 평의원 중에서 임명한다.

제 55 조 (선거관리위원회)

  1. 선거관리위원회는 운영위원회에서 인준한 임시독립기구이다.
  2. 그 위원은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으로 구성하고, 운영위원회에서 호선한다..
  3.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은 해당 선거 선거권 및 피선거권이 없다.
  4. 선거관리위원회는 학과 선거의 제반 업무를 총괄, 관장하며, 선거에 관한  모든  심의  및  의결권을 갖는다.
  5. 본 회칙에 명시되지 않은 기타 세부사항은 해당연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 56 조 (보궐선거)

선거로 당선된 학생회 임원이 궐위되거나 탄핵되어,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  남은  임기가 240일 이상일 경우에 한해, 운영위원회  혹은  비상대책위원회의  판단  아래에  보궐선거를 진행할 수 있다.

제 57 조 (당선공고)

선거관리위원회는 담당한 선거에 대해 개표완료 후 24시간 이내에  적합한  방법으로  선거결과를 공고하여야 한다.

선거 과정

  • 선거 일시
    • 2018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2월 21일까지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 선거 방법
    • 김강인 학우의 도움을 받아 kaist.univote.co.kr 에서의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 kaist.univote.co.kr의 활용을 통해 선거의 4대 원칙을 준수하고자 하였습니다.

선거 결과

유권자 90명 기준 71명이 투표를 하여 과학생회장/3학년과대표/3학년부과대표 각각 투표율 37.78%/35.56%/35.56% 로 유효 투표율인 33.3%을 넘어 개표를 하였습니다. 각각 30명/30명/30명의 찬성표와 4명/2명/2명의 지지선본 없음으로 후보 강민준(17), 후보 유지예(17), 후보 김윤태(17)가 각각 19년도 바이오및뇌공학과 과학생회장/3학년과대표/3학년부과대표로 선출되었습니다.

비고

바이오및뇌공학과 학과회칙에 따라 과학생회장 투표와 함께 각 학년 대표단(2학년 제외) 선거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이에 결과를 함께 보고드리며, 안건은 과학생회장에 대한 인준안건임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인준안건4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단 인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1.10.
  • 안건지작성자 기술경영학부 선거관리위원회장 최선영
  • 안건상정근거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의결 사항
[의결문안] 학부 동아리연합회,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단 및 비상대책위원장단 인준안건을 2019년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로 위임한다.

재석: 20 / 찬성: 20 / 반대: 0 / 기권: 0

가결

선거 관리 위원회 구성 (총 3명)

선거 관리 위원장 최선영(16)

선거 관리 위원 윤기목(16), 이기상(16)

선거 일정

선거 시행 공고 및 선관위 모집 : 12/12 14:22

후보 등록 기간 : 12/13 11:35 ~ 12/14 23:59

후보 공고 : 12/18 00:00

선거운동기간 : 12/18 00:00 ~ 12/21 23:59

선거인명부 확정 : 12/17

투표일 : 12/18 00:00 ~ 12/21 23:59

개표일 : 12/22 00:00

당선공고 : 12/22 23:52

이의제기 수렴 : 12/22 23:52 ~ 12/23 23:52

후보 출마

과학생회장/부과학생회장 후보로 단일 후보가 출마했습니다. 후보 이지용(17)/최문석(16)이 출마하였습니다.

제43조 (선거)

본회의 선거는 보통, 직접, 비밀, 평등의 원칙에 의거하여 실시한다.

제44조 (선거권)

본회의 회원 중 정회원과 제3조 제3항 제2호에 해당하는 준회원은 선거권을 갖는다.

제45조 (피선거권자 자격요건)

피선거권자는 선거권을 가진 자로서 재학 중 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지 아니한 자이어야 하고 최소 2학기 이상을 수료한 자(수료 예정자 포함)로 한다.

제46조 (선거관리위원회)
  1. 학생회의 선거는 선거관리위원회의 주관으로 실시된다.
  2. 학생회장은 선거일로부터 10일 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선거일을 확정하여야 한다.
  3. 선거관리위원회는 최고대표회의에서 추천하는 3인 또는 5인으로 구성하며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선출한다.
  4. 선거관리위원회의 위원들은 당해 연도 학생회 선거에 피선거권이 없다.
  5. 선거관리위원회는 입후보자에 대하여 자격 심사를 진행하며, 이에 필요한 서류나 자료 등을 입후보자나 당해 연도 학생회장단과 집행부에 요청할 수 있다.
  6. 단, 최고대표회의 의결을 통해 학부 총학생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임하여 선거를 진행할 수도 있다.

제47조 (선거방법과 시기)

  1. 학생회장단은 각각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10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 입후보 할 수 있다.
  2. 입후보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공고 이후부터 선거일 7일 이전까지 하도록 한다. 입후보 시에는 제47조 제1항에 따라 추천서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공약 등은 선택적으로 제출하도록 한다.
  3. 선거는 11월 1일 이후, 12월 31일 이전에 실시하도록 한다.

제48조 (당선)

  1. 당선은 유권자 50% 이상의 투표와 이중 최다투표를 얻은 경우로 하며 단일 후보일 때는 총 투표수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의 경우로 한다.
  2. 만일 50%의 투표 정족수가 만족되지 않을 경우에 3일의 기간에 한하여 투표일을 연장할 수 있다.
  3. 투표일 연장에도 불구하고 50%의 투표 정족수가 만족되지 않을 경우에 선거관리위원회는 마지막 선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재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4. 단일 후보 시 총 투표수의 과반수 이상의 찬성이 만족되지 않을 경우에는 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이내에 재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5. 복수 후보 시 복수의 동수 최다득표자가 발생했을 경우 선거관리위원회는 10 일 이내에 복수의 동수 최다득표자들만을 포함한 재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제49조 (당선 공고)

선거관리위원회는 개표 완료 후 24시간 이내에 공고하여야 한다.

제50조 (보궐선거)
  1. 학생총회에서의 탄핵, 기타의 사유로 학생회장이 공석이 될 경우에는 그 즉시 최고대표회의에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여,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된 지 20 일 이내에 보궐 선거를 실시해야 한다.
  2. 학생회장이 공석이 되는 시점에 잔여 임기가 130일 이내인 경우, 제27조에 의거하여 권한대행을 선출한다.
제51조 (후보 불출마)

출마하는 후보가 없을 시, 최고대표회의가 비상 소집되어 비상대책위원회 형식으로 본회를 운영한다.

제52조 (선거시행세칙)

기타 사항은 당해 연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다.

제53조 (인수위원회)
  1. 학생회장단 당선인은 본회 업무에 대해 원활한 인수인계를 진행하기 위해 인수위원회를 구성한다.
  2. 당해 연도 학생회장단과 집행부, 인수위원회는 상호 협력 하에 인수인계를 진행한다.
  3. 당해 연도 학생회장단은 학생회장단 당선인과 협의를 통해 임기 만료 이전에 권한을 위임할 수 있다.

선거 과정

선거 일시

2018년 12월 18일부터 2018년 12월 21일까지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선거 방법

김강인 학우의 도움을 받아 kaist.univote.co.kr 에서의 온라인 투표를 진행하였습니다.

kaist.univote.co.kr의 활용을 통해 선거의 4대 원칙을 준수하고자 하였습니다.

선거 결과

유권자 34명 기준 20명이 투표를 하여 과학생회장/부과학생회장 각각 투표율 58.82%로 유효 투표율인 50%을 넘어 개표를 하였습니다. 각각 20명의 찬성표와 0명의 기권표와 0명의 반대표로 후보 이지용(17), 후보 최문석(16)가 각각 19년도 기술경영학부 과학생회장/부과학생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논의안건1 학부 생활관 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의 처리 방법에 대한 논의

[보기] [새로 고침]
[의결문안]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누락된 학부 생활관 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의 처리 방법에 대한

논의를 2019년 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위임한다.

재석: 23 / 찬성: 23 / 반대: 0 / 기권: 0

가결

안건 개요

2018년 제15차 중앙운영위원회(11월 정기회)에서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을 심의한 후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에 상정키로 의결하였습니다.

[의결문안] 학부 생활관 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을 하반기 제2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상정한다.

재석: 13 / 찬성: 13 / 반대: 0 / 기권: 0

가결

허나 당시 전학대회 의장을 맡았던 이한영 전 학부 총학생회 비상대책위원장이 전학대회 안건지를 작성하던 중 특별기구 인준 안건을 누락하여 2018 하반기 제2차 정기 전학대회에서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을 다룰 수 없었습니다.

해당 상황을 전학대회에서 의결기구 의결 결과 보고를 진행하던 도중에 확인한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폐회 후 아라에 안건 누락에 따른 사과문을 게시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상 특별기구 인준은 전학대회에서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을 다룰 수 있는 가장 이른 회의는 2019 상반기 제1차 전학대회가 됩니다.

학생회칙 제143조(인준)
  1. 중앙운영위원회는 특별기구 인준요청이 있을 시 다음의 서류를 제출 받아 해당 단체가 제142조의 요건에 해당하는 지와, 제출 받은 서류에 문제가 없는지를 심의한다.
    1. 회원명부
    2. 소개서
    3. 사업계획서
    4. 총학생회칙 준수서약서
    5. 자치규칙
    6. 예산안
    7.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20인 이상의 연서에 의한 추천서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해당 단체의 특별기구 인준안의 전학대회 상정을 의결한다. 상정이 의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서를 작성하여 안건과 함께 전학대회에 제출한다.
  3. 전학대회는 심의를 거쳐 제출된 특별기구 인준안을 의결한다.

논의 요청

  1.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의 처리 방법
  2. 인준이 지연되는 동안 학부 생활관자치회가 특별기구로 인준받지 못하여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보상

학부 생활관자치회의 입장

학부 생활관자치회에게 메일로 질문하고 답변받은 내용을 전달해드립니다.

1.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에 필요한 서류는 전부 구비하고 계신가요? 물론 2018년 11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된 서류는 학부 총학생회 드라이브에도 남아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기준으로 내용 변동이 발생하였는지, 변동이 있는 내용을 수정하여 제출이 가능하신지, 가능하시다면 언제부터 가능하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전부 구비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변동이 있는 내용이라면 일부 동장들이 방학 중 학교에 남지 않아 사퇴한 것을 제외하면 없습니다.

2.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안이 어떻게 처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두 가지 안을 제시드릴 수 있습니다.
  • 3월에 있을 상반기 제1차 정기 전학대회에서 처리 (행정적으로 어려움이 없으나 3월 말에야 회의 소집이 가능하므로 조금 늦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2월 중으로 임시 전학대회를 소집하여 처리 (더 이른 시기에 안건 처리가 가능하나 방학 중에 정족수를 만족할 수 있을지 우려되고, 각 학과의 비례대의원 명단이 확정되어야 하여 소집 자체가 어렵습니다)

답변: 언제 해도 상관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특별기구 인준안건과 이후 있을 특별기구 재인준 간의 텀이 짧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3. 학부 생활관자치회 특별기구 인준이 지연되어 발생한 피해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느정도 규모라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이에 대한 보상이 주어진다면 어떤 형식으로, 어느정도 규모로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답변: 생자회에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피해는 없습니다. 저희는 학생생활팀에서 관리하는 학우들의 기숙사비를 통해 자금을 운용하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하거나 특별히 문제가 될 점은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이후 저희가 돈을 사용하게 될 경우 서류 작업을 추가로 해야한다는 점이 가장 힘든 점이 될 듯 싶네요. 그리고 특별기구가 될 경우 장영신학생회관에 방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회의 진행이나 사업을 진행할 때 확실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가 없다는 점은 좀 불편할 듯 싶습니다.

4. 그 외에 해당 사안에 대해 말씀하시고 싶으신 것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아직은 특별히 없는 듯 싶습니다.

논의안건2 정상적 KAMF 개최 불가에 따른 논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19.01.10
  • 안건지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준석
  • 안건작성근거 2019년 1차 집행조정위원회의 KAMF 진행에 대한 논의[1]

배경 설명

KAMF는 근 몇년간 총학생회장단 임기 직후 기획을 시작하여 3월 말 또는 4월 초에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2018년 11월에 진행된 제33대 학부 총학생회 총선거에서 총학생회장단 선거 입후보자가 없었고, 그에 따라 총학생회장단 선거가 무산되었습니다. 이후 구성된 현 비상대책위원회는 2019년 3월에 진행될 재선거 직후 임기가 종료됩니다.[2][3]

때문에 현 비상대책위원회는 KAMF가 임기 이후이므로 진행하기 어렵고, 그 이후에 구성될 중앙집행위원회 또는 비상대책위원회는 시간적으로 KAMF를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시간이 없습니다.

2019년 1차 집행조정위원회는 비상대책위원회가 행사준비위원회로 2019년도 KAMF의 집행을 이관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였고,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방안들에 대한 논의를 요청합니다.

2019.01.11. 20시경 추가:

행사준비위원회에서 학생지원팀 방문 후 전달해주신 사항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 현재 캄프로 책정된 본예산(학교)은 5000만원이고, 이는 아직 예산안 승인이 되지 않았기에 변동될 여지가 있다.
  • 만약, 캄프가 태울석림제와 합쳐져 진행하더라도 100% 태울석림제 예산에 포함될 수 없을 수도 있다. 단, 최대한 긍정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학지팀)
  • 캄프 예산은 1분기 예산으로, 봄에 진행되는 캄프를 위해 책정된 것이며, 그렇기에 이 예산을 보류하여 가을 캄프 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현재로써는 가을 캄프로써 5000만원의 사용 목적을 변경해야하는 명분도 적고, 가능성도 적다. 아마도 이후, 예산 책정시 협의해야하지만 용도 변경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쉽지 않다.
  • 더하여, 올해 학생들의 입학금이 줄어들면서 캄프와 봄축제에 예산 외 추가 지원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KAMF가 예정대로 진행되는 것만이 학생지원팀 측 KAMF 예산을 온전히 사용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논의 요청

2019.01.11. 20시경 변경

아래의 내용에 대한 논의를 요청드립니다.

  1. KAMF 예산 사용 방법의 결정 주체
    1. 정책투표 긴급안건을 상정하여 학우들의 총의를 모음
    2.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최종 결정
    3.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사항을 집행조정위원회에 전달, 집행조정위원회에서 최종 결정
    4. 더 명확한 상황 확인 및/또는 의견수렴 후 이후 회의에서 재결정
  2. 2019년도 KAMF의 진행 방식 (1번에서 2가 선택될 경우, 중운위에서 최종 결정, 이외의 경우 논의만 진행)
    1. KAMF와 석림태울제를 병합하여 행사준비위원회에서 진행
    2. KAMF 예산의 사용을 유보하고 차기 총학생회장단이 결정
    3. 비상대책위원회에서 KAMF 기획단을 모집하여 기획 시작, 예정대로 행사 진행
  3. 2번에서 2가 선택될 경우, 'KAMF 예산을 가을로 넘기는 명분'에 대한 논의

행사준비위원회 상상효과의 의견

  1. KAMF와 태울석림제가 함께 진행되게 될 시, 예상 진행 방향
    1. 기존 화요일, 목요일은 상상효과 주관하에 무대가 구성되고 수요일은 태울가요제가 진행됨은 동일 (6시 이후)
    2. 낮 프로그램 (10:00~17:00)의 일정은 기존 태울석림제 3일 중 하루를 KAMF구성을 차용할 예정.
 (1) KAMF의 외부 부스와 상상효과의 아트부스를 낮 시간에 무대 주변 부스에 배치
 (2) 낮 시간동안 인디 밴드와 인디 가수들의 무대공연 
  1. KAMF와 태울석림제 예산
2018 KAMF 예결산
항목 출처 예산 결산
무대 설치비 본회계 ₩25,000,000 ₩24,000,000
가수섭외비 본회계 ₩25,000,000 ₩18,500,000
가수섭외비 학생회비(학부+원총) ₩20,000,000 ₩20,000,000
전시장비 설치 및 대여 본회계 ₩2,170,000 ₩2,1800,000
홍보 책자 인쇄 비용 본회계 ₩1,000,000 ₩1,143,400
홍보 현수막 인쇄 비용 본회계 ₩200,000 ₩80,700
안전 관리비 자치수입 ₩100,000 ₩96,530
식사 비용 본회계 ₩1,200,000 ₩1,195,006
비품 및 기타 비용 -기성 본회계 ₩270,000 ₩230,700
비품 및 기타 비용 자치수입 ₩700,000 ₩530,220
사진기사 본회계 ₩160,000 ₩160,000
부스, 오픈스테이지 보증금 환급 자치수입 ₩4,000,000 ₩3,850,000
보험비용 자치수입 ₩1,000,000 ₩749,000
공간 예약 보증금 학생회비(학부) ₩100,000 ₩100,000

위 항목 중 KAMF 와 석림태울제를 같이 진행하게 됨으로써 순수하게 절감 할 수 있는 금액(밑줄)은 약 ₩30,000,000 입니다. (2번의 무대설치, 2번의 천막 및 테이블 대여, 보험 등 중복되는 항목에 대한 금액 절감입니다.)

  1. KAMF를 태울석림제와 함께 진행 할 경우의 장점 (예산 사용 예정)
    1. 무대 설치비, 보험금, 부스 설치비 등을 절감할 수 있음. 절감된 예산은 가수섭외비, 부스설치 지원금, 캄프 부스 지원금으로 사용될 예정
      1. (1) 무대 음향과 효과를 더 높은 수준으로 제공 , 카이존 강화
      2. (2) 가수 섭외비 1.8배 증가 (기존: 27,500,000 -> 50,000,000)
      3. (3) 동아리 부스 현수막 + 천막 대여 지원
      4. (4) 캄프와 축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하루는 캄프/ 이틀은 태울 석림제 진행)
예상 지출
항목 출처 기존(태울석림제) 지원 후(예상) 증액 비고
무대 설치비 본회계 ₩26,300,000 ₩32,000,000 ₩7,500,000 음향 카이존 강화
가수 섭외비 본회계 ₩27,500,000 ₩50,000,000 ₩22,500,000
가수 섭외비 학생회비(학부+원총) ₩0 ₩15,000,000 ₩15,000,000
가수 섭외비 (전체) 학생회비(학부) + 본회계 ₩27,500,000 ₩65,000,000 ₩37,500,000
책자 인쇄 본회계 ₩2,800,000 ₩3,600,000 ₩800,000
현수막 인쇄 본회계 ₩1,800,000 ₩2,200,000 ₩300,000
KAMF 지원금 본회계 - ₩6,000,000 ₩6,000,000
총계 ₩52,100,000 (본회계 지원금 증액 ₩37,100,000)

가수 섭외비 별첨

  1. KAMF를 석림태울제와 함께 진행 할 경우의 단점
    1. 축제 시기를 조절할 시, 부스에 참여할 용의가 있는 단체들의 동의를 이끌어 내기 어려울 수 있음.

(석림태울제가 캄프 시기로 변경하는 것이 어려움)

각주

논의안건3 문화자치위원회 구성 변경을 위한 논의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19.01.10
  • 안건지작성자 비상대책위원장 박세윤
  • 안건작성근거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구성) 2항,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구성)
  1. 문화자치위원회의 구성은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위원회 국장 중 1인, 상설위원회위원장단 중 2인, 학부·학과학생회장단 및 새내기학생회장단 중 2인, 동아리연합회장단 중 1인, 동아리연합회 분과학생회장 중 2인, 동아리연합회 추천인 1인으로 한다.
  2. 부득이한 사유로 제1항의 구성을 변경할 시 중앙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한다.
  3. 문화자치위원은 구성이 완료된 후 15일 이내에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임명한다.
  4. 문화자치위원 구성 정원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문화자치위원회는 15일 이내에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고 이를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서면의결 형식으로 인준한다.

배경설명

문화자치위원회는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에 의거하여 구성됩니다.

허나 2019 제1회 정기 집행조정위원회에서 다음과 같은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 현재까지 문화자치위원회 지원자가 없다.
  • 문화자치위원회의 업무가 과중하나 그를 위한 물적 기반(사무실, 컴퓨터 등)이나 보상이 없다시피 하다.
  • 현재 규정된 문화자치위원회 구성원의 전문성이 충분하지 않고, 타 단위에서 이미 직책을 맡고 있기 때문에 문화자치위원회 업무에 신경을 많이 쓰기가 어렵다.
  • 사후심사 같은 업무는 감사원의 업무와 유사하니 감사원에서 진행하거나 문화자치위원회 구성에 감사위원이 포함되는 것이 오히려 더 전문성을 띌 것 같다.
  • 1년 임기가 너무 길다.

논의

집행조정위원회에서 문화자치위원회 구성 변경에 대한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중앙운영위원회에서 논의가 필요합니다.

문화자치기금운용세칙 제8조제2항에 따라, 2019년도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의 구성을 변경할 시 중앙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 회의에서 결론을 내릴 순 없겠지만, 사전논의의 형식으로 추후 논의 혹은 세칙 개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