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9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보고안건1"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새 문서: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봄학기 원격 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 검토=== 봄학기 원...)
태그: 2017 원본 편집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15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
*'''안건지작성일''' 2020.05.13.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장단, 중앙집행위원장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
 
==회장단==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봄학기 원격 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 검토===
+
===봄학기 원격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 대응===
봄학기 원격 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에 대해 설문조사 진행 후 중앙집행위원회 내부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제안서 및 검토 의견을 작성하여 처장님들을 만나뵙고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원격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학교 측과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4/11, 4/17 공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학부 총학생회 산하 단체 예산 분배===
+
===석림태울제 연기 관련 논의===
기층예산심의회와 집행조정위원회를 진행하여 단체별 필요 예산을 점검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학기 학생회계 분배의 틀을 설정하였습니다.
+
봄학기에 진행되지 못한 석림태울제 진행과 관련하여 V.O.K, 상상효과와 함께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을학기 중으로 KAMF와 함께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결정되는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을학기 행사 일정 조정===
+
===각종 위원회 참석===
V.O.K, 행사준비위원회, 중앙집행위원회가 함께 논의하여 석림태울제, 태울가요제, KAMF의 일정을 조율하였습니다. 행사를 동일한 시기에 4일동안 진행행하며 1일차/2일차는 석림태울제, 3일차는 태울가요제+KAMF, 4일차는 KAMF의 형태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학생상벌위원회, 교과과정심의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서 학생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학생상벌위원회 참석===
+
===취업박람회 기획 참여===
학부생 대표 자격으로 학생상벌위원회에 참석하였습니다.
+
가을학기에 진행 예정인 취업박람회에 대해 대학원 총학생회와 협력하여 기획중에 있습니다.
  
===봄학기 논술 레벨 테스트 운영 계획 점검===
+
===재수강 기준 완화 추진===
봄학기 논술 레벨 테스트 방식에 대해 인문사회과학부 측에 연락하여 점검을 진행하였으며, 방식에 대해 확인하였습니다.
+
변경된 수업 방식으로 인해 학습에 차질이 발생한 경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재수강 기준 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중간고사 운영 방식 및 수업 관련 익명 피드백 진행 검토===
+
===상황별 평가/성적 부여 미공지 수업 관련 대응===
수업별 중간고사 운영 방식에 대한 점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학생회 차원 협력을 요청할 계획이며, 수업 방식에 대해 수강생들이 익명 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수강 신청 취소 기한 전에 상황별 수업 계획이 공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력하였습니다.
 +
 
 +
===대면/비대면 병행 진행 관련 공지===
 +
일부 교과목에 대해 대면/비대면 형태로 진행 공지가 이루어진 후 학생들의 주요 문의 사항을 정리하여 학교 측에 전달 및 확인 후 추가 공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
===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은 특히 회장단과 정책국의 중간고사, 성적 부여 방식 관련 대응을 보조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집행위원회의 이름으로 나가게 되는 공지 (업무 보고 등) 의 검토를 담당하였으며 격려기금 특임위원회 공고 검토 및 작성을 담당하였습니다.
+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에는 회장단과 정책국의 강의 및 평가 계획 공지, 드랍 기간 관련 논의를 보조하였습니다.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
===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상상소위원회 산하 학생위원회 선발이 완료되었고, 추후 일정과 관련해 학교 측과 협의하였습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
=== 공문 처리 ===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
교내 단체로부터 학부 총학생회에서 보내길 요청 받은 공문을 작성, 발송하였습니다.
 +
 
 +
=== 내부 시스템 정비 ===
 +
국서 업무 트래킹 및 내부 공지 기록, 전달 시스템, 신입 국원 대상 세미나 컨텐츠를 정비하였습니다.
  
===내부 업무 시스템 정비===
 
공지 전달 시스템, 상근 대응 시스템 등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내부용 매뉴얼을 제작하였습니다.
 
 
==정책국==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br />
 
  
===COVID-19 관련 업무===
 
회장단과 함께 COVID-19 관련하여 원격 강의 환경, 외부인 출입 제한, 원격강의 기간, 성적 부여 방식 등을 논의하였습니다. 평가 방식과 시험 운영을 중심으로 대응 중입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
===COVID-19 관련===
카이스트의 라이센스 현황 타 대학 사례를 조사하였습니다. 본교 구성원의 G-suite, Office365 서비스 이용을 목표로하여 추진 중입니다.
+
회장단, 협력국, 과학생회와 함께 투트랙 실라버스 운영, 과목 별 평가 시험 운영 방안, 비대면-대면 병행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재수강 조건 완화를 추진 중입니다.  
 +
 
 +
===군복무 체육 AU===
 +
체육 교양 수업을 총괄하시는 김석희 교수님의 군복무 체육 AU부여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더 큰 논의체를 구성하여 군복무 체육 AU인정을 추진할 것입니다.  
  
===학교 원규 검토===
+
===교내 음식 배달 (복지국과 협업 중)===
학사 정책 개선과 본격적인 공약 사업 이행에 앞서 원규를 카테고리별로 나누어 분석 중입니다.  
+
복지국과 협업 하여 교내 음식 배달 TF를 구성하였습니다. 과거 논의 주체로부터 진행 되었던 상황을 인수인계 받았습니다. 학내 구성원 (학부생, 대학원생)의 의견 수렴을 먼저 진행한 후 이후 사업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할 예정입니다.
  
<br />
 
 
==복지국==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 제휴업체 ===
+
==='''제휴사업'''===
롯데시네마, 오픽, 잡플래닛, 사진소년 신규 제휴 컨택중
+
오픽 (OPIc), 사진소년, 궁동 따따면허 신규제휴 체결
 +
<br />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수요 설문조사 완료===
+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시간대, 경로 확정'''===
4월 8일까지 진행된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수요 설문조사가 종료되었습니다. 학우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족스러운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4월 8일까지 진행되었던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수요 설문조사를 통해, 교내 총무팀과 논의하여 셔틀의 시간대, 경로를 확정하였습니다. 오프라인 개강이 이루어지는 대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겠습니다.
 +
<br />
  
===교내 입주업체 (식당) 재료 표시 사업 추진중===
+
==='''교내 입주업체 (식당) 재료 표시 사업 추진중'''===
몇가지 식재료를 지정하여 (예. 돼지고기, 난류, 등등..) 해당 재료의 포함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할 예정입니다.
+
입주업체 모니터링 위원회와 협업하여, 교내 입주업체들의 메뉴판에 알레르기 위험인자와 원재료 표시가 어느 정도로 되어있는지 조사하고, 표시 패널을 설치할 적절한 장소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
<br />
  
===학부생-대학원생 룸메이트 알고리즘 개선 사업 추진중===
+
==='''학부생-대학원생 룸메이트 알고리즘 개선 사업 추진중'''===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같은 방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점검과 함께 생활관 배정 알고리즘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생활관자치회를 통해 해당 안건을 교내 생활팀에게 전달하였습니다. 학생생활팀에서 학교와의 논의를 5월 말까지 마쳐주실 예정입니다.
 +
<br />
  
===모바일 학생증 추진중===
+
==='''모바일 학생증 추진중'''===
블루투스를 이용한 인증 방식 (ios)이 선문대학교에서 도입 후 안정화 중입니다. 4월 중으로 방문하여 시스템을 체크하고, KAIST 교내 도입을 검토하겠습니다.
+
블루투스를 이용한 인증 방식 (ios)이 도입되어 안정화 중인 타 대학에 5월 중으로 방문하여 시스템을 체크하고, KAIST 교내 도입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방문 일시가 미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
<br />
  
 +
==='''시내버스 교내 통과 사업 현황 파악 (정책국과 협업중)'''===
 +
총무팀을 통해 시내버스의 교내 통과 사업의 현황을 보고 받았습니다. 5월중 의원 간담회를 통해 세부 사항 논의할 예정입니다.
 +
<br />
  
 +
==='''축제 기간 주류 판매 추진중'''===
 +
9월 진행될 석림태울제와 KAMF 기간에, 학우분들이 주류를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 조사중입니다.
 
==문화기획국==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br />
 
  
===힐링캠프/카이파크 진행 결정===
+
===2020 KAMF 기획===
코로나19로 인해 힐링캠프를 봄학기 진행할 수가 없어 여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카이파크와 함께 여름학기에 동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행사 일시는 8월 28일(금)~29일(토)로 잠정적으로 결정지었습니다.
+
본격적인 KAMF의 기획을 시작하였으며, 축제 기획사와의 컨택을 통해 라인업 초안 작성/태울가요제 관련 V.O.K측과의 논의/예산안 작성 및 가수 섭외 라인업 구상 등 기획 초반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인 논의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을학기 행사 일정 조정===
 
V.O.K, 행사준비위원회, 중앙집행위원회가 함께 논의하여 석림태울제, 태울가요제, KAMF의 일정을 조율하였습니다. 행사를 동일한 시기에 4일동안 진행행하며 1일차/2일차는 석림태울제, 3일차는 태울가요제+KAMF, 4일차는 KAMF의 형태로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2020 KAMF 설문조사===
 
2020 KAMF의 테마, 가수 섭외, 부스 컨셉, 기타 건의 사항에 대해서 학우들의 의견을 받기 위해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020 KAMF 축제 기획사 선정===
 
KAMF의 원활한 기획을 위해 축제 기획사와 컨택하여 2차례의 미팅을 마친 후, 내부 회의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였습니다.
 
  
 
==사무국==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br />
 
===중앙집행위원회 신입국원 리크루팅===
 
4월 3일까지 접수된 지원서를 바탕으로 약 1주일 (4.5~4.11) 동안 면접을 진행, 19인의 중앙집행위원을 선발하여 각 국서별 업무를 개시하였습니다.
 
 
학생회칙 제 79조 3항, 4항
 
 
3. 각 국서의 국장과 국원은 공고를 내어 모집함을 원칙으로 한다.
 
  
4. 각 국서의 국장과 국원은 총학생회장이 임명한다. 단, 각 국서의 국장은 중앙운영위원회의 동의로 업무를 개시할 수 있다.
+
===의결기구 기록 정리===
 
+
아라에 게시된 과거 문서들을 카이스트위키(student.kaist.ac.kr/wiki)에 등재하고자 합니다.
===내부 상근 개시===
 
제 5차 중운위에서 의결된 내용을 따르기 위해 COVID-19와 관련하여 사무실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상근 중단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학기가 시작되고 리크루팅을 완료하여 최소한의 사무실 유지 및 국서별 업무를 위해 상근 재개와 관련하여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방문자 응대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되어 학우분들의 혼란을 야기하지 않기 위해 관련 공지가 한차례 게시되었다가 삭제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국제사무국==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
===번역 캠페인===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
국제사무국에서는 교내 웹사이트, 간판, 공지 게시물 등에 존재하는 오역 및 번역 미비를 제보받아 직접 수정하거나 관리 주체에 수정을 요청합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상시 번역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음을 공지하였습니다.  
카이스트 개교 50주년을 맞아 카이스트를 포함한 다양한 대학교의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컨퍼런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카이스트 50주년 학생 행사로서 Challenge Agenda를 글로벌 이슈와 과학과 관련 지으면서도, 미래 지향적일 수 있도록 구상합니다. 컨퍼런스 담당 위원회를 만들고 위원회 인원 모집이 곧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위원회 구성===
 
+
개교 50주년 컨퍼런스를 준비하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위원 모집, 사업 일정 등에 대한 내용은 5월 넷째 주에 논의할 예정입니다.  
===해외연수 일정 변경===
 
기존 계획으로는 해외연수 사업을 올해 여름에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가 올해 여름 혹은 가을에 개최될 예정이기에 이 두 사업을 모두 같은 시기를 목표로 하는 것은 버거운 상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해외연수 일정을 올해 겨울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학생사회 용어사전 제작===
 
학생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학우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공지를 올리는데 국제 학우들을 위해 영어로 번역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외에도 학생사회 단어가 영어로 쓰일 때가 많다. 따라서 한-영 학생사회 용어사전을 제작하기로 합니다. 학부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 뿐만이 아니라, 각 산하기구에서도 쓰이게 되도록 접근성과 실용성에 신경쓰며 제작할 계획입니다.  
 
 
 
===KISA와의 회의===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에선 주로 COVID-19 대응, 2020년도 봄학기 사업 등과 같은 내용을 다루었고, 이에 대한 외국인 학생들의 입장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KISA와 MOU를 작성하고, 매달 한 번씩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우 대상 설문조사===
 
COVID-19이 발생함에 따라 원래 기획했던 외국인 간담회를 대체하고자 외국인 학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에선 외국인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국제사무국에서 기획 중인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답변이 충분히 수집되어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사업들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KAIST-Leeds 리더십 프로그램 취소===
 
COVID-19의 확진자가 더 늘어남에 따라 영국에 위치한 Leeds 대학교와 이번 7월에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은 어렵다고 판단하여 취소 하였습니다.
 
 
 
===한국어 캠프 개선===
 
KISA와의 미팅과 올해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어 캠프 참여에 어떠한 불편함을 느끼는지 조사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 외에도 원하는 계절학기에 캠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문사회과학부에 제안 내용 설명과 함께 미팅 요청을 보낸 상태입니다.
 
 
 
===외국인 학우 동아리 가입 개선===
 
외국인 학생들이 동아리 가입 혹은 등록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동아리연합회와 논의 및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협력국==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과대, 회장단 온라인 선거 마무리===
+
===전학대회 대의원 명단 확보===
개강 4주차와 5주차에 진행된 온라인 선거를 모두 마무리해 각 학과 선거관리위원회에게 전달하였습니다.
+
2020년도 봄학기 전학대회 개회를 위해 기구의 인원수를 조사하고 회칙에 맞게 대의원 수를 확정해 명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학대회 대의원, 비례대의원 선출을 위한 회원수 조사===
+
===CA 제도 개선 사업===
2020년도의 전학대회 대의원, 비례대의원 선출을 위해 회칙을 검토하고 기구 인원수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CA 제도 개선 사업 진행을 위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CA 제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선거 진행 매뉴얼 작성===
 
올해 진행된 사항을 바탕으로 매뉴얼을 작성했습니다.<br />
 
  
 
==디자인정보팀==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디자인 업무===
 
===상시 디자인 업무===
회장단 및 타 국서의 디자인 요청을 상시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3월에는 다음과 같은 디자인물을 제작하였습니다.
+
- 코로나19 관련 이미지 제작
  
코로나19 관련 이미지(학부생 퇴사 조치, 코로나19 성금 관련 안내 이미지), 리크루팅 카드뉴스, 학생회비 납부 안내 이미지, 셔틀버스 대학우 설문조사 이미지, 인스타그램 오픈 이벤트, 3월 업무 보고 카드뉴스
+
(학부생 퇴사 조치, 코로나19 성금 관련 안내 이미지)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외주===
+
- 복지국 : 사진소년 제휴 안내 이미지
4월 중 오픈을 목표로 개발 진행 중입니다. 홈페이지에는 공지사항, 제휴 안내, 학생 정책 제안 등의 기능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 책자 온라인 배포===
+
- 페이스북 배경 사진 제작, 사무실 팻말 제작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강에 맞추어 새터 책자를 인쇄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진행 중===
 +
5월 말 런칭 목표로 개발 진행 중입니다. 기능 개발이 완료되었고 페이지 구성 및 서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계팀==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
===학생회비 추가 납부 업무 총괄===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 완료===
+
4월 한 달 동안 진행된 학생회비 추가 납부를 담당하였고 이상 없이 마무리하였습니다.
학부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을 완료하였습니다.
 
 
 
모금액 전액을 학교 총무팀에게 전달하였으며 학교 총무팀 또한 교직원 모금액과 합쳐 재해구호협회로 전달을 완료하였습니다.
 
 
 
===학생회비 선택 납부 진행===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진행하였으며 입금내역을 매일 모니터링하며 납부자 명단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역대 학생회비 납부 기록 조회 시스템 제작===
 
이전 총학생회의 정회원 명단을 수집하여 역대 학생회비 납부 기록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작하였습니다.
 
 
 
===총학생회비 예산안 작성===
 
상반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서 심의될 총학생회비 예산안을 작성 중에 있습니다.
 

2020년 5월 18일 (월) 22:10 기준 최신판

  • 안건지작성일 2020.05.13.
  • 안건지작성자 학부 총학생회장단, 중앙집행위원장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봄학기 원격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 대응

원격강의 기간 및 평가/성적 부여 방식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학교 측과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4/11, 4/17 공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석림태울제 연기 관련 논의

봄학기에 진행되지 못한 석림태울제 진행과 관련하여 V.O.K, 상상효과와 함께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가을학기 중으로 KAMF와 함께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결정되는대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위원회 참석

학생상벌위원회, 교과과정심의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서 학생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취업박람회 기획 참여

가을학기에 진행 예정인 취업박람회에 대해 대학원 총학생회와 협력하여 기획중에 있습니다.

재수강 기준 완화 추진

변경된 수업 방식으로 인해 학습에 차질이 발생한 경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재수강 기준 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상황별 평가/성적 부여 미공지 수업 관련 대응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수강 신청 취소 기한 전에 상황별 수업 계획이 공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력하였습니다.

대면/비대면 병행 진행 관련 공지

일부 교과목에 대해 대면/비대면 형태로 진행 공지가 이루어진 후 학생들의 주요 문의 사항을 정리하여 학교 측에 전달 및 확인 후 추가 공지를 진행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에는 회장단과 정책국의 강의 및 평가 계획 공지, 드랍 기간 관련 논의를 보조하였습니다.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상상소위원회 산하 학생위원회 선발이 완료되었고, 추후 일정과 관련해 학교 측과 협의하였습니다.

공문 처리

교내 단체로부터 학부 총학생회에서 보내길 요청 받은 공문을 작성, 발송하였습니다.

내부 시스템 정비

국서 업무 트래킹 및 내부 공지 기록, 전달 시스템, 신입 국원 대상 세미나 컨텐츠를 정비하였습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COVID-19 관련

회장단, 협력국, 과학생회와 함께 투트랙 실라버스 운영, 과목 별 평가 및 시험 운영 방안, 비대면-대면 병행 운영 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재수강 조건 완화를 추진 중입니다.

군복무 체육 AU

체육 교양 수업을 총괄하시는 김석희 교수님의 군복무 체육 AU부여에 대한 부정적 의견을 확인하였습니다. 더 큰 논의체를 구성하여 군복무 체육 AU인정을 추진할 것입니다.  

교내 음식 배달 (복지국과 협업 중)

복지국과 협업 하여 교내 음식 배달 TF를 구성하였습니다. 과거 논의 주체로부터 진행 되었던 상황을 인수인계 받았습니다. 학내 구성원 (학부생, 대학원생)의 의견 수렴을 먼저 진행한 후 이후 사업 방향을 구체적으로 정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제휴사업

오픽 (OPIc), 사진소년, 궁동 따따면허 신규제휴 체결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시간대, 경로 확정

4월 8일까지 진행되었던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버스 수요 설문조사를 통해, 교내 총무팀과 논의하여 셔틀의 시간대, 경로를 확정하였습니다. 오프라인 개강이 이루어지는 대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겠습니다.

교내 입주업체 (식당) 재료 표시 사업 추진중

입주업체 모니터링 위원회와 협업하여, 교내 입주업체들의 메뉴판에 알레르기 위험인자와 원재료 표시가 어느 정도로 되어있는지 조사하고, 표시 패널을 설치할 적절한 장소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학부생-대학원생 룸메이트 알고리즘 개선 사업 추진중

생활관자치회를 통해 해당 안건을 교내 생활팀에게 전달하였습니다. 학생생활팀에서 학교와의 논의를 5월 말까지 마쳐주실 예정입니다.

모바일 학생증 추진중

블루투스를 이용한 인증 방식 (ios)이 도입되어 안정화 중인 타 대학에 5월 중으로 방문하여 시스템을 체크하고, KAIST 교내 도입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방문 일시가 미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내버스 교내 통과 사업 현황 파악 (정책국과 협업중)

총무팀을 통해 시내버스의 교내 통과 사업의 현황을 보고 받았습니다. 5월중 의원 간담회를 통해 세부 사항 논의할 예정입니다.

축제 기간 주류 판매 추진중

9월 진행될 석림태울제와 KAMF 기간에, 학우분들이 주류를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 조사중입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2020 KAMF 기획

본격적인 KAMF의 기획을 시작하였으며, 축제 기획사와의 컨택을 통해 라인업 초안 작성/태울가요제 관련 V.O.K측과의 논의/예산안 작성 및 가수 섭외 라인업 구상 등 기획 초반에 있어서 필요한 기초적인 논의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의결기구 기록 정리

아라에 게시된 과거 문서들을 카이스트위키(student.kaist.ac.kr/wiki)에 등재하고자 합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번역 캠페인

국제사무국에서는 교내 웹사이트, 간판, 공지 게시물 등에 존재하는 오역 및 번역 미비를 제보받아 직접 수정하거나 관리 주체에 수정을 요청합니다. 이에 대해 총학생회 페이스북 페이지에 상시 번역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음을 공지하였습니다.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위원회 구성

개교 50주년 컨퍼런스를 준비하기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위원 모집, 사업 일정 등에 대한 내용은 5월 넷째 주에 논의할 예정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전학대회 대의원 명단 확보

2020년도 봄학기 전학대회 개회를 위해 기구의 인원수를 조사하고 회칙에 맞게 대의원 수를 확정해 명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CA 제도 개선 사업

CA 제도 개선 사업 진행을 위해 현재 시행되고 있는 CA 제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디자인 업무

- 코로나19 관련 이미지 제작

(학부생 퇴사 조치, 코로나19 성금 관련 안내 이미지)

- 복지국 : 사진소년 제휴 안내 이미지

- 페이스북 배경 사진 제작, 사무실 팻말 제작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진행 중

5월 말 런칭 목표로 개발 진행 중입니다. 기능 개발이 완료되었고 페이지 구성 및 서버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학생회비 추가 납부 업무 총괄

4월 한 달 동안 진행된 학생회비 추가 납부를 담당하였고 이상 없이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