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1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논의록

카이스트 백과사전
< 학부총학생회:2021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중앙집행위원회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9월 12일 (일) 22:59 판 (5 전학회 논의록)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논의록

22:11 개회, 성원점검

22:13 생명과학과학생회장 대리 정인홍 심의안건 1안에 대하여 설명

22:15 의장: 2021 생명과학과 학생회 상반기 예산안을 보여주며 간단히 설명

22:19 심의안건 1

22:19  심의안건 1
생명과학과 추가경정예산 편성안을 승인한다
재석 34 찬성 34 반대 0 기권 0

심의안건 1 만장일치 가결

22:20 심의안건 2

22:20 의장: 원래는 봄학기 초에 승인이 이루어져야 했던 것이지만,회비 납부가 늦어짐에 따라 늦어졌다. 회비 납부가 이루어져서 이제서야 안건지에 올라왔다. 격려기금을 받게 되는 단체들의 추가의견을 받아야한다는 의견이 있어서, 해당 안건을 미뤄도 되는지 의견을 물어보고 싶다.

원래는 격려기금을 받는 인원수가 단체별로 정해져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기존 단체들 이외에 학소위 위원장님을 포함하여 늘리고자 한다. 해당 사안에 대하여 각 기구단체장분들과 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에는 전학대회보다 상위 의결기구인 학생정책투표에서 월 8만 5천으로 격려기금이 결정되었었다. 그러나 학생회칙 상 총 학생회비의 일부 비율만을 격려기금으로 사용하여야 하고, 저번 전학대회에서 25%만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서 실질적으로 이번학기 지급 가능한 격려기금은 월 4만 3천원이다. 원래라면 3월에 결정된 이후 월별로 지급이 되나, 사후처리되어 총 17만 2천원 정도가 지급될 예정이다. 이외에 추가적인 변동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지에 대한 질문이 존재하는가?


22:26 상상효과 위원장 원창현: 현 상황에서 연기를 하는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가요?

의장: 각 기구 위원장분들의 의견이 정확히 파악이 되지 않았다.

상상효과 위원장 원창현: 언제쯤 다시 논의가 진행될까?

의장: 여름학기 정기회에서 최대한 빨리 처리될거 같다.

22:28 기계공학과 학생회장 공제이: 여름학기에 처리가 된다면 가을학기에는 일괄지급 되는가 혹은 월별지급되는가?


의장: 차질이 없다면 가을학기에는 월별로 지급될 예정이다


22:29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시기에 심의안건 2는 이렇게 연기하겠다.

22:29 논의안건 1 인문사회 선택 교과과정 개편 의견안 수렴

의장: 현재 담당 학부의 주도로 인문사회 선택 과목들을 개편하려고 하고 있다. 강의 수, 성격, 학점 등 광범위한 개편이다. 예시를 들어 인문사회 선택 과목의 유형을 세분화하는 것이 취지이다. 이공계 학생들이 많은 카이스트에 조금 더 활용도가 높은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높히는 것이 또 다른 취지이다. 학생 차원에서 인문사회 과목에 대해서 원하는 점등에 대한 의견을 물어보고자 한다.

22:31 전기및전자공학부 비례대의원 임재원: 개편이 된다면, 기존의 분류 체계는 사라지고 적용되는 것인가?

22:32 의장: 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병행되는 것이다. 기존 세분화된 분야가 또 다시 세분화 된다고 생각하시면 된다. 예시를 보여드리겠다

22:34 새내기학생회 비례대의원 박병찬: 이번에 개편이 된다면, 적용 대상이 몇학번부터인가?

의장: 신입생 대상부터이다. 현재 재학생들에게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볼 수 있다.

22:37 화학과 학생회장 조호정: 인문사회과목 변경안에 대해 질문이 있는데, 분류가 세분화됨에 따라서 과목의 선택의 자유가 늘어나는것이 맞다. 사실 학생들의 경우 전공과목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기에 교양과목에 관한 분류가 복잡해질수록 나중에, 졸업이 임박해졌을 때 곤란을 겪는 학생들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해보인다.

22:38 의장: 관련하여 인문사회 과목 개편위원회가 여름학기에 계속 잡혀있다. 따라서  의견을 어떻게든 전달해주시면, 인사부에 전달할 수 있다.

격동의 시기인만큼, 많은 분들의 의견 바란다.

22:40 논의안건 1 종결

22:41 논의안건 2 지역구 정책 제안 사항 발굴

의장: 곧 구청장님과의 면담이 있는데, 대학생 차원에서 지역구에 필요로 하는 행사에 대한 의견을 여쭙고자 한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진로탐색의 기회 확대 혹은 강연 등이 있을 수 있겠다.

22:43 논의안건 2 종결

22:43 논의안건 3 학사 학자금 정책 개선 관련 의견 수렴

의장: 해당 사항은 이전보다 민감한 사항이기에 의장의 판단하에 비공개 회의가 가능하고, 과반수 찬성을 통해서도 비공개 진행이 가능하지만, 의장의 차원에서 1차적으로 비공개로 진행하고자 한다. 비공개 회의로 전환하겠다.

링크

2021년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논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