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7차 중앙운영위원회/안건지

카이스트 백과사전
< 학부총학생회:2020 제7차 중앙운영위원회
중앙집행위원회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3월 29일 (일) 15:17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보고안건1 중앙집행위원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정기보고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코로나19 관련 생활관 입사 제한 대응

생활관 입사 제한과 관련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과의 활발한 협의를 통해 '호실 내 짐 보관', '잔류자 배정 기숙사 이용 가능' 등의 변화를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외부인 출입 제한 대응

외부인의 학교 내 지속적인 출입으로 인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에 대책을 제안 및 검토 요청하였습니다. 그를 통해 외부인 전면 출입 제한이 결정되었고, 추가적인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원격 강의 불편 사항 대응 진행중

일주일 간 학부생분들을 대상으로 원격 강의 불편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교학기획팀장, 교수학습혁신센터장님, 교수학습지원팀장님을 만나뵙고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개교50주년 상상소위원회 기획 참여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대학생네트워크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관련 촉구안 연명 진행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을 통해 연명 진행이 결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KAIST 학부 총학생회의 이름으로 연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말 캠퍼스 출입 통제에 따른 배달 음식 관련 검토 진행

주말동안 캠퍼스 내부로 차량 출입이 전면 통제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후 학생들의 식생활 문제 해결을 위해 배달 음식 관련 조치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평의원회 위원 출마

학생 대표 위원 후보로 대학평의원회에 학부 총학생회이 출마하였으며, 3월 27일 기준으로 당선이 공고되었습니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은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의 확산으로 인한 학사일정 변동, 기숙사 정책 변경, 원격 강의의 시행 등 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관련된 회장단의 업무에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설문지 작성, 결과 정리 등)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2월달에 이어 업무 진행 중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코로나 19 대응

코로나 19와 관련된 회장단의 여러 업무를 보좌하고 교수자, 교직원분들을 만나뵈어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기획

타 대학의 군복무 원격수강제도 현황을 검토하고 카이스트에 적합한 안을 기획 중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운영되고 있는 원격 강의의 데이터를 군복무 원격수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 요청 드렸습니다.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수자 대상 설문 조사에 해당 내용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총학생회 <flex> 인스타그램 개설

KAIST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의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산타토익 신규 제휴 계약 체결

산타토익과 신규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밝은눈안과 제휴 재계약 체결

밝은눈안과과 제휴 재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해오름식>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해오름식>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봄을찾기>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봄을찾기>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힐링캠프>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힐링캠프>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중앙집행위원회 신입위원 리크루팅

2020년도 봄학기 중앙집행위원회 리크루팅을 위해 3월 18일 지원서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업무 과중을 방지하기 위해 3월 25일자로 먼저 접수된 지원자에 대해 3월 30,31일에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고 접수 마감 이후 면접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중앙집행위원회 LT 취소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중앙집행위원회 LT> 행사 취소를 결정하였습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 기획

카이스트 개교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나라에 위치한 대학교들에 재학 중인 학부 학생들을 초청하여 카이스트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해외연수 일정 변경

기존 계획으로는 해외연수 사업을 올해 여름에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가 올해 8월에 개최될 예정이기에 이 두 사업을 모두 이번 여름방학을 목표로 하는 것은 버거운 상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해외연수 일정을 올해 겨울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KISA와 제1차 회의 진행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에선 주로 COVID-19 대응, 2020년도 봄학기 사업 등과 같은 내용을 다루었고, 이에 대한 외국인 학생들의 입장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KISA와 MOU를 작성하고, 매달 한 번씩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우 대상 설문조사 공지 (매개체: 페이스북)

COVID-19이 발생함에 따라 원래 기획했던 외국인 간담회를 대체하고자 외국인 학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에선 외국인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국제사무국에서 기획 중인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답변이 충분히 수집되면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사업들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코로나19 관련 타 대학 피해 사례 및 대응법 조사

카이스트 총학생회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타 대학의 유사한 피해 사례와 대응법을 조사했습니다.

학부 졸업준비위원회 모집

2020년도 졸업 준비를 위해 졸업준비위원회를 모집했습니다.

2020년도 통합 과대 선거 및 회장단 재선거

코로나19의 여파로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해진 과대 선거와 회장단 재선거를 온라인으로 통합 진행하기 위해 회칙을 검토하고 일정을 조율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디자인 업무

  • 리크루팅 관련 카드뉴스 및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국장단 명함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습니다.
  • 업무 보고 카드뉴스를 정기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관련 모금 안내 이미지와 학부생 퇴사 변경사항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학생회비 선택 납부에 관한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인스타그램 계정 이벤트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 원총 배분

작년 4분기부터 진행하였던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500만원)을 수령하였고 이 중 대학원 총학생회 할당량(500만원)을 이체하였습니다. 이를 진행하는 과정 중 추가경정 및 사후승인 금액 상한으로 인한 회계 처리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으나 3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추가경정 후 감사원장과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회계 시스템 전산화 프로젝트 진행

기존에 제기 되었던 현 감사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계팀 내부에서 2020 상반기 회계 시스템 보완안을 구상하는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회계 처리를 전산화 할 수 있는 보완안을 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이 보완안을 감사원 측에 전달하였으며 이를 2020 상반기 회계 감사에 적용할 지에 대해 검토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 모니터링

3월 5일부터 3월 20일까지 진행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이를 매일 자정 업데이트 하여 학우들에게 공지하였습니다. 해당 모금은 3월 20일에 마무리 되었으며 모금액 전액을 3월 25일에 학교 총무팀에게 전달했습니다. 총 모금액 및 기부자 명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iffpjNfqU9Zr0B9jR6jBe7mg0pZ3CZqQkOSVVL4xigE

상반기 학생회비 납부 명단 모니터링 및 관리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무기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사업 규모 및 예산 축소 등의 이유로 기존의 학생회비 일괄 공제 시스템을 진행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이번 2020 상반기에 한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해당 판단의 근거를 정량화하여 객관적으로 하기 위해 각 총학생회 산하단체로부터 봄학기 추진 가능 사업계획서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 기존 이월금과 자치 수익금으로 축소된 봄학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각 단체별 사업계획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drive.google.com/open?id=1AiMYFtMj5KVqOhuSANhefdN1C3ydS1WD
  • 학생회비 선택 납부는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매일 납부 내역을 모니터링하여 납부자 명단을 정리 중에 있습니다. 납부자 명단은 매일 모니터링하여 업데이트 중에 있으며 학적팀으로부터 받은 학부생 명단과 총학생회비 계좌의 통장거래내역을 대조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납부자 명단(학번으로 정리)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결산안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n7iDHYuKrkp7s2aHBG0dyw8xIuUTcGQiL3gbftsRgeI

보고안건2 동아리연합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8.
  • 안건지작성자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지급 신청(진행중)

제출된 서류 항목 중 별도 검토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일부 운영위원회 검토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해당 신청과 2020 여름에 있을 신청을 합쳐서 지난 가을부터 모든 동아리 지원금 서류는 2차적으로 학생지원팀 검토를 거치기로 협의하였기 때문에, 이번 서류 역시 학생지원팀의 서류검토를 받아야 합니다.

2020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완료)

80여개 동아리들의 신청을 받아 전기 동아리 소개백서 제작을 완료했습니다.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취소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2020 전기 새내기 새로배움터 동아리박람회(취소)

새내기 학생회와의 협의 하에 진행이 예정되어있던 동아리박람회가 COVID-19 사태로 인해 새내기 새로배움터가 취소됨에 따라 함께 취소되었습니다.

2020 봄학기 리크루팅(취소)

COVID-19로 인해 예정되어있던 봄학기 리크루팅이 취소되었습니다. 겨울 업무를 진행하던 비상대책위원 중 봄학기에도 업무 진행을 원하는 총 9인의 학우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게 될 것입니다. 자세한 명단은 차후 운영위원회 인준 이후 보고하겠습니다.

2020 봄학기 상근(취소)

오프라인 수업 시작 전까지는 상근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2020 봄학기 등록(진행 예정)

현재 COVID-19로 인해 본원에 오는 것을 지양해야 하는 만큼 전면 온라인 제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서류제출일은 4/13, 1차 명부 확정일은 4/28, 그 뒤 봄학기 종강까지 자유롭게 추가 인원을 등록할 수 있도록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 하였습니다. 현재 등록과 관련한 동아리 회원수의 제약, 총학생회비 납부 등의 경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을 통해 페널티를 없앴습니다. 동아리연합회비에 대한 논의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의결기구 개최(상시)

COVID-19로 인해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기로 협의하였고, 정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를 서면의결으로 진행하기로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으로 의결하였습니다.

결산안

아직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의 예결산안 심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으로 차후 중운위에서 심의받겠습니다.

보고안건3 새내기학생회 운영보고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19.03.28.
  • 안건지작성자 새내기학생회장 고세은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겨울학기 결산안

19년도 하반기 결산안에 19년도 가을학기, 겨울학기 결산안이 모두 합쳐져 있어 19년도 하반기 결산안으로 대체합니다.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20ㅎ=1YI34GXcYS7kHKPcCr5APhAe0iYm2LcwuKN3zkvqh9Is

봄학기 사업 축소 및 계획 변경

전면 온라인 강의로 인해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사업들을 취소/형식 변화 등의 방법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겨울학기 동안 회징단, 국장단 회의에서 결정하였습니다.

집행부원 선발(3/19 ~)

20학번 새내기학생회 집행부원 선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4/1까지 지원서를 받은 후 4/5까지 면접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4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학생문화공간위원회 위원장 신종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공간 대여 / 예약 처리 (취소)

학생지원팀의 장영신학생회관 및 미래홀의 대관 금지 협조 요청으로 신학관, 미래홀의 예약을 전부 취소하였습니다.

봄학기 사업 축소, 취소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상근 업무, 사업 등을 온라인으로 변경 또는 취소했습니다.

결산안

[학생문화공간위원회] 19 하반기 결산안

보고안건5 학생복지위원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6
  • 안건지작성자 학생복지위원회 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x_IrK_CawUnOyS1q5zQhArRxRql39voCEGRMELigt18/edit?usp=sharing

2020 봄학기 북마켓

2020 봄학기 북마켓 행사는 취소되었으며, 봄학기 북마켓 판매를 위하여 위탁되었던 물품은 위탁자들에게 안내 후 다음 북마켓 행사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야구잠바 공동구매 사업

2020 봄학기 야구잠바 공동구매 사업 진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취소 공지 후 신청을 마감하였으며 이미 입금받은 금액은 신청자들에게 연락 후 환불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숙사 퇴사 버스 사업 지원

학생지원팀과의 협의 하에, 학생들의 기숙사 퇴사를 위한 버스 사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보고안건6 행사준비위원회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결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iri0dVJlk-sslm9A7Iz2unh-y8nIRrsrtoORJRkmr4/edit?usp=sharing

석림태울제 일정

봄학기 사이버 강의가 무기한 연장됨에 따라 6월 2일~4일에 진행 예정이었던 석림태울제를 가을학기로 이동하는 방안을 검토중입니다.

아직 정확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빠르게 공지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7 건설및환경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건설 및 환경공학과 학생회장 옥승원
  • 안건지작성일 2020.03.27.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VCEg7Uj5zRl_O2XTIJ9U01iYpKjsnMnW

*본회계 부분 작성은 학과사무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2. 건설 및 환경공학과 홈페이지 리뉴얼 위원회

학과에서 홈페이지를 리뉴얼하는데 학부생들의 의견들도 있으면 좋겠다고 해서 옥승원(18, 건설 및 환경공학과), 정민우(17, 건설 및 환경공학과)가 대표로 선출되어 회의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보고안건8 기계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기계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JBsisgGd8c6OHOPPgdx1ZIeL_M56_qGHCG_Wf9f840/edit?usp=sharing

2. 제2020-1회 학과 교과위원회 회의 참석

정기 교과위원회 회의에 학부 대표로서 비대위장이 참석하였습니다. 사전에 설문을 받아 과 학우분들의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3. 2020년 3월 임시 운영위원회 회의

과학생회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다음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1. 기계과 18 성수환 부과대 인준
  2. 코로나 사태로 인한 20학번 진입생 봄학기 과비 삭감(₩30,000->₩20,000)

4. 학생회장 및 과대표 선거

총학생회 및 타 과학생회와 협력하여 합동 학생회장 및 과대표 선거 기획을 진행했습니다. 학생회장 선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보등록 : 4.1(수)~4.5(일)

선거운동 : 4.6(월)~4.12(일)

선거일정 : 4.13(월)~4.15(수)

결과공고 : 4.16(목)

보고안건9 기술경영학부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9
  • 안건지작성자 :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장 강동재
  • 안건상정근거 : 정기보고

2020 봄학기 기술경영학부 학사과정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개최

아래의 일시에서 온라인 방식으로, 학사과정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음.

일시: 2020년 3월 12일(목) 오후 1시

조항정 학부장님, 김혜진 학사주임 교수님, 이지연 학과사무실 선생님, 학생대표 강동재와 2020년 학사과정 진입생이 참여하였으며 기술경영학부 주요 교과목 및 학생회, 행사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짐.

ZOOM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으며, 아래의 자료를 배포하였음.

https://drive.google.com/file/d/1KPbDpX3x6dKBC0jrxgkYiuNFQyctHB6F/view?usp=sharing


제2020-1회 기술경영학부 교과과정심의회 참여

아래의 일시와 장소에서, 학과 교과과정심의회에 학부생 대표로서 참여하였음.

일시: 2020년 3월 26일(목) 낮 12시

장소: 기술경영학부 회의실

아래와 같은 안건을 다루었으며, 교과목 신설에 관한 심의안건을 승인하였음.

(1) 보고안건- 제1호: 제2019-3회 교과과정심의회 회의결과 보고

(2) 심의안건- 제1호: 기술경영학부 교과목 신설안


졸업준비위원회 기술경영학부 졸업준비위원 파견

졸업앨범 제작 등 졸업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진행하는 졸업준비위원회에 강동재(18학번)를 기술경영학부 졸업준비위원으로 파견함.


과대표 및 부학생회장 선거 준비

개강 5주차에 과대표 및 부학생회장 선거를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구체적인 일정은 아래와 같음.

기술경영학부 학생회칙에 따라, 송수빈(17학번), 김동준(18학번), 이준혁(18학번)으로 이루어진 선거관리위원회를 조직하였으며, 김동준을 위원장으로 선출하였음.

선거의 진행을 위해 학과사무실로부터 기술경영학부 재학생 명단을 전달받았으며, 2020년 3월 17일 기준 재학생 51명의 명단을 확인함.

후보 등록 기간 : 4.1(수) ~ 4.5(일)

선거 운동 기간 : 4.6(월) ~ 4.12(일)

투표 기간 : 4.13(월) ~ 4.15(수)

결과 공고 : 4.16(목)

보고안건10 물리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물리학과 부비상대책위원장 이정윤
  • 안건지작성일 2020.03.26.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물리학과 학생회칙 제10장(회장단 선거)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fXwWAY2fEti23Y8wWbxEcWkxjgDqO-0cl7rs3q_Id0/edit?usp=sharing

2. 물리학과 회계담당자 변경

19년 가을 회계가 사임함에 따라 20년 봄부터 지웅일(18, 물리학과) 학생이 새롭게 회계를 맡게 되었습니다.

3. 물리학과 학생회장단 재선거 및 과대 선거

선거를 진행하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2월 24일부터 3월 22일까지 모집하였습니다.

그 결과 김성훈(17, 물리학과), 정지혁(17, 물리학과), 한기문(19, 물리학과) 학생이 선거관리위원회로 지원하였고, 3인 이상 7인 이하의 홀수 명으로 선거관리위원회를 정한다는 물리학과 학생회칙에 따라 세 명 모두가 선거관리위원회가 되었습니다. 3월 23일부터 임기를 시작하였습니다. 내부 논의로 정지혁 학생이 선거관리위원회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물리학과 학생회장단 재선거, 물리학과 18학번 과대표 재선거, 물리학과 19학번 과대표 선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3.23 선관위 임기 시작

3.30 ~ 4.5 회장단, 과대 (18, 19) 선거 후보자 등록

4.6 ~ 4.12 회장단/과대 선거 운동 기간

4.13 ~ 4.15 회장단 선거, 과대 선거

보고안건11 바이오및뇌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바이오및뇌공학과 학생회장 박민규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바뇌과 단체복 (야구 잠바) 수령

바이오및뇌공학과 단체복 13벌을 학생회장 자택 택배로 수령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끝나는대로, 학교로 복귀하면서 챙겨 가 배포할 예정입니다.


2학년 진입생 오리엔테이션 진행

3월 26일 월요일, 2학년 진입생 약 19명을 대상으로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Zoom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학과 커리큘럼, 프로그램, 봄.가을 학기 사업에 대하여 안내했습니다.


친목X멘토링 사업 [적응하길 바뇌] 참여 모집

학과 친목 및 멘토링 사업인 [적응하길 바뇌]의 참여 인원 모집 공고를 올렸습니다. 3월 27일 참여 조사를 마감하였고, 3월 28일에 그룹별 카카오톡방을 개설하여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그룹에 들어가 있는 멘토 (17, 18학번 선배)에게 진행 방식 및 매뉴얼을 안내하였습니다.


2학년 과대표단 선거

3월 18일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거관리위원회장을 우지현 (바뇌과, 18학번)을 선거관리위원회장으로 인준하였습니다.

3/30~4/3 후보 등록 기간 (4/3 6시 까지)

4/3 후보자 서류 등록 및 영상 등록

4/6~4/8 2학년 과대표단 선거 진행

4/8~4/9 개표 및 결과 공고, 2학년 과대표단 임명

보고안건12 산업디자인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산업디자인학과 학생회장 박근용
  • 안건상정근거 :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_X0VjfkdgA4CedqHS79TyEvQg0Wd6y43

2. 코로나로 인해 발생하는 학과 문제에 대한 논의

산업디자인학과의 이우훈 교수님(학사 주임), 박근용(학생회장)이 임시 회의를 열어 다음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함.

- 회의일시 : 2020.3.13(목), 오후 3:00

- 회의안건 : 코로나 사태로 인해 발생하는 산디과 학생들의 수업 및 기숙사 관련 피해 사례에 대한 논의

3. 코로나로 인한 산업디자인학과 개설 과목 폐강 여부 논의

산업디자인학과의 남택진 교수님(학과장), 이우훈 교수님(학사 주임), 박근용(학생회장)이 임시 회의를 열어 다음 주제에 대한 논의를 함.

- 회의일시 : 2020.3.16(목), 오후 2:00

- 회의안건 : 코로나 사태로 인해 실습과목이 대부분인 과목에 대한 폐강 여부에 대한 논의

---

회의 결과 다음 과목에 대한 폐강을 확정함.

- [ID212] 기초 디자인

- [ID301] 인터랙티브 제품 디자인

추후 다음 과목에 대해 여름 학기에 재개설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대한 피해 사례 조사 및 문제점에 대해 추가 논의하기로 함.

4. 제2020-1회 학과 교과과정시의회 참여

산업디자인학과의 다수의 교수님과 교과과정심의회 위원으로 박근용(학생회장)이 학생들을 대표하여 학과 교과과정시의회에 참여함.

- 회의일시 : 2020.3.19(목), 오후 2:00

- 회의안건 : 학사과정 졸업연구 관련 논의

5. 과대표 선거

다음과 같이 선거를 진행하기로 학생회장단에서 논의 후 결정함.

후보등록 : 3.30(월) - 4.5(일)

선거운동 : 4.6(월) - 4.12(일)

선거일정 : 4.13(월) - 4.15(수)

결과공고 : 4.16(목)

보고안건13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학생회장 김민석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sKuHEWtmamgXOho8aqMpTh5Vo50x7ZRE/view?usp=sharing

2. 진입생 학과 가이드 카드뉴스 제작

진입생 오리엔테이션과 MT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고려하여 학과 시설, 전공필수과목 등의 내용을 담은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산업및시스템공학과 페이스북 페이지 '아이조아'에 업로드하였습니다.

3. 과목별 오픈 카카오톡 사업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에서의 학생-교수자 간의 소통 부재에 대한 문제가 재기되어 새로운 소통 창구로서 과목별 오픈 카카오톡방을 개설하였습니다.

각 과목의 교수님들께도 전달하여 수업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실 예정입니다.

4. 진입생 멘토링

진입생들과 선배와의 지속적인 교류를 위해서 진입생 멘토링을 시작하였습니다.

학생회 집행부원당 약 2명 정도의 진입생과 매칭하여 학업이나 학과 활동에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보고안건14 생명과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9.
  • 안건지작성자: 생명과학과 학생회장 정현영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VWLIfXYXwXYZ3nbLFvkzi3Swarpg2T-fNB4ngBJiu_w

2. 과대표단 선발 준비

후보등록 : 3.30(월) - 4.3(금)

선거운동 : 4.4(토) - 4.5(일)

선거일정 : 4.6(월) - 4.8(수)


3. 진입생 소통창구 활성화

온라인강의가 실시됨에 따라 온라인으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19학번 진입생 카카오톡 채팅방을 더 활성화 시킴.

보고안건15 생명화학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생명화학공학과 비상대책위원장 하진필
  • 안건지작성일 2020.03.29.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y_wcbtEmu3uxtv2Ja53x5mzYLytKYc-g/view?usp=sharing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기존에 예정되어 있던 겨울 LT를 대신하여 교내에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3월 2일 진행하였습니다. 2020 학생회 운영방안, 봄학기 및 진입생 대상 사업 연기 및 취소 논의, 2학년 학생회 선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학생회장단 재선거

학생회장단 재선거를 위해 KAIST 생명화학공학과 학부 학생회칙에 따라 20일 전까지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선거일을 확정하여 아라 및 각 학번 톡방에 공고하였습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본회 회원 5인으로 구성되었고, 내부 호선을 통해 김이경(생명화학공학과, 18)이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았습니다.

또한 선거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보자 등록 : 4.1(수) ~ 4.5(일)

선거 운동 : 4.6(월) ~ 4.12(일)

투표 : 4.13(월) ~ 4.15(수)


2학년 과대표단 선거

운영위원회가 2학년 과대표단 선거를 실시할 계획이며, 구체적인 일정은 논의 중에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 강의 체제에 따라 변화가 불가피한 선거 운동 방식, 후보 등록 방식 등을 논의 중입니다.

보고안건16 수리과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수리과학과 학생회장 김민우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D0E85g0RDZmRwvAtuYQO5s6-Ws_MMQgF/view?usp=sharing

2. 수리과학과 진입생을 위한 소개백서 배포(3/7)

수리과학과 진입생 오리엔테이션이 학과와의 논의 후 취소됨에 따라 이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학과 진입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담은 소개백서 책자를 온라인으로 배포하였습니다.

배포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IQhjPpgU9ntQY_DW8j0LJv-l2idat6Bv/view?usp=sharing

3. 수리과학과 집행부 선발(3/8~)

수리과학과 20년도 진입생 중 수리과학과 학생회 집행부원을 선발하기 위해 선발 공고를 올리고, 지원자들을 받았습니다. 다만, 면접을 진행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어 면접 일정은 현재 무기한 연장 중에 있습니다.

4. 수리과학과 과대표단 선거 일정

수리과학과 운영위원회 의결을 통해 과대표단 선거 일정을 아래와 같이 확정하였습니다.

후보 등록 기간: 3/31(화) ~ 4/1(수)

선거 운동 기간: 4/1(수) ~ 4/5(토)

선거 투표 기간: 4/6(월) ~ 4/7(화)

선거 결과 공고: 4/8(수)

보고안건17 신소재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9
  • 안건지작성자: 신소재공학과 학생회장 이동선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yFa0Q0aQvvVlmJ7SlQtiKePAXBP_OT4t/view

2. 소재과 19학번 오픈채팅방

코로나로 인해 멘토링 활동을 대신하여 19학번들을 위한 간단한 오픈채팅방을 임시로 만들어 운영하려고 합니다. 멘토링 사업의 진행에 관해 내부 논의중에 있습니다.

3. 학과 대학원위원회 참여

소재과 내 교과목 신설 건으로 학과 대학원위원회에 학부생 대표로 학생회장이 참여하였습니다.

4. 소재과 과대표 선발

개강 4주차 혹은 5주차에 19학번 과대표를 선발하려고 합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보고안건18 원자력및양자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원자력및앙자공학과 학생회장 권준호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보고 사항 없음. 끝.

보고안건19 전기및전자공학부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전기및전자공학부 비상대책위원장 류현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rive.google.com/file/d/18RccxDRKbOhUIcEmkjs9IMiAQmMdarkj/view?usp=sharing

2. 과학생회장 선거 일정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전기및전자공학부 신승빈(18학번)을 선거관리위원회장으로 인준하였습니다. 선거는 4/13(월)~4/15(수)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3. 전자과 바른생활 챌린지 사업

오프라인 사업 진행이 불가능함에 따라, 학생회 내에서 신사업을 기획하여 3/26부터 실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20 전산학부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전산학부 비상대책위원장 김지수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전산학부 학생회칙 제5장(선거)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e-L8Jdt-VcLv8KalbSb5HU-dHfMZUhh6ISaJQ_SJEw0/edit?usp=sharing

2. 전산학부 학생회장단 재선거 및 과대 선거

운영위원회 회의를 통해 정지용 (전산학부, 18학번)을 선거관리위원회장으로 인준하였습니다.

전산학부 학생회장단 재선거, 전산학부 19학번 과대표 선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3.28 선관위 임기 시작

3.30 ~ 4.5 회장단 선거 후보자 등록

4.1 ~ 4.5 과대 지원기간

4.6 ~ 4.12 회장단/과대 선거 운동 기간

4.13 ~ 4.15 회장단 선거, 과대 선거

보고안건21 항공우주공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항공우주공학과 학생회장 유환균
  • 안건지작성일 2020.03.27.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편집]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k7hG28daj2XYD6eQug-1QilAxu-aHbNGeGJdTKTj2X8

2. 진입생 환영회 준비

학과사무실, 담당 교수님들과 논의한 결과 온라인으로 진입생 환영회를 진행하기로 하였고, 학생회에서는 학과 소개 책자 제작 등의 업무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안건22 화학과 운영보고 및 겨울학기 결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자: 화학과 학생회장 김재훈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1. 2019 하반기 결산안 링크

https://docs.google.com/file/d/1icOa6FycL-ghXlBjmGp956eYVhU3bIjN/edit?usp=docslist_api&filetype=msexcel

2. 화학과 원격수업 운영 계획 총괄표 공유

화학과 개설 과목의 원격수업 운영 계획 총괄표를 학과 단톡방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공유하였습니다.

3. 화학과 과대표 및 학생회 집행부 선발(예정)

개강 4주차에 19학번 과대표를 선발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학생회 집행부 선발에 관해 내부 논의중에 있습니다.

4. 학부 콜로퀴움 운영계획

2학년 권장수강 과목인 ‘학부 콜로퀴움’ 과목을 통해 진입생들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담당과목 교수님과 구체적인 계획을 논의 중입니다

보고안건23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선출 보고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16조(지위)

제116조(지위)

  1.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를 대표한다.
  2.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의 자치규칙에 따라 자체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 보고 후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단, 감사원의 경우 「감사시행세칙」을 따른다.
  3. 전문기구장은 필요시 중앙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4. 전문기구는 해당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본 회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선출 보고

7인으로 최초 구성된 문화자치위원회는 2020년 1월 18일 내부 온라인 채널에서 7인 전원을 투표자로 하여 선거를 진행하였으며, 7표 중 7표를 얻어 고대력(16, 생명과학과)가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심의안건1 중앙집행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회장단 혹은 국장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서 업무 분담이 필요할 경우 집행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총학생회에서 발송하는 공문 및 문서의 작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현재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상상소위원회의 활동 기간 동안 상상소위원회와 학부 총학생회가 소통해야 할 일이 있을 때 집행지원실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할 예정입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예, 결산안 정리 등 회의체 기록정리보다 많은 범위의 기록 정리를 할 계획입니다.

중집위 내부 업무 매뉴얼 작성

국서별 업무 이외에도 전화 응대 등 중앙집행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겪게 되는 제반 업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를 위한 표준 매뉴얼을 작년 비상대책위원회 매뉴얼을 이어 받아 작성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

학부 총학생회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신규 계정인만큼 많은 홍보가 필요하고, 홍보를 열심히 하는 것이 학우들에게 정보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도록 만드는 이득을 가져준다고 생각해 인스타그램 팔로우 및 공유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학사 정책 개정

공약 사업을 비롯하여 개정의 필요성이 있는 학사 정책을 발굴하여 정책 개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군복무 원격 수강

운영 초안 확정과 학칙 개정을 추진예정이며 2021년 적용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총선 대응

얼마 남지 않은 총선에 대응하여 각 정당과 후보자의 이공계, 교육 관련 공약을 모니터링 중입니다.

당선이 확정된 후에 간담회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Microsoft office, Adobe 등 계약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검토하고 Office 365, G-suite 등의 라이센스 계약을 학교에 제안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복지국 공약업무

복지국에서 담당하는 중앙집행위원회 공약 사업을 추진합니다.

복지국 상시업무

입주업체 관리, 제휴업체 재계약, 신규 제휴 체결을 진행합니다.

제휴업체 <더메인즈> 학기 이벤트 기획

제휴업체 <더메인즈>와 함께 원래 예정되어있었던 신학기 이벤트를 연기하고, 적절한 형태로 이벤트를 변형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게시판 리뉴얼

태울관 옆에 있는 총학생회 게시판의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밤에도 보일 수 있도록 전등을 설치하고, 포스터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힐링캠프/카이파크> 기획 재시작

기존에 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힐링캠프>가 코로나19로 인해 제때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여, 여름학기에 진행 예정되었던 <카이파크>와 합쳐 여름학기에 함께 집행하기 위한 기획을 시작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사무실 유지 보수

현재 대부분 국장단이 사무실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바, 코로나 19와 관계없이 LT 진행을 제외한 대부분의 집행은 전년도 상반기와 비슷할 예정입니다.

상근 검토

일부 국장단에 과중되어 있는 업무분배를 위해 비공개 상근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그에 따라 사무실 이용수칙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총학생회 프론티어(공약사업) 잠정 중단

현재 퇴사 조치로 인해 신입 집행위원에 대한 정상적인 업무분배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여 프론티어 시행 계획은 중단되었습니다. 신입위원에 대한 업무분배에 대해 검토 중 입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컨퍼런스

2020년도 8월 개최를 목표로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를 기획 중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는 카이스트 50주년 학생 행사인 만큼, Challenge Agenda를 글로벌 이슈와 과학과 관련 지으면서도, 미래 지향적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KAIST-Leeds 리더십 프로그램

2020년 7월에 2주 동안 카이스트와 Leed 대학이 함께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도록 국제협력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국제사무국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 구성 방법을 제시한 바 있으며, 사업 추진에 대해 국제협력팀과 업데이트와 의견을 주고 받는 중입니다.

KISA와 회의 및 MOU 작성

매달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고 MOU를 작성 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생회와 학부 총학생회의 교류와 협력이 카이스트를 더 나은 글로벌 캠퍼스로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번역 캠페인

카이스트 교내에는 캠퍼스 국제화라는 목적 아래에 대부분의 공지와 게시물의 영어 번역 병기를 권장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번역이 되어 있지 않은 것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잘못된 번역으로 인해 필요한 정보를 잘못 파악하는 일을 최소화 하기 위해 상시적으로 페이스북을 통해 캠퍼스 내의 오역을 제보받아 수정할 계획입니다.

한국어 캠프 개선

2019년 가을학기에 실시한 외국인 간담회에서 겨울학기에 시행할 계획이었던 한국어 캠프 계획에 대해 외국인 학생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접수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것은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에 필수로 캠프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 보여짐으로, 인문사회과학부에서 한국어 캠프 담당 교수님과 만나 외국인 학생들이 첫 계절학기 외에도 원하는 계절학기에 캠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제안 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은 점차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Annual International Days

정기적으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을 통해 UN에서 지정한 세계 기념일을 “celebrate”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내 식당 음식 표기

비건, 채식주의, 무슬림인 학생들을 위해 교내 식당 메뉴판에 특정 식품 원재료를 표기할 예정입니다. 복지국과 같이 진행 중인 사업이며, 이를 실행하고 나서도 추후에 정기적으로 표기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계획입니다.

무슬림 학생들 공간 마련

외국인 학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지금까지 실시해온 ‘외국인 간담회’ 사업에서 무슬림 학생들을 위한 기도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도는 여러 가지 조건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기도실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카이스트에 무슬림 구성원이 많이 존재하기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무슬림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 중입니다.

외국인 학생들 동아리 가입 개선

외국인 학생들의 동아리 가입은 이전부터 KISA와의 면담을 할 때나, 외국인 커뮤니티에서 많이 언급이 되어온 사안입니다. 외국인 학생들이 동아리 가입 혹은 등록하는 데 있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동아리연합회와 논의 및 진행 중인 사업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2020년도 학과 통합 설문조사

본래 봄학기 진행 예정이었던 학과 통합 설문조사를 그대로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총학생회 홈페이지 구축

총학생회 공지사항, 학생 정책 참여, 제휴 현황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현재 외주를 통해서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상시 디자인 업무

타 국서 및 회장단에서 필요한 디자인 업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예산안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o5JkvRmb4ksknur4abkqdwx-pS7_eVV-Q8BEfHneJdk

심의안건2 동아리연합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9
  • 안건지작성자 : 동아리연합회 비상대책위원장 정지윤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2019 여름-2019 가을 동아리 지원금 지급 신청(진행중)

제출된 서류 항목 중 별도 검토가 필요한 항목에 대한 일부 운영위원회 검토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해당 신청과 2020 여름에 있을 신청을 합쳐서 지난 가을부터 모든 동아리 지원금 서류는 2차적으로 학생지원팀 검토를 거치기로 협의하였기 때문에, 이번 서류 역시 학생지원팀의 서류검토를 받아야 합니다.

사업 진행 기준 배포

2020 정기 동아리방 재배치 기준 및 2020 여름-2021 봄 동아리 지원금 지급 기준을 협의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COVID-19 사태로 인한 동아리 활동 저하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2020 봄학기 상근(취소)

오프라인 수업 시작 전까지는 상근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2020 봄학기 등록(진행 예정)

현재 COVID-19로 인해 본원에 오는 것을 지양해야 하는 만큼 전면 온라인 제출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서류제출일은 4/13, 1차 명부 확정일은 4/28, 그 뒤 봄학기 종강까지 자유롭게 추가 인원을 등록할 수 있도록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 하였습니다. 현재 등록과 관련한 동아리 회원수의 제약, 총학생회비 납부 등의 경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을 통해 페널티를 없앴습니다. 동아리연합회비에 대한 논의가 예정되어있습니다.

의결기구 개최(상시)

COVID-19로 인해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기로 협의하였고, 정기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를 서면의결으로 진행하기로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 서면의결으로 의결하였습니다.

예산안

아직 전체동아리대표자회의에서의 예결산안 심의가 이뤄지지 않았음으로 차후 중운위에서 심의받겠습니다.

심의안건3 학생문화공간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생문화공간위원장 신종혁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예산안

[학생문화공간위원회] 20 상반기 예산안

심의안건4 학생복지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
  • 안건지작성자 : 학생복지위원장 김성민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M3XOshm2CnUJLTknFFH-06LvHCjOTEprxjFW9ks45M/edit?usp=sharing

코인노래방 시설 점검 및 관리

향후 코인노래방 사업 재개를 위하여 2020상반기 중 전체 소독 및 시설 점검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여물품 품질 개선

새로운 대여 물품 준비 및 기존 대여 물품의 품질 개선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 사업 개선 및 신규 사업 계획

학생복지위원회에서 이전까지 진행하던 각종 사업들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고 개선하며, 내/외부에서 의견을 모아 향후 새로운 사업 진행을 위한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심의안건5 행사준비위원회 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행사준비위원장 장두혁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2020 상반기 사업계획

2020 KAIST-POSTECH 학생대제전

본 KAIST-POSTECH 학생대제전(이하 카포전)의 부제는 ‘Science War’로, 올해로 19회에 들어서며 9월 3째주인 9월 17일 목요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8, 19일 이틀 간 POSTECH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카포전은 국내 최고 이공계 대학을 대표하는 KAIST와 POSTECH 사이의 교류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함과 동시에 각 학교 학생들의 소질 및 능력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하여 건전한 경쟁 관계를 형성하는 행사입니다. 카포전은 현존하는 이공계 대학의 대표 행사로서 과학경기뿐만 아니라 구기종목과 e-sports를 포함한 운동경기까지 아우르는 종합적인 교류전입니다. 양 교 학생들이 관련분야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지니고 서로간의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행사로서 입지와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카포전 기획단 목표
  1. 참여하는 모든 학우들이 안전하게 행사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2. KAIST 학우들이 카포전의 의의를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3. KAIST 학우들이 POSTECH에서 장소 이동, 편의시설 사용 등에 큰 어려움 없이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4. 카포전에서 각 종목별 선수 선발, 훈련 등에 최선을 다하여 최종적으로 KAIST를 승리로 이끌 수 있도록 한다.
  5. 과열된 경쟁의식을 피하고 선의의 경쟁을 통해 양 교의 교류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행사 일시 및 장소
  1. 전야제 : 2019. 9. 17(목), 노천극장 시간 미정
  2. 본행사 : 2018. 9. 18(금) ~ 9. 19(토), POSTECH
카포전 기획단 구성
카포전 기획단 구성
직책 이름
기획단장 김상윤
기획부단장 류지승
사무팀장 안선호
운동경기팀장 안우근
운동경기팀장 이의인
과학경기팀장 이찬혁
교류팀장 이승은
교류팀장 주참진
디자인홍보팀장 김은수
디자인홍보팀장 원창현
서포터즈팀장 김민희
서포터즈팀장 장재일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_Lnk6aMHcvlei1yke_YCw1CkoLtarEVGbt6E-ePVD0/edit?usp=sharing


심의안건6 ELKA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카이스트 응원단 ELKA 단장 이상훈
  • 안건상정근거: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관련 서류 첨부합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SOSUfFJy9LldK6pXxOTXA2qNxPu2XoQ3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19 4분기 회계감사자료_별첨1',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20 1분기 회계감사자료_별첨1' 자료들이 해당합니다.

2020년 3월 27일 감사원에 위 자료들을 제출하였습니다.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및 2020년도 상반기 사업계획서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특별기구 재심의 활동보고서 및 사업계획서'가 해당합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2020 상반기 예산안_별첨2'가 해당합니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링크 내 '[카이스트 응원단 ELKA] 회원명부_별첨3'이 해당합니다.

자치규칙

개정된 사항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심의안건7 V.O.K.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3.28
  • 안건지작성자 : 카이스트 방송국 제36대 국장 김태민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VOK 국칙 (2020년 2월 1일 개정)

파일:VOK 국칙 (200201 개정).pdf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파일:VOK 2019 하반기 결산안.xlsx

2020년도 상반기 실행예산안

파일:VOK 2020 상반기 실행예산안.xlsx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파일:VOK 2020 봄학기 활동회원명부.xlsx

2020 VOK 특별기구 재심의 심의 안건

파일:2020 상반기 특별기구재심의 심의안건 VOK.docx

심의안건8 KAIST글로벌학생봉사단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 KAIST 글로벌학생봉사단 단장 김주빈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관련 서류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_rwtZ9IKpWcr40uenYBntMlGMxKubYYi

2019년도 하반기 결산안

https://drive.google.com/file/d/11umcVa7X2s2Fz6pRKuNwqkmj1jQnIG7f/view?usp=sharing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① 특별기구장 선출 보고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회칙 제 3장 '임원' 부분 제 13조 1항에 의거하여, 2019년 10월 31일 정기총회에서 투표를 통하여 단장 김주빈을 선출하였다.

②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COVID-19사태로 인하여 신입단원을 현재 선발하지 않은 상태이다. 추후 사태의 진정상황을 고려해 신입을 선발할 예정이다.

③ 사업 보고

1.국내 단기 봉사 활동

1) 벽화 봉사

매년 봄/가을학기에 일반 학우들의 참여를 받아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9년도 하반기에는 11월 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대전 용전 초등학교 인근 원호세대 벽면에 벽화를 그려 미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봉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림 동아리인 그리미주아로부터 벽화 관련 도안을 받는 등의 도움을 받으며 추진하였다.

2) 즐거운 어린생활

요리 동아리 궁극의 맛과 함께 매년 봄/가을학기에 진행하는 봉사 활동으로 2019년도 하반기에는 11월 23일 대전 시내 혜생원에서 진행하였다. 보육원 아동들과 함께 밥버거, 과일 샌드위치, 케이크팝 등을 요리하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활동적인 체육수업을 진행하며 봉사자와 피봉사자 모두에게 즐거운 추억을 제공할 수 있었다.

3) 일일카페

2019년 하반기에는 11월 2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 봉사로 장영신 학생회관 오픈 스페이스에 부스를 설치하여 케익과 커피 및 음료를 판매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발생한 수익금은 전액 여름 해외봉사인 에티오피아, 우간다, 탄자니아 해외봉사 기부 기금으로 사용하였다. 기부 기금은 아프리카 현지 학교에 기부할 물품의 구매에 사용되었다. 일일카페는 해외봉사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로 매 학기 실행 중이며, 특별한 사태 없이는 취소하지 않는다.

4) 기부 and Take (헌책방 되살리기 캠페인)

19년도 상반기에 처음 진행된 봉사로 청계천 헌책방 거리의 ‘대광서점’과 연계하여 헌 책의 가치를 알리는 사업을 진행하였다. 대형 서점에 밀려 사라져 가고 있는 헌 책방의 활성화와 함께 시중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중고 서적을 KAIST 캠퍼스에서 판매하여 학내 구성원들이 보다 쉽게 독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 봉사였다. 2019년 하반기에는 10월 30일 신학관 오픈스페이스에서 진행하였으며 실제 그 결과와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봉사로 조금 더 체계적으로 다듬어 학생봉사단의 대표적 봉사로써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장기 봉사 활동

1)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

COVID-19사태로 인해 겨울방학에 실시하는 동계 농어촌 멘토링 캠프는 취소되었다. 추후 여름 농어촌 멘토링 캠프의 실시 기한을 늘리고 질을 더 높임으로써 보완을 고려하고 있다.

3. 해외 장기 봉사 활동

     1) 캄보디아 해외 봉사 활동

  2020년도 1월 10일에서 20일까지, 겨울방학 기간에 약 10일의 기간 동안, 캄보디아의 이화스렁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수학/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학교 내의 노후된 시설을 공사하는 노력 봉사도 진행하였으며 수학, 과학과 관련한 재미있는 실험 위주로 교육 봉사를 실시하여 캄보디아의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이끌어내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2) 인도네시아 해외 봉사 활동

2019년도 1월 31일에서 2월 10일까지, 약 10일의 기간 동안 인도네시아의 자카르타에 위치한 산또 루카스 학교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과학 실험 수업, 문화 교류 수업 등을 진행하였다. 또한 자카르타의 빈민촌의 주민들을 위해 요리 봉사 활동도 진행하였다. 올해 3번째로 시행된 해외봉사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에 필요한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였다.

4. 봉사 예산 지원 사업

올해부터 부장단이 총괄하는 봉사 프로젝트로, KAIST 내에 봉사 활동을 하는 단체 및 개인에게 그에 대한 예산을 일부 지원는 프로젝트이다. KAIST 내에 봉사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매 학기 진행하고 있다. 2019년도 하반기에 진행된 예산지원사업의 경우에는 SEED 등의 단체가 참가하여 교재구입비, 실험 재료비 및 교통비를 지원하였다.

④ 기타 안건 보고

상정하지 않음.

⑤ 회칙 개정 보고

2019년 12월 5일, 총회를 통해 아래 사항들을 개정하였다.

제1장 ‘총칙’, 제5조 ‘구성’

기존: 제 5조 '구성'

1.  본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로 이루어지고, 해당하는 활동을 관장한다.

①.대외협력부: KAIST 내 여러 봉사단체에 예산 지원, 학교 내외 봉사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관리

②.봉사기획부: 자체적으로 혹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봉사활동을 기획, 수행

③.운영지원부: 봉사활동 및 봉사단의 업무 조율, 예산 관리/회계, 홍보

개정: 제 5조 '구성'

1.  본회는 다음 각 호의 부서로 이루어지고, 해당하는 활동을 관장한다.

①.홍보부: 봉사단 사업의 대외 홍보 담당

②.복지부: 봉사단 내부 사업 및 친목 활동 담당

③.사무부: 봉사활동 및 봉사단의 업무 조율, 예산 관리 및 회계 담당

제2장 ‘단원’, 제11조 ‘징계’

기존: 제 11조 '징계' -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추가 2018.10.25.]

1.  학기 도중에 활동을 그만두는 경우, 다음 학기 단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이를 2번 반복할 경우 단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되고 영구 제명된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예외로 둔다. [추가 2019.05.30.]

①.부장단 내에서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시: 질병휴학)

개정: 제 11조 '징계' - 본회의 단원이 목적에 반하는 행위를 하거나 본회가 보장하는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본회는 적절한 절차를 통해 해당 단원을 징계할 수 있다.[추가 2018.10.25.]

1.  학기 도중에 활동을 그만두는 경우, 다음 학기 단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 이를 2번 반복할 경우 단원으로서 자격이 박탈되고 영구 제명된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는 예외로 둔다. [추가 2019.05.30.]

①.제 13조에 의거한 부장단 내에서 활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예시: 질병휴학)

제3장 ‘임원’, 제12조 ‘구성’

기존: 제 12조 '구성' - 본회의 단장단은 단장과 부단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개정: 제 12조 '구성' - 본회의 임원은 단장과 부장으로 구성된다.

제3장 ‘임원’, 제13조 ‘단장단’

기존: 제 13조 '단장단' - 본회의 단장단은 단장과 부단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1. 매년 정기총회에서 단원 중 단장과 부단장 각각 투표를 통해 한 명씩 선출한다.[개정 2018.03.01.]

개정: 제 13조 '부장단' - 본회의 부장단은 단장과 부장으로 구성되며 다음과 같이 선출된다.

1. 매년 정기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한 명의 단장을 선출한다.

제3장 ‘임원’, 제16조 ‘업무’

기존: 제 16조 '업무'

1. 단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학생봉사단의 모든 활동을 총괄한다.

2. 부단장은 단장을 보좌하고, 학생봉사단의 예산 및 단원 관리 등 대내 활동을 관할한다.

3. 각 부서의 부장은 각 부서들을 대표하며, 소속 부서의 활동을 통괄한다.

4. 단장 궐위 시 부단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고, 부단장 궐위 시 부장 중 가장 본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활동 기간이 같은 경우 가장 학번이 높은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학번이 같은 경우 생년월일이 가장 빠른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개정: 제 16조 '업무'

1. 단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학생봉사단의 모든 활동을 총괄한다.

2. 각 부서의 부장은 각 부서들을 대표하며, 소속 부서의 활동을 총괄한다.

3. 단장 궐위 시 부장이 그 직무를 대행하되, 부장 중 가장 본회에서 오랜 기간 활동한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활동 기간이 같은 경우 가장 학번이 높은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학번이 같은 경우 생년월일이 가장 빠른 사람이 직무를 대행한다.

제4장 ‘운영’, 제18조 ‘총회’

기존: 제 18조 '총회' 7항

7.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및 의결한다.

①.본회의 회칙 개정안 심의 및 의결

②.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선출

③.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탄핵

개정: 제 18조 '총회' 7항

7. 총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및 의결한다.

①.본회의 회칙 개정안 심의 및 의결

②.본회의 단장 선출

③.본회의 단장 탄핵

기존: 제 18조 '총회' 9항

9. 총회의 의결은 다음 각 호를 따른다.

①.회칙개정안 심의 및 의결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개정 2014.05.29.]

②.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선출은 재석인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③.본회의 단장 및 부단장 탄핵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개정: 제 18조 '총회' 9항

9. 총회의 의결은 다음 각 호를 따른다.

①.회칙개정안 심의 및 의결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개정 2014.05.29.]

②.본회의 단장 선출은 재석인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③.본회의 단장 탄핵은 재석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된다.

제4장 ‘운영’, 제19조 ‘운영회의’

기존: 제 19조 '운영회의' 6항

6. 봉사 예산 지원 사업의 경우, 대외협력부에서 (보완, 피드백, 주관 등) 심의를 하고 결과를 운영회의에서 발표한다.[개정 2018.03.01.]

개정: 제 19조 '운영회의' 6항

6. 봉사 예산 지원 사업의 경우, 부장단에서 (보완, 피드백, 주관 등) 심의를 하고 결과를 운영회의에서 발표한다.

.

상기 변동사항을 제외하고는 2019년도 하반기 회칙과 동일하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rive.google.com/open?id=1SbGfk5m0H62PoHYtnxHtmINSzTUVr685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https://drive.google.com/file/d/1l5xWyAvCXPDX8sTdc6OiIMv78bRRv7l7/view?usp=sharing

COVID-19사태로 인하여 신입단원을 현재 선발하지 않은 상태이다. 추후 사태의 진정상황을 고려해 신입을 선발할 예정이다. 신입을 제외한 2020년도 상반기 활동단원 명부는 위와 같다.

자치규칙

https://drive.google.com/file/d/1x9GUq01sDvbem-MBxiTTCfMGchJP-YO2/view?usp=sharing

심의안건9 G-inK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Green in KAIST(G-inK) 회장 양지원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44조(재심의)

제144조(재심의)[편집][편집]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 결산안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h6Y42xNn-SER_XiXOzB1PnQ9xlEYMCCdxXcLd9QDwVM/edit#gid=0

19 하반기 활동보고서

특별기구 회원 선발 보고

G-inK와 함께할 신입 기획회원 선발을 위해 설명회 및 리크루팅을 진행하였다. 이의 홍보를 위해 재생용지 및 친환경 잉크로 만들어진 포스터를 주문하여 부착하였다. 2019년 9월 3일, 9월 4일에 G-inK 리크루팅 설명회를 진행하였고, 11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총 26명의 회원으로 2019 가을학기를 시작하였다.

팀별 활동보고

학생문화팀

  • 에코페스티벌
2019 가을학기 학생문화팀은 4년째 진행되고 있는 G-inK의 대규모 정기 프로젝트인 에코페스티벌을 준비하였다. 기존의 에코페스티벌은 가을학기에 진행되는 학생문화제 전날에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규모를 조금 줄여 학생문화제와 별개로 2019년 11월 18일(월요일)에 신학관 오픈 스페이스에서 5개 부스를 운영하였다. ‘넙죽이의 하루’라는 스토리를 통해 학우들이 평소에 생활하는 하루 일과에 맞춘 부스들로 구성하였다. 스토리를 이용함으로써 각 일과에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문제를 알리고 환경적 의식을 고취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었다.
  • 코인 노래방 프로젝트
코인노래방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쓰레기가 나오게 되는데, 그에 대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되었다. 참여 방법은 노래방 마이크 커버를 제대로 버리는 인증샷을 찍어 보는 것으로, 페트병 라벨을 제거하면 추가로 가산점을 주어 상품 증정에 대해 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쓰레기 처리 및 텀블러 사용을 유도하였고,  학우들의 인식 개선에 도움을 주었다.
  • 카포전 프로젝트
카포전이라는 행사는 경쟁, 협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특징에 초점을 맞춰 문구를 작성하여 쓰레기를 버릴 때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환경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프로젝트이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시점에 Wecup을 도입하여 카이스트와 포스텍 학생들의 큰 노력 없이도 분리수거가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었다. 

생태시설팀

  • 텀블러 세척제 설치 프로젝트
전 학기에 텀블러를 세척할 수단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확인되어 기획한 프로젝트로, 작년 세척솔 설치 관련 피드백을 반영하여 이번 학기에는 에코카페에서 세척솔을 나눠주고 세척제를 용기에 담아 교양분관 1,2층과 장영신학생회관 2,3층 화장실에 한 학기 동안 설치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텀블러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 등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였다. 초반에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인증이벤트를 실행하였으나, 비치한 세척제 양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을 보아 이벤트 종료 후에도 많은 학생들이 자주 세척제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었다.
  • 에코카페 프로젝트
학생들에게 텀블러가 친환경적이라는 정확한 근거와 함께 홍보를 하고 텀블러 세척솔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텀블러 사용을 권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문화팀의 에코 페스티벌과 함께 11월 18일에 진행하였으며, 장영신학생회관 앞의 오픈스페이스에 부스를 열어 무료 음료를 나눠주고 텀블러 또는 물병을 가져온 학생들에게는 텀블러 세척솔을 나눠주었다.
  • 게릴라 가드닝
저번학기에 진행된 게릴라 가드닝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교내의 자연환경을 친환경적으로 가꿔나가며 교내 생태를 관리 및 발전시키고, 단체의 홍보를 목표로 하여 W2-1 건물 뒤쪽에 라벤더, 로즈마리, 수선화와 구절초를 심어 지속적으로 관리하였다. 결과적으로 식물들이 잘 자라지 못했으나,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이후에 진행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다육이 콘테스트
페이스북을 통해 후보를 모집하고 투표를 진행한 후,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참가자들에게 순위를 부여하여 상품을 나눠주는 프로젝트다. 11월 26일부터 후보를 모집하고 12월 14일부터 투표를 진행하여 그 후 상품수령을 진행하였다. 봄학기에 진행한 다육이 프로젝트에서 나눠준 다육이를 학생들이 잘 기르고 있는지 확인하며 다육이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투표를 통해 다육이를 제일 잘 키우는 사람을 선정하여 상품을 줌으로써 그 다음 해에 나눠주는 다육이를 잘 키우도록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다만, 이번 가을학기에 처음 기획된 프로젝트로 사전에(봄학기에 다육이를 나눠줄 때) 공지를 하지 않아 참여율이 극도로 낮아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 결과를 참고하여 이후에는 미리 콘테스트 프로젝트에 대한 공지를 하는 등 더 나은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소통교류팀

  • 월간보고
징크가 한 학기 동안 했던 활동을 정리하여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프로젝트이다. 학기 초에는 월간보고 시작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G-inK가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카드뉴스로 정리하여 학우들에게 소개하고, 학기 말에는 최종편을 통해 한 학기동안 진행해왔던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알려 친환경적인 활동 참여를 장려하였다. 
  • 카이티비 프로젝트
징스타그램(G-inK + Instagram)의 팔로워 수가 크게 늘지 않아 효과가 그리 크지 않다고 판단하여 대체 프로젝트로 카이티비 프로젝트를 학기 중간에 새롭게 기획하게 되었다. 직접적인 징크 홍보를 위한 프로젝트로, 카이스트 내 여러단체에 대한 영상을 찍는 카이티비의 도움으로 징크와 관련된 영상을 한편 찍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유튜브에 이미 올라가 있으며 따라서 징크를 홍보하는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 타대학과의 교류
이 프로젝트는 대전 지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지에 있는 타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징크가 나아갈 방향성을 잡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시작되었다. 봄학기의 고려대학교, 한국교통대의 환경단체들을 만나는 것에 이어 이번 학기에는 건국대학교 CES와의 교류를 통해 추후 타 대학과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 마니또
이번 학기 비교적 많은 신입을 뽑게 되면서 기존 구성원과 신입 구성원 간의 친목을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다. 동아리가 아니라 자치단체이지만, 단체 내 친목은 일의 효율성에 있어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진행하였다. 

탐구정보팀

  • 찾아가는에코교실
저번학기에 진행되었던 프로젝트에 이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환경교육을 준비하여 이번학기에는 11월 22일에 극동지역 아동센터를 방문하여 아이들이 친환경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연사초청
생명과학과의 김상규 교수님을 모셔서 함께 피크닉을 하며 Green in KAIST의 활동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다. G-inK가 카이스트의 환경자치단체로서 가져야 할 방향성에 대한 교수님의 의견을 듣고 함께 이야기하기 위하여 진행한 프로젝트이다.
  • 환경 모의고사
여러 환경문제 및 G-inK에 대해 모의고사 형식으로 문제를 만들어 카이스트 학우들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11월 중순에 진행되었으며, 환경모의고사 상위 득점자에 대해서 상품을 증정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 그린링크콜렉터
G-inK 구성원끼리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환경 관련 이슈, 기사, 각종 자료를 톡방에 링크와 함께 올리면 이에 대해 토론하고, 주제 및 결과를 추후 동방에코끼리 프로젝트의 주제 선정에 활용하는 프로젝트이다. 이를 통해 징크 구성원들이라도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환경적 주제를 정리할 수 있었다. 

생활습관팀

  • 분리수거 가이드라인
학생들이 특정 쓰레기 종류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에, 각 교내 건물에 비치된 분리수거 쓰레기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쓰레기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고 판단하였다. 생활관의 각 쓰레기통에 어느 종류의 쓰레기를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알려주는 안내문을 제작 및 부착하여 학생들의 분리수거를 도움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처음 진행한 프로젝트이기에, 이번학기에는 분리수거 가이드라인을 북측 생활관에만 부착했다.
  • 미세플라스틱.araboza
카이스트 학생들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경각심을 가지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이다. 11월 21일, 신학관 앞 오픈스페이스에 부스를 열어 플라스틱 조각이 가득 담긴 바구니에서 미세플라스틱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서 푸는 방식으로 진행하였고, 참여자들에게 징크 핸드타올을 상품으로 지급하였다.
  • 에코챌린지 ver.2
일상 속에서 친환경적인 습관을 실천하는 영상 또는 사진을 SNS에 올리는 캠페인으로, 지인들을 태그하여 퍼뜨리도록 하였다. 과거 실행되었던 에코 챌린지를 기반으로 진행하였으며, 카이스트 학생들이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쉽고 부담없는 친환경적 생활습관을 알리고 이러한 습관의 실천을 장려하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에코챌린지 캠페인은 11월 30일부터 12월 14일까지 페이스북에서 진행되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 예산안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oWq2M5hsNgo1BFD2ISMwRF3LRq8RqIM-NR7ponzpaY/edit

2020 상반기 활동계획서

팀별 활동 계획

온라인 강의 계획이 무기한 연장되면서, 교내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 친목 프로젝트 등 대부분 프로젝트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프로젝트 계획을 전면 축소 또는 무기한 연기하였다. 진행 가능한 프로젝트 개수가 줄어듦에 따라 이번학기 활동 기간 동안은 생태시설팀과 학생문화팀이 연합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도록 한다.

생활습관팀

  • 환경 SNS 프로젝트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습관 및 절약 실천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와 사진을 G-inK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메시지를 통해 제보 받고 추첨을 통해 상품을 나눠줌으로써 학생들의 참가를 독려한다.

생태시설팀 & 학생문화팀

  • 이달의 환경템
SNS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일상생활에 쓰이는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 일상생활 중 실천할 수 있다는 접근성, 그리고 SNS의 전달력을 바탕으로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유용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다.

탐구정보팀

  • 징카이빙
매 학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와 끝마칠 때 작성하는 프로젝트 기획안과 보고서를 2018년 봄학기부터는 구글 드라이브에 보관했으나, 그 이전의 프로젝트 기록은 G-inK 네이버 비공개 카페에 보관되어 있어서 팀원들이 쉽게 프로젝트 기록에 접근하기 어려웠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에 저장되어 있는 2015년 봄학기부터 2017년 가을학기의 프로젝트 기록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구글 드라이브로 그 기록을 옮겨오는 것이 징카이빙 프로젝트이다.

소통교류팀

  • 에코챌린지
작년에 소통교류팀에서 진행했던 ‘타대학과의 교류’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대학의 환경동아 리 또는 환경단체들과 서로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며 연락망을 구축했다. 이번학기에는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 환경단체들과 연합하여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환경적인 실천을 인증하고 서로를 태그해 나가는 SNS 챌린지 형식의 캠페인이다.
  • 정기보고
G-inK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G-inK의 활동 내용을 카이스트 학생들에게 알리는 홍보 프로젝트이다. 매학기 초, 말 2번에 나눠서 진행한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사이버강의의 여파로 신규회원 리크루팅 진행은 불투명한 상태이다.

직위 이름 학과
회장단 회장 양지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부회장 김세현 생명과학과
총무 구영민 산업 및 시스템공학과
생태시설팀 팀장 김재민 전산학부
팀원 서장원 전기 및 전자공학부
팀원 이형주 기계공학과
생활습관팀 팀장 신명은 생명화학공학과
팀원 김윤나 생명화학공학과
소통교류팀 팀장 권대용 전산학부
팀원 여찬혁 화학과
팀원 이준엽 전기 및 전자공학부
탐구정보팀 팀장 구민승 항공우주공학과
팀원 윤찬우 전산학부
학생문화팀 팀장 이상명 생명과학과
팀원 김백 전기 및 전자공학부
팀원 송민혁 전산학부

자치규칙

  • 회칙 링크 참조
  1. https://docs.google.com/document/d/1oJGMRF5R6EAMJ1VQJ_ICfIZvZ2D7vocwQb_oLGv0IBY/edit

심의안건10 SPARCS 특별기구 재심의 및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SPARCS - 김도현
  • 안건상정근거: 학생회칙 제42조(업무) 5호

제144조(재심의)[편집]

  1. 모든 특별기구는 매 학기 초 전학대회 정기회의 이전의 중앙운영위원회에 다음의 서류를 제출하여 재심의를 받는다.
    1. 전학기 결산보고서 및 해당 학기 예산안
    2. 전학기 활동보고서. 단, 기구장 선출 및 회원 선발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3. 회원명부
    4. 자치규칙 및 최근 6개월 간의 개정이 있었을 때 해당 개정의 주요 내용
  2. 중앙운영위원회는 심의 후 재석 중앙운영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각 특별기구 재심의를 의결한다. 재심의에 따른 재인준 안건이 부결된 경우, 중앙운영위원회는 해당 특별기구 재심의 안건을 전학대회로 상정한다.

2019년도 하반기 결산보고서

2019년도 하반기에 SPARCS는 수입 ₩9,201,172, 지출 ₩9,652,795를 집행하였습니다. 2020년 03월 27일에 감사원에 감사자료를 제출하였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qGhDLK50Eqbv4eqSEcCkVBatKi5zWowjKkl_bhuR6I/edit#gid=0

2019년도 하반기 활동보고서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되었으며, 배너 게시 요청을 처리하고, 모욕적이거나 공격적인 게시물을 모니터링하여 삭제하였습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코인노래방에 아두이노 기반 센서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이전 시도 및 SPARCS 내부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release를 진행하였으며, 페이지 재구성, 컴포넌트 재배치, 모바일 페이지 지원 개선, react 리팩토링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확실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기술 스택을 nodejs, react로 변경하였으며, 정식 런칭을 진행하였습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 리크루팅을 위한 Apply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기존 SPARCSSSO 및 거울 업무가 Wheel로 통합되었습니다.

SPARCSSSO

SPARCSSSO는 SPARCS 서비스들의 계정을 통합하여 사용자들이 계정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고, 다른 SPARCS 서비스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SPARCS SSO는 이번 학기 유지 및 보수 위주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SPARCSSSOv3를 런칭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거울

거울 프로젝트(KAIST FTP)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오픈소스 미러링 서비스입니다. 몇 가지 패키지 관련 이슈를 해결했고, 메일 사용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몇 가지 미러 요청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11월 경 서버 이슈로 인해 다운되었던 거울 서비스의 원인을 찾고, 하드웨어를 교체하였습니다.

SPARCS 공식 홈페이지

SPARCS가 운영하는 서비스, 개발중인 프로젝트, 진행한 세미나, 구성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겨울방학 중 SPARCS 공식 홈페이지를 리뉴얼하여, 새로운 디자인 및 관리자 페이지 등 신규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은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프로젝트입니다. RED DOT Design Award,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에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9월 5일 오후 7~9시, 9월 6일 오후 4~6시까지 오픈스팍스를 진행하였습니다. SPARCS에 관심을 가지는 학우들이 SPARCS실에 방문하여 간단한 다과와 함게 SPARCS 회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SPARCS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픈스팍스 이외에도 홍보를 위하여 페이스북 SPARCS 페이지에 리크루팅 공지를 업로드하였으며, 북측 기숙사 등지에 리쿠르팅 공지 포스터를 부착하였습니다.

리크루팅

9월 7일까지 리쿠르팅 지원을 받은 뒤, 9월 9일, 9월 10일 이틀간 면접을 통하여 신입 회원 선발을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25명, 디자이너 1명, 총 26명이 지원하였으며 11명의 신입 회원을 최종 선발했습니다.

신입생환영회

9월 16일에 신입생환영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회원들과 신규 회원들이 대화를 하며 친해지고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홈커밍

11월 23일 오후 3시부터 홈커밍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LG 이노베이션홀 강당에서 세미나를 진행하였으며, 저녁에는 어은동 형제돌구이에서 식사를 하고 훌랄라에서 뒤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많은 졸업생들이 참석하여 현역 회원들과 전산 기술, 현업 동향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을 쌓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해커톤

11월 29일 오후 7시부터 11월 30일 오전 7시까지 어은동 데브시스터즈 사무실에서 해커톤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SPARCS 회원들이 참석하여 밤새 각자 참여중인 프로젝트 개발에 집중적으로 임했습니다. 가을학기 신규 회원들은 각자 자신의 신입생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세미나 및 자유로운 분위기의 대화를 통하여 다양한 개발 관련 지식들의 공유가 이루어졌습니다.

정기총회

12월 9일 오후 9시부터 김병호ㆍ김삼열 IT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하였습니다. 개발자 10명, 디자이너 1명의 준회원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였습니다. 임원회 선출이 이루어졌으며 김도현(19학번) 회원이 차기 회장, 이건호(18학번) 회원이 차기 부회장, 권해찬(19학번) 회원이 차기 총무, 김요한(19학번) 회원이 차기 Wheel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UzeMRFpBxW39PCZp5JyjTN5WFJ8viUa-YpVBP6u-C0s/edit#gid=1689478713

2020년도 상반기 활동계획서

COVID-19 확산에 따라, 기존에 정상적으로 진행하던 활동의 대부분이 비대면 형식의 활동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및 서비스 운영

Zabo

Zabo는 기숙사 곳곳에 붙어있는 동아리 리크루팅, 공연, 취업정보 등 다양한 포스터들을 온라인 상에서 보여줌으로서 접근성을 높이는 서비스입니다. 카이스트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 동아리 리크루팅, 기업 채용 공고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정식 런칭 이후 우선은 유지 보수 및 이슈 대응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NewAra

New Ara는 카이스트의 커뮤니티 서비스 Ara를 현대적인 디자인 및 개발 트렌드에 맞춰 리뉴얼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이전 및 기능, 디자인 개발을 완료하여 20년도 하반기에 출시를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디자인

SPARCS의 서비스 디자인을 정렬하고 앞으로 새로 생겨날 서비스에 대한 디자인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OTL Plus

OTL은 교내 학생들이 모의 시간표를 작성하고 수강 후기를 기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release를 위하여 페이지 재구성, 컴포넌트 재배치, 모바일 페이지 지원 개선, react 리팩토링 등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에는 유지보수 및 서비스 성능 개선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Ara

Ara는 KAIST 구성원의 원활한 정보공유를 위해 SPARCS에서 제공하는 공용 게시판 서비스(BBS)로, 일일 평균 이용자가 900명에 달하는 SPARCS의 대표 서비스입니다. Ara의 프로젝트 활동은 유지 및 보수 위주로 진행할 계획이며, NewAra 런칭을 위해 DB 마이그레이션 작업 역시 진행할 계획입니다.

Kono

Kono는 카이스트 코인노래방에 빈 방이 있는지 여부를 온라인 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코인노래방을 운영하고 있는 학생복지위원회와 협의하여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COVID-19 사태 진정까지는 서비스 내부 테스트 및 버그 수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스비서

스비서는 이번 학기에 새로 시작되는 프로젝트입니다. SPARCS가 필요한 부가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SPARCS 내부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위주로 개발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Wheel

Wheel은 SPARCS에서 운영하는 내외부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서버를 관리하는 프로젝트로, 상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서버로는 SPARCS 내부 물리 서버와 AWS 서버 등이 있습니다. Memvers와 거울 프로젝트를 Wheel에 편입하였으며, Health Check를 도입하여 현재 SPARCS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상반기 리크루팅을 위한 Apply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에는 Apply 서비스 기능 추가 및 버그 테스트 완료, SPARCS 서버 AWS 이전 등을 목표로 활동할 계획입니다.

오픈스팍스 및 리크루팅

오픈스팍스

오픈스팍스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리크루팅

리크루팅은 3/7 ~ 4/3까지 온라인으로 지원서 접수 후, Zoom 등을 통한 비대면 면접을 진행하여 신입 회원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신입생환영회

신입생환영회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해커톤

해커톤은 COVID-19 확산에 따라 오프라인 해커톤을 취소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비대면 방식의 해커톤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MT

MT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딸기파티

딸기파티는 COVID-19 확산에 따라 취소하였습니다.

세미나

스팍스는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신입생 대상 세미나를 약 8회 진행하였고, 이외에도 비정기적인 세미나가 다수 있었습니다. 이번 학기에는 신입생 세미나 및 일반 세미나에 대해 세미나용 개발 장비, 서버 지원을 위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신입생 세미나는 이번 학기 8회 내외로 진행될 예정이고, 이 외에 약 2회의 일반 세미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AWS

작년 하반기에 OTL, SSO, Ara 등 SPARCS 대부분의 서비스들에서 서버 이슈가 발생하였습니다. SPARCS 보유 서버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로 파악되며, 이를 방지하고자 추후 모든 서비스를 AWS로 이전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Zabo, OTL 서비스의 능동적인 트래픽 대응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SPARCS 도메인 연장

스팍스 공식 홈페이지 및 각종 서비스들이 사용하는 sparcs.net과 sparcs.org 및 이들의 서브도메인들을 갱신했습니다.

종강총회

종강 2주 이전에 김병호 김삼열 IT 융합 빌딩에서 정기총회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신규 회원들이 신입생 프로젝트 발표 및 정회원들의 의결을 통해서 정회원으로 승급하거나 제명될 예정입니다. 단, COVID-19 사태 지속 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활동 회원명부

학번 이름 학과
19 김도현 전산학부
18 이건호 전산학부
19 권해찬 전산학부
19 김요한 전산학부
16 강현우 전산학부
15 김경서 전산학부
18 김나영 산업디자인학과
17 김승호 전산학부
16 김주연 전산학부
18 김지연 전산학부
18 김태원 전기및전자공학부
18 박근용 산업디자인학과
19 박현우 전산학부
17 방형조 전산학부
16 신성우 전산학부
15 안병서 전산학부
18 안재웅 전기및전자공학부
16 엄성하 전산학부
17 윤지수 전산학부
14 이강현 전산학부
19 이원준 전산학부
18 이준서 전산학부
18 이채영 전산학부
19 장승혁 전기및전자공학부
17 최다은 전산학부
16 최윤서 전산학부
17 하현정 전산학부
17 한우현 전산학부
19 황현빈 새내기과정학부
16 문재호 전산학부

자치규칙 개정 사항

개정 사항 없습니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C4p0UFb4iS7JbW5VPva56jPBygYzcLiD_wDfU-_Sc_A/edit

심의안건11 소통국제화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 소통국제화위원회 위원장 이장건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올해 상반기 3월부터 있을 새 근로 3인에개 6개월동안 지급될 근로비 ₩3,600,000에 대한 예산안입니다. 회의비는 이번학기 학교에 있을지 불학실하기 때문에 신청하지 않습니다.

20년도 상반기 예산안 및 19년도 상반기 예산안과 비교

수입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KAIST 학부 총학생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8.00%
지출
기구명 출처 항목 전년도 결산 당해년도 예산안 비율 비고
소통국제화위원회 기성 번역근로 장학생 비용 ₩3,600,000 ₩3,600,000 100% 월20만*3인*6개월
학생 회의비 ₩90,000 온라인강의 무기한연기로 인해 회의 계획 없음
총계 ₩3,690,000 ₩3,600,000 98.00%

수입/지출 요약

전년도 당해년도 전년도 대비
수입 ₩3,690,000 ₩3,600,000 98%
지출 ₩3,690,000 ₩3,600,000 98%
잔액 ₩0

심의안건12 문화자치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예산안 링크 참조 : https://drive.google.com/open?id=1iREsduVRAVVibhZ6-UTj5cSO02C7Q71dl1958YwXqTw

문화자치위원회는 COVID-19 사태가 진행되는 동안 별도의 예산 지출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예산을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심의안건13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위원장 정원빈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1. 2,3분기 예산안 중 중앙회계 지출금액

2,3분기 예산안 중 중앙회계 총 지출금액 160,000원

-정기 인권행사(가능한 경우만 집행): 60,000원

-출장비(필요한 경우만 집행): 40,000원

-예비비: 50,000원

-상담 운영: 10,000원

2. 설명

-정기 인권행사(가능한 경우만 집행): 대체복무제 등 군복무 관련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사이버 강의가 종료되어 집행 가능한 경우만 집행 예정입니다.

-출장비(필요한 경우만 집행): 위원회 차원에서 위원을 파견해야 하는 업무 발생 시 사용됩니다.

-상담 운영(사이버강의 중에도 운영): 고충 상담은 사이버 강의 중에도 잔류 위원을 통해 계속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난 겨울학기 코로나19로 인해 집행되지 못한 사업 등으로 인해 현재 이월금이 충분하여 지원금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별첨

[별첨]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2,3분기 전체 예산안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w5V3soAH3dqV8EKIfCZW4nCO6uESRennEwrHJ41huzQ/edit?usp=sharing

심의안건14 감사원 중앙회계 지원 사전심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감사원장 김민재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칙 제168조(사전심의)

제168조(사전심의)

  1. 중앙집행위원회 등 중앙회계 지원 대상 기구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중앙운영위원회에 제출한다. 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2. 학부·학과학생회 및 새내기학생회는 제167조제2항에 따라 예산안·결산을 전학대회 심의 전 기층예산심의회의에 제출한다.
  3. 중앙운영위원회 및 기층예산심의회의는 제1항에 따라 제출된 예산안·결산을 사전심의한다.
  4. 사전심의에서 의결된 해당 기구의 예산안·결산은 전학대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며, 보고로 대체한다.


또한, 감사시행세칙 제7조에 의거, 감사원은 중앙회계의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독립된 직무를 수행합니다.

감사원의 중앙회계지원 심의안건을 다음과 같이 상정합니다.

19 상반기 감사원 예산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MQLKZVmme4MYtzYwJI4dSyI7unFdwaUn/view?usp=sharing

논의안건1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학생사회 대책 논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56조(업무)

제56조(업무)

중앙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1. 중앙운영위원이 발의한 안건
  2. 중앙집행위원회가 발의한 안건
  3.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80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4. 전학대회에서 위임된 안건
  5. 그 밖에 중앙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의 심의·의결 안건

배경설명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부분의 학부생 여러분들이 캠퍼스 내에 거주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각 기구별 일정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큰 차질이 생겼으며 전체학생대표자회의는 기존 방식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을지 매우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각 기구별 회비 납부 방식/운영위원회 진행 방식에 대한 검토와 중앙운영위원회/전체학생대표자회의 진행 방식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학생회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격려기금의 지급이 어떻게 되어야 할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합니다.

논의요청

아래 세 가지에 대한 논의를 요청합니다.

  1. 이번 3월 정기 중앙운영위원회를 이후로 진행되는 중앙운영위원회/전체학생대표자회의 진행 절차
  2. 각 기구별 회비 납부 방식과 운영위원회 진행 방식에 대해 공유 및 적절성 검토
  3. 코로나19 유행기간 동안의 격려기금 지급

논의안건2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20년도 봄학기 문화자치기금 운용에 관한 논의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56조(업무)

제56조(업무)

중앙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1. 중앙운영위원이 발의한 안건
  2. 중앙집행위원회가 발의한 안건
  3.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80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4. 전학대회에서 위임된 안건
  5. 그 밖에 중앙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의 심의·의결 안건

배경설명

지난 3월 20일, 문화자치위원회로부터 아래와 같은 메일을 수신 받았습니다.

--메일 전문--

안녕하세요,

올해 문화자치위원회(이하 문자위) 위원장을 맡은 고대력입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상황에 성실하고 신속하게 대응해주신 점 개인적으로나마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20년도 문화자치기금을 ‘활용의 공공성이 명백하게 확인되는 기재·물품·시설물의 구입·관리’ 와 학생회비 선택 납부에 따른 예산 부족에 활용하는 부분에 대해 의견 및 협력을 부탁드리고자 메일드리게 되었습니다.

20년도 봄학기에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가시적인 수준으로 문화자치기금이 지원하는 학생 행사가 감소하고, 설사 봄학기 중으로 코로나-19 유행이 감소하더라도 작년에 비교하였을 때 유의미한 수준으로 문화자치기금 집행률이 낮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작년 3~5월 중 사용된 문화자치기금은 약 3000만원 규모인데, 올해는 이에 턱없이 모자라는 금액이 집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가을학기에 3000만원 규모의 사업이 추가로 집행될 것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문자위 내에서 작년과 유사한 규모의 범위 내에서 행사가 아닌 부분에 문화자치기금을 활용하는 방향에 대해 논의를 하였고, 크게 '공공 비품/시설 구입/관리'와 학생회비 선택 납부로 예산이 부족할 총학생회 산하 단체 사업에 활용, 그리고 '대학우 사업 설문을 통한 사업 추진'이 논의되었습니다.

이 중 총학생회 산하 단체 사업 활용 및 '대학우 사업 설문을 통한 사업 추진'에 대해 직접적인 연관을 가진 총학생회에 의견을 부탁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학생회비가 선택 납부되는 상황이고, 해당 게시글에서 총학생회에서 말씀해주신 것 처럼 봄학기 및 가을학기 사업 예산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에 KAMF와 태울석림제를 지원한 것 처럼, 올해에도 타 단체와 형평성을 무너트리지 않는 선에서 총학생회 산하 단체의 행사를 지원하는 것을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차후 협력이 필요한 단체나 사업이 있는 경우 문자위에 제안주신다면 긍정적으로 검토코자 합니다.

'대학우 사업 설문을 통한 사업 추진'은 학생복지위원회나 학부 총학생회에서 사업 제안을 받는 것에 착안하여 고안한 문화자치기금 운용 방안입니다. 문화자치기금의 취지에 적합한 사업을 공모 형식으로 대학우 설문을 받아, 비품 구입과 같은 공공성 있는 부분에 집행하는 것을 개략적으로 구상한 상황입니다. 다만 단순히 대학우 공모를 문자위에서 진행할 경우 집행력 측면에서나 대의성 측면에서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며, 문자위 자체는 심의에 취지를 둔 단체기에 다소 부적절하다고 판단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총학생회 측에 문화자치기금을 운용할 수 있는 사업 공모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것에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해당 부분은 학복위와 같은 여타 산하단체와도 충분히 공동으로 진행될 수 있는 부분으로 생각하여,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가능한 많은 단체가 문화자치기금을 공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우 다수의 이익을 위해 활용할 방안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의견 주시면 적극 논의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논의요청

위와 같은 문화자치위원회의 기금 운용 방안에 대해 중앙운영위원분들의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논의안건 3 '여섯줄' 문화자치위원회 지원 패널티 검토 및 의결 요청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7
  • 안건지작성자 : 문화자치위원회 위원장 고대력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16조(지위) 3항

제116조(지위)

  1.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를 대표한다.
  2. 전문기구장은 해당 전문기구의 자치규칙에 따라 자체호선하고 중앙운영위원회 보고 후 전학대회에서 인준을 받는다. 단, 감사원의 경우 「감사시행세칙」을 따른다.
  3. 전문기구장은 필요시 중앙운영위원회에 안건을 상정할 수 있다.
  4. 전문기구는 해당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본 회칙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한다.

논의 요청 배경

문화자치위원회(이하 문자위)는 문화자치기금의 운용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문화자치기금은 전액 학생지원팀의 예산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무적 절차나 지원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은 학생지원팀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14일, 학생지원팀에서 여섯줄이 행사 관련 법인카드를 1개 수령 후 분실하였으며, 향후 여섯줄에게 예산 신청 시 패널티를 부여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에 문자위는 내부적으로 여섯줄의 법인카드 분실에 대한 패널티를 논의하였으며, 법인카드분실에 대한 사전 공지된 패널티가 없었기에 ‘법인카드 지연반납에 관한 불이익’을 참고하여 “2020년 여섯줄의 문화자치기금 신청을 제한”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문자위는 2019년 12월 27일에 여섯줄에 전달하고, 2019년 12월 29일 23:59:59까지 소명할 내용이 있다면 제출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때 여섯줄은 별도의 소명을 기한까지 제출하지 않았고, 이후 2019년도 문자위는 임기 종료로 해산합니다.

2020년도 문자위 구성 이후, 각 단체 별 패널티 현황에 대해 2020년 1월 30일 안내 차원에서 여섯줄을 포함한 단체들의 패널티 현황이 공지되었습니다. 이후 2020년 2월 2일 여섯줄에서 소명이 제출되었으며, 내부적인 판단 하에 문자위는 소명을 기각하고 이를 2020년 2월 3일 여섯줄에 전달하였습니다. 2020년 2월 3일 여섯줄은 문자위에 패널티에 대한 검토 및 의결을 중앙운영위원회로 위임할 것을 요청하였고 문자위는 이를 수용하여 안건을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여섯줄 입장

2020년 2월 2일 문자위로 제출한 소명 전문입니다:

안녕하세요. 19학번 (현)여섯줄 대표자 김현서 입니다.

날씨가 다시 쌀쌀해지고 전염병까지 유행하는 이 와중에, 성실히 근무해주시는 위원님들께 먼저 대단한 존경과 감사를 표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난 1월 30일에 발표된 문화자치긱금 패널티 부과 현황에 관해 소명할 것이 몇가지 있어 말씀 드립니다.

글의 순서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1. 사건의 전말

2. 소명기간이 아닌 지금 소명하는 이유

3. 징계 일부 완화 요청

사건의 전말은 이렇습니다.

지난 2019년 11월 14일, 저희 여섯줄이 가을정기공연 준비를 위해 문화자치위원회에서 승인받은 물품들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분실이 발생하였습니다.

회계가 오전 10시 20분쯤에 잡화점에서 승인 물품들을 구매하고, 영수증과 함께 법인 카드를 주머니에 넣고 10시 30분 수업을 들으러 갔으나, 창의관에 도착하여 외투 주머니를 다시 확인하였을 때 법인 카드가 사라졌습니다.

완벽히 회계의 부주의로 인한 실수였으며, 이부분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법인 카드의 도용은 정말 위험한 일임을 알고 있었기에, 당일 점심 즉시 학생지원팀에 가서 카드 분실 신고를 접수하였습니다.

그 당시로서는 할 수 있는 최선이었으나, 그 분실의 결과가 법인카드를 써야 하는 다른 동아리들에게 지대한 피해를 미칠 수도 있었다는 점, 공연 동아리로서 완벽히 인정합니다.

그 후 지원금 사후심사를 제출하였고, 종강 후 문자위로부터 2020년 문화자치기금이 완전히 제한된다는 답장과, 소명할 것이 있으면 소명하라는 답장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희 회계가 이 사실을 동아리 부원들에게 정확히 공지하지 않았고, 별 다른 소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답장을 받은 것은 2019년 12월 27일인데, 회계를 제외하고 대표자인 저를 포함한 저희 동아리 부원 모두가 문자위 지원금이 제한된다는 사실을 어제(2020년 2월 1일 토요일) 처음 알았습니다.

즉, 소명을 하지 않은 것은 저희 동아리 전체의 의견이 아닌, 회계의 단독행동이었다는 것을 밝힙니다.

덧붙이자면, 저희 여섯줄은 매년 학번이 지나면서 한 학번이 동아리의 주축이 되어 이끌어 나가는 동아리인데, 주축이 넘어가기전 18 학번의 회계가 19학번이 받을 지원금에 대한 사항을 단독으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것이 많이 늦은 지금 소명을 하는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핵심 내용입니다. 여섯줄에 부과된 징계의 일부 완화를 요청합니다.

2019년도 기준 문화자치위원회의 운영방침 중 '법인카드 지연반납에 관한 불이익' 을 보면, 늦은 일수가 n일 일때

a) 차기 사업에서 최종승인 금액 중 일정 비율 삭감 : (5 + 5* 지각일수) % 삭감

b) 차기 사업에서 승인금액의 상한 설정 : (해당 사업 승인 금액 *(5 + 5* 지각일수)%p) 만큼 삭감

라고 되어있습니다.

a) b) 모두, 9일이 늦었다고 가정하더라도 전체의 50% 가 삭감되는 수준이며, 19일이 지연되었을 때 전체의 100% 삭감에 상응하게 됩니다.

비록 법인 카드의 분실도 상당히 큰 실수이며 패널티 부과 대상입니다.

하지만, 불이익 부과를 하는 이유와 그에 관한 세칙들이 제정된 근본적인 목적이 규정대로 행동하지 않는 단체를 징계하기 위함 임을 생각해본다면,

법인 카드를 '9일'(이 기간은 완전한 실수로 용납되기는 힘든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안 반납하지 않고 소지하고 있는 단체가 받을 불이익이 지원금 50% 삭감인데 반하여,

법인 카드를 잃어버린 단 한번의 온전한 실수, 그리고 실수를 완전히 인지하고 도용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기위해 원칙대로 즉시 분실신고를 한 단체가 받는 불이익이 지원금 전체 제한이라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법인 카드를 분실신고 한 후 다시 발급되기까지의 법인 카드의 공백기간이 존재하고, 이에 피해를 입은 타 동아리들과, 차칫 가져올 수 있었던 더 큰 피해들을 고려하여 심사숙고 끝에 내리신 결정이라는 것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단 한번의 온전한 실수에 이정도의 무거운 책임을 묻는 것은 지원금이 필수적인 공연동아리에게 너무나도 가혹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지원금 관련은 상당히 민감하고 자치위원회의 지원금으로 온전히 동아리가 이득을 보는 부분이기 때문에, 수혜를 입는 단체들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항상 한번 더 조심해야 하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각성을 인지하고 태만함 없이 즉시 신고한 저희 단체이기 때문에, 다시 한번 면밀히 재검토 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의 상황과 의견이 잘 전달되었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섯줄 대표자 김현서 올림 -

문화자치위원회 입장

여섯줄의 소명에 대한 문자위의 입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문자위는 공식적인 절차로 패널티를 결정하였고 소명을 제출할 기간을 여섯줄에 안내하였고, 여섯줄은 소명을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내부적인 사정이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나, 소명을 제출할 기간을 2달 가까이 초과한 사항은 명백합니다. 더하여 문자위는 단체를 심의 대상으로 취급하기에 단체 내 개개인의 과실을 판단에 고려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문자위는 단체 내 개인 부주의에 의한 소명 제출 누락으로 판단하고 이미 패널티가 확정되었기에, 차후 제출된 소명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법인카드 분실에 대한 패널티는 학생지원팀의 강한 요청을 반영한 결과입니다. 비록 단체에서 법인카드 분실 후 사후에 비교적 잘 대처하신 부분은 인정하나, 법인카드 분실이 법인카드 지연 제출과 비교하였을 때는 매우 큰 과실임은 분명하다고 문자위는 판했습니다. 특히 학생지원팀이 문자위의 패널티를 요청한 것이 매우 이례적인 경우이기도 하기에, 문자위는 해당 사안을 무겁게 판단하고 패널티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여섯줄이 진행한 행사 자체는 사후심사를 포함하여 문제가 없었기에 지원금 환수는 매우 부적절한 패널티라고 판단하였고, 이에 따라 2020년 지원 제한이라는 패널티가 결정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섯줄이 소명을 제출하였다면 학생지원팀 및 문자위와 조율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하나 당시에는 별도의 소명이 없었기에 문자위 내부 판단을 그대로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문화자치위원회는 학생 단체들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는 단체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실제로 재원을 진행하는 학생지원팀의 입장을 조율하고 학생 단체가 올바르게 문화자치기금을 집행하고 행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것 또한 문화자치위원회의 중요한 업무이기도 합니다. 문자위는 법인카드 분실을 법인카드 지연 제출보다 강한 과실로 판단하여 패널티를 논의하였고, 이 과정에서 명백히 소명이 제출되지 않았기에 2019년도에 의결이 완료된 “2020년 여섯줄의 문화자치기금 신청을 제한한다”를 유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의 요청 안건

“2020년 여섯줄의 문화자치기금 신청을 제한한다.”에 대한 검토 및 의결을 요청드립니다.

추가 정보

[2019년도 문화자치기금 신청 가이드라인] 공지 : https://ara.sparcs.org/all/573179/

3.1. 신청의 처리 과정 (신청~정산)

- 승인 메일을 수신한 후, 학지팀에서 법인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 사용 시에는 같이 보내드리는 '법인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을 참고하길 바랍니다.

- 행사 진행 후, 법인카드 사용이 끝났다면 타 단체의 사용을 위해 가능한 한 빠르게 법인카드를 반납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법인카드 반납은 늦어도 사업 종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후까지 이루어져야 합니다)

4. 법인카드 지연반납에 관한 불이익

법인카드의 경우 몇 안 되는 카드로 여러 단체에서 사용하므로 반납이 늦어짐에 따라 다른 단체의 행사 진행에 큰 피해가 갈 수 있습니다. 이에 문자위에서는 법인카드를 지연 반납한 경우 늦은 일수에 따라 다음 사업 신청에 불이익을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불이익의 경우 다음 사업을 기준으로 하므로, 연도가 바뀜에 따라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a. 차기 사업에서 최종승인 금액 중 일정 비율 삭감 (5 + 5*지각일수 %p 만큼 삭감)

b. 차기 사업에서 승인금액의 상한 설정 (해당 사업 승인 금액 *(5 + 5*지각일수) %p 만큼 삭감)

-문자위에서 a/b안 중 적절한 것으로 판단해서 부과할 예정입니다.


[패널티 논의 관련 메일]

학생지원팀의 요청 메일, 문자위의 소명 요청 메일 별첨

논의안건4 대학원생에 대한 학부 총학생회 산하 단체 회원 인정 여부

[보기] [새로 고침]
  • 안건지작성일 : 2020.03.28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 윤현식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56조(업무)

제56조(업무)

중앙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안건을 심의, 의결한다.
  1. 중앙운영위원이 발의한 안건
  2. 중앙집행위원회가 발의한 안건
  3. 선거권을 가진 본회 회원 1/80 이상의 연서에 따른 소집요구와 함께 발의한 안건
  4. 전학대회에서 위임된 안건
  5. 그 밖에 중앙운영위원회의 의결을 요하는 사항의 심의·의결 안건

배경설명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3조 1항과 제4조 4항에 의하면,

'본회의 회원은 KAIST 학사과정에 재적 중인 사람으로 한다.'

'본회의 정회원은 본회의 모든 자치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석하자면 본회의 회원이 아닌 대학원생들은 학부 총학생회 산하단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권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난 1월과 2월 각각 KAIST 글로벌 학생봉사단, G-ink로부터, 대학원생이 활동을 진행하던 도중 대학원으로 진학할 경우 활동을 계속해서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단체의 회원으로 인정하는 것이 옳지 않겠지만, '학부 동아리 연합회의 경우 대학원생을 준회원으로 인정하는 등' 예외가 존재할 여지가 충분하기에 아래와 같이 논의를 요청합니다.

논의요청

  1. KAIST 대학원생을 학부 총학생회 산하 단체 회원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2. 만약 인정할 수 있다면, 어떠한 형태로 그 의무를 다하게 할 수 있는가?
  3. 이를 확장하여 외부인들의 산하 단체 회원으로의 활동을 인정할 수 있는가?

단체 내의 다양한 구성원이 존재함에 따라 단체의 존재 목적을 더 잘 달성할 수 있고, KAIST의 문화 증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다른 구성원들은 (정)회원의 의무를 다한 후 단체 활동에 참여하고 있기에 형평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앙운영위원회분들께서 논의를 진행하여 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