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5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1

카이스트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2020.12.20.
  • 안건지작성자 총학생회장단 및 중앙집행위원회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정기보고

회장단

군복무 원격수강/군복무 체육 AU 인정 제도 추진

군복무 원격수강의 경우 지속적인 논의 결과 학교 차원에서 추진이 진행중이며, 군복무 체육 AU 인정의 경우 입장 차이를 확인한 후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 추진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를 진행한 후 주요 사항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배달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을 내부 논의 결과를 인수인계할 예정입니다.

코로나 19 대응

교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의 소식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생활관 소독과 관련된 불편사항을 접수하여 학교 측과의 논의를 통해 개인 공간 소독을 중지하였습니다.

차세대 LMS 관련 논의 및 보고 진행

원격 수업이 지속됨에 따라 KLMS 개선 방향에 대해 학생 측의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 진행

선거시행과 관련된 세칙 중 일부를 개정하였습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업무 지원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건학이념 및 교훈 제정 관련 의견 제출

학교 요청에 따라 건학이념 및 교훈 제정에 대한 안을 제출하였습니다.

2020년도 상반기 취업박람회 계약 진행

지금까지와 다르게 상반기 취업박람회도 학부 총학생회가 참여할 수 있도록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의결기구 진행

정기 중앙운영운영회를 포함하여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임시 중앙운영위원회 등 의결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 참여

과학기술특성화대학 연석회의에 참여하여 문제 상황을 공유하고 협력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 의견을 모았습니다.

내부 업무 체계화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작

의결기구 준비 메뉴얼 등을 작성하여 차기 총학생회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각종 교내 위원회 참석

교과과정심의위원회, 등록금심의위원회,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상벌위원회, 인권경영위원회, 전문연구요원제도 운영위원회 등에 학부생 대표 자격으로 참석하였습니다.

집행지원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안 작성

중앙집행위원회 내부에서 회칙개정TF를 구성하여,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안 초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중앙운영위원회에 참관인으로 참여하여 관련 논의에서 의견 및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 업무로서, 회장단과 타 국서 (정책국)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의결기구 진행 보조

회장단의 중앙운영위원회와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진행을 돕기 위해 안건지 및 의결문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내부 행정 업무

내부 업무 가이드라인 작성/업무 목록 작성에 관여하였으며, 중앙집행위원회 및 총학생회 산하 학생단체의 요청이 들어오면 교내 각종 부서에 공문을 발송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정책국


군복무 원격수강/군복무 체육 AU 인정 제도 추진

군복무 원격수강의 경우 지속적인 논의 결과 학교 차원에서 추진 중이며, 군복무 체육 AU 인정의 경우 입장 차이를 확인한 후 진행 현황을 보고하였습니다.

코로나 19 대응

상반기에 이어 코로나 19와 관련한 학사 정책의 대응을 회장단을 보좌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선거시행세칙 및 선거 관련 학생회칙 개정 진행

선거시행세칙과 선거 관련 학생회칙 일부를 개정하였습니다.

수강 신청 개선

(1) 수강 취소 가능 시간과 수강 신청 가능 시간이 달라 불편함이 있던 기존의 '수강신청 취소 및 변경 기간' 운영을 개선하였습니다.

시스템 적용 시간을 제외하고 모든 시간에 수강 신청 및 취소가 상시 가능하며, 교과목 매매를 방지하기 위해 하루를 두 타임으로 나누어 운영합니다.

(2) Wish 리스트를 만들어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더욱 편리하게 수강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 추진

교내 오토바이 배달 허용 관련 논의를 진행한 후 주요 사항을 보고하였습니다. 교내 배달 불편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을 내부 논의 결과를 인수인계할 예정입니다.

기초필수과목 배정 시간 개선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한 결과 기초 필수과목 중 '프로그래밍의 기초', '일반생물학'과목의 배정 시간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개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총장 선출 대응

회장단을 보좌하여 내년 1월에 있을 카이스트 총장 선출에 대응 중입니다.

복지국


모바일학생증 도입/안내

교내 모바일 학생증 개발과 도입을 안내하였습니다.

생활관 배정 알고리즘 개선

내년 봄부터, 학부생과 대학원생이 같은 생활관을 사용할 수 있도록 생활관 배정 알고리즘을 개선하였습니다.

교내 오토바이 배달 tf

교내 오토바이 배달 정책에 대한 논의를 학교 부처와 진행하였고, 후속 조치를 진행중입니다.

입주업체 알레르기 성분 표시 완료

교내 입주업체에 23종의 알레르기 성분 표기를 완료했습니다.

대덕특구 순환 전기버스 도입 안내

내년 이후 개설될 대덕특구 순환 전기버스에 대한 안내를 완료하였습니다.

교내 셔틀 신설 사업 안내

교내 OLEV 제2노선 신설, 대전역/복합터미널 셔틀 신설에 대한 안내를 완료하였습니다.

상시제휴업무 진행

상시 제휴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1. KAIST 어몽어스 대회

지난 9월 마지막 주에 교내 어몽어스 대회를 개최하였으며 10월 2일 결선을 끝마쳤습니다. 또한 상품 수령자 분들께 상품 전달까지 완료하였습니다.

2. KAIST 리그오브레전드 대회

11월 8일 올라간 교내 리그오브레전드 대회 공지를 통해 총 세 부문으로 대회를 진행하였고 11월 마지막 주까지 예선과 결선을 끝마쳤으며 상품 수령자 분들께 상품 전달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사무국

상시업무

필요 시 총학생회실에 사무비품을 구매합니다.

학우 및 졸업생들이 요청 시 총학생회 및 산하단체 활동인증서를 발급해드리고 있습니다.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및 중앙운영원회의 논의록 및 결과공고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국제사무국

1. 한국어 캠프 개선

카이스트에 입학한 외국인 신입생은 필수적으로 TOPIK 1 성적을 제출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강제적으로 첫 번째 방학 동안 학교에 남아있어야 합니다. 이 정책의 강제성과 한국어 캠프에 대한 공지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 대해 문제점이 지적되어 왔고, 국제사무국에서는 한국어 캠프 당담 부서인 인문사회과학부와 면담을 통해 개선하려고 하였습니다.

면담 후 부득이한 경우에만 인문사회과학부 측과 수강 연기에 대해서 논의할 수 있다는 답변과, 한국어 캠프에 대해 입학처를 통해 공지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2020년 10월 말에 면담 결과를 공지하여 학생들과 공유하였습니다.

2. 학생사회 한영 단어사전 제작

학생사회 공지와 정보 전달을 영어로 하는 경우, 한글로는 같은 단어이지만 다르게 번역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괄된 영어 용어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학생사회 한/영 단어사전을 제작하였습니다. 최종 PDF 문서는 소통국제화위원회와 여러 산하단체들과 공유할 예정이며, 공식 학생사회 단어사전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중앙집행위원회, 학부 및 학과학생회, 그리고 소통국제화위원회에서 주요 사용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3. KISA와 KISA-UA 관계 협의 및 MOU 작성

외국인 학생회 KISA와 총학생회 UA는 여러 해를 거쳐 교류와 협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KISA와 UA의 국제사무국이 각자 담당해야 하는 업무 영역과 관계는 분명하게 정립된 바 없습니다. KISA와 UA의 국제사무국이 서로 담당해야 하는 업무와 사업에 대해 논의하고 재정립 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KISA-UA MOU 작성을 진행하였습니다.

협력국

1. 전체학생대표자회의 대의원 명단 관리

가을학기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대의원 명단응 관리했습니다.

2. 전체학생대표자회의 소위원회 구성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하였습니다.

3. 총학생회 산하기구 현황 업데이트

총학생회 산하기구의 회장단, 임원진 현황을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디자인정보팀

1. 상시업무

디자인팀 상시업무로서 타 국서에서 요청한 디자인 작업물을 처리하였습니다.

2. KAIST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 런칭

상반기부터 진행해온 홈페이지 런칭 사업을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양한 공지 및 학생 복지 게시판 운영, 학생회비 납부 여부 선택 등을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였습니다. 현재 서버 보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되었고, 겨울 중 유지보수 작업을 마치고 재런칭 예정입니다.

3. 인스타툰 <김넙죽은 넙죽해>

학부총학생회 인스타그램에서 짧은 컷 만화를 연재하였습니다. 학우분들께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서 중집위의 업무, 생활 등을 주제로 업로드 하였습니다.

회계팀

1. 상시업무

회계팀 상시업무를 진행하여 20년도 4분기 중앙집행위원회의 결산안 및 회계 감사 자료를 제작하였습니다.

2. 학생회비 환급 진행

11월 학자금에서 자동공제 방식으로 학생회비 납부를 진행하였습니다.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를 통한 납부선택 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해보았으며 이외에도 학생회비 환급 및 추가납부 또한 진행하였습니다. 공제된 학생회비 명단 및 환급자, 추가납부자 명단을 바탕으로 20하반기 총학생회 정회원 명단을 완성하였으며 이를 학부 총학생회 홈페이지에 적용하여 학우들이 쉽게 확인하도록 하였습니다.

3. 타학교 학생회비 납부 방식 및 혜택 조사

추후 총학생회에서 학생회비 납부 방식 논의 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수집하였습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한양대 및 5대 과기원에 메일로 문의를 하였으며 이 중 답장을 해 준 학교들의 답변을 정리하여 인수인계 자료로 남겨두었습니다.

4. 회계 감사 전산화 진행

감사원과 협업하여 회계 감사 전산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논의 끝에 내년 1분기 중으로 업데이트 된 전산화 매뉴얼을 공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5. 회계 관련 회칙/세칙 개정안 작성

학생회칙의 재정 부분 및 재정운용세칙의 일부분 중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바꾸어 개정안을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개정안은 1월 중운위를 통해 발의할 예정이며 인수인계 자료에 남겨두었습니다.


결산안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7kG540Moup0f7tk1960OhKd2ReCvsfdvb7IdTNURUyI/edit?usp=sh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