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총학생회:2020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안건지/보고안건1

카이스트 백과사전
< 학부총학생회:2020 제1차 전체학생대표자회의‎ | 안건지
중앙집행위원회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5월 20일 (수) 17:02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 안건지작성일 : 2020.05.20
  • 안건지작성자 : 학부 총학생회 총학생회장단 및 국장단
  • 안건상정근거 : 학부 총학생회 학생회칙 제167조(심의 원칙)

제167조(심의 원칙)

  1. 예산안·결산의 대상은 학생회비의 수입·지출에 국한되지 않으며, 해당 기구의 모든 수입·지출이 명시되어야 한다.
  2. 예산안·결산은 다음 각 호에 따라 심의한다.
    1. 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전년도 4분기, 금년도 1분기의 결산과 금년도 2분기·3분기의 예산안 심의
    2.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금년도 2분기·3분기의 결산과 금년도 4분기, 익년도 1분기의 예산안 심의. 단, 중앙집행위원회 등 해당 연도 말에 성원의 변동이 이루어지는 기구의 경우 가을학기 초 정기 전학대회에서 해당 연도 4분기 예산안 심의, 해당 연도 말 정기 전학대회에서 해당 연도 4분기의 결산 및 익년도 1분기 예산 심의
  3. 비상대책위원회의 경우 제2항에도 불구하고 임시 전학대회에서 운영에 필요한 예산안을 심의받을 수 있다.

회장단

안건지작성자 : 총학생회장 윤현식, 부총학생회장 박규원

코로나19 관련 생활관 입사 제한 대응

생활관 입사 제한과 관련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과의 활발한 협의를 통해 '호실 내 짐 보관', '잔류자 배정 기숙사 이용 가능' 등의 변화를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외부인 출입 제한 대응

외부인의 학교 내 지속적인 출입으로 인한 불편 사항을 접수한 후 학교 측에 대책을 제안 및 검토 요청하였습니다. 그를 통해 외부인 전면 출입 제한이 결정되었고, 추가적인 조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 관련 원격 강의 불편 사항 대응 진행중

일주일 간 학부생분들을 대상으로 원격 강의 불편 사항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를 바탕으로 교학기획팀장, 교수학습혁신센터장님, 교수학습지원팀장님을 만나뵙고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개교50주년 상상소위원회 기획 참여

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학생들의 입장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국대학생네트워크 텔레그램 N번방 사건 관련 촉구안 연명 진행

중앙운영위원회 서면의결을 통해 연명 진행이 결정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KAIST 학부 총학생회의 이름으로 연명을 진행하였습니다.

주말 캠퍼스 출입 통제에 따른 배달 음식 관련 검토 진행

주말동안 캠퍼스 내부로 차량 출입이 전면 통제될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후 학생들의 식생활 문제 해결을 위해 배달 음식 관련 조치에 대해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평의원회 위원 출마

학생 대표 위원 후보로 대학평의원회에 학부 총학생회이 출마하였으며, 3월 27일 기준으로 당선이 공고되었습니다.

집행지원실

안건지작성자 : 집행지원실장 황지성

회장단 및 국장단 보좌

상시적인 업무로서, 회장단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업무 진행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이번 달은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의 확산으로 인한 학사일정 변동, 기숙사 정책 변경, 원격 강의의 시행 등 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관련된 회장단의 업무에 보조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설문지 작성, 결과 정리 등)

개교 50주년 기념 상상소위원회

KAIST 개교 50주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상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과 KAIST의 미래 50년에 관한 시민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KAIST 학내 의견수렴 등 각계각층의 상상을 토대로 한 도서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교 측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인데, 집행지원실에서는 학부생 위원 모집, 상상소위원회 측과 연락, 학부생 대상 공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생 사회 기록 정리

현재 학부 총학생회에서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카이위키에는 2018년도 비상대책위원회 결성 이후의 의결 기구 기록만 존재합니다. 이전 기록은 ARA에 흩어져 있는데, pdf 파일로 되어 있고 검색하기 불편합니다. 이를 카이위키에 옮기기 위해 문서 형태로 기록을 정리 중입니다. 2월달에 이어 업무 진행 중입니다.

정책국

안건지작성자 : 정책국장 김성호

코로나 19 대응

코로나 19와 관련된 회장단의 여러 업무를 보좌하고 교수자, 교직원분들을 만나뵈어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군복무 원격수강 기획

타 대학의 군복무 원격수강제도 현황을 검토하고 카이스트에 적합한 안을 기획 중입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운영되고 있는 원격 강의의 데이터를 군복무 원격수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 요청 드렸습니다. 교수학습혁신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수자 대상 설문 조사에 해당 내용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복지국

안건지작성자 : 복지국장 김남욱

총학생회 <flex> 인스타그램 개설

KAIST 총학생회 중앙집행위원회의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였습니다.

산타토익 신규 제휴 계약 체결

산타토익과 신규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밝은눈안과 제휴 재계약 체결

밝은눈안과과 제휴 재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문화기획국

안건지작성자 : 문화기획국장 김주원

<해오름식>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해오름식>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봄을찾기>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봄을찾기>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고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힐링캠프> 기획 중단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사태가 심각해짐에 따라 학우들의 퇴소 권고가 내려졌고, 이에 따라 <힐링캠프> 기획 중단을 결정하였습니다.

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사무국장 김동영

중앙집행위원회 신입위원 리크루팅

2020년도 봄학기 중앙집행위원회 리크루팅을 위해 3월 18일 지원서 접수를 시작했습니다. 업무 과중을 방지하기 위해 3월 25일자로 먼저 접수된 지원자에 대해 3월 30,31일에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고 접수 마감 이후 면접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중앙집행위원회 LT 취소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중앙집행위원회 LT> 행사 취소를 결정하였습니다.

국제사무국

안건지작성자 : 국제사무국장 고경빈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 기획

카이스트 개교 50주년을 맞아 다양한 나라에 위치한 대학교들에 재학 중인 학부 학생들을 초청하여 카이스트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기획 중에 있습니다.

해외연수 일정 변경

기존 계획으로는 해외연수 사업을 올해 여름에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개교 50주년 국제 컨퍼런스가 올해 8월에 개최될 예정이기에 이 두 사업을 모두 이번 여름방학을 목표로 하는 것은 버거운 상황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따라서 해외연수 일정을 올해 겨울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KISA와 제1차 회의 진행

외국인 학생회인 KISA와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회의에선 주로 COVID-19 대응, 2020년도 봄학기 사업 등과 같은 내용을 다루었고, 이에 대한 외국인 학생들의 입장을 알아보고자 하였습니다. 앞으로 KISA와 MOU를 작성하고, 매달 한 번씩 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외국인 학우 대상 설문조사 공지 (매개체: 페이스북)

COVID-19이 발생함에 따라 원래 기획했던 외국인 간담회를 대체하고자 외국인 학우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설문조사에선 외국인 학생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더불어 학부 총학생회 국제사무국에서 기획 중인 사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자 하였습니다. 답변이 충분히 수집되면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개선시키거나 새로운 사업들을 기획할 예정입니다.

협력국

안건지작성자 : 협력국장 임현우

코로나19 관련 타 대학 피해 사례 및 대응법 조사

카이스트 총학생회의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타 대학의 유사한 피해 사례와 대응법을 조사했습니다.

학부 졸업준비위원회 모집

2020년도 졸업 준비를 위해 졸업준비위원회를 모집했습니다.

2020년도 통합 과대 선거 및 회장단 재선거

코로나19의 여파로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해진 과대 선거와 회장단 재선거를 온라인으로 통합 진행하기 위해 회칙을 검토하고 일정을 조율했습니다.

디자인정보팀

안건지작성자 : 디자인정보팀장 최다은

상시 디자인 업무

  • 리크루팅 관련 카드뉴스 및 포스터를 제작하였습니다
  • 국장단 명함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습니다.
  • 업무 보고 카드뉴스를 정기적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관련 모금 안내 이미지와 학부생 퇴사 변경사항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학생회비 선택 납부에 관한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 인스타그램 계정 이벤트 안내 이미지를 제작하였습니다.

회계팀

안건지작성자 : 회계팀장 박성진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 원총 배분

작년 4분기부터 진행하였던 롯데리아 기부 수익금(500만원)을 수령하였고 이 중 대학원 총학생회 할당량(500만원)을 이체하였습니다. 이를 진행하는 과정 중 추가경정 및 사후승인 금액 상한으로 인한 회계 처리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으나 3차 중앙운영위원회에서 추가경정 후 감사원장과의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회계 시스템 전산화 프로젝트 진행

기존에 제기 되었던 현 감사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회계팀 내부에서 2020 상반기 회계 시스템 보완안을 구상하는 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회계 처리를 전산화 할 수 있는 보완안을 제작하였습니다. 현재는 이 보완안을 감사원 측에 전달하였으며 이를 2020 상반기 회계 감사에 적용할 지에 대해 검토 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 모니터링

3월 5일부터 3월 20일까지 진행된 코로나19 확산 방지 모금을 모니터링 하였으며 이를 매일 자정 업데이트 하여 학우들에게 공지하였습니다. 해당 모금은 3월 20일에 마무리 되었으며 모금액 전액을 3월 25일에 학교 총무팀에게 전달했습니다. 총 모금액 및 기부자 명단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iffpjNfqU9Zr0B9jR6jBe7mg0pZ3CZqQkOSVVL4xigE

상반기 학생회비 납부 명단 모니터링 및 관리

  •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무기한 온라인 수업이 진행됨에 따라 사업 규모 및 예산 축소 등의 이유로 기존의 학생회비 일괄 공제 시스템을 진행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하였고 이번 2020 상반기에 한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 해당 판단의 근거를 정량화하여 객관적으로 하기 위해 각 총학생회 산하단체로부터 봄학기 추진 가능 사업계획서를 수집하였고 그 결과 기존 이월금과 자치 수익금으로 축소된 봄학기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학생회비 선택 납부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각 단체별 사업계획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drive.google.com/open?id=1AiMYFtMj5KVqOhuSANhefdN1C3ydS1WD
  • 학생회비 선택 납부는 3월 16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할 계획이며 매일 납부 내역을 모니터링하여 납부자 명단을 정리 중에 있습니다. 납부자 명단은 매일 모니터링하여 업데이트 중에 있으며 학적팀으로부터 받은 학부생 명단과 총학생회비 계좌의 통장거래내역을 대조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종 납부자 명단(학번으로 정리)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https://drive.google.com/open?id=1_3fDCAdK2UySrNdlRy84db2AgpXAir5WT1mWrSa_S6E

결산안 링크

링크 : https://drive.google.com/open?id=1n7iDHYuKrkp7s2aHBG0dyw8xIuUTcGQiL3gbftsRgeI